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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영국군]

[공략/영국] COH2 : 17 파운더 대전차포 진지 (QF 17-Pounder AT Gun Emplacement)

by 구호기사 2022. 2. 7.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17파운더 대전차포 진지 퀵파이어링 17파운더 안티탱크건 엠플레이스먼트
(QF 17-Pounder AT Gun Emplacement)
등급
2티어 중대 지휘소 (Company Command Post)
분류 건물 영국진지 (Commonwealth Emplacement)
방어시설 (Defence Building)
대전차포 (ATgun)
17파운더 (Brit 17-Pounder)
비용 400인력 75연료  
인구 14  
기본무기 17파운더 대전차포 17-Pounder AT Gun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관통사격
구조물 보강
Piercing Shot (60 탄약)
Brace Structure (무료)
베테런시 스킬 조명탄
Fire Flare (40 탄약)
베테런시 Vet ☆ (2000)
Vet ☆☆ (4000)
Vet ☆☆☆ (8000)
조명탄 가능
명중률 +30%, 산탄도 -40%
재장전 -20%
성능 - 진지 주포 긴 사거리 (80)
- 건물 기본시야 (35)
- 건물 기본 은신탐지 (10)
- 17파운더 기본체력 (900)
- 진지 기본장갑 (5)
- 0벳 피격율 40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40배 페널티, 명중률 +30%, 산탄도 -40% 보너스
- 3벳 피격율 40배 페널티, 명중률 +30%, 산탄도 -40%, 재장전 -20% 보너스
특이사항
왕립공병, 잔해수거 공병으로 건설
본진구역엔 건설불가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건설 중에는 장갑 0
건설 중에는 받는피해 2배
거치시간 0.87초 필요
거치해제 2초 필요
화염공격에 피격시 10% 확률로 50점 추가피해
화염공격에 피격시 8초동안 시야 절반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17 파운더 진지 (17-Pounder Emplacement)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900 기본 5
건설중 0
40배 1인 기본 160초

 

17파운더 진지는 영국의 왕립공병이나 잔해수거 공병으로 건설하는 건물입니다.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토미로 건설할 수도 있습니다. 건설시간은 분대인원에 비례하므로, 5인업을 하거나 2분대를 투입하면 더 빨리 건설할 수 있지만, 투입 인원 8명까지만 건설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리고, 왕립공병의 벳 보너스와 중장비 업글의 건설속도 보너스도 적용됩니다.

건물 취급이라 이동이 불가능하고, 제압류의 공격에 면역이며, 저격이나 폭발에 운용병이 먼저 사망하는 경우도 없습니다. 그리고, 피해를 입으면 공병으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특정 지휘관은 토미나 장교로도 수리 가능)

17파운더 진지는 튼튼해 보이는 외견과 달리 보포스 진지나 3벳 찍은 박격진지보다 체력이 낮으니 잘 보호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대전차포나 전차주포(피해 160)에는 6발까지 버틸 수 있는데, 피격율 페널티가 커서 시야 확보한 상황에서 대부분의 대전차무기가 확정명중 되니 주의합시다. 참고로, 진지중에서 유일하게 베테런시 체력 보너스가 없습니다. 어차피 3벳을 못 찍는 유닛이라 상관없다.

영국 진지는 화염무기에 특히 취약한데, 화염공격을 당하면 10% 확률로 50점의 추가피해를 입고, 8초동안 시야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그래서, 불장판을 깔아서 지속적인 도트 피해를 입히는 소이탄 계열 공격에 대단히 취약하니 주의...

17파운더 진지는 시야보다 무기의 사거리가 훨씬 길므로, 정찰유닛을 따로 배치해야 제대로 사격할 수 있습니다.

영국 진지는 벙커나 집결지와 달리, 본진구역에는 건설할 수 없습니다. 17파운더를 본진에 지으면 트롤이니깐 트롤링 방지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관통확률은 2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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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월 패치에서 운용병이 죽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17파운더 대전차포 (17-Pounder AT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기본 320
보병 80
기본 6%/5%/4%
2벳 7.8%/6.5%/5.2%
0~80 -1/-1/-1 1000
(보정없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1 0.125 0% 기본 5.5
3벳 4.4
사격전 0.5
사격후 1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0.5 0.15/0.2/0.25 190/170/150 100%/15%/5% 기본 10 (안개 12.5)
2벳 6 (안개 12)

 

17 파운더는 영국이 보유한 최강의 대전차포입니다.

76.2mm 구경으로, 당시의 영국의 주력이었던 6파운더(57mm)보다 뛰어난 관통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장약을 엄청나게 때려박아 판터나 티거의 전면장갑을 쉽게 뚫을 정도로 강력했지만, 무게가 3000kg이 넘어 인력으로 이동시킬 수 없었다는 것이 단점... 이후 전차용으로 개조하여 챌린저, 아킬레스, 파이어플라이의 주포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참고로, 관통력 부족에 시달리던 미국에서도 도입을 고려했지만, 엄청난 포구화염과 연기 때문에 운영에 에로사항이 꽃피자, 자체적으로 90mm 대전차포를 개발하였습니다.
게임에선 독일군의 Pak43과 흡사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데, 모든 전차를 확정 관통할 수 있고 체력 640의 중형전차는 2번만 맞추면 끔살시킬 수 있는 절륜한 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Pak43과 다르게 장애물을 관통할 수 없으므로, 건설 위치 선택이 매우 중요한 진지...  스킬샷으로 장애물을 관통할 수 있지만, 탄약이 무지막지하게 소모되는데다, 쿨타임 때문에 연속 사용이 불가능하므로, 가급적 주요 사격 방향에는 장애물이 없는 위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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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380/340/300에서 1000으로 상향된 대신, 재장전시간이 5초에서 5.5초로 느려졌습니다.

 

 

6파운더와 동일하게 기본 좌우 30도 이내의 목표를 사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대전차포의 선회속도(미발견)와 포신선회 속도(20)가 속 터지게 느린데다, 선회 할 때 마다 거치에 0.87초, 거치해제에 2초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포신을 돌리자마자 빠르게 반응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속도가 빠른 전차가 17파운더 주위를 빙글빙글 돌면 맞추는게 불가능하니 주의... 이 때문에, 접근한 적 전차에게 제대로 대응할 수가 없어서, 주요 교전지역이 최대사거리에 닿도록 건설하는 것이 좋고, 가급적 측면을 보호할 수 있도록 유닛이나 장애물을 배치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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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각이 보이도록 변경되어, 포신 컨트롤하기 편해졌습니다.

 

 

- 추가 무장 -

17파운더는 추가 무장이 없습니다.

 

 

- 삭제된 무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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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요새화 (Improved Fortification)   100 인력  10 연료   3 CP

 

2021. 지휘관 패치에서 17파운더 진지는 고급요새화 업글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 대신, 고폭탄 포격이 가능해져서 보병 견제능력이 좋아졌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관통사격 (Piercing Shot)   60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기본 320
보병 80
기본 6%/5%/4%
2벳 7.8%/6.5%/5.2%
0~80 -1/-1/-1 1000
(보정없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1 0.125 0% 기본 5.5
3벳 4.4
사격전 0.5
사격후 1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0.5 0.15/0.2/0.25 190/170/150 100%/15%/5% 기본 10 (안개 12.5)
2벳 6 (안개 12)

 

17 파운더는 34초 동안 관통사격 모드를 발동할 수 있습니다.

4초의 준비시간을 가진 뒤 재거치 후 발사하게 되므로, 실질적인 지속시간은 29초 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참고로, 지속시간이 끝나도 재거치를 한 번 하게 됩니다.

기본 사격과 완전히 동일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중립 장애물을 관통할 수 있다는 점만 다릅니다. 이를 이용하여 건물이나 숲에 숨은 전차를 저격하기 좋지만, 17파운더의 연사력을 생각해보면 최대한 많이 쏴도 2~3번이 한계이기 때문에, 확실히 킬각이 보일 때만 사용하는게 좋은 편... 거기다 스킬사용 전후의 재거치시간 때문에, 그냥 쏘는 것보다 빈틈이 많이 생기므로, 사용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합니다.

재사용시간은 90초인데 지속시간이 34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56초입니다.

 

Tip. 기본사격을 발사하자마자 관통사격을 사용하면, 스킬은 즉시 발동되지만, 실질적인 사격 준비는 재장전이 끝나야 시작되므로, 지속시간이 짧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기본사격을 쓰기 전에 사용하거나, 재장전시간이 끝날 떄쯤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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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 스킬이 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비용이 90탄약에서 60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구조물 보강 (Brace Structure)   무료

 

17파운더 진지 기본 구조물 보강
장갑 5 10
체력 900 3600

 

구조물 보강을 사용하면, 17파운더 진지는 20초동안 방어태세로 전환하여 장갑을 5 늘리고, 체력을 4배로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발동 중에는 공격이나 스킬 사용이 불가능하며, 발동 중엔 취소시킬 수 없습니다. 지속시간이 끝나면 늘어난 체력은 남은 비율에 따라서 감쇄됩니다. 예를들어, 체력 900일때 구조물 보강을 사용하면 체력이 4배가 되어서 3600이 되는데, 1800의 피해를 받아서 남은 체력이 50%가 되었다면, 구조물 보강이 끝난 순간 체력이 450이 됩니다.

초기버전에선 체력이 증가하는게 아니라 받는피해를 줄였는데, 구조물 보강을 쓰고 수리하면서 버티는게 너무 끈질기자, 체력 보너스로 바뀌었습니다. 이것 때문에 수리로 회복되는 양은 정상적으로 올라가지만, 지속시간이 끝나면 보너스 체력이 사라지므로, 수리효율이 대폭 줄어든다고 보면 됩니다. 진지충 말살 패치

일반적으로 도저히 피할 수 없는 포격이 떨어지기 시작할 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상대가 탄약을 소모해서 오프맵 포격을 썼을 때 구조물보강으로 버텨내면 자원이득을 볼 수 있고, 워킹슈투카나 판저베르퍼같이 단시간에 포격을 투사하는 포병 상대로도 효율적으로 버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시간 포격하는 곡사포 상대로는, 구조물 보강의 지속시간이 포격보다 먼저 끝나기 때문에 이것만으론 막을 수가 없습니다.

참고로, 구조물 보강 사용 중에도 17파운더 선회가 가능합니다. 측면을 공격당할 때 구조물 보강으로 버티면서, 적절한 사격각을 잡아두면, 스킬이 끝난 뒤에 반격하기 편해집니다.

재사용시간은 75초인데 지속시간이 2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55초입니다.

 

Tip. 구조물 보강 중에는,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관통확률이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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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지속시간이 30초에서 20초로 줄어들고, 지속시간 중엔 수리속도가 75%만 적용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21. 잠수함 패치로 구조물 보강의 받는피해 감소 보너스가 체력 4배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대신 수리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조명탄 (Flare)   40 탄약

 

사거리 산탄도 조준준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20~80 0 0.125 4 사격전 1.5
사격후 1.625

 

17파운더 운용병은  목표 위치에 조명탄을 발사하여, 해당지역의 시야를 밝힐 수 있습니다.

조명탄은 낙하산을 타고 천천히 내려오면서 35초 동안 해당 지역의 시야를 밝혀줍니다. 트루 사이트 시스템으로 시야싸움이 매우 중요해졌으므로 활용도가 높은 스킬이지만, 조준시간이 엄청 길어서 약간 일찍 써주는게 좋습니다.

17파운더는 기본시야보다 무기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사격 목표를 잡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사용비용이 조명탄 스킬 중에서 조금 비싼게 흠이지만, 오랜시간 시야를 밝혀주므로 적의 공세가 시작될 때 써주면 좋은 편....

참고로, 플레어는 운용병이 총류탄으로 쏘는거라, 대전차포 방향과는 상관없이 발사할 수 있습니다. 움직이지 못하는걸 감안해서인지, 사거리가 보병 플레어보다 깁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라서 탄약만 충분하면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지휘관 전용스킬인 고폭탄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므로, 조명탄으로 시야를 밝히고 고폭탄으로 공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Tip. 조명탄은 시야를 밟혀주지만, 위장한 유닛을 발견하진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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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버전에선 보병배치 보너스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었지만, 2017. 12월 패치로 베테런시 스킬이 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고폭탄 포격 (HE Barrage)   40 탄약   3 CP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160
도탄 0
7~80 100
(보정없음)
6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1 0.125 0% 0 2.5 사격전 0.5
사격후 1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4.5 0.5/1.5/3.5 80/65/50 100%/40%/20% 기본 10 (안개 12.5)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고급 요새화가 삭제된 대신, 새롭게 생긴 스킬.

17파운더 진지는 지정된 위치에 고폭탄을 직사로 발사하여 보병을 살상할 수 있습니다. 총 6번을 발사하며, 철갑탄보다 피해량과 관통력이 낮은 대신 폭발범위가 넓어서, 뭉쳐있는 보병을 살상하거나 중립건물을 무너트리기 좋습니다. 참고로, 사격 중에 고폭탄을 사용하면 강제로 재장전을 하므로, 일반사격에서 연속으로 발사할 수는 없습니다.

성능은 조금 미묘한데, 사격각이 철갑탄과 동일한 30도/30도지만, 정 중앙의 점선 방향으로만 쏠 수 있어서, 사격각 내를 지정하더라도 재거치를 하게 됩니다. 거기다 고폭탄 쓰기 전에 강제 재장전을 해야 하므로, 초탄 반응속도가 심하게 느린 편... 이 때문에 접근해오는 보병 견제용으로는 쓰기 어렵고, 사거리 내에 거치 중인 중화기를 노리는게 무난합니다. 또, 장애물이나 지형 고저차에 막히기 때문에, 엉뚱한 곳에 탄이 박힐 수도 있습니다.

주 용도는 17파운더를 철거하려고 상대가 대전차포를 끌고 왔을 때 역습하는 용도입니다. 다른 지휘관의 17파운더는 적 대전차포에 무력하지만, 고폭탄을 쏠 수 있는 지휘관은 어쨌든 발악이라도 할 수 있기 때문... 운좋게 정타로 2번 정도 맞추면 전멸을 노릴 수도 있으므로, 반격을 예상하지 못한 상대의 허를 찌를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70초인데, 포격을 중간에 취소하지 않았다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 정도입니다. 그리고, 베테런시 스킬인 조명탄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Tip. 관통사격 지속시간 중에 고폭탄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별개의 탄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고폭탄으론 장애물을 관통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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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9월 패치에서 자해 방지용으로 최소사거리 7이 생겼습니다.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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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병 배치

2017. 12월 패치로 17파운더 진지에는 보병을 배치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보병배치 보너스 (Garrison Bonus)   패시브

2017. 12월 패치로 17파운더 진지에 보병을 넣을 수 없게 되어, 보병배치 보너스도 삭제되었습니다.

추가로, 전진 집결지가 주던 보너스도 삭제되어, 더 이상 재장전과 선회속도 보너스를 받을 수 없습니다.
보병배치 보너스로 쓸 수 있던, 플레어는 베테런시 스킬로 옮겨졌습니다.

 

 

자가수리 (Stand Fast)   40 탄약   2 CP

 

2018. 5월 패치에서 삭제되었습니다.

 

 

3. 운용

17파운더 진지는 공병으로 건설할 수 있는 방어진지로,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며 토미로 건설할 수도 있습니다. 중대 지휘소(Company Command Post)를 해금해야 건설할 수 있는데, 보포스처럼 선행 업그레이드가 필요하진 않습니다.

 

독일군의 고정식 대전차포인 Pak 43과 흡사한 화력을 가지고 있지만, 중화기가 아닌 건물 취급이라 저격수나 박격포에 쉽게 무력화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소화기에 대한 생존력이 좋은 편이고, 적에게 노획될 위험도 없지만, 피격판정이 커서 대전차포나 대전차무기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거기다 영국진지 특성 상 소이탄을 맞으면 체력이 뭉텅이로 날아가므로, 특정 상황에선 Pak 43보다 생존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래도, 일반적인 상황에선 운용병이 노출된 Pak 43보다 생존력이 좋은 편이라서, 적절한 보호병력만 배치한다면 어느정도 적의 공격에 버티면서 반격할 수도 있습니다.


17파운더는 Pak 43과 동일한 80의 사거리를 가지고 있지만, 장애물을 관통하지 못하므로 첫 건설위치에 주의해야 합니다. 가급적 전방이 확 트여있고 시야를 가로막는 장애물이 적은 곳이 무난한 편... 하지만, 개활지에 건설하면 상대도 17파운더의 위치를 쉽게 포착할 수 있어서, 장애물 뒤에 감춰서 지을 수 있는 Pak43보다 오프맵 포격이나 대전차포에 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관통사격 스킬을 믿고 장애물 뒤에 건설하기엔 빨려나가는 탄약이 감당이 안되는데다, 쿨타임 때문에 연속사용도 불가능하여 어쩔 수 없는 부분... 그래서, 17파운더는 상대 지휘관을 파악한 뒤, 강력한 오프맵 포격이나 소이탄 스킬이 없다는 확신이 들 때 건설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17파운더는 사거리가 길지만 시야가 평범하므로, 정찰유닛을 필수적으로 배치해야 합니다. 신호탄 토미, 저격수, AEC, 보포스 진지 정도가 시야확보용으로 무난한 선택... 병력이 다른 곳으로 이동하여 정찰유닛이 없는 상황이라면, 베테런시 스킬인 조명탄으로 어느정도 대체할 순 있습니다. 어쨌든 적절한 방향으로 포신을 돌리고 시야까지 확보했다면 4호전차 정도는 2대만 맞춰도 끔살시킬 수 있으므로, 적이 알아차리지 못하게 몰래 지은 뒤, 적 전차를 사거리 내로 유인해서 잡는 패턴이 유효합니다. 다만, 상대도 바보가 아닌 이상 계속 전차를 꼴아박진 않을테니, 전차 한 두대 잡은 이후에는 접근거부 외엔 큰 의미가 없어지는 편... 이 떄문에 베테런시 쌓기가 대단히 힘들어서, 3벳 17파운더는 실전에서 보는게 거의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17파운더가 3벳 찍을 정도로 전차를 잡아댔으면 GG 나오고도 남을 상황이라...

 

어쨌든 적절한 위치에 17파운더를 건설했다면, 반경 80 이내는 적 전차가 진입하기 힘든 구역이 만들어집니다. 다만, 포대 돌리는 속도가 속 터지게 느리므로, 개활지보단 좁은 길목 때문에 공격루트가 제한되는 장소에 건설하는 것이 좋은 편... 추축 입장에선 17파운더의 위치를 확인했다면, 전차를 빼고 보병이나 중화기로만 공세를 펼칠 수 밖에 없으므로, 포격만 주의하면 방어전을 수행하기 수월해집니다. 또, 피해를 입은 아군전차가 적 전차에게 쫓길 때, 17파운더 사거리 내로 도망치면 추격을 쉽게 따돌릴 수 있어서, 중요 거점을 유지한 채로 기동전을 벌일 때도 유효합니다.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고폭탄 포격을 사용할 수 있는데, 선딜레이가 심각하게 길어서 대전차포 견제나 중립건물 파괴 외에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이론 상 박격포까진 사거리가 닿지만, 장애물 관통이 안되다보니 현실적으로 박격포 견제까진 어려운 편... 그래도 별다른 표시가 뜨질 않아 기습적으로 첫 타를 맞출 수 있는데다, 최대 6발을 쏠 수 있어서, 탄약 대비 화력은 나쁘지 않습니다. 그래서, 난전 중 상대가 정신없을 때 기습적으로 사용해주면, 의외의 이득을 보기도 하지만, 야크트티거의 고폭탄보다 사거리도 짧고 이동도 불가능해서 한계가 명확하니, 이걸로 대보병을 전담할 생각은 하지 맙시다.

 

17파운더 진지는 다른 진지들보다 천적이 매우 많습니다. 보포스는 튼튼한데다 접근하는 차량이나 보병을 저지할 수 있고, 박격진지는 애초에 안전한 곳에 짓기 때문에, 혼자 놔둬도 어느정도 버텨내지만, 17파운더는 느려터진 전차를 제외하면 거의 모든 유닛에게 카운터 당할 수 있고, 파괴되면 큰 손해를 입으므로, 보호병력을 필수적으로 배치해야 합니다. 문제는 17파운더 하나 짓는데 인구가 14 필요한데, 여기에 보호병력의 인구까지 포함하면, 막대한 인구가 한 장소에 묶여버린다는 거... 안그래도 인구관리 빡빡한 영국 입장에서 답이 안나오는 단점입니다. 이 때문에, 17파운더는 혼자서 모든 맵을 커버해야 하는 개인전에선 쓰지 않는게 정석이며, 팀전에서도 맵과 상황이 적절할 때만 깜짝 건설하는 조커픽이라고 보는게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17파운더 진지는 훌륭한 대전차 저지력을 보여주지만, 비싼 건설비용과 막대한 인구요구치 때문에, 리스크도 무지막지한 양날의 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추축 입장에선 17파운더가 보이면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서 부수려고 할텐데, 확 트인 개활지에 지어야 하기 떄문에, 제대로 보호하지 않으면 지키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보호하려고 많은 유닛을 배치할 수록, 병력 운용에 경직이 생기는 딜레마가 생겨납니다.

 

즉, 17파운더를 건설할 계획이라면 이 딜레마를 어떻게 해결할지 잘 생각해둬야 합니다. 17파운더 외의 남은 인구는 어떤 유닛에 배정할 지, 상대가 17파운더의 사거리가 닿지않는 거점을 공략할 경우엔 어떻게 대응할지, 상대가 장거리 포격을 쓴다면 어떻게 반격할지, 오프맵 포격을 쓴다면 어떻게 버틸지, 후방의 보급 거점을 끊어버리면 어떻게 회복할지, 이런 계획들을 잘 세워둡시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5. 12월 패치에서 운용병이 죽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노획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모든 영국진지를 본진구역에 짓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암걸리던 인구요구치가 대폭 줄어들어, 건설부담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또, 관통사격이 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스킬로 변경되어, 건설장소의 제약도 많이 완화되었습니다. 대신, 보병을 배치할 수 없게 되었고, 보병배치 보너스로 쓰던 플레어가 1베테런시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주포 성능도 조금 변했는데 재장전 속도가 5초에서 5.5초로 느려진 대신, 관통력이 300대에서 100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엘레판트나 야크트티거도 100% 확률로 관통할 수 있어, 추축의 중구축전차를 상대하기 편해졌습니다.

 

그 대신 보병배치 보너스와 전진 집결지 보너스가 삭제되었고, 지휘차량 버프가 진지에 적용되지 않도록 너프되었습니다. 또, 구조물 보강 지속시간이 20초로 줄어들었고, 왕립공병 연대의 자가수리 스킬이 전역스킬에서 개별스킬로 변해, 진지별로 따로 써줘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화력과 생존력이 감소했지만, 인구요구치 줄어든 것과 관통사격이 기본스킬이 된 게 훨씬 이득이라, 패치 전보다 훨씬 나아졌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패치 전엔 연사력이 훨씬 빨랐지만, 그 연사력을 발휘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

 

2019. 9월 패치에서 간접적인 변경점이 몇가지 생겼는데, 강화진지 연대의 진지강화 비용이 70탄약에서 100인력 10연료로 변경되었고, 고급집결지의 수리 감지범위가 30에서 20으로 감소하여, 진지 유지가 더 힘들어졌습니다.

대신, 왕립공병이 안쓰는 진지를 해체하여 100인력을 되돌려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 너무 후방에 지으면 쓸모가 없어지는 17 파운더를 처리할때 유용합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관통사격의 비용이 90탄약에서 60탄약으로 줄어들어서, 부담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브렌 2정 가격은 너무하긴 했어...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강화요새 지휘관을 선택했을 때의 고급요새화 업글이 삭제되고, 고폭탄 포격을 40 탄약으로 쓸 수 있게 대체되었습니다. 보병이나 중화기 견제용으로는 좋아졌지만, 17파운더의 약점인 맷집을 보완하기 어려워졌으니 주의...

 

2021. 9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15에서 14로 한번 더 줄었습니다. 소소한 변경점이지만, 만성적인 인구압박에 시달리던 영국 입장에선 인구 1도 감지덕지...

추가로, 고폭탄 포격에 최소사거리 7이 생겨서, 자기가 쏜 탄에 자기가 피해를 입는 상황이 어느정도 방지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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