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9월 패치로 변경된 스킬셋
순서 꼬인거 보소...
Sd.Kfz. 221 정찰차량 (Sd.Kfz. 221 Scout Car) 220 인력 15 연료 0 CP sWS 보급 반궤도차량 필요
2018. 12월 패치로 추가된 유닛
이제 정예기갑 지휘관은 0티어 지휘본부에서 221 정찰차량을 생산할 수 있으며, 추가무장을 통해 223 지휘차량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d.Kfz. 221 정찰차량 포스팅(링크) 참조.
신호중계 (Signal Relay) 50 탄약 2 CP
20초동안 적 차량과 기갑유닛을 미니맵과 전술지도에 표시해줍니다.
2018. 12월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223 지휘차량의 기본 패시브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모든 차량은 15초동안 긴급수리를 사용하여,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고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부군 차량유닛의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2018. 12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50탄약에서 35탄약으로 줄어들고, 사용 중 탄약수급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전차 지휘관 (Panzer Commander) 30 탄약 5 CP
4호전차, 판터, 쾨니히스 티거는 상부기관총 대신 전차 지휘관을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대전차 고폭탄 (High Explosive Anti-Tank Shells) 45 탄약 7 CP
푸마, 야크트판저, 4호전차, 판터, 쾨니히스 티거는 20초동안 HEAT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유닛의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슈투룸티거 (Sturmtiger) 570 인력 165 연료 8 CP
전차배치 권한부여 업글한 중전차 본부가 있다면, 1대의 슈투룸티거를 즉시 소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슈투룸티거 포스팅(링크) 참조.
2018. 12월 패치에서 가격이 줄어들고, 성능이 크게 리뉴얼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소환 조건에 중전차 본부 + 전차배치 권한부여가 필요하도록 변경된 대신, 11CP에서 8CP로 줄어들었습니다.
- 운용 -
정예기갑 지휘관은 슈투룸티거를 쓸 수 있는, 전차전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엘리트 4호전차를 썼지만, 워낙 똥이라 리뉴얼로 슈투름티거를 소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슈티 외에도 전차전에 도움되는 스킬이 많아, 기갑유닛이 중심이 되는 장기전이나 팀전에서 강세를 보이는 지휘관입니다. 반대로, 보병전에는 도움되는 스킬이 부족한 편... 그래도, 리뉴얼되면서 221 정찰차량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초반에 221을 운영하면, 이득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초반에 이득을 봤다면, 221을 223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자원을 부스팅하는게 핵심입니다. 223의 자원부스팅 능력은 서부군 입장에서 굉장히 희소가치가 있는터라, 오래 살려두기만 해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기갑유닛을 충분히 확보하기 전까진 연료를 부스팅하는게 좋고, 기갑유닛이 충분히 모였다면 탄약을 부스팅하여 스킬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정예기갑 지휘관은 탄약이 필요한 스킬들이 많아, 탄약수급만 올려줘도 운영이 매우 유연해집니다.
이후 기갑전에서 두가지 전술 중 하나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슈티를 중점적으로 활용할 생각이라면 전선을 탄탄히 굳히는게 중요한데, 3티어 중전차 본부, 야크트판저, 은신 라케텐 등을 이용해, 상대가 난입하지 못하도록 방어선을 구축한 뒤, 슈투룸티거가 재장전할때마다 슬금슬금 가서 하나씩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상대에게 일방적인 손해를 강요할 수 있지만, 슈투룸티거가 리뉴얼되면서 대박을 내기 힘들어졌다는게 걸림돌... 거기다, 슈티와 야크트판저는 전차지휘관을 달 수 없고, 슈티와 킹타를 같이 소환할 수 없게 변경되어, 슈티 중심의 갉아먹는 운영은 전보다 덜 쓰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번째는 4호와 판터같이 기동력 있는 기갑유닛들을 중심으로 기동전을 벌이는 방법입니다. 예전엔 쓰기 힘들었지만, 지금은 223의 자원부스팅과 긴급수리, 전차지휘관, 합동포격의 상향으로 쓸만한 전술이 되었습니다. 이 경우 상대가 뭉쳐서 전차를 저지할려는 움직임이 보이면 슈티를 이용하여 대박을 노려볼 수 있고, 상대도 기동전을 벌인다면 킹타를 소환하여 묵직하게 돌파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방법을 쓰든 전차지휘관과 HEAT탄 덕에 전차전이 강하고, 중화기 방어선은 합동포격으로 철거할 수 있으며, 손상된 전차는 긴급수리로 금방 회복시킬 수 있어, 공세적으로 운영하기 좋습니다.
정예기갑 지휘관은 리뉴얼 전에는 다양한 스킬들이 있어도 활용하기 힘들었지만, 2018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스킬을 활용하기 매우 편해졌습니다. 거기다 223 지휘차량의 자원부스팅 능력으로 자원관리도 매우 유연해진건 덤... 하지만, 223 지휘차량을 자원부스팅 목적으로 스팸하는건 금물이며, 쾨니히스 티거와 슈투룸티거를 같이 소환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합시다. 1
게임유형 | 개인전 | 좋음 | - 221 정찰차량의 추가로 초반운영이 편해짐 - 전차전에 유용한 스킬이 많음 - 먼 곳의 아군을 지원하는 스킬이 없음 |
소규모 팀전 |
좋음 | ||
대규모 팀전 |
좋음 | ||
맵유형 | 개활지 | 좋음 | - 개활지에선 전차지휘관의 넓은 시야가 유용함 - 슈티가 중립건물을 한방에 무너트릴 수 있음 - 슈티의 로켓이 나무를 통과할 수 있음 |
시가전 | 좋음 | ||
숲지 | 좋음 |
||
자원관리 |
인력관리 | 보통 | - 223으로 탄약과 연료를 유동적으로 관리할 수 있음 - 223이 적의 공격에 파괴되면 자원관리가 어려워짐 |
탄약관리 | 유동적 | ||
연료관리 | 유동적 |
2017. 12월 패치에서 슈티가 여러가지 하향을 먹었는데, 특히 사거리가 짧아져 개활지에서 거의 못 써먹게 되었습니다. 개활지에서 정예기갑을 픽했다면 슈티를 포기하고, 전차 지휘관을 탑승시킨 기갑유닛 위주로 운영하는게 나을지도...
2018. 12월 패치로 정예기갑 지휘관이 크게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신호중계 스킬 삭제되고, 221 정찰차량 추가
2. 전차지휘관 등장 타이밍이 7CP에서 5CP로 감소
3. 전차지휘관 버프, 합동포격 가격 감소, 사거리 증가, 반응속도 향상
4. 슈투룸티거 리뉴얼 (가격 감소, 이동 재장전, 제압 추가, 폭발범위 증가, AOE 데미지 보정 감소 등)
5. 슈투룸티거와 쾨니히스 티거 중 하나만 소환가능
6. 긴급수리 가격감소, 체력회복량 상향
7. 긴급수리와 HEAT탄 쿨타임 독립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 꼼수지만, 슈투룸티거 재장전 중에 폭발무기 강제공격으로 승무원탈주를 일으킨 뒤, 쾨니히스 티거를 소환하고 비어있는 슈티에 탑승하면 둘 다 굴릴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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