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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영국군]

[공략/영국] COH2 : 크롬웰 마크4 순항전차 (Cromwell Mk. IV Cruiser Tank)

by 구호기사 2022. 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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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크롬웰 마크4 순항전차 크롬웰 마크4 크루저 탱크
(Cromwell Mk. IV Cruiser Tank) 
등급 2티어 중대 지휘소 (Company Command Post)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형전차 (Medium Tank)
크롬웰 (Brit Cromwell)
비용 340 인력 110 연료  
인구 12  
기본무기 75mm 주포
크롬웰 차체기관총
크롬웰 포탑기관총
Cromwell 75mm Main Gun x1
Cromwell Vehicle_Hull x1
Cromwell Coaxial Vehicle Turret x1
장착무기 전차 지휘관
Tank Commander (25 탄약)
기본스킬 연막탄 사격 Fire Smoke Shell (2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전차사냥 Hunt (30 탄약)
베테런시 Vet ☆ (1780)
Vet ☆☆ (3560)
Vet ☆☆☆ (7120)
전차사냥 가능, 연막탄 사격 재사용시간 -33.3%
재장전 -20%, 가감 +20%, 선회 +20%, 최고속도 +20%
재장전 -30%, 포탑회전 +35%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차량 주포 기본 사거리 (40)
- 차량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차량 기본 시야 (35)
- 차량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재장전 -20%, 모든속도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재장전 -44%, 모든속도 +20%, 포탑회전 +35%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1. 무장

- 기본 무장 -

크롬웰 마크4 순항전차 (Cromwell Mark IV Cruiser Tank)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640 160/80 기본 7
2벳 8.4
기본 3/4.4
2벳 3.6/5.3
기본 32
2벳 38.4
 6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크롬웰은 영국이 운영한 대표적인 순항전차입니다.

영국의 전차 교리는 보병지원용인 보병전차와 기병처럼 운영하는 순항전차를 구분하였습니다. 보병전차는 속도보단 튼튼한 맷집을 중시하였고, 순항전차는 맷집보단 기동력을 중시하였는데, 크롬웰도 이런 교리 때문에 빠른 속도의 전차로 개발되었습니다. 최고속도가 64km/h로 거의 차량급... 무게는 무거운데 속도가 너무 빨라 구동부에 이상이 생길 정도라, 후기버전은 일부로 속도를 떨어트려서 개발했을 정도입니다.

게임에서 등장하는 크롬웰은 마크4 버전으로, 가장 많이 생산된 버전입니다. 6파운더보다 강력한 75mm 주포를 장착했고, 개량된 미티어 엔진을 장착하여 같은 차체를 쓴 센토어보다 속도가 빨랐습니다. 게임에서도 중형전차 중 가장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데, 최고속도가 울버린과 동급이고 푸마에 근접할 정도로 빠릅니다. 덕분에, 최대속도로 도망치면 4호전차나 판터까지 따돌릴 수 있습니다.

크롬웰의 체력이 64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네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세번을 맞아도 체력이 25% 남으므로 주포파괴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반대로 말해서 다른 대전차무기에 맞아 체력이 32점 이상 손상된 경우, 대전차포 3번을 맞는 순간 주포파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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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4월 패치에서 선회속도가 38에서 32로 감소했습니다. 보병을 너무 잘 깔아뭉갰기에 너프먹은듯...

 

2019. 9월 패치에서 가속도가 2.6에서 3으로 증가하여 반응성이 좋아졌고, 피격율 페널티가 22배에서 20배로 감소하여 생존력도 좋아졌습니다.

 

2021. 2월 패치로 2베테런시 보너스와 3베테런시 보너스가 교체되면서, 2벳에 기동력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주포파괴 조건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변경되어, 전차 맞대결에서 주포가 파괴되어 망하는 운빨이 어느정도 방지되었습니다. 이제 중형전차의 주포를 파괴하기 위해선, 피해량 32 이상의 대전차무기로 양념을 쳐야 합니다.

 

 

크롬웰 75mm 주포 (Cromwell 75mm Main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60
도탄 0
5%/3.75%/2.5% 0~40 0/20/40 135/120/105 기본 47.5
2벳 64.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5.6~6
2벳 4.5~4.8
3벳 3.1~3.4
5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2.5 0.25/1/1.5 65/50/40 100%/40%/20% 정지 6.4
이동 12.8

 

크롬웰의 주무장인 75mm 주포는 6파운더(57mm)로 화력이 부족하자 개발한 주포입니다. 셔먼의 75mm 주포와 비슷한 성능을 보인 무기로, 중형전차까진 어느정도 관통이 가능하지만, 중전차 장갑을 뚫기엔 버거웠다고 합니다.

게임에선 보병, 차량, 전차 가리지 않고 상대할 수 있는 범용성 좋은 주포입니다. 다만, 동급의 다른 중형전차들과 비교하면 AOE 판정이 나쁜 편이라서, 보병 살상력은 조금 미묘한 편...

주포의 관통력은 근거리와 중거리는 4호전차보다 우수하지만 장거리에선 오히려 떨어지기 때문에, 기동력을 이용하여 거리를 좁힌 뒤에 교전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문제는 이동사격 보정이 셔먼처럼 좋질 않은데다, 베테런시에 명중 보너스도 없어서, 기동 중에 사격하면 심하게 삑사리가 난다는 거... 그래서, 확실하게 유효타를 먹이고 싶을 땐, 정지해서 쏴야 합니다. 대신, 포탑 돌리는 속도는 빨라서, 기동중에도 측면사격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연사력은 4호전차보다 느리지만, 베테런시에 재장전 보너스를 2번에 걸쳐서 받기 때문에, 잘 키우면 4호전차보다 화력이 강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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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4월 패치에서 산탄도가 6.2에서 6.4로 넓어지고 산탄도 보정도 소폭 나빠졌으며, 이동사격 보정이 75%에서 50%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이젠 사격할때 웬만하면 정지상태에서 사격합시다.

 

크롬웰
기본 지휘차량 배정
명중률 기본 5%/3.75%/2.5%
전차장 5.5%/4.1%/2.8%
기본 2.5%/1.9%/1.3%
전차장 2.8%/2.1%/1.4%
재장전 기본 5.6~6
2벳 4.5~4.8
3벳 3.1~3.4
기본 11.2~12
2벳 9~9.6
3벳 6.2~6.8

 

크롬웰를 지휘차량으로 만들 경우, 명중률에 -50%, 재장전시간이 두배로 늘어나는 페널티를 받습니다.

페널티가 너무 치명적이라서 웬만하면 지휘차량으로 만들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명중 페널티 때문에 중형전차도 제대로 맞추질 못하고, 재장전시간이 웬만한 중구축급으로 느려져서, 전투에서 잉여가 됩니다.

 

크롬웰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명중률 기본 5%/3.75%/2.5%
전차장 5.5%/4.1%/2.8%
기본 6.5%/4.9%/3.3%
전차장 7.2%/5.4%/3.6%
재장전 기본 5.6~6
2벳 4.5~4.8
3벳 3.1~3.4
기본 3.9~4.2
2벳 3.1~3.4
3벳 2.2~2.4
관통력
135/120/105 155.3/138/120.8

 

반대로 크롬웰이 지휘차량의 버프를 받을 경우, 명중률에 +30%, 재장전에 -30%, 관통력에 +15% 보너스를 받아,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됩니다. 크롬웰은 지휘버프빨을 잘 받는 유닛 중 하나인데, 특히 연사력이 무시무시하게 빨라져서 DPS가 대폭 향상되고, 미묘한 명중률과 관통력도 보완되어서, 상당히 밸런스 좋은 주포가 됩니다. 그래서, 크롬웰은 지휘차량으로 만들기보단 지휘차량의 버프를 받게 만드는게 좋습니다.

 

크롬웰 포탑기관총 (Cromwell Coaxial Turret MG)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70%/57.5%/40%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5
0.12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0.75~1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2.5 50%/100% 4~6 100%
(보정없음)
8~9 50% 100% 100%

 

크롬웰의 포탑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Besa 기관총으로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동축기관총 치곤 피해량과 명중률이 괜찮은 편이지만, 연사력이 그저 그렇고, 거리를 좁히면 연사시간이 오히려 짧아지기 때문에 폭딜이 안됩니다. 그래서, 대전차 무기가 없는 보병에게 달라붙어서 빠르게 갉아먹기는 힘든 편...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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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4월 패치에서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중거리 명중률이 55%에서 57.5%로, 원거리 명중률이 35%에서 40%로, 최대 연사시간이 1.5에서 1로 짧아진 대신 원거리 연사시간 보정이 150%로, 최대 쿨다운이 3에서 2.5로, 원거리 쿨다운 보정이 150%에서 100%로 상향되어, 사격빈도가 전보다 잦아졌습니다.

 

크롬웰 차체기관총 (Cromwell Hull MG)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70%/57.5%/40%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5
0.12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0.75~1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2.5 50%/100% 4~6 100%
(보정없음)
8~9 50% 100% 100%

 

크롬웰의 차체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Besa 기관총으로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좌우 20도/20도의 사격각을 가지고 있으며, 포탑기관총과 성능이 비슷한 편... 크롬웰은 상부기관총이 없고 주포 AOE 판정이 좋은 편이 아니라서, 동축기관총에 대한 의존도가 큽니다. 그래서, 보병을 상대할 땐 차체기관총이 사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크롬웰의 동축기관총은 지휘차량이나 전차사냥 모드의 버프 보너스를 받지 못하지만, 지휘차량 페널티를 받지도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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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4월 패치에서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중거리 명중률이 55%에서 57.5%로, 원거리 명중률이 35%에서 40%로, 원거리 연사시간 보정이 100%에서 150%로, 최대 쿨다운이 3에서 2.5로, 원거리 쿨다운 보정이 150%에서 100%로 상향되어, 사격빈도가 전보다 잦아졌습니다.

 

 

- 추가 무장 -

전차 지휘관 (Tank Commander)   25탄약

 

크롬웰 기본 전차 지휘관
시야 35 45
명중률 5%/3.75%/2.5% 5.5%/4.1%/2.8%

 

크롬웰은 25탄약을 지불하여 전차 지휘관을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전차 지휘관를 업글하면, 시야가 10 확장되고, 주무기의 명중률이 10% 증가합니다. 비용이 저렴한데다, 전차 지휘관 말고는 장착할 게 없다보니, 생산 즉시 업글해 주는 것이 일반적... 여담이지만, 실제로 영국은 전차에 상부기관총을 거의 달지 않았다고 합니다.

크롬웰 주포의 사거리가 40이기 때문에, 전차 지휘관을 업글하면 따로 정찰유닛을 두지 않아도, 최대 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거기다, 크롬웰의 약점인 평범한 명중률도 어느정도 보완되므로 상당히 쓸만한 편... 대신 상부기관총이 없어, 셔먼, T-34, 4호전차 같은 동급의 중형전차들보다 보병 살상력이 미묘하니, 이에 대한 대비를 해 둡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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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4월 패치에서 전차 지휘관의 은신감지 보너스와 베테런시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연막탄 사격 (Fire Smoke Shell)   20 탄약

 

크롬웰은 사거리 45 이내의 목표 지점에 주포로 연막탄을 1회 발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격 중에 연막탄을 사용하면 강제로 재장전을 하므로, 일반사격에서 연속으로 발사할 수는 없습니다.

연막은 20초동안 적의 시야를 차단하고 공격을 방해할 수 있어, 적의 중화기를 무력화하거나 아군을 보호할때 쓸 수 있습니다. 주포로 연막탄을 직사로 쏘기 때문에, 곡사로 발사하는 셔먼 연막탄보다 착탄시간이 빠른 것이 강점... 대신, 1발만 쏘기 때문에 연막으로 가릴 수 있는 범위가 좁고, 주포 방향에 따라 포탑을 돌리는 선딜레이가 생길 수 있으며, 연막 발사가 완료될 때까진 주포로 공격을 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직사로 쏘기 때문에 건물과 같은 장애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연막탄 사격을 지정했다면 이동해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이동 중에 연막탄 사격을 사용한 뒤, 계속해서 이동을 유지하면, 멈추지 않고 해당 위치에 연막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5초인데,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10초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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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4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사거리가 80에서 45로 감소했으니 주의... 1베테런시 보너스는 연막탄 재사용시간 33% 감소로 대체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0베테런시에선 재사용시간이 15초지만, 1베테런시를 쌓으면 재사용시간이 10초가 됩니다.

 

 

- 업그레이드 스킬 -

긴급 전투속도 (Emergency War Speed)   무료   망치 필요

 

크롬웰 기본 긴급 전투속도
피격율 20배 15배
최고속도 기본 7
2벳 8.4
기본 8.1
2벳 9.7
가속도 기본 3
2벳 3.6
기본 3.5
2벳 4.1

 

망치를 연구할 경우, 왕립 공병이 영국 차량을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Emergency War Speed)란 일회용 스킬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10초 수리를 하면 스킬이 생성되므로, 망치를 연구하면 체력이 가득 찬 차량도 수리할 수 있습니다.

긴급 전투속도는 1회용 기동스킬로, 15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최고속도가 15%, 가속도가 30% 상승합니다. 공짜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지만, 한번 사용하면 다시 공병에게 가서 수리를 받아야 쓸 수 있습니다.

크롬웰은 이동속도가 빨라서 상당한 속도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선회속도는 늘지 않는게 아쉽지만, 최고속도와 가속도가 비약적으로 빨라지므로, 추격, 도주, 보병 깔아뭉개기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편... 피격율 감소도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다른 이동스킬이 그렇듯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사용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버프는 유지됩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이 15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35초입니다. 어차피 다시 쓸려면 수리해야 합니다.

 

Tip. 원거리에서 대전차포에 공격당하면 맞을 확률이 80% 지만(명중률 4% 기준), 긴급 전투속도가 켜진 상태에선 맞을 확률이 60%로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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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4월 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 가속도 보너스가 60%에서 30%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긴급 전투속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차량추적 (Track Vehicle)   패시브   망치 필요

 

망치를 연구할 경우, 모든 전차는 자신의 공격이 관통한 적 차량을 추적하여 10초동안 화면에 표시해주는 패시브를 얻게 됩니다. 적이 장애물 뒤에 숨거나, 전장의 안개 속에 숨어도 보여주므로, 대응하기가 한결 편해집니다. 상대에 따라 긴급 전투속도로 추격하거나, 우회하여 허를 찌를 수도 있고, 불리한 경우엔 적의 움직임을 보고 도망쳐도 됩니다.

패시브라 자동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꽤 쓸만하지만, 크롬웰이 전차장을 업글할 경우 사거리보다 시야가 넓어지기 때문에, 목표가 크롬웰의 시야 내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아서, 실제로 보긴 어렵습니다. 그래도, 장애물 뒤에 숨거나 전속력으로 전장의 안개 너머로 도망칠 때도 보여주므로,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 편...

 

 

- 베테런시 스킬 -

전차사냥 (Hunt)   30 탄약

 

크롬웰 기본 전차사냥
기본 명중률 기본 5%/3.75%/2.5%
전차장 5.5%/4.1%/2.8%
기본 6%/4.5%/3%
전차장 6.6%/5%/3.3%
지휘차량 배정 명중률 기본 2.5%/1.9%/1.3%
전차장 2.8%/2.1%/1.4%
기본 3%/2.3%/1.5%
전차장 3.3%/2.5%/1.7%
지휘차량 버프 명중률 기본 6.5%/4.9%/3.3%
전차장 7.2%/5.4%/3.6%
기본 7.8%/5.9%/3.9%
전차장 8.6%/6.4%/4.3%
기본 관통력 135/120/105 162/144/126
지휘차량 버프 관통력 155.3/138/120.8 186/165.6/144.9

 

2021. 2월 패치에서 새롭게 생긴 스킬.

이제, 크롬웰은 25초동안 전차사냥 모드를 발동할 수 있습니다. 크롬웰 위에 정찰 아이콘이 표시되면서, 사거리 60 이내의 적 차량과 전차를 미니맵에 표시해주고, 주무기의 명중률에 +20%, 관통력에 +20%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크롬웰은 주포의 명중률과 관통력이 평범해서 결정력이 아쉬운 경우가 많은데, 이 스킬을 활용하면 막타를 치기 쉬워집니다. 적 전차가 딸피로 도망칠 때, 미니맵에서 도주경로를 보면서 추적한 뒤, 명중률과 관통력 보너스를 받은 주포로 공격하면 막타를 성공할 확률이 대폭 상승하기 때문... 거기다, 지휘차량 버프와 중첩 시키면, 크롬웰의 미묘한 관통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어서, 평범한 전차전에서도 큰 도움이 됩니다.

아쉽게도 이동명중 보정은 50% 그대로라, 움직이면서 쏘면 여전히 삑사리가 잘 나니, 확실하게 맞추고 싶을 땐 정지해서 사격합시다. 제발 벳업 보너스로 이동명중 60% 라도...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이 25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25초입니다.

 

Tip. 긴급 전투속도와 같이 사용하면 추격하기 더 편해집니다. 이 땐, 긴급 전투속도 아이콘만 표시됩니다.

 

 

- 지휘관 전용스킬 -

지휘차량 (Command Vehicle)   75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유니버설 캐리어를 제외한 영국 차량이나 전차 하나를 선택하여, 영구적으로 지휘차량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으로 배정된 유닛은 주 무기에 재장전에 2배, 명중률에 절반 페널티를 받는 대신, 주변의 내 보병과 차량을 강화시킬 수 있고,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병에게 적용되는 버프는 범위 40 이내에 명중률 +20%, 쿨다운 -20%, 재장전 -20%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보병 명중률 기본 지휘차량 버프
왕립공병, 잔해수거 공병 없음 기본 +20%
토미, 대전차 토미 3벳 +25% 기본 +20%
3벳 +50%
코만도 2벳 +30% 기본 +20%
2벳 +56%
강습토미, 습격토미, 강습장교 3벳 +30% 기본 +20%
3벳 +56%

 

보병 쿨다운 기본 지휘차량 버프
왕립공병, 잔해수거 공병, 코만도 없음 기본 -20%
강습장교, 습격토미 2벳 -20% 기본 -20%
2벳 -36%
토미, 대전차 토미 3벳 -20% 기본 -20%
3벳 -36%
강습토미 2벳 -25% 기본 -20%
2벳 -40%

 

보병 재장전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모든 보병 없음 기본 -20%

 

차량이나 전차에게 적용되는 버프는 범위 30 이내에 명중률 +30%, 쿨다운 -30%, 재장전 -30%, 관통력 +15%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주무기에만 버프가 적용되며, 동축기관총 같은 보조무장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차량 명중률 기본 지휘차량 버프
일반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30%
유니버설 캐리어, 코멧 2벳 +30% 기본 +30%
2벳 +69%
AEC, 파이어플라이 3벳 +30% 기본 +30%
3벳 +69%

 

차량 쿨다운 기본 지휘차량 버프
일반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30%
센토어 3벳 -20% 기본 -30%
3벳 -44%

 

차량 재장전 기본 지휘차량 버프
일반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30%
파이어플라이 2벳 -25% 기본 -30%
2벳 -47.5%
센토어 3벳 -25% 기본 -30%
3벳 -47.5%
처칠 2벳 -30% 기본 -30%
2벳 -51%
AEC, 코멧 3벳 -20% 기본 -30%
3벳 -44%
크롬웰
2벳 -20%
3벳 -44%
기본 -30%
2벳 -44%
3벳 -60.8%

 

차량 관통력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모든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15%

 

보병버프가 전차버프보다 범위가 더 넓습니다. 그래서 전차들은 지휘차량 주변에 뭉쳐다니는게 좋고, 보병은 약간 떨어져 있어도 무방합니다. 진지에는 버프를 주지 않습니다. 옛날엔 줬는데... 시무룩

크롬웰은 자체 페널티가 너무 커서 웬만하면 지휘차량으로 만들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인구도 적게 드는 AEC나 센토어를 따로 생산해서 지휘차량으로 만드는게 효율이 더 좋기 때문에 웬만해선 지휘차량으로 만들지 않는 편... 반대로 버프빨은 매우 잘 받아서, 3벳 기준으로 재장전이 60%나 단축되기 때문에, 지휘차량 버프를 받을 수 있게 해주면 좋습니다.

 

Tip. 지휘차량이 전장에 존재하면 해당 지휘관의 오프맵 스킬들의 재사용시간이 30%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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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2차패치에서 지휘차량 버프 보너스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대폭 감소한게 지금 수준이니, 초기버전 버프는 정신나갔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버프 명중률이 35%에서 20%, 재장전이 30%에서 20%, 쿨다운도 30%에서 20%로 줄어들었고, 피격율 30% 보너스는 아예 삭제되었습니다. 그 대신, 보병버프와 차량버프가 분리되었고, 지휘차량의 이동속도 50% 페널티와 피격율 두배 페널티가 사라졌습니다.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50탄약   지휘차량일 때 사용 가능

 

호커타이푼 정찰기

속도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피격율
175 100 360 90 50배

 

지휘차량으로 지정된 차량은 항공지원을 요청하여 한대의 호커 타이푼 정찰기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정찰기는 지휘차량 주위를 빙글빙글 돌면서 45초동안 시야를 확보해 주는데, 시야각이 360도라 전방위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이 움직이는대로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적절한 위치에 지휘차량을 배치하면, 근처 시야를 넓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장애물이 많은 지역에서 전투할 때 꽤나 유용한 편...

대신, 공중에서 오래 선회하는터라 대공사격에 취약합니다. 다행히도 지휘차량 주변을 빙글빙글 돌기 때문에, 격추당해도 관성 때문에 지휘차량쪽으로 추락하진 않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75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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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공짜스킬에서 50탄약으로 변경되고, 상공에 머무르는 시간이 90초에서 4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공짜는 너무하긴 했어...

 

 

차량 승무원 수리 (Vehicle Crew Repairs)   40 탄약   6 CP

 

사거리
발사횟수 착탄범위 포격간 간격
0 7회 12 3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손상된 차량이 제 자리에 정지하여 연막탄 포격을 호출한 뒤, 스스로를 수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며, 45초동안 틱당 11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495) 수리하는 동안 7발의 연막탄이 수리하는 장소에 떨어지는데, 남은 시간이 20초가 되는 시점에 마지막 연막탄이 떨어지므로 아슬아슬한 시간까지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소련군의 승무원 수리와 달리, 수리가 덜 끝난 상황에서 임의로 취소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강제공격으로 연막 안을 공격하면 45초동안 샌드백처럼 맞게 되니 주의... 체력이 모두 회복되면 남은 시간에 관계없이 움직일 수 있는데, 연막탄은 이 스킬을 사용한 장소에만 떨어집니다. 이를 이용해, 수리보단 연막을 뿌리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45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이기 때문에, 탄약만 많으면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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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버전에선 전역스킬이었지만(사용하면 모든 차량이 자동수리), 2017. 12월 패치로 차량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3. 운용

크롬웰 순항전차는 중대 지휘소에서 생산하는 영국의 중형전차입니다.

 

'순항전차(Cruiser Tank)'란 이름에 걸맞게 우수한 기동력을 가지고 있는데, 다른 진영의 중형전차보다 포탑 돌리는 속도가 빠르고, 전차장을 업글하면 시야도 넓어져서, 기동전을 벌이기 편한 전차입니다. 크롬웰 수준으로 빠른 전차는 울버린이나 아킬레스 정도 뿐... 대신, 보병 살상력은 중형전차 중에서도 어정쩡한데, 주포 AOE 판정이 좋지 않고 상부기관총도 없어서, 적 보병을 갉아먹는 속도가 아무래도 느립니다. 물론, 운이 좋아서 주포 직격이 뜨면 잘 짤라먹지만, 운빨 영향이 크다보니 안정적이지는 못한 편... 초기버전에선, 무시무시한 뺑소니 성능으로 깔아뭉개면 되어서, 살상력이 낮아도 별 문제가 안되었지만, 선회속도가 크게 너프를 맞아서 깔아뭉개기 만으로 보병을 상대하긴 좀 힘들어졌습니다.

 

그래도, 명색이 중형전차라, 구축전차처럼 보병을 못 잡진 않기 때문에, 만만한 보병이 보이면 2정의 동축기관총과 주포 운빨로 갉아먹으면 됩니다. 지형이 적절하면 깔아뭉개도 되는데, 긴급 전투속도와 병용하면 도로나 좁은 길목에선 여전히 악랄합니다. 다만, T-34의 악랄한 동축기관총이나 셔먼의 무지막지한 고폭탄과 비교해보면, 인력 갉아먹는 용도로는 한계가 명확하게 느껴지는 편... 이런 이유 때문에, 크롬웰 1대로는 만족스럽게 적 보병을 짤라먹기 힘들기 때문에, 센토어를 조합하거나, 보병들을 무장시켜서 약점을 보완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축의 4호 전차와 정면대결을 벌일 경우, RNG신의 가호를 받지 않는 이상 승산이 별로 없습니다. 전투 스펙면에서 4호 전차가 크롬웰보다 우수한데다, 보병 갉아먹는 속도도 4호 전차가 빠르기 때문에, 전투의 주도권을 내 주는 경우가 많은 편... 대신, 크롬웰은 4호 전차보다 시야가 넓고 기동력이 빨라서, 원할 때 싸움을 걸거나 도주할 수 있고, 외곽에서 4호 전차와 마주쳤을 때, 6파운더가 신속기동으로 지원을 오면 Pak40이나 라케텐이 도착하는 것보다 빠르기 때문에, 지원을 받으면서 싸우기가 편합니다. 그래서, 스펙 상으론 밀리더라도, 4호 전차를 대전차포나 구축전차가 매복한 곳으로 끌어들이는 식으로 싸우면 그리 밀리진 않은 편... 운좋게 상대가 매복에 걸려들어 큰 피해를 입고 도망친다면, 전차사냥을 발동한 뒤 추적하여 숨통을 끊는 것도 노려볼 만 합니다.

 

정면대결로는 4호 전차에도 고전을 하는 스펙이기 때문에, 판터나 티거를 상대할 땐, 대전차포, 구축전차, 혹은 영국 고급전차를 조합해주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 때문에 유리하든 불리하든 크롬웰만 스팸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일반적으로 중반을 버텨주는 용도로 1대만 생산하여, 파이어플라이나 코멧, 처칠과 같은 후속전차가 나올 때 까지 버텨주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체력과 장갑이 빈약한 AEC나 전차전을 수행할 수 없는 센토어에 비하면 훨씬 버티기 쉽고, 자원이나 인구도 영국 전차들 중에선 적당한 편이라서, 중반 타이밍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지휘차량을 쓸 수 있다면 크롬웰의 약점이 많이 보완되는 편인데, 재장전 보너스로 연사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어 보병도 잘 갉아먹을 수 있고, 관통력 보너스로 4호 전차와도 정면대결을 벌여도 밀리지 않게 됩니다. 특히 전차사냥 버프와 중첩시키면 원거리 관통력이 140을 넘어, 쉬르첸 없는 스터그를 확정관통하는 수준까지 오르기 때문에, 꽤 도움이 되는 편... 이 때문에 지휘차량을 쓸 수 있는 지휘관은 크롬웰을 쓰기 좋은데, 크롬웰을 지휘차량으로 만들면 페널티가 극심하기 때문에, 보통 AEC나 센토어를 지휘차량으로 만든 뒤, 크롬웰이 버프를 받게 해주는 식으로 조합하는게 무난합니다. 다만, 지휘차량이 있더라도 크롬웰만 스팸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으며, 고급전차나 구축전차를 1대 이상 조합해 주는 편이 더 안정적입니다.

 

빌드의 경우 선 크롬웰은 날빌성이 짙은데다, 소련의 빠른 T-34, 미국의 빠른 셔먼 처럼 압도적인 이득을 보기도 힘들어서,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AEC(보포스) - 크롬웰, 혹은 센토어 - 크롬웰을 거쳐서 고급전차를 준비하는 경우가 많은 편... 하지만, 코만도를 굴리는 상황이라면 선 크롬웰 빌드도 써 볼만 한데, 코만도의 천적인 차량과 경전차를 크롬웰이 매우 잘 잡아주며, 크롬웰이 상대하기 힘든 대전차포를 코만도로 갈아버릴 수 있어서, 궁합이 좋습니다. 또, AEC를 쓰는 것보다 4호 전차에게 덜 휘둘리게 되므로, 코만도의 운신 폭이 넓어지는 것도 강점... 반대로 말해서 코만도같이 확실하게 보병전 이득을 주는 유닛이 없다면, 다른 전차를 먼저 확보하는게 무난한 경우가 많습니다.

 

크롬웰은 중형전차답게 보병과 전차 모두 상대할 수 있는 만능유닛이지만, 초기에 너무 사기유닛으로 나오는 바람에 너프를 너무 심하게 먹은 면이 있습니다. 잘 키웠을 때의 연사력 만큼은 영국 전차들 중에서 독보적이지만, 주포 AOE 판정이 좋지 않고, 관통력도 애매해서, 보병 상대든 전차 상대든 운빨에 많이 좌우되기 때문... 거기다, 연사력과 기동력을 빼면 크롬웰의 상위호환이라 할만한 코멧을 지휘관 관계없이 망치 해금만 하면 생산할 수 있으므로, 다른 진영의 중형전차들보다 존재감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그래도, 적 전차가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깽판을 지거나, 호시탐탐 다이브각을 노릴 때, 크롬웰이 1대라도 있는 것과 없는 것에서 안정성에서 많은 차이가 납니다. 즉, 크롬웰의 역할은 주력 공격수라기 보단, 최악의 상황을 막아주는 소방수 역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주포 피해 160점인 전차 중에선 인구를 가장 적게 먹기 때문에, 만성적인 인구압박에 시달리는 영국 입장에서, 유닛 조합의 난이도를 약간이나마 낮춰줄 수 있습니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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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0월 패치에서 센토어가 떡너프 당하면서, 크롬웰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상승하였습니다. 이젠 무조건 선 센토어를 가기보단, 상황을 보고 크롬웰을 일찍 생산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크롬웰의 피격율이 18배에서 22배로 너프당했습니다. MBT 치고 피격율이 너무 낮아 불공평했기에 적절한 패치... 이제 4호전차와 피격율이 동일해졌으니 운용에 주의합시다.

 

2017. 4월 패치에서 가격이 110연료에서 120연료로 비싸지고, 선회속도 감소, 산탄도 증가, 이동사격 보정 감소, 전차 지휘관 너프, 긴급 전투속도 너프, 연막탄 사거리 너프 등의 다양한 너프를 골고루 맞았습니다. 대신 연막탄이 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스킬이 되었으니 잘 써먹어 봅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크롬웰에 직접적인 변경점은 없지만, 지휘차량 페널티에 이동속도 페널티가 사라져 크롬웰을 지휘차량으로 만들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또, 차량 승무원 수리 스킬이 전역스킬이 아닌 개별스킬로 변했으니 참고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크롬웰 생산에 들어가는 연료가 120에서 110으로 감소했습니다. 작년 패치에서 너프를 너무 심하게 맞아,가격을 낮춰 저가형 중형전차로 쓰게 하려는 의도인듯...

 

2019. 9월 패치에서 가속도가 2.6에서 3으로 증가하고, 피격율 페널티가 22배에서 20배로 다시 낮아졌습니다. 선회속도 너프 이후 기동면에서도 큰 강점을 보이지 못하자 가속도를 버프해 준 듯... 또, 피격율도 치고빠지는 스타일의 크롬웰에게 중요한 스탯이라, 18배 시절만은 못해도 그럭저럭 나아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동축기관총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포탑과 차체 동축 둘 다 상향되었는데, 공통적으로 중거리, 원거리 명중률이 좋아지고, 쿨다운이 짧아지고, 쿨다운 보정과 연사시간 보정이 좋아졌습니다. 덤으로, 포탑과 차체 동축 스펙이 달랐는데, 통일되어서 동일한 스펙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패치 전보다 DPS가 크게 향상된게 체감될 정도인데, 크롬웰은 상부기관총을 달지 못하는 점 때문에 동축을 상향해준듯... 대신, 이번 패치에서 중형전차 대부분이 피격율 보너스를 받았는데, 크롬웰은 원래 피격율이 낮아서 추가적인 피격율 버프는 없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크롬웰에 많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1베테런시에 전차사냥(Hunt) 스킬 추가. 비용은 30 탄약

2. 2베테런시의 재장전 -30%, 포탑회전 +35% 보너스가 3베테런시로 이전

3. 3베테런시의 재장전 -20%, 가감 +20%, 선회 +20%, 최고속도 +20% 보너스가 2베테런시로 이전

4.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1820/3640/7280 에서 1780/3560/7120로 소폭 감소

 

새롭게 생긴 전차사냥(인게임 스킬명은 Hunt 인데, 데이터 이름은 Hunt Vehicle 이라서, 전차사냥으로 번역했습니다)은 크롬웰의 부족한 결정력을 많이 보완해줍니다. 예전에는 크롬웰로 딸피 적 전차를 추격하더라도, 이동사격 보정이 애매해서 땅만 파거나, 관통력 부족으로 도탄쇼만 벌이다가 역으로 따이는 환장하는 상황이 종종 벌어졌는데, 명중률과 관통력 보너스로 이런 상황을 어느정도 보완해주기 때문에 매우 쓸만합니다. 굳이 추격하지 않더라도 적 전차와 정면대결을 벌일 때 써 주는 것도 괜찮은 편... 참고로, 패치로그에는 1베테런시의 연막탄 재사용시간 보너스는 삭제했다고 했는데, 밸런스에 별 영향이 없다고 생각했는지 정식패치에선 그냥 놔뒀습니다.

2베테런시와 3베테런시의 보너스가 바뀌었는데, 속도 보너스를 일찍 받을 수 있어서, 크롬웰의 강점인 기동력을 활용하기 좋아졌습니다. 2벳 재장전시간은 약간 손해를 봤지만, 포탑회전 보너스보단 기동력 보너스 일찍 받는 것이 훨씬 낫고,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살짝 줄어들어서 육성에는 큰 문제가 안 되어서, 이득을 봤습니다.

 

추가로,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이제 크롬웰의 체력이 최대 상태(640)라면 피해량 160의 대전차 무기에 3대 맞았다고 주포가 박살나진 않게 되었다는 거... 그래서, 전차전을 벌이기 전에 최대한 수리해두면 주포가 파괴당하는 운빨좉망 상황을 방지할 수 있게 되었고, 적 중형전차는 피앗이나 대전차 수류탄으로 약간이나마 피해를 줘야, 주포 파괴를 유발할 수 있게 되었으니 참고합시다. (32점 이상의 피해 필요)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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