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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독일] COH2 : 강습척탄병 분대 (Assault Grenadiers)

by 구호기사 2015. 5.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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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강습척탄병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강습척탄병 분대[각주:1]
 어설트 그레나디어즈
 (Assault Grenadiers)
 필요지휘관 기계화강습 교리
전략 예비대 교리
 Mechanized Assault Doctrine (링크)

 Strategic Reserves Doctrine
 커맨드 포인트
 0 CP
 
 분류 보병
 돌격병
 비용 280 인력
 충원 26 인력 
 인원 5인
6인
 인구 6 (분대 1 + 분대원 당 인구 1)
 인구 7 (분대 1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MP40 5정
 MP40 x5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고참 분대장
 Veteran Squad Leader (60 탄약)
 배틀페이즈 2 업글 필요
 기본스킬 모델 24 수류탄 강습
전력질주
 Model 24 Stielgranate Grenade Assuat (30 탄약)
 Sprint (1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피격율 -6.5%, 전력질주 재사용시간 -25%

 쿨다운 -25%, 피격율 -29%
 명중률 +40%, 수류탄 강습 사거리 +25%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외부 소환유닛
  •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 피격율 5% 보너스

 

 

1. 무장

 

- 기본 무장 -

 

 

 

 

MP40 (Maschinenpistole 40)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4 66%/37.5%/12% 8  100%/75% 1.75~2.5  75%/20% 1.25~2 75%/150% 2.8
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17/30 0.25~0.375 0.25~0.5
 37.5%/200% 12.5% 75% 37.5% 25%

 

정식 명칭은 Maschinenpistole 40. 9mm 권총탄을 사용하는 독일군의 제식 기관단총입니다.

권총탄을 사용하여 위력이 약하고 연사력이 느렸지만, 덕분에 반동이 적어 다루기가 무척 쉬웠고 휴대성과 내구성도 훌륭했습니다. 전쟁 초기에는 장교들 위주로 지급되었지만, 독소전 개전 후 소련군이 PPSH를 다수 장비한 것을 보고, 일선 병사들에게도 지급하게 되었습니다.

강습척탄병은 분대장과 분대원 모두 MP40으로 무장하고 있는데, 공병이 사용하는 것과 데미지가 동일하지만, 사거리 보정이 좋고 명중률도 우수합니다. 이 때문에 체감 살상력도 훨씬 우수한 편... 덤으로 이동명중률 보정도 공병보다 높은 75%라서, 적극적으로 돌격해도 부담이 적습니다. 다만, 장거리 명중률은 공병과 동일하여 거의 맞질 않으니, 거리를 좁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중거리 명중률이 24%에서 37.5%로 상향되고, 중거리 쿨다운 보정이 125%에서 100%로 짧아졌으며, 재장전시간이 2.8초로 통일되고, 탄창도 4~5에서 6으로 늘어나는 상향을 받았습니다.

 

 

- 추가 무장 -

 

 

 

고참 분대장 (Veteran Squad Leader)  60 탄약  배틀페이즈 2 업그레이드 필요

 

2019. 6월 패치로 강습척탄병에게 새로이 생긴 스킬.

배틀페이즈 2 업그레이드가 완료되었다면, 강습척탄병 분대에 60탄약을 주고 고참 분대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고참 분대장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최대 분대 인원이 5인에서 6인으로 증가 (최대 충원시 인구요구치 7)

2. 거점 점령과 중립화 속도 20% 증가

3. 분대 피격율 보너스 -5%

예전에 짤렸던 강습척탄병 분대장이 추가되어 6인 분대가 되며, 약간의 피격율 보너스를 받기 때문에 전투에 큰 도움이 됩니다. (피격율 보너스 0벳 9.75%, 1벳 15.7%, 2벳 40% 정도) 거점 점령속도 증가도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 편...
전체적으로 유통기한이 짧았던 강습척탄병을 후반에도 쏠쏠하게 써먹을 수 있게 해주는터라, 강습척탄병을 주력으로 사용한다면 배틀페이즈2 업그레이드를 빨리하는게 좋아졌습니다.
단, 고참 분대장을 업그레이드한다고 해서 바로 6인분대가 되는건 아닙니다. 고참 분대장 업글을 완료하면 버프만 적용되고, 추가 분대원은 따로 충원을 해줘야 합니다.

 

Tip. 분대장은 기갑척탄병 스킨인데, 성능은 다른 분대원과 차이가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벙커 건설 (Bunker)  150 인력

 

 

체력  장갑
 피격율
480  35  26배

 

강습척탄병은 벙커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건설된 벙커는 보병 한 분대가 들어가 커버효과를 받을 수 있고, 60 탄약을 지불하여 세가지 벙커 중 하나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MG42 중기관총 벙커(MG42 HMG Bunker) - 벙커 앞방향으로 중기관총으로 사격이 가능한 방어시설로 업그레이드합니다. 적 보병에게 제압을 걸 수 있지만, 사격각이 고정되어 있어 우회하는 적에게 취약합니다.

 

의무병 구호소 벙커(Medic Station Bunker) - 벙커 근처에 의무병 3명이 주둔하여 근처에 있는 아군 보병의 상처를 치료합니다. 보병이 교전 중에는 치료할 수 없습니다.

 

지휘소 벙커(Commad Post Bunker) - 벙커 근처에서 보병을 충원할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로 만들어졌던 전작의 벙커완 달리 목재와 모래주머니로 만들어서 보병 소화기에도 데미지를 입을 정도로 허약해져, 위치가 적에게 파악되면 박격포같은 장거리 무기로 쉽게 파괴당할 수 있습니다. 또, 전작에 있었던 수리 벙커가 사라진 것도 아쉬운 점. 하지만, 적절한 위치에 지어진 벙커는 전선유지에 매우 큰 도움을 주므로, 자원에 여유가 있을때 유용한 건물입니다.

 

Tip. 의무병이나 지휘소 벙커를 지을땐 직사화기에 맞지 않도록 장애물에 가려진 곳에 건설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모델 24 수류탄 강습 (Model 24 Stielgranate Grenade Assuat)  30 탄약  (배틀페이즈 1 필요)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40
 0.25~2 투척전 0.25

투척후 0.75
25
5~20
4
1/2/3 100%/75%/25%
 

강습척탄병은 분대원 전원이 수류탄을 투척하는 수류탄 강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강습척탄병 5명 모두가 수류탄을 투척하는데, 산탄도가 5라서 넓게 투척됩니다. 데미지는 일반 수류탄의 절반 수준이지만, 갯수가 많다보니 다 맞으면 상당히 아픈 편... 고참 분대장을 업그레이드하면 무려 6개를 던지기 때문에, 중하기나 건물 안에 있는 보병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서부군이 사용하는 강습 수류탄과 동일한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비싸서 자주 사용하기 부담스럽습니다. 대신 배틀페이즈 1만 업그레이드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고, 쿨타임도 서부군의 강습 수류탄보다 짧아, 탄약만 풍족하면 남발할 수 있다는게 장점... 덤으로 3베테런시에 사거리가 증가하여 꽤나 멀리 던질 수 있고, 전력질주와 병용하면 빠르게 거리를 좁힐 수도 있어 쓸 기회가 많습니다.

단, 분대인원이 적은 상태에서 던지면 화력이 급감하므로, 적의 화망을 뚫고 돌진해서 던지는 것은 좋지않은 선택입니다. 그래서, 다른 유닛으로 적의 시선을 끈 뒤 우회하여 던지는 식으로 사용합시다.

 

2015. 7월 패치에서 건물에 대한 수류탄 데미지 보정치가 수정되면서 건물을 한방에 무너트리긴 힘들어졌습니다. 이 때문에 건물 파괴용으론 사용하지 맙시다.

잠수함패치로 건물 데미지가 롤백되어, 예전처럼 건물을 잘 무너트릴 수 있게 되었....다가 또 롤백되어 건물에 거의 데미지를 못 주게 되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상당한 버프를 받았는데, 비용이 45탄약에서 30탄약으로 감소하였고, 던지는 준비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들어 쓰기가 굉장히 편해졌습니다.

 

 

 

 

전력질주 (Sprint)  10 탄약

 

강습척탄병은 5초동안 빠른속도로 달릴 수 있습니다.

포위교리 지휘관이 사용하는 스킬과 동일한 스킬로, 전력질주 중엔 헬멧을 손으로 누르는 모션을 취하기 때문에 사격을 하지 못합니다. 이 때문에 돌격용으로 쓸땐 5초동안 사격을 못한다는 것을 감안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도 MP40의 근접살상력이 뛰어나, 적의 소총병이나 중화기 상대로 거리를 좁히고 싶을때 꽤나 유용합니다. 상황에 따라선 어설프게 수류탄을 투척하는것보다 효과적으로 적을 밀어낼 수 있지만, 사격를 못하는 페널티 때문에 조공이 될 수도 있으니, 사용 타이밍에 주의합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1베테런시 보너스로 전력질주 재사용시간 감소 보너스가 생겼습니다.

 

Tip. 사격금지 페널티는 이동중에만 적용되므로, 정지하면 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야전 응급치료 (Field First Aid)  20 탄약

 

2017. 3월 패치에서 삭제되고, 피격율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3. 운용

 

 

 

강습척탄병은 기계화 강습 지휘관을 선택할때 불러낼 수 있는 고유보병입니다.

 

강습척탄병의 모티브는 독소전에서 PPsh-41을 든 소련보병들에게 고전하자, 일선 척탄병들에게 Kar98k 대신 MP40을 지급한 것에서 따 온 것 같습니다. 이들은 전작의 MP40 국민척탄병의 포지션에 해당되는 보병으로, 분대원의 머릿수가 척탄병보다 많고, 전원이 MP40을 장비하고 있으며, 판져파우스트 대신 강습 수류탄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돌격병 주제에 피격율 보너스나 장갑 보너스가 없다는게 걸림돌이지만, 충원비가 척탄병보다 약간 저렴하고 등장타이밍이 빠르다는 것이 강점...

 

 

강습척탄병은 동방부대와 함께 국방군에서 0CP로 소환할 수 있는 유일한 보병입니다.

국방군 초반보병 중, 보기 드물게 근접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므로, 접근전에 취약한 척탄병과 MG42을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역할은 화염방사기 공병으로 대체할 수 있지만, 화염방사기 장착 타이밍보다 강습척탄병 불러내는 것이 훨씬 빠르므로, 초반부터 치열하게 접근전이 벌어지는 시가전맵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시가전만 벌어지는 맵이라면 척탄병 대신 강습척탄병만 쓰는 경우도 있는 편...

 

기갑척탄병만큼은 아니더라도 근접전에서 나름 강력한 편이고, 5인분대라 생존력도 좋으므로, 적극적으로 돌격하여 교전을 벌이기 좋습니다. 물론 강습척탄병은 기본적인 피격율이나 장갑 보너스가 없으므로 십자포화를 뚫고 돌격하기 보단, MG42등으로 적을 제압시키거나 박격포의 연막탄을 사용한 후에 접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기갑척탄병이나 충격병보다 충원비가 저렴하여 소모전을 벌여도 부담이 적고, 뭉쳐있는 적에게 강습 수류탄으로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어, 접근 타이밍만 잘 잡으면 나름 활약할 수 있습니다. 또, 척탄병만 사용할때보다 탄약에 여유가 생기므로, 벙커나 지뢰같은 스킬을 활용하기 좋아집니다.

 

강습척탄병은 1티어 보병중대소를 짓지 않아도 소환할 수 있기 때문에, 건물을 짓지않고 스패밍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척탄병보다 유통기한이 짧으므로, 어느정도 이득을 봤다면 더 이상 스패밍하는 것은 금물...  판저 파우스트를 쓸 수 없어, 차량 한대만 나와도 휘둘리기 쉽상이고, 전차전이 벌어지면 존재감이 사라집니다. 이 때문에, 시가전이 아닌 맵에선 제한적으로만 운용합시다.

 

 

강습척탄병 분대원 중 1명은 분대장이며, 기갑척탄병의 복장을 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등짝엔 쓰지도 않는 판저슈렉 탄두를 메고 있습니다... 물론 쓰는 무기는 STG44가 아니라 MP40.... 예전엔, 혼자만 장갑이 1.5라서 분대원보다 생존력이 좋았지만, 2017. 3월패치에서 장갑이 1로 줄어들어 다른 분대원과 동일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분대원과 아무런 성능차이가 없는 스킨만 다른 병종이 되었습니다.

 

분대장은 패치로 삭제되었다가, 2019. 6월 패치의 고참 분대장 업그레이드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고참 분대장을 업글하면 강습척탄병의 분대원이 6명으로 늘어 생존력이 크게 좋아지고, 피격율과 점령속도 보너스도 받습니다. 단, 고참 분대장 업글을 하기 위해선 배틀페이즈 2 업그레이드가 필수적이라는데 주의... 강척을 후반까지 굴리기 위해선 반드시 업그레이드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습척탄병은 기계화 강습(Mechanized Assault) 지휘관만 사용할 수 있었지만, 2019. 6월 패치로 추가된 신 지휘관인 전략 예비대 (Stragetic Reserves) 지휘관도 강습척탄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계화 강습 - 강습척탄병 + 스터그 E형 + 티거를 조합하는 스타일

전략 예비대 - 강습척탄병 + 4호전차 J형 + 티거 에이스를 조합하는 스타일

 

기계화 강습 지휘관은 초반을 몰아칠 수 있는 강습척탄병, 중반을 버텨주는 스터그 E형, 후반에 날뛸 수 있는 6호전차 티거를 소환할 수 있어 공격적으로 운영하기 좋은 지휘관으로 꼽힙니다. 콜인 유닛 비중이 높아 티어를 쉽게 스킵할 수 있고, 티어스킵으로 아낀 자원을 유닛에 투자하여 쉬지않고 몰아칠 수 있는 편... 단, 강습척탄병과 스터그 E형 모두 대전차 능력이 빈약하므로, 다른 대전차 유닛을 반드시 조합해줘야 합니다.

 
새로이 추가된 전략 예비대 지휘관은 강습척탄병으로 초반을 운영하면서, 4호전차 J형과 티거 에이스 같은 기갑유닛 위주로 운영하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특히, 공병의 수리속도가 빠르므로, 손상을 입은 전차를 후퇴시켜 재정비하기 편하다는 것이 강점.... 단, 오프맵 포격이 하나도 없어, 방어선을 돌파할때 피해를 입기 쉽고, 상대가 구축전차 스패밍을 할때 마땅한 대응책이 없다는 것이 약점입니다. 이 때문에, 상황에 따라선 4호전차 J형을 포기하고 판터 체제로 가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2014 패치에서 강습척탄병이 사용하는 MP40의 근거리와 중거리 판정이 공병의 MP40보다 넓어지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덕분에 공병보다 좀 더 먼거리에서도 안정적으로 맞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MP40의 특성 상, 초근접 상태로 붙는게 가장 살상력이 좋긴 합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MG42가 0티어로 내려오면서, 1티어를 짓지 않아도 강습척탄병 + MG42 조합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방부대보다 나은점은 배틀페이즈 1만 업그레이드 되어도 수류탄 스킬을 쓸 수 있으므로, 1티어를 아예 지을 필요가 없다는 거... 덕분에 1티어를 건너뛰고 2티어를 일찍지어, 버프받은 차량들을 운용하는 전술을 쓰기 좋아졌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강습척탄병의 분대원 당 인구요구치가 1.4에서 1로 감소되는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덕분에 강습척탄병 한 분대의 인구요구치가 공병보다 낮은 5밖에 되지 않아, 다수를 운영할때의 유지비 부담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인구요구치를 재조절한 12월 핫픽스에서도 롤백되지 않았기 때문에, 열심히 꿀을 빱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상당한 버프를 받았는데, 충원비가 28인력에서 26인력으로 저렴해지고, 강습수류탄의 사용비용과 선딜이 줄어들었습니다. 또, 1베테런시의 응급치료 스킬이 피격율 보너스와 전력질주 재사용시간으로 대체됬는데, 강습척탄병의 특성상 응급치료보다 피격율보너스가 훨씬 좋으므로 여러모로 상향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신 분대장의 1.5 장갑이 1로 줄어들었으니 주의...

 

 

2019. 6월 패치에서 강습척탄병이 다시 한번 큰 상향을 받았습니다.

 

1. 기본 피격율 보너스 5% 추가

2. 1베테런시 피격유 보너스가 10%에서 6.5%로 하락 (1벳 기준으로, 전보다 약 1.2% 이득)

3. 배틀페이즈 2 업그레이드시, 고참 분대장 업그레이드 가능 (분대원, 피격율, 점령속도 보너스)

4. MP40의 중거리 명중률과 중거리 쿨다운 보정 상향

5. MP40의 재장전시간이 단축되고, 탄창용량 증가

6. 분대 기본 인구 요구치 1 추가

 

전체적으로 무기의 중거리 보정이 좋아져서, 코앞까지 붙지 않아도 어느정도 살상력이 나오게 되었고, 기본 피격율 보너스가 추가되어, 막 소환했을때의 맷집이 약간이나마 좋아졌습니다. 또, 고참 분대장 업그레이드로 분대원 수를 늘릴 수 있어, 맷집과 화력이 둘 다 상향된 효과를 받게 되었습니다. 인원이 늘어난만큼 수류탄 강습스킬의 살상력도 좋아진건 덤.... 대신, 상향된 반대급부로, 지나치게 낮았던 인구요구치가 정상화 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를 건설하면 패시브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강습척탄병은 충원비 혜택이 없지만, 거점의 중립화 속도와 점령 속도가 10% 빨라져 땅투기가 편해집니다. [각주:2] 중전차 군단소만 건설하면 추가적인 자원소모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빠르게 4티어를 올리는 빌드도 쓸만해진 편...

 

2020. 6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의 충원비 할인 패시브의 이름이 총력전(All Out War)이 되었으며, 거점 점령속도와 중립화 속도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왜 줬다뺏냐...ㅠㅠ 그래서 강습척탄병은 총력전 패시브의 혜택이 없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모든 지휘관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서, 지휘관 스킬, 장비 등에서 빠트린 것이 있을 수 있으니 발견시 제보 바랍니다.

 

  1. '돌격척탄병'이라고도 많이 불리는데, 번역의 통일성을 위해 '강습척탄병'으로 번역하겠습니다. (Sturm → 돌격, Assault → 강습) [본문으로]
  2. 프리뷰 패치로그에는 25% 보너스라고 되어 있는데, 너무 사기스러웠는지 정식패치에선 10%로 감소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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