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전진집결지 | 포워드 어셈블리 (Forward Assembly) |
등급 |
0 티어 | 소대지휘소 (Platoon Command Post) |
분류 | 건물 | 건물 (Building) 방어시설 (Defence Building) 경차량진지 (Motor Pool Light) |
비용 | 200 인력 | |
인구 | 0 | |
기본무기 | 없음 | |
장착무기 | 전진 퇴각지점 의료 지원소 |
Forward Retreat Point (200 인력) Medical Station (60 탄약) |
기본스킬 | 보병충원 협조포격 |
Reinforce (패시브) Coordinated Fire (45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 없음 | |
성능 | - 건물 기본시야 (35) - 건물 은신탐지 불가 (0) - 집결지 기본체력 (600) - 집결지 기본장갑 (10) - 집결지 피격율 2배 페널티 |
|
특이사항 |
왕립공병, 잔해수거 공병으로 건설 건설 중에는 장갑 0 건설 중에는 받는피해 2배 |
1. 무장
- 기본 무장 -
전진집결지 (Forward Assembly)
체력 | 장갑 | 피격율 |
건설시간 |
600 | 기본 10 건설중 0 |
2배 | 1인 기본 150초 |
전진집결지는 영국의 왕립공병이나 잔해수거 공병으로 건설하는 건물입니다.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토미로 건설할 수도 있습니다. 건설시간이 상당히 긴 편인데, 인원을 많이 투입하면 단축시킬 수 있으므로, 5인업 으로 분대원 숫자를 늘리고, 여러 분대를 투입하면 대폭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건설투입 인원에 제한이 없어서, 많이 투입할 수록 시간이 단축됩니다. 그러다가 박격포 한대 맞으면 울부짖게 됩니다. 그리고, 왕립공병의 벳 보너스와 중장비 업글의 건설속도 보너스도 적용됩니다.
건물이라서 이동과 퇴각이 불가능하며, 피해를 입으면 공병으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체력은 많은 편이지만, 장갑이 부실해서 소화기에도 피해를 잘 입습니다. 특히 관통력이 높은 기관총류에는 무시못할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조심... 대부분의 대전차포나 전차주포(피해 160)에는 4발까지 버틸 수 있습니다.
시야는 일반 유닛 수준의 시야를 제공하지만, 건물이라서 은신탐지는 불가능합니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관통확률은 10%입니다.
- 추가 무장 -
전진 퇴각지점 (Forward Retreat Point) 200 인력 중대 지휘소 필요
충원속도 | 기본 | 퇴각지점 설치 |
빅커스 HMG, 6파운더 | 4.5초 | 7.9초 |
박격포 | 5초 | 8.8초 |
왕립공병, 잔해수거 공병 | 5.25초 | 9.2초 |
습격토미 | 5.4초 | 9.5초 |
토미, 강습토미 | 6.2초 | 10.9초 |
의무병, 강습장교 | 7초 | 12.3초 |
코만도 | 7.25초 | 12.7초 |
전진집결지에서 퇴각지점 설정을 연구하면, 해당 본부로 보병이 후퇴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병이 퇴각할때 전진집결지보다 본진이 더 가깝다면 본진쪽으로 퇴각하고, 전진집결지가 더 가깝다면 이쪽으로 퇴각합니다. 의료 지원소나 향상된 집결지와 같이 업글할 수 없습니다.
토글 스킬로 사용 중에는 화살표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퇴각 동선을 단축할 수 있어, 보병을 빠르게 전선으로 복귀시킬 수 있지만, 퇴각지점을 설치하면 모든 보병들이 충원속도에 75% 페널티를 받으므로, 상황에 따라선 충원이 느려서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전진집결지에 퇴각지점을 전부 활성화하면 페널티가 중첩되므로 조심...
충원속도 페널티가 생긴 이후로, 맵이 작은 개인전에서는 잘 안 쓰이지만, 맵이 큰 팀전에선 여전히 중요한 스킬입니다. 다만, 이것 때문에 전진집결지가 어그로를 엄청나게 먹기 때문에, 적이 포병을 쓴다면 포격 1순위 목표가 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전진집결지는 최대한 들키지 않는 구역에 건설하는게 좋고, 들키더라도 포격을 덜 맞을만한 높은 장애물 뒤에 건설하면 더욱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이 무려 120초이니, 해제는 신중하게 합시다. 해제하면 즉시 충원페널티가 사라지지만, 이미 충원을 눌러놓은 경우엔 페널티가 유지됩니다.
Tip. 의무병 분대를 생산해서 퇴각지점을 활성화한 전진집결지 근처에 배치하면 치료를 병용할 수 있습니다.
의료 지원소 (Medical Stations) 60 탄약
전진집결지는 60탄약을 지불하여 3명의 의무병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전진 퇴각지점이나 향상된 집결지와 같이 업글할 수 없습니다.
의무병은 완전한 NPC로 조종이 불가능하고, 인구요구치도 필요치 않으며, 죽어도 자동적으로 충원됩니다. 전투중이 아니라면 근처의 상처입은 아군 보병에게 다가가서 치료를 하는데, 반경 5m 이내에 분대원 체력의 7.5%를 회복하는 치료 오라로 다수의 보병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습니다. (체력 80 보병 기준으로 7점씩 회복) 치료 오라는 중첩이 불가능합니다.
토미나 의무병 분대의 경우, 정지 상태에서 넓은 범위를 느린 속도로 치료하지만, 의료 지원소의 의무병은 달려가서 접촉한 뒤에 빠른 속도로 치료를 하므로, 성능이 많이 다릅니다. 다수의 분대를 치료할 때는 토미나 의무병 분대쪽이 낫지만, 피해를 많이 입은 적은 수의 분대를 치료할 땐 의료 지원소가 더 나은 편... 그리고, 인구가 들지 않기 때문에, 유지비가 나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Tip. 의료 지원소의 치료능력은 소련 본부의 의무병 치료능력과 동일합니다.
- 지휘관 전용무장 -
향상된 집결지 (Advanced Assembly) 100 인력 45 탄약 3 CP
수리공병 | 기본 수리속도 |
장비없음 | 3 |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진집결지를 향상된 집결지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전진 퇴각지점이나 의료 지원소와 같이 업글할 수 없습니다.
집결지 근처에 3명의 수리공병이 배치되는데, 수리공병은 완전한 NPC로 조종이 불가능하고, 인구요구치도 필요치 않으며, 죽어도 자동적으로 충원됩니다. 이들은 집결지 범위 20 이내의 손상된 아군 차량이나 진지를 수리해주는데, 전투 중이라도 수리를 해 줍니다. 이런 공짜 수리병들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전투 중에도 수리를 지원하므로, 진지나 전차가 적의 공격을 맞아가면서도 버틸 수 있게 해 줍니다. 대신, 어그로도 두배로 먹습니다.
단점은 집결지 자체는 수리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향상된 집결지가 적의 공격을 받아 체력이 줄어들었다면, 토미나 공병으로 수리를 따로 해 줘야 합니다.
관측기지 (Oberbation Post) 100 인력 10 연료 5 CP
2018. 12월 패치로 새롭게 생긴 업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진집결지를 관측기지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전진 퇴각지점이나 의료 지원소와 같이 업글할 수 있습니다.
이것 자체로는 아무런 기능이나 외견상의 변화는 없으며, 관측기지를 업글함으로서 추가적인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추가되는 스킬은 의료지원품 투하, 정찰기 지원, 기총소사 항공지원, 엄호포격입니다.
스킬 정보는 지휘관 스킬 항목 참조.
2. 스킬
- 기본 스킬 -
보병충원 (Reinforce) 패시브
충원반경 | |
기본 | 20 |
전진집결지 근처의 보병은, 본진에 있는 것처럼 충원이 가능해집니다.
영국은 소련의 M5 반궤도차량이나 미국의 엠뷸런스 같은 이동 가능한 충원유닛이 없기 때문에, 전진집결지가 거의 유일한 전선 충원수단이 됩니다. 다만, 특정 지휘관에 한해서, M3 반궤도차량이나 글라이더에서 충원할 수도 있으므로, 전진집결지를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퇴각지점을 업글하면 퇴각한 보병이 자동적으로 집결지에 모이므로 편하게 충원할 수 있고, 의료 지원소를 업글하면 충원과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어서 재편성이 편해집니다. 문제는 퇴각지점과 의료 지원소를 둘 다 업글하는게 안된다는 거... 그래서, 더 절실한 것을 하나 선택해서 업글합시다.
Tip. 팀전에서 아군의 보병도 충원이 가능하므로, 아군 방어라인 근처에 지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무기고 (Armory) 패시브
전진집결치 양 측면에는 브렌 무기고와 피앗 무기고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야전본부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00 인력 15 연료), 여기서 보병들이 브렌이나 피앗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본진에 있는 무기고와 성능이 완전히 똑같습니다. 본진까지 돌아가지 않고 무장할 수 있어서, 조금 더 편한게 끝... 무기 아이콘을 잘 보고 엉뚱한 무기를 들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피앗 토미, 피앗 코만도 되기전에 처신 잘하라고
협조포격 (Coordinated Fire) 45 탄약
소대지휘소 곡사포
신호탄 딜레이 | 신호탄 지속시간 | 사거리 | 발사횟수 |
0 | 15 | 20~1000 | 4회 |
피해량 | 관통력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 |
재장전시간 | 사격딜레이 |
기본 160 중화기 120 |
1000 (보정없음) |
0.125 | 0.125 | 4.7 | 사격전 0.7 사격후 1.4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6 | 1.5/3/4.5 | 1000 (보정없음) |
100%/25%/10% | 5 |
중대지휘소 곡사포
신호탄 딜레이 | 신호탄 지속시간 | 사거리 | 발사횟수 |
0.75 | (데이터 미발견) | 20~1000 | 5회 |
피해량 | 관통력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 |
재장전시간 | 사격딜레이 |
기본 160 중화기 120 |
1000 (보정없음) |
0.125 | 0.125 | 4 | 사격전 0.7 사격후 1.4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6 | 1.5/3/4.5 | 1000 (보정없음) |
100%/25%/10% | 12 |
전진집결지는 사거리 50 이내의 지점에 본진의 25파운더 곡사포에게 지원사격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붉은 색의 신호탄이 떨어진 뒤, 본진 25파운더 곡사포가 반응하게 됩니다.
집결지의 협조포격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시야가 없어도 포격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포격이 진행됩니다.
- 적에게 포격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소대지휘소(Platoon Command Post)가 있는 상황에선 곡사포 1대만 반응하지만, 중대지휘소(Company Commad Post)를 해금했다면, 2대가 같이 포격하게 됩니다. 탄약소모에는 차이가 없으므로, 가급적 중대지휘소까지 해금한 뒤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개의 곡사포는 성능이 약간 다른데, 소대지휘소 곡사포는 느린 연사력으로 4번만 발사하지만, 산탄도가 좁아서 비교적 정확하게 착탄됩니다. 중대지휘소 곡사포는 빠른 연사력으로 5번 발사하지만, 산탄도가 넓어서 포격 오차가 큽니다. 두개의 곡사포가 모두 반응한다면, 총 9번의 포격을 목표 지점에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신호탄 토미나 저격수, 장교가 호출하는 협조포격과 완전히 동일한 포격입니다. 신호탄 투척모션이 없어서 반응이 빠른게 장점이지만, 사거리가 심각하게 짧아서, 집결지 근처로 몰려오는 적에게 최후의 발악용으로나 쓰게 되는 스킬...
재사용시간은 80초인데, 본진 25파운더 곡사포를 사용하는 모든 스킬들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예를들어, 토미, 장교, 저격수의 포격 호출이나, 특정 지휘관이 사용할 수 있는 집중포격, 감시포격, (지금은 삭제된) 대포병 사격 등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Tip. 집결지의 협조포격은 시야가 없어도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포격입니다.
공중폭발탄 (Airburst Shells) 패시브 모루 해금 필요
신호탄 딜레이 | 신호탄 지속시간 | 사거리 | 발사횟수 |
협조포격과 동일 | 협조포격과 동일 | 35~1000 | 4회 |
피해량 | 관통력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 |
재장전시간 | 사격딜레이 |
기본 160 도탄 0 |
120 (보정없음) |
1 | 0.125 | 2.25~2.75 | 사격전 0.625 사격후 2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10 | 1.5/5/7.5 | 120 (보정없음) |
70%/10%/1% | 18.5 |
제압력 | 제압범위 | 범위제압력 |
0.001 | 7.5 | 100% |
중대 지휘소에서 모루(Anvil)를 해금하면, 전진집결지로 협조포격(Coordinated Fire)를 사용할 때, 4회의 공중폭발탄이 추가됩니다. 중대 지휘소까지 해금했다면, 본진 25파운드의 포격 9번에, 공중폭발탄 4번이 추가되어, 총 13번의 포격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공중폭발탄은 25파운더로 쏘는 것이 아니라, 오프맵 포격으로 떨어지는 것이라서, 본진건물이 파괴된 상황에서도 발사됩니다.
발사된 탄이 공중에서 터져 파편이 아래로 퍼지는데, 폭발범위가 매우 넓고 명중한 차량과 전차는 8초동안 시야차단 효과를 부여합니다. 다만, 관통력이 시원찮은데 도탄 데미지가 0 이라서 중전차 상대로 피해를 주기 어려우니, 시야를 차단한 뒤에 다른 공격으로 추격하는 것이 좋은 편... 추축의 공중폭발탄과 비교하면, 피해량과 관통력이 우수하지만, 제압력이 무의미한 수준이라서, 자력으로 보병을 제압시키진 못합니다.
전진집결지의 협조포격은 대부분 최후의 발악용으로 쓰기 때문에, 공중폭발탄으로 적 전차의 시야를 차단해주면 방어하는데 꽤 도움이 됩니다. 시야가 차단당한 적이 당황해서 물러나면 그만큼 시간을 벌 수 있기 때문...
연막탄 지원포격 (Smoke Artillery Support) 40 탄약
사거리 |
발사횟수 | 착탄범위 | 포격간 간격 |
100 | 3회 | 10 | 0.25~0.75 |
사거리 100 이내에 사용하면, 녹색(혹은 노란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5초 후 해당 위치에 3발의 연막탄이 떨어집니다.
연막탄 지원포격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포격이 진행됩니다.
- 적에게 포격 메세지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연막은 20초동안 시야를 차단하므로 적의 공격을 무력화하거나 아군을 보호하는 용도로 쓸 수 있고, 제압당한 보병을 구해줄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래 관측기지 스킬이었다가 리뉴얼로 기본스킬이 되면서, 연막탄 갯수가 크게 줄어들어서 성능이 별로 좋지 않아졌습니다. 특히, 패치로 신호탄 토미와 강습장교의 연막스킬이 가성비가 훨씬 좋아졌기 때문에, 이들이 근처에 있으면 굳이 관측기지로 쓸 필요가 없는 편... 그래도, 급할 때 인접한 아군을 보호하거나, 적의 사격을 방햐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이며, 지휘차량이 있어도 재사용시간이 단축되질 않습니다. 글로벌 쿨타임이 적용됩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관측기지 스킬에서 기본스킬로 변경되고, 비용이 50탄약에서 40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그 댓가로 연막탄 발사횟수가 8회에서 3회로 크게 너프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의료지원품 투하 (Air-Dropped Medical Supplies) 20 탄약 관측기지 필요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고폭탄 포격이 삭제되고 대신 생긴 스킬.
관측기지를 업글한 전진집결지는, 의료지원품 하나를 투하할 수 있습니다.
집결지 거리 15 이내의 위치를 지정하면 잠시 후 보급기가 의료지원품 하나를 투하합니다. 의료보급품은 보병이나 중화기 분대로 회수할 수 있으며, 회수한 즉시 반경 25 내의 아군 보병과 중화기의 체력을 30초동안 틱당 27 회복시켜줍니다. 차량과 전차는 영향을 받지 않으며, 동맹이 회수해도 영향을 받습니다.
회복속도가 엄청나게 빠르기 때문에, 보병들이 딸피로 단체 퇴각했을때 빠르게 전선 복귀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무병 분대나 토미의 의료지원품으로 치료하는 것보다, 치료속도가 10배이상 빠르기 때문... 대신, 쓸때마다 탄약이 필요한데, 해당 지휘관은 탄약소모가 어마무시한 지휘관이니 너무 남발하진 맙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지휘차량이 있어도 재사용시간이 단축되지 않습니다. 글로벌 쿨타임이 적용됩니다.
Tip. 의료지원품을 투하하는 수송기는 투명 비행기라서, 대공사격이 반응하지 않습니다.
정찰기 지원 (Recon Air Support) 60 탄약 관측기지 필요
호커타이푼 정찰기
속도 | 시야 | 시야각 | 은신탐지 | 피격율 |
175 | 100 | 360 | 90 | 50배 |
사거리 100 이내의 목표지점에 사용하면, 신호탄이 떨어진 뒤, 호커 타이푼 정찰기가 날아와 90초동안 해당지역을 정찰해줍니다.
정찰기 지원 스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지지 않아도 호출할 수 있습니다.
- 은신탐지는 정찰기의 시야가 확보된 곳에서만 탐지합니다.
강습장교가 호출하는 정찰기는 일직선으로 날아가지만, 관측기지에서 사용하는 정찰기는 해당위치를 중심으로 빙글빙글 돌면서 정찰해주기 때문에, 가까운 곳을 정찰할 땐 성능이 더 좋습니다. 대신, 공중에 오래 머무르기 때문에 대공사격에 취약한 편. 참고로, 다른 국가에서 사용하는 이런 정찰기 스킬들은 대부분 부채꼴 시야를 가지고 있는데, 관측기지의 정찰기는 360도 전방향 시야를 가지고 있어서, 정찰 성능이 가장 뛰어납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격추되지 않는다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 정도입니다. 지휘차량이 있어도 재사용시간이 단축되지 않습니다. 글로벌 쿨타임이 적용됩니다.
Tip. 지휘차량이 호출하는 정찰기보다 10탄약 비싸지만, 정찰시간이 2배 정도 깁니다.
기총소사 항공지원 (Strafing Run Air Support) 125 탄약 관측기지, 중대지휘소 필요
신호탄 딜레이 | 신호탄 지속시간 | 공습기 수 |
사격시간 |
재사격시간 |
0~4 | 10 | 1 | 4.25 | 18 |
사거리 100 이내에 시야가 밝혀진 곳에 공습명령을 내리면,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후, 호커 타이푼 1대가 날아와 범위 60 이내를 선회하면서 시야 내의 적 보병을 20mm 이스파노 캐넌으로 공격합니다.
기총소사 항공지원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공격목표를 잡을 수 있습니다.
- 목표를 포착한 뒤에는 시야가 사라져도 공격하지만, 재공격을 위해선 시야가 필요합니다.
- 목표를 포착한 뒤에는, 목표가 공습반경을 벗어나도 추적하여 공격합니다.
- 유닛 분류가 보병(Infantry)인 적 유닛에게만 반응합니다.
- 적에게도 맵에 점선으로 공습 반경이 표시됩니다.
- 적에게도 미니맵에 동심원으로 공습 반경이 표시됩니다.
차량이나 건물에는 반응하지 않으며, 전장의 안개로 가려져 있어도 공격하지 못합니다. 인식반경은 60이며 총 45초동안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적이 목표지역을 벗어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사격을 받게 됩니다. (최대 3회)
호커 타이푼 공습기
시야 | 시야각 | 은신탐지 | 속도 | 피격율 |
없음 | 없음 | 90 | 175 | 50배 |
공습기 등장시간 | 스킬 지속시간 | 비전투 체공시간 | 선회반경 |
4 | 55 | 45 | 60 |
호커 타이푼은 영국이 운용한 공격기입니다. 원래 공중전 요격기 용도로 만들었지만, 고고도 운용에 문제가 생겨서, 중저고도 요격기로 사용하거나, 근접항공지원용으로 사용하였습니다.
호커 타이푼 공습기는 총 1대가 등장하며, 시야가 없기 때문에 공격을 위해서는 다른 유닛이나 스킬로 시야를 밝혀줘야 합니다. 패치로 오프맵 스킬 중에 시야가 필요한 것들은 눈 모양의 아이콘이 붙었는데, 공습스킬은 깜빡한 듯... 눈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고 시야를 안 밝히면 놀다가 사라지는데, 스킬 지속시간은 60초지만, 전투를 안하면 45초만에 사라져버리니 조심합시다. 비전투 체공시간을 전부 소모해서 돌아가버리면, 스킬 지속시간이 남아도 공습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한 위치를 오랜시간 선회하면서 감시하는 스킬이라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첫 공격은 맵에 들어오면서 사격하기 때문에, 대공유닛이 깔려 있어도 공격이 가능하지만, 재공격시간이 18초로 오래 걸려서, 두번째 공격 전에 격추당할 위험이 높습니다.
20mm 이스파노 캐논 (20mm Hispano Cannons) x2
피해량 | 관통력 | 명중률 | 폭발범위 | 산탄도 |
기본 7 도탄 0 |
42.5 (보정없음) |
1100% (보정없음) |
0 | 2 |
연사력 | 연사시간 | 제압력 | 제압범위 | 범위제압력 |
10 | 4~5 | 0.035 | 20 | 80% |
기총소사 항공지원으로 호출하는 호커 타이푼은 20mm 이스파노 캐논을 장착하여 지상의 보병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그래픽상으론 이스파노 캐논 4개로 사격하는 걸로 보이지만, 실제 판정은 2개입니다.
움직이는 목표도 어느정도 추적해서 사격하는데다, 기관포라서 살상력도 대단히 높고, 엄폐하지 않으면 순식간에 완전제압을 걸 정도로 제압력도 강합니다. 또, 관측기지의 오프맵 스킬은 사거리 제한때문에 사용하기 빡빡한데, 이 스킬은 인식범위 덕에 체감사거리가 훨씬 깁니다. 다만, 공격기가 1대뿐이라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하니, 상대에게 대공유닛이 있다면 제거하고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격추되지 않는다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75초 정도입니다. 지휘차량이 있어도 재사용시간이 단축되지 않으며, 글로벌 쿨타임이 적용됩니다.
Tip. 기총소사 타이푼은 시야가 없지만 무려 은신탐지가 가능합니다. 마음의 눈 하지만, 시야가 밝혀져 있어야만 탐지하므로, 다른 유닛으로 시야를 밝혀줍시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크게 리뉴얼 되었는데, 피해량이 14에서 7로 떡너프 당한 대신, 제압력이 0.0135에서 0.035로 증가하였고, 제압범위도 10에서 20으로 넓어졌습니다. 그리고 사용비용도 150탄약에서 125탄약으로 줄어들었고, 패치로그에는 없지만 은신탐지 범위도 생겼습니다. 대신, 중대지휘소를 해금해야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차량에는 더 이상 반응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엄호포격 (Artillery Cover) 180 탄약 관측기지, 중대지휘소 필요
신호탄 딜레이 | 신호탄 지속시간 | 포격 딜레이 | 발사횟수 |
0 | 20 | 8 | 특수 |
155mm 엄호포격 (155mm Artillery Cover)
피해량 | 관통력 (근/중/원) |
포격범위 |
발사간격 |
발사횟수 |
기본 60 생산건물 45 |
1000 (보정없음) |
10 | 4 | 1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6 | 2/4/6 | 1000 (보정없음) |
100%/15%/5% |
보포스 40mm 기관포 엄호포격 (Bofor Emplacement 40mm Autocannon Barrage Artillery Cover)
피해량 | 관통력 (근/중/원) |
포격범위 |
발사간격 |
발사횟수 |
기본 15 도탄 0 |
70/50/40 | 10 | 10 | 10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5 | 0.25/1.25/2.5 | 15/12.5/10 | 100%/50%/20% |
제압력 | 제압범위 | 범위제압력 |
0.3 | 15 | 100% |
2인치 박격포 연막포격 (M3 2inch Mortar Smoke)
포격범위 |
발사횟수 |
10 | 7회 |
사거리 100 이내의 목표지점을 지정하면, 70초동안 반경 60 이내의 범위가 엄호포격 지대로 설정됩니다. 붉은색의 신호탄이 떨어진 뒤, 8초 후부터 안에 있는 목표물에 따라서 다른 포격이 개별적으로 발동됩니다.
엄호포격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목표를 포착한 뒤에는 시야가 사라져도 포격하지만, 재포격을 위해선 시야가 필요합니다.
- 적에게도 맵에 점선으로 포격 반경이 표시됩니다.
- 적에게도 미니맵에 동심원으로 포격 반경이 표시됩니다.
- 유닛 타입에 따라서 다른 포격이 발동합니다.
적 차량이나 전차에는 155mm 엄호포격이 발동됩니다. 1발씩만 떨어지고 위력도 그리 강하지 않지만, 관통력이 높아서 중전차도 확정관통시킬 수 있고, 명중된 적 전차에는 5초동안 장전수 부상(주무기의 재장전시간 2배) 상태에 빠트릴 수 있습니다. 단발형 주포를 사용하는 전차에겐 은근히 치명적인 페널티지만, 연사무기를 쓰거나, 주무기가 주포가 아닌 전차(크로커다일 등)는 재장전 페널티의 영향이 미미한 편... 엄호포격 범위 내에 목표물이 인식되면 포격이 연속으로 발사되는데, 처음엔 4초 간격으로 발사되지만, 점점 시간이 -15%씩 단축되어 2초까지 줄어듭니다. 범위내에 목표물을 1초 이상 잡지 못했을 때는 속도가 리셋됩니다. 포격범위가 좁아서 목표물을 정확하게 맞출 수 있는 편이지만, 발사 후 착탄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동하는 적은 거의 맞추질 못합니다.
적 보병에겐 보포스 40mm 엄호포격이 발동됩니다. 10발씩 떨어지는데, 보병을 정확히 맞추긴 어렵지만, 제압력이 강하고 제압범위가 넓어서, 다수의 보병을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10초에 한번씩 발사되지만, 점점 시간이 -15%씩 단축되어 5초까지 줄어듭니다. 범위내에 목표물을 1초 이상 잡지 못했을 때는 속도가 리셋됩니다. 살상보단 제압이 목적인 포격이지만, 발사횟수가 많고 폭발범위가 어느정도 있어서, 지속적으로 피해를 누적시키기 좋은 편... 이것 역시 발사 후 착탄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동하는 적을 맞추기 어렵습니다.
체력 50% 이하의 아군차량에겐 연막포격이 발동됩니다. 체력이 50% 이상이면 반응하지 않으며, 조건만 충족하면 여러대의 차량에게 동시다발적으로 연막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팀전이라면 팀원의 차량에게도 연막이 떨어집니다. 연막은 시야를 차단하므로 도주하거나 수리할때 도움이 됩니다. 전차를 모아 몰아치다가 체력 절반 이하로 떨어진 놈들만 뒤로 빼는 식으로 굴리면 나름 도움이 되는 편... 단, 아군의 시야도 차단하므로, 연막 때문에 공격을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적이 보병과 전차를 모아서 한타 싸움을 걸었을 때, 한방에 무력화할 수 있는 쓸만한 포격입니다. 다만, 포격 피해량이 그리 높진 않아서, 살상보다는 장전수 부상과 제압을 걸어서 적의 화력을 감소시키는데 특화된 스킬... 제대로 들어가면, 적의 총공세 한번은 확정적으로 저지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공격용으로 쓰기엔 약간 미묘한데, 관측기지가 움직이질 못하기 때문에 사거리가 빡빡하고, 후진하는 적을 추격하면 내 유닛이 포격에 맞을 확률이 높으며, 연막이 공격에 방해될 때가 가끔 있어서, 공격보단 방어용으로 쓰는게 효율적입니다.
연속사용을 막기 위해서인지 재사용시간이 180초로 대단히 깁니다. 지속시간이 7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110초입니다. 참고로, 예전에는 지휘차량이 있으면 재사용시간이 단축되었으나 관측기지 스킬로 리뉴얼되면서 영향받지 않게 되었습니다. 글로벌 쿨타임이 적용됩니다.
Tip. 엄호포격은 시야를 확보해야 포격을 가하므로, 탄약이 충분하면 정찰기를 같이 써주는게 좋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전술지원 연대가 리뉴얼되면서, 단독으로 사용가능한 오프맵 포격에서 관측기지에 포함된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사용비용이 250탄약에서 180탄약으로 크게 줄어들었고, 재사용시간도 240초에서 180초로 단축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155mm 엄호포격의 포격간격이 1초 고정에서, 4초에서 2초로 단축되는 식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사실상 딜링용으로는 포기해야 하는 수준... 해금 타이밍도 중대지휘소를 해금해야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삭제된 스킬 -
보병배치 보너스 (Garrison Bonus) 패시브
전진집결지는 주변 진지에 보병배치 보너스를 주는 특성이 있었는데, 2017. 12월 패치로 삭제되었습니다.
고폭탄 지원포격 (High Explosive Artillery Support) 150 탄약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고폭탄 지원포격이 삭제되고, 의료지원품 투하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3. 운용
전진집결지는 영국의 충원시설입니다.
주로 공병으로 건설하게 되는데(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토미로도 건설 가능) 건물이라 움직일 수 없고, 은근히 덩치가 커서 좁은 길목을 막아버릴 수 있으므로, 건설 위치를 잘 잡아야 합니다. 소련은 이동이 가능한 M5반궤도차량, 미국은 엠뷸런스, 독일 국방군 하노마크 장갑차를 지휘관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어서, 보병을 따라다니면서 충원해 줄 수도 있습니다. 서부군 : ㅠㅠ 하지만, 영국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지 않으면 저러한 충원유닛을 쓸 수 없기 때문에, 아쉬운대로 전진집결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건물이라 이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무한충원하면서 밀어붙이는 패턴을 쓰기 힘들고, 일일이 집결지로 돌아와야 충원할 수 있어서, 충원이 조금 귀찮은 편... 대신, 건설비용이 저렴하고, 인구가 들지않아 유지비가 나가지 않으므로, 인력이 남아돌 때는 부담없이 지을 수 있습니다.
국방군의 지휘소 벙커와 비교하면 피격율이 낮고 체력이 높아, 대전차무기에는 상대적으로 잘 버팁니다. 하지만 장갑이 낮아서 소화기에도 은근히 피해를 입고, 피격율에 비해 덩치가 심하게 커서, 포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특히, 특정 오프맵 포격은 전진집결지를 한방에 날려버릴 수 있으므로, 상대가 발견하기 힘들도록 장애물 뒤에 건설하는 것은 필수... 문제는 덩치가 너무 크다보니 벙커처럼 작은 장애물 뒤에 교묘하게 짓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너무 일찍 짓지말고 상대 지휘관을 파악한 뒤, 강력한 오프맵 포격이 없는 지휘관인 것을 확인하고 짓는 편이 안전합니다.
전진집결지는 가까운 목표 지점에 협조포격이나 연막포격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협조포격은 사거리가 너무 짧아서 최후의 발악용 아니면 큰 의미가 없지만, 그래도 쓸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는 편... 연막포격은 탄약 가성비가 좋지 않지만, 협조포격보단 사거리가 길어서, 집결지 자신을 보호하거나 근처 아군을 지원하는 용도로 써볼만 합니다.
전진집결지는 업그레이드로 여러가지 기능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퇴각지점은 대형맵에서 쓸만한 기능으로, 전선에서 퇴각한 보병이 본진이 아니라 전진집결지로 모이도록 해 줍니다. 충원기능도 그대로 유지되므로, 퇴각한 보병을 집결지에서 충원해서 전선으로 보내면, 본진까지 퇴각하는 것보다 시간낭비를 줄이기 좋습니다. 대신, 치료수단이 없기 때문에, 의무병 분대를 집결지 옆에 배치하거나, 의료지원품 토미를 다수 운용하는 것이 무난한 편... 또, 퇴각지점을 설정하면 충원속도가 크게 느려지므로 소형맵에서는 쓰지 않는 편이 좋고, 업글시 총 400인력이라는 무시못할 자원이 들어가기 때문에, 상대에게 강력한 포격이 없는걸 확인하고 업글합시다. 참고로, 충원속도 페널티가 중첩되기 때문에, 여러개의 집결지에서 퇴각지점을 설정하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의료 지원소는 빠른 치료가 필요할 때 쓸만합니다. 예전에는 본진옆에 건설해서 퇴각한 보병을 치료하는 용도로 쓰기도 했지만, 의무병 분대가 리뉴얼되면서 이런 방식은 거의 사장되었고, 대부분 전선에서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때 업글하는게 무난해졌습니다. 의료 지원소는 치료속도가 의무병 분대나 토미보다 빠르지만, 치료할 보병에게 접촉해야 치료를 시작하므로 다수의 분대를 치료하기 보단, 체력이 바닥난 소수의 분대를 치료할 때 더 효율적입니다. 그래서, 의료 지원소로 치료할 떈 보병들을 단체로 퇴각시키지 말고, 피해를 많이 입은 분대 순으로 차례로 퇴각시키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업글시 총 200인력 60탄약이 들어가므로, 퇴각지점보다는 자원부담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 두 업글은 같이 업글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둘 중에 하나만 선택해야 합니다. 어떤 기능이 절실한지 잘 판단합시다. 상황에 따라선 자원을 아끼기 위해, 업글하지 않고 충원용으로만 쓰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특정지휘관을 선택하면 전진집결지의 특이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강화진지 연대 - 전진집결지를 향상된 집결지로 업글하여 수리공병 배치
전술지원 연대 - 전진집결지를 관측기지로 업글하여 추가적인 오프맵 스킬 사용
강화진지 지휘관은 향상된 집결지로 업글하여 수리소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집결지 근처에 수리공병이 3명 배치되는데, 수리공병은 근처의 아군 진지나 차량이 손상되었을 때 자동으로 다가가서 수리해줍니다. 특이한 점은, 다른 공짜 수리공병들은 교전이 시작되면 수리를 중단하는데, 향상된 집결지의 수리공병은 교전 중에도 수리를 중단하지 않는다는 거... 덕분에, 적의 공격에 버티는 용도로 꽤 쓸만합니다. 또, 수리공병 덕분에 왕립공병을 적게 유지해도 전차를 운용하는데 무리가 없으므로, 그만큼의 인구나 자원을 전투유닛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업글시 총 300인력 45탄약이 들어가므로, 적의 공격에 박살나면 꽤 뼈아프니 주의... 향상된 집결지는 퇴각지점이나 의료 지원소와 같이 업글할 수 없습니다.
전술지원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진집결지를 관측기지로 업글할 수 있습니다. 관측기지 자체로는 아무런 기능이 없지만, 업글하면 다양한 오프맵 스킬들을 지원받을 수 있어서, 탄약만 충분하면 여러가지 변수를 만들기 좋은 편... 퇴각지점이나 의료 지원소와 병용할 수 있어서, 자원만 충분하면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지만(향상된 집결지는 지휘관이 달라서 불가), 부서지면 그만큼 자원손해가 뼈 아프니 조심합시다.
관측기지의 의료지원품 투하는 치료수단이 부족하거나, 다수의 상처입은 보병들을 빠르게 전선으로 복귀시키고 싶을 때 쓸만합니다. 치료속도가 초월적으로 빨라서 충원이 끝난 상황이라면, 곧바로 전선에 투입해도 될 정도... 다만, 호출한 뒤 의료지원품이 떨어질때까지 시간이 조금 걸리므로, 미리 투하시켜놓는 편이 시간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교전 중에는 치료가 되지 않으며, 적이 노획하거나 폭발공격에 의료지원품이 파괴당할 수도 있습니다.
관측기지의 기총소사 지원은 예전에는 보병분대를 갈아버리는 초월적인 살상력으로 유명했지만, 리뉴얼되면서 살상보단 제압에 중점을 든 공습 스킬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기총이 아니라 기관포를 쏘기 때문에, 기총을 쏘는 다른 국가 공습 스킬보단 여전히 강합니다. 시야만 확보해주면 해당 범위 내의 보병들을 대부분 무력화시키거나 퇴각시킬 수 있어서, 공세 저지 및 보병 무력화 용도로 유용한 편... 하지만, 공격기가 1대뿐이라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하니, 상대의 대공유닛 유무를 확인하고 사용합시다.
관측기지의 엄호포격은 범위내의 적 보병에겐 보포스, 적 전차에겐 155mm 포격, 아군의 손상된 전차에는 연막을 투하하는 다용도 포격입니다. 살상면에선 너프를 많이 먹어서, 엄호포격만으로는 자원손해를 입히기 힘들지만, 적 보병을 제압시키고 적 전차에는 재장전 페널티를 먹이므로, 적군의 화력을 급감시킬 수 있습니다. 즉, 사용한 뒤에 한타싸움을 벌여야 본전을 뽑을 수 있는 스킬.... 상대 입장에선 포격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진 제대로 공격을 하지 못하므로, 시간을 버는 용도로 쓸 수도 있습니다. 단점은 무지막지한 탄약소모량과 엄청나게 긴 재사용시간... 탄약이 많이 드는만큼, 신중하게 사용합시다.
관측기지는 중대지휘소가 해금되고 충분한 탄약이 비축되어야 활용할 수 있으므로, 일찍 업글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느정도 장기전이 되었을 때 업글합시다.
전진집결지는 유용한 시설이지만, 건설하는데 인력이 많이 들므로, 장기전이 될 수록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비슷한 기능을 하는 독일 국방군의 지휘소 벙커는 150인력 60탄약, 전진집결지는 200인력이 드는데, 탄약이 부족한 초반에는 집결지 쪽이 자원부담이 적지만, 인력이 부족해지는 장기전에선 반대로 집결지쪽이 자원부담이 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기다 퇴각지점이나 의료 지원소, 향상된 집결지, 관측기지같은 업글까지 한 상황에서 파괴당하면, 자원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므로, 파괴당하지 않도록 잘 보호해야 합니다.
전진집결지는 덩치가 크고 구조물 보강을 쓸 수 없어, 포격에 대단히 취약하므로, 상대 지휘관을 대략적으로 파악한 뒤에 안전하다는 확신이 들 때만 짓는게 좋습니다. 만약, 상대에게 포격이 있는데도 불가피하게 지어야 할 때는, 장애물 뒤에 감추는 식으로 건설합시다. 덩치 너무 커...
- 지난 패치내역 -
2017. 12월 패치에서 전진집결지의 건설비용이 250인력에서 200인력으로 줄어들어 짓는 부담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60탄약으로 의료지원소 업글이 가능해져서, 토미가 적을 때 치료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대신, 주변 진지에 보병배치 보너스를 주는 기능이 삭제되고, 고급요새화가 삭제되었으며, 수리공병이 집결지는 수리하지 못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엄호포격이 지휘관 오프맵 스킬에서 관측기지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사용비용이 250탄약에서 180탄약으로 크게 줄어들었고, 재사용시간도 240초에서 180초로 단축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수리공병의 인식범위가 30에서 20으로 크게 줄어들었고, 수리공병이 사망했을 때 바로 충원되는게 아니라 40초의 시간이 걸리게 되었습니다. 진지충 참교육 이제 진지와 어느정도 붙어있어야 수리를 할 수 있으므로, 포격에 더욱 취약해졌으니 주의...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전진집결지의 건설시간이 1인 기본 180초에서 1인 기본 150초로 단축되었습니다. 덕분에 4인 분대 하나가 전진집결지를 건설할 때의 시간이 45초에서 37.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의료 지원소와 관측기지를 같이 업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향상된 집결지의 업그레이드 비용이 200인력에서 100인력 45탄약으로 바뀌어서, 자원밸런스가 조금 더 나아졌습니다.
그리고 관측기지에는 많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해금타이밍이 10CP에서 5CP로 변경
2. 기총소사와 엄호포격은 중대지휘소를 해금해야 사용가능
3. 고폭탄 포격 삭제
4. 의료지원품 투하 스킬 추가 (25탄약)
5. 기총소사의 비용이 150탄약에서 125탄약으로 감소
6. 기총소사의 피해량이 14에서 7로 감소
7. 기총소사의 제압력이 0.0125에서 0.035로 증가
8. 기총소사의 제압범위가 10에서 20으로 증가
9. (잠수함) 엄호포격의 155mm 발동 빈도가 1초 고정에서 4초에서 2초까지 단축되는 식으로 하향
고폭탄 포격은 협조포격과 용도가 겹친다고 생각해서인지 삭제되었습니다. 이럴거면 협조포격 사거리라도 좀.... 대신 생긴 의료지원품은 의무병이 없거나 급하게 보병들을 치료해야 할 때 써볼만한 스킬입니다.
기총소사는 리뉴얼되면서 살상력이 눈에띄게 감소한 대신, 제압력이 대폭 상향되어서, 보병을 무력화시키기 좋아졌습니다. 성능은 예전이 더 나았지만, 비용이 감소해서 자주 쓸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그렇게 나쁘진 않은 편... 덤으로, 스킬 아이콘도 변했습니다.
엄호포격의 경우 155mm포격의 빈도가 1초 고정에서 4~2초 가변으로 변하면서 체감화력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그래서, 살상용으로는 좋지않고, 디버프를 건 뒤에 한타 싸움을 거는 용도로만 쓰는게 좋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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