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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영국군]

[공략/영국] COH2 : 코멧 순항전차 (Comet Tank)

by 구호기사 2022. 2. 10.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코멧 순항전차
코멧 탱크
(Comet Tank)
등급 2티어 중대 지휘소 (Company Command Post)
망치(Hammer) 해금 필요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형전차 (Medium Tank)
코멧 (Brit Comet)
비용 480 인력 175 연료  
인구 18  
기본무기 코멧 77mm HV 주포
코멧 포탑기관총
코멧 차체기관총
Comet 77mm HV x1
Comet Coaxial Turret MG x1
Comet Hull MG x1
장착무기 전차 지휘관
Tank Commander (25 탄약)
기본스킬 승무원 자가방어
연막탄 사격
Crew Self Defense (20 탄약)
Fire Smoke Shell (20 탄약
베테런시 스킬 M89 백린탄
승무원 수류탄투척
M89 White Phosphorous Shell (20 탄약)
Crew Granade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2530)
Vet ☆☆ (5060)
Vet ☆☆☆ (10120)

M89 백린탄 가능
명중률 +30%, 포탑선회 +35%,
재장전 -20%, 가감 +20%, 최고속도 +30%
승무원 수류탄투척 가능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차량 주포 긴 사거리 (45)
- 차량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차량 기본 시야 (35)
- 차량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2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2배 페널티, 명중률 +30%, 포탑선회 +35%
- 3벳 피격율 22배 페널티, 명중률 +30%, 포탑선회 +35%, 재장전 -20%, 가감 +20%, 최고속도 +30% 보너스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1. 무장

- 기본 무장 -

코멧 순항전차 (Comet Tank)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800 290/110 기본 6.9
3벳 9
기본 2.2/4
3벳 2.6/4.8
32
 15%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A34 코멧 순항전차는 영국이 운영한 최후의 순항전차입니다. 이후 영국은 '보병전차-순항전차' 교리를 폐기했기 때문에 코멧을 마지막으로 순항전차라는 분류는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영국의 주력 순항전차였던 크롬웰은 뛰어난 속도와 준수한 장갑을 가지고 있었지만, 판터나 티거를 상대하기에 화력이 부족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크롬웰 차체에 17파운더를 올린 챌린저를 개발하였는데, 너무나 무거운 17파운더때문에 운영에 에로사항이 꽃피자, 이를 개선하기 위해 17파운더보다 가벼운 77mm 주포를 개발하여 장착시켰습니다. 이것이 바로 코멧 순항전차로, 공수 양면에서 밸런스가 좋은 우수한 전차가 탄생하였지만, 등장시기가 늦어서 활약할 기회는 별로 없었습니다.

코멧의 77mm HV 주포는 크롬웰의 75mm 주포보다 무겁기 때문에 크롬웰보단 기동력이 약간 느립니다. 대신, 베테런시 보너스가 높아서 3벳을 찍으면 크롬웰보다도 최고속도가 빨라지는 편... 하지만, 요구경험치가 엄청나게 높다보니, 실전에서 베테런시 기동력 보너스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코멧은 영국 기본전차들 중에서 전면장갑이 가장 튼튼해서, 탱킹능력이 괜찮은 편입니다. 체력이 80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다섯번을 버틸 수 있는데, 네번을 맞으면 체력이 20% 남아 주포가 파괴될 수 있으니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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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4월 패치에서 후면장갑이 180에서 110으로 줄어들고, 선회속도도 36에서 32로 너프당했습니다.

 

 

코멧은 무거운 장애물을 밀어버릴 수 있으므로, 방해가 되는 파괴가능한 장애물을 이동만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방해되는 장애물을 밀어 버립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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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9월 패치에서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에서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으로 변경되어, 운용이 한결 편해졌습니다.

 

 

코멧 77mm HV 주포 (Comet 77mm HV Main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60
도탄 0
기본 6%/4.5%/3%
2벳 7.8%/5.9%/3.9%
0~45 0/20/40 210/190/170 기본 40
2벳 54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0.125 0.125 200% 기본 5.9~6.4
3벳 4.7~5.1
5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2.5 0/1.15/2.5 90/85/80 75%/40%/20% 정지 6.4
이동 12.8

 

영국은 파이어플라이만으론 전차전을 벌이기 어렵자, 기존의 75mm 보다 강하고 17파운더보다 가벼운 주포를 개발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코멧의 77mm HV 주포입니다. 77mm HV 주포는 실제로는 17파운더와 동일한 76.2mm의 구경을 가지고 있으며, 17파운더를 경량화한 버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게임에서도 크롬웰의 75mm 보다 연사력이 느리지만, 파이어플라이의 17파운더보단 연사력이 빠른, 중간 정도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멧의 주포는 사거리가 45라서, 사거리 40인 일반 중형전차 상대로 강력합니다. 전차 지휘관 업글까지 되면, 넓은 시야로 중형전차에게 선빵을 때리기도 좋은 편... 대신, 기본 연사력이 느린데다, 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를 3벳에 받을 수 있어서, 확정 관통할 수 있는 목표물에겐 크롬웰보다도 DPS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높은 명중률과 관통력을 이용하여, 한발 한발 유효타를 확실히 맞추는 식으로 운용해야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코멧만 모으면 대전차보병이든 대전차포든 다 갈아버릴 수 있었지만, 연속 너프를 맞는 바람에, 보병 살상력이 많이 나빠졌습니다. 폭발범위가 판터보단 넓지만, AOE 판정범위가 대단히 나쁘고, 폭심지 피해보정이 달랑 75%이며, 연사력이나 산탄도도 보병 잡기엔 별로 좋지 않기 때문... 여기에 상부기관총이 없는 단점까지 겹쳐져서, 보병을 잡는데 운빨에 많이 좌우됩니다. 그래서, 코멧을 운용할 땐 상대의 보병을 빨리 잡아줄 수 있는 유닛을 조합해 주는 편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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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패치에서 산탄도가 3.2에서 4.2로 증가하였습니다. 산탄도 3.2는 좀 정신나가긴 했어...

 

2017. 4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50에서 45로 줄어들었고, 이동사격 보정도 75%에서 50%로 감소했습니다. 또, 산탄도도 4.2에서 6.4로 넓어져 보병을 잡기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AOE 범위판정이 0.25/1/1.5에서 0/1.15/2.5로 변경되어 골고루 데미지를 주기 좋아졌고, 산탄각이 7.5에서 5.25로 줄어들어 탄이 덜 튀게 되었습니다.1 또, 3베테렌시에 재장전 -20% 보너스가 추가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AOE 피해보정이 100%/40%/25%에서 75%/40%/25%로 떡너프 당하고, 산탄각도 5.25에서 5.75로 늘어나서, 보병 살상력이 떡너프 당했습니다. 그리고, 포탑선회 속도도 45에서 40으로 느려졌습니다.

 

코멧
기본 지휘차량 배정
명중률 기본 6%/4.5%/3%
2벳 7.8%/5.9%/3.9%
전차장 기본 6.6%/5%/3.3%
전차장 2벳 8.6%/6.4%/4.3%
기본 3%/2.3%/1.5%
2벳 3.9%/2.9%/2%
전차장 기본 3.3%/2.5%/1.7%
전차장 2벳 4.3%/3.2%/2.1%
재장전 기본 5.9~6.4
3벳 4.7~5.1
기본 11.8~12.8
3벳 9.4~10.2

 

코멧을 지휘차량으로 만들 경우, 명중률에 -50%, 재장전시간이 두배로 늘어나는 페널티를 받습니다.

페널티가 너무 치명적이라서 웬만하면 지휘차량으로 만들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명중 페널티 때문에 중형전차도 제대로 맞추질 못하고, 재장전시간이 웬만한 중구축급으로 느려져서, 전투에서 잉여가 됩니다.

 

코멧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명중률 기본 6%/4.5%/3%
2벳 7.8%/5.9%/3.9%
전차장 기본 6.6%/5%/3.3%
전차장 2벳 8.6%/6.4%/4.3%
기본 7.8%/5.9%/3.9%
2벳 10.1%/7.6%/5.1%
전차장 기본 8.6%/6.4%/4.3%
전차장 2벳 11.2%/8.4%/5.6%
재장전 기본 5.9~6.4
3벳 4.7~5.1
기본 4.1~4.5
3벳 3.3~3.6
관통력
210/190/170 241.5/218.5/195.5

 

반대로 코멧이 지휘차량의 버프를 받을 경우, 명중률에 +30%, 재장전에 -30%, 관통력에 +15% 보너스를 받아,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됩니다. 전차장 2벳 기준으로 모든 중형전차를 전거리 확정명중 시킬 수 있고, 속 터지는 연사력도 보완되어서, 보병도 잘 갉아먹을 수 있는 편...  그래서, 코멧은 지휘차량으로 만들기보단 지휘차량의 버프를 받게 만드는게 좋습니다.

 

코멧 포탑기관총 (Comet Coaxial Turret MG)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70%/55%/35%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5
0.12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0.75~1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3 50%/150% 4~6 100%
(보정없음)
8~9 50% 100% 100%

 

코멧의 포탑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Besa 기관총으로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동축기관총 치곤 피해량과 명중률이 괜찮은 편이지만, 연사력이 그저 그렇고, 거리를 좁히면 연사시간이 오히려 짧아지기 때문에 폭딜이 안됩니다. 그래서, 대전차 무기가 없는 보병에게 달라붙어서 빠르게 갉아먹기는 힘든 편...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코멧의 포탑기관총은 크롬웰의 포탑기관총보다 명중률이 나쁘고 쿨다운이 길어서, 성능이 더 나쁩니다.

 

 

코멧 차체기관총 (Comet Hull MG)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70%/55%/40%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1~1.5 75%/2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125
~1.75
75%/150% 4~6 100%
(보정없음)
8~9 50% 37.5% 25%

 

코멧의 차체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Besa 기관총으로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좌우 35도/35도의 사격각을 가지고 있는데, 포탑기관총보다 성능이 훨씬 좋아서 보병을 상대할 땐 차체방향을 잘 맞춰주는게 좋습니다.

크롬웰의 차체기관총보다 좌우 사격각이 넓고 성능도 좋아서, 보병을 상대할 때 주력무장으로 손색이 없지만, 이동사격 페널티가 큰 편이라서, 차체를 돌린 뒤에 정지해서 쏘는게 좋습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코멧의 동축기관총은 지휘차량의 버프 보너스를 받지 못하지만, 지휘차량 페널티를 받지도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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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10월 패치에서 차체동축의 성능이 상향되었는데, 명중률이 60%/25%에서 70%/35%로 좋아지고, 연사시간이 0.75~1에서 1~1.5로 길어졌습니다. 또, 피해량도 4에서 5로 올랐습니다.

 

 

- 추가 무장 -

전차 지휘관 (Tank Commander)   25탄약

 

코멧 기본 전차 지휘관
시야 35 45
명중률 기본 6%/4.5%/3%
2벳 7.8%/5.9%/3.9%
기본 6.6%/5%/3.3%
2벳 8.6%/6.4%/4.3%

 

코멧은 25탄약을 지불하여 전차 지휘관을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전차 지휘관를 업글하면, 시야가 10 확장되고, 주무기의 명중률이 10% 증가합니다. 비용이 저렴한데다, 전차 지휘관 말고는 장착할 게 없다보니, 생산 즉시 업글해 주는 것이 일반적... 여담이지만, 실제로 영국은 전차에 상부기관총을 거의 달지 않았다고 합니다.

코멧 주포의 사거리가 45이기 때문에, 전차 지휘관을 업글하면 따로 정찰유닛을 두지 않아도, 최대 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명중률도 향상되므로 한발한발 유효타를 먹이는게 중요한 코멧과 궁합이 좋은 업글... 대신 상부기관총이 없어, 셔먼, T-34, 4호전차 같은 중형전차들보다 보병 살상력이 미묘하니, 이에 대한 대비를 해 둡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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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4월 패치에서 전차 지휘관의 은신감지 보너스와 베테런시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승무원 자가방어 (Crew Self Defense)   20 탄약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80
도탄 40
1.5 0.125 투척전 0
투척후 0
0~15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4.5 35 1.25/2.5/3.75 100%/35%/25%

 

코멧은 사거리 15 이내의 목표 지점에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전차 지휘관 옆의 해치가 열리고 그 안에 있는 승무원이 투척하는데, 던진 뒤 땅에 떨어지는데 3초의 시간이 걸리고, 투척 후 기폭되는데 1.5초의 시간이 걸립니다.

보병이 던지는 밀스 수류탄보다 저렴하고 폭발범위도 넓으며, AOE 판정도 좋습니다. 하지만 중거리 피해보정이 상당히 나빠서 정중앙에 위치한 보병이 아니면 한방에 죽이기 힘든 편... 그래서, 이걸로 분대를 한방에 전멸시키긴 어렵고, 중화기 사수를 제거하여 빈틈을 만들어내거나, 건물 안의 보병을 쫓아내는 용도로나 쓰입니다.

처칠과는 다르게 기본스킬이라는 것이 강점으로, 의외로 50%의 도탄피해 보정이 있어서, 중전차도 맞추면 40점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전차에 던지기는 미묘하니, 중화기 견제용으로나 사용합시다. 옛날엔 승무원 쇼크도 줬는데...
재사용시간은 22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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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10월 패치에서 수류탄이 전차 승무원에게 쇼크를 주던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폭발범위가 5에서 4.5로 줄어들었습니다.

 

 

연막탄 사격 (Fire Smoke Shell)   20 탄약

 

코멧은 사거리 45 이내의 목표 지점에 주포로 연막탄을 1회 발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격 중에 연막탄을 사용하면 강제로 재장전을 하므로, 일반사격에서 연속으로 발사할 수는 없습니다.

연막은 20초동안 적의 시야를 차단하고 공격을 방해할 수 있어, 적의 중화기를 무력화하거나 아군을 보호할때 쓸 수 있습니다. 주포로 연막탄을 직사로 쏘기 때문에, 곡사로 발사하는 셔먼 연막탄보다 착탄시간이 빠른 것이 강점... 대신, 1발만 쏘기 때문에 연막으로 가릴 수 있는 범위가 좁고, 주포 방향에 따라 포탑을 돌리는 선딜레이가 생길 수 있으며, 연막 발사가 완료될 때까진 주포로 공격을 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직사로 쏘기 때문에 건물과 같은 장애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연막탄 사격을 지정했다면 이동해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이동 중에 연막탄 사격을 사용한 뒤, 계속해서 이동을 유지하면, 멈추지 않고 해당 위치에 연막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0초이며, 베테런시 스킬인 백린탄 사격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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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4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80에서 45로 줄어들었습니다. 그 대신 재사용시간이 10초로 줄어들어, 탄약만 충분하면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업그레이드 스킬 -

긴급 전투속도 (Emergency War Speed)   무료   망치 필요

 

코멧 기본 긴급 전투속도
피격율 22배 16.5배
최고속도 기본 6.9
3벳 9
기본 7.9
3벳 10.3
가속도 기본 2.2
3벳 2.6
기본 2.9
3벳 3.4

 

망치를 연구할 경우, 왕립 공병이 영국 차량을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Emergency War Speed)란 일회용 스킬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10초 수리를 하면 스킬이 생성되므로, 망치를 연구하면 체력이 가득 찬 차량도 수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코멧 생산조건이 망치 해금이므로, 별다른 조건없이 기본스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루찍고 노획한 경우는 제외)

긴급 전투속도는 1회용 기동스킬로, 15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최고속도가 15%, 가속도가 30% 상승합니다. 공짜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지만, 한번 사용하면 다시 공병에게 가서 수리를 받아야 쓸 수 있습니다.

코멧은 이동속도가 빨라서 상당한 속도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선회속도는 늘지 않는게 아쉽지만, 최고속도와 가속도가 비약적으로 빨라지므로, 추격, 도주, 보병 깔아뭉개기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편... 피격율 감소도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다른 이동스킬이 그렇듯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사용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버프는 유지됩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이 15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35초입니다. 어차피 다시 쓸려면 수리해야 합니다.

 

Tip. 원거리에서 대전차포에 공격당하면 맞을 확률이 88% 지만(명중률 4% 기준), 긴급 전투속도가 켜진 상태에선 맞을 확률이 66%로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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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4월 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 가속도 보너스가 60%에서 30%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긴급 전투속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차량추적 (Track Vehicle)   패시브   망치 필요

 

망치를 연구할 경우, 모든 전차는 자신의 공격이 관통한 적 차량을 추적하여 10초동안 화면에 표시해주는 패시브를 얻게 됩니다. 적이 장애물 뒤에 숨거나, 전장의 안개 속에 숨어도 보여주므로, 대응하기가 한결 편해집니다. 상대에 따라 긴급 전투속도로 추격하거나, 우회하여 허를 찌를 수도 있고, 불리한 경우엔 적의 움직임을 보고 도망쳐도 됩니다. 참고로, 코멧 생산조건이 망치 해금이므로, 별다른 조건없이 기본스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루찍고 노획한 경우는 제외)

패시브라 자동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꽤 쓸만한데, 코멧이 최대사거리에서 적 전차를 저격했을 때, 공격당한 적 전차가 후진으로 장애물이나 전장의 안개 너머로 도망칠 떄 유용합니다. 후진경로를 보고 추격하거나, 포격을 쓰거나, 다른 유닛으로 우회하는 식으로 다양하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 긴급 전투속도와 병용하면 추격하기 편해집니다.

 

 

- 베테런시 스킬 -

M89 백린탄환 (M89 White Phosphorous Shell)   20 탄약

 

주포효과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0
도탄 0
0~45 20
(보정없음)
4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2 0.125 100% 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5 0.125/0.1875/0.25 80/60/40 100%/15%/5% 정지 1
이동 2

 

백린피해

지속피해 피해빈도 지속시간 장판갯수 범위
0.75 0.2 19 1 6

 

코멧은 주포로 사거리 45 이내의 목표지점에 백린탄을 1회 발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격 중에 백린탄을 사용하면 강제로 재장전을 하므로, 일반사격에서 연속으로 발사할 수는 없습니다.

백린탄은 작은 피해를 주는 폭발을 일으킨 후, 해당 위치에 19초동안 백린연막을 형성합니다. 백린 연막은 바닥에 불이 붙고, 보병이 연막에 닿으면 몸에 연기가 들러붙는 연출이 있어 일반 연막과 구별이 가능합니다. 백린연막은 일반 연막과 같이 시야를 차단하며, 보병에겐 이동속도 -2 페널티를 먹이고, 0.2초마다 0.75점의 피해를 지속적으로 입힙니다. 단, 체력이 최소치까지 줄어들지만 백린 연막만으로는 사망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백린 연막 안에 들어간 차량이나 전차는 무기 사용불가 상태가 됩니다.

백린탄 사격을 지정했다면 이동해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이동 중에 백린탄 사격을 사용한 뒤, 계속해서 이동을 유지하면, 멈추지 않고 해당 위치에 백린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영국 전용 백린 데이터라서 도트피해량이 적고, 이동속도나 무기 사용불가 페널티도 없었지만, 패치로 미국 백린 데이터로 변경되어 성능이 훨씬 좋아졌습니다. 그래서, 상당히 쓸만해진 편... 셔먼 : 나는 사거리 20인데...ㅠㅠ
재사용시간은 10초이며, 일반스킬인 연막탄 사격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Tip. 백린탄도 연막탄처럼 이동해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정지 단축키를 누르거나, 최대사거리 밖으로 이동해야 취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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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4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아 사거리가 80에서 45로 줄어들고, 체력이 적은 보병이 백린연막에 사망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너프 전이 사기이긴 했지... 대신, 재사용시간이 10초로 줄어들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연막탄을 대체하는게 아니라 독립된 스킬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쿨타임은 연막탄과 공유합니다.

 

2021. 2월 잠수함 패치로 코멧 전용 백린 데이터에서 미국 셔먼 백린 데이터로 변경되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이제 백린의 영향을 받는 보병은 이동속도가 느려지고, 차량은 무기 사용불가 상태가 되며, 도트피해도 훨씬 늘어났습니다.

 

 

승무원 수류탄 투척 (Crew Grenades)   패시브   3 베테런시 필요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60
도탄 30
1.5 0.125 투척전 0.5
투척후 2
0~15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 보정
(근/원)
산탄도
4 100%
(보정없음)
10 100%
(보정없음)
1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4 35 1/2/3 100%/35%/5%

 

코멧이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조종수와 사수가 수류탄을 던질 수 있습니다. 코멧 차체전방의 좌우 해치가 열린 뒤에 투척되는데, 땅에 떨어지면 3초 뒤에 폭발합니다. 기폭시간이 긴 데다, 피해량이 일반 수류탄보다 낮고, AOE 보정도 좋지 않아서, 성능은 구린 편... 대신, 자원소모없이 자동으로 투척하고, 이동 중에도 발동이 되므로 편합니다. 코멧 안에 수류탄 생산공장이 있는가보다...
조종수가 투척하는 수류탄과 사수가 투척하는 수류탄이 별개의 무기로 인식되므로, 상황이 적절하면 좌우로 동시에 2개의 수류탄을 투척하기도 합니다. 문제는 사거리 내에 적이 있어도 안 던지는 경우가 가끔 있는 편... 버그인지 몰라도 위치를 바꾸면 다시 던질 때가 있습니다.

참고로, 기본스킬로 사용하는 승무원 자가방어와 별개로 사용됩니다.

 

Tip. 사격금지 상태에선 수류탄을 투척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차량우선 사격 모드에선 조종수는 던지는데 사수는 던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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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10월 패치에서 수류탄이 전차 승무원에게 쇼크를 주던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25%에서 5%로 떡너프 당해서, 실질적인 폭발범위는 3 이하라고 봐도 무방해졌습니다...

 

 

- 지휘관 전용스킬 -

지휘차량 (Command Vehicle)   75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유니버설 캐리어를 제외한 영국 차량이나 전차 하나를 선택하여, 영구적으로 지휘차량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으로 배정된 유닛은 주 무기에 재장전에 2배, 명중률에 절반 페널티를 받는 대신, 주변의 내 보병과 차량을 강화시킬 수 있고,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병에게 적용되는 버프는 범위 40 이내에 명중률 +20%, 쿨다운 -20%, 재장전 -20%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보병 명중률 기본 지휘차량 버프
왕립공병, 잔해수거 공병 없음 기본 +20%
토미, 대전차 토미 3벳 +25% 기본 +20%
3벳 +50%
코만도 2벳 +30% 기본 +20%
2벳 +56%
강습토미, 습격토미, 강습장교 3벳 +30% 기본 +20%
3벳 +56%

 

보병 쿨다운 기본 지휘차량 버프
왕립공병, 잔해수거 공병, 코만도 없음 기본 -20%
강습장교, 습격토미 2벳 -20% 기본 -20%
2벳 -36%
토미, 대전차 토미 3벳 -20% 기본 -20%
3벳 -36%
강습토미 2벳 -25% 기본 -20%
2벳 -40%

 

보병 재장전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모든 보병 없음 기본 -20%

 

차량이나 전차에게 적용되는 버프는 범위 30 이내에 명중률 +30%, 쿨다운 -30%, 재장전 -30%, 관통력 +15%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주무기에만 버프가 적용되며, 동축기관총 같은 보조무장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차량 명중률 기본 지휘차량 버프
일반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30%
유니버설 캐리어, 코멧 2벳 +30% 기본 +30%
2벳 +69%
AEC, 파이어플라이 3벳 +30% 기본 +30%
3벳 +69%

 

차량 쿨다운 기본 지휘차량 버프
일반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30%
센토어 3벳 -20% 기본 -30%
3벳 -44%

 

차량 재장전 기본 지휘차량 버프
일반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30%
파이어플라이 2벳 -25% 기본 -30%
2벳 -47.5%
센토어 3벳 -25% 기본 -30%
3벳 -47.5%
처칠 2벳 -30% 기본 -30%
2벳 -51%
AEC, 코멧 3벳 -20% 기본 -30%
3벳 -44%
크롬웰
2벳 -20%
3벳 -44%
기본 -30%
2벳 -44%
3벳 -60.8%

 

차량 관통력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모든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15%

 

보병버프가 전차버프보다 범위가 더 넓습니다. 그래서 전차들은 지휘차량 주변에 뭉쳐다니는게 좋고, 보병은 약간 떨어져 있어도 무방합니다. 진지에는 버프를 주지 않습니다. 옛날엔 줬는데... 시무룩

코멧은 자체 페널티가 너무 커서 웬만하면 지휘차량으로 만들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인구도 적게 드는 AEC나 센토어를 따로 생산해서 지휘차량으로 만드는게 효율이 더 좋기 때문에 웬만해선 지휘차량으로 만들지 않는 편... 반대로 버프빨은 매우 잘 받아서, 3벳 기준으로 코멧의 약점인 느려터진 연사력이 많이 보완되므로, 버프를 받을 수 있게 해주면 좋습니다.

 

Tip. 지휘차량이 전장에 존재하면 해당 지휘관의 오프맵 스킬들의 재사용시간이 30%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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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2차패치에서 지휘차량 버프 보너스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대폭 감소한게 지금 수준이니, 초기버전 버프는 정신나갔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버프 명중률이 35%에서 20%, 재장전이 30%에서 20%, 쿨다운도 30%에서 20%로 줄어들었고, 피격율 30% 보너스는 아예 삭제되었습니다. 그 대신, 보병버프와 차량버프가 분리되었고, 지휘차량의 이동속도 50% 페널티와 피격율 두배 페널티가 사라졌습니다.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50탄약   지휘차량일 때 사용 가능

 

호커타이푼 정찰기

속도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피격율
175 100 360 90 50배

 

지휘차량으로 지정된 차량은 항공지원을 요청하여 한대의 호커 타이푼 정찰기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정찰기는 지휘차량 주위를 빙글빙글 돌면서 45초동안 시야를 확보해 주는데, 시야각이 360도라 전방위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이 움직이는대로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적절한 위치에 지휘차량을 배치하면, 근처 시야를 넓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장애물이 많은 지역에서 전투할 때 꽤나 유용한 편...

대신, 공중에서 오래 선회하는터라 대공사격에 취약합니다. 다행히도 지휘차량 주변을 빙글빙글 돌기 때문에, 격추당해도 관성 때문에 지휘차량쪽으로 추락하진 않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75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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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공짜스킬에서 50탄약으로 변경되고, 상공에 머무르는 시간이 90초에서 4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공짜는 너무하긴 했어...

 

 

차량 승무원 수리 (Vehicle Crew Repairs)   40 탄약   6 CP

 

사거리
발사횟수 착탄범위 포격간 간격
0 7회 12 3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손상된 차량이 제 자리에 정지하여 연막탄 포격을 호출한 뒤, 스스로를 수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며, 45초동안 틱당 11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495) 수리하는 동안 7발의 연막탄이 수리하는 장소에 떨어지는데, 남은 시간이 20초가 되는 시점에 마지막 연막탄이 떨어지므로 아슬아슬한 시간까지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소련군의 승무원 수리와 달리, 수리가 덜 끝난 상황에서 임의로 취소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강제공격으로 연막 안을 공격하면 45초동안 샌드백처럼 맞게 되니 주의... 체력이 모두 회복되면 남은 시간에 관계없이 움직일 수 있는데, 연막탄은 이 스킬을 사용한 장소에만 떨어집니다. 이를 이용해, 수리보단 연막을 뿌리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45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이기 때문에, 탄약만 많으면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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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버전에선 전역스킬이었지만(사용하면 모든 차량이 자동수리), 2017. 12월 패치로 차량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3. 운용

코멧은 망치 업글을 완료하면 중대 지휘소에서 생산할 수 있는 순항전차입니다. 이 때문에, 모루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처칠과 같이 생산할 수는 없습니다. 탈주한 팀원 전차를 스틸할 수는 있습니다.

 

크롬웰보다 강력한 주포와 탄탄한 장갑, 높은 체력을 가진 고급전차로, 순항전차라서 기동력도 빠른 편입니다. 대신, 생산비용이 영국 기본 전차들 중에서 가장 비싸고 인구도 많이 먹어서, 양산이 매우 힘든 편... 성능면에선 크롬웰 강화판이라 할 수 있는데, 초기버전에선 보병과 전차 모두에게 효과적인 만능 전차였지만, 너무 사기라서 보병 살상력에 지속적인 떡너프를 맞으면서, 지금은 대보병보단 대전차에 조금 더 비중이 실린 유닛이 되었습니다.

 

코멧의 주포는 관통력이 높고, 사거리가 살짝 길며, 전차 지휘관 덕분에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서, 다른 국가의 중형전차들보다 전차전을 수행하기 편합니다. 여기에 한번이라도 관통하면 적의 위치를 밝혀주는 차량추적 패시브와, 일시적으로 기동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긴급 전투속도까지 가능해서, 상황에 따라서 기동전을 벌이거나 추격하기도 좋은 편...  하지만, 패치로 이동사격 보정이 평범해졌기 때문에, 확실하게 맞추려면 사격 타이밍에 정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높은 명중률과 관통력으로 한발한발 유효타를 확실히 먹이는 것이 코멧의 정석 운용법입니다.

 

상성 면에선 4호전차나 스터그, 오스트빈트, 푸마 같은 추축의 중소형 전차 상대로 매우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판터에게는 상성이 밀리는데, 운빨이 매우 좋으면 코멧이 이길 때도 있지만, 사거리, 관통력, 체력 차이로 한 수 접어주는 편입니다. 그래서, 판터와 싸울 땐 6파운더나 파이어플라이로 코멧을 지원해주는 것이 좋으며, 코멧 단독으로 판터와 교전하는 것은 체력 차이가 많이 나거나,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피합시다. 티거나 쾨니히스 티거는 더욱 상대하기 힘들어서 단독교전은 절대 금물... 그래도, 전차지휘관을 장착하면 시야가 45까지 확장되므로, 전선의 적 보병을 잘 갈아서 상대가 시야를 확보하기 어렵게 만들면, 코멧이 선제공격으로 우위를 점할 수도 있습니다.

 

보병 살상력은 미묘한데, 주포의 폭발범위는 나쁘지 않지만, 연사력이 느리고 AOE 보정이 나빠서, 다른 중형전차들보다 보병 잡는 속도가 느립니다. 주포 성능이 나쁜 만큼 동축기관총에 의존해야 하는데, 상부기관총이 없다보니 안정성이 많이 떨어지는게 문제... 주포 폭발범위는 판터보다 훨씬 넓어서, 운 좋게 직격하면 빠르게 보병을 갈아버릴 수도 있지만, 주포가 계속 빗나가는 상황에서 동축만으로 잡으려면 속 터지게 답답해집니다. 한마디로 보병 살상력이 극도의 운빨에 좌우되는 유닛이라, 보병을 잘 잡는 유닛으로 서포트 해 주는 편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그래도 중화기는 잘 상대하는 편인데, 전면 장갑이 튼튼해서 추축의 대전차포를 튕겨낼 확률이 있고, 주포로 발사하는 연막탄과 백린탄으로 사격을 방해할 수 있으며, 가까이 접근하면 승무원 수류탄으로 중화기 사수를 제거할 수도 있어서, 다른 전차들보다 대전차포를 상대하기 쉽습니다. 특히, 백린탄은 보병의 이동속도를 느려지게 하거나, 적 차량의 무기를 사용불가 상태로 만들 수도 있어서, 교전 중에 변수를 만들거나, 좁은 길목을 봉쇄하는 용도로도 쓸만한 편...  백린으로 적 보병의 체력을 바닥내면, 동축기관총 만으로도 킬을 쓸어담을 수 있으므로, 코멧의 허접한 보병 살상력을 보완할 수도 있습니다.

 

코멧을 생산하기 위해 망치를 해금할 경우, 토미들이 강력한 가몬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으므로, 토미 위주로 운용할 때 코멧을 쓰기 좋습니다. 잘 키운 토미 분대들은 보병들을 잘 잡으므로, 코멧의 미묘한 보병 살상력을 보완할 수 있는 것도 장점... 이 외에도, 코멧의 느린 연사력을 보조할 수 있는 크롬웰, 전차전 변수를 만들기 좋은 AEC, 보병을 잘 잡는 센토어, 차량추적과 궁합이 좋고 추축 중전차를 상대하기 좋은 파이어플라이 등으로 코멧을 서포트해주면, 코멧의 장점을 더욱 잘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코멧이 탄탄한 장갑을 이용하여 어그로를 끄는 동안, 다른 유닛들이 딜을 넣는 식으로 교전하면 효율적입니다.

 

상황이 매우 유리하다면, 다른 전차없이 코멧만 생산해서 찍어누르는 코멧 스팸도 가능합니다. 코멧이 모이면 보병도 그럭저럭 잡는 편이고, 추축이 불리할 때 생산하는 4호전차나 스터그는 코멧의 밥이며, Pak40이나 라케텐은 백린탄으로 쉽게 무력화 할 수 있어서, 전황이 유리하다면 나름 유효한 전술입니다. 하지만, 인구 수 너프를 너무 심하게 먹는 바람에, 최대한 모아도 2~3대 정도가 한계이고, 3대를 굴릴 경우 반드시 조합에 구멍이 생기며(보병이 모자라거나 포병이 모자라거나, 공병이 모자라거나 셋 중 하나), 추축이 동수의 판터를 확보하면 밀릴 확률이 높으므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한게 아니라면, 다른 유닛을 섞어주는 편이 안전합니다.

 

코멧을 생산하기 위해 망치를 해금했다면, 왕립공병들이 중장비 업글을 할 수 없으므로 수리속도에서 손해를 보게 됩니다. 코멧은 처칠보단 체력이 적지만, 그래도 중장비 공병없이 수리하면 꽤 시간이 걸리므로, 수리계획도 짜 두는 편이 좋습니다. 가장 무난한 방법은 2베테런시 이상 성장시킨 왕립공병을 2분대 이상 준비하는 것이지만, 지휘관에 따라선 자가수리나 향상된 집결지같은 수리스킬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공병의 수를 적게 유지해도 코멧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수리스킬이 없는 지휘관인데 공병을 제대로 안 키워뒀다면, 나중에 코멧을 생산해도 제대로 활약하기 어려우니, 망치를 선택할 예정이라면 반드시 공병을 잘 키워둡시다.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지휘차량을 사용하여 코멧에게 버프를 줄 수 있습니다. 코멧의 약점인 느린 연사력이 어느정도 보완되면서, 보병 살상력도 봐 줄만 해지고, 베테런시 성장 속도도 많이 향상되어 완전체가 됩니다. 겸사겸사 오르는 명중률이나 관통력은 덤... 코멧은 3베테런시를 쌓기 전까진 전투력이 직접적으로 향상되진 않으므로, 지휘차량의 버프는 그야말로 가뭄의 단비와도 같습니다. 단, 코멧같이 비싼 전차를 지휘차량으로 만들면 막대한 자원을 낭비하는 꼴이므로, 다른 저렴한 전차를 지휘차량으로 만든 뒤, 코멧에게 버프를 주는 식으로 활용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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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12에서 14로 증가했다가, 추가패치에서 16으로 증가했습니다. 12는 좀 심하긴 했어... 추가로, 주포 산탄도가 3.2에서 4.2로 증가하여 보병을 맞추기 조금 힘들어졌습니다. 인구요구치 12일땐 장기전에서 코멧 6대가 몰려다니는 극혐 장면을 연출할 수 있었고, 자원이 충분하면 코멧을 지휘전차로 쓰는 패기도 부릴 수 있었지만, 이젠 인구제한 때문에 3~4대 정도 굴리는게 한계입니다. 이 때문에 화력에 도움이 안되는 지휘전차는 인구를 덜 차지하는 다른 전차에게 양보합시다.

 

2017. 4월 패치에서 후면장갑 너프, 선회속도 감소, 주포 사거리 감소, 산탄도 증가, 이동사격 보정 감소, 전차 지휘관 너프, 긴급 전투속도 너프, 연막탄, 백린탄 사거리 너프 등, 전방위적으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덤으로 인구수가 16에서 18로 증가했기 때문에, 인구압박에 요주의... 전체적으로 너프폭이 커서, 망치 테크의 선택율이 전보다 줄어들 것으로 보여집니다. 정말로 관짝에 들어갔다고 한다...

 

2017. 12월 패치에서 백린탄과 연막탄이 독립된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또, 지휘차량 페널티에 이동속도 페널티가 사라졌고, 차량 승무원 수리 스킬이 전역스킬이 아닌 개별스킬로 변했으니 참고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드디어 관짝에 들어갔던 코멧이 2년만에 다시 버프 되었습니다.

 

1. 생산비용이 500 인력 185 연료에서 480 인력 185 연료로 감소
2. 주포의 산탄각이 7.5에서 5.25로 감소
3. 주포의 AOE 판정범위가 0.25/1/1.5에서 0/1.15/2.5로 변경
4. 3베테런시에 재장전 -20% 보너스 추가
5.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에서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으로 상향

 

성능에 비해 너무 비쌌던 비용이 약간 줄어들었고, 주포 산탄각이 줄어들어 탄이 엉뚱한 곳으로 튀는 현상이 눈에띄게 줄어들었습다. 또, 주포의 폭발 판정범위는 근거리 범위가 줄어들고, 중거리 원거리 범위가 늘어나, 주포 한방에 분대를 삭제하는건 힘들어졌지만, 분대원 여러명에게 골고루 데미지를 주긴 좋아졌습니다. 3 지휘전차 없이는 암걸리는 재장전 속도도 3베테런시 보너스 추가로 보완이 되었고, 이제 중전차처럼 웬만한 장애물을 자력으로 돌파할 수 있어, 기동전을 벌이기도 편해졌습니다.

 

2019. 10월 패치에서 추가로 상향되었습니다. 관짝이 너무 두꺼웠다 카더라.

1. 생산비용이 480 인력 185 연료에서 480 인력 175 연료로 감소
2. 차체 동축기관총의 명중률이 60%/25%에서 70%/35%로 증가
3. 차체 동축기관총의 연사시간이 0.75~1초에서 1~1.5초로 증가
4. 차체 동축기관총의 데미지가 4에서 5로 증가

 

생산비용이 추가로 할인되어 부담이 더 줄어들었고, 차체 동축기관총이 크게 상향되어 주포로 보병을 못 맞추더라도, 동축 말뚝딜로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년 코멧 너프 후 끔찍하게 구린 보병살상력이 보완되어 전보다 훨씬 쓸만해졌습니다. 초기버전만큼은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납득할만한 대보병 능력을 보여주게 되어, 너프 후의 먹튀 이미지에서 벗어날 듯... 생산비용이 줄어든 것도 체감되는 편이고, 3벳의 재장전 감소도 나름 쏠쏠하여, 다시 영국의 후반을 책임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너프를 맞았습니다. 주포의 AOE 근거리 피해보정이 100%에서 75%로 하락하여, 주포가 보병을 더 못잡게 되었고(예전 패치에서 적용하려다가 버그로 빠트렸다고 합니다), 산탄각이 5.25에서 5.75로 증가해서 빗나간 탄이 튈 확률이 높아졌으며, 포탑회전속도가 45에서 40으로 하락하여 측면 반응속도도 느려졌습니다. 안 그래도 보병 살상력이 미묘했던 터라, 뼈아픈 변경점...

대신 잠수함 패치로 백린탄이 영국 고유 데이터에서 미국 셔먼의 백린 데이터로 변경되면서, 성능이 대폭 좋아졌습니다. 이제 도트피해가 지속시간 내내 적용되며, 보병에게 이동속도 페널티, 차량과 전차에게 무기사용 불가 페널티를 먹일 수 있기 때문... 방산비리 영국백린 참고로, 셔먼의 백린탄은 사거리가 20인데, 코멧 백린탄은 사거리가 45라서 성능면에서 더 좋습니다.

 

추가로,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는데, 코멧은 대전차포 4번 맞으면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므로, 패치 전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망치의 해금 비용이 200인력 50연료에서 150인력 50연료로 줄어들어서, 자원부담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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