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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영국군]

[공략/영국] COH2 : 처칠 마크 7 보병전차 (Churchill Mk. VII Infantry Tank)

by 구호기사 2022. 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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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처칠 마크 7 보병전차 처칠 마크 VII 인팬트리 탱크
(Churchill Mk. VII Infantry Tank)
등급 2티어 중대 지휘소 (Company Command Post)
모루(Anvil) 해금 필요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전차 (Heavy Tank)
처칠 (Brit Churchill)
처칠 기본형 (Brit Churchill Default)
비용 490 인력 165 연료  
인구 18  
기본무기 처칠 마크7 75mm 주포
처칠 포탑기관총
처칠 차체기관총
Churchill Mk7 75mm Gun x1
Churchill Mk7 Coaxial Turret MG x1
Churchill Mk7 Hull MG x1
장착무기 전차 지휘관
처칠 차체 기관단총 (좌)
처칠 차체 기관단총 (우)
처칠 빅커스K 상부기관총
Tank Commander (25 탄약)
Churchill Hull Defense Left x1 1베테런시 필요
Churchill Hull Defense Right x1 1베테런시 필요
Churchill Vickers K Mount x1 1베테런시 필요
기본스킬 보병지원 연막살포 Infantry Support Smoke (3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승무원 자가방어
엔진손상 자가수리
Crew Self Defense (20 탄약)
Engine Critcal Self-Repair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2080)
Vet ☆☆ (4160)
Vet ☆☆☆ (8320)
승무원 자가방어 가능, 차체 기관단총, 상부기관총 추가
재장전 -30%, 포탑선회 +35%,
선회 +25%, 최고속도 +20%, 엔진손상 자가수리 가능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차량 주포 기본 사거리 (40)
- 차량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차량 기본 시야 (35)
- 차량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재장전 -30%, 포탑선회 +35% 보너스
- 3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재장전 -30%, 포탑선회 +35%, 선회 +25%, 최고속도 +20% 보너스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1. 무장

- 기본 무장 -

처칠 마크7 보병전차 (Churchill Mk. VII Infantry Tank)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400 240/150 기본 4
3벳 4.8
3.5/3.5
기본 32
3벳 40
 3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처칠 보병전차는 영국이 운영한 최후의 보병전차입니다.

영국은 '보병전차-순항전차' 교리를 사용했는데, 보병을 따라다니면서 지원하는 전차를 보병전차로 분류했습니다. 보병전차는 기동력보단 튼튼한 맷집과 보병지원 능력을 중시했고, 단독으로 운영되지 않고 보병부대에 편성하여 움직였습니다. 처칠은 이런 요구조건에 충실히 부합되는 전차로, 무시무시한 떡장갑과 참호를 쉽게 돌파할 수 있는 긴 차체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 대신 이동속도는 24km/h 정도로 무척 느렸습니다. 다양한 버전이 만들어졌는데, 게임에서 등장하는 마크 7 버전은 후기형 차체라 더 튼튼하고, 75mm 주포를 장착하여 화력이 괜찮은 편입니다.

게임에서는 중전차로 취급되는데, 전차들 중에서 가장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신, 장갑은 다른 중전차들보다 낮아서 피해를 잘 입습니다. 체력이 많고 장갑이 낮으므로, 소모된 체력을 빠르게 회복시키기 위해, 수리속도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처칠은 중전차치고 가속도와 선회속도가 빨라서, 반응속도는 나쁘지 않습니다. 대신, 최고속도가 느리므로 먼 곳으로 이동할 때 뒤쳐지기 쉬우니 주의..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최고속도와 선회속도가 향상되지만, 가속도는 원래 빨라서 그런지 보너스가 없습니다.

체력이 140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9번이나 버틸 수 있는데, 7번만 관통되어도 체력이 20%가 되므로, 주포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더보기

2015. 10월 패치에서 체력이 1600에서 1400으로 감소하였고, 전면장갑도 280에서 240으로 감소했습니다. 1600은 정신나간 수준이긴 했어...

 

2021. 2월 패치에서 후면장갑이 180에서 15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처칠은 무거운 장애물을 밀어버릴 수 있으므로, 방해가 되는 파괴가능한 장애물을 이동만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방해되는 장애물을 밀어 버립시다.

 

 

처칠 75mm 주포 (Churchill Mk VII 75mm Main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60
도탄 0
5%/3.75%/2.5% 0~40 0/20/40 135/120/105 기본 40
2벳 54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6.125
2벳 4.3
7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2.5 0.25/1/1.5 65/50/40 100%/40%/20% 정지 6.2
이동 12.4

 

처칠 마크7의 주무장인 75mm 주포는 6파운더(57mm)로 화력이 부족하자 개발한 주포입니다. 셔먼의 75mm 주포와 비슷한 성능을 보인 무기로, 중형전차까진 어느정도 관통이 가능하지만, 중전차 장갑을 뚫기엔 버거웠다고 합니다.

게임에선 보병, 차량, 전차 가리지 않고 상대할 수 있는 범용성 좋은 주포입니다. 다만, 동급의 다른 중형전차들과 비교하면 AOE 판정이 나쁜 편이라서, 보병 살상력은 조금 미묘한 편... 참고로, 크롬웰에 달려있는 주포와 같은 무장이라서, 성능이 거의 똑같습니다. 차이점은 이동사격 보정이 더 좋고, 산탄도가 살짝 좁은 대신, 연사력과 포탑회전 속도가 약간 느리다는 것 뿐... 참고로, 처칠은 2벳의 재장전 보너스가 높아서, 2벳에서만 크롬웰보다 연사력이 빨라집니다.

주포의 범용성이 좋아, 보병과 전차 가리지않고 무난하게 상대할 수 있지만, 관통력이 평범해 장갑이 단단한 중전차에겐 한계가 명확합니다. 체력과 장갑이 정신나간 수준이었던 초기버전에선, 맷집을 믿고 판터나 티거와 정면대결을 벌일 수도 있었지만, 지금은 추축의 고급전차와 맞대결을 벌이면 불리하니, 처칠이 탱킹하는 동안 다른 유닛으로 지원사격을 해 줍시다.

 

Tip. 처칠의 주포는 영국에서 유일하게 이동사격 명중률 75% 보정을 받습니다.

 

더보기

2021. 2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6.125~7 에서 6.125로 고정되어서, 연사력이 소폭 향상되었습니다.

 

처칠 마크7
기본 지휘차량 배정
명중률 기본 5%/3.75%/2.5%
전차장 5.5%/4.1%/2.8%
기본 2.5%/1.9%/1.3%
전차장 2.8%/2.1%/1.4%
재장전 기본 6.125
2벳 4.3
기본 12.3
2벳 8.6

 

처칠을 지휘차량으로 만들 경우, 명중률에 -50%, 재장전시간이 두배로 늘어나는 페널티를 받습니다.

페널티가 너무 치명적이라서 웬만하면 지휘차량으로 만들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명중 페널티 때문에 중형전차도 제대로 맞추질 못하고, 재장전시간이 웬만한 중구축급으로 느려져서, 전투에서 잉여가 됩니다.

 

처칠 마크7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명중률 기본 5%/3.75%/2.5%
전차장 5.5%/4.1%/2.8%
기본 6.5%/4.9%/3.3%
전차장 7.2%/5.4%/3.6%
재장전 기본 6.125
2벳 4.3
기본 4.3
2벳 3
관통력
135/120/105 155.3/138/120.8

 

반대로 처칠이 지휘차량의 버프를 받을 경우, 명중률에 +30%, 재장전에 -30%, 관통력에 +15% 보너스를 받아,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됩니다. 처칠은 지휘버프빨을 잘 받는 유닛 중 하나인데, 미묘한 명중률과 관통력, 연사력이 보완되어서, 상당히 밸런스 좋은 주포가 됩니다. 그래서, 처칠은 지휘차량으로 만들기보단 지휘차량의 버프를 받게 만드는게 좋습니다.

 

 

처칠 포탑기관총 (Churchill Coaxial Turret MG)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70%/55%/35%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5
0.12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0.75
~1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3 50%/150% 4~6 100%
(보정없음)
8~9 50% 100% 100%

 

처칠의 포탑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Besa 기관총으로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성능은 크롬웰보다 명중률이 낮고, 쿨다운이 길어서 성능이 약간 떨어지는 편... 연사력이 그저 그렇고, 거리를 좁히면 연사시간이 오히려 짧아지기 때문에, 보병에게 달라붙어서 빠르게 갉아먹기는 힘듭니다.

그래도,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처칠 차체기관총 (Churchill Hull MG)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70%/55%/35%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5
0.25
~1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0.75~1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3 75%/150% 4~6 100%
(보정없음)
8~9 50% 100% 100%

 

처칠의 차체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Besa 기관총으로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좌우 20도/20도의 사격각을 가지고 있으며, 포탑기관총보다 조준시간이 오래 걸려서 성능은 조금 더 나쁩니다. 그래도, 포탑기관총과 같이 사격하면 보병을 갉아먹기 좋으므로, 차체를 목표 방향으로 돌려주는게 좋습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처칠의 동축기관총은 지휘차량의 버프 보너스를 받지 못하지만, 지휘차량 페널티를 받지도 않습니다.

 

 

- 추가 무장 -

전차 지휘관 (Tank Commander)   25탄약

 

처칠 마크7 기본 전차 지휘관
시야 35 45
명중률 5%/3.75%/2.5% 5.5%/4.1%/2.8%

 

2021. 2월 패치에서 추가된 무장.

원래 처칠은 전차 지휘관 업글이 불가능했는데, 이제 탄약을 지불하여 전차 지휘관을 탑승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차 지휘관를 업글하면, 시야가 10 확장되고, 주무기의 명중률이 10% 증가합니다. 비용이 저렴한데다, 전차 지휘관 말고는 장착할 게 없다보니, 생산 즉시 업글해 주는 것이 일반적...

처칠 주포의 사거리가 40이기 때문에, 전차 지휘관을 업글하면 따로 정찰유닛을 두지 않아도, 최대 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거기다, 처칠은 탱킹을 하느라 최전방에 배치하는 경우가 많아서, 시야가 넓어지는 보너스가 매우 유용한 편... 또, 처칠의 약점인 평범한 명중률도 어느정도 보완되므로, 전보다 운영하기 편해졌습니다.

 

 

처칠 차체 기관단총 좌/우 (Churchill Hull Defense Left/Right)   1베테런시 필요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70%/55%/35%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5
0.25
~1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0.75~1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3 75%/150% 4~6 100%
(보정없음)
8~9 85% 100% 100%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처칠 차체의 양쪽 측면 해치가 열리면서, 안에 탄 승무원이 스텐 기관단총으로 측면의 적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양쪽 기관총이 개별적으로 사격할 수 있는데, 측면 기준으로 70도/70도의 사격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방으로만 사격이 가능한 차체기관총이나 반대쪽 기관단총과 같은 목표를 사격할 수 없습니다.

화력은 차체기관총과 거의 비슷하며, 이동명중 보정이 좋다는 점만 다릅니다. 정면과 측면의 기총이 각각 다른 목표물을 사격하므로, 화력을 집중해서 보병을 하나씩 끊어먹긴 힘들지만, 다수의 보병에게 둘러쌓였을때 자잘하게 피해를 주기 좋은 편...

여담이지만, 확대해서 보면 아무도 없는 허공에 스텐이 둥둥 떠있습니다... 영국 발매 전 홍보영상을 보면 스텐을 든 승무원의 모습이 보이는데, 최적화 때문에 승무원을 삭제한듯... 사망한 승무원의 원혼이 공격하는거라 카더라...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더보기

2017. 12월 패치에서 해치 기관총의 이동사격 보정이 50%에서 85%로 대폭 좋아졌습니다. 참고로, 해치 기관총은 이동하면서 쏴도 연사시간이나 쿨다운에 차이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이동사격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처칠 빅커스K 상부기관총 (Churchill Vickers K Mounted)   1베테런시 필요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격추
확률
기본 4
도탄 0
55%/45%/35% 35 -1/-1/-1 4/3/2 1.97%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25
~0.75
50%/100% 100% 10 100%/66.67% 1.25~1.5 100%/66%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 100%/125% 4 100%
(보정없음)
12 50% 100% 100%

 

2021. 2월 패치에서 추가된 무장.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처칠의 전차 지휘관 옆의 해치가 열리면서 빅커스 K 상부기관총이 장착됩니다.

차체나 포탑에 달린 동축기관총보다 피해량이 적고 명중률이 낮지만, 연사력이 상대적으로 빠르고 연사시간이 길어서 화력이 괜찮은 편입니다. 다만, 목표와 거리가 멀어지면 연사력과 연사시간에 페널티를 먹으므로, 목표와 최대한 접근해서 사격해야 제 성능을 발휘하는 편... 참고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해 어떤 방향이든 사격이 가능하가 때문에, 전방이나 측면기총과 협공하기 좋고, 대공사격도 가능합니다. 의외로 관통력이 높아서 차량도 잘 잡는 편...  1베테런시에 측면기총도 해금되므로, 상부기관총과 같이 사격하면 보병 잡는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집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보병지원 연막 (Infantry Support Smoke)   30 탄약

 

처칠은 10초동안 차체 후면방향으로 사거리 20까지 연막을 뿜어낼 수 있습니다. 이동중에도 연막 발사가 유지되므로, 처칠의 이동경로를 따라서 연막이 길게 유지됩니다. 모기방역차

연막은 12초동안 유지되며, 시야를 차단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처칠의 뒤를 따르는 아군을 보호하는데 특화된 스킬... 처칠 뒤에 유닛을 배치한 뒤 연막을 사용하면서 전진하면, 상대는 처칠 외에 공격할 목표를 잡기 힘들어, 자연스럽게 어그로를 끌어올 수 있습니다.

자기보호용으로 쓸 수도 있는데, 연막을 치면서 후진하면 처칠차체가 연막에 가려지므로, 대전차무기에 노려질 때 피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처칠은 덩치가 커서, 상대가 연막 안을 강제공격하면 맞을 확률이 높으니, 연막이 유지되는 동안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시다.
재사용시간은 38초인데 지속시간이 1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28초입니다.

 

더보기

2017. 12월 패치에서 연막을 사용하는 동안의 이동속도 페널티가 사라져 엄청 쓸만해졌습니다. 단, 연막 발사시간이 12초에서 10초로 줄어들었습니다.

 

 

- 업그레이드 스킬 -

긴급 전투속도 (Emergency War Speed)   무료   망치 필요

 

처칠 마크7 기본 긴급 전투속도
피격율 26배 19.5배
최고속도 기본 4
3벳 4.8
기본 4.6
3벳 5.5
가속도 3.5
4.6

 

망치를 연구할 경우, 왕립 공병이 영국 차량을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Emergency War Speed)란 일회용 스킬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10초 수리를 하면 스킬이 생성되므로, 망치를 연구하면 체력이 가득 찬 차량도 수리할 수 있습니다.

긴급 전투속도는 1회용 기동스킬로, 15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최고속도가 15%, 가속도가 30% 상승합니다. 공짜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지만, 한번 사용하면 다시 공병에게 가서 수리를 받아야 쓸 수 있습니다.

처칠을 생산하기 위해선 모루가 필요하므로,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쓸 수 없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을 쓰기 위해선, 망치를 선택한 뒤, 승무원 탈주가 일어난 다른 유저의 처칠을 노획해야 됩니다. 즉, 팀전에서 운이 매우 좋아야만 볼 수 있는 스킬...  (팀전에서 아군 처칠을 망치 업글한 내 공병으로 수리해줘도 쓸 수 있다던데, 혼자서 테스트하기 힘들어서, 확실히 아시는 분은 제보 바랍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이 15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35초입니다.

 

Tip. 원거리에서 대전차포에 공격당하면 맞을 확률이 104% 지만(명중률 4% 기준), 긴급 전투속도가 켜진 상태에선 맞을 확률이 78%로 줄어듭니다.

 

 

차량추적 (Track Vehicle)   패시브   망치 필요

 

망치를 연구할 경우, 모든 전차는 자신의 공격이 관통한 적 차량을 추적하여 10초동안 화면에 표시해주는 패시브를 얻게 됩니다. 적이 장애물 뒤에 숨거나, 전장의 안개 속에 숨어도 보여주므로, 대응하기가 한결 편해집니다. 상대에 따라 긴급 전투속도로 추격하거나, 우회하여 허를 찌를 수도 있고, 불리한 경우엔 적의 움직임을 보고 도망쳐도 됩니다.

이것 역시 일반적으로 볼 수 없는 스킬로, 팀전에서 망치를 선택한 뒤, 승무원 탈주가 일어난 다른 유저의 처칠을 노획해야 적용됩니다. 즉, 운이 매우 좋아야만 볼 수 있습니다. 스틸했다고 욕하는 팀원은 덤

 

 

- 베테런시 스킬 -

승무원 자가방어 (Crew Self Defense)   20 탄약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80
도탄 40
0.125 0.125 투척전 0
투척후 0
0~15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4.5 35 1.25/2.5/3.75 100%/35%/25%

 

처칠은 사거리 15 이내의 목표 지점에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빅커스 K 사수가 해치 안으로 들어간 뒤에 투척하기 때문에, 수류탄 투척 중에는 빅커스 K 상부기관총의 사격이 중단됩니다.

투척 후 기폭되는데 1.5초의 시간이 걸리는데, 투척 선딜이 코멧의 수류탄보다 짧아서 성능이 더 좋습니다. 대신, 기본스킬이 아닌 베테런시 스킬이고, 처칠의 기동력이 코멧보다 느려서, 투척위치를 잡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보병이 던지는 밀스 수류탄보다 저렴하고 폭발범위도 넓으며, AOE 판정도 좋습니다. 하지만 중거리 피해보정이 상당히 나빠서 정중앙에 위치한 보병이 아니면 한방에 죽이기 힘든 편... 그래서, 이걸로 분대를 한방에 전멸시키긴 어렵고, 중화기 사수를 제거하여 빈틈을 만들어내거나, 건물 안의 보병을 쫓아내는 용도로나 쓰입니다.

의외로 50%의 도탄피해 보정이 있어서, 중전차도 맞추면 40점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전차에 던지기는 미묘하니, 중화기 견제용으로나 사용합시다. 옛날엔 승무원 쇼크도 줬는데...
재사용시간은 22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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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잠수함 패치에서 피해량이 120에서 80으로 감소한 대신, 폭발범위가 4에서 4.5로 증가해서, 코멧 수류탄과 살상력이 비슷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수류탄 스킬이 기본스킬이 아닌, 1베테런시 스킬로 변경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엔진손상 자가수리 (Engine Critical Self-Repair)   패시브   3 베테런시 필요

 

3베테런시를 달성한 처칠은 엔진이 손상되면 자동적으로 수리하는 패시브를 얻습니다.
엔진 관련 모듈 고장이 일어난 경우, 3베테런시를 달성하는 순간 즉각적으로 한번 수리가 되며, 그 이후에 입는 엔진 고장은 15초 정도 지나면 자동적으로 회복됩니다. 덕분에, 판저파우스트나 지뢰를 손쉽게 무력화할 수 있어서, 엔진파괴에 신경쓸 필요없이 적극적으로 교전을 벌일 수 있습니다. 이동 중이거나 교전 중에도 자동적으로 적용되므로, 딱히 손이 가지 않는 것도 장점...
당연한 얘기지만 엔진 외의 모듈 고장에는 작동되지 않습니다. 또, 엔진만 수리되지, 체력은 1도 회복되지 않는다는 점에 주의...

(이 스킬은 데이터를 찾을 수가 없어서, 인게임 테스트로 측정하였습니다)

 

Tip. 추축의 텔러지뢰는 엔진을 고장내므로 수리할 수 있지만, 리겔지뢰는 궤도를 고장내므로 수리할 수 없습니다.

 

 

- 지휘관 전용스킬 -

지휘차량 (Command Vehicle)   75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유니버설 캐리어를 제외한 영국 차량이나 전차 하나를 선택하여, 영구적으로 지휘차량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으로 배정된 유닛은 주 무기에 재장전에 2배, 명중률에 절반 페널티를 받는 대신, 주변의 내 보병과 차량을 강화시킬 수 있고,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병에게 적용되는 버프는 범위 40 이내에 명중률 +20%, 쿨다운 -20%, 재장전 -20%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보병 명중률 기본 지휘차량 버프
왕립공병, 잔해수거 공병 없음 기본 +20%
토미, 대전차 토미 3벳 +25% 기본 +20%
3벳 +50%
코만도 2벳 +30% 기본 +20%
2벳 +56%
강습토미, 습격토미, 강습장교 3벳 +30% 기본 +20%
3벳 +56%

 

보병 쿨다운 기본 지휘차량 버프
왕립공병, 잔해수거 공병, 코만도 없음 기본 -20%
강습장교, 습격토미 2벳 -20% 기본 -20%
2벳 -36%
토미, 대전차 토미 3벳 -20% 기본 -20%
3벳 -36%
강습토미 2벳 -25% 기본 -20%
2벳 -40%

 

보병 재장전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모든 보병 없음 기본 -20%

 

차량이나 전차에게 적용되는 버프는 범위 30 이내에 명중률 +30%, 쿨다운 -30%, 재장전 -30%, 관통력 +15%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주무기에만 버프가 적용되며, 동축기관총 같은 보조무장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차량 명중률 기본 지휘차량 버프
일반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30%
유니버설 캐리어, 코멧 2벳 +30% 기본 +30%
2벳 +69%
AEC, 파이어플라이 3벳 +30% 기본 +30%
3벳 +69%

 

차량 쿨다운 기본 지휘차량 버프
일반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30%
센토어 3벳 -20% 기본 -30%
3벳 -44%

 

차량 재장전 기본 지휘차량 버프
일반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30%
파이어플라이 2벳 -25% 기본 -30%
2벳 -47.5%
센토어 3벳 -25% 기본 -30%
3벳 -47.5%
처칠 2벳 -30% 기본 -30%
2벳 -51%
AEC, 코멧 3벳 -20% 기본 -30%
3벳 -44%
크롬웰
2벳 -20%
3벳 -44%
기본 -30%
2벳 -44%
3벳 -60.8%

 

차량 관통력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모든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15%

 

보병버프가 전차버프보다 범위가 더 넓습니다. 그래서 전차들은 지휘차량 주변에 뭉쳐다니는게 좋고, 보병은 약간 떨어져 있어도 무방합니다. 진지에는 버프를 주지 않습니다. 옛날엔 줬는데... 시무룩

처칠은 자체 페널티가 너무 커서 웬만하면 지휘차량으로 만들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인구도 적게 드는 AEC나 센토어를 따로 생산해서 지휘차량으로 만드는게 효율이 더 좋기 때문에 웬만해선 지휘차량으로 만들지 않는 편... 반대로 버프빨은 매우 잘 받아서, 3벳 기준으로 재장전이 51%나 단축되기 때문에, 지휘차량 버프를 받을 수 있게 해주면 좋습니다.

 

Tip. 지휘차량이 전장에 존재하면 해당 지휘관의 오프맵 스킬들의 재사용시간이 30%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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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2차패치에서 지휘차량 버프 보너스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대폭 감소한게 지금 수준이니, 초기버전 버프는 정신나갔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버프 명중률이 35%에서 20%, 재장전이 30%에서 20%, 쿨다운도 30%에서 20%로 줄어들었고, 피격율 30% 보너스는 아예 삭제되었습니다. 그 대신, 보병버프와 차량버프가 분리되었고, 지휘차량의 이동속도 50% 페널티와 피격율 두배 페널티가 사라졌습니다.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50탄약   지휘차량일 때 사용 가능

 

호커타이푼 정찰기

속도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피격율
175 100 360 90 50배

 

지휘차량으로 지정된 차량은 항공지원을 요청하여 한대의 호커 타이푼 정찰기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정찰기는 지휘차량 주위를 빙글빙글 돌면서 45초동안 시야를 확보해 주는데, 시야각이 360도라 전방위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이 움직이는대로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적절한 위치에 지휘차량을 배치하면, 근처 시야를 넓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장애물이 많은 지역에서 전투할 때 꽤나 유용한 편...

대신, 공중에서 오래 선회하는터라 대공사격에 취약합니다. 다행히도 지휘차량 주변을 빙글빙글 돌기 때문에, 격추당해도 관성 때문에 지휘차량쪽으로 추락하진 않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75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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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공짜스킬에서 50탄약으로 변경되고, 상공에 머무르는 시간이 90초에서 4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공짜는 너무하긴 했어...

 

 

차량 승무원 수리 (Vehicle Crew Repairs)   40 탄약   6 CP

 

사거리
발사횟수 착탄범위 포격간 간격
0 7회 12 3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손상된 차량이 제 자리에 정지하여 연막탄 포격을 호출한 뒤, 스스로를 수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며, 45초동안 틱당 11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495) 수리하는 동안 7발의 연막탄이 수리하는 장소에 떨어지는데, 남은 시간이 20초가 되는 시점에 마지막 연막탄이 떨어지므로 아슬아슬한 시간까지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소련군의 승무원 수리와 달리, 수리가 덜 끝난 상황에서 임의로 취소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강제공격으로 연막 안을 공격하면 45초동안 샌드백처럼 맞게 되니 주의... 체력이 모두 회복되면 남은 시간에 관계없이 움직일 수 있는데, 연막탄은 이 스킬을 사용한 장소에만 떨어집니다. 이를 이용해, 수리보단 연막을 뿌리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45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이기 때문에, 탄약만 많으면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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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버전에선 전역스킬이었지만(사용하면 모든 차량이 자동수리), 2017. 12월 패치로 차량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3. 운용

처칠은 모루 업글을 완료하면 중대 지휘소에서 생산할 수 있는 보병전차입니다. 이 때문에, 망치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코멧과 같이 생산할 수는 없습니다. 탈주한 팀원 전차를 스틸할 수는 있습니다.

 

게임 내에서의 분류는 중전차에 해당되는데, 속도가 느린 대신, 체력이 엄청나게 많고 장갑도 탄탄한 편입니다. 체력만큼은 쾨니히스 티거같은 추축의 가장 튼튼한 전차들보다도 많아서, 적의 집중 공격에도 오래 버틸 수 있는 편... 여기에 모루 업글을 하면 사용할 수 있는 중장비 공병은, 일반 공병보다 수리속도가 빨라서 처칠의 떡체력을 관리하기 좋습니다. 즉, 처칠이 적의 공격을 맞아가면서 야금야금 자원손해를 입힌 뒤, 죽기전에 후퇴하여 중장비 공병들로 수리하고 재투입하는 식으로 손해를 누적시키는 것이, 처칠의 기본적인 운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처칠은 코멧보다 튼튼한 대신, 주포의 성능은 크롬웰과 비슷한 수준이라서 관통력이 그리 높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판터나 티거는 물론, 쉬르첸 달린 4호전차의 전면에도 쉽게 도탄되는 것이 단점... 운이 좋으면 높은 체력 덕분에 맞대결에서 우위를 점할 수도 있지만, 운이 나쁘면 연속 도탄만 일으키면서 일방적으로 두드려맞다가 도망치는 추태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처칠로 적 전차를 상대할 땐, 6파운더나 파이어플라이 같이 관통력이 높은 유닛을 조합해주는 것이 좋은 편... 처칠이 시야확보와 탱킹을 해 주면, 사거리가 긴 6파운더나 파이어플라이가 후방에서 지원사격을 해 주는 식으로 역할분담을 하면 좋습니다. 만약, 상대가 처칠을 무시하고 6파운더나 파이어플라이를 잡으려 돌격한다면, 처칠로 적 전차의 취약한 측후면 장갑에 유효타를 먹일 수 있으므로, 상대가 처칠을 무시하기 힘들어 집니다.

 

처칠은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측면 기관단총 2정과 상부기관총 1정이 추가되어, 총 5정의 동축기관총이 장착됩니다. 이 중에 전면 차체기관총과 측면기총은 사격각 제한 때문에 같은 목표물을 사격할 수 없지만, 5정의 동축이 모든 방향으로 야금야금 사격하는게 무시못할 수준이라서, 영국 기본전차들 중에서 보병 갉아먹는 능력은 센토어 다음으로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센토어는 맷집이 평범해서, 추축이 강력한 전차를 운용하면 전선에서 버티기 힘든데, 처칠은 맷집을 믿고 적 전차에게 맞아가면서 적 보병을 갉아먹을 수 있어서, 센토어보다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측면과 상부기관총이 1베테런시를 달성해야 달린다는 점으로, 0벳 기준으로 보병살상력이 미묘하다는 점입니다. 주포 성능은 크롬웰보다 비슷하지만 기본 연사력이 느린 편이고, 차체와 포탑의 동축기관총도 크롬웰의 것보다 성능이 나빠서, 0~1벳 타이밍을 어떻게 빨리 넘기느냐가 문제... 그래서, 0벳 타이밍의 미묘한 살상력을 보완하기 위해서, 센토어로 보조하는 것도 고려해보는게 좋습니다. 어쨌든 꾸역꾸역 경험치를 쌓아서 1벳만 찍으면, 그 후엔 보병을 잘 갉아먹을 수 있으므로, 코멧을 쓸 때 보단 보병을 상대하기 쉬운 편입니다.

 

중화기 방어선 돌파능력은 코멧보다 조금 떨어지는 편인데, 수류탄도 1베테런시에 해금되고, 백린탄같이 먼 거리에서 중화기를 견제할 수 있는 스킬이 없어서, 맞아가면서 접근해야 중화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체력이 많아서 공격에 오래 버텨낼 수 있지만, 접근 중에 약점조준같은 스킬샷을 맞거나 엔진이 파괴당하면 위험에 빠질 수도 있으니 대놓고 접근하기엔 조금 껄끄러운 편...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고장난 엔진을 자력으로 수리하므로, 판저파우스트나 지뢰를 겁내지 않고 좀 더 공격적으로 운영할 수는 있습니다. 그래도, 대전차포 스팸같은 것을 상대하려면, 박격진지 같은 포격유닛이나, 중화기 제거능력이 높은 보병으로 처칠을 보조해 주는 것이 무난합니다.

 

처칠을 생산하기 위해 모루를 해금할 경우, 공병들이 중장비 업글을 하여 수리속도가 빨라지고, 빅커스 K와 장갑 보너스를 얻게 됩니다. 특히, 지휘관 전용유닛인 잔해수거 공병을 사용한다면, 화염방사기와 빅커스 K의 조합으로 가성비 좋은 유사 돌격병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수리속도도 일반 왕립공병보다 빨라서 처칠을 굴리기 더 편해집니다. 다만, 아무리 풀무장한 잔해수거 공병이라도, 주력 전투병을 완전히 대체하기엔 무리가 있으므로, 어디까지나 전투병을 보조하는 느낌으로 운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어쩄든 중장비 업을 하면 자체적인 수리 보너스에 빅커스 K로 2베테런시 쌓기도 쉬워지므로, 공병의 수리속도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휘관에 승무원 자가수리나 향상된 집결지같은 수리보조 스킬이 있다면, 적은 수의 공병만 유지해도 괜찮은 수리속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조합을 짤 경우, 처칠 + 중장비 공병을 베이스로 다른 유닛을 조합하게 됩니다. 처칠의 빈약한 관통력을 보완할 수 있는 6파운더와 파이어플라이, 처칠 대신 적 전차를 추격하여 숨통을 끊을 수 있는 크롬웰, 모루 업글 혜택인 공중폭파탄을 활용할 수 있는 신호탄 토미, 강습장교, 대전차 저격수 등이 처칠과 조합히기 좋은 유닛입니다. 만약 전황이 대단히 유리하다면, 다른 전차없이 처칠만 생산해서 힘으로 찍어누르는 것도 가능한데, 스터그나 야크트판저같이 사거리가 긴 구축전차만 조심하면, 나름 효과적으로 상대를 압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추축이 판터나 티거를 생산하거나, 구축전차를 다수 운용한다면 처칠만으로 상대하기 힘들어지니, 압도적으로 유리한게 아니라면, 다른 유닛과의 조합으로 응수합시다.

 

처칠은 탱킹능력이 우수한 전차지만, 장갑이 너프된 이후엔 추축 전차들의 공격이 꽤나 잘 박히게 되었습니다. 이게 다 경험치로 회수되므로, 안죽는다고 계속 대주다간 추축 유닛들이 별들을 주렁주렁 다는 혐오스러운 광경을 볼 수도 있습니다. 또, 중장비 공병의 수리속도도 초기버전보다 엄청나게 너프되었기 때문에, 옛날처럼 황당한 수리속도로 끝없이 파상공세를 일으키기도 힘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처칠을 운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가 마음놓고 경험치를 쌓지 못하게, 다른 유닛들로 꾸준하게 견제해 주는 것과, 최대한 빠른 수리속도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유리하지 않은 상황에서 처칠만 우격다짐으로 밀어넣으면 경험치 조공만 하는 꼴이 되기 쉽고, 처칠을 생산했는데 보유한 공병이 2벳도 못 찍은 공병 1분대 뿐이라면, 수리하느라 엄청난 시간을 낭비하게 되어, 제대로 전투를 치룰 수 없게 됩니다. 즉, 처칠의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려면, 다른 유닛과의 역할분담과 빠른 수리속도, 이 두가지에 특히 신경을 써 줍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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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14에서 16으로 증가했다가, 추가패치에서 18로 증가했습니다. 이 때문에 처칠을 여러대 뽑는게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280에서 240으로 감소하고, 체력이 1600에서 1400으로 감소했습니다.
전면장갑 너프 이후엔 예전처럼 대놓고 들이대기 힘들어져, 다른 유닛의 지원을 받는게 중요해졌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필요연료가 150에서 18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540인력 180연료에서 490인력 160연료로 감소했습니다. 모루테크가 지속적인 너프로 망치테크보다 안 쓰이자, 처칠을 다시 버프해준 듯... 단, 잠수함패치로 처칠의 수류탄의 피해량이 120에서 80으로 감소하여, 보병분대를 한방에 전멸시키기 어려워졌으니 참고합시다. 대신 수류탄 폭발범위가 조금 넓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처칠의 인구요구치가 18에서 16으로 감소하고, 연막투사의 이동속도 페널티가 사라졌으며, 1베테런시 측면기총의 이동사격 보정률이 좋아지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덕분에, 처칠 전차의 활용도가 많이 좋아졌지만, 이번 패치에서 모루공병의 수리속도가 떡너프를 당해, 처칠의 체력을 관리하는데 에로사항이 꽃피게 된게 걸림돌... 그래도, 인구 줄어든게 이득이라, 전보다 많이 쓰일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번 패치에서 AVRE와 크로커다일의 체력이 너프당해, 처칠이 유일하게 체력 1400인 전차가 되었습니다.

추가로, 지휘차량 페널티에 이동속도 페널티가 사라져 처칠을 지휘차량으로 만드는 것도 괜찮아졌습니다. 또, 차량 승무원 수리 스킬이 전역스킬이 아닌 개별스킬로 변했으니 참고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았는데, 인구가 16에서 19에서 늘어나고, 승무원 수류탄 투척스킬이 기본스킬에서 1베테런시 스킬로 밀려났으며, 생산에 들어가는 연료가 160연료에서 165연료로 늘어났습니다. 다른건 몰라도 인구증가가 정말 뼈아픈데, 영국은 인구요구치를 많이 먹는 유닛들이 많다보니 여러 대를 생산하기 너무 부담스러워졌습니다. 동패치에서 코멧이 크게 상향되었기 때문에, 처칠 대신 코멧의 선택율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몇가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인구요구치가 19에서 18로 감소

2. 후면장갑이 180에서 150으로 감소

3. 주포 재장전시간이 6.125~7에서 6.125로 고정

4. 전차 지휘관 업그레이드 가능

5. 1베테런시에 빅커스K 상부기관총 추가

 

심각하게 부담스러웠던 인구가 약간 줄어들었고, 처칠에게도 전차 지휘관이 추가되어 운용면에서 많이 나아졌습니다. 또, 주포의 연사력이 빨라지고, 1베테런시에 상부기관총이 추가되어, 화력면에서도 소소하게 향상된 편... 대신, 후면장갑은 전보다 줄어들었기 때문에, 적에게 전면장갑을 보이면서 교전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전체적으로 너프된 것보다 버프된 것이 체감이 되는 편이라, 패치 전보다 성능이 나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는데, 처칠은 대전차포 7번 맞으면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므로, 패치 전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모루의 해금 비용이 200인력 50연료에서 150인력 50연료로 줄어들어서, 자원부담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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