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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영국군]

[공략/영국] COH2 : 셔먼 파이어플라이 (Sherman Firefly)

by 구호기사 2022. 2. 4.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셔먼 파이어플라이 셔먼 파이어플라이
(Sherman Firefly)
등급 2티어 중대 지휘소 (Company Command Post)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mour)
중형전차 (Medium Tank)
셔먼 파이어플라이 (Brit Sherman Firefly)
비용 440 인력 145 연료  
인구 15  
기본무기 파이어플라이 76mm 주포
파이어플라이 포탑기관총
Sherman Firefly 76mm Main Gun x1
Sherman Firefly Coaxial Vehicle Turret x1
장착무기 전차 지휘관
60-파운드 튤립로켓
Tank Commander (25 탄약)
60-Pound Tulip Rockets (30 탄약)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2160)
Vet ☆☆ (4320)
Vet ☆☆☆ (8640)
가감 +15%, 최고속도 +10%
재장전 -25%, 포탑회전 +15%
피해량 +40, 명중률 +30%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차량 주포 긴 사거리 (60)
- 차량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차량 기본 시야 (35)
- 차량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3배 페널티
- 1벳 피격율 23배 페널티, 가감 +15%, 최고속도 +10% 보너스
- 2벳 피격율 23배 페널티, 가감 +15%, 최고속도 +10%, 재장전 -25%, 포탑회전 +15% 보너스
- 3벳 피격율 23배 페널티, 가감 +15%, 최고속도 +10%, 재장전 -25%, 포탑회전 +15%, 피해량 +40, 명중률 +30%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1. 무장

- 기본 무장 -

셔먼 파이어플라이 M4A2 (Sherman Firefly M4A2)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640 160/95 기본 5.3
1벳 5.8
기본 1.6/4
1벳 1.8/4.6
32
 8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2차대전 중 영국은 크롬웰의 75mm 주포로 관통력에 한계를 느끼자, 기존에 운영하던 전차에 영국 최고의 대전차포인 17파운더를 올리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 중 크롬웰의 차체에 17파운더를 올린 전차가 챌린저, 미국에게서 대여받은 셔먼 M4A2 차체에 17파운더를 올린 전차가 파이어플라이입니다. 챌린저는 크롬웰의 한계 때문에 실패작으로 평가받았지만, 파이어플라이는 설계에 여유가 있던 셔먼의 차체를 쓴 터라 성공적이었고, 뻘짓이라고 비웃던 미군이 역수입해가서 써먹었을 정도로 고평가받았습니다. 셔먼의 차체를 쓴 만큼 디자인은 비슷하지만, 일반 셔먼에 비해 포신이 매우 길고, 포탑 뒤쪽이 툭 튀어나온 것이 차이점...

파이어플라이는 일반 셔먼들과 비슷한 체력과 장갑을 가지고 있는데, 후면장갑이 약간 더 튼튼하고 빙판 위에서 속도보정이 좀 더 좋습니다. 대신 17파운더 주포의 무게 때문에 다른 셔먼 전차들에 비해 속도가 시궁창급으로 느려진 것이 약점...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가감속도와 최고속도가 소폭 향상되어 기동이 조금 편해집니다.

파이어플라이의 체력이 64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네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세번을 맞아도 체력이 25% 남으므로 주포파괴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반대로 말해서 다른 대전차무기에 맞아 체력이 32점 이상 손상된 경우, 대전차포 3번을 맞는 순간 주포파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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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패치에서 1베테런시에 최고속도 +10% 보너스가 붙어서 기동력이 약간 나아졌습니다. 그리고, 주포파괴 조건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변경되어, 전차 맞대결에서 주포가 파괴되어 망하는 운빨이 어느정도 방지되었습니다. 이제 중형전차의 주포를 파괴하기 위해선, 피해량 32 이상의 대전차무기로 양념을 쳐야 합니다.

 

 

파이어플라이 17파운더 주포 (Firefly 76mm Main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200
3벳 240
도탄 0
기본 6%/5%/4%
3벳 7.8%/6.5%/5.2%
0~60 0/45/60 260/240/210 기본 22
2벳 25.3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8
2벳 6
없음 5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0.5 0.15/0.2/0.25 120/105/90 100%/15%/5% 정지 8
이동 16

 

17파운더는 2차대전 중 영국이 사용한 대전차포 중 가장 강력한 주포입니다.

구경은 76mm인데 장약을 무식하게 때려박았기 때문에 티거나 판터의 전면을 뚫을 수 있었지만, 장약이 너무 많아 포구화염이 엄청났고 연기도 무지하게 났습니다. 이 포구화염때문에 붙은 별명이 반딧불(Firefly). 덤으로, 연기가 너무 많이 나, 한번 사격하면 연기가 걷힐때까지 목표물을 포착하기 힘들어 연속사격이 힘들었습니다. 이걸 반영해서인지 게임에서도 연사력이 매우 느린데, 2베테런시의 재장전 보너스를 받아도 다른 연합 구축전차의 기본 재장전속도보다 느립니다.

대신, 주포의 기본 피해량이 200, 3벳 피해량이 240으로 다른 전차들보다 한방 화력이 높습니다. 특히 3벳을 달성한 경우 4호전차를 3방, 판터를 4방에 잡는 기염을 토하기 때문에, 잘 키우면 왕귀를 할 수 있는 유닛... 기본 피해량이 높다보니 적 전차의 딜 계산을 어그러트리기 좋고, 주포를 파괴할 확률도 높아서 변수를 창출하는 능력도 뛰어납니다. 물론, 구축전차라서 보병에겐 거의 효과가 없으니, 전차나 건물만 노립시다.

파이어플라이는 다른 연합 구축전차에 있는 베테런시 관통보너스가 없고, 원거리 관통력도 살짝 낮아서, 화력을 투사할 때 운빨 편차가 좀 큽니다. 운이 좋으면 판터든 티거든 펑펑 터트리는 활약을 하지만, 운이 나쁘면 연속 도탄으로 위기에 빠질 수도 있으니 주의...

셔먼 차체인데도 포탑회전 속도가 매우 느리고, 이동사격 보정이 그리 좋지 않아서, 기동전에 취약합니다. 특히 포탑회전 속도가 차체 회전속도보다 느려서, 목표 방향으로 차체를 돌려주는 컨트롤은 필수... 그래서, 포탑이 돌아가긴 해도, 고정포탑처럼 컨트롤 해 줘야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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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10초에서 8초로 감소했습니다. 덕분에 지속화력이 조금 나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명중률이 8%/5%에서 6%/5%로 감소하고 이동사격 보정이 75%에서 55%로 줄어들었습니다. 또, 3베테런시 데미지 보너스가 80에서 4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기본 포탑회전 속도가 18에서 22로 늘어난 대신, 2베테런시의 포탑회전 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결과적으로 2벳 기준으로 포탑회전 속도가 24.3에서 25.3으로 빨라졌습니다.

 

파이어플라이
기본 지휘차량 배정
명중률 기본 6%/5%/4%
3벳 7.8%/6.5%/5.2%
전차장 기본 6.6%/5.5%/4.4%
전차장 3벳 8.6%/7.2%/5.7%
기본 3%/2.5%/2%
3벳 3.9%/3.3%/2.6%
전차장 기본 3.3%/2.75%/2.2%
전차장 3벳 4.3%/3.6%/2.9%
재장전 기본 8
2벳 6
기본 16
2벳 12

 

파이어플라이를 지휘차량으로 만들 경우, 명중률에 -50%, 재장전시간이 두배로 늘어나는 페널티를 받습니다.

페널티가 너무 치명적이라서 웬만하면 지휘차량으로 만들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명중 페널티 때문에 중형전차도 제대로 맞추질 못하고, 재장전시간이 어마어마하게 느려져서 잉여유닛이 됩니다. 재장전 16초 실화냐... 그나마, 튤립로켓은 페널티를 받지 않아서 로켓 발사대로 쓸 수 있긴 합니다.

 

파이어플라이
기본 지휘차량 배정
명중률 기본 6%/5%/4%
3벳 7.8%/6.5%/5.2%
전차장 기본 6.6%/5.5%/4.4%
전차장 3벳 8.6%/7.2%/5.7%
기본 7.8%/6.5%/5.2%
3벳 10.1%/8.4%/6.8%
전차장 기본 8.6%/7.2%/5.7%
전차장 3벳 11.2%/9.3%/7.4%
재장전 기본 8
2벳 6
기본 5.6
2벳 4.2
관통력
260/240/210 299/276/241.5

 

반대로 파이어플라이가 지휘차량의 버프를 받을 경우, 명중률에 +30%, 재장전에 -30%, 관통력에 +15% 보너스를 받아, 완전체 구축전차가 됩니다. 파이어플라이 최대의 약점인, 느려터진 연사력과 미묘한 원거리 관통력이 대폭 보완되어서 DPS가 대폭 증가하고, 3벳 전차장 기준으로 피격율 14배를 넘는 목표는 백발백중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이동사격을 하더라도 3벳 전차장이라면 명중률 4.1%가 보장되기 때문에, 웬만한 대전차포급 명중률을 유지할 수 있는 편...

그래서, 지휘차량이 있으면 파이어플라이의 잠재력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파이어플라이 포탑기관총 (Firefly Coaxial Turret MG)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70%/55%/35%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5
0.12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0.75
~1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3 50%/150% 4~6 100%
(보정없음)
8~9 50% 100% 100%

 

.30구경(7.62mm)를 사용하는 미국제 기관총으로, 파이어플라이의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다른 국가의 포탑 기관총보다 피해량이 높고 근거리 명중률이 높은 편이지만, 반대로 원거리 명중률이 매우 낮습니다. 그래서, 보병을 상대할 땐 거리를 좁혀서 사격하는 것이 좋은데, 정작 거리를 좁히면 연사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화력이 크게 높아지진 않는 편... 그래도,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파이어플라이는 상부기관총도 차체기관총도 없어서 살상력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동축이 아예 없는 구축전차와 비교하면 이거라도 감지덕지입니다. 그래서, 대전차무기가 없는 보병을 소소하게나마 괴롭혀 줄 수 있습니다.

 

Tip. 파이어플라이의 동축기관총은 지휘차량의 버프 보너스를 받지 못하지만, 지휘차량 페널티를 받지도 않습니다.

 

 

- 추가 무장 -

전차 지휘관 (Tank Commander)   25탄약

 

파이어플라이 기본 전차 지휘관
시야 35 45
명중률 기본 6%/5%/4%
3벳 7.8%/6.5%/5.2%
기본 6.6%/5.5%/4.4%
3벳 8.6%/7.2%/5.7%

 

파이어플라이는 25탄약을 지불하여 전차 지휘관을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전차 지휘관를 업글하면, 시야가 10 확장되고, 주무기의 명중률이 10% 증가합니다. 비용이 저렴한데다, 전차 지휘관 말고는 장착할 게 없다보니, 생산 즉시 업글해 주는 것이 일반적... 여담이지만, 실제로 영국은 전차에 상부기관총을 거의 달지 않았다고 합니다.

파이어플라이의 주포의 사거리가 60이기 때문에, 전차 지휘관을 업글해도 정찰 유닛이 필요합니다. 그래도, 단독으로 있을 땐 45 시야가 꽤 도움이 되는 편이고, 명중률 보너스도 쏠쏠해서 파이어플라이에게 유용합니다.

 

Tip. 파이어플라이는 전차 지휘관과 튤립로켓을 동시에 업글하는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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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4월 패치에서 전차 지휘관의 은신감지 보너스와 베테런시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60 파운드 튤립로켓 (60-Pound Tulip Rockets)   30 탄약

 

파이어플라이는포탑 측면에 튤립로켓 발사대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튤립로켓은 원래 이름이 'RP-3 로켓'으로, 전투기에 장착하여 공대지 공격용으로 쓰인 무기입니다. 이걸 셔먼에 달아 지상전에서도 써먹었는데, RP-3로켓 발사대를 단 셔먼을 '셔먼 튤립(Sherman Tulip)'이라 불렀습니다.

로켓 발사대를 장착했다면 80 탄약으로 '튤립로켓 발사(Tulip Rocket Strike)'라는 전용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착에도 탄약이 들고 발사에도 탄약이 드는 이중과금 장비... 튤립로켓을 날릴 탄약이 없으면 무용지물이므로, 탄약 비축량을 보고 업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파이어플라이 포탑 측면에 크고 아름다운 발사대가 장착되므로, 상대방도 업그레이드 유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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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9월 패치에서 튤립로켓 장착비용이 50탄약에서 30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파이어플라이는 기본 스킬이 없습니다.

 

 

- 업그레이드 스킬 -

긴급 전투속도 (Emergency War Speed)   무료   망치 필요

 

파이어플라이 기본 긴급 전투속도
피격율 23배 17.3배
최고속도 기본 5.3
1벳 5.8
기본 6.1
2벳 6.7
가속도 기본 1.6
1벳 1.8
기본 2.1
2벳 2.4

 

망치를 연구할 경우, 왕립 공병이 영국 차량을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Emergency War Speed)란 일회용 스킬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10초 수리를 하면 스킬이 생성되므로, 망치를 연구하면 체력이 가득 찬 차량도 수리할 수 있습니다.

긴급 전투속도는 1회용 기동스킬로, 15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최고속도가 15%, 가속도가 30% 상승합니다. 공짜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지만, 한번 사용하면 다시 공병에게 가서 수리를 받아야 쓸 수 있습니다.

파이어플라이의 약점인 기동성을 보완할 수 있어서, 상당히 쓸만합니다. 주로 도주나 제한적인 추격용으로 사용되며, 피격율이 줄어드는 것을 이용하여 생존기로도 쓸 수 있는 편... 다른 이동스킬이 그렇듯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지만, 사용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버프는 유지됩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이 15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35초입니다. 어차피 다시 쓸려면 수리해야 합니다.

 

Tip. 원거리에서 대전차포에 공격당하면 맞을 확률이 92% 지만(명중률 4% 기준), 긴급 전투속도가 켜진 상태에선 맞을 확률이 69%로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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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4월 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 가속도 보너스가 60%에서 30%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긴급 전투속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차량추적 (Track Vehicle)   패시브   망치 필요

 

망치를 연구할 경우, 모든 전차는 자신의 공격이 관통한 적 차량을 추적하여 10초동안 화면에 표시해주는 패시브를 얻게 됩니다. 적이 장애물 뒤에 숨거나, 전장의 안개 속에 숨어도 보여주므로, 대응하기가 한결 편해집니다. 상대에 따라 긴급 전투속도로 추격하거나, 우회하여 허를 찌를 수도 있고, 불리한 경우엔 적의 움직임을 보고 도망쳐도 됩니다.

파이어플라이에게 대단히 쓸만한 패시브로, 시야보다 주포 사거리가 훨씬 길기 때문에, 한번이라도 주포를 관통시키면 상대가 전장의 안개에 숨어도 계속해서 저격할 수 있습니다. 새로 맞출 때마다 차량추적의 남은 시간이 갱신되므로, 상대 입장에선 파이어플라이 사거리 밖으로 도망치거나 장애물 뒤에 숨는 것 외엔 선택지가 없는 편... 장애물 뒤에 숨어도 튤립로켓을 노릴 수도 있어서, 여전히 위협적입니다. 이 때문에, 파이어플라이 운용이 중요한 상황이라면, 모루보다 망치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Tip. 튤립로켓으로는 차량추적이 발동되지 않습니다.

 

 

- 무기 전용스킬 -

튤립로켓 발사 (Tulip Rocket Strike)   80 탄약

 

피해량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20
보병 39.6
0~60 10/35/60 1000
(보정없음)
18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이동
명중
오른쪽 0.125
왼쪽 1
0.125 400% 10 사격전 0.375
사격후 5
75%
(불가)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2 0.25/05/1 1000
(보정없음)
100%
(보정없음)
0

 

튤립로켓 발사대를 장착한 파이어플라이는 한쌍의 튤립로켓을 지정한 '방향'으로 발사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사용한 뒤 방향을 지정하면, 해당 방향으로 포탑을 돌린 뒤 로켓을 일직선으로 발사하는데, 왼쪽 로켓이 발사되고 잠시 후 오른쪽 로켓이 발사됩니다. (데이터에는 왼쪽 로켓의 조준준비 시간이 더 긴데, 아마 왼쪽 오른쪽을 반대로 적용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발사된 로켓은 비행 도중 통과 불가능한 장애물(적 차량, 전차, 진지, 생산건물)에 부딪히거나, 사거리 끝에 다다르면 자동으로 폭발합니다. 튤립로켓은 일반 지형 장애물과 중립건물을 관통할 수 있고, 보병이나 중화기는 머리 위로 지나가버리며, 아군 유닛에겐 맞지 않습니다.

로켓이 차량이나 전차에 명중할 경우, 튤립 로켓을 1번 맞으면 8초동안 시야차단, 시야차단 중에 1번 더 맞으면 2.5초 동안 승무원 마비(무기 사용불가, 선회속도 -75%, 최고속도 -75% 페널티) 상태에 빠집니다. 확정관통인데다 2번 다 맞추면 240점의 피해를 줄 수 있어서 중전차에게도 상당히 위협적... 하지만, 로켓 2발이 포탑 좌우에서 발사되므로, 작은 목표에겐 첫발을 맞추더라도 후속타가 빗나가는 경우가 많아서, 작고 빠른 차량보단 덩치가 크고 느린 전차를 노리는 것이 무난합니다.

튤립로켓은 몇가지 약점이 있는데 첫째로, 무조건 일정한 높이로 날아가므로, 목표물과 고저차가 있을 경우 전차 머리 위로 지나가버리거나, 적의 발밑에 박힙니다. 둘째로, 포탑이나 주포가 고장날 경우 튤립로켓을 발사할 수 없고, 이미 발사명령을 내린 뒤에 고장나면 탄약만 날리고 스킬이 취소됩니다. 셋째로, 튤립로켓을 발사한 뒤 10초의 재장전시간과 5초의 사격 후 딜레이 시간이 적용되므로, 상당시간 주포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이 때문에 빗나가면 손해를 보기 쉬우므로, 확실하게 맞출 수 있을 때만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80초입니다.

 

Tip. 튤립로켓은 베테런시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으며, 지휘차량의 버프나 페널티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더보기

2016. 6월패치에서 피해량이 240에서 120으로 너프된 대신, 상태이상을 일으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 발사비용이 100탄약에서 80탄약으로 감소하였고, 스킬재사용시간도 120초에서 80초로 감소하였으며, 데미지보정율이 거리에 관계없이 100% 들어가도록 상향되었습니다. 그리고, 매우 의미없지만 관통력이 900에서 100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보병에 대해선 33%의 피해만 주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사거리 끝에서 폭발하는걸 이용해, 대전차포를 잡는 꼼수를 막기 위해서인듯....

 

 

- 베테런시 스킬 -

파이어플라이는 베테런시 스킬이 없습니다.

 

 

- 지휘관 전용스킬 -

지휘차량 (Command Vehicle)   75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유니버설 캐리어를 제외한 영국 차량이나 전차 하나를 선택하여, 영구적으로 지휘차량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으로 배정된 유닛은 주 무기에 재장전에 2배, 명중률에 절반 페널티를 받는 대신, 주변의 내 보병과 차량을 강화시킬 수 있고,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병에게 적용되는 버프는 범위 40 이내에 명중률 +20%, 쿨다운 -20%, 재장전 -20%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보병 명중률 기본 지휘차량 버프
왕립공병, 잔해수거 공병 없음 기본 +20%
토미, 대전차 토미 3벳 +25% 기본 +20%
3벳 +50%
코만도 2벳 +30% 기본 +20%
2벳 +56%
강습토미, 습격토미, 강습장교 3벳 +30% 기본 +20%
3벳 +56%

 

보병 쿨다운 기본 지휘차량 버프
왕립공병, 잔해수거 공병, 코만도 없음 기본 -20%
강습장교, 습격토미 2벳 -20% 기본 -20%
2벳 -36%
토미, 대전차 토미 3벳 -20% 기본 -20%
3벳 -36%
강습토미 2벳 -25% 기본 -20%
2벳 -40%

 

보병 재장전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모든 보병 없음 기본 -20%

 

차량이나 전차에게 적용되는 버프는 범위 30 이내에 명중률 +30%, 쿨다운 -30%, 재장전 -30%, 관통력 +15%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주무기에만 버프가 적용되며, 동축기관총 같은 보조무장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차량 명중률 기본 지휘차량 버프
일반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30%
유니버설 캐리어, 코멧 2벳 +30% 기본 +30%
2벳 +69%
AEC, 파이어플라이 3벳 +30% 기본 +30%
3벳 +69%

 

차량 쿨다운 기본 지휘차량 버프
일반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30%
센토어 3벳 -20% 기본 -30%
3벳 -44%

 

차량 재장전 기본 지휘차량 버프
일반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30%
파이어플라이 2벳 -25% 기본 -30%
2벳 -47.5%
센토어 3벳 -25% 기본 -30%
3벳 -47.5%
처칠 2벳 -30% 기본 -30%
2벳 -51%
AEC, 코멧 3벳 -20% 기본 -30%
3벳 -44%
크롬웰
2벳 -20%
3벳 -44%
기본 -30%
2벳 -44%
3벳 -60.8%

 

차량 관통력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모든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15%

 

보병버프가 전차버프보다 범위가 더 넓습니다. 그래서 전차들은 지휘차량 주변에 뭉쳐다니는게 좋고, 보병은 약간 떨어져 있어도 무방합니다. 진지에는 버프를 주지 않습니다. 옛날엔 줬는데... 시무룩

파이어플라이는 자체 페널티가 무지막지해서 웬만하면 지휘차량으로 만들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반대로 버프빨은 매우 잘 받아서, 다른 유닛을 지휘차량으로 만든 뒤, 파이어플라이에 버프를 제공하는게 좋은 편...

 

Tip. 지휘차량이 전장에 존재하면 해당 지휘관의 오프맵 스킬들의 재사용시간이 30% 감소합니다.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50탄약   지휘차량일 때 사용 가능

 

호커타이푼 정찰기

속도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피격율
175 100 360 90 50배

 

지휘차량으로 지정된 차량은 항공지원을 요청하여 한대의 호커 타이푼 정찰기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정찰기는 지휘차량 주위를 빙글빙글 돌면서 45초동안 시야를 확보해 주는데, 시야각이 360도라 전방위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이 움직이는대로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적절한 위치에 지휘차량을 배치하면, 근처 시야를 넓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장애물이 많은 지역에서 전투할 때 꽤나 유용한 편...

대신, 공중에서 오래 선회하는터라 대공사격에 취약합니다. 다행히도 지휘차량 주변을 빙글빙글 돌기 때문에, 격추당해도 관성 때문에 지휘차량쪽으로 추락하진 않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75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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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공짜스킬에서 50탄약으로 변경되고, 상공에 머무르는 시간이 90초에서 4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공짜는 너무하긴 했어...


 

차량 승무원 수리 (Vehicle Crew Repairs)   40 탄약   6 CP

 

사거리
발사횟수 착탄범위 포격간 간격
0 7회 12 3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손상된 차량이 제 자리에 정지하여 연막탄 포격을 호출한 뒤, 스스로를 수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며, 45초동안 틱당 11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495) 수리하는 동안 7발의 연막탄이 수리하는 장소에 떨어지는데, 남은 시간이 20초가 되는 시점에 마지막 연막탄이 떨어지므로 아슬아슬한 시간까지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소련군의 승무원 수리와 달리, 수리가 덜 끝난 상황에서 임의로 취소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강제공격으로 연막 안을 공격하면 45초동안 샌드백처럼 맞게 되니 주의... 체력이 모두 회복되면 남은 시간에 관계없이 움직일 수 있는데, 연막탄은 이 스킬을 사용한 장소에만 떨어집니다. 이를 이용해, 수리보단 연막을 뿌리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45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이기 때문에, 탄약만 많으면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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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버전에선 전역스킬이었지만(사용하면 모든 차량이 자동수리), 2017. 12월 패치로 차량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3. 운용

파이어플라이는 영국이 중대 지휘소에서 생산할 수 있는 구축전차입니다.

 

미국에게서 대여받은 셔먼에 17파운더 대전차포를 장착한 전차로, 17파운더의 긴 사거리와 강력한 화력으로 추축전차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셔먼 차체라 울버린이나 잭슨보다 튼튼해서, 4호 전차의 공격을 간간히 도탄시킬 수 있는 것이 강점이지만, 무거운 주포 때문에 기동력이 영 좋지 않으므로, 적극적으로 달려들기보단 거리를 유지하면서 저격하는 것이 일반적인 운영법... 한마디로 기동력과 생존력이 조금 더 향상된 대전차포같은 느낌으로 운용하는 게 좋습니다.

 

소련이나 미국의 구축전차와 비교해서 눈에 띄는 점은, 주포 피해량이 200점으로 높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중형전차의 체력이 640이라 4번을 관통해야 파괴할 수 있는 것은 동일하지만, 남은 체력이 20% 미만이 되면 확률적으로 주포 파괴가 일어나므로 변수를 창출하기 좋고, 피앗이나 대전차 소총같은 무기로 양념을 쳤다면 효율적으로 파괴할 수 있어서 매우 위협적입니다. 기본적으로 체력이 600 미만인 스터그 계열은 3방에 잡을 수 있고, 3베테런시까지 성장하면 중형전차는 3방, 판터를 4방에 잡을 수 있게 되어, 전차 억제력이 매우 강해집니다. 전차 지휘관 덕분에 명중률이 살짝 좋은 것은 덤... 대신, 베테런시에 관통 보너스가 없어서 운빨에 많이 좌우되는 편인데, 재수없으면 판터나 티거에게 연속 도탄이 일어날 수도 있으므로 난타전은 가급적 피하면서, 사거리를 이용한 카이팅에 주력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난타전 벌였다가 도탄된 뒤에 울고불고 짜도 소용없습니다.

 

파이어플라이는 주포 피해량이 높은 대신, 연사력과 기동력이 대단히 안 좋습니다. 한방 파괴력은 높지만 연사력 때문에 실질 DPS가 별로 좋지 않아서, 난타전을 벌이면 4호 전차는 물론 스터그에게도 털리는 굴욕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거기다 기동력이 느려 적 전차의 추격이 붙으면 자력으로 뿌리치기 힘드므로, 왕립공병이나 6파운더, AEC, 크롬웰 같은 호위병력으로 보호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파이어플라이의 성장 보너스가 좋은 편이라, 킬 욕심내지 말고 경험치 쌓는데만 주력하면, 언젠가는 왕귀를 한다는 거... 2벳 정도까지만 성장시켜도 약점이 어느정도 보완되는 편이고, 3벳까지 키우면 확실하게 왕귀를 하므로, 파이어플라이를 운용할 땐 장기적인 운용을 염두에 두고 굴리는 것이 좋습니다.

 

파이어플라이는 기동력이 너무 느려서 피해는 주더라도 추격해서 숨통을 끊기가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전차와 협업하는 것이 좋은데, 파이어플라이로 피해를 누적시켰다면, 기동력이 빠른 AEC나 크롬웰, 코멧같이 유닛으로 추격하여 마무리를 짓는 것이 좋고, 추격할 유닛이 없다면 그냥 놓아주는게 낫습니다. 파이어플라이는 기동력이 티거급으로 느린데다(3벳 기준으론 티거가 더 빠를 정도...) 생존기도 없기 때문에, 홀로 다이브했다가 엔진이라도 파괴되면 살아 나오기 힘들고, 가격이 비싸 한 대만 잃어도 뼈아프기 때문에, 웬만큼 킬각이 보이는게 아니면 직접 추격하지 맙시다. 초보특 : 파이어플라이로 다이브치다가 잃음

 

파이어플라이가 다른 구축전차와 차별화되는 또 하나의 강점은 튤립로켓입니다.

초기버전보다 피해량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명중시켰을때 시야차단과 승무원 마비 상태이상을 유발하므로, 난입하는 적 전차를 무력화하기 좋습니다. 수동 조준 스킬이라 맞추는데 어느정도 노하우가 필요하지만, 스터그나 야크트판저 같은 고정포탑 전차는 맞추기 쉬운 편이고, 중립건물을 관통할 수도 있어서 수리하는 적 전차를 노리는 식으로 써 먹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덩치가 크고 속도가 느린 쾨니히스 티거같은 유닛에겐 2번 다 맞추기 쉬워서, 중전차 견제용으로 유용합니다. 단, 튤립로켓이 빗나가면 상당시간 딜로스가 생겨나므로, 고저차가 큰 지형이거나 이동 중인 목표에겐 사용하지 않는 편이 낫습니다.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여 지휘차량 버프를 받는다면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됩니다. 파이어플라이의 약점인 느려터진 연사력과 애매한 원거리 관통력이 체감될 정도로 향상되고, 명중률 보너스도 쏠쏠하게 도움이 되기 때문... 연사력이 빨라지는 만큼 난타전에도 강해지고, 베테런시도 빨리 쌓여서 운용이 훨씬 편해집니다. 반대로, 파이어플라이를 지휘차량으로 만들면, 안그래도 속터지는 재장전시간이 무지막지하게 길어져서 구축전차로서의 가치가 상실되므로, 웬만하면 파이어플라이를 지휘차량으로 만들진 맙시다. 이동식 튤립로켓 발사대로 써먹을 수는 있습니다.

 

파이어플라이는 0벳 타이밍에는 다른 구축전차보다 운용이 매우 힘듭니다. 이동속도와 포탑 돌리는 속도가 속 터질 정도라, 적절한 위치를 잡고 포신을 원하는 방향으로 돌리는데만 엄청난 시간이 낭비되기 때문... 그래서 교전이 일어나기 전에 적절한 위치로 이동시켜 차체 방향을 돌려놓는 고정포탑 같은 컨트롤이 필수적입니다. 그나마 기동력 보너스를 일찍 받을 수 있어서, 어떻게든 0벳 타이밍만 잘 넘기면 한 숨 돌릴 수 있습니다. 즉, 베테런시가 낮을 때는 다른 연합 구축전차보다 다루기 힘든 편이라서, 어느정도 숙련이 필요합니다.

 

또, 영국의 고질적인 약점인 인구압박 때문에, 여러 대 생산하기 어렵습니다. 잭슨처럼 승하차로 인구를 조절하거나, 소련처럼 인구가 널널하지 않기 때문에, 많이 뽑아도 2대가 마지노선... 거기다 영국전차는 몰빵보다는 분업이 효율적이라서, 파이어플라이만 스팸하는 것은 비효율의 극치이니, 다양한 유닛을 조합하여 파이어플라이의 약점을 보완해 줍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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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패치에서 드디어 튤립로켓이 너프의 폭풍을 맞았습니다.

피해량이 240에서 120으로 절반으로 감소한 대신, 가격감소(100탄약80탄약), 피격시 상태이상 효과(시야차단, 스턴), 쿨타임 감소(120초→80초) 등이 적용되어, 누킹 스킬이 아니라 상태이상으로 적을 무력화시키는 메즈스킬이 되고 만 것...  상태이상을 일으키는 지금도 쓸만하지만, 첫발만 맞고 두번째가 빗나가면 시야차단만 적용되므로, 두발 다 맞추는게 굉장히 중요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빗나갔을때의 리스크가 줄어든 대신, 조준을 정확히 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추가로, 튤립로켓의 폭딜능력이 감소한 대신, 주포 재장전시간이 10초에서 8초로 감소하였습니다. 이래도 구축전차 중에선 손꼽히게 느린 편이지만, DPS가 좋아진만큼 운용하기엔 더 편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주포 명중률이 8%/5%에서 6%/4%로 너프되었고, 이동사격 명중률이 75%에서 55%로 감소하여, 전차장 달고 무빙샷으로 다 맞추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거기다 3베테런시의 피해량 보너스도 80에서 40으로 줄어들었고, 튤립로켓도 보병에게 데미지 67% 페널티를 받게 되어, 이래저래 칼질당한 패치... 그래도, 코멧이 떡너프당한 지금, 믿고 쓰는 구축은 파이어플라이밖에 없으니 잘 굴려봅시다.

지휘관 스킬 변화로는 지휘차량 버프가 대폭 약해진 대신 지휘차량 페널티도 크게 감소했습니다. 또, 차량 승무원 수리 스킬이 전역스킬이 아닌 개별스킬로 변했으니 참고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14에서 16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토미의 인구요구치도 늘어났기 때문에, 브렌 토미+파이어 플라이 조합을 쓰기 매우 빡빡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생산에 들어가는 연료가 155연료에서 145연료로 줄어들고, 튤립로켓 장착비용이 50탄약에서 30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인구요구치 증가 이후 가성비 면에서 애매해졌기에 환영할만한 변경점....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1베테런시에 최고속도 +10% 보너스가 추가되었고, 기본 포탑회전 속도가 18에서 22로 증가한 대신, 2베테런시의 포탑회전 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로 줄어들었습니다. 베테런시 보너스가 줄어들어도, 2벳 기준으로 포탑회전 속도가 24.3에서 25.3으로 빨라졌기 때문에 개이득... 파이어플라이를 운용할 때 가장 답답한 점이었던 기동력과 포탑회전 속도가 보완되어서 그나마 숨통이 트였습니다.

 

그 외엔 모든 구축전차 공통으로 차량우선 사격 상태로 배치되게 되었고,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이제 파이어플라이의 체력이 최대 상태(640)라면 피해량 160의 대전차 무기에 3대 맞았다고 주포가 박살나진 않게 되었다는 거...  반대로, 파이어플라이의 주포 사격은 체력 640의 중형전차 체력을 20% 미만으로 떨어트리기 좋아서, 간접적으로 이득을 봤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파이어플라이의 인구요구치가 16에서 15로 줄어들었습니다. 소소한 변경점이지만, 의외로 체감이 되는 버프... 동패치에서 처칠의 인구요구치도 줄어들어서, 영국의 만성적인 인구압박이 약간이나마 해소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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