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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야크트티거 중구축전차 ("Jagdtiger" Panzerjäger Tiger Ausf. B)

by 구호기사 2015.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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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야크트티거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야크트티거 중구축전차
 "야크트티거" 판저예거 티거 아우스프 B
 ("Jagdtiger" Panzerjäger Tiger Ausf. B)
 필요지휘관 종심돌파 교리
 Breakthrough Doctrine (링크)
 커맨드 포인트
 14 CP
 중전차 본부 필요 (Schwerer Panzr Headquarters)
 전차배치 권한부여 (Panzer Authorization)
 분류  전차  중구축전차
 비용 720 인력 245 연료
 
 인구 22
 
 기본무기  12.8cm Pak 44 L/55 전차포
MG34 동축 차체기관총
 12.8cm Pak 44 L/55 Anti-Tank Gun x1
 MG34 Hull x1
 장착무기 엔진향상
 Engine Improvement (60 탄약)
 기본스킬  28.3kg APCBC-HE탄
 12.8cm 지원사격
 28.3kg APCBC-HE Shells (70 탄약)

 12.8cm Supporting Fire (4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없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Vet ☆☆☆☆
Vet ☆☆☆☆☆
 12.8cm 지원사격 향상
 최고속도 +20%, 선회속도 +20%, 재장전 -20%
 명중률 +30%, 재장전 -30%
 산탄도 -25%
 체력 +160


 특이사항
  • 긴 사거리 (주포:70, 동축:35)
  • 일반시야 (35)
  • 외부 소환유닛
  • 전장에 1대만 유지가능
  • 쾨니히스 티거와 같이 소환할 수 없음
  • 무한궤도 전차
  • 고정포탑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사격 금지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피격율 26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120
450/110
3
1.2/1.25
 16 40%

 

 

 

 

야크트티거는 쾨니히스 티거의 차체를 이용하여 제작된 고정포탑 구축전차입니다.

쾨니히스 티거보다 더 큰 구경인 12.8cm 전차포(8.8cm처럼 대공포로 쓰이던 것을 전차포로 개조한 것)를 장착하여 화력이 무시무시하였고, 전면에 엄청난 떡장갑 + 경사장갑을 발라, 정면에서 만큼은 어떤 전차도 따라오지 못할 넘사벽급의 방호력을 보여줍니다. 측면장갑은 전면만큼 두껍지 않았지만 그래도 쾨니히스 티거 수준은 되었는데, 게임에선 밸런스 때문인지 일반 티거보다도 측면장갑이 약하게 설정되어 있으니 주의합시다.

야크트티거는 화력만큼은 절륜했지만, 떡장갑과 12.8cm 주포의 무게 때문에 기동력이 굼벵이 수준으로 느려졌고, 무시무시한 무게를 버티지 못한 엔진이 수시로 퍼지는 바람에 신뢰성이 최악이었습니다. 2차대전 내내 8.8cm 주포로 못 부수는 전차가 없었는데, 굳이 연사력도 느린 12.8cm포를 써야 하나라는 회의론이 많아, 현장에서도 야크트티거보단 신뢰성이 높은 쾨니히스 티거를 선호했을 정도... 이 때문에 생산량도 88대로 무척 적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후면장갑이 150에서 11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모든 중구축전차 후면장갑 밸런스가 재조절되면서 야크트티거 역시 너프의 폭풍을 맞게 된 것... 대신, 야크트티거에만 있던 피격시 쇼크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4베테런시의 선회속도 20% 보너스가 삭제되고, 엔진향상 업그레이드의 선회속도 20%가 삭제되어, 패치 전보다 선회속도에 6 정도의 손해를 봤습니다. 이제 엔진향상하고 베테런시 모아도 차체를 회전시키는 속도가 속 터지게 느리기 때문에, 측면공격에 더욱 주의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체력이 1280에서 1120으로 줄어들고 전면장갑이 525에서 450으로 감소한 대신, 가속도가 0.5에서 1.2로 선회속도가 12에서 16으로 대폭 증가했습니다. 또, 5베테런시 보너스가 체력 160 추가로 변경되어, 5벳을 달성하면 패치전과 동일한 1280의 체력을 가지게 됩니다.

 

 

 

12.8cm Pak 44 L/55 전차포 (12.8cm Pak 44 L/55 Anti-Tank Gun)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300
도탄 0
550/525/500
275/250/225 1.5 0.375/0.75/1.125 100%/15%/5% 정지 6.8

이동 13.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각
(좌/우)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70  0/32.5/70 6%/5%/3.5%
0.125 0.125
 400% 8.55
8도/8도 12
 50%

 

야크트티거에 장착된 12.8cm 주포는 독일의 모든 전차포 중 가장 구경이 큰 주포입니다.

12.8cm 대공포를 개조하여 전차포로 만든 버전인데, 구경이 큰 만큼 8.8cm포보다 더 먼거리에서 적 전차를 파괴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에서도 이를 반영해서인지 사거리가 무려 70.... 일반전차들의 사거리가 40인 것을 감안해보면 뛰어난 수치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초기버전에선 독보적인 사거리를 가지고 있었지만, 패치로 엘레판트와 동일한 사거리를 가지게 변경되었습니다.

데미지도 일반적인 주포보다 2배 정도의 위력을 보여줍니다. 다만, 철갑탄이라 보병에겐 거의 효과가 없고, 연사력은 느려터졌으며, 고정포탑 특유의 답답한 움직임때문에 사격각 잡기도 힘들다는게 단점... 그래도, 무시무시한 주포를 시야도 안 닿는 먼거리에서 쏴대기 때문에, 개활지에서 연합전차들에게 지옥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야크트티거는 다른 구축전차보다 폭발범위가 훨씬 넓습니다. 이 때문에, 적 전차가 없을땐 보병에게 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초기버전에선 Pak43과 동일하게 모든 장애물을 관통할 수 있어서 ISU-152와 서로 부모님 안부를 묻는 사이였지만, 2014 패치로 장애물 관통 특성이 스킬샷으로 대체되면서, 사기유닛의 자리에서 내려오게 되었습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지속시간동안 장애물을 관통할 수 있지만, 탄약을 무지막지하게 먹으므로 이전보다 탄약수급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았는데, 데미지가 320에서 300으로 줄어들고, 사거리가 85에서 80으로 짧아졌으며, 명중률이 6%/4%에서 5.5%/3%로 감소해, 전방위적으로 너프당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야크트티거가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주포 사거리가 80에서 70으로 감소한 대신, 명중률이 전구간 0.5% 상향되었습니다. 또, 차체의 가속도와 선회속도가 대폭 상향되고, 포신 좌우회전 속도도 6에서 12로 증가하여 사격각을 잡기 쉬워졌습니다.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MG34 Hull)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4  70%/35% 8
1~1.5  75%/200% 1.25~1.75
75%/150% 4~6 8~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10/22.5/35 0.125 0.125
 50%/100% 100% 50% 100% 100%

 

7.92mm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야크트티거의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별로 강하지 않지만, 야크트티거의 주포는 보병살상력이 시궁창이라, 이거라도 달린게 감지덕지....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엔진향상 (Engine Improvement)  60 탄약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3.6
 1.8/1.875  16 40%

 

 

 

 

축하합니다. 굼벵이에서 거북이로 진화하셨습니다.

야크트티거는 엔진의 출력을 영구적으로 향상시켜, 비전투시에 최고속도를 20%, 가속도를 50%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상승수치가 상당히 높아보이지만 기본 수치가 워낙 구려, 엔진을 향상시켜도 형편없는 가속도와 선회력을 보여줍니다. 대신 최고속도는 의외로 엘레판트보다 빨라지는데, 가속도가 너무 구려 체감 기동력은 여전히 느립니다. 또, 교전이 시작되면 속도 버프가 사라진다는데 주의...

게임하면서 인내력 테스트를 하고싶은게 아니라면 소환하자마자 닥치고 달아줘야 하는 업그레이드... 이 때문에 야크트티거를 불러낼 타이밍이 되었다면, 엔진을 향상시켜줄 탄약 정도는 비축해 둡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엔진향상에서 선회속도 20%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엔진향상을 업그레이드하면, 비전투시에만 빨라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야크트티거의 기본 가속도가 향상도면서, 엔진의 효율이 좀 더 좋아졌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28.3kg APCBC-HE 탄 (28.3kg APCBC-HE Shells)  70 탄약

 

야크트티거는 28.3kg의 APCBC-HE탄(Armour-Piercing Capped Ballistic CAP-High Explosive:저저항 피모철갑유탄)을 사용하여 34초동안 모든 장애물을 관통하여 사격할 수 있습니다. APCBC-HE탄은 일반 피모철갑탄(APC)보다 공기저항이 적고, 목표물에 피격되어도 관통력의 감소폭이 적으며, 관통후 HE탄이 폭발하여 내부에서 강력한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2차대전에서 쓰인 철갑탄 중 가장 발달된 형태의 철갑탄입니다.

근데 철갑유탄이면 장애물을 관통하는게 아니라, 장애물 내부에서 터져야 되는거 아닌가...

초기버전에선 야크트티거의 주포가 기본적으로 장애물을 관통했기에 존재하지 않았던 스킬이었지만, 2014 패치로 스킬샷으로 독립되었습니다. 30초동안 예전의 명성을 되찾을 수 있지만, 쓸때마다 90탄약은 심각한 압박이라 탄약부족에 허덕일수 있으니 주의...

시야가 확보되지 않으면 써도 무용지물이고, 야크트티거의 연사력이 느려 30초동안 3발 정도밖에 쏘질 못하니(0베테런시 기준) 신중하게 사용합시다.

 

2019. 6월 패치에서 APCBC의 사용비용이 90탄약에서 70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지속시간이 30초에서 34초로 늘어났습니다.

 

Tip. 기갑경보병의 조명탄을 이용하면, 장애물 뒤의 적 전차를 쉽게 공격할 수 있습니다.

 

 

 

 

12.8cm 지원사격 (12.8cm Supporting Fire)  40 탄약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도탄 0
550/525/500
 275/250/225 4.5 0.5/1.5/3.5 100%/40%/20% 10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25~95 2.5 0.125
 100%/100% 400%
4.5~5
없음

 

야크트티거는 약간의 준비시간을 가진 후, 사거리 95 이내의 위치에 3발의 고폭탄 사격을 하며,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5발의 사격을 합니다.

준비시간이 꽤나 긴데다 지역을 목표로 쓰는 스킬이라, 목표물이 피하면 탄약만 낭비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느리거나 움직이지 못하는 목표물에게 쓰는 것이 정석.

까놓고 중화기나 건물안의 보병 제거하라고 준 스킬로, 고폭탄을 쓰기 때문에 폭발범위가 크게 늘어나 중화기 운용병을 쉽게 몰살시킬 수 있습니다. 폭발범위는 쾨니히스 티거보다 넓어 3발 다 맞으면 운용병은 몰살이고 중화기도 노획 불가능한 고철로 만드는게 가능.... 튼튼한 장애물 관통은 불가능하지만 높이가 낮은 장애물은 넘기 때문에, 무너진 건물 너머로 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건물잔해 뒤에 야크트티거를 매복시키고, 기갑경보병의 조명탄으로 시야를 확보한 뒤 고폭탄으로 기습하는 패턴도 가능합니다. 수리하는 공병에게 써주면 좋아죽습니다.

참고로, 일반 사격보다 데미지가 약하지만, 폭발범위가 넓어 중립건물을 훨씬 잘 부숩니다. 연사력도 일반사격보다 빠르므로, 중립건물 박살낼땐 고폭탄을 씁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3발을 쏘면 쿨타임이 10초정도 남지만, 5발을 쏘면 쿨타임이 거의 돌아갑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1 베테런시 스킬에서 일반 스킬이 되었고, 1베테런시 보너스는 고폭탄 지원사격의 발사횟수 증가로 대체되었습니다. 또, 사거리가 125에서 95로 줄어들었고, 산탄도가 8.4에서 10으로 늘어났으며, 낮은 장애물을 넘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건물관통샷 지속시간 중엔 고폭탄을 사용할 수 없고, 고폭탄 사용 중엔 건물관통샷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2017. 12월 패치에서 고폭탄 지원사격 스킬이 베테런시 스킬에서 일반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3. 운용

 

 

야크트티거는 종심돌파 지휘관을 선택할때 소환할 수 있는 중구축전차입니다.

 

고정포탑식 구축전차 중 가장 크고 강력한 전차로, 12.8cm 주포의 관통력도 어마어마해서 탄탄한 중전차도 쉽게 관통할 수 있고, 데미지도 엄청나 중형전차는 두대만 맞으면 빈사를 헤매게 됩니다. 그 댓가로 COH2의 모든 전차 중 가장 느려터진 기동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초기버전에선 엘레판트보다 더 긴 사거리와, 더욱 속터지는 기동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엘레판트와 동일한 사거리와 비슷한 기동력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폭발범위, 관통력, 스킬의 활용도는 야크트티거쪽이 우세하지만, 기동력과 사격각은 엘레판트 쪽이 우월하다고 보면 됩니다.

 

중구축전차는 연합의 고정포탑 구축전차의 하드카운터 유닛으로, 특히 SU-76M, SU-85, ISU-152에게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잭슨과 파이어플라이에게도 상성으로 압도할 수 있습니다. 데미지, 전면장갑, 사거리의 차이 때문에 정면대결로 대부분의 구축전차들을 무난하게 밟아버릴 수 있어, 시야만 확보되면 무쌍을 찍는 것도 가능... 쾨니히스 티거는 다수의 구축전차에게 취약하므로, 상대가 이미 구축전차 다수를 확보했다면 쾨니히스 티거말고 야크트티거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장애물을 무시하는 APCBC-HE탄 덕분에, 엘레판트보다 운영이 매우 편하다는 것도 강점입니다. 

고정포탑식 구축전차는 장애물에 민감하여 맵을 심하게 타는데, 야크트티거는 제한시간이 있긴해도 장애물을 무시하는게 가능하여 맵에 상관없이 어느정도 활약이 가능합니다. (단, 지형고저차는 알짤없습니다.) 장애물관통이 패시브였던 초기버전 시절에 비하면 너프를 많이 받았지만, 그래도 탄약만 충분하면 왕년의 전성기를 일시적으로나마 누릴 수 있다는 건 강점... 12.8cm 지원사격도 적의 중화기나 중립건물을 철거하는 용도로 유용하므로, 탄약만 충분하면 엘레판트보다 다용도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허나, 고정포탑 전차 특유의 굼뜬 움직임과 허약한 측면장갑 때문에, 최전방에서 탱커로 세우는건 그리 좋지 않습니다. 그나마, 승무원 쇼크 페널티가 삭제되어서 리스크가 줄어들었지만, 기동력이 암울하고 측면장갑이 허약해, 기동력이 빠른 전차에게 측면을 기습당하면 아무것도 못해보고 죽을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야크트티거는 절대로 탱커로 써선 안되고, 최전선에서 떨어진 후방에 배치하여 긴 사거리를 이용해 화력만 지원하는 저격수와 비슷한 방식으로 싸워야 합니다. 

 

 

또하나의 단점은 긴 사거리에 비해 시야가 매우 평범(35)하여 정찰유닛이 없으면 잠재력의 절반도 끌어내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종심돌파 지휘관은 정찰스킬이 없고, 야크트티거도 시야집중같은 스킬이나 조준경같은 장비가 없기 때문에, 유닛을 이용하여 정찰을 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종심돌파의 고유보병인 기갑경보병이 G43을 장비하면 42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조명탄으로 장애물 뒤를 밝히는 것도 가능하여 시야확보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탄약때문에 파산할 일만 남았습니다. 기갑경보병 외에도 시야가 넓고 MBT를 견제하기 좋은 푸마, 은신정찰이 가능하고 보병을 잘 잡는 룩스, 장애물 뒤를 밝혀줄 수 있는 적외선 탐조등 하노마크 등이 같이쓰기 좋습니다.

 

야크트티거는 여러모로 대전차 종결자라 할 수 있는 유닛이지만, 지나치게 비싼가격과 높은 인구요구치 때문에, 야크트티거 하나를 위해 많은 것을 희생해야 하는 것이 걸림돌입니다. 대표적으로 야크트티거를 쓴다면 판터같이 자원과 인구를 많이 요구하는 전차를 조합하기 힘들어, 맷집이 약한 보병과 차량으로 오랜시간 전선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개인전에선 리스크가 너무 커서 잘 안쓰이는 편이고, 대규모 팀전에서 쓰는게 일반적입니다. 팀전이라면 보병보다 기갑유닛의 비중이 높은데다, 팀원이 전선윤지를 해줄 수 있어 야크트티거가 대활약할 수 있습니다.

 

 

 

2015. 6월패치에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는데, 야크트티거의 체력은 무려 1280이나 되므로, 대전차수류탄을 세번이나 관통당해도 엔진이 멀쩡하게 되어 생존력이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덤으로, 외부소환 중전차는 전부 1대 제한이 걸렸는데, 야크트티거는 2대 이상 불러내는 경우가 없었으므로 별 영향없는 변경점... 야티를 2대 불러내면 이길 게임도 집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가격이 800 인력 290 연료에서 720 인력 245 연료로 감소하고, 인구요구치가 26에서 21로 감소하는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연료 페널티를 받는 서부군에게 지나치게 비싸다보니, 가격을 낮춰준 듯.... 덕분에, 예전보다 빠른 타이밍에 불러낼 수 있게 되었고, 다른 전차와 조합하기도 좋아졌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별다른 변경점은 없지만, 연료수급율이 올라가면서 예전보다 쉽게 불러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옛날엔 모든 것을 희생해서 불러내는 느낌이었다면, 지금은 큰 부담없이 시간만 끌면 불러낼 수 있게 된 느낌.... 덤으로 탄약수급율이 올라가면서 스킬을 활용하기도 편해져, 이래저래 쓰기 좋아졌습니다.

 

결국 2015. 12월 핫픽스에서 생산에 필요한 연료가 245 에서 280 으로 늘어났습니다. 서부군의 자원수급율을 그대로 두면서 등장 타이밍을 늦추기 위해 가해진 너프인듯.... 그래도 9월 이전보단 가격이 저렴한데다, 쾨니히스 티거보다 싸면서도 건물이 필요치 않으므로, 여전히 불러내기 좋습니다.

 

 

 

2015. 12월 2차 핫픽스에서 야크트티거와 쾨니히스 티거 둘 다 소환할 수 없고, 하나를 택일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서부군 자원버프와 티거 계열의 인구수버프 덕에 혼자서 야크트티거와 쾨니히스 티거 둘 다 부를 수 있었는데, 이 경우 라인이 좁은 맵에서 연합이 막기가 버거워 둘 중 하나만 소환하도록 제한한 듯... 한번 부르면 파괴되기 전까지 다른 티거를 부를 수 없기 때문에, 어떤 티거를 부를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2016. 6월 중구축전차 밸런싱 패치에서 후면장갑이 150에서 110으로 감소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팀전에서 잘 보호받는 야크트티거를 연합입장에서 포격말곤 잡을 방법이 없었기에 기습에 취약해지도록 너프한듯... 대신, 야크트티거에게만 있던 피격시 승무원 쇼크 페널티가 삭제되어, 운용하기는 조금 편해졌습니다.

이제, 임산부 노약자 대신 일반인을 승무원으로 쓰기로 결정했나 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또 한번의 너프를 당했습니다.

 

1. 인구요구치 21에서 23으로 증가.

2. 주포 데미지 320에서 300으로 감소.

3. 명중률 6%/4%에서 5.5%/3%로 감소.

4. 사거리 85에서 80으로 감소.

5. 4베테런시 선회속도 20% 보너스 삭제. 엔진향상의 선회속도 20% 보너스 삭제.

6. 1베테런시 스킬인 고폭탄 지원사격이 기본스킬로 변경.

7. 1베테런시 달성하면 고폭탄 지원사격 발사횟수가 증가.

8. 고폭탄 지원사격 사거리 감소, AOE 판정범위 너프, 산탄도 증가. 낮은 장애물 관통.

 

대전차 능력은 논란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특정 맵에서 기형적일 정도로 높았던 서부군의 승률을 손보기 위해 칼질을 한 듯... 주포 너프외에도 선회속도가 암 걸릴 정도로 느려졌기 때문에, 측면을 기습당하지 않도록 다른 유닛으로 보호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그 대신 고폭탄 지원사격이 상당히 버프되었는데, 짜잘하게 너프된 항목도 있지만, 기본스킬이 되었다는 점과 낮은 장애물을 넘는다는 특성 덕분에, 패치전보다 훨씬 쓰기 편해졌습니다. 거기다,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5발을 쏘는데, 5발 발사 후엔 쿨타임이 돌아와 있으므로 연달아 쏘는것도 가능합니다. 한마디로, 탄약만 충분하면 구축전차가 아니라 직사형 자주포로 쓸 수 있게 된 것.... 맵에 따라선, 적 본진에 충원 중인 보병들을 한방에 의문사 시키거나, 장애물 뒤에서 수리하는 공병들을 몰살시킬 수도 있어, 패치 전보다 훨씬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구축전차로서는 떡너프, 보병 지원용으로는 상향이라고 보면 될 듯... 야크트티거의 팀전 승률을 낮추고 개인전 활용도를 높이려는 의도인듯 합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한번 더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소환조건에 중전차 본부(3티어) + 전차배치 권한부여 필요

2. 소환 타이밍이 15CP에서 14CP로 감소

3. 소환비용이 720 인력 280 연료에서 720 인력 270 연료로 감소

4. 체력이 1280에서 1120으로 감소

5. 5베테런시 보너스가 승무원 쇼크 페널티 제거에서 체력 +160 으로 변경 (5벳 체력 1280)

6. 전면장갑 525에서 450으로 감소

7. 가속도 0.5에서 1.2로 증가

8. 선회속도 12에서 16으로 증가

9. 포신 회전속도 6에서 12로 증가

10. 주포 명중률 5.5%/4.5%/3% 에서 6%/5%/3.5%로 상향

11. APCBC 사용비용 90탄약에서 70탄약으로 감소

 

소환 조건에 최종티어 건물이 필요해진 대신, CP와 가격이 낮아진 건 6월 패치 콜인 중전차들의 공통적인 변경점입니다.

전체적으로 주포 사거리 너프와 체력, 전면장갑 감소로, 연합이 야크트티거를 카운터치기 좋아졌습니다. 그 대신 기동력과 포신 반응속도가 상승하여 사격위치를 잡기 좋아졌고, 명중률도 증가하여 삑사리가 덜 나게 된게 위안점... 소환비용과 APCBC 가격도 약간 감소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생존력에선 칼 맞은 대신, 운영하기 좀 더 편해졌다고 보면 됩니다. 아무래도 몇몇 맵에서 조합 갖춰진 야크트티거는 포격말곤 잡을 방법이 없었기에 이런 식으로 리뉴얼한듯...

 

2019. 9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23에서 22로 줄어들었습니다. (툴팁은 23이라고 뜨는데, 소환하면 22) 추가로, 패치로그엔 동축기관총이 상향되었다고 하는데 수치상 진짜 상향된건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소환에 필요한 연료가 260에서 245로 감소하고,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전구간 10% 정도 감소하였습니다. 지속된 너프로 엘레판트와 큰 차이 없는 스펙을 가지게 되는 바람에, 비전투 면에서 상향해준 듯... 이제, 쾨니히스 티거보다 가격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아졌습니다.

추가로,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 쿨타임이 생겨, 사망 즉시 소환하는건 불가능해졌습니다.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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