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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영국군]

[공략/영국] COH2 : 습격 분대 (Raid Section)

by 구호기사 2022. 2. 18.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습격 분대 레이드 섹션
(Raid Section)
필요지휘관
전술지원 연대 Tactical Support Regiment
커맨드 포인트 0 CP  
분류 보병 소총병 (Infantry Rifle)
병사 (Soldier)
토미 (Brit Tommy)
토미 보병분대 (Brit Tommy Infanty Section Only)
비용 280 인력 충원 28 인력
인원 5인 인구 8 (분대기본 3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리-엔필드 5정 Lee-Enfield x5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빅커스 K 경기관총 2정
브렌 경기관총
피앗
2x Vickers K Light Machine gun (120 탄약)
Bren Light Machine Gin (45 탄약)
Piat (45 탄약)
기본스킬 소이 수류탄
전력질주
Incendiary Grenade (30 탄약)
Sprint (15 탄약)
베테런시 스킬 M6 지뢰 매설 Modified M6 Mine (30 탄약)
베테런시 Vet ☆ (560)
Vet ☆☆ (1120)

Vet ☆☆☆ (2240)
M6 지뢰 매설 가능
쿨다운 -20%, 피격율 -23%,
소이 수류탄, 전력질주 재사용시간 -25%
명중률 +30%, 피격율 -15%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3% 보너스
- 2벳 피격율 -25.3% 보너스, 쿨다운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36.5% 보너스, 쿨다운 -20%, 명중률 +30% 보너스
- 충원속도 5.4초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거점 점령속도 1.25배
거점 중립화속도 1.25배

 

습격 분대는 분대원 업그레이드와 상관없이, 5인 분대로 소환됩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리-엔필드 소총 (Lee-Enfiled Rifle)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12
도탄 0
기본 90%/72.5%/52.5%
3벳 117%/94.3%/68.3%
0~35 5/16/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125~0.5 0.25~0.5 12.5%/250% 25% 1.3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기본 0.375~0.6
2벳 0.3~0.48
10%/325% 2 9 60% 100%

 

리-엔필드는 .303 British 탄환(7.7 x 56mm)을 사용하는 볼트액션식 소총으로, 2차대전 영국군의 제식소총입니다.

습격분대는 전윈 리-엔필드로 무장하고 있는데, 일반 토미가 사용하는 것과 성능이 완전히 달라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토미와 비교하면 원거리 보정이 매우 나쁜 대신, 근중거리 명중률과 보정이 좋은 중거리 특화 무기가 된 것... 즉, 토미처럼 최대사거리에서 교전하면 낮은 피해량과 엄청난 쿨다운 페널티 때문에 성능이 매우 나빠지므로, 중거리 이내로 거리를 좁혀서 교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히도 이동명중 보정이 소총 중에선 좋은 편이라서, 돌격해도 페널티가 적은 편...

목표와 가까워질수록 연사력이 향상되지만, 볼트액션 소총이라서 고정적인 사격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개런드만큼 빨리 연사하진 못합니다. 그래서, 코앞까지 달라붙을 필요는 없습니다.

성능은 토미와 비교하면 별로 좋지 않아서, 리엔필드 만으로는 화력이 미묘합니다. 그래서, 추가무장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습격 분대를 운용할 땐 탄약을 빨리 모아서, 최대한 빨리 다른 무장 장착시켜줍시다.

 

Tip. 습격분대 리-엔필드의 중거리 쿨다운보정은 75%, 원거리 쿨다운보정은 325%라서, 중~원거리 사이에서 쿨다운이 급격히 나빠집니다. 그래서, 중거리 판정을 받는 거리 16 근처를 유지하는 편이 효율적입니다.

 

 

- 추가 무장 -

빅커스 K 경기관총 2정 (2x Vickers K Light Machine Gun)   120 탄약   무기고 해금 필요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6
도탄 0
기본 67.5%/54.5%/37.5%
3벳 87.8%/70.9/48.8%
0~35 4/16/35 1.1/1.05/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25 0.25~0.5 75%/100% 25% 6 100%
(보정없음)
1.5~2 125%/67.5%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1.5~2
2벳 1.2~1.6
75%/120% 5 7 25% 75% 75%

 

야전본부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00 인력 15연료) 무기고에 갈 필요없이, 2정의 빅커스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2정을 일시불로 장착하기 때문에 무기슬롯 2개가 필요하며, 슬롯이 1개 이하라면 장착할 수 없습니다.

빅커스 K 경기관총은 드럼형 탄창을 쓴 것이 특징으로, 60발들이 혹은 100발들이 탄창을 장착하였습니다. 드럼탄창이라 브렌보다 휴대성이 떨어졌지만, 대용량 탄창을 쓰기 때문에 오래 연사할 수 있어, 거치형으로도 많이 사용한 무기... 

일반 토미와 가장 차별화 된 무장이라 할 수 있는데, 이름은 경기관총이지만, 실제 성능은 BAR와 비슷한 돌격소총급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활지에서도 서서 쏠 수 있고, 이동하면서 사격할 수도 있는 대신, 장거리 보정이 전체적으로 나빠져서, 목표와 거리가 가까울수록 강해지는 편.. 그래서, 빅커스를 들려줬다면 어느정도 거리를 좁히는 것이 좋은데, BAR보다 연사시간이 매우 길어서 말뚝딜 화력은 괜찮은 편입니다. 하지만, 버그인지 이동명중 보정이 엄청 나빠져서, 거리를 좁혔다면 정지해서 사격해야 제대로 맞출 수 있습니다. 이동 보정 75%/25%/25% 줘야 되는데, 25%/75%/75%로 잘못 준 거 아닌가...

습격 분대는 베테런시 명중보너스가 토미나 공병보다 좋고, 비엄폐 페널티도 받지 않아서, 빅커스의 성능이 좋습니다. 문제는 일시불로 탄약을 지불하는게 매우 부담스러워, 무장 타이밍이 늦어진다는 거... 그래서, 빅커스 K를 장착시켜줄 예정이라면, 초반 탄약수급에 신경써야 합니다.

 

Tip. 빅커스K는 BAR와 다르게 드랍확률이 33%라서 떨구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거기다 급조무장이라 1정을 떨꿨을 때, 남은 1정을 재장착하지 못합니다.

 

 

브렌 경기관총 (Bren Light Machine Gun)   45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기본 57.5%/41.44%/39.1%
3벳 74.8%/53.9%/50.8%
0~35 0/25/35 1.1/1.05/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375~1 0.25~0.5 75%/100% 25% 6 75%/125% 1.5~2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1.5~2
2벳 1.2~1.6
75%/100% 6.5 6 50%
(불가)
50%
(불가)
12.5%
(불가)

 

야전본부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00 인력 15연료)  본진 무기고나 전방 집결지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브렌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최대 2정까지 들 수 있습니다.

브렌은 탄창 디자인이 독특한 경기관총으로, .303 British탄을 사용합니다. 신뢰도가 높고 위력도 강력했지만, 30발들이 탄창을 사용하는터라, 경기관총치곤 재장전을 자주해야 했던 무기... 게임에서도 탄창 수가 적은 편이라 주의가 필요합니다.

경기관총이라 이동사격이 불가능하며, 엄폐물에선 서서 사격하지만 비엄폐 상태에선 엎드려서 사격합니다. 개활지에서 엎드려서 사격 준비자세를 취하는 딜레이가 있어 리-엔필드나 빅커스처럼 빠르게 적에게 반응하기 힘들지만, 연시시간이 매우 길어서, 말뚝딜이 가능한 상황에선 리-엔필드보다 강력한 화력을 투사할 수 있습니다. 

다른 LMG와 비교하면 연사력이 느리고, 명중률이 그리 좋지 않아서, DPS는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대신, 무기고를 쓸 수 있는 모든 보병이 들 수 있으므로, 숫자로 찍어누를 수 있고,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습격 분대는 고유무장인 빅커스가 있어서 쓸데가 없어 보이지만, 생각보다 궁합이 좋습니다. 일반 토미보다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가 좋은데다 비엄폐 페널티가 없어서, 브렌 자체의 성능이 좋기 때문... 뭣보다 빅커스는 2정을 일시불로 장착하는게 매우 부담스럽지만, 브렌은 탄약 여유가 있을 때 1정씩 장착할 수 있어서, 차선책으로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돌격용으로 쓸 때는 이동사격이 안되고, 근접 화력이 떨어져서 별 도움이 안되니, 장거리 교전 위주로 벌일 때 장착시켜 줍시다.

 

Bren 습격토미
공병
일반병사
코만도
기본 명중률 57.5%/41.44%/39.1% 74.8%/69%/63.3%
거리보정(근/중/원) 0/25/35 0/28/35
조준보정(근/원) 75%/100% 62.5%/100%
연사시간 1.5~2 1.75~2.25
재장전시간 6.5 5~7
특징 이동사격 불가
개활지 엎드려 사격
이동사격 가능
개활지 엎드려 사격

 

브렌 경기관총을 습격분대나 공병 및 일반 병사로 노획하면, 토미 브렌과 동일한 성능이 됩니다.

코만도 특성의 보병으로 노획하면, 스펙이 향상되고, 이동사격이 가능해지는 코만도 브렌이 됩니다. 코만도 특성의 보병은 영국만 보유하고 있으므로, 다른 국가의 정예보병으로 브렌을 노획해도 토미와 같은 성능이 됩니다... 상급병사 영국무기 적응실패

 

 

피앗 (PIAT)   45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33
보병 25
건물 100
차량 100
도탄 25
기본 6.3%/4.217%/2.8%
3벳 8.2%/5.5%/3.6%
0~35 0/25/35 130/116/11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625 0.625 100%/100% 125% 없음

 

쿨다운 재장전 탄창 산탄도
이동
명중
0 5.75 0 6.75 50%
(불가)

 

야전본부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00 인력 15 연료), 본진 무기고나 전방 집결지에서 피앗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피앗(PIAT: Projector Infantry Anti-Tank)은 영국에서 개발한 개인 대전차화기로, 박격포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곡사로 발사하는 무기입니다. 곡사라서 전차의 얇은 상부장갑을 맞출 수 있지만, 직사형 대전차무기보다 조준하기 힘들고, 반동이 강해 쏘기 힘들었던 무기... 이 때문에 2차대전 이후엔 영국군도 직사형 대전차무기를 채택하게 됩니다.

바주카보다 가격이 싸면서도 피해량이 높아서 쓸만해 보이지만, 처참한 원거리 명중률과 느리게 날아가는 곡사탄환이 안 좋은쪽으로 시너지를 일으키면서, 목표를 제대로 맞추기 어려운 무기가 되었습니다. 피격율 20배 중형전차 기준으로 최대사거리에서 맞출 확률이 고작 56%... 그나마, 명중판정에 성공하면 유도해서 맞추긴 하는데, 탄환이 곡사로 느리게 날아가므로 빗나간 탄이 운좋게 맞을 확률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직사로 빠르게 발사하는 바주카보다 체감 명중률이 상당히 나쁘므로, 가급적 목표와 거리를 좁혀서 사격합시다.

습격분대는 토미보다 베테런시 명중보너스가 높고, 비엄폐 페널티도 없어서, 피앗의 성능이 더 좋은 편입니다. 또, 전력질주로 거리를 좁혀서 전차를 공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 하지만, 비싼 충원비와 높은 인구수, 떨어지는 스킬 유틸성 등을 고려해보면 대전차병으로 운영할 메리트가 별로 없어서, 일부러 들려줄 필요는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소이 수류탄 (Incendiary Grenade)   30 탄약  소대 지휘소 필요

 

직격피해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 딜레이 관통력 범위 사거리
기본 10
영국진지 12.5
건물 12.5
방어시설 15
0.125 0.125 투척전 0.619
투척후 0.25
기본 2.5
영국진지 10
건물 10
방어시설 10
4 5~15

 

화염피해

지속피해 관통력 피해빈도
지속시간 장판갯수 범위
기본 2
진지 2.5
건물 2.5
방어시설 3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방어시설 10
1.25 20 3 4

 

날아가는건 화염병인데 수류탄이라고 우기는 스킬

습격분대는 사거리 15 이내의 목표지점에 소이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소이 수류탄은 화염병의 복붙 스킬이지만, 투척모션이 빠르고 기폭시간도 없어서, 소이 수류탄 계열 중에선 성능이 꽤 좋은 편... 대신, 투척비용이 비싸고, 토미가 사용하는 밀스수류탄보다 사거리가 짧아서 투척위치까지 접근하기가 어렵습니다. 전력질주로 달려가서 던지는 것이 정석이지만, 살살 녹는 탼약이 은근히 부담스러운 편... 대신, 밀스 수류탄보다 중립건물이나 참호에 틀어박힌 적을 확실하게 쫓아낼 수 있어서, 나름 쓸만합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2.5초로 줄어듭니다.

 

Tip. 소이수류탄은 물에선 화염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전력질주 (Sprint)   15 탄약  소대 지휘소 필요

 

습격분대는 전력질주를 사용하여 5초동안 빠른속도로 달릴 수 있습니다.

수류탄을 피하거나 거리를 좁혀 공격하는 용도로 쓸만하지만, 전력질주 모션 중엔 사격을 못합니다. 이 때문에 공격용으로 쓸땐 적당히 접근한 다음 정지해서 사격해야 합니다.

전력질주 계열 스킬 중에서 성능이 나쁜 편인데, 소련군의 우라돌격보다 비용은 비싸면서도 지속시간은 절반에 불과합니다. 추축이나 미국의 전력질주와 비교해도 가성비가 구린 편... 그래도, 중기관총 사격각을 우회하거나, 수류탄을 피하거나, 소이 수류탄 투척 위치까지 접근하는 용도로 그럭저럭 쓸 만 합니다.

재사용시간은 35초인데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6.3초로 단축됩니다.

 

Tip. 피앗의 재장전 중에 전력질주를 하면, 전력질주가 끝날 때까지 재장전시간이 늦춰집니다.

 

 

- 베테런시 스킬 -

M6 지뢰 매설 (Modified M6 Mine)   30 탄약

 

피해량 관통력 폭발범위 제압력 피해보정
200 1000
(보정없음)
5
(보정없음)
0.5 100%
(보정없음)

 

습격분대는 대차량, 대보병 모두 가능한 범용지뢰인 M-6 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매설이 끝나면 적에게 보이지 않으며 아군이 밟아도 안전하지만, 적 보병이나 차량이 밟으면 기폭됩니다. 보병의 경우 폭발에 휘말리면 분대 당 최대 2명까지 즉사시킬 수 있고, 차량은 피해와 함께 엔진에 손상을 입으며, 수리받을 때까지 최고속도에 60%, 선회속도에 40% 페널티를 받습니다. 그래서, 전차의 기동력을 떨어트려 도망을 못치게 만든 후 대전차 무기로 마무리를 짓는 패턴이 쓸만합니다.

습격분대의 지뢰 매설 스킬은 다른 지뢰와 차별화되는 특성이 있는데, 분대원 수에 상관없이 고정된 8초의 매설시간이 필요합니다. 처음 4초는 야삽으로 땅을 파며, 그 다음 4초는 매설동작으로 매설하는 것이 특징... 쓸데없는데 정성들임. 매설시간이 분대원의 수에 영향받지 않으므로, 1명만 남은 습격분대로도 빠르게 지뢰를 매설하고 튈 수 있습니다.

지뢰 중에선 특이하게도 25초의 재사용시간이 있습니다. 매설에 8초가 걸리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17초입니다.

 

Tip. 지뢰를 완전히 매설하기 전에 취소시키면 자원을 되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3. 운용

습격분대(=습격토미)는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새롭게 추가된 신유닛입니다.

 

일반토미는 장거리 특화, 강습토미가 근거리 특화라면, 습격분대는 중거리 특화 유닛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이 사용하는 리엔필드는 근중거리 명중률이 매우 좋고 이동사격 보정이 괜찮은 대신, 원거리 보정이 매우 나빠서 목표와 거리를 좁혀야 제 성능이 나옵니다. 하지만, 기관단총만큼 화력이 향상되진 않으므로, 중거리 정도의 거리만 유지해도 충분한 편... 즉, 미국의 소총병이나 소련의 형벌부대 포지션이라 볼 수 있는데, 상대가 원거리에 강한 무기를 사용한다면 거리를 좁혀서 교전하고, 근거리에 강한 무기를 사용한다면 거리를 벌려서 교전하는 식으로, 자신이 유리한 거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습격분대와 일반 토미의 가장 큰 차이점은, 5인 업그레이드 필요없이 처음부터 5인 분대로 등장하는 것과, 비엄폐 페널티가 없다는 점입니다. 엄폐물에 연연하지 않아도 화력이 유지되므로 기동전을 벌이기 좋고, 처음부터 5인 분대로 소환되므로 5인 업을 늦춰도 무방합니다. 또, 거점의 중립화와 점령속도가 대단히 빨라서, 상대의 거점 먹고 튀기도 좋습니다. 그래서 습격분대를 운영할 땐, 적극적으로 상대의 목줄거점을 끊어서, 상대가 자원을 제대로 먹지 못하게 방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거점 먹으로 갔는데 적 전투병과 마주칠 경우 승리를 장담하기 어려우니, 적이 없는 위치에 몰래 잠입해서 거점만 끊고 튀는 식으로 괴롭히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지뢰까지 매설해주면 금상첨화...

 

전투에서는 낮은 피격율 보너스를 보완하기 위해 엄폐물을 끼고 교전하는 것이 좋은데, 상황을 보고 거리를 좁혀서, 리엔필드와 빅커스의 화력을 끌어올리거나, 소이 수류탄으로 적의 엄폐를 벗겨내면 좋습니다. 아쉽게도 파편 수류탄 계열의 스킬이 없어서, 거리를 좁혀도 돌파력이 그리 좋지 않지만, 수류탄 업글을 안해도 되므로 약간이나마 자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습격분대를 다수 운용한다면, 수류탄업과 5인업을 건너뛰고 티어를 올려도 무방한 편... 망치와 모루의 경우, 둘 다 시너지가 없어서 아무거나 선택해도 됩니다. 가몬 수류탄이라도 좀...

 

추가무장의 경우, 피앗보다는 빅커스와 브렌 중에서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고유 무장인 빅커스는 탄약이 많이 필요하지만, 근중거리 화력이 괜찮아서, 돌격하거나 적의 접근을 저지할 때 유용합니다. 다만, 이동사격 명중보정이 매우 나쁘기 때문에, 움직이는 중에는 화력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편... 그래도, 정지상태에서 사격하면 연사시간이 길어서 화력이 괜찮은 편이고, 소이 수류탄 투척거리까지 접근하면 브렌보다 빠르게 적을 녹여버릴 수도 있어서, 제한적으로 돌격병처럼 운용할 수는 있습니다.

 

브렌은 1정씩 장착이 가능한데다 비용도 저렴하고, 중원거리 교전에선 빅커스보다 나아서, 무난하게 사용하기 좋습니다. 일반 토미와 다르게 비엄폐 페널티가 없어서, 어떤 지형이든 100%의 화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 강점... 참호에 넣는 것도 괜찮은데, 일반 토미를 참호에 넣으면 비엄폐 페널티가 적용되어서(피격 보너스만 적용) 화력이 감소하지만, 습격분대는 참호에서도 브렌의 화력을 100% 발휘할 수 있습니다. 참호를 적에게 빼앗겨도 소이 수류탄으로 쉽게 쫓아낼 수 있어서, 방어전을 펼칠 때 참호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정작, 습격토미로 참호를 지을 수가 없....

 

습격분대는 매우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일반토미와 인구와 충원비가 같은데도, 전투력이 비교도 안될 정도로 나쁘다는 점입니다. 처음 소환하면 5명이나 나오므로 든든해 보이지만, 피격율 보너스가 나쁘고 리엔필드의 화력이 저열해서 교환비가 매우 나쁘게 나옵니다. 그래서, 최대한 빨리 무기고를 해금해서 무장을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추축의 척탄병이나 국민척탄병은 60탄약이 모이는 시점부터 무장을 시작하므로, 습격분대의 무장 타이밍이 추축 보병보다 늦습니다. 이 약한 타이밍에 풀무장한 추축보병들과 힘싸움을 벌이면, 습격분대들이 순식간에 갈려나가면서 폭망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안전하게 운용하려면 추가무장이 없어도 전투력이 보장되는 일반 토미나 강습장교를 조합해주는 것이 좋고, 취약한 타이밍에는 빅커스 중기관총이나 유니버설 캐리어로 지원해 줘야 적은 피해로 막을 수 있습니다. 습격분대를 너무 많이 소환하면 전부 무장시키기 힘들어, 교환비가 나빠지므로, 왕창 소환해서 인해전술을 펼치기 보단, 탄약을 빨리 모아서 소수의 습격분대를 완전 무장시켜 주는 식으로, 질적 향상을 노리는 편 낫습니다. 추가무장 안하고 리엔필드만 들고 싸우는 습격분대는, 무장 안한 척탄병 이상으로 가성비가 구리다는 점을 명심합시다... 인력 블랙홀

 

습격분대를 소환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술지원 연대 - 습격분대 + 지휘차량 + 크로커다일 조합이 가능

 

원래, 전술지원 지휘관은 잔해수거 공병을 쓸 수 있는 지휘관이었는데, 패치로 잔해수거 공병이 빠지고 습격분대로 대체되었습니다. 이 지휘관은 지휘차량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습격분대의 약한 전투력을 보완하기 위해, 지휘차량 버프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휘차량 때문에 구리게 만든게 아닐까...

 

리-엔필드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명중률 기본 90%/72.5%/52.5%
3벳 117%/94.3%/68.3%
기본 108%/87%/63%
3벳 140.4%/113.1%/81.9%
쿨다운 기본 0.375~0.6
2벳 0.3~0.48
기본 0.3~0.48
2벳 0.24~0.38
재장전 2 1.6

 

빅커스 K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명중률 기본 67.5%/54.5%/37.5%
3벳 87.8%/70.9/48.9%
기본 81%/65.4%/45%
3벳 105.3%/85%/58.5%
쿨다운 기본 1.5~2
2벳 1.2~1.6
기본 1.2~1.6
2벳 1~1.3
재장전 5 4

 

브렌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명중률 기본 57.5%/41.44%/39.1%
3벳 74.8%/53.9%/50.8%
기본 69%/49.7%/46.9%
3벳 89.7%/64.6%/61%
쿨다운 기본 1.5~2
2벳 1.2~1.6
기본 1.2~1.6
2벳 1~1.3
재장전 6.5 5.2

 

피앗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명중률 기본 6.3%/4.217%/2.8%
3벳 8.2%/5.5%/3.6%
기본 7.6%/5.1%/3.4%
3벳 9.8%/6.6%/4.4%
재장전 5.75 4.6

 

3벳 + 풀무장 + 지휘차량 버프 기준으로, 그동안의 수모를 씻을만한 전투력을 보여주므로, 어느정도 대기만성형으로 키우면 밥값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엄폐 기준으로 일반 토미보다 피격 보너스와 추가 무장의 화력이 높아지므로, 적극적으로 기동전을 펼치기 좋아집니다.

 

문제는 전술지원 지휘관이 탄약을 미친듯이 소모하는 지휘관이라서, 습격분대의 포텐셜을 제대로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어떻게든 무장을 들려주더라도, 지휘차량 배정, 중화기 공수, 전진기지 오프맵 스킬들을 쓰다보면, 습격분대의 스킬 하나 쓰기가 빠듯하고, 5인 업그레이드를 건너뛰더라도 지휘관에게 수리보조 스킬이 없어서, 공병 때문에 5인 업을 해야 됩니다. 그래서, 지휘차량을 제외하면 지휘관과의 궁합이 애매해서, 차라리 탄약이 남아돌거나 수리보조 스킬이 있는 지휘관에 배정되었으면 더 나았을 듯 합니다.

 

습격분대는 기동전과 중거리 전투에 특화된 토미로 설계되었지만, 밸런스가 무너질까봐 조심스럽게 만들다가, 너무 많은 제약을 받게 된 것 같습니다. 근중거리 특화 유닛이지만 빅커스 K는 이동사격 보정이 처참하고 브렌은 이동사격이 불가능해서, 돌격 중엔 화력이 나오질 않습니다. 접근하더라도 살상력이 높은 수류탄이 없어서 돌파력이 떨어지고, 전력질주는 비싼데도 지속시간이 짧아서 가성비가 나쁩니다. 지뢰는 왕립공병으로 심어도 충분한데다, 지휘관 특성 상 탄약이 여유있지 않아서 자주 쓰기 힘듭니다. 게임 내내 공세를 펼칠 수 있는 강습토미와 다르게, 방어전을 자주 치뤄야 하는데도, 샌드백이나 참호같은 방어시설 건설이 불가능합니다. 강습토미조차 지을 수 있는데 왜...

 

전투력이 낮더라도, 시야가 넓거나, 위장하거나, 연막이라도 치거나, 자가치유를 하거나, 포격이라도 호출하는 식의 유틸성이라도 있으면 모르겠는데, 그런 유틸성조차 없습니다. 어떻게든 풀무장시키고 3벳까지 꾸역꾸역 키우면 밥값을 하지만, 기본무장인 리엔필드의 화력이 처참해서 성장속도도 느립니다. 거점 테러가 그나마 남아있는 장점이지만, 가몬 수류탄이나 연막 수류탄이 없어서, 상대가 벙커나 자원저장소, 중기관총 등으로 거점을 지키면, 테러하기도 힘들어집니다. 이 쯤이면, 유닛 설계 자체에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 싶을 정도...

 

굳이 습격분대를 써먹으려면, 다수의 토미에 약간의 습격분대를 섞어서 변수만 살짝 만드는 정도로 만족합시다. 게임이 너무 쉬워서 재미없으면 주력보병으로 써 먹어 봅시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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