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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야전 포병장교 분대 |
아틸러리 필드 오피서 (Artillery Field Officer) |
필요지휘관 | 강습지원 교리 공동작전 교리 동방부대 교리 |
Assault Support Doctrine (링크) Joint Operations Doctrine (링크) Osttruppen Doctrine (링크) |
커맨드 포인트 |
2 CP |
|
분류 | 보병 | 장교 |
비용 | 240 인력 |
충원 30인력 |
인원 | 5인 | 인구 7 (분대기본 2 + 장교 인구 1, 호위병 인구 1) |
기본무기 | 루거 P08 9mm 권총 1정 MP40 4정 |
Luger P08 9mm Pistol x1 (포병장교 전용) MP40 x4 (무기 여유슬롯 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양동작전 연막탄 포격 집중사격 합동포격 |
Division (25 탄약) Artillery Smoke Barrage (무료) Concentrated Fire (25 탄약) Coordinated Barrage (45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중박격포 포격 |
Heavy Mortar Barrage (40 탄약)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중박격포 포격 가능 연막탄 포격, 합동포격 사거리 +40%, 피격율 -23% 집중사격 강화(명중률 15→25%, 재장전 13→25%) 명중률 +40% |
특이사항 |
1. 무장
- 기본 무장 -
루거 P08 9mm 권총 (Luger P08 9mm Pistol)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8 | 72.8%/19.9%/6.7% |
0.375~0.75 |
12.5%/200% | 3.5~4.5 |
7~8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2/14/35 | 0.25~0.625 | 0.125~0.375 |
50%/100% | 50% | 50% | 100% |
야전 포병장교는 루거 P08 권총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루거는 1차대전부터 쓰인 독일군의 제식권총으로, 육군에서 1908년에 채용하였기에 P08이라는 제식명칭이 붙게 되었습니다. 생산단가가 비싼데다, 9mm 탄환을 사용하므로 미군의 .45 구경보다 위력이 약하고 고장도 잦았지만, 미국에서 인기가 대단히 높아서 군인들의 노획목표 1순위로 꼽혔다고 합니다. 미국에서 워낙 인기를 끌어, 전후 독일의 루거권총을 미국 총포상에서 거의 다 쓸어갔을 정도...
게임에선 데미지는 은근히 세긴 한데 중장거리 명중률이 형편없어 맞질 않습니다... 더구나 거리가 멀면 쿨다운이 두배나 느려지므로, 화력이 시궁창... 근데 리뉴얼로 포병장교가 돌격병이 되면서 거리를 좁히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에, 은근히 맞출 상황이 나옵니다.
잠수함 패치로 명중률이 63.3%/5.8%에서 72.8%/6.7%로 조금 좋아졌습니다. 아이고 의미없다
Tip. 권총은 포병장교 전용 무기로, 장교가 사망해도 다른 분대원에게 인계되지 않으며, 사망해도 드랍되지 않습니다. 미군 : 시무룩...
Kar98k (Karabiner 98 kurz)
데미지 |
명중률(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근/원) |
재장전 |
이동사격 보정 |
16 | 74.8%/59.8% |
0.75~1.25 |
25%/150% | 1.5~2.6 |
50% |
2017. 12월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MP40으로 대체되었습니다.
MP40 (Maschinenpistole 40)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연사력 |
연사력 보정 (근/원)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4 | 66%/37.5%/12% | 8 | 100%/75% | 1.75~2.5 | 75%/20% | 1.25~2 | 75%/150% | 2.8 |
6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0~35 | 10/17/30 | 0.25~0.375 | 0.25~0.5 |
37.5%/200% | 12.5% | 75% | 37.5% | 25% |
2017. 12월 패치로 포병장교가 리뉴얼되면서, 호위병들이 Kar98k이 아니라 MP40을 장착하고 나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권총탄을 사용하여 위력이 약하고 연사력이 느렸지만, 반동이 적어 다루기가 무척 쉬웠고 휴대성과 내구성도 훌륭했습니다. 전쟁 초기에는 장교들 위주로 지급되었지만, 독소전 개전 후 소련군이 PPSH를 다수 장비한 것을 보고, 일선 병사들에게도 지급하게 되었습니다.
스펙은 강습척탄병의 MP40과 동일합니다. 덕분에, 리뉴얼 전과는 다르게 돌격용으로 쓰는게 좋은데, 4명의 호위병들만 MP40을 쓰기 때문에 강습척탄병보다 화력이 조금 떨어지는 편... 그 대신, 포병장교의 연막스킬하고 궁합이 좋아서, 연막으로 상대의 공격을 차단하고 돌격하면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중거리 명중률이 24%에서 37.5%로 상향되고, 중거리 쿨다운 보정이 125%에서 100%로 짧아졌으며, 재장전시간이 2.8초로 통일되고, 탄창도 4~5에서 6으로 늘어나는 상향을 받았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양동작전 (Diversion) 25 탄약
2017. 12월 패치로 포병장교가 리뉴얼되면서 새로 생긴 스킬...
15초동안 피격율에 20% 보너스를 받고, 25%의 명중률 보너스를 받습니다. 장교 분대의 주력무기가 MP40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명중률 보너스는 큰 의미없지만, 이동사격 페널티를 어느정도 무마시킬 수 있어 돌격하면서 쓰기 좋은 스킬... 피격율 보너스도 1벳 이하에선 28%, 2벳 이상에선 44%까지 상승하므로, 상대에게 어그로가 끌렸을때 쓰면, 분대원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주무기 변경과 양동작전 스킬의 추가로, 포병장교는 최전선에서 돌격하는 돌격병의 역할을 맡기 좋아졌습니다. 진정한 노블리스 오블리제 ㅠㅠ 다만, 미묘한 지속시간과 미묘하게 부담스러운 발동비용때문에, 남발하면 탄약이 쉽게 바닥나니 주의... 상황에 따라선 공짜 연막탄 뿌리고 돌격하는게 경제적일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55초인데 지속시간이 15초라,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연막탄 포격 (Artillery Smoke Barrage) 무료
야전 포병장교는 사거리 30 이내에 녹색 신호탄을 떨어트려 연막탄 포격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신호탄이 떨어지면 5초 후 8발의 연막탄 포격이 떨어져 시야를 차단해 줍니다. 보병이 던지는 연막 수류탄보다 반응속도가 조금 느리지만, 무료로 넓은 범위의 시야를 차단할 수 있어, 적의 중화기를 무력화시키거나 아군을 보호하는 용도로 쓸만한 편... 단, 패치로 적 본진구역엔 쓸 수 없게 되었습니다.
야전 포병장교는 아군 보병들과 단체로 몰려다니는게 일상인데, 중기관총에게 잘못 걸리면 단체로 흙바닥에서 자유형을 하게 됩니다. 이럴때 연막탄 포격으로 시야를 차단하여 제압에서 탈출하는 것이 일반적인 사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완전제압(pin) 상태에서도 쓸 수 있어서, 언제 어디서든 제압에서 탈출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연막이 떨어지는데 10초가 걸리므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40초 정도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발동비용이 30탄약에서 무료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연막셔틀로만 써도 본전을 뽑을 정도...
Tip. 연막탄 호출 사거리(30)가 중기관총 사거리(45)보다 짧지만,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42가 되어, 안정적으로 중기관총의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집중사격 (Concentrated Fire) 25 탄약
야전 포병장교는 주변의 보병과 차량을 고무하여, 20초동안 명중률을 15% 향상시키고, 재장전시간을 13%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사실상 야전 포병장교의 존재의의라 할 수 있는 스킬로, 서부군 돌격장교의 고무보다 효과가 좋고 차량과 전차에게도 적용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쓸때마다 탄약을 갈아넣어야 한다는 것이 은근히 압박... 특히 범위가 20에 불과하여 시야보다도 훨씬 좁기 때문에, 이 버프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어쩔 수 없이 블로빙을 해야합니다.
지속적으로 탄약을 먹여줘야 한다는게 아쉽지만,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명중률과 재장전 보너스가 25%로 향상되어 돌격장교를 압도하는 버프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버프효율이 무척 좋지만, 3베테런시까지 성장시키는건 어느정도 인내심이 필요하므로, 전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습니다.
Tip. 집중사격의 버프 아이콘이 아군 중화기에도 표시되지만, 정작 버프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오직, 보병과 차량에게만 버프가 적용됩니다.
합동포격 (Coordinated Barrage) 45 탄약 포병 필요
야전 포병장교는 사거리 45 떨어진 위치에 붉은색 신호탄을 떨어트려, 아군의 모든 포병(박격포 제외)이 집중포격을 하도록 명령내릴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가 되면 사거리가 63까지 확장됩니다.
leFH18 곡사포 - 사거리 500. 해당 위치에 곡사포 6번 사격. 포격 쿨타임 중에도 사용가능.
판저베르퍼 - 사거리 240. 해당 위치에 로켓 10발 사격. 포격 쿨타임 중에도 사용가능.
독일국방군에서 합동포격의 영향을 받는 유닛은 판저베르퍼와 leFH18 곡사포 두가지입니다. 다른진영의 곡사포, 자주포, 로켓차량을 노획했다면 역시 합동포격으로 지원사격이 가능해집니다. 다만, 전차나 대전차포 계열(브룸베어, ZiS-3, SU-76M 등)은 합동포격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3
자신에게 포병이 많으면 많을수록 무시무시한 위력과 가성비를 보여주는 스킬로, 쿨타임 중에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쉴새없이 화망을 구축할 수 있고, 포병의 경험치를 쌓기도 좋습니다. 덕분에 포병장교와 곡사포가 같이 배치된 합동작전 지휘관은 곡사포를 쏠쏠하게 활용할 수 있고, 합동작전 외의 지휘관은 판저베르퍼로 로켓 지옥을 맛보여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대포병사격 모드를 켜 놓은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엄청나게 깁니다. 판저베르퍼나 곡사포의 포격 재사용시간보다 더 길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일반포격을 두번 사용할동안 합동포격을 한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합동포격 비용이 80탄약에서 45탄약으로 대폭 감소하고, 사거리가 35에서 45로 길어진 대신, 합동포격 사용하면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지게 되어 피하기 쉬워졌습니다. 또, 박격포는 더 이상 합동포격에 반응하지 않습니다.
2019. 9월 잠수함 패치로 곡사포의 합동포격이 떡너프를 맞았는데, 포격횟수가 10번에서 6번으로 줄어들고, 포격 쿨타임 중에는 발사할 수 없으며, 합동포격 사용 후 70초의 쿨타임이 생겨 이래저래 쓸모없어졌습니다. 그래서 곡사포보단 판저베르퍼로 합동포격을 쓰는게 나아졌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야전 응급치료 (Field First Aid) 15 탄약
2017. 12월 패치로 중박격포 포격 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중박격포 포격 (Heavy Mortar Barrage) 40 탄약
2017. 12월 패치로 새로이 생긴 스킬...
지정한 위치에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박격포 포격이 5회 떨어집니다. 곡사포가 아닌 박격포라 위력이 강하지 않지만, 폭발범위가 넓은 120mm 박격포탄이 떨어지는터라 보병은 잘 잡습니다.
합동포격보다 짧은 35의 사거리를 가지고 있으며, 2베테런시를 쌓아도 사거리가 길어지지 않습니다. 대신, 시야하고 똑같은 사거리를 가지고 있으므로, 유효사거리 가늠하긴 좋은 편...
1발씩 차례로 떨어지므로 대박을 내긴 힘들지만, 120mm 박격포탄의 위엄쩌는 폭발 이펙트 덕분에 상대가 지레 겁먹고 물러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가격도 조금 비싼 수류탄 수준밖에 안되는터라, 건물 안에 짱박힌 상대를 쫓아내기도 좋은 편... 하지만, 합동포격과 다르게 시야가 막혀있으면 쓸 수 없으니, 장애물이 많은 맵에선 주의합시다. 심지어 자기가 연막쳐서 시야가 막혀도 포격을 못 씁니다.
재사용시간은 90초로 상당히 깁니다. 포격이 떨어지는 10초 정도의 시간을 제하면 실질적인 재사용 시간은 80초 정도입니다.
Tip. 포병장교의 중박격포 포격 스킬은 소련군 120mm 박격포와 데이터를 공유합니다, 패치로 120mm 박격포의 성능이 변하면, 이 스킬의 위력도 변할 수 있습니다.
3. 운용
야전 포병장교 분대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불러낼 수 있는 장교분대입니다.
야전 포병장교는 권총을 장비하고 있고 나치장교복을 입고 있어 쉽게 구별이 가능합니다. 서부군 돌격장교와는 달리 시야가 넓지 않지만, 충원비가 호위병과 동일하여 죽어도 쉽게쉽게 충원이 가능하다는게 강점... 초기버전에선 장교가 사망하면 스킬을 쓸 수 없었지만, 지금은 장교가 죽든말든 호위병이 있으면 스킬을 쓸 수 있으므로, 죽어도 별 문제가 안됩니다.
호위병은 2017. 12월 패치로 완전히 리뉴얼되면서, 무장과 겉모습이 완전히 변경되었습니다.
리뉴얼 전, Kar98k를 장착한 위장복 척탄병 스킨의 호위병
리뉴얼 후, MP40을 장착한 전용복장의 호위병
야전 포병장교는 블로빙(유닛들이 뭉쳐서 몰려다니는 것)을 할 때 효율이 좋은 유닛입니다.
집중사격 버프는 초반엔 효율이 그럭저럭이지만,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버프량이 상당히 올라가 전황을 한번에 뒤집을 수 있습니다. 다만, 영향범위가 보기보다 매우 좁아, 장교 주변에 유닛들이 붙어다녀야 버프의 효과를 제대로 받을 수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블로빙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 블로빙의 천적인 제압무기는 연막탄 포격으로 무력화시키고 탈출할 수 있어, 이래저래 블로빙과 궁합이 좋은 편...
허나, 지속적으로 탄약을 먹여줘야 제성능을 발휘한다는 것은 걸림돌입니다. 그나마 연막은 공짜라서, 지속적으로 연막만 잘 먹여줘도 밥값을 하게 된 것이 위안점.... 전투력도 5인분대가 되면서 그럭저럭 괜찮아졌는데, 무기슬롯이 1개 있으므로, 땅에 떨어진 화염방사기나 BAR를 노획하면 나름 괜찮은 돌격병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집중사격 버프가 꽤나 강해지는데다, 돌격장교에겐 불가능한 차량과 전차까지 강화시킬 수 있어, 잘 키운 야전 포병장교는 후반에도 가치가 높습니다. 특히 3베테런시까지 성장시키면 재장전속도가 25%나 감소하여, 전차전에서도 상당한 존재감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전차들이 재장전 베테런시 추가로 받는 효과와 비슷) 패치로 주변의 유닛이 교전하면 경험치를 먹을 수 있게 되어, 척탄병들보다 빠르게 3벳을 달 수 있으므로, 탄약이 넉넉하다면 교전때마다 질러줍시다.
야전 포병장교를 소환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독일보병 독트린 - 패치로 삭제
강습지원 독트린 - 오펠 블리츠 트럭으로 탄약을 부스팅 가능
공동작전 독트린 - leFH18와 포병장교의 합동포격을 이용한 포격 위주의 운영.
동방부대 독트린 - 동방부대 + 포병장교 조합
독일보병 독트린은 다수의 보병과 보병 구조(Relif Infantry) 스킬을 믿고 굴리는 지휘관인데, 리뉴얼되면서 포병장교가 삭제되었습니다.
강습지원 독트린과 동방부대 독트린은 야전 포병장교의 버프스킬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강습지원 지휘관은 오펠블리츠 트럭으로 자원을 부스팅할 수 있는데, 탄약거점에 배치하면 탄약수급량이 늘어나므로 스킬을 자주 쓸 수 있게 됩니다. 동방부대 지휘관은 연료와 탄약을 공수받을 수 있어, 역시 스칼 사용 부담이 적습니다. 특히, 동방부대 지휘관은 빠른 4티어 빌드를 쓰기 좋으므로, 판저베르퍼를 뽑아 합동포격을 적극적으로 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공동작전 독트린은 국방군 지휘관 중 유일하게 leFH18 곡사포와 야전포병장교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이라, 합동포격을 이용한 무한포격이 매우 강력했지만, 패치로 곡사포의 합동포격이 떡너프를 맞는 바람에 판저베르퍼를 쓰는 것보다 메리트가 없어졌습니다. 사실상 관짝에 발을 반쯤 들일 예정... 대신, 버그인지 의도적인지는 몰라도 곡사포가 대포병사격 쿨타임일때는 합동사격에 반응하므로, 1베테런시를 쌓아 대포병사격 모드를 유지하면서 포격으로 필요할때 포병장교로 지원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호위병 인구 요구치가 1.75에서 2로 증가했습니다. 겉보기에는 분대 인구요구치가 9로 변화없지만, 소숫점 단위로 증가한데다, 분대원 개개인의 인구 요구치가 늘어나는 바람에 중화기를 노획 효율이 굉장히 안 좋아졌으니 주의... 호위병이 장교보다 밥을 더 먹다니...
2016. 6월 패치에서 포병장교 자체는 딱히 버프받은게 없지만, 4티어 건물의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판저베르퍼를 생산하기 좋아졌고, 공병이 샌드백을 쌓을 수 있게되어 안전하게 교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로 포병장교가 완전히 리뉴얼되면서, 운용법도 많이 달라졌습니다.
1. 4인 분대에서 5인 분대로 변경
2. 호위병의 무장이 Kar98k에서 MP40으로 변경
3. 인구요구치가 9에서 7로 감소
4. 양동작전 스킬 추가
5. 응급치료가 중박격포 포격 스킬로 대체
6. 장교가 죽어도 스킬 사용 가능
7. 연막탄과 합동포격 사용비용 감소
8. 기본 피격율 보너스 9% 추가.
9. 무기슬롯 1개 추가.
10. 소환 타이밍이 1CP에서 2CP로 너프.
11. 근처 유닛 교전시 경험치 획득
12.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 증가
가장 눈에띄는건 리뉴얼 전엔 4명의 소총병 분대였는데, 이젠 5명의 기관단총 분대로 변해, 적극적으로 돌격하는 유닛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국방군에서 보기드문 5인 분대인데다, 근접전에 취약한 척탄병이나 동방부대를 보조하기 좋아, 초반조합이 꽤 탄탄해진 편... 물론, 강습척탄병보단 충원비가 비싸고 화력이 떨어지지만(장교가 권총을 들기 때문...), 공짜연막과 양동작전을 잘 이용하면 강습척탄병과 다른 느낌의 다재다능한 돌격병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무기슬롯이 하나 추가되었기에 화염방사기나 연사무기를 주으면 전투력도 무시못하게 강해집니다. 특히, 근접전에 약한 토미 상대로는 척탄병보다 나은 활약을 보여주는 편... 화력이 상승하고 경험치 공유 기능이 생긴 덕분에 베테런시 쌓기도 좋아져서, 2베테런시의 합동포격이나 3베테런시의 집중사격 쓰기도 좋아졌습니다. 덤으로, 스킬 대부분이 발동비용이 줄어들어 탄약압박도 한결 줄어들었고, 인구요구치도 줄어들어 조합을 맞추기도 좋아졌습니다.
전체적으로, 리뉴얼 전보다 훨씬 쓰기 편해졌습니다. 예전엔 버프 위주로 사용했다면, 이젠 전투력도 향상된데다, '포병' 장교란 이름에 걸맞게 연막호출과 포격호출을 적극적으로 쓸 수 있어, 공격과 지원 모두 활용할 수 있기 때문... 물론, 버프스킬이 없어진건 아니므로, 집중사격 위주로 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인원수가 많아져 생존력이 좋아졌고, 장교가 죽어도 스킬을 쓸 수 있어, 안정성도 많이 상승한건 덤... 대신, 최전선에선 상대의 일점사 목표물이 될 확률이 높으므로, 생존에 주의합시다.
결론적으로, 이번 12월 패치 최대의 수혜자로, 비주류 유닛에서 완전히 벗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강습척탄병의 MP40이 상향되면서, 포병장교 호위병도 간접적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무기 데이터 공유 개꿀
2019. 9월 잠수함 패치로 곡사포의 합동포격이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포격 횟수가 10회에서 6회로 감소하였고, 포격 쿨타임 중엔 합동포격에 반응을 안하며, 합동포격이 끝나면 70초의 보이지 않는 쿨타임이 추가되어 연속포격이 불가능합니다. 사실상 공동작전 지휘관 저격 패치.... 그래도, 곡사포가 대포병사격을 발사한 뒤의 쿨타임에는 합동포격에 반응하므로, 1벳을 빨리 쌓아 대포병사격 모드 위주로 운영하면 그럭저럭 굴릴만 합니다. 또, 판저베르퍼를 쓸때는 여전히 페널티가 없으므로, 강습지원이나 동방부대 지휘관은 별 영향 없고, 곡사포를 쓰는 공동작전 지휘관만 관짝에 발 걸치는 패치...
2020. 4월 패치에서 곡사포 쿨타임 중에 합동포격에 반응하도록 롤백되었습니다. 또, 합동포격을 사용해도 곡사포의 쿨타임이 추가되지 않습니다. 겨우 살아난 공동작전... 그 대신 곡사포의 포격횟수는 6회로 줄어든 그대로이니 참고...
추가로, 중전차 군단소를 건설하면 패시브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포병장교는 충원비 혜택이 없지만, 거점의 중립화 속도와 점령 속도가 10% 빨라져 땅투기가 편해집니다. 중전차 군단소만 건설하면 추가적인 자원소모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빠르게 4티어를 올리는 빌드도 쓸만해진 편... 5
2020. 6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의 충원비 할인 패시브의 이름이 총력전(All Out War)이 되었으며, 거점 점령속도와 중립화 속도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왜 줬다뺏냐...ㅠㅠ
그래서, 포병장교는 총력전 패시브의 혜택이 없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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