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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영국군]

[공략/영국] COH2 : 보포스 40mm 기관포 진지 (Bofors QF 40mm Emplacement)

by 구호기사 2022. 1. 24.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보포스 40mm 기관포 진지  보포스 퀵파이어링 40mm 엠플레이스먼트
(Bofors QF 40mm Emplacement)
등급
1티어 소대지휘소 (Platoon Command Post)
보포스 생산해금 필요 (Requisition Bofors Emplacement)
분류 건물 영국진지 (Commonwealth Emplacement)
방어시설 (Defence Building)
전술구조물 (Tactical Structure)
중화기 (Team Weapon)
보포스 (Brits Bofors)
비용 280 인력 30 연료  
인구 6  
기본무기 보포스 40mm 속사포  Bofors QF 40mm Cannon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보병배치
보병배치 보너스
제압포격
구조물 보강
 1분대의 보병 배치 가능
 Garrison Bonus (패시브)
 Suppressive Barrage (무료) 보병배치 필요
 Brace Structure (무료)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2000)
Vet ☆☆ (4000)
Vet ☆☆☆ (8000)
선회속도 +50%, 총구선회 +50%
시야 +20%
체력 +50%
성능 - 진지 주포 긴 사거리 (45)
- 건물 기본시야 (35) 2벳 (42)
- 건물 긴 은신탐지 (15)
- 보포스 기본체력 (1000)  3벳 (1500)
- 진지 기본장갑 (5)
- 0벳 피격율 40배 페널티
- 1벳 피격율 40배 페널티, 선회 +50%, 총구선회 +50% 보너스
- 3벳 피격율 40배 페널티, 선회 +50%, 총구선회 +50%, 체력 +50% 보너스
특이사항
왕립공병, 잔해수거 공병으로 건설
본진구역엔 건설불가
건설 중에는 장갑 0
건설 중에는 받는피해 2배
수동 재장전 가능
대공모드 가능
화염공격에 피격시 10% 확률로 50점 추가피해
화염공격에 피격시 8초동안 시야 절반 페널티

 

보포스 진지를 건설하기 위해선 소대 지휘소에서 보포스 건설을 해금해야 합니다.

75 인력 15 연료의 자원과 30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보포스 진지 (Bofors Emplcement)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기본 1000
3벳 1500
기본 5
건설중 0
40배 1인 기본 90초

 

보포스 진지는 영국의 왕립공병이나 잔해수거 공병으로 건설하는 건물입니다.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토미로 건설할 수도 있습니다. 건설시간은 분대인원에 비례하므로, 5인업을 하거나 2분대를 투입하면 더 빨리 건설할 수 있지만, 투입 인원 8명까지만 건설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리고, 왕립공병의 벳 보너스와 중장비 업글의 건설속도 보너스도 적용됩니다.

건물 취급이라 이동이 불가능하고, 제압류의 공격에 면역이며, 저격이나 폭발에 운용병이 먼저 사망하는 경우도 없습니다. 그리고, 피해를 입으면 공병으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특정 지휘관은 토미나 장교로도 수리 가능) 보포스는 진지들 중에서 체력이 가장 높지만, 장갑은 다른 진지와 같아서 소화기에도 피해를 잘 입으니 주의... 대부분의 대전차포나 전차주포(피해 160)에는 7발까지 버틸 수 있는데, 피격율 페널티가 커서 시야 확보한 상황에서 대부분의 대전차무기가 확정명중 되니 주의합시다. 3벳을 달성하면 체력 보너스를 받아서, 대전차포에 10발까지 버틸 수 있습니다. 상대가 비행기 조공 안해주면 3벳 찍는게 거의 불가능하니 없다 칩시다.

영국 진지는 화염무기에 특히 취약한데, 화염공격을 당하면 10% 확률로 50점의 추가피해를 입고, 8초동안 시야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그래서, 불장판을 깔아서 지속적인 도트 피해를 입히는 소이탄 계열 공격에 대단히 취약하니 주의...

보포스는 기본 시야가 평범하지만, 2벳에 시야가 확장됩니다. 그래도 시야보다 사거리가 살짝 길므로, 정찰유닛이나 보병배치 보너스를 활용합시다. 특이하게도 은신탐지 거리가 일반 유닛보다도 약간 긴 데, 상대가 보포스 사거리 15 이내로 은신유닛을 보낼 일이 없기 때문에, 있으나마나 한 특성...

영국 진지는 벙커나 집결지와 달리, 본진구역에는 건설할 수 없습니다. 보포스를 본진에 지으면 트롤이니깐 트롤링 방지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관통확률은 2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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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월 패치에서 운용병이 죽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보포스 40mm 기관포 (Bofors QF 40mm Autocanno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기본 30
도탄 0
기본 77.5%/46%/36% 0~45 0/22.5/45 30/25/2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연사력 연사시간 쿨다운
0.25
~0.375
0.125 400% 2 3~3.5 0.375

 

재장전
탄창
격추확률 포탑회전
1 2 15% 기본 80
2벳 12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1.5 1.5/1.5/1.5 15
(보정없음)
100%
(보정없음)
5.15 (안개 6.4)

 

제압력 제압
범위
범위
제압력
명중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기본 0.0015
보병 0.15
15 100% 50%/25% 100%/10%

 

보포스 40mm 기관포는 스웨덴에서 1930년에 개발한 대공포로, 많은 국가에서 라이센스로 사용한 무기입니다.

초기에 개발된 60구경장 버전은 40x311mm 탄환을 분당 120발 발사할 수 있었는데, 성능이 준수하여 미국에서도 생산하였습니다. (참고로, 미국이 생산한 것은 M1 40mm 포라고 부릅니다.) 신뢰도가 높아, 여러가지 개선을 거쳐 대공포, 함포, 장갑차 주포 등으로 지금까지 쓰이고 있습니다. 노인학대

초기버전에선 기관포를 빠르게 연사하여 목표를 핀포인트로 맞춰서 잡는 방식이었지만, 리뉴얼되면서 연사력이 느린 대신, 넓은 폭발을 일으키는 무기가 되었습니다. AOE 보정과 피해보정이 100%라서, 범위 내에 있으면 무조건 최대 피해가 들어간다는게 강점... 보병과 차량에 매우 효과적인데, 다수의 보병을 제압시킬 수 있고, 차량이나 경전차는 직격으로 쉽게 파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통력이 높은 편이 아니라서, 전차 상대로는 그리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이동이 불가능한 대신 360도 전 방향을 커버할 수 있지만, 비 전투시에는 포신을 전방으로 리셋하게 됩니다. 그래서, 보포스를 건설할 때, 마우스 드래그로 적절한 방향을 잡아주는게 중요...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포신 돌리는 속도가 크게 향상되지만, 요구 경험치가 높아서 보기 어렵습니다.

 

Tip. 보포스의 사거리는 45라서, 대전차포는 물론, 푸마나 스터그G형보다도 약간 짧습니다. 그래서, 호위병력이 없으면 해당 유닛에게 쉽게 털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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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패치에서 피해량이 40에서 30으로 줄어들고, 원거리 명중률이 절반 가까이 너프당했습니다. 너프당한게 36%니, 초기버전에선 얼마나 정신나간 명중률이었는지 설명이 필요없을듯... 

 

2017. 4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06에서 0.0006으로 줄어든 대신, 보병에 대한 제압보정 100배가 붙었습니다. (탄환이 보병에게 명중할 경우엔 보정 100배가 붙어서 0.06 제압력이 적용되고, 탄환이 근처에 떨어지거나 차량 상대로 사격되면 0.0006으로 적용되는듯 합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완전히 리뉴얼 되었습니다. 연사력이 4에서 2로 반타작 난 대신, 폭발범위가 1에서 1.5로 크게 넓어졌고, 재장전시간이 1.5~2에서 1로, 탄창이 1에서 2로 늘어났습니다. 또, 연사력이 느려진만큼 제압력도 0.0006에서 0.0015로 2배이상 늘어났고, 범위 제압력도 80%에서 100%로 늘어났으며, 일반제압에 걸린 보병에 대한 제압력보정도 50%에서 100%로 늘어났습니다.

 

2019. 10월 패치에서 포탑회전 속도가 60에서 8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무장 -

고급 요새화 (Improved Fortification)  100 인력  10 연료  3 CP

 

보포스 진지 기본 고급 요새화
체력 기본 1000
3벳 1500
기본 1200
3벳 1800
장갑 5 15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보포스 기관포 진지는 고급 요새화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업글해도 외형적인 변경은 없고, 부대 아이콘에 벽돌 표시만 생깁니다... 일해라 렐릭

업그레이드를 완료하면 체력이 20% 증가하고 장갑이 10 추가됩니다. 장갑 보너스 덕분에 소화기에 매우 잘 버티게 되고, 체력이 늘어나 맷집도 눈에 띄게 향상됩니다. 보포스는 진지들 중에서 체력이 가장 높아서, 최전선에 짓는 경우가 많으므로, 버티는데 꽤 도움이 되는 업그레이드... 다만, 업글할 때 연료가 필요하므로, 남발하면 티어 업이 느려질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관통확률은 6.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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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4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아, 체력보너스가 30%에서 20%로 감소하고, 장갑보너스도 40에서 1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소화기에 다시 데미지를 잘 입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고급 요새화에 들어가는 비용이 75탄약에서 100인력 10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보포스 진지에 1분대의 보병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배치된 보병은 건물에 들어간 것과 흡사하게 엄폐 효과를 받게 되며, 인접한 적에게 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토미를 배치하면 엄폐전투 보너스를 받을 수 있고, 진지는 보병배치 보너스(Garrison Bonus)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초기버전에선 빅커스나 라케텐도 배치할 수 있었지만, 패치로 막혀서 오직 보병만 배치할 수 있습니다.

보포스는 최전방에 짓는 경우가 많으므로, 적의 공세가 시작될 때, 급하게 들어가서 버티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방형이라서 포격을 받으면 내부 보병들이 큰 피해를 받을 수 있으니, 소화기나 직사무기를 피할때만 안으로 들어갑시다.

 

Tip. 보병이 배치되거나 나올땐 진지에 설치된 문을 이용하므로, 건설할때 문의 위치에 주의합시다. 보포스는 문이 세 방향으로 나 있습니다.

 

 

보병배치 보너스 (Garrison Bonus)   패시브

 

보포스 진지 기본 보병배치 보너스
시야 기본 35
2벳 42
기본 60
2벳 67

 

보포스 진지에 보병을 배치하면 보병배치 보너스를 받게 되어서, 시야가 +25 확장 됩니다. 그리고, 제압포격 (Suppressive Barrage) 이라는 특수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야가 대전차포 사거리 급으로 확장되기 때문에, 최전선에 지은 경우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안그래도 인구 빡빡한 영국이 보병 1분대를 놀려두는 건 아깝기 때문에, 인구가 적게 드는 의무병 분대를 배치하거나, 분대원이 1명만 남아서 전멸 직전인 (충원할 계획이 없는) 분대를 배치하는 식으로 활용하는게 무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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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전진 집결지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제압포격 (Suppressive Barrage)   무료   보병배치 필요

 

피해량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기본 30
도탄 0
40~80 -1/-1/-1 70/50/4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연사력 연사시간 쿨다운
0.125 0.125 300% 2 4.5~6 6

 

재장전
탄창
사격딜레이 포탑회전
0 0 사격전 0
사격후 1
기본 80
2벳 12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3 0.25/1.25/2.5 15/12.5/10 100%/50%/20% 기본 15.5 (안개 19.4)
실제 19.4 (안개 24.3)

 

제압력 제압
범위
범위
제압력
명중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0.2 15 100% 50%/25% 50%/10%

 

보포스가 보병배치 보너스를 받을 경우, 제압포격 스킬이 해금됩니다.

제압포격은 사거리 80 이내의 목표지점에 높은 각도로 발사하여 포격하는 스킬입니다. 여러 발의 기관포가 고각으로 발사된 뒤, 순차적으로 착탄하는데, 대략 30발 내외를 사격하게 됩니다.  (연사시간이 랜덤이라 발사 횟수도 랜덤)

직사사격보다 폭발범위가 넓어지는 대신 AOE 보정은 전체적으로 나빠집니다. 거기다 포격을 사용할 때 산탄도에 25%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실질 산탄도가 엄청 넓어서, 작은 목표는 맞추기가 어려운 편...  피해량이 낮고 AOE 보정도 좋지 않아서, 살상력은 기대하기 힘듭니다. 대신, 제압력이 높고 제압범위도 넓어서, 다수의 보병들을 제압하긴 좋으므로, 직사사격이 닿지 않는 위치에 지원사격을 하거나, 거점을 점령하는 적 보병을 방해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80초인데 포격이 30초 정도 지속되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50초 정도입니다.

 

Tip. 포격 중에 안에 배치한 보병을 밖으로 빼면, 포격이 취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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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패치에서 폭발범위가 5에서 3으로 줄어들었고, 제압력도 0.3에서 0.2로 감소하였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포격 중에 보병을 밖으로 빼면, 포격이 취소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구조물 보강 (Brace Structure)   무료

 

보포스 진지 기본 구조물 보강
장갑 기본 5
고급요새화 15
기본 10
고급요새화 20
체력 기본 1000
3벳 1500
고급요새화 1200
3벳 고급요새화 1800
기본 4000
3벳 6000
고급요새화 4800
3벳 고급요새화 7200

 

구조물 보강을 사용하면, 보포스 진지는 20초동안 방어태세로 전환하여 장갑을 5 늘리고, 체력을 4배로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발동 중에는 공격이나 스킬 사용이 불가능하며, 발동 중엔 취소시킬 수 없습니다. 지속시간이 끝나면 늘어난 체력은 남은 비율에 따라서 감쇄됩니다. 예를들어, 체력 1000일때 구조물 보강을 사용하면 체력이 4배가 되어서 4000이 되는데, 2000의 피해를 받아서 남은 체력이 50%가 되었다면, 구조물 보강이 끝난 순간 체력이 500이 됩니다.

초기버전에선 체력이 증가하는게 아니라 받는피해를 줄였는데, 구조물 보강을 쓰고 수리하면서 버티는게 너무 끈질기자, 체력 보너스로 바뀌었습니다. 이것 때문에 수리로 회복되는 양은 정상적으로 올라가지만, 지속시간이 끝나면 보너스 체력이 사라지므로, 수리효율이 대폭 줄어든다고 보면 됩니다. 진지충 말살 패치

일반적으로 도저히 피할 수 없는 포격이 떨어지기 시작할 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상대가 탄약을 소모해서 오프맵 포격을 썼을 때 구조물보강으로 버텨내면 자원이득을 볼 수 있고, 워킹슈투카나 판저베르퍼같이 단시간에 포격을 투사하는 포병 상대로도 효율적으로 버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시간 포격하는 곡사포 상대로는, 구조물 보강의 지속시간이 포격보다 먼저 끝나기 때문에 이것만으론 막을 수가 없습니다.

재사용시간은 75초인데 지속시간이 2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55초입니다.

 

Tip. 구조물 보강 중에는,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관통확률이 10% 이며, 고급요새화 업글을 했다면 5%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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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지속시간이 30초에서 20초로 줄어들고, 지속시간 중엔 수리속도가 75%만 적용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21. 잠수함 패치로 구조물 보강의 받는피해 감소 보너스가 체력 4배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대신 수리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보포스 진지는 베테런시 스킬이 없습니다.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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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가수리 (Stand Fast)   40 탄약   2 CP

 

2018. 5월 패치에서 삭제되었습니다.

 

 

3. 운용

보포스 40mm 기관포 진지는 공병으로 건설할 수 있는 방어진지로,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며 토미로 건설할 수도 있습니다.

 

보포스 진지는 40mm 기관포를 연사하여 가까운 적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고, 비행기를 격추시킬 수도 있습니다. (다른 대공유닛처럼 대공사격을 할땐 사거리가 대폭 확장됩니다.) 40mm 기관포는 보병과 차량 상대로 효과적인데, 보병은 제압 후 살상할 수 있고, 차량이나 경전차는 어렵지 않게 파괴할 수 있습니다. 중화기가 아닌 건물 취급이라서 소화기나 수류탄에는 피해를 잘 입지 않기 때문에, 상대 입장에선 대전차무기, 폭발무기, 화염무기를 동원해야 보포스를 부술 수 있는데, 다른 진지들보다 체력이 높고, 접근하는 유닛을 자력으로 견제할 수 있어서, 진지들 중에서 버티는 능력이 가장 우수합니다. 이 때문에 탱킹 용도로도 많이 사용되며, 보포스가 자력으로 상대하기 힘든 전차나 사거리가 긴 유닛 대한 대비만 해 두면, 오랜시간 방어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보포스는 영국 진지들 중에서 체력이 가장 높은 대신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다른 진지들보다 약간 앞에 짓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최전선에 지은 경우엔 보병을 넣어두는 것도 괜찮은데, 시야가 대폭 확장되어, 상대가 오는지 미리 파악 할 수 있어, 공세에 대응하기 한결 편해집니다. 게릴라 차단과 대공방어용으로 후방에 짓는 것도 나쁘지 않은데, 인구요구치가 패치로 많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자원만 충분하면 빅커스 중기관총을 배치하는 것보다 효율적으로 방어할 수 있습니다. 이 땐, 보포스의 사거리를 고려하여 중요거점 두세개를 커버할 수 있는 위치에 지어두면, 보포스 외의 유닛들은 다른 곳에 집중시킬 수 있어서, 병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보포스는 살상용이라기 보단, 접근거부용으로 사용됩니다. 상대가 제정신이면 보포스에 유닛을 꼴아박지 않기 때문 초반에 보포스 진지를 철거하려면 박격포나 대전차포를 동원해야 하는데, 둘 다 움직임이 굼뜨고 포격에 취약하므로, 적절한 호위병력을 동원하거나 박격진지를 병용하면 쫓아내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또, 전차로 공격을 오면, 구조물 보강으로 버티는 동안 6파운더나 피앗보병으로 지원 오는 식으로 대응할 수 있어서, 적절한 호위병력만 있으면 오랜시간 적의 공세에 버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간을 끌면서 유리한 상황을 유지하는 것이, 보포스 진지의 기본적인 운용법... 반대로, 불리한 상황에서는 지어봤자 지키기도 어렵고 이득도 못 보는데다, 역습을 해야 할 때 잉여가 되므로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즉, 보포스는 전황이 대등하거나 어느정도 유리할 때 짓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뉴비 특 : 본진 앞까지 밀린 뒤에 본진앞에 보포스 지음

 

보포스는 중대 지휘소를 해금한 뒤, 생산해금 후 건설할 수 있는데, 칼타이밍에 지으면 AEC보다도 빨리 지을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상대 목줄거점을 찌른 뒤에 보포스로 봉쇄하여, 자원격차를 극단적으로 벌리는 날빌도 가능... 하지만, 날빌 특성 상 허무하게 막히면 큰 손해를 보게 되므로, 안정적으로 써먹으려면 유동병력을 어느정도 준비한 뒤에 보포스를 짓는 편이 낫습니다. 특히 패치로 AEC와 보포스를 같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므로, AEC를 먼저 생산하여 상대 차량과 경전차를 밀어내고 점령전에서 이득을 본 뒤, 보포스로 점령한 거점을 보호하는 식으로 사용하는 것도 괜찮아졌습니다. 이 경우 전차 타이밍이 많이 늦어지지만, 거점 이득을 많이 본 상황이라면 금방 복구가 되고, AEC와 보포스, 6파운더가 조합되면, 4호전차 1대 정도는 충분히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포스 최악의 카운터 유닛은 장거리에서 소이탄을 날리는 자주박격포와 보병포입니다. (둘 다 지휘관 한정) 영국진지는 화염피해를 받으면 확률적으로 추가피해를 받으므로, 소이탄이 떨어져서 불장판이 깔리면 순식간에 체력이 거덜납니다. 불장판 때문에 수리하기 힘들어지는 것은 덤... 곡사포도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 구조물 보강 지속시간보다 곡사포 포격시간이 더 길기 때문에 유효타를 맞을 수 밖에 없고, 포격 횟수가 많아서 수리 타이밍을 잡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상대가 해당 유닛을 쓰는 것 같으면 제거하기 전까진 진지를 추가로 건설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그나마 워킹슈투카나 판저베르퍼같이 단시간에 포격을 쏟아붇는 포병은, 구조물 보강으로 버틸 만 하다는게 위안점...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특수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강화진지 연대 - 보포스 진지가 고급 요새화 업글 가능

 

강화진지 지휘관을 선택하면, 보포스 진지에 고급 요새화 업글을 하여 체력과 장갑을 늘릴 수 있습니다. 스펙이 오르므로 무조건 하는게 좋아 보이지만, 연료가 들기 때문에, 티어 업과 전차 타이밍이 늦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상황을 보고 여유가 있을 때 업글하는게 좋은 편...  강화진지 지휘관을 선택하면 공병이 없어도 토미가 진지를 건설하거나 수리할 수 있고, 집결지를 향상된 집결지로 업글하여 수리공병을 배치할 수도 있으므로, 보포스를 활용하기 편합니다. 또, 보포스에게 위협이 되는 곡사포는 시야만 확보하면 지휘관의 포격스킬로 제거할 수 있는 것도 강점입니다. 하지만, 보포스 업글과 집결지 업글까지 하면 막대한 자원이  한 곳에 묶이는 터라, 포격에 대단히 취약해지므로, 상대 조합을 보지않고 무조건적으로 진지와 집결지를 짓는 것은 그리 추천하지 않습니다.

 

보포스 진지는 영국 진지 중에서 사거리가 가장 짧기 때문에, 사거리를 벗어난 지역에는 도움을 주기 어렵습니다. 보병을 배치하면 떨어진 거리에도 제압포격으로 지원할 수 있지만, 인구가 빡빡한 영국 입장에서 보병 1분대를 지속적으로 놀려두긴 힘들기 때문... 거기다 상대의 대전차포나 박격포에게서 보호하려면 박격진지가 필요하고, 전차에게서 보호하려면 6파운더가 필요하므로, 보포스 하나를 지키기 위해서 묶이는 병력이 너무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설령 잘 보호하더라도 우회루트가 많은 맵에선 무시하고 우회하면 그만이고, 카운터 유닛이 나오면 지키기 힘드므로, 유동병력 없이 진지만 도배하는 것은 절대로 하지 맙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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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패치에서 구조물 강화의 재사용시간을 늘려 연속으로 사용하는게 불가능해졌고, 진지에 빅커스 중기관총과 라케텐베르퍼를 배치하는 것도 불가능해졌습니다. 추가로, 보포스 기관포의 피해량이 40에서 30으로 감소하였고, 중장거리 명중률이 절반 정도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워낙 사기적이었던터라 (피격율 보너스 받는 퇴각 보병을 전부 맞춰서 죽여버릴 정도...) 적당한 성능으로 너프되었다고 볼 수 있는듯... 구조물 보강 너프 때문에, 적이 빠른 타이밍에 박격포나 보병포를 운영하면 버티기 힘들어졌으므로, 무조건 보포스부터 짓는 빌드는 지양합시다.


2015. 10월 패치에서 건물안의 보병에 대해 비정상적으로 큰 데미지를 주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운용병이 죽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노획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제압포격이 너프당했습니다. 폭발범위가 줄어들어 살상력이 눈에 띄게 감소하였고, 제압력도 감소하여 완전제압이 되는 시간도 느려졌습니다. 이제, 보포스 단독으로 대전차포나 박격포를 견제하는데는 한계가 있으니, 다른 유닛의 보조로 약점을 보완해줍시다.

2017. 4월 패치에서 모든 영국진지를 본진구역에 짓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전진 집결지 보너스가 삭제되었고, 지휘차량 버프가 진지에 적용되지 않도록 너프되었습니다. 또, 구조물 보강 지속시간이 20초로 줄어들었고, 왕립공병 연대의 자가수리 스킬이 전역스킬에서 개별스킬로 변해, 진지별로 따로 써줘야 합니다. 진지충 다 죽어욧!
그리고, 버그인지 대공사격이 망했습니다... 비행기가 뜨면 쏘긴 하는데 격추하는 꼴을 못 본듯....

 

2019. 9월 패치에서 보포스의 주포가 크게 리뉴얼 되었습니다. 덤으로, 대공버그가 수정되어, 비행기를 격추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코드몇줄 추가하는데 2년이라니...

1. 연사력 4에서 2로 감소
2. 관통력 40/25/20에서 30/25/20으로 감소
3. 폭발범위 1에서 1.5로 증가
4. 재장전시간 1.5~2에서 1로 단축
5. 탄창갯수 1에서 2로 증가
6. 제압력 0.0006에서 0.0015로 증가
7. 범위제압력 80%에서 100%로 증가
8. 일반제압에 걸린 목표에 대한 제압력 보정 50%에서 100%로 증가
9. 대공 격추확률 15% 추가

요약하자면 예전에는 무시무시한 연사력으로 단시간에 화력을 투사하여 목표를 녹여버리는 스타일이었는데, 리뉴얼되면서 연사력이 대폭 느려진 대신, 폭발범위가 증가하고, 제압력과 제압보정도 크게 좋아져, 다수의 보병을 무력화하는 제압진지로 변경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보병 저지력은 더 좋아졌다고 볼 수 있지만, 연사력 떡너프로 차량이 도망치기전에 터트리기 힘들어졌고, 근거리 관통력 하향으로 전차 상대론 상당히 잉여해져서 손해가 큰 편... 다른건 몰라도 DPS 떡락에 대한 보상으로, 베테런시 요구경험치라도 줄여줘야 할 것 같습니다.


대신, 2년동안이나 방치된 대공버그가 고쳐져서, 드디어 비행기를 격추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격추확률은 15%로 괜찮은 편이지만, 연사력이 너프먹는 바람에 체감 격추능력은 오스트빈트나 센토어보다 낮은 편... 그래도, 눈뜨고 비행기에 헛손질했던 예전에 비하면 감지덕지입니다.


간접적인 변경점도 있는데, 강화진지 연대의 진지강화 비용이 70탄약에서 100인력 10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탄약이 널널해지면서 지휘관 스킬이나 무기장착을 하기 쉬워졌지만, 인력부담이 커지면서 고급집결지 짓기가 빡빡해졌다는게 단점... 또, 고급집결지의 수리 감지범위가 30에서 20으로 감소하여, 진지 유지가 더 힘들어졌습니다.
대신, 왕립공병이 안쓰는 진지를 해체하여 100인력을 되돌려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 너무 후방에 지으면 쓸모가 없어지는 보포스를 처리할때 유용합니다.

2019. 10월 패치에서 보포스 포신 선회속도가 60에서 80으로 증가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드디어, AEC와 보포스를 같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전엔 둘 중에 하나를 택일해야 했기 때문에, 조합이 강제되는 면이 있었지만, 지금은 같이 쓸 수 있으므로, AEC로 이득을 본 뒤, 보포스로 알박는 패턴도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인구가 10에서 8로 줄어들어서, 만성적인 인구압박이 조금이나마 줄어들었습니다.

추가로, 모든 대공유닛 공통 변경점으로, 수동 재장전과 대공사격 모드가 가능해졌습니다.

 

수동 재장전은 말 그대로 재장전을 강제로 해서, 남은 탄환을 리셋시키는 기능입니다. 비전투시에만 사용할 수 있고 재사용시간은 15초가 걸립니다. 보포스는 재장전시간이 1초로 짧은 편이라서, 딱히 안 써도 상관없습니다.

 

새로 생긴 대공 우선모드는 토글 스킬로, 켜 놓으면 지상유닛에 반응하지 않게 됩니다. 기존에 적 지상유닛과 항공기가 동시에 사거리 내에 들어오면 지상유닛을 우선해서 사격했는데, 대공모드를 켜서 항공기를 먼저 공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신, 잠수함 패치로 구조물보강은 떡너프를 맞았는데, 받는피해 감소가 체력 4배 보너스로 바뀌고 수리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체감 맷집은 비슷하지만, 체력이 늘어나기 때문에 패치 전보다 수리효율이 더욱 나빠졌습니다. 덤으로, 상대가 구조물보강을 쓴 진지를 공격할 때, 감소된 피해가 아니라 기본 피해가 그대로 들어가므로, 경험치를 온전히 다 먹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조물 보강을 쓴 진지를 마구 공격해도 별로 손해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덤으로, 제압포격 중에 보병을 빼버리면 포격이 취소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조금 불편해진 점...

 

2021. 9월 패치에서 생산해금 비용이 100인력 15연료에서 75인력 15연료로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보포스 진지의 인구요구치가 8에서 6으로 한번 더 줄어들었습니다.

인구감소가 특히 체감이 되는 상향인데, 영국은 인구 먹지않는 방어시설이 없어서, 중요 거점을 지키려면 유닛이나 진지를 배치해야 했습니다. 이 때문에 만성적인 인구압박에 시달렸는데, 보포스 진지의 인구가 엄청나게 줄어들면서, 이 단점이 많이 해소된 것... 보포스는 중기관총과 달리 360도 전방향을 커버할 수 있고, 생존력도 훨씬 뛰어나므로, 거점 여러 개를 방어할 수 있는 위치에 건설하면, 적은 인구로 효율적인 방어가 가능합니다. 또, 중기관총보다 인구가 적게 들게 되었으므로, 장기전에서 중기관총이 전멸했을 때, 중기관총을 새로 생산하는 대신 보포스를 짓는 것도 괜찮아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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