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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독일] COH2 : SdKfz 250/7 자주박격포 (SdKfz 250/7 Mortar Half-track)

by 구호기사 2015.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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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250/7 자주박격포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SdKfz 250/7 자주박격포  SdKfz 250/7 모타 하프트랙
 (SdKfz 250/7 Mortar Half-track)
필요지휘관  요새화 지원 교리

선봉돌파 교리
 Festung Support Doctrine (링크)
 Spearhead Doctrine (링크)
커맨드 포인트
2 CP
 
분류  차량  장갑차량
비용  200 인력 30 연료
 
인구  6  
기본무기  Grw 34 8.1cm 박격포
 Granatwerfer 34 8cm Mortar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박격포 포격
연막탄 포격
소이탄 포격
 Mortar Barrage (무료)
 Fire Smoke Barrage (무료)
 Incendiary Mortar Barrage (35 탄약)
베테런시 스킬
대포병 사격
 Counter Barrage (토글)
베테런시 Vet ☆

Vet ☆☆
Vet ☆☆☆
 대포병 사격 가능
 스킬 재사용 -40%, 기본포격 산탄도 감소 -20%

 스킬포격 산탄도 감소 -20%


특이사항
  • 긴 사거리 (80)
  • 최소사거리 존재 (40)
  • 일반시야 (35)
  • 외부 소환유닛
  • 반궤도 차량
  • 이동사격 불가
  • 사격금지 가능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피격율 20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240
 11/5.5
 6.8
 2.3/5.3
 40  60%

 

 

 

 

SdKfz 250/7 자주박격포는 독일제 장갑차였던 250 하노마크에 GrW 43 8.1cm 박격포를 탑재한 차량입니다.

하노마크 중 개방형 차체를 가진 것이 버전이 SdKfz 250 인데, 그중 박격포나 탄약을 탑재한 하노마크를 SdKfz 250/7 이라 불렀습니다. 박격포와 탄약을 싣느라 251 하노마크에 있던 보병수송과 충원능력이 사라졌지만, 빠른 이동속도로 전장을 오가면서 거치시간 없이 방향만 잡으면 바로 발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송차량인 251 하노마크나 미국제 M21 자주박격포에 비해 내구력이 좀 딸립니다. 바주카 3방이면 끔살당하는 체력이고, 보병소화기에도 구멍이 숭숭 뚫리므로, 적과 거리를 유지하는게 매우 중요한 유닛... 의외로 장갑은 251 하노마크나 M21 자주박격포보다 약간 더 튼튼하여, 소화기에는 좀 더 잘 버티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래봤자 종잇장과 골판지 정도의 차이

 

 

 

 

GrW 34 8.1cm 박격포 (Granatewerfer 34 8.1cm Mortar)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35
 35/35/35  4  1/2/3 85%/50%/25% 8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각주:1]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40~80 0.125~0.5 0.25~0.75
 100%/100% 100% 6 0
사격전 2.3
사격후 1.5

 

250/7 자주박격포에 설치된 박격포로, 보병용 GrW 34 8.1cm 박격포와 동일한 무기입니다.

즉 GrW 34 박격포와 사거리, 데미지, 폭발범위, 산탄도 전부 같지만, 차량에 설치된 이점으로 설치시간이나 해제시간 없이 곧바로 사격과 이동이 가능합니다. 대신, 패치로 자주박격포에 쿨다운이 추가되어, 보병박격포보다 연사력이 어마어마하게 느리니 주의... 일반사격은 무려 6초의 쿨다운이 결려 120mm 박격포급으로 연사력이 느리므로, 포격스킬로 목표를 찍어주는게 무난합니다.

참고로, 박격포가 차체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차량 전방으로만 사격이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사격각(좌우 15도)이 존재하여, 적에게 박격포를 발사하기 위해선 차체를 돌려야 한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그래도 측면이나 후면으로 적이 접근하면 알아서 차체를 회전시켜 대응하므로 이래저래 쓸만한 편...

간혹 버그로 차체를 안 돌리고 박격포를 옆이나 뒤로 쏘는 진기명기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2017. 3월패치에서 3베테런시의 사거리증가 보너스가 기본사격에 적용되지 않도록 너프당했습니다. 이제 3베테런시에서 사거리 효과를 누리려면 포격스킬로 수동 지정해줘야 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쿨다운 6초가 추가되어 연사력이 어마어마하게 느려졌고, 최소사거리가 25에서 40으로 늘어나 사격위치를 잡기가 좀 더 어려워졌습니다. 또,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85%로 칼질당한 대신, 건물안 보병에게 25%가 아니라 50%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 추가 무장 -

 

SdKfz 250/7 자주박격포는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박격포 포격 (Mortar Barrage)  무료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35
 35/35/35  4  1/2/3 85%/50%/25% 7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40~80 0.125~0.5 0.25~0.75
 100%/100% 100% 0~0.5 1.25
사격전 2.3
사격후 1.5

 

SdKfz 250/7 자주박격포는 해당 위치에 6발의 박격포 포격을 가합니다.

자주박격포는 포격스킬을 쓴다고 연사력이 빨라지진 않지만, 산탄도가 감소하여 일시적으로 명중률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빈 공터를 강제사격할 수 있으므로, 적이 위장상태인 곳을 공격한다던가 시야가 밝혀지지 않은 곳을 시험삼아 포격한다던가, 적의 이동경로를 예측하여 사격하는 등의 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보병용 박격포는 포격 스킬이 끝나면 바로 재사용시간이 돌아오지만(쿨타임 30초), 자주박격포는 스킬 쿨타임이 길어서(45초) 연속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니, 남발하지 말고 신중하게 사용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연막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도록 상향되었습니다. 이젠, 소이탄 포격만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0초에서 1.25초로 늘어났고, 쿨다운이 최대 0.5초늘어나 연사력이 느려졌습니다. 또, 기본사격과 마찬가지로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85%로 칼질당하고, 건물안 보병에게 25%가 아니라 50%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연막탄 포격 (Fire Smoke Barrage)  무료

 

사거리 산탄도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25~85 7
0.125~0.5 0.125
 100%/100% 0% 0
사격전 2.25
사격후 1.2

 

자주박격포는 사거리 85 이내의 위치에 3발의 연막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이번작에서 트루 사이트 시스템으로 연막이 대폭 상향되어, 연막으로 시야가 가려지면 아예 사격을 못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기관총과 대전차포로 방비중인 방어선을 한방에 무력화시킬 수 있어, 사용하기에 따라서 일반 포격보다 훨씬 유용할 수 있습니다. 용도는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 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포격과 다르게 최소사거리가 25로 짧은 편이라 가까이 떨굴 수도 있습니다. 자원이 들지 않아 남발할 수도 있지만, 연막탄과 소이탄은 쿨타임을 공유하므로 어느 스킬을 쓸지 신중하게 판단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기본 포격스킬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도록 상향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기본사거리가 106에서 85로 짧아지고, 3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최소사거리는 25 그대로입니다.)

 

 

 


소이탄 포격 (Incendiary Mortar Barrage)  35 탄약

직격데미지

데미지
사거리
 관통력
 폭발범위
산탄도
사격딜레이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20
진지 25
건물 25
벙커 30
40~80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벙커 10
 4 14
사격전 2.25
사격후 1.5
100%/100%/100%

 

화염데미지

지속데미지
관통력
지속시간 장판갯수
영향범위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2
건물 2.5
벙커 3
기본 2.5

건물 10

벙커 10
20
2
4
100%/100%/100%

 

SdKfz 250/7 자주박격포는 목표지역에 소이탄을 4발 떨어트려 넓은범위를 불바다로 만들 수 있습니다. 불타는 지역 위의 보병과 건물은 지속적인 데미지를 받습니다.

하노마크 자주박격포의 존재의의라고 할 수 있는 스킬로, 어떤 중화기든 한방에 철거하거나 후퇴시킬 수 있어, 적의 방어선을 약화시키는 용도로 매우 쓸만합니다. 화력만 따지면 미국의 지연신관 고폭탄보다 떨어지지만, 운에 좌우되는 요소없이 안정적으로 중화기를 무력화시킬 수 있어, 리스크가 적은 편... 자주박격포를 쓴다면 자주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화염무기 시스템이 대폭 변경되면서, 소이탄 포격도 범위가 1 감소하고 즉사확률도 사라졌습니다. 대신 도트데미지가 어마어마하게 세져서, 불 위에 서있다간 순식간에 끔살당할 수준으로 데미지가 강해졌습니다... (보병 화염방사기보다 6배 높습니다...) 또, 영국의 떡진지를 한참동안 수리불가로 만들 수 있어, 즉사확률이 사라졌어도 여전히 활용도가 높은 스킬...

2015. 10월 패치에서 바닥을 불태우는 데미지가 감소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소이탄 한방에 진지를 걸레짝으로 만들긴 힘들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리뉴얼 되었는데, 1발 쏘던 것이 4발로 늘어난 대신, 화염장판의 범위가 5에서 4로 줄어들고, 장판갯수도 8에서 2로 줄어들었습니다. 또, 직격 데미지가 10에서 20으로 늘어나고, 가격이 45 탄약에서 35 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화염지속데미지의 영국진지에 대한 데미지 보너스와 관통력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직격에는 여전히 데미지와 관통력 보너스가 있습니다.)

 

Tip. 소이탄 포격은 시야를 확보하지 않아도, 산탄도가 늘어나지 않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대포병 사격 (Counter Barrage)  무료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35
 35/35/35  4  1/2/3 85%/50%/25% 7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40~100 0.125~0.5 0.125
 100%/100% 0% 0 0
사격전 2.3
사격후 1.5

 

토글스킬로 사용하면 일반사격을 하지 않고, 사거리 내에 적의 포병이 감지되면 자동적으로 4번의 사격을 하게 됩니다.

적의 포병이 사격하는 한 계속적으로 반격을 하므로, 박격포 대결을 벌일때 유용하고, 사거리만 닿는다면 곡사포나 로켓 차량에게도 위협적입니다. 초기버전에선 배러지 스킬과 연사력이 동일하여, 손이 덜 바쁘다는 것 말고는 딱히 장점이 없었지만, 현재는 대포병 사격의 연사력이 독보적으로 빠르므로 박격포 대결을 펼칠땐 켜줍시다.

단점은, 대포병 사격 중에는 포병이 아닌 다른 적 유닛은 발견해도 사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토글스킬인데도 쿨타임이 있어서 한번 취소하면 3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적에게 포병이 감지되었을때만 선택적으로 사용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3벳 사거리가 증가 보너스가 삭제되고, 유효사거리가 25~106에서 40~80으로 바뀌어 활용에 에로사항이 생겼습니다. 대신, 재장전시간과 쿨다운이 너프되기 전이라, 화력은 가장 좋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선봉돌파 독트린을 선택할 경우, SdKfz 250/7 자주박격포는 연막탄을 뿌려 차체를 감출 수 있습니다.

연막은 시야를 차단하여 적이 목표물을 제대로 잡지 못하게 할 수 있어, 위험한 상황에서도 쉽게 탈출 할 수 있습니다. 국방군 자주박격포는 워낙 맷집이 구려 전차포에 2대만 맞으면 생존하기 어려우므로, 1대라도 맞는 순간 본능적으로 연막을 치고 후퇴하는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이동속도가 빨라, 속도가 붙으면 왠만한 느린 전차는 따돌릴 수 있다는 것... 허나 가속도가 구려 속도가 붙기전에 따인다고 한다...

아군의 시야도 가리므로 연막 때문에 아깝게 적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3. 운용

 

 

SdKfz 250/7 자주박격포는 특정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전작의 판저엘리트를 한 유저라면 반가울만한 유닛으로, 보병박격포보다 기동력이 좋고, 거치시간이 필요하지 않아 사격과 이동이 자유로우며, 적의 역포격에 대한 내성이 강하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허나, 보병이 사용하는 GrW 34 박격포를 장착했기 때문에, 단순 사격은 보병박격포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1탄의 판저엘리트나 2탄의 미국은 보병박격포가 없어 자주박격포의 비중이 높지만, 국방군은 기본적으로 1티어 짓고 시작하는 경우가 많고, 1티어에서 인력만으로 GrW 34 박격포를 생산할 수 있어, 굳이 연료를 써가면서 이걸 뽑아야할지 고민하게 만듭니다.

 

하노마크 자주박격포의 가장 큰 장점은 보병박격포가 사용하지 못하는 소이탄 포격이 있어, 진지해체와 시가전에 매우 강력하고 적의 중화기도 쉽게 철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소이탄 포격은 범위가 좁지만, 사용할 수 있는 타이밍이 빠르고 예고없이 떨어지므로 꽤나 위협적입니다. 사용탄약도 적당해서, 수류탄이나 총류탄을 쓸 탄약을 조금 아끼면 부담없이 날려줄 수 있고, 바닥이 불타는 시간 때문에 오랜시간 접근불가 구역을 만들거나 수리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중화기 스팸이나 진지도배 및 중립건물 싸움에서 쉽게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강점은 차량이다보니 적의 박격포 포격에 대한 내성이 강하다는 점입니다.

국방군의 GrW 34 박격포는 운용병이 4명이라 역포격의 먹잇감이 되기 좋지만, 자주박격포는 박격포 정타를 3번까지 버텨낼 수 있어, 역포격을 맞아도 한방에 무력화되진 않습니다. 거기다 거치나 해제시간이 없어 위험하다 싶으면 후진으로 빠지면 되니, 상대하는 입장에선 전차가 나오기 전까지 잡는게 거의 불가능합니다.

 
세번째 강점은 보병 박격포와 동일인구수에 인력은 오히려 덜 먹는다는 점입니다. 연료는 초반에 티어 올리고 전차 뽑는데는 중요해도, 장기전으로 갈수록 남아돌므로, 인력이 적게 든다는건 상당한 이점입니다. 또, 박격포들이 전멸하여 새로 생산하고 싶을때, 자주박격포는 생산시간 없이 전장에 투입할 수 있고, 포격이 난무하는 장기전에서도 생존력이 좋아 보병박격포보다 활용도가 높습니다. 이 때문에, 어느정도 유통기한이 있는 보병박격포보다 장기적으로 쓰기 좋습니다.

 

 

 

하노마크 자주박격포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새화지원 독트린 - 자주박격포와 곡사포를 조합하는 방어적인 스타일

선봉돌파 독트린 - 자주박격포로 티거를 지원하는 스타일

요새화지원 독트린은 하노마크 자주박격포와 leFH 18 곡사포의 조합으로 포격에 몰빵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영국이 나오기 전까진 상당히 저평가 받았지만, 진지 도배를 하는 영국 상대로 카운터급의 강력함을 보여준다는게 강점... 자주박격포의 소이탄과 곡사포의 포격은 영국 진지에 치명적이라서, 라인이 좁은 팀전이라면 포병화력을 앞세워 적의 방어물을 철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전에선 포병몰빵이 그리 좋지 않아서, 개인전보단 팀전에서 쓰기 좋은 편입니다.

 

선봉돌파 독트린은 하노마크 자주박격포의 성능을 100% 이끌어낼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기갑전술(Panzer Tactician)로 연막을 칠 수 있어 자주박격포의 생존력이 대폭 좋아지고, 정찰기를 날릴 수 있어 시야확보 후 포격을 할 수 있습니다. (시야를 확보하지 않고 포격을 하면 산탄도가 증가하므로, 포병에게 시야확보는 매우 중요합니다.) 또, 최종스킬인 티거가 앞에서 탱킹을 해줄 수 있고, 자주박격포는 소이탄으로 티거에게 위협이 되는 대전차포를 정리할 수 있어 서로간에 시너지 효과도 좋은 편입니다. 덕분에, 선봉돌파 지휘관은 자주박격포를 활용하기 좋은 지휘관이며, 티거 지휘관 중에서도 밸런스가 좋아서 무난하게 괜찮다고 평가받습니다.

 

하노마크 자주박격포는 연료를 먹는다는 점과 국방군에겐 기본 보병박격포가 있다는 점 때문에 뽑는걸 기피하는 유저들이 많지만, 스킬만 잘 활용하면 보병 박격포보다 훨씬 쓸만한 유닛입니다. 다만, 기본사격은 GrW 43 보병박격포와 차이가 많이 나지 않으므로, 자주박격포를 제대로 운영할거면 탄약수급에 신경쓰면서 스킬을 적극적으로 활용합시다.

 

 

2015. 9월패치에서 소이탄의 즉사확률이 사라진 대신, 도트데미지가 대폭 상승했습니다. 즉사확률이 사라진건 아쉽지만, 영국 떡진지를 공략할때 여러모로 쓸만해, 여전히 활용도가 좋은 편... 추가로, 잠수함패치로 모든 박격포의 원거리 폭발 데미지보정율이 5%에서 25%로 상향되었습니다. 데미지는 그대로지만 직격으로 맞지 않아도 큰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어 예전보다 좋아졌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결국 소이탄의 도트데미지가 하락했습니다. 이 때문에 전처럼 진지를 잘 부수진 못하지만, 오랜시간 바닥을 태우게 되었으므로, 수리를 방해하는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로 모든 박격포들은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보너스가 기본사격에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3베테런시를 쌓더라도 포격스킬을 써주지 않으면 사거리 증가 효과를 체감할 수 없으므로, 적극적으로 수동포격을 사용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연막탄 포격과 기본 포격의 쿨타임이 별개로 돌아가도록 상향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리뉴얼되었습니다.

 

1. 가격이 200 인력 40 연료에서 200 인력 30 연료로 감소.

2. 모든 포격의 근거리 데미지 보정이 100%에서 85%로 감소. (다른 박격포와 동일)

3. 건물 안 보병에게 25%의 데미지가 아니라 50%의 데미지. (다른 박격포와 동일)

4. 포격의 최소사거리가 25에서 40으로 확장. (연막 제외)

5. 기본포격에 쿨다운 6초가 추가.

6. 스킬포격에 쿨다운 0~0.5초가 추가되고, 재장전시간이 0초에서 1.25초로 증가.

7. 3베테런시의 스킬 사거리 증가가 스킬 산탄도 감소로 변경.

3. 연막포격의 사거리가 25~106에서 25~85로 변경. 

9. 대포병 사격의 사거리가 25~106에서 40~80으로 변경.

 

요약하자면 미국의 자주박격포와 가격이 동일하게 저렴해진 대신, 성능이 무지막지하게 나빠졌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특히 기본포격에 쿨다운 6초가 치명적으로, 이제 배러지를 찍어주지 않으면 제대로 화력이 나오질 않으므로, 컨트롤 부담이 커진 편... 대신, 가격이 싸진만큼 2대 이상 굴리기가 어렵지 않아졌으므로, 미국처럼 머릿수로 압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소이탄이 리뉴얼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화염범위가 넓고 지속데미지가 강력한 소이탄 1발만 발사했지만, 지금은 범위가 1 좁고 지속데미지가 1/4인 소이탄 4발을 발사하게 됩니다. 요약하자면 예전 소이탄 1발 데미지를 4발로 나눠서 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고 보면 될 듯... 그 대신, 사용비용이 45탄약에서 35탄약으로 줄어들고 직격 데미지가 10에서 20으로 늘어났습니다. 전체적으로 폭딜 능력은 전보다 떨어지지만, 오랜시간 보병 접근불가 구역으로 만드는 능력은 더 좋아졌습니다. (덤으로, 소이탄 포격 중엔 화염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추가로, 대포병사격의 사거리가 80에서 100으로 증가하여 더 쓸만해졌습니다. 덕분에, 연합군의 박격포를 좀 더 쉽게 상대할 수 있지만, 미국 경야포 배러지 포격은 사거리가 120이라 대포병 사격으로도 닿지 않으니 주의합시다.

 

2020. 4월 패치에서 소이탄 포격의 화염 지속데미지의 진지에 대한 데미지 보너스와 관통력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직격에는 여전히 데미지와 관통력 보너스가 있습니다.) 4발로 리뉴얼되면서 진지를 너무 잘 부숴버렸기 때문에 너프한 것 같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다른 박격포는 쿨다운이 존재하질 않는데, 자주박격포에는 존재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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