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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독일] COH2 : SdKfz 234 푸마 장갑차 (Sdkfz 234 'Puma' Armored Car)

by 구호기사 2015.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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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Sdkfz 234 푸마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SdKfz 234 푸마 장갑차  SdKfz 234 '푸마' 아머드 카
 (SdKfz 234 'Puma' Armored Car)
 필요지휘관  기동방어 교리
 Mobile Defense Doctrine (링크)
 커맨드 포인트
5 CP
 
 등급
0티어  전투단 본부 (Kampfgruppe Headquarters)
 분류 차량  장갑차량
 비용 270 인력 70 연료
 
 인구 7  
 기본무기  5cm KwK 39 L/60 주포
MG42 동축 기관총
 5cm KwK 39 L/60 x1
 MG42 Front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조준사격  Aimed Shot (45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조준사격 가능
 시야 +30%, 명중률 +30%, 재장전 -20%
 피해 +33%, 선회 +20%, 최고속도 +20%, 가감 +20%


 특이사항
  • 긴 사거리 (주포:50, 동축:35)
  • 넓은 시야 (50)
  • 장륜차량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사격 금지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저격수 타입의 유닛에게 50% 명중률 보너스 (동축)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 피격율 18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400
 25/12.5
 7.2
 4.5/5.5
 42  15%

 

 

 

 

 

SdKfz 234 푸마 장갑차는 독일에서 제작한 장륜 장갑차입니다.

2차대전 최고의 장갑차 중 하나로 평가받는데, 속도, 험지주행력, 방호력, 화력, 모두 준수한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특이하게 운전석이 앞뒤에 장착되어 있어, 후진할때는 후방 운전자가 운전하여, 빠르고 안정적인 후진이 가능한 것이 특징...

게임에서도 빠른 기동력과 무시못할 화력으로 치고 빠지는데 특화된 대전차용 장갑차입니다.

국방군의 푸마는 기본적으로 서부군 푸마의 우려먹기지만, 지휘관 전용 유닛인걸 감안한거지 가격이 조금 쌉니다. 그 외의 특징은 동일하며, 장갑은 왠만한 보병소화기를 막아주지만, 그래도 약간씩 데미지를 입으니 체력이 적을 때는 주의합시다. 특히 측후면 장갑은 경차량 수준이라 소화기에도 내구력이 잘 까이므로, 적에겐 정면을 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맷집이 빈약해, 대전차포에 2대 맞으면 빈사, 3대 맞으면 끔살당하므로 적에게 피격당한다면 빠른 기동력을 이용해 도망칩시다.

 

초기버전에선 스킨이 적용되지 않아 누런색의 기본색상 푸마만 등장했었지만, 2015. 6월 패치에서 국방군 스킨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예전보다 간지나는 푸마를 구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가속도가 2.5에서 4.5, 감속도가 4.7에서 5.5로 상향되어, 서부군 푸마와 스펙이 동일해졌습니다.

 

 

 

5cm KwK 39 L/60 주포 (5cm KwK 39 L/60)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20
3벳 160

도탄 0
160/120/80
80/60/40 0.5 0.1/0.2/0.25 100%/15%/5% 정지 9.5
이동 1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50  10/30/50 5%/3.75%/2.5%
0.125 0.125
 400% 3.6~4.1
35
 50%

 

푸마의 주포는 5cm 구경으로 3호전차의 주포를 개량하여 장착한 버전입니다.

폭발범위가 상당히 좁아 보병에겐 비효율적이고, 데미지도 중형전차보다 안좋습니다. 관통력도 중장거리에서 많이 떨어지는 편... 대신, 기본 사거리가 50으로 길고, 연사력이 빠르며, 근접하면 관통력이 대폭 상승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근접관통력이 엄청나서 4호전차의 1.5배 정도 됩니다.) 이 때문에 유닛 설명은 차량이나 경전차나 상대하라고 쓰여있는데, 실전에선 중형전차와도 대등하게 싸울 수 있습니다.

푸마 주포가 무서운 점은 3베테런시에 데미지가 33% 상승하여(160) 중형전차와 데미지가 동일해진다는 점입니다. 다만, 4~5베테런시가 있는 서부군 푸마와 달리, 3베테런시까지만 성장하므로 상대적으로 성장치는 낮은 편...

이 가성비 좋은 주포도 약점이 있는데, 장갑차답지 않게 포탑 선회속도가 속 터지게 느립니다. 적의 측면으로 파고들었는데 포탑이 덜 돌아가서 공격을 못하는 안습한 상황을 종종 볼 수 있고, 베테런시를 쌓아도 포탑 선회속도가 빨라지지 않으므로 포탑이 돌아가는 방향으로 차체를 돌려줘야 빠르게 사격각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보병사격 금지 옵션이 생겨, 주변에 보병이 있을때 포탑이 멋대로 돌아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게 된 점입니다. 보병사격 금지옵션으로 사격을 중지하면 포탑이 정면방향으로 리셋되는데, 이를 적절히 이용하여 포탑 방향을 잡아주는 것은 기동전에서 필수적인 컨트롤...

구경에 비해서 산탄도가 상당히 나쁜 편인데, 이동사격 보정도 좋은 편이 아니라서, 푸마로 카이팅할땐 사격 타이밍마다 정지시켜주는게 좋습니다. 가속도가 좋은 편이라 정지사격 - 이동 - 정지사격 - 이동 반복이 어렵지 않다는게 장점.

 

 

 

MG42 동축기관총 (MG42 Front)

 

데미지
 명중률(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4 기본 47%/41%
저격수 70.5%/61.5%
16
0.75~1.25 1.25~2 75%/100% 5~6 8~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22.5/35 0.125 0.125
 50%/100% 100%  50%  100% 100%

 

7.92mm 탄환을 사용하는 동축기관총으로, 포탑에 달려있기 때문에 주포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자동적으로 사격합니다.

전차에 달린 동축기관총보다 훨씬 나은데, 연사시간이 조금 더 길고, 근거리와 원거리 명중률 차이가 적으며, 거리 멀다고 연사력이나 연사시간에 페널티가 없어서, 거리에 상관없이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대신, 거리를 좁혔을때의 폭딜 능력은 조금 떨어지는 편...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지속적으로 사격하면 명중률에 12%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3베테런시 데미지 보너스가 동축기관총에 적용되는 버그가 있었지만, 2015. 10월 패치로 수정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저격수에게 명중률 50% 보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SdKfz 234 푸마는 추가 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SdKfz 234 푸마는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조준사격 (Aimed Shot)  45 탄약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20
3벳 160

도탄 0
200/160/120
80/60/40 0.5 0.125/0.075/0.025 100%/15%/5% 10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50 25/40/50
200%/200%/200%
2 1
 100% 40
50%

 

푸마는 3초의 준비시간을 가진 후, 백발백중으로 적을 맞추는 조준사격을 가합니다.

맞는 상대에 따라 부가효과가 생겨난다는게 특징인데, 첫째로, 보병을 상대로는 백발백중으로 명중시킬 수 있습니다. 둘째로, 전차에게 명중시킬 경우 승무원 쇼크와 함께 포탑 구동기관이 고장나 일정시간 포탑을 돌릴 수 없습니다. 연합군 전차 : 내가..목고자가 되었다..이 말인가? 셋째로, 고정포탑 전차는 일정시간 스턴시켜 버립니다. 넷째로, 차량은 엔진을 파괴합니다. 다섯째로, 중화기에 맞추면 일정시간 작동불능으로 만듭니다.

주 용도는 전차의 포탑고장을 일으키는 용도입니다. 푸마는 적 전차가 빈틈을 보이면 빠르게 접근해서 주변을 빙빙 돌면서 사격하는 패턴으로 싸울때가 많은데, 이 때 상대는 포탑을 돌려 사격각을 잡으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이 때 목고자샷을 맞춰 포탑을 고장낸 뒤 포신의 반대방향으로 우회하면 오랜시간 일방적으로 팰 수 있습니다.

참고로, 베테런시의 데미지와 사거리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3벳을 쌓으면 조준사격의 데미지가 160, 사거리는 55가 됩니다.

적절히 사용하면 푸마보다 훨씬 강력한 전차도 발라버릴 수 있지만, 포탑 회전만 안되는거지 사격을 못하는게 아니므로, 포신쪽으로는 접근하지 않도록 주의...

재사용시간은 30초로 조준시간 3초를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26초 정도입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어마어마한 너프를 맞았는데, 데미지가 120에서 60으로 줄어들고, 차량 스턴효과가 시야차단과 공격방해 효과로 바뀌어, 약점타격을 맞고도 유유히 도망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약점타격 명령을 내린뒤에 이동명령을 내리면 약점타격이 취소되어버리기 때문에, 기동사격이 불가능해진 것도 치명적... 그 대신 사용비용이 4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관통력이 1000이 되어 무조건 관통할 수 있게 되었지만, 기동방어 지휘관은 원래 탄약이 남아돌던 지휘관이라 너프가 더 치명적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약점타격이 15초간 주포 사용불가에서 5초간 시야차단으로 변경되고, 타겟팅 스킬이 아니라 10초의 지속시간을 가지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대신, 약점타격을 발동한채로 움직일 수 있어, 이동사격이 다시 가능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국방군 푸마의 약점타격(Target Weak Point) 스킬이 서부군 푸마와 동일한 조준사격(Aimed Shot) 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이제 약점타격 스킬은 추억으로...

 

 

- 지휘관 전용 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기동방어 지휘관은 2CP를 모으면 차량과 전차들이 연막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멀리 날리는 미국의 연막탄과 달리, 사용하는 순간 바로 차체에서 연막탄이 터지면서 가려주므로, 연막을 치고 뒤로 후진하면 위험한 상황에서도 쉽게 탈출 할 수 있습니다. 미국처럼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시야를 가리고 탈출하는 방어적인 운용에 특화된 스킬...

푸마는 맷집이 약해 대전차 유닛에게 집중공격 당하면 위험하므로, 위기에 빠지면 바로바로 써 줍시다. 기동방어 지휘관은 탄약에 여유가 있어, 남발해도 아깝지 않다는 것이 강점..

 

 

3. 운용

 

 

SdKfz 234 푸마 장갑차는 기동방어 지휘관을 선택할때 소환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서부군 푸마의 우려먹기 버전으로 가격과 베테런시의 차이를 제외하면 동일한 유닛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넓은 시야와 긴 사거리를 활용해, 사거리가 짧은 차량과 MBT를 견제하는데 특화된 유닛으로, 데미지가 낮지만 연사력이 빨라, 관통만되면 DPS가 그럭저럭 나오는 편... 덤으로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데미지가 중형전차와 동일한 수준(160)으로 향상되어 화력의 약점도 보완됩니다. 다만 5베테런시까지 성장하는 서부군 푸마에 비해 3베테런시까지만 성장가능하여 한계가 명확하다는게 단점. 대신, 가격이 싸므로 좀 더 부담없이 생산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운영법은 서부군 푸마와 동일합니다. 사거리 40대의 MBT들은 장거리를 유지하면서 저격으로 괴롭히고, 사거리가 긴 구축전차들은 약점타격을 맞추고 측면으로 접근하여 싸우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푸마가 일단 가속이 붙으면 이동속도가 매우 빠르므로, 왠만한 전차는 딱 붙어서 빙빙 돌기만해도 포탑 회전속도가 못 따라옵니다. 이렇게 피해를주다 뭔가 아니다 싶으면 바로 연막치고 탈출하는 것이 기본적인 운영법...

 

초기버전에선 외부소환유닛이였지만, 요구 CP를 없애고 배틀페이즈 2 업그레이드를 선행조건으로 2티어에서 생산하는 방식으로 바꾸었다가, 또다시 배틀페이즈 조건을 없애고 5 CP를 달성하면 본진에서 생산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배틀페이즈 조건이 사라지면서 등장 타이밍이 늦어졌지만, 자원 부담이 줄어들어 여러대의 푸마를 운영하기 좋아졌습니다. 극초기와 비교해보면 소환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바뀌었다는 것이 차이점...

 

 

주의할 점은 CP 모으는 시간이 너무 늦어지면, 상대의 경전차나 차량에 제대로 대응하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대치상태에서 시간만 끌면, CP는 거의 모이지 않지만 연료는 꾸준히 모이므로 연합 경전차보다 푸마 등장 타이밍이 크게 늦어지기 때문... 또, 개인전은 연료 쌓이는 속도가 느려서 푸마를 적당한 타이밍에 확보할 수 있지만, 팀전에선 CP보다 연료가 빨리 쌓이므로 빠르면 5CP 타이밍에 전차들이 나와서 설칠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생산조건이 변화된 지금은 팀전보단 개인전에서 쓰는게 좋고, CP를 빨리 모을 수 있도록 초반부터 적극적으로 교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동방어 지휘관의 가장 큰 약점은 오프맵 포격이 없다는 점입니다.

이 단점때문에 상대가 대전차포 스팸으로 조여오거나, 영국이 떡진지를 건설하면 굉장히 피곤해집니다. 이 때문에 초반엔 중화기와 진지를 견제할 박격포를 운용하는 것이 좋고, 후반엔 브룸베어나 판저베르퍼를 조합하여 포격이 없다는 단점을 보완해주는게 무난합니다. 어쨌든 3티어 중심으로 운용할땐 포격이 없으니 이에 대한 대비를 하는 것이 좋은데, 판저베르퍼를 쓰지 않을거면 최소한 박격포라도 준비하여, 연막이나 포격을 활용합시다.

 

2015. 7월 패치에서 소환에 필요한 커맨드 포인트가 6CP에서 5CP로 감소하였습니다.

1CP 차이지만 꽤나 체감이 될 정도로, 예전엔 팀전에서 쓸 경우 4호전차보다도 타이밍이 늦는 경우가 많았으나, 이젠 적극적으로 교전을 벌이면 4호전차보다 빠른 타이밍에 불러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찍 불러낼 수 있는만큼, 베테런시를 쌓는 난이도도 낮아져서, 3벳 푸마의 동축기관총으로 로열젤리를 빨기도 쉬워졌습니다. 덤으로, 푸마와 같이 운용하는 4호 지휘전차의 버프 적용방식도 변경되어, 푸마와 4호지휘전차를 불러낼 수 있는 기동방어 지휘관의 평가가 예전보다 많이 좋아졌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3벳 푸마 동축기관총이 보병을 즉사급 데미지를 주는 버그가 드디어 수정되었습니다... 깨어진 꿀단지...

 

2017. 3월 패치에서 약점타격이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이제 여러대의 푸마가 약점타격을 시간차로 사격하여 적 전차를 무력화시키는게 불가능해진것... 또, 이동하면서 약점타격을 사용하는 것도 불가능해졌으므로, 예전보다 공격적으로 운영하기 힘들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약점타격이 또다시 리뉴얼되었습니다. 이젠 약점타격으로 발을 묶는건 불가능하지만, 이동사격이 롤백되었다는게 위안점... 덤으로, 다른 전차들처럼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푸마의 인구요구치가 8에서 7로 감소하고, 동축기관총이 저격수에게 명중률 50% 보너스를 받게 되어 더 쓸만해졌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소환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변경된 대신, 가격이 270인력 80연료에서 270인력 70인료로 싸졌습니다. 3티어에 들어갔으면 떡너프였을텐데, 2티어에 배정된 것이 다행... 너무 빠른 타이밍에 나오는걸 막기위해 배틀페이즈 2가 필수가 되었지만, 패치 전엔 5 CP에 나오던게, 지금은 2~3 CP에 튀어나오므로 경전차 타이밍을 확실히 틀어막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비싼 Pak 40을 생략할 수 있게 되어, 초반 운영이 한결 편해졌지만, 배틀페이즈 업그레이드에 들어가는 자원부담이 커져서 장단점이 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푸마의 베테런시 스킬인 약점타격(Target Weak Point)이 서부군 푸마와 동일한 조준사격(Aimed Shot)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두 스킬을 비교하자면 가격이 10탄약 비싸지고 시야차단 효과가 삭제되고 확정관통이 아니게 된 대신, 데미지가 매우 높아지고 중화기도 맞출 수 있다는게 차이점... 아마, 푸마의 약점타격과 Pak40의 약점타격 성능이 완전히 다른데, 이름과 아이콘이 똑같아 혼동을 주기 때문에 바꾼듯 합니다.

추가로, 간접적인 변경점인데 4호 지휘전차의 데미지 감소 버프가 20%에서 10%로 줄어들었는데, 이 때문에 기존에는 4호 지휘전차 버프를 받을땐 데미지 160 주포에 3번 맞아도 아슬아슬하게 살았지만, 지금은 버프 받으나 안 받으나 주포 3번 맞으면 죽게 되었습니다. 은근히 치명적인 변경점...

 

2020. 4월 패치에서 생산조건이 변경되었습니다. 배틀페이즈 2 업그레이드 선행조건이 없어지고, 2티어가 아니라 0티어 전투단 본부에서 생산하게 된 대신, 등장 타이밍이 0 CP에서 5 CP로 늦춰졌습니다. 전체적으로 등장 타이밍은 너프, 초반 자원부담은 버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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