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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슈투룸티거 | 슈투룸티거 (Strumtiger) |
필요지휘관 | 정예기갑 교리 |
Elite Armored Doctrine (링크) |
커맨드 포인트 |
8 CP |
중전차 본부 필요 (Schwerer Panzr Headquarters) 전차배치 권한부여 (Panzer Authorization) |
분류 | 전차 | 돌격전차 |
비용 | 570 인력 165 연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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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 18 | |
기본무기 | 38cm 로켓 MG34 동축기관총 |
Strumtiger 38cm Rocket Launcher x1 MG34 Hull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38cm 로켓 포격 38cm 로켓 재장전 |
38cm Rocket Attack (무료) 38cm Rocket Reload (무료) |
베테런시 스킬 |
NahVW 유탄 발사 |
NahVW Grenade Launcher (20 탄약)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Vet ☆☆☆☆ Vet ☆☆☆☆☆ |
NahVW 유탄 발사 가능 장갑 +10%, 내구력 +160 선회 +20%, 최고속도 +20%, 재장전 -25%, 가속도 +30% 로켓 사거리 +5, 유탄 사거리 +5. 시야 +10 재장전중 이동속도 페널티 20%로 보정 |
특이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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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1280 |
기본 220/110 2벳 242/121 |
4.7 |
1.6/1.7 |
22 | 60% |
슈투룸티거는 시가전에 고전하던 독일군이, 건물을 통째로 무너트리기 위해 개발한 돌격전차입니다.
티거의 차체를 개조하여 제작하였기 때문에 브룸베어보다 크기가 크고 속도도 느립니다. 대신, 브룸베어 주포보다 구경이 2.5배 정도 큰 38cm 대잠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어 화력은 비교가 안될 정도로 강력한 편... 다만, 미사일 무게가 350kg에 달해, 한번 발사하면 승무원이 밖으로 나와 크레인으로 일일이 재장전을 해야 돼서, 재장전 시간이 무척 오래 걸리는데다 적의 공격에 위험에 처하기 쉬웠습니다.
티거 차체에 경사장갑까지 도입해 전면 장갑은 쾨니히스 티거급이었다고 하지만, 게임에선 밸런스 때문인지 일반 티거보다도 장갑이 훨씬 낮습니다. 대신, 체력이 무시무시하게 높아 무리하지만 않으면 생존력이 나쁘지 않은 편... 하지만, 지뢰를 밟아 엔진이 파괴되면 그대로 거대한 샌드백이 될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합시다.
2베테런시까지 성장하면 체력이 160 증가하여 1440이 되고, 장갑도 10% 증가하여(220→242) 생존력이 더욱 상승합니다. 근데 쉬르첸은 안 달립니다... 체력만 따지면 쾨니히스 티거 이상으로 튼튼해지므로, 꽤나 쓸만한 보너스...
4베테런시까지 성장하면 시야가 35에서 45로 확장되어, 왠만한 정찰유닛급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38cm 로켓 (Strumtiger 38cm Rocket Launcher)
슈투룸티거는 해군에서 사용하던 38cm 대잠로켓을 목표지역에 발사할 수 있습니다.
지휘관 스킬을 제외한 단일공격으로 이 게임에서 가장 위엄이 쩌는 화력을 보여주는 공격입니다. 직격시 전차도 무시못할 피해를 입고, 뭉쳐있는 보병은 휘말리면 수십명이 단번에 증발해립니다. 거기다, 중립건물은 거의 다 한방에 박살나며, 대부분의 중화기는 재노획이 불가능한 고철로 만들어버립니다. 폭발 시 무음 연출까지 있어 폭발연출이 상당히 멋있다는 것도 강점...
참고로, 슈투룸티거의 포격에 스치기만해도 전차 승무원이 쇼크상태를 일으킵니다. 이건 아군도 영향을 받으니 주의... 또, 다리 강화패치에서 모든 폭발물이 다리를 한방에 부술 수 없도록 수정되었지만, 슈투룸티거의 로켓은 왠만한 중립건물과 다리를 한방에 부술 수 있습니다. (데미지 4배 보정) 이 때문에 다리로 연결된 맵에선 패왕급의 존재감을 발휘합니다.
단점은 발사 명령을 내리면 포신이 올라가는 모션이 있어, 눈치가 빠른 상대는 미리 대응 할 수 있습니다. 또, 한번 발사했다면 재장전을 다시 하기 전까지 주포를 사용할 수 없고, 재장전을 시작하면 움직임이 매우 느려지며, 재장전 중에 공격당하면 승무원 탈주(Abandon)가 일어날 확률이 있어 적에게 슈투룸티거를 헌납하는 최악의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적진으로 돌입해 발사했다면, 아군의 방어선 뒤로 후퇴한 뒤에 재장전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승무원 탈주 확률이 50%에서 25%로 감소하고, 소화기에는 탈주하지 않도록 상향되었습니다.
MG34 동축기관총 (MG34 Hull)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4 | 70%/35% | 8 |
1~1.5 | 75%/200% | 1.75~1.75 | 75%/150% | 5 | 4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0/22.5/35 | 0.125~0.375 | 0.125~0.375 |
50%/100% | 100% | 50% | 100% | 100% |
슈트룸티거 전면에 부착된 동축기관총입니다.
차체 고정식이라 측면이나 후면으로는 사격이 불가능하지만, 브룸베어와 달리 동축기관총이 기본으로 달려 있다는 것은 은근히 도움이 됩니다. 유탄발사기와 병용하여 보병을 약간씩 끊어먹는 정도는 가능...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슈투룸티거의 동축기관총은 범위내에 적이 있어도 자동으로 발사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젠, 공격명령을 내려줘야 동축기관총을 발사하는데, 포격위치를 잡았을때 동축기관총 때문에 들키지 않게하기 위해서인듯... 대신, 재장전 중에도 공격명령을 내리면 사격하므로, 변경 전보다 좋아진 점도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슈투룸티거는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38cm 로켓 포격 (38cm Rocket Attack) 무료
데미지 |
관통력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580 생산건물 435 영국진지 812 |
1000 |
1000 | 14 | 1/3.75/8 | 100%/25%/7.5% | 1 |
사거리 | 조준준비 | 조준시간 1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딜레이 |
15~40 | 0.125 | 0.125 |
100%/100% | 없음 |
슈투룸티거는 1발의 38cm 로켓을 날릴 수 있으며, 사용하면 재장전 스킬로 대체됩니다.
한번 쏘고 재장전을 해줘야 하지만, 폭발 범위가 넓고 데미지도 강력합니다. 폭발에 직격된 보병은 전부 즉사, 차량이나 전차도 폭심지에 가까울수록 치명적인 피해를 입게 됩니다. 또, 폭심지를 벗어나더라도 보병은 제압상태에 빠지고, 차량과 전차 승무원은 쇼크상태에 빠집니다. 이 상태이상 효과는 아군에게도 적용되니 주의...
워낙에 위엄쩌는 공격이라, 슈투룸티거가 슬슬 다가가기만 해도, 보병들이 퇴각하고 중화기가 거치를 풀고 이동하며, 전차가 이리저리 댄스를 추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포격명령을 내릴 경우 포신이 살짝 들리는 연출이 있어, 적도 포신을 보고 발사명령을 내렸는지 파악할 수 있는데, 이를 역이용해 포신을 들어올린 이후 취소시키고 포격명령을 다시 내리는 등의 심리전도 가능합니다.
가벼운 장애물은 관통할 수 있지만, 건물이나 큰 전차는 닿는 즉시 폭발하게 됩니다. 이를 이용해 전차를 조준할땐 적 전차에 직접 목표지정을 하지말고, 적 전차의 후진 경로에 발사하면 맞출 확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패치로 영국진지에 대해 데미지 1.4배 보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제 진지에 직격되면 812점의 데미지를 주므로, 박격진지는 원샷원킬, 보포스와 17파운더는 한방에 걸레짝이 됩니다. 덕분에 떡진지 철거용으로 새로이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엄청난 버프를 받아, 관통력이 150에서 1000으로 상승하고, 사거리가 40에서 45로 증가하였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폭발범위가 10에서 8로 감소했습니다. 관통력 1000 버프 이후 팀전에서 알게모르게 op급이었던 유닛이었던터라 납득이 가지만, 조금 아쉬운 변경점...
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데미지가 640에서 580으로 줄어들고 사거리도 45에서 40으로 짧아졌으며, 차량 모듈파괴 효과는 삭제되었습니다. (남은 체력에 따라 랜덤하게 발생하는 모듈파괴는 예외) 거기다, 건물 관통도 불가능해져서 전방위적으로 성능이 구려진 편... 그 대신 재장전시간이 50초에서 40초로 줄어들었다는데 위안을 삼읍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크게 변경되었는데, 폭발범위가 8에서 14로 증가한 대신, AOE 데미지 보정이 100%/100%/30%에서 100%/25%/7.5%로 변경되어 직격이 아니면 제대로 데미지를 주기 힘들어졌습니다. 대신, 폭발범위에 스치기만해도 보병은 제압, 차량은 확정적인 쇼크 상태에 빠져 다른 유닛과 협공하긴 좋아진 편... 추가로, 영국진지에 140%, 생산건물에 대해선 75%의 데미지 보정이 붙게 되었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산탄도가 1 늘어났습니다.
Tip. 보병이나 건물보다 전차에 직격시키면 많은 경험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38cm 로켓 재장전 (38cm Rocket Reload) 무료
슈투룸티거가 포격을 했다면 자동적으로 포격 스킬이 재장전 스킬로 대체됩니다.
사용하면 40초동안 재장전을 하는데(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30초), 승무원이 밖으로 나와 재장전을 하므로, 적의 공격을 받으면 25% 확률로 승무원 탈주가 일어난다는 점... 재장전을 일단 시작하면 도중에 취소가 안되므로, 안전한 장소까지 후퇴하여 재장전을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다만, 패치로 소화기 공격에는 탈주가 일어나지 않게 되었으므로, 상황에 따라선 대놓고 재장전해도 됩니다.
초기버전에선 재장전중에 이동이 불가능했지만 패치로 베테런시 없이도 이동 재장전이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재장전을 시작하면 최고속도에 40%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최고속도에 20% 페널티만 받으므로, 재장전하면서 도망치기 좋아집니니다. (탈주확률은 그대로니깐 주의...)
재장전중에 공격받으면 탈주하는 특성을 이용해, 자원이 남아돌때 강제로 탈주시키고 빈 슈투룸티거를 팀원에게 주거나, 2대 이상의 슈투룸티거를 뽑는 트롤링 짓도 가능합니다. 다만, 혼자서 2대 이상 운용하면 인구압박이 심하니 이런게 있다는 것만 알아둡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이동 재장전이 가능하도록 상향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NahVW 유탄 발사 (NahVW Grenade Launcher) 20 탄약
데미지 |
투척준비 | 투척 딜레이 |
관통력 |
사거리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80 |
1.625 | 없음 |
35 |
0~25 |
4.5 |
0/1.25/3.75 |
75%/40%/25% |
슈투룸티거는 30초동안 NahVW 유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NahVW(Nahverteidigungswaffe)는 9.2cm 구경의 유탄을 인접한 보병에게 발사할 수 있는 전차용 유탄 발사기입니다. 척탄병이 사용하는 유탄과 흡사하게 착탄 즉시 폭발하여 피하기 힘들고, 직격당하면 보병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주므로, 중화기 운용병이나 정지상태의 보병에게 유효합니다. 다만, AOE 보정이 별로 안 좋아서, 체력 최대인 보병을 한방에 죽이긴 힘든 편...
초기버전에선 보병 수류탄처럼 목표지역에 유탄을 한발 날리는 스킬이었지만, 리뉴얼되면서 30초동안 자동으로 근처의 보병에게 유탄을 날리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30초동안 유지되는데, 4초에 한번씩 유탄을 날리므로 최대 7개까지 발사할 수 있어, 탄약 대비 가성비가 굉장히 좋습니다. 유탄의 산탄도가 0이라 정확하게 착탄되는데다, 슈티는 매우 튼튼해서 보병 화기에는 흠집도 안나므로, 적 보병들이 모여있는곳에 뛰어들어 유탄을 난사하는 것도 괜찮아진 편...
2017. 12월 패치에서 폭발범위가 5에서 4.5로 줄어든 대신, 폭발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에서 25%로 상향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15에서 25로 증가하였고 착탄시간도 빨라졌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발사방식이 셔먼 연막탄과 흡사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유탄 발사 명령을 내리고 이동시켜도 취소되지 않으며, 이동하면서 정확하게 착탄시킬 수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정예기갑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서부전선군의 차량은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슈투룸티거는 11CP에 해금되고, 긴급수리는 4CP에 해금되므로, 기본스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15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5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0초동안은 초당 3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00)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고, 수리 도중엔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니 주의...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지뢰를 밟아 궤도나 엔진이 나갔을때 유용한 스킬로, 슈투룸티거는 전면장갑이 튼튼해 어정쩡한 공격은 15초동안 버틸 수 있으므로, 모듈을 수리한 뒤 재빠르게 탈출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운용
슈투룸티거는 정예기갑 교리를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중돌격전차입니다.
포격을 하면 반드시 재장전을 해야하는 유닛이라, 전차처럼 운용하기보단 정확하면서도 긴 재장전시간을 지닌 근거리 포병처럼 운용해야 하는 유닛입니다. 대부분의 포병이 1분 30초~2분 가량의 재장전시간을 가지므로, 이동시간을 고려해도 슈투룸티거의 재장전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강력한 맷집은 중전차처럼 적의 전선을 돌파할때 쓰는게 아니라, 포격 후 퇴각할때까지의 적의 공격에 견디는 용도로 사용하면 됩니다. 한마디로 '사거리가 짧지만 정확도와 화력이 엄청난 자주포' 에 가까운 유닛...
물론 장거리 곡사포와는 다르게 접근해서 포격해야 하므로, 상대도 슈투룸티거가 접근하는 것을 보고 대처가 가능합니다. 슈투룸티거는 고정포탑에 선회시간이 느리고 발사에 딜레이가 있으므로, 빠른 유닛이 이리저리 움직이면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우선적으로 진지나 대전차포 같이 느린 유닛을 목표로 삼는 것이 좋고, 아니면 이동경로을 예측하여 사격하거나 장애물 뒤에서 기습적으로 쏘는게 좋습니다. 특히, 느리고 포탑이 돌아가지 않는 SU-85 같은 고정포탑 전차는 슈투룸티거가 접근하면 후진밖에 할게 없으므로, 전진할 수는 없잖아? 후진경로를 예상하여 포격을 날리면 높은 확률로 폭발에 휘말리게 만들 수 있고 운이 좋으면 직격도 노릴 수 있습니다.
상대가 중화기 방어선에 의존할 경우, 슈투룸티거는 지속적인 자원손해를 입혀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중기관총이 버티는 건물을 한방에 철거할 수 있고, 대전차포나 박격포는 거치를 해제하고 도망치는 시간이 느려 폭발을 피하기가 극히 힘듭니다. 슈투룸티거의 맷집이 워낙 좋아 대전차포 2~3대가 있어도, 유유히 중화기 하나를 삭제시키고 탈출하는 것이 가능해 장기전으로 갈수록 상대방은 자원교환비에서 밀리게 됩니다. 특히 패치로 영국진지에 데미지 보정이 붙게 되어, 떡진지 영국 괴롭히는 용도로도 쓸만해졌습니다.
참고로, 초기버전에선 한방에 중화기를 노획불가능한 고철로 만들었지만, 패치로 운용병이 몰살당하더라도 중화기가 딸피로 남아있게 변경되어, 상대가 재노획할 수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 잔해수거나 강제공격으로 중화기를 없애버려야 뒷탈이 없습니다.
전차전에도 유용한데, 중형전차가 로켓에 직격당하면 한방에 빈사상태가 되므로, 슈투룸티거가 다가오면 긴장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내구력이 중형전차 평균보다 낮은 잭슨이나 SU-76M은 즉사하는터라 더욱 위협적입니다. 이 때문에 슈투룸티거가 다가오기만 해도 이리저리 회피기동을 할 수 밖에 없어, 전차전이 벌어질때 슈투룸티거를 접근시키는 것 만으로도 적의 진형을 붕괴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포격이 빗맞더라도 승무원 쇼크상태로 멈춰버리므로, 이때 아군 전차들이 몰아치면 교전을 유리하게 끌고갈 수 있습니다. 다만, 적 전차가 모여있는데 슈투룸티거 혼자 돌입하는 것은 매우 좋지 않은 습관으로, 맞추기도 힘들뿐더러 맞추더라도 탈출하기 어려우니, 가급적 다른 유닛으로 교전을 시작한 뒤에 몰래 쏘는 것이 좋습니다.
슈투룸티거는 맷집이 높아서 너무 무리하지 않는 이상 포격 후 무난하게 탈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동력이 느리기 때문에 지뢰나 대전차 수류탄 등으로 엔진이 파괴당하면 그대로 경험치 헌납 샌드백이 될 위험이 높습니다. 슈투룸티거는 측면장갑도 튼튼해서 대전차 수류탄이나 총류탄을 도탄시킬 확률이 높지만, 여러분대의 징집병이나 소총병이 달려들어 측면에 대전차 수류탄이나 대전차 총류탄으로 두들기다보면 엔진파괴가 심심찮게 일어나고, 일단 엔진이 파괴되면 느려터진 기동력으로 살아서 도망치기 힘들어지므로, 후퇴할땐 다른유닛으로 엄호해주는게 중요합니다. 지뢰 역시 주의해야 하는데 밟아서 주저앉아버리면 그대로 샌드백이 되어버리니, 미리 지뢰탐지 공병으로 경로를 탐색해두는게 좋습니다. 그나마 패치로 긴급수리가 떡상향 되면서 전보다 탈출하기 편해졌으니 다행...
슈투룸티거와 조합하기 좋은 유닛은 야크트판저와 라케텐베르퍼와 같은 대전차 특화 유닛입니다. 슈투룸티거에게 가장 위협적인 적은 기동력이 빠른 중형전차들인데, 야판과 라케텐이 버티고 있으면 적 중형전차가 슈투룸티거를 추격해오지 못하도록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엔 탱킹이 가능한 유닛과 조합하기 좋은데, 튼튼한 전차를 밀어넣어 적의 어그로를 잔뜩 끈 뒤에, 숨겨놓은 슈투룸티거로 한방 날리면 대박내기 좋습니다. 이 때문에, 예전엔 슈투룸티거 + 야크트판저 + 쾨니히스 티거 3종 세트를 같이 쓰는게 유용했지만, 패치로 쾨니히스 티거와 슈투룸티거를 같이 소환할 수 없게 되어, 다른 조합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슈투룸티거는 강력한 누커 유닛으로 활용하기에 따라 왠만한 곡사포 이상으로 쓸만하지만, 유닛 특성 상 지속화력이 나오지 않아 전선유지를 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방어선이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슈투룸티거를 뽑아봤자 활약하기 힘들고, 심한경우 재장전하는 곳까지 전선이 밀려 슈투룸티거를 헌납하는 최악의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슈투룸티거를 운영할땐 확실한 방어선을 구축하고 운영합시다.
패치로 유탄이 상향되면서 보병 상대로는 유탄 위주로 운용하는 것도 좋아졌습니다. 적 대전차 유닛이 없는 상황이라면 유탄발사 모드를 활성화시키고 적 보병 근처로 돌격하는 것도 괜찮아진 편... 연합보병의 대전차 수류탄이나 총류탄으로는 최대체력의 슈투룸티거에게 흠집밖에 못 내므로, 유탄으로 마음껏 학살하고 빠질 수 있습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중전차 1대 제한이 걸리면서 슈투룸티거도 1대 제한이 걸렸습니다. 예능성 게임이 아니면 슈티를 2대 이상 뽑는 경우는 없었으므로 별 영향은 없는 패치... 덤으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는데, 슈트룸티거의 체력은 무려 1280이나 되므로, 대전차수류탄을 세번이나 관통당해도 엔진이 멀쩡하여 생존력이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추가로, 슈투룸티거가 베테런시를 얻는데 필요한 경험치가 20% 감소하여, 육성하기도 더 편해졌습니다. 이젠 전설로만 전해내려오는 5성 슈투룸티거를 실전에서 볼 수 있을지도...
좌측이 변경 전 정예기갑, 우측이 변경 후 정예기갑
2015. 7월 패치에서 슈투룸티거와 4호전차 J형이 맞트레이드 되면서, 슈투룸티거는 정예기갑 지휘관의 고유유닛이 되었습니다. 1대 제한에 외부소환 전차가 되는 댓가로, 관통력이 1000으로 상승하였고, 사거리도 45로 증가하였으며, 정예기갑의 승무원 긴급수리가 기본스킬화 되었습니다. 2연속 발사 버그를 애용하라는 렐릭의 배려 덕분에, 예전보다 훨씬 좋아졌는데, 6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감소한 덕분에, 전설로 내려오는 5베테런시 슈투룸티거를 실전에서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차를 잡으면 경험치가 쭉쭉 쌓이기 때문...)
덤으로, 버프받은 적외선 탐지 하노마크와 궁합이 좋아, 하노마크로 적의 위치를 파악한 뒤, 시야가 닿지 않는 곳에서 장애물을 뚫고 사격하고 도망가는 사악한 짓도 쉬워졌습니다. 대신, 3티어 유닛일때보다 등장시기가 많이 늦어졌다는 점과, 정예기갑의 대전차고폭탄과 전차장을 쓸 수 없다는게 단점... 그리고 이름이 정예기갑인데 베테런시를 안 달고 나옴. 이름값하게 5베테런시 슈투룸티거를 달라! 그래도, 활용도는 예전과 차원이 다를 정도로 좋아져, 적극적으로 써먹어 볼만한 유닛이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슈투룸티거의 38cm 로켓 공격의 폭발범위가 2 감소하였습니다. 관통력 상향이후 팀전에서 엄청난 존재감을 과시했던 유닛이라 납득이 가는 너프.... 폭발범위가 줄어든 만큼 적이 슈투룸티거를 보고 회피하기 좋아졌으므로, 적의 시야가 닿지 않는 곳에서 기습적으로 포격합시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긴급수리를 이용한 2연속 발사 꼼수가 막혔습니다. 깨어진 꿀단지...
2015. 12월 패치에서 별다른 변경점은 없지만, 연료수급율이 올라가면서 예전보다 쉽게 불러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리뉴얼을 가장한 너프를 당했습니다.
1. 소환비용이 560인력 160연료에서 620인력 180연료로 증가
2. 로켓 데미지 640에서 580으로 하향
3. 사거리 45에서 40으로 너프되고, 차량 모듈파괴 효과 삭제
4. 로켓 건물통과 불가
5. NahVW 유탄 폭발범위 감소. 원거리 데미지 보정 상향
6. 재장전시간 50초에서 40초로 단축
7. 승무원 탈주확률 50%에서 25%로 감소. 소화기에 면역
8. 베테런시 요구경험치 33% 감소
연료수급 정상화 이후 알게모르게 op였던터라, 로켓이 엄청난 칼질을 당했습니다. 사거리 너프와 건물관통 불가로, 상대의 시야 밖에서 깜짝샷을 쓰기 힘들어졌고, 데미지 감소로 중형전차가 원샷원킬이 나지 않게 되었으며, 울버린 : ㅠㅠ 모듈파괴 효과도 사라져 로켓맞고 도망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반대로, 재장전 감소와 유탄의 데미지 보정 상향으로, 보병과 중화기를 상대할땐 더 좋아졌습니다. 물론, 건물관통샷과 시야 밖에서의 저격이 힘들어졌지만, 재장전과 베테런시 상향으로 로켓을 자주 쏘는게 훨씬 이득이기 때문... 데미지 너프도 보병은 원샷원킬이라 큰 의미없습니다.
요약하자면, 전차전에선 떡너프, 보병과 중화기 괴롭히는 용도로는 약간 버프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다시한번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소환비용이 620인력 180연료에서 570인력 165연료로 감소
2. 이동하면서 재장전 가능. (이동속도 40% 페널티)
3. 5베테런시 보너스가 이동재장전에서, 재장전 이속페널티 20%로 변경
4. 주포 AOE 보정이 100%/100%/30%에서 100%/25%/7.5%로 하향
5. 주포 폭발범위 8에서 14로 상향
6. 주포 폭발에 휘말리면 보병은 제압, 차량 승무원은 쇼크 확정
7. 주포 로켓이 장애물을 관통할때, 해당 장애물 파괴
8. 주포 로켓이 영국 진지에 140% 데미지, 티어건물에 75% 데미지 보정
9. 동축기관총 자동사격 삭제. 수동사격시 재장전 중에도 사격가능
10. NaHW 유탄의 사거리 10 증가 (15 → 25)
12. 이제 쾨니히스 티거와 같이 소환할 수 없음
13. 긴급수리 상향 (지휘관 스킬)
로켓은 데미지면에서 크게 하향되었는데, 직격이 아니면 제대로 데미지를 줄 수 없게 되어 한방 파괴력이 많이 약해졌습니다. 대신, 폭발범위가 늘고 폭발에 휘말리면 확정 제압, 쇼크 상태에 빠지므로, 다수의 적군을 단번에 무력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뉴얼 전에는 폭딜 깡뎀으로 승부보는 누커였다면, 이젠 넓은 범위의 적군을 무력화시키는 메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보면 될 듯...
이동 재장전이 기본적으로 가능해진 건 엄청난 상향입니다. 예전엔 안전한 후방까지 후퇴한뒤 재장전해야 했지만, 지금은 주변에 적이 별로 없으면 재장전을 하면서 후퇴할 수 있어, 재사격 시간이 크게 단축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기본운영이 처칠 AVRE와 비슷해졌는데, 승무원 탈주확률은 그대로 남아 있으므로, AVRE처럼 대놓고 재장전하진 맙시다.
그 외로 자잘하게 상향되었는데, 가격이 예전과 비슷하게 롤백되었고, 주포 로켓이 영국 진지에 추가데미지를 주게 되어, 떡진지 철거용으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게 되었습니다. 덤으로 유탄과 긴급수리도 상향되어,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도 좋아졌고,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다시한번 줄어들어 이젠 5벳 슈투룸티거도 심심찮게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쾨니히스 티거와 같이 사용할 수 없게 된 건 상당한 너프인데, 킹타가 어그로를 끄는 동안 슈티가 기습포격으로 치고빠지는 조합이 매우 강력했기에 은근히 치명적... 아쉬운대로 판터나 4호를 써야겠지만, 탱킹면에서 킹타만큼의 피지컬을 기대하기 어렵다는건 아쉽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로켓의 산탄도가 0에서 1로 늘어난 대신, 팀킬 데미지 보정이 조정되어 팀원이 폭발에 휩쓸렸을때의 데미지가 감소하였습니다. 또, 유탄발사 방식이 셔먼 연막탄과 동일해져서, 이동하면서도 유탄을 발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슈투룸티거의 소환에 중전차 본부와 전차배치 권한부여가 필요하게 된 대신, 등장 타이밍이 11 CP에서 8 CP로 단축되었습니다. (6월 패치 콜인 중전차들의 공통적인 변경점) 성능이나 가격면에서 버프된 것이 없기 때문에, 슈티 입장에선 완전 손해... 대신,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한 미디움급 체급에서 무거운 장애물 파괴 가능한 헤비급 체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다시 상향되었습니다.
1. 유탄 발사스킬이 지속시간동안 계속 발사하도록 변경
2. 유탄 AOE 판정범위가 1.25/2.5/3.75에서 0/1.25/3.75로 너프
3. 유탄 AOE 데미지 보정이 100%/35%/25%에서 75%/40%/25%로 너프
4. 유탄 재장전시간이 0초에서 4초로 너프
5. 쾨니히스 티거와 같이 소환할 수 있도록 롤백
유탄 스펙은 너프당했지만, 1발 발사할 걸 최대 7발 발사하므로 엄청난 상향입니다. 유탄 하나만으로도 주포 없이 보병들을 전부 몰아내는게 가능할 정도... 또, 쾨니히스 티거와 같이 소환할 수 없는 제약도 사라져서, 쾨니히스 티거로 탱킹을 하면서 슈티로 저격하는 패턴도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동패치에서 모든 중전차는 파괴되면 소환 쿨타임 180초가 적용되어 죽자마자 재소환할 수 없게 되었는데, 슈투룸티거는 예외로 소환 쿨타임이 생기지 않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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