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종심돌파 교리 (Breakthrough Doctrine)

by 구호기사 2018. 1. 30.
728x170

 

 

 

2019. 6월 패치로 바뀐 스킬셋

 

 

 

 

 

기갑경보병 소환 (Panzerfusiliers)  270 인력  0 CP

 

한 분대의 기갑경보병을 지휘본부(Command Headquarter)에서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기갑경보병 포스팅(링크) 참조.
2019. 6월 패치에서 소환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리뉴얼 되면서, 2CP에서 0CP로 바뀌었습니다.
 

 

 

 

종심돌파 전술 (Breakthrough Tactics)  35 탄약  0 CP

 

60초동안 모든 보병은 거점 중립화 속도가 3배 빨라집니다. 국방군 기동방어 지휘관의 반격전술은 '점령' 속도를 3배 빠르게 해주는데, 이 스킬은 '중립화' 속도만 3배 빠르게 해준다는게 차이점. 포위 지휘관에게 이 스킬이 있었으면 절하면서 썼을텐데...

거점을 빠르게 중립화 할 수 있으므로, 승리점수가 임박했을때 유용합니다. 방해하는 보병이 없으면 순식간에 승리거점을 중립화시킬 수 있어, 끈질기게 버티면서 역전기회를 노릴 수 있기 때문... 다만, 순수하게 거점을 먹는 용도로는 점령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반격전술보다 성능이 떨어집니다. (싸우다보면 중립거점으로 방치되는 경우가 있어서, 점령속도 빠른게 더 이득이기 때문) 이 때문인지, 재사용시간이 반격전술보다 빠른 편...

재사용시간은 90초이며, 지속시간을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모든 '보병'의 중립화 속도를 높이는 스킬이라, 퀴벨바겐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돌격장교 소환 (Sturm Offizier)  280 인력  2 CP

 

한 분대의 돌격장교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돌격장교 포스팅(링크) 참조.

 

2019. 9월 패치에서 돌격장교가 리뉴얼되면서, 등장 타이밍이 1CP에서 2CP로 바뀌었습니다.

 

 

 

 

강습포격 (Assault Artillery)  200 탄약  12 CP

 

105mm 곡사포 포격

데미지
 관통력
 AOE 관통력
발사횟수
산탄도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160
건물 120
1000
750/675/607.5 첫번째 20
두번째 10
첫번째 40
두번째 25
6 1.5/3/4.5
100%/35%/5%

 

초기버전에선 적이 점령한 거점에만 쓸 수 있는 포격이었지만, 패치로 바뀐 스킬...

시야가 확보된 곳에 포격을 지정하면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약 10초 후 범위 40 이내에 20번의 포격이, 범위 25 이내에 10번의 포격이 떨어집니다. (두 포격이 순서대로 떨어지는게 아니라, 독립적으로 동시에 발사됩니다) 포격은 0.5~0.75초 간격으로 떨어지며, 15초 후엔 범위 40 이내에 15발의 연막탄이 투하됩니다. 연막은 박격포 연막탄과 동일하며, 20초동안 시야를 차단해줍니다.

리뉴얼 전과 비교하면 엄청나게 좋아진 스킬로, 발사횟수도 28회에서 30회로 늘었고, 산탄도도 첫번째 포격과 두번째 포격이 분리되어 포격밀집도가 좋아졌습니다. (리뉴얼 전 범위는 35인데, 리뉴얼 후엔 40 + 25로 분리) 또, 연막투하 갯수도 12발에서 15발로 상향된건 덤.... 리뉴얼 전의 쓰레기같은 성능에 비하면 감지덕지할 성능이지만,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지도록 변경되어 상대가 알아차리기 쉬워졌습니다. 그래도, 깃발에만 쓸 수 있는 반쪽짜리 포격보단, 범용성있는 포격이 훨씬 좋은터라, 리뉴얼로 엄청나게 상향되었다고 보면 될 듯...

연막은 조금 계륵인데, 연합에는 근접에 강력한 보병이 많은터라 기갑경보병을 밀어넣기가 애매하고, 야크트티거도 시야가 차단되어 목표를 잡기 어렵습니다. 그래도, 상대가 포격을 경계해서 거점에서 철수했다면 연막에 숨어 안전하게 거점을 뻇어올 수 있으니, 상황에 따라선 도움이 됩니다.

재사용시간은 90초로 포격지속시간을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5초입니다. 포격중에선 짧은 편...

 
2019. 9월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적이 점령한 깃발에만 쓸 수 있는 포격에서, 범용적으로 쓸 수 있는 포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포격발사횟수가 28회에서 20+10회로 증가하고, 영향범위도 범위 35에서 범위 40+25로 변경됐으며, 연막 발사횟수도 12회에서 15회로 상향되었습니다. 또, 포격간 간격도 0.75~1.25초에서 0.5~0.75초로 짧아져 화력 밀집도가 좋아졌고, 연막포격 간격도 0.75초에서 0.375초로 짧아져서, 리뉴얼 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아졌습니다.
 

 

 

야크트티거 중구축전차 소환 ("Jagdtiger" Panzerjager Tiger Ausf. B)  720 인력  245 연료  14 CP

 

전차배치 권한부여 업글한 중전차 본부가 있다면, 1대의 야크트티거를 즉시 소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야크트티거 포스팅(링크) 참조.

전장에 쾨니히스 티거가 있다면, 소환할 수 없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소환 조건에 중전차 본부 + 전차배치 권한부여가 필요하도록 변경된 대신, 15CP에서 14CP로 줄어들고, 연료도 10 감소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소환에 필요한 연료가 270연료에서 245연료로 감소했습니다.

 

 

- 운용 -

 

 

종심돌파 지휘관은 돌격장교와 기갑경보병, 그리고 야크트티거를 운용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범용적으로 쓰기좋은 기갑경보병과, 다양한 스킬로 보병을 지원할 수 있는 돌격장교, 그리고 적 전차를 저격하는 야크트티거의 조합으로 게임을 풀어나가기 좋습니다. 근데, 이름은 '종심돌파'인데 적진 깊숙히 들어갈 메리트가 없어서, 실제론 느릿하게 밀어붙이는 지공형 지휘관에 가까운 편... 애초에 목고자에 선회속도가 굼벵이인 야크트티거가 적진 깊숙히 들어가는건 삽질이므로, 야크트티거의 긴 사거리와 기갑경보병의 넓은 시야로 차근차근 이득보는 패턴으로 교전하는게 어울립니다.

 

초기버전에선 기갑경보병이 콜인보병이었지만, 리뉴얼로 0CP 생산보병으로 변경되어, 국민척탄병과 비슷하게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리뉴얼때문에 보병 교전용으로 가성비가 매우 나빠졌기 때문에, 무조건 탄약을 모아서 무기를 들려주거나, 돌격장교를 이용해 도와주는게 필수가 되었습니다. 별 생각없이 초반부터 기갑경보병 스팸을 하면, 국민척탄병보다도 떨어지는 가성비 때문에 초반부터 말릴 위험이 높으므로, 전투력이 우수하고 스킬활용도가 높은 돌격장교를 이용하여, 기갑경보병이 무기를 달 때까지의 빈틈을 커버해주는게 중요해졌습니다. 또, 기갑경보병은 무기를 달때까지 매우 약하기 때문에, 그 전에 말리지 않도록 돌격공병, 국민척탄병, 퀴벨바겐을 적절히 이용하여 시간을 끌어주는 것이 필요해졌습니다.

 

 

G43 기갑경보병은 소련과 미국 상대로 유용한데, G43같은 반자동 소총은 거리를 좁힐수록 화력이 크게 향상되므로, 징집병이나 소총병이 함부러 거리를 좁힐 수가 없습니다. 다만 영국상대론 브렌토미에게 밀리는 경향이 있어 활약하기 힘들고, 소련이나 미국도 LMG 위주로 운영한다면 손해를 보기 쉬우니 주의... 판저슈렉 기갑경보병은 중반에 차량이나 경전차에 크게 휘둘리는 상황이거나, 초반에 거점손해를 봐서 적 전차가 일찍 나올것 같을때 준비해주면 좋습니다. 또, 야크트티거를 소환했을때, 측면을 보호해주는 용도로 조합해주면 괜찮은 편입니다.

 

야크트티거를 부르는데 성공했다면 엄청난 전차저지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기갑유닛이 주력이 되는 팀전에서의 존재감이 남다른 편.... 하지만, 야크트티거가 성능이 좋은만큼 아킬레스건이 되기도 하는데, 어마어마한 인구요구치 때문에 조합이 굉장히 빡빡해지고, 소환에 들어가는 막대한 자원 때문에, 허무하게 잃으면 그대로 게임이 터집니다. 또, 야크트티거가 활약할 수 있는 맵은 장애물이 적고, 좌우가 좁은 형태의 맵(Red Ball Express, Alliance of Difiance 등)이므로, 장애물이 많고 맵이 양옆으로 긴 형태라면 야티에 연연하지 말고 다른 전차를 뽑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또, 중전차 본부가 있어야 소환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기 때문에, 첫 전차로 야크트티거를 뽑으려 하지말고, 차량이나 전차를 적절하게 이용하여 야크트티거가 나오기 전까지의 빈틈을 보완해주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종심돌파 지휘관은 야크트티거 덕분에 팀전에서 매우 선호되는 지휘관이지만, 야크트티거를 포기하면 개인전에서도 써볼만합니다. 돌격장교와 기갑경보병, 그리고 거점 중립화 스킬덕에, 보병싸움과 땅투기의 중요도가 높은 개인전에서도 활약할 수 있기 때문... 야크트티거에 연연하지 않으면 꽤 유연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지휘관이므로, 지휘관 유닛에 집착하지 말고 다양하게 조합해봅시다.

 

 게임유형 개인전 보통  - 돌격장교와 기갑경보병이 보병싸움에서 유용함
 - 야크트티거가 팀전에서 유용함
 - 포격 리뉴얼로 팀원 지원하기 좋아진 편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좋음
 맵유형 개활지 좋음  - 야크트티거가 개활지에서 매우 강력
 - 야티 고폭탄이 중립건물 파괴에 유효함
 - 야티 고폭탄이 무너진 건물을 관통함
시가전 보통
숲지 나쁨
자원관리
인력관리 나쁨  - 야크트티거 소환에 막대한 자원 필요.

 - 기갑경보병이 무기 달기 전까진 가성비가 나쁜편

 - 중전차 본부가 터지지 않도록 특히 주의
탄약관리 보통
연료관리 매우 나쁨

 

 

2017. 12월 패치에서 직간접적으로 엄청난 너프를 먹었는데, 기갑경보병과 야티의 너프에다가, 퀴벨바겐 너프, 전투단 본부의 퇴각거점 너프가 겹쳐져서 타격이 좀 큽니다. 특히, 퀴벨 너프로 국척을 덜 쓰면서 CP 모으기가 매우 힘들어진게 치명적... 대신, 야크트티거 고폭탄이 엄청 좋아졌기 때문에, 상대가 야티를 보고 기갑유닛을 안 쓰더라도 활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기갑경보병이 2CP 콜인보병에서 0CP 생산보병으로 변경되고, 성능면에서도 많이 리뉴얼 되었습니다. 또, 야크트티거의 사거리와 맷집이 크게 너프맞은 대신, 기동력이 엘리판트 수준으로 상향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돌격장교가 전투병으로 리뉴얼되고, 쓰레기같았던 강습포격이 밥값하는 스킬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또, 야크트티거 소환조건이 변경되고, 연료비용이 약간 감소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야크트티거의 연료비용이 감소하고, 파괴될 경우 3분의 소환쿨타임이 생겨서, 죽자마자 소환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