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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영국군]

[공략/영국] COH2 : 센토어 마크2 대공 순항전차 (Centaur AA Mk. II Cruiser Tank)

by 구호기사 2022. 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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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센토어 마크2 대공 순항전차 센토어 AA 마크 2 크루저 탱크
(Centaur AA Mk. II Cruiser Tank)
등급 2티어 중대 지휘소 (Company Command Post)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형전차 (Medium Tank)
센토어 (Brit Centaur)
비용 320 인력 100 연료  
인구 10  
기본무기 20mm 2연장 대공기관포 Centaur AA mk2 Twin Polsten 20mm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20mm 기관포 소사 20mm Strafing Fire (30 탄약)
베테런시 Vet ☆ (1440)
Vet ☆☆ (2880)
Vet ☆☆☆ (5760)
20mm 기관포 소사 가능
선회 +20%, 가감 +20%, 최고속도 +20%
연사시간 +20%, 쿨다운 -20%, 재장전 -25%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차량 주포 기본 사거리 (40)
- 차량 기본 시야 (35)
- 차량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선회 +20%, 가감 +20%, 최고속도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선회 +20%, 가감 +20%, 최고속도 +20%, 연사시간 +20%, 쿨다운 -20%, 재장전 -25%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수동 재장전 가능
대공사격 모드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1. 무장

- 기본 무장 -

센토어 마크 2 순항전차 (Centaur Mk. II Cruiser Tank)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640 160/80 기본 5.6
2벳 6.7
기본 2.2/4
2벳 2.6/4.8
기본 32
2벳 38.4
 6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센토어('켄타우르스'의 영국식 발음)는 크롬웰 전차 차체에 20mm 2연장 기관포를 장착한 대공전차입니다.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만들어졌는데, 게임에서 등장하는 센토어 마크2 버전은 마크1 버전에서 동축기관총을 없앤 형태입니다. 참고로, 센토어의 차체는 크롬웰과 동일하지만, 엔진이 달라서 크롬웰보단 느렸습니다.

초기버전에선 보병을 순식간에 갈아버리는 화력을 가진 대신, 속도가 중전차급으로 느렸지만, 지속적인 패치로 살상력이 줄어들고 속도가 빨라져서, 어느정도 밸런스형 유닛이 되었습니다. 크롬웰과 체력과 장갑이 완전히 동일하고 속도만 느린 스펙인데, 비슷한 역할을 하는 추축의 오스트빈트와 비교하면, 기동력이 뒤쳐지지만 탄탄한 전면장갑으로 4호급의 주포에는 어느정도 버틸 수가 있습니다. 

센토어의 체력이 64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네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세번을 맞아도 체력이 25% 남으므로 주포파괴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반대로 말해서 다른 대전차무기에 맞아 체력이 32점 이상 손상된 경우, 대전차포 3번을 맞는 순간 주포파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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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최고속도가 4.6에서 5.2로 빨라지고, 가속도도 1.6에서 1.8로 증가했습니다. 덕분에, 기동력이 빨라져서, 쓰기 편해졌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최고속도가 5.2에서 5.6으로, 가속도가 1.8에서 2.2로 한번 더 빨라지고, 선회속도가 28에서 32로 향상되었습니다. 덕분에, 예전보다 다루기가 훨씬 편해졌습니다.

 

 

20mm 2연장 대공기관포 (Centaur AA mk2 Twin Polsten 20mm)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기본 14
도탄 0
6.75%/6.18%/5.6% 0~40 15/-1/-1 30/25/2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연사력
연사시간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0.125 0.125 400% 8 기본 1
3벳 1.2
기본 2~2.375
3벳 1.6~1.9
50%/100%

 

재장전
탄창
격추
확률
포탑
회전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4~5
3벳 3~3.8
6 16% 100 50% 75% 10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0.5 0.5/0.5/0.5 15/12.5/10 100%/100%/5% 기본 4.15 (이동 8.3)

 

센토어의 주 무장 20mm 기관포는 빠르게 연사하여 보병과 차량, 비행기를 파괴할 수 있는 무기입니다.

피해량이 별로 높지 않고 폭발범위도 좁지만, 연사력이 빨라서 단시간에 많은 탄환을 쏟아부울 수 있습니다. 덕분에, 체감 살상력은 영국의 주포달린 전차들(크롬웰, 처칠, 코멧 등)보다 우수한 편...  단시간에 많은 탄환을 발사하므로, 비행기도 잘 격추시키는 편입니다. 문제는 관통력이 보기보다 낮아서, 전차에게 유효타를 먹이기 어렵고, 건물이나 중립 중화기를 부수는 속도도 느립니다. 벙커류의 건물은 장갑이 35이기 때문에, 최대한 가까이 붙어서 관통력을 끌어올려야 빠르게 철거할 수 있습니다.

이동하면서 사격하면, 명중률과 산탄도가 많이 나빠지고 연사시간도 짧아지므로, 위치를 잡았다면 정지상태에서 사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쿨다운이 긴 편인데, 근거리 한정으로 쿨다운 50% 보너스를 받으므로 (50%/100%/100%) 목표에 사거리 15 이내로 접근해서 사격하면 더욱 효율적입니다.

3베테런시에는 연사시간, 쿨다운, 재장전에 보너스를 받아서 화력이 좋아지지만, 센토어가 3벳 쌓을 정도면 꽤 장기전이 되어야 하므로, 화력이 향상되는 타이밍이 늦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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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0월 패치에서 피해량이 20에서 14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덕분에 압도적인 보병살상력은 옛말로...

2017. 12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45/40/35에서 30/25/20으로 감소했습니다. 또, 건물안 보병에 대한 명중률 보정이 40%에서 50%로 상향된 대신, 피해 보정은 50%에서 35%로 줄어들었고, 건물 안 보병에게 골고루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지상사격 산탄도가 2.15에서 4.15로 넓어지고, 산탄각도 5에서 7.5로 늘어나, 빗나간 탄환이 좀 더 넓게 퍼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센토어 기본 지휘차량 배정
명중률 6.75%/6.18%/5.6% 3.4%/3.1%/2.8%
재장전 기본 4~5
3벳 3~3.8
기본 8~10
3벳 6~7.6

 

센토어를 지휘차량으로 만들 경우, 명중률에 -50%, 재장전시간이 두배로 늘어나는 페널티를 받습니다.

명중률이 줄어들어 살상력이 줄어들지만, 센토어의 주무기는 재장전보다 쿨다운 영향이 크고, 탄창갯수도 적당히 많아서, 발사하는 탄의 갯수는 그렇게 줄어들지 않습니다. 거기다 베테런시 스킬인 20mm 기관포 소사는 명중률과 재장전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터라, 스킬샷 위주로 활용하면 페널티를 거의 무시할 수 있는 편. 그래서, 다른 전차들 보다 지휘차량으로 만들기 좋지만, 명중 페널티만큼은 답이 없으므로, 대보병 유닛들을 어느정도 보강한 뒤에 지휘차량으로 만듭시다.

 

센토어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명중률 6.75%/6.18%/5.6% 8.8%/8%/7.3%
재장전 기본 4~5
3벳 3~3.8
기본 2.8~3.5
3벳 2.1~3
관통력
30/25/20 34.5/28.8/23

 

반대로 센토어가 지휘차량의 버프를 받을 경우, 명중률에 +30%, 재장전에 -30%, 관통력에 +15% 보너스를 받아, 성능이 많이 향상됩니다. 특히 센토어는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가 없기 때문에, 보병을 잘 맞추는게 체감이 됩니다. 다만, 실전에선 AEC 아니면 센토어를 지휘차량으로 만드는게 일반적이라, 센토어가 버프를 받아가면서 싸우긴 어려운 편입니다.

 

 

- 추가 무장 -

센토어는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1. 스킬

- 기본 스킬 -

센토어는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업그레이드 스킬 -

긴급 전투속도 (Emergency War Speed)   무료   망치 필요

 

센토어 기본 긴급 전투속도
피격율 18배 13.5배
최고속도 기본 5.6
2벳 6.7
기본 6.4
2벳 7.7
가속도 기본 2.2
2벳 2.6
기본 2.9
2벳 3.4

 

망치를 연구할 경우, 왕립 공병이 영국 차량을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Emergency War Speed)란 일회용 스킬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10초 수리를 하면 스킬이 생성되므로, 망치를 연구하면 체력이 가득 찬 차량도 수리할 수 있습니다.

긴급 전투속도는 1회용 기동스킬로, 15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최고속도가 15%, 가속도가 30% 상승합니다. 공짜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지만, 한번 사용하면 다시 공병에게 가서 수리를 받아야 쓸 수 있습니다.

센토어는 기본 속도가 느려서, 빨라지는 게 그리 체감되진 않지만, 생존기가 하나도 없기 때문에 도주용으로 쓸만합니다. 중형 체급 중에선 피격율이 낮은 편이라서, 피격 보너스를 받으면 적의 공격이 빗나갈 확률이 더욱 높아집니다.

다른 이동스킬이 그렇듯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사용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버프는 유지됩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이 15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35초입니다. 어차피 다시 쓸려면 수리해야 합니다.

 

Tip. 원거리에서 대전차포에 공격당하면 맞을 확률이 72% 지만(명중률 4% 기준), 긴급 전투속도가 켜진 상태에선 맞을 확률이 54%로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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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4월 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 가속도 보너스가 60%에서 30%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긴급 전투속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차량추적 (Track Vehicle)   패시브   망치 필요

 

망치를 연구할 경우, 모든 전차는 자신의 공격이 관통한 적 차량을 추적하여 10초동안 화면에 표시해주는 패시브를 얻게 됩니다. 적이 장애물 뒤에 숨거나, 전장의 안개 속에 숨어도 보여주므로, 대응하기가 한결 편해집니다. 상대에 따라 긴급 전투속도로 추격하거나, 우회하여 허를 찌를 수도 있고, 불리한 경우엔 적의 움직임을 보고 도망쳐도 됩니다.

패시브라 자동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꽤 쓸만하지만, 센토어 주무기의 장거리 관통력이 20에 불과하여 실전에서 활용하긴 어렵습니다. 그냥 우연히 적용되면 득봤다 정도...

 

 

- 베테런시 스킬 -

20mm 기관포 소사 (20mm Strafing Fire)   30 탄약

 

피해량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기본 15
도탄 0
0~40 15/27.5/40 30/25/2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연사력
연사시간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0.125 0.125 0% 8 2 0 50%/100%

 

재장전
탄창
포탑
회전
0 12 사격전 200
사격중 2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3 1/2/3 15/12.5/10 100%/50%/25% 0

 

제압력 제압
범위
범위
제압력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0.045 13 80% 50%/10%

 

센토어는 마우스로 드래그로 범위를 정하여 기관포를 해당 범위 내에 8초 정도(추정) 연사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 방향에 맞춰서 폭 4, 길이 20 정도의 범위를 번갈아 사격하는데, 스킬 지속시간 동안 쿨다운과 재장전이 0 이 되어서, 스킬이 끝날때까지 쉬지않고 연사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지정해서 사격하는 것이 아니라 지면을 사격하는 것이라서, 폭발에 휘말리면 피해를 입게 되는데, 정면에 높은 장애물이 있으면 탄환이 관통하지 못하고 장애물에 걸리게 됩니다.

기본 사격과 무기 스펙이 많이 다른데, 폭발범위가 넓어지고 제압력이 생겨서, 넓은 범위의 보병들을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적 보병들이 뭉쳐있을 때 잘 맞추면, 궤멸적인 피해를 입혀서 단체퇴각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사용해도 별다른 표시가 뜨질 않기 때문에, 기습하기 좋은 것도 강점... 센토어가 눈 앞에서 멈췄는데 분위기가 쎄하면 산개합시다. 기총소사 중에 정지 단축키를 누르거나 이동하면 스킬이 취소됩니다.

지역지정 스킬이라 목표가 범위를 벗어나면 뻘짓이 되니, 움직임이 느린 목표물에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사격시간이 8초 정도 걸리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52초 정도입니다. (이 스킬의 선행 딜레이, 스킬 지속시간 등의 세부 정보를 데이터에서 찾을 수가 없어서 추정치로 기재)

 

Tip. 센토어의 최대사거리 범위 밖으로 드래그하면, 센토어가 자동적으로 최대사거리에 맞춰서 전진합니다. 그래서 사거리 40 너머로 사격할 순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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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0월 패치에서 피해량이 20에서 15로 감소하였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일점집중으로 사격하는게 불가능해졌고, 드래그한 방향으로 무조건 15m 사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사용비용이 50탄약에서 30탄약으로 싸졌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사격범위가 15에서 20으로 늘어났습니다.

 

 

- 지휘관 전용스킬 -

지휘차량 (Command Vehicle)   75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유니버설 캐리어를 제외한 영국 차량이나 전차 하나를 선택하여, 영구적으로 지휘차량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으로 배정된 유닛은 주 무기에 재장전에 2배, 명중률에 절반 페널티를 받는 대신, 주변의 내 보병과 차량을 강화시킬 수 있고,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병에게 적용되는 버프는 범위 40 이내에 명중률 +20%, 쿨다운 -20%, 재장전 -20%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보병 명중률 기본 지휘차량 버프
왕립공병, 잔해수거 공병 없음 기본 +20%
토미, 대전차 토미 3벳 +25% 기본 +20%
3벳 +50%
코만도 2벳 +30% 기본 +20%
2벳 +56%
강습토미, 습격토미, 강습장교 3벳 +30% 기본 +20%
3벳 +56%

 

보병 쿨다운 기본 지휘차량 버프
왕립공병, 잔해수거 공병, 코만도 없음 기본 -20%
강습장교, 습격토미 2벳 -20% 기본 -20%
2벳 -36%
토미, 대전차 토미 3벳 -20% 기본 -20%
3벳 -36%
강습토미 2벳 -25% 기본 -20%
2벳 -40%

 

보병 재장전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모든 보병 없음 기본 -20%

 

차량이나 전차에게 적용되는 버프는 범위 30 이내에 명중률 +30%, 쿨다운 -30%, 재장전 -30%, 관통력 +15%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주무기에만 버프가 적용되며, 동축기관총 같은 보조무장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차량 명중률 기본 지휘차량 버프
일반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30%
유니버설 캐리어, 코멧 2벳 +30% 기본 +30%
2벳 +69%
AEC, 파이어플라이 3벳 +30% 기본 +30%
3벳 +69%

 

차량 쿨다운 기본 지휘차량 버프
일반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30%
센토어 3벳 -20% 기본 -30%
3벳 -44%

 

차량 재장전 기본 지휘차량 버프
일반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30%
파이어플라이 2벳 -25% 기본 -30%
2벳 -47.5%
센토어 3벳 -25% 기본 -30%
3벳 -47.5%
처칠 2벳 -30% 기본 -30%
2벳 -51%
AEC, 코멧 3벳 -20% 기본 -30%
3벳 -44%
크롬웰
2벳 -20%
3벳 -44%
기본 -30%
2벳 -44%
3벳 -60.8%

 

차량 관통력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모든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15%

 

보병버프가 전차버프보다 범위가 더 넓습니다. 그래서 전차들은 지휘차량 주변에 뭉쳐다니는게 좋고, 보병은 약간 떨어져 있어도 무방합니다. 진지에는 버프를 주지 않습니다. 옛날엔 줬는데... 시무룩

센토어는 AEC보다 비싸지만, 전차들 중에선 가장 저렴하고 인구도 적게 먹으며, 뭣보다 페널티의 영향이 적어서, 지휘차량으로 만들기 좋은 유닛입니다. 기관포의 보병살상력이 나빠지지만, 재장전 페널티의 영향이 적고, 스킬샷은 페널티를 거의 무시할 수 있기 때문.... 그래서, AEC보다 튼튼한 지휘차량을 원하면 센토어가 좋은 선택입니다.

 

Tip. 지휘차량이 전장에 존재하면 해당 지휘관의 오프맵 스킬들의 재사용시간이 30% 감소합니다.

 

더보기

2015. 9월 2차패치에서 지휘차량 버프 보너스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대폭 감소한게 지금 수준이니, 초기버전 버프는 정신나갔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버프 명중률이 35%에서 20%, 재장전이 30%에서 20%, 쿨다운도 30%에서 20%로 줄어들었고, 피격율 30% 보너스는 아예 삭제되었습니다. 그 대신, 보병버프와 차량버프가 분리되었고, 지휘차량의 이동속도 50% 페널티와 피격율 두배 페널티가 사라졌습니다.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50탄약   지휘차량일 때 사용 가능

 

호커타이푼 정찰기

속도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피격율
175 100 360 90 50배

 

지휘차량으로 지정된 차량은 항공지원을 요청하여 한대의 호커 타이푼 정찰기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정찰기는 지휘차량 주위를 빙글빙글 돌면서 45초동안 시야를 확보해 주는데, 시야각이 360도라 전방위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이 움직이는대로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적절한 위치에 지휘차량을 배치하면, 근처 시야를 넓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장애물이 많은 지역에서 전투할 때 꽤나 유용한 편...

대신, 공중에서 오래 선회하는터라 대공사격에 취약합니다. 다행히도 지휘차량 주변을 빙글빙글 돌기 때문에, 격추당해도 관성 때문에 지휘차량쪽으로 추락하진 않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75초입니다.

 

더보기

2017. 12월 패치에서 공짜스킬에서 50탄약으로 변경되고, 상공에 머무르는 시간이 90초에서 4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공짜는 너무하긴 했어...

 

 

차량 승무원 수리 (Vehicle Crew Repairs)   40 탄약   6 CP

 

사거리
발사횟수 착탄범위 포격간 간격
0 7회 12 3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손상된 차량이 제 자리에 정지하여 연막탄 포격을 호출한 뒤, 스스로를 수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며, 45초동안 틱당 11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495) 수리하는 동안 7발의 연막탄이 수리하는 장소에 떨어지는데, 남은 시간이 20초가 되는 시점에 마지막 연막탄이 떨어지므로 아슬아슬한 시간까지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소련군의 승무원 수리와 달리, 수리가 덜 끝난 상황에서 임의로 취소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강제공격으로 연막 안을 공격하면 45초동안 샌드백처럼 맞게 되니 주의... 체력이 모두 회복되면 남은 시간에 관계없이 움직일 수 있는데, 연막탄은 이 스킬을 사용한 장소에만 떨어집니다. 이를 이용해, 수리보단 연막을 뿌리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45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이기 때문에, 탄약만 많으면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초기버전에선 전역스킬이었지만(사용하면 모든 차량이 자동수리), 2017. 12월 패치로 차량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3. 운용

센토어는 중대 지휘소에서 생산할 수 있는 대공전차입니다.

 

20mm 기관포를 연사하여 보병과 차량을 제거할 수 있지만, 관통력이 낮아서 튼튼한 전차에겐 피해를 주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센토어는 적 전차를 피해다니면서, 적 보병을 갉아먹거나 차량을 잡는 역할을 맡게 되는데, 기동력이 별로 빠르질 않아서, 적 전차를 완벽히 피해다니긴 힘듭니다. 대신, 전면장갑이 룩스나 오스트빈트보다 훨씬 튼튼하기 때문에, 적 전차의 공격을 정면에서 받아내면서 적 보병만 갉아먹고 빠지는 식으로 운용하기 좋은 편... 다만, 속도가 느리고 생존기가 없기 때문에, 6파운더나 피앗보병으로 호위하여 적 전차가 추격해오지 못하게 막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센토어의 장점이라면 비교적 적은 자원과 인구요구치로, 괜찮은 보병 살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영국의 전차들은 전차장으로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대신, 상부기관총이 없어서(처칠 제외) 보병 살상력이 들쑥날쑥한 편인데, 센토어는 보병을 안정적으로 제거해 주므로, 대전차포 방어선 등을 돌파할 때 꽤 도움이 됩니다. 특히, 베테런시 스킬인 20mm 기관포 소사의 살상력이 절륜해서, 보병 블로빙을 박살내는 용도로도 쓸만한 편... 영국은 전차를 조합하기 시작하면 만성적인 인구부족에 시달리기 쉬운데, 센토어는 전차들 중에서 가장 인구를 적게 먹어서, 조합하기 편하다는 강점도 있습니다.

 

또 하나의 강점이라면 날빌성 선 센토어 빌드로, 다른 중형전차보다 빠르게 확보할 수 있는 점입니다.

만약 AEC와 보포스, 그리고 보병 업그레이드를 전부 건너뛰고 최단시간에 센토어를 확보하면 245연료에 센토어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독일 국방군의 경우 차량없이 최단시간에 4호전차를 뽑으면 295 연료, 서부군이 최단시간이 4호전차를 뽑으면 320 연료 정도가 필요한 것과 비교해보면, 타이밍에서 많은 이득을 볼 수 있는 편... 문제는 영국이 중반 타이밍에 밀리지 않으려면, AEC나 5인 분대, 무기고 중 하나 이상 필요하기 때문에, 대놓고 배를 째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빠른 선 센토어를 노리는 경우, AEC는 건너뛰더라도 5인 분대나 무기고 정도는 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지휘관 고유 유닛으로 처음부터 5인으로 나오는 보병들을 사용한다면, 선 센토어 빌드를 쓰기가 좀 더 편해집니다. 대표적으로 대전차 토미, 습격 토미, 강습 토미, 잔해수거 공병 정도를 들 수 있는데, AEC를 무난하게 건너뛰기 좋은 대전차 토미와 5인 업을 건너뛰기 좋은 습격 토미가 선 센토어 빌드를 노리기 가장 좋습니다. (강습 토미는 일반적으로 미트초퍼 - 아킬레스 빌드를 많이 쓰므로 센토어를 잘 가지 않고, 잔해수거 공병은 보병전이 힘들어 토미 5인 업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 어쨌든 중반까지 거점을 비슷하게 유지한다면, 센토어가 나오는 순간 모든 라인을 파괴하면서 4호가 나오기 전까지 꺵판을 칠 수 있어서, 확실하게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숙련된 추축 유저라면 AEC가 안 보이면, 쎄함을 느끼고 센토어 대비를 합니다.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지휘차량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AEC가 있다면 AEC를 지휘차량으로 만들게 되지만, AEC를 건너뛰었거나 파괴되었다면, 차선책으로 센토어를 지휘차량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센토어도 지휘차량 페널티를 받으면 보병 살상력이 줄어들지만, 그래도 단발형 주포를 장착한 전차들보다 체감 페널티가 적은 편이고, 벳 스킬인 기관포 소사는 제 성능을 낼 수 있으며, 뭣보다 전차들 중에선 가장 저렴하고 인구를 적게 먹기 때문에, 지휘차량 전용으로 놀려 두어도 손해가 적습니다.

 

대공용으로도 성능이 좋은 편인데, 보포스보다 연사력이 빨라 단시간에 많은 탄환을 날리므로, 체감 격추능력이 보포스보다 뛰어납니다. 또, 진지인 보포스와 달리 이동할 수도 있으므로, 대형 맵에서 적기가 나오는 위치로 직접 이동할 수 있는 것도 강점... 영국은 전차의 상부기관총이 없어서, 보포스와 센토어를 제외하면 적기를 떨어트릴만한 유닛이 없기 때문에, 상대가 공격기 스킬을 자주 사용한다면 대공 전용으로 뽑아두는 것도 고려해볼 만합니다.

 

센토어는 인구압박이 심한 영국에게, 적당한 인구요구치로 괜찮은 대보병 능력을 제공하는 전차라서, 어떤 조합이든 잘 어울리는 유닛입니다. 특히, 영국의 주포달린 전차들이 초기버전보다 보병 살상력이 전부 떡너프를 맞았기 때문에, 보병을 잘 잡는 센토어는 영국 전차의 약점을 보완해주는 유닛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보병 살상력이 뛰어난 유닛(미트초퍼, 처칠 크로커다일, 코만도 등)을 운용하는 상황이라면, 센토어를 쓰지 않아도 무방하긴 합니다.

 

센토어는 망치 업글을 하기 전까진 자체 생존기가 하나도 없는데다, 4호 전차나 판터보다 기동력이 느려서, 쫓기면 자력으로 살아남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센토어를 생산했다면 이를 호위할 6파운더나 피앗 보병을 준비하는 것이 좋고, 센토어 후속전차로는 주포달린 전차를 생산하여, 추축 전차들의 추격에 대비하면서 운용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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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0월 패치에서 결국 정의의 떡너프를 맞아, 기관포의 피해량이 20에서 14로 대폭 너프당하고, 건물 안의 보병에 대해 비정상적인 살상력을 보이는 버그도 수정되었습니다. 명중률이 좋고 산탄도가 좁아 여전히 보병을 잘 잡지만, 예전처럼 대놓고 대전차포 운용병을 갈아버리거나 하는건 힘들어졌고, 건물 안의 라케텐베르퍼를 상대하기도 어려워졌습니다. 덕분에 빠르게 뽑았다고 게임을 터트리긴 힘들어졌으므로, 센토어 나왔다고 냅다 들이밀지 말고, 후속전차를 기다리면서 몸을 사립시다.

2017. 4월 패치에서 사격금지가 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주포 관통력이 45/40/35에서 30/25/20으로 하락한 대신, 최고속도가 4.6에서 5.2로 빨라지고, 가속도도 1.6에서 1.8로 빨라졌습니다. 덕분에 패치 전보다 굴리기 훨씬 편해졌지만, 관통력 하락으로 전차를 상대하긴 어려워졌으니 주의...

 

지휘관 스킬 변화로는 지휘차량 버프가 대폭 약해진 대신 지휘차량 페널티도 크게 감소했습니다. 이 때문에 센토어를 지휘차량으로 만드는 것도 괜찮아진 편... 또, 차량 승무원 수리 스킬이 전역스킬이 아닌 개별스킬로 변했으니 참고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기본사격의 산탄도가 증가하였고, 1베테런시 스킬사격이 30탄약으로 저렴해진 대신, 무조건 15m 이상 사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후퇴하는 적 보병을 집요하게 쫓아가서 분삭시키거나, 대전차포 운용병을 스킬샷 한방에 삭제하는걸 막기 위해서인듯..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최고속도가 5.2에서 5.6으로, 가속도는 1.8에서 2.2로 한번 더 상향되고, 선회속도도 28에서 32로 향상되었습니다. 덕분에, 초기비전의 거북이 같은 기동력에서 많이 벗어나서, 중형전차에 근접한 수준까지 향상되었습니다. 그리고,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1720/3440/6880 에서 1440/2880/5760으로 줄어들어 키우기가 좀 더 편해졌지만, 잠수함패치로 기관포 소사의 좌우 범위가 15에서 20으로 넓어져, 화력이 좀 더 분산되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모든 대공유닛 공통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수동 재장전은 말 그대로 재장전을 강제로 해서, 남은 탄환을 리셋시키는 기능입니다. 비전투시에만 사용할 수 있고 재사용시간은 15초가 걸립니다. 센토어는 쿨다운보다 재장전이 긴 편인데, 특히 지휘차량으로 만들면 더욱 길어지므로, 전투가 없을 때 미리 재장전을 해두면 좋습니다.

 

새로 생긴 대공 우선모드는 토글 스킬로, 켜 놓으면 지상유닛에 반응하지 않게 됩니다. 기존에 적 지상유닛과 항공기가 동시에 사거리 내에 들어오면 지상유닛을 우선해서 사격했는데, 대공모드를 켜서 항공기를 먼저 공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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