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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동방부대 분대 동방부대 예비군 |
오스트루펀 스쿼드 (Osttruppen Squad) 오스트루펀 리저브스 (Osttruppen Reserves) |
필요지휘관 | 동방부대 교리 기동방어 교리 방어 교리 |
Osttruppen Doctrine (링크) Mobile Defense Doctrine (링크) Defensive Doctrine (링크) |
커맨드 포인트 |
0 CP (동방부대 분대) 3 CP (동방부대 예비군) |
동방부대 교리, 방어 교리 기동방어 교리 |
분류 | 보병 |
소총병 |
비용 | 200 인력 (동방부대 분대) 425 인력 (동방부대 예비군) |
충원 16 인력 충원 14 인력 (중전차 군단소 필요) |
인원 | 6인 | 인구 6 (분대원 당 인구 1) |
기본무기 | Kar 98k 6정 |
Kar 98k x6 (무기 여유슬롯 1) |
장착무기 | MG42 경기관총 1정 | MG42 경기관총 x1 (45 탄약) 배틀페이즈3 필요 |
기본스킬 | 야전방어물 판저 파우스트 발사 |
벙커 건설 가능 (150 인력) Fire Panzerfaust (25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야전 응급치료 |
Field First Aid (15 탄약)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야전 응급치료 사용가능 명중률 +40%, 판저 파우스트 재사용시간 -25% 쿨다운 -20%, 피격율 -28.5% |
특이사항 |
|
동방부대는 소환스킬에 따라 성능이 달라집니다.
동방부대 지휘관이 소환할 수 있는 '동방부대 분대' 스킬은, 200인력으로 1분대의 동방부대를 소환합니다.
이 동방부대는 Kar98k 6정을 장비하고 있습니다.
기동방어 지휘관이 소환할 수 있는 '동방부대 예비군' 스킬은, 425인력으로 2분대의 동방부대를 소환합니다.
이 동방부대도 Kar98k로 무장하고 있지만 20%의 확률로 MG42 경기관총을 1정 들고 나옵니다. 2분대 다 LMG를 들고 나온다면 복권을 사러 갑시다.
1분대당 가격은 212인력이 되어, 동방부대 분대보다 약간 더 비쌉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더 이상 베테런시를 달고 나오지 않도록 떡너프를 당했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Kar98k (Karabiner 98 kurz)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근/원) |
사격딜레이 | 재장전 |
탄창 |
8 | 기본 63.3%/59.8%/56.4% 실제 31.65%/29.9%/28.2% 엄폐 94.95%/89.7%/84.6% |
0.75~1.25 |
25%/150% | 1.3 | 1.5~2.6 |
5~6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0/25/35 | 0.125~0.625 | 0.25~0.5 |
37.5%/325% | 25% | 25% | 150% |
7.92 x 57mm 마우저 탄환을 사용하는 볼트액션식의 소총으로, 2차대전 독일의 제식소총입니다.
Kar98k는 연사력이 느리지만, 모신나강이나 개런드보다 장거리 명중률이 좋습니다. 동방부대가 사용하는 Kar98k 역시, 근거리와 장거리 명중률 차이가 적기 때문에, 접근하기보단 원거리에서 교전하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동방부대의 Kar98k는 성능이 구리기로 유명한데, 데미지가 척탄병의 Kar98k 절반인데다 명중률도 상대적으로 낮아서, 인원이 많아도 화력이 나오지 않습니다. 동방부대는 기본적으로 모든 명중률에 50%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실질 명중률은 30%대.... 그나마 엄폐하면 명중률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므로, 엄폐해서 교전을 벌이는 습관을 들입시다.
참고로, 이동사격 보정률이 25%로 모든 무기 중 최악이라, 움직이기만 하면 안 맞습니다... 이게 이동사격 페널티가 기본 명중률 페널티와 중첩이 되므로, 무빙샷 맞추는건 로또급...
- 추가 무장 -
MG42 경기관총 (MG42 Light Machine Gun) 45 탄약 드랍가능 배틀 페이즈3 업그레이드 필요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연사력 |
연사력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시간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근/원) |
재장전 |
탄창 |
4 | 기본 57.5%/44.9%/38% 실제 28.75%/22.45%/19% |
16 | 82%/125% | 0.5~1 | 75%/150% | 1.5~2 | 75%/100% | 5 |
6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0~35 | 0/28/35 | 0.625~1 | 0.25~0.5 |
75%/100% | 25% | 75% (불가) |
50% (불가) |
25% (불가) |
MG42 경기관총은 '동방부대 예비군'을 소환할때만 랜덤하게 장비하던 무기였지만, 2017. 12월 패치로 모든 동방부대가 탄약을 주고 장착할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MG42 장착에는 배틀 페이즈3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므로, 초반엔 장착이 불가능합니다.
2017. 12월 패치로 추가무장은 엄폐 보너스를 받지 못하도록 떡너프 당했기 때문에, 상시적으로 50% 명중률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동방부대는 2벳에 명중률 40% 보너스를 받으므로, 2벳 이전에는 화력이 생각만큼 나오질 않습니다. 그래도 Kar98보단 훨씬 강하고, 2벳을 달성하면 노벳 LMG 척탄병에 근접한 딜이 나오므로, 탄약이 충분하고 주울 무기가 없다면 장착시켜줍시다. 척탄병과 마찬가지로 거리가 멀수록 연사력이 빨라지고, 연사시간도 길어지므로, 최대사거리에서 교전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사실 동방부대가 죽어서 떨군걸 다른 보병이 줍는게 더 이득이라 카더라...
Tip. 엄폐상태에서 LMG를 사용하면, 엎드리지 않고 서서 사격하기 때문에, 반응속도가 약간 더 빠릅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동방부대 엄폐 보너스 (Ostruppen Cover Bonus) 패시브
동방부대는 엄폐물에 엄폐할 경우 Kar98k에 명중률 3배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동방부대 운용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스킬로, 동방부대는 기본적으로 명중률에 50%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엄폐 보너스를 받지 않고 싸우면 적을 제대로 맞추질 못합니다. 이 때문에 엄폐는 필수 중의 필수이며, 엄폐가 없다면 만들어서라도 엄폐를 해야 합니다. 벙커나 참호에 들어가도 엄폐 보너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건물을 적절히 이용하면 좋습니다.
동방부대의 Kar98k는 데미지가 워낙 구려, 명중률 버프를 받아도 살상력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그래도, 적의 체력을 야금야금 갉아두면 중화기의 공격으로 결정타를 날리기 쉬워지므로 동방부대를 운용할땐 필수적으로 숙달해야 할 스킬... 다만, 맵에 엄폐물이 적다면 고전할 수 밖에 없으니 주의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MG42 및 노획무기는 엄폐 보너스를 받지 못하도록 떡너프 당했습니다. 대신 스킬 아이콘이 생겼습니다. 아이고 의미없다
Tip. 박격포 같은 폭발무기로 생긴 크레이터 위에 보병을 배치하면 부분엄폐(Light Cover)로 활용이 가능하여, 동방부대의 엄폐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벙커 건설 (Bunker) 150 인력
체력 | 장갑 |
피격율 |
480 | 35 | 26배 |
동방부대는 벙커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건설된 벙커는 보병 한 분대가 들어가 커버효과를 받을 수 있고, 60 탄약을 지불하여 세가지 벙커 중 하나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MG42 중기관총 벙커(MG42 HMG Bunker) - 벙커 앞방향으로 중기관총으로 사격이 가능한 방어시설로 업그레이드합니다. 적 보병에게 제압을 걸 수 있지만, 사격각이 고정되어 있어 우회하는 적에게 취약합니다.
의무병 구호소 벙커(Medic Station Bunker) - 벙커 근처에 의무병 3명이 주둔하여 근처에 있는 아군 보병의 상처를 치료합니다. 보병이 교전 중에는 치료할 수 없습니다.
지휘소 벙커(Commad Post Bunker) - 벙커 근처에서 보병을 충원할 수 있습니다.
공병이나 척탄병이 짓는 것과 완전히 동일하므로, 같이 벙커를 지을 수도 있습니다.
동방부대는 탄약이 많이 남아돌아 벙커를 활용하기 좋으므로, 여기저기 벙커를 지어 진지를 구축하는 플레이도 나쁘지 않은 편...
Tip. 의무병이나 지휘소 벙커를 지을땐 직사화기에 맞지 않도록 장애물에 가려진 곳에 건설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판저 파우스트 발사 (Fire Panzerfaust) 25 탄약 보병중대소 or 경무장 기계화 중대소 필요
데미지 |
투척준비 | 투척 딜레이 |
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사거리 |
데미지보정 (근/중/원) |
관통 100 도탄 45 |
0.25 | 투척전 1.53 투척후 1.2 |
160/150/140 |
0.5 |
0~18 |
100%/15%/5% |
판저 파우스트는 로켓을 날릴 수 있는 휴대용 대전차 무기로, 판저 슈렉과 달리 1회용입니다.
차량이나 전차에게 피해를 주면서 엔진을 고장낼 수 있어, 판저 파우스트로 적 전차의 기동력을 떨어트리고 pak40 같은 대전차포로 마무리를 하는 패턴이 유용합니다. 발사자세를 취하면 100% 명중이라 기동력이 빠른 차량을 잡을기 좋지만, 상대가 발사거리를 내주지 않으면 고전할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중형전차부턴 전면장갑이 판저 파우스트를 튕겨날 수 있으므로, 측면에서 쏩시다. 참고로, 대전차 수류탄과 다르게, 가까이에서 쏘면 관통력이 상승합니다.
밸런스 때문에 현실보다 위력이 대폭 약하게 설정되어 있어, 판저 파우스트만으로 전차를 잡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니 다른 대전차 무기와 병행하여 싸웁시다. (원래는 판저슈렉보다 강하다는데, 게임에선 대전차수류탄 수준의 위력...) 참고로, 판저 파우스트로 중립건물이나 참호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 이상 체급에게 사용할 경우, 체력이 75% 미만이 아니면 엔진 파괴가 일어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즉, 중형전차에겐 최소 2발 이상의 판저 파우스트를 날려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고, 중전차에겐 3~4발 이상 쏴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대전차무기로 체력을 갉아먹은 뒤에 사용하는 것이 무난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1티어 건물없이 2티어 건물만 있어도 판저 파우스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판저파우스트의 투사체 속도가 55에서 25로 느려졌다가, 핫픽스에서 속도가 15로 더 느려졌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야전삽 (Entrenching Tools) 무료 1 CP
2017. 12월 패치에서 '참호(Trench)' 스킬이 '야전삽(Entrenching Toold)' 스킬로 리뉴얼되었습니다.
야전삽 스킬이 해금되면 샌드백, 철조망, 참호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샌드백(Sandbag) 무료
인접한 보병에게 완전 엄폐를 제공하는 방어시설로, 엄폐물이 적은 개활지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짓는데 자원이 들지 않고, 보병으로 타 넘는 것이 가능해 전작처럼 길막기용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길게 이어서 지을 수 있어, 샌드백으로 만리장성을 쌓는 것도 가능... 다만, 전차로 깔아뭉개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샌드백 건설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덕분에 거점을 점령하면서 샌드백을 건설하면 시간이 딱 맞게 되었으니, 잘 써먹어 봅시다.
철조망(Wire) 무료
보병이 통과할 수 없는 철조망 지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원이 들지 않아 좁은 길목이나 우회통로에 적 보병의 난입을 저지하고 싶을때 유용하지만, 차량과 전차는 철조망을 깔아뭉개고 통과할 수 있으니 주의... 철조망에는 엄폐할 수 없으므로, 적이 사용할 수 있는 엄폐물을 무력화할때도 쓰입니다.
참호 (Trench) 무료
체력 | 장갑 |
피격율 |
600 | 35 | 20배 |
보병이 들어가서 엄폐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참호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원이 들지 않지만, 아군의 영역에서만 건설할 수 있고 건설된 참호는 중립건물 판정을 받아 적이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들어간 보병에게 받는 데미지 감소와 피격율 보너스 효과를 주기 때문에 마땅한 엄폐물이 없는 지형에 건설하여 방어선을 짜기 좋은 편... 손상을 입을 경우엔 수리도 가능합니다.
단, 중기관총을 넣을 경우, 측면공격에 무력하게 당할 수 있고, 수류탄, 화염병, 박격포, 화염방사기 등의 공격에 취약하며, 참호 뒤에 AT건이나 전차포 같은 직사화기를 배치할 경우, 아군의 사격에 참호가 박살날 수 있습니다. 또, 건설하는데 자리를 많이 차지하므로, 잘못 지으면 이동에 방해가 될 수도 있으니 주의...
2015. 9월 패치부터 참호에 박격포를 넣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요구조건이 3CP에서 1CP로 낮아진 대신, 피격율이 2배에서 20배로 늘어나고, 아군영역에만 건설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야전 응급치료 (Field First Aid) 15 탄약
독일 보병들 대부분이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자신의 분대를 치료하거나 인접한 다른 아군 보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준비시간을 가진 후 20초동안 80의 체력을 채워줍니다. 일단 치료효과가 발동되면 이동해도 치료가 지속된다는 것이 강점이지만, 준비시간 중엔 치료하는 분대와 치료받는 분대 둘 다 무방비상태가 되니 주의...공격받는다면 치료 준비자세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비용이 20탄약에서 15탄약으로 감소했고, 지속시간이 2배로 늘어 체력을 최대로 채울 수 있게 되었으며, 다른 보병은 물론 자신의 분대도 치료할 수 있게 되어 훨씬 쓰기 편해졌습니다. 준비자세 중에 언제든 취소시키는게 가능해진건 덤... 대신, 전투 중에는 치료효과가 중단되도록 너프되었기 때문에, 비전투 상태에서만 씁시다.
Tip. 응급치료는 후퇴하지 못하는 대전차포 운용병을 치료할때 유용합니다.
3. 운용
동방부대는 동방부대 지휘관이나 기동방어 지휘관을 선택할때만 소환할 수 있는 보병분대입니다.
동방부대(오스트루펀: Osttruppen)는 독일인이 아닌 인종(소련 포로 전향자, 동유럽 동맹군, 아랍인, 아시아인 등)으로 구성된 부대로, 인종에 따라 다른 부대로 편성되었습니다. 대전 중 40만명이 넘는 동방부대가 동원된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대부분 동부전선에서 싸웠지만 노르망디 상륙작전 직전엔 서부전선에도 상당 수의 동방부대가 배치되었습니다. 다만 아리안족 선민사상에 고취된 독일군 본대에 비해, 사기, 훈련도, 장비 모두 뒤쳐졌기 때문에, 연합군 분석에서도 전투력이 그리 높지 않은걸로 평가받은 편... 이 때문에 동방부대는 전략적으로 덜 중요한 거점을 지키거나, 예비군처럼 활용되었습니다.
동방부대는 전체적으로 척탄병의 다운그레이드판이라 할 수 있는 보병입니다. 모든 면에서 스탯이 떨어지며, 특히 기본 명중률에 페널티가 있는데다 수류탄이나 총류탄을 쓸 수 없어, 공격력을 기대하기 힘든 보병입니다. 이 때문에 쓸모없는 보병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이들의 진가는 바로 16 인력이라는 말도 안될정도로 저렴한 가격과, 정신나간 충원속도... 즉, 동방부대는 인력이 충분하고 근처에 충원유닛만 있다면 무한충원으로 끝없이 전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6인이라는 많은 인원덕분에 왠만한 폭발공격에도 한방에 전멸당하는 경우가 드물어, 척탄병보다 생존력도 훨씬 뛰어난 편... 다만 공격력이 구린만큼, 동방부대의 약한 공격능력을 보조해줄 유닛과의 조합이 필수적입니다.
동방부대와 궁합이 좋은 유닛은 첫째로 국방군 중화기 3신기(MG42, Pak40, GrW34)입니다. MG42는 보병에대한 저지력을, Pak40은 차량과 전차에 대한 저지력을, GrW34는 적 중화기 제거 역할을 맡게 됩니다. 동방부대가 전선을 유지해 주면서, 중화기 3형제가 딜을 하는 것이 이상적인 전투 패턴이라 할 수 있는데, 중화기 운용병 충원비(22인력)보다 동방부대 충원비(16인력)가 더 저렴하므로, 한번 전멸시킨 후 동방부대로 재노획하여 유지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두번째로 중요한 유닛은 2티어 차량들입니다. SdKfz 222 장갑차는 기동력과 화력을 이용해, 동방부대의 천적이라 할 수 있는 중기관총과 박격포반을 쫗아내기 좋고, 기관포를 장착하면 차량과 자원저장소를 빠르게 파괴할 수 있어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또, 베테런시를 쌓으면 시야가 비약적으로 넓어져 중화기 3형제를 운용하는데도 도움을 주므로, 222 장갑차와 궁합이 좋습니다. 또다른 2티어 차량유닛인 SdKfz 251 하노마크는 근처의 보병을 충원 할 수 있어 동방부대가 전선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수송능력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공병을 태우고 테러나 수리를 하러 다닐 수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다만, 동방부대 지휘관은 2티어를 스킵할 수 있기 때문에, 차량 타이밍을 건너뛰는 것이 무난합니다.
세번째로 중요한 유닛은 공병과 벙커입니다. 공병은 동방부대를 운영할때 엄청나게 바빠지는데, 곳곳에 벙커와 참호를 짓거나 수리하고, 화염방사기를 달아 근접전에 취약한 동방부대를 엄호해주며, 남아도는 탄약을 이용해 수시로 지뢰를 매설해야 합니다. 또, 탄약에 여유가 있는만큼 벙커도 자주 활용되는데, 최전선에 의무병 벙커를 지어 전선을 유지하거나, 중요한 우회로에는 MG 벙커를 건설하여 적 보병의 침투를 막거나, 하노마크 대신 지휘소 벙커를 지어 최전선에서 충원하는 식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동방부대 지휘관이 소환하는 동방부대 분대(Osttruppen Squad)는 0CP에 소환이 가능합니다.
덕분에 척탄병을 아예 사용하지 않아도 되므로, 동방부대가 척탄병을 대체하는 기본보병으로 활용됩니다. 동방부대 지휘관은 CP가 모이면 참호를 지어 우주방어를 할 수 있으므로, 방어적으로 운영하기 좋습니다. 우주방어 이후 방어선이 왠만하면 안 무너지겠다고 생각된다면, 곧바로 4티어까지 주욱 올려서 판터를 뽑아 후반을 대비하는게 좋고, 적의 파상공세에 방어선이 위태위태하다면 3티어의 전차를 생산하여 중화기와 협조하면서 방어선을 굳히는게 무난합니다.
2017. 12월 패치로 동방부대 지휘관의 스킬이 리뉴얼되면서, Pak 40 대전차포와 MG34 중기관총(!)을 공수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티어 유닛에서 가장 중요도가 높은 대전차포를 스킬로 공수받을 수 있게 되었으므로, 2티어를 건너뛰는 빌드를 쓰기 쉬워진 편... 참호도 1CP로 요구조건이 낮아진데다, 참호가 해금되면 동방부대가 직접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어, 방어선을 굳히면서, 다이렉트로 1-4티어를 타버리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노마크가 조금 아쉽지만, 지휘소 벙커를 적절히 이용하면 2티어가 없어도 크게 아쉽진 않은 편... 1
기동방어 지휘관이 소환하는 동방부대 예비군(Osttruppen Reserves)은 3CP에 소환이 가능합니다.
3CP는 이미 차량이 나와 깽판을 치는 상황이라, 그때까지 척탄병 없이 운용하는 것은 매우 힘듭니다. 이 때문에 기동방어 지휘관의 초반운영은 다른 지휘관과 크게 다르지 않은 편... 다만 척탄병을 너무 많이 생산하면 동방부대를 불러내기 애매해지므로, 척탄병은 적게 유지하면서 다른 유닛을 적절히 이용해 3CP까지 버티는 플레이를 해야 동방부대 예비군을 쓰기 좋아집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패치로 공병과 MG42와 222장갑차 모두 버프를 받아 팀전이라면 척탄병을 하나도 안 쓰고 3CP까지 버티기 쉬워졌습니다. 개인전에선 그러지맙시다...
어찌됐든 예비군은 1분대당 가격이 212.5인력이라 약간 더 비쌉니다. 대신 랜덤하게 MG42 경기관총을 들고나온다는게 강점... 근데 재수없으면 0벳에 무기없는 동방부대 2부대도 종종 뜬다는게 함정이고, 참호나 샌드백을 건설할 수 없어 전선유지능력이 떨어지니, 떡진지를 건설하기보단 푸마같이 기동력 있는 유닛으로 적의 공격을 능동방어하는 컨셉으로 운용하는게 좋습니다. 어찌됐든 기동방어 지휘관을 쓸땐 동방부대는 철저하게 보조적인 역할로만 활용하는게 무난합니다.
요새화 지원(Festung Support Doctrine), 독일 보병(German Infantry), 기동전(Lightning War)지휘관은 직접적으로 동방부대를 소환할 수 없지만, 보병구조(Relef Infantry) 스킬로 동방부대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보병구조를 활성화 했다면 보병이 5명 사망하면 1분대의 새로운 동방부대를 지원해주며, 최대 3분대의 동방부대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015. 9월 잠수함 패치에서 동방부대가 죽어도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이게 버그인지 정식 변경인지 모르지만, 탄약만 있으면 동방부대를 무한증식시킬 수 있게 되어 활용도가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았는데, 4명이 죽어야 동방부대 1분대를 지원하던걸, 5명이 죽어야 지원하도록 너프되었고, 지속시간도 절반인 60초로 감소했습니다.
2014 패치에서 동방부대의 명중률을 올려주는 대신 피격율 25%가 생겼고, 엄폐 보너스가 2배에서 3배로 상승하였습니다. 즉, 엄폐를 하면 예전보다 훨씬 나아진 교전능력을 보여주지만, 엄폐하지 않으면 이 게임에서 가장 잘 죽어나가는 보병이 되어버렸다는 것... 국방군은 모래주머니 건설이 불가능해, 초반엔 맵에 기본적으로 배치된 엄폐물에 의존할 수 밖에 없으니, 동방부대 관련 독트린을 선택할땐 맵의 주요 엄폐물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2015. 3월패치에서 동방부대의 영원한 친구 MG42 중기관총과 SdKfz 222 장갑차가 엄청난 버프를 받으면서 이전보다 활용하기가 훨씬 좋아졌습니다. 아무래도 동방부대는 자체적인 성능보단 서포트해주는 유닛이 중요한만큼, 척탄병 이상으로 MG42와 222 장갑차 버프의 수혜를 많이 입게 된 편... 이제 영국맛이 나와 열차포만 쓸만해지면 됩니다.
2015. 7월패치에서 MG42가 0티어로 내려가면서 동방부대가 꽤나 좋아졌습니다. 이젠 1티어를 지을 필요없이 곧바로 동방부대 + MG42 조합을 쓸 수 있게 되어 여러모로 이득... 더구나, 동방부대와 찰떡궁합인 하노마크의 화염방사장치 장착의 조건이 삭제되면서, 2티어를 짓자마자 하노마크를 생산하여 동방부대를 지원하는 전술이 쓸만해졌습니다. 단, 1티어를 아예 짓지않으면 나중에 판저 파우스트를 쓸 수 없게되니, 나중에라도 1티어를 지어주는게 좋습니다.
그 대신, 동방부대 지휘관의 스킬 중 하나였던 자원 재분배(Redistribute Resource)가 주는 탄약이 150 탄약에서 125탄약으로 줄어드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이건 동방부대하고 전혀 상관없는 CAS 저격패치였는데, 뜬금없이 옆에있던 동방부대 지휘관도 철퇴를 맞은 격.... 이게 다 CAS 때문이다! CAS를 주깁시다! 이 때문에 열차포나 판저 파우스트같이 탄약을 먹는 스킬은 예전보다 아껴 쓰는게 좋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동방부대 예비군도 일반 동방부대처럼 피격율 25%를 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라기 보단, 피격율 관련 데이터가 '분대 데이터'에서 '분대원 데이터'로 이관되면서, 동방부대 분대원을 쓰는 예비군도 일반 동방부대와 똑같은 피격율을 받게 된 것... 이 때문에 본의아니게 기동방어 지휘관이 엄청난 너프를 맞게 되었습니다...
푸마와 4호지휘전차 버프로 관짝에서 나오려다가 다시 들어갑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동방부대 지휘관이 가지고 있던 스킬인 자원 재분배(Redistribute Resource)가 삭제되고, 보급품 공수(Supply Drop Zone)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즉각적으로 연료를 탄약으로 변환하는 자원 재분배와 달리, 인력을 탄약이나 연료로 변환할 수 있는 스킬인데, 탄약거점이나 연료거점을 보유하고 있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운용법도 변했는데, 예전엔 잉여 연료를 탄약으로 전환하여 스킬을 남발하는 스타일의 지휘관이었다면, 지금은 연료를 부스팅하여 기갑으로 빠르게 체제를 바꾸는 지휘관이 되었습니다. 물론, 탄약을 부스팅해도 무방하지만, 동방부대 지휘관은 인력을 많이 소비하는 스타일이라, 인력을 탄약으로 바꾸는건 좀 부담스러운 편... 이 때문에 연료를 부스팅해 기갑유닛을 빠르게 준비하는 플레이 스타일에 적합해졌습니다. 그리고 열차포는 이제 쓸 기회가 사라졌습니다.
덤으로, 기동방어 지휘관의 동방부대 예비군은 더 이상 베테런시를 달고 나오지 않도록 변경 당했습니다. 랜덤무기는 그대로라, 425 인력으로 아무 무기도 베테런시도 없는 평범한 동방부대 2분대를 불러내는 스킬이 될 확률이 높아 완전히 꽝... 현재로선 완전히 망한 스킬이 되어버렸기 때문에, 가격을 대폭 줄여주지 않는 이상 쓰지 않는편이 좋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국방군 공병이 샌드백을 쌓을 수 있게 되면서, 동방부대가 간접적으로 버프를 받았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1. 배틀페이즈 3 업그레이드시 MG42 경기관총 장착가능
2. 참호 해금시 샌드백과 철조망 건설 가능.
3. 동방부대 엄폐보너스는 Kar98k 이외의 무기에는 적용안됨
4. 무기슬롯 1개 감소.
5. 충원속도 2초에서 3.5초로 느려짐.
6. 게임 시작후 20초 동안 소환불가. (일반 동방부대만 해당)
7. 보병구조(Relief Infantry) 스킬 떡너프.
눈에 띄는 상향점은 MG42를 장착할 수 있고, 참호가 해금되면 엄폐물 건설을 자력으로 할 수 있게 된 점입니다. 이런 변경점은 특히 동방부대 지휘관이 혜택을 받았는데, 20% 쯤 부족한 동방부대의 화력을 MG42로 보충할 수 있게 되었고, 자력으로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어 운용하기 훨씬 편해졌습니다. (다만, 동방부대의 MG42는 명중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척탄병의 것보다 약합니다.)
다만, 장기전에서 3벳쌓고 무기 두개 주워서 가성비로 엘리트 보병들을 압살하는건 불가능해졌습니다. 엄폐 보너스가 장착무기나 노획무기에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이젠 뭘 주워도 화력이 애매하기 때문... 거기다 무기슬롯까지 하나 줄어서, 성장 한계가 명확합니다. 소련 징집병과 마찬가지로 기간보병의 역할에 충실해진 대신, 후반에 지나치게 강해지는걸 막은 듯한 패치입니다.
마지막으로, 사기스킬이었던 보병구조가 떡너프 당해서, 탄약만 꾸역꾸역 먹이면서 동방부대를 무한으로 불리는 패턴을 쓰기 어려워졌습니다. 사실, 너프 먹을만한 스킬이었지만, 동방부대의 여러가지 너프와 맞물려서 고기방패 이상으론 쓰기 힘들어진 스킬...
전체적으로 동방부대 지휘관이나 방어 지휘관은 상향요소가 많아서 쓸만해진 반면, 기동방어와 다른 보병구조 보유 지휘관은 너프당한 요소가 더 뼈아플것 같습니다.
동방부대의 경우 충원비가 10% 할인되어 14인력으로 충원할 수 있고, 거점의 중립화 속도와 점령 속도가 10% 빨라져 땅투기가 편해집니다. 2 중전차 군단소만 건설하면 추가적인 자원소모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빠르게 4티어를 올리는 빌드도 쓸만해진 편... 3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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