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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독일] COH2 : 방어 교리 (Defensive Doctrine)

by 구호기사 2016. 10.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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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월 패치로 리뉴얼된 스킬셋

 

 

동방부대 분대 (Osttruppen Squad)  200 인력  0 CP

 

2018. 12월 패치로 추가된 유닛.

한 분대의 동방부대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방부대 포스팅(링크) 참조.

 

 

 

방어요새 (Defensive Fortifications)  무료  2 CP

 

2018. 12월 패치로 변경된 스킬.

공병은 전차 장애물과 콘크리트 벙커를 건설할 수 있고, 공병, 척탄병, 기갑척탄병, 동방부대가 참호, 샌드백, 철조망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야전삽(Entrenching Tools) 스킬에 전차 장애물과 콘크리트 벙커까지 추가되었기 때문에 사실상 상위호환... 대신, 해금 타이밍이 1 CP 느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방군 공병, 척탄병, 기갑척탄병, 동방부대의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전차호 건설 (Hull Down)  무료  5 CP

 

2018. 12월 패치로 리뉴얼 되면서 삭제되었습니다.

 

 

 

스터그 3호 돌격포 E형 (StuG III Ausf. E 어설트건)  260 인력  75 연료  5 CP

 

2018. 12월 패치로 추가된 유닛.

스터그 3호 돌격포 E형 1대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스터그 3호 돌격포 E형 포스팅(링크) 참조.

 

2019. 9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배틀페이즈 2가 필요하도록 변경된 대신, 타이밍이 7CP에서 5CP로 빨라졌습니다.

 

 

Pak 43 진지 건설 (Pak 43 Emplacement)  350 인력 45 연료  8 CP

 

국방군 공병은 Pak 43 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Pak 43 포스팅(링크) 참조.

2017. 12월 패치에서 건설가격이 변경되어 더 쓸만해졌습니다.

 

 

 

 

 

 

지역포격 (Sector Artillery)  200 탄약  12 CP

데미지
 관통력
 AOE 관통력
발사횟수
산탄도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160
건물 120
1000
750/675/607.5 0~34 스킬 5
무기 18.5
6 1.5/3/4.5
100%/35%/5%

 

아군이 점령한 지역에 포격을 호출하면, 신호탄이 떨어진 뒤 해당 지역과 인접한 지역에 45초동안 진입한 적군에게 105mm 포격을 가합니다. 적이 포격을 호출한 지역 내에 존재해야 하고, 시야도 확보되어 있어야 포격이 발동합니다. 이 두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한발도 쏘지 않으니 주의... 지속시간동안 거점이 주황색으로 빛나며, 최대 34발까지 쏩니다.

포격 메커니즘이 특이한데, 초탄[각주:1] 이후 다음탄 발사까지 4초가 걸립니다. 이후 한번 쏠때마다 연사간격이 15%씩 감소되어 최종적으로 1초에 한번씩 착탄이 됩니다. (랜덤성이 있어서 편차가 있습니다) 시야만 확보되면 포격이 끝없이 떨어지기 때문에, 중전차든 강화진지든 단번에 박살내는 절륜한 화력을 가지고 있지만, 160x34를 해보자 동시다발적으로 포격이 떨어지는게 아니라 한발씩 빠르게 떨어지는 방식이라서, 움직이는 유닛은 잘 맞추지 못합니다. 또, 8초 이상 적을 감지하지 못하면 연사력이 초기화되니 주의...

참고로, 지속시간 중에 거점을 뺏겨도 포격이 발동되니, 시야확보에만 신경씁시다.

초기버전에선 거점 하나만 잠구는 애매한 포격이었지만, 2018. 12월 패치로 인접지역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사기적인 저지력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특히, 적 본진 앞 거점을 확보한뒤 지역포격 쓰고 존버하면 45초동안 적이 본진에서 머리도 못 내밉니다... 너무 강해서, 리뉴얼되자마자 핫픽스로 연사력 초기화 설정이 추가되었는데, 그래도 리뉴얼 전보단 훨씬 쓸만한 편...
 

Tip. 아군이 점령한 거점 내라면 아무곳에나 포격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적의 시야가 닿지 않는 빈땅을 찍어서 포격을 호출하면, 적이 신호탄을 보지 못해 뜬금없이 초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미니맵 색깔이 바뀌는 것과 곡사포 발사음이 들리는 것으로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 운용 -

 

 

방어 지휘관은 전차장애물과 콘크리트 벙커를 이용한 방어선 구축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현존하는 국방군 지휘관 중 유일하게 전차장애물을 건설할 수 있어, 우회로를 차단하여 적의 기습을 막거나 공세를 늦출 수 있습니다., 전차장애물은 대전차무기나 폭발무기로 파괴할 수 있지만, 철거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적의 기습 타이밍을 늦출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차장애물로 우회로를 차단하면서, 참호와 벙커를 이용해 적의 공세를 저지하면서 이득을 취하는게 방어 지휘관의 기본적인 운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전차 장애물을 지을 수 있다는걸 제외하면 딱히 장점도 특징도 없는 애매한 지휘관이었지만, 2018. 12월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동방부대, 콘크리트 벙커, 스터그 E형이 추가되어 운용법이 상당히 바뀌었습니다. 동방부대와 중화기로 전선을 유지하면서, 중요거점에는 벙커, 참호, 샌드백, 전차장애물로 방어선을 구성하고, 적의 보병은 스터그 E형, 적의 전차는 Pak 43으로 대비하면서, 중요한 순간에 지역포격으로 총공세를 저지하는 것이 정석적인 운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격적으로 쓸 수 있는 포격이나 유닛이 없어서, 이 점을 보완하지 않으면 적의 포병에 휘둘릴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상대가 정직하게 정면에서 공세를 펼친다면 방어 지휘관의 강점이 최대한으로 발휘됩니다. 하지만, 상대가 정면 대결을 피하면서 포병으로 방어선을 두드린다면 지휘관 스킬셋만으론 대응법이 없습니다. 돌파력이 시궁창급인 동방부대로 적의 박격포라인까지 진입하는건 매우 힘들고, 스터그 E형 역시 방어에 특화된 유닛이라 상대의 포병라인까지 들어하기 힘듭니다. 지역포격 역시 내 거점을 지키는데 특화된 포격이라, 적의 포병이 눈에 뻔히 보여도 쓸 수가 없습니다. 거기다, 3벳 박격포의 사거리 증가 보너스가 삭제되면서, 연합이 경야포나 120mm 박격포를 쓴다면 판저베르퍼가 나올때까진 대응책이 없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포병을 주력으로 사용하는게 확실해졌다면, 방어선 유지에 연연하지 말고 돌파유닛[각주:2]을 섞어서 전선을 압박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요약하자면 상대가 보병과 전차 중심으로 병력을 구성하여 전선을 압박할때, 콘크리트 HMG 벙커와 참호, 스터그 E형, Pak 43을 이용하여 공세를 저지할 수 있는 방어 특화 지휘관입니다. 하지만, 상대가 포병유닛을 주력으로 삼는다면 돌파력이 있는 유닛을 빨리 준비하는게 중요합니다. 이 경우, 후방에 수리벙커를 지어준뒤, 기갑유닛들로 적의 포병을 급습하여 손해를 입히고 수리소로 탈출하는 운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리벙커를 여러개 지어두면 수리속도를 앞당길 수 있어 국방군의 약점인 기갑회전력을 보완할 수 있고, 공병의 운용부담도 줄여주므로, 인력 여유가 있을때 2개 이상 지어두면 좋습니다. 특히 팀플에서 팀원 서부군이 2티어 수리공병을 업글했다면, 근처에 수리벙커를 지어 시너지 효과를 노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포격에 같이 쓸려나가면서 울부짖으면 됩니다.

 

 

 

 

방어 지휘관은 리뉴얼되면서 더 쓸만해졌지만, 포격에 약하다는 단점이 여전하여, 운용난이도가 높습니다. 이 때문에 콜인유닛에 너무 연연하지 말고 유연하게 유닛을 조합해주는게 좋고, 콘크리트 벙커도 너무 일찍 보여주진 말고, 결정적인 순간에 건설합시다.

 

 

 게임유형 개인전 좋음  - 동방부대와 스터그 E형이 개인전에 유효
 - 수리벙커가 팀전에서 유용함
 - 포병에 매우 약하므로 이에대한 대비가 필요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보통
 맵유형 개활지 좋음  - 참호와 전차호는 개활지에서 쓸만함
 - 시가전에선 스터그E 활용이 중요

 - 시야확보가 어려운 숲지전투에 주의
시가전 보통
숲지 나쁨
자원관리
인력관리 나쁨  - 콘크리트 벙커를 지으면 인력이 부족함.

 - 지역포격을 제외하면 탄약먹는 스킬이 없음.

 - 남아도는 탄약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
탄약관리 매우 좋음
연료관리 보통

 

2017. 12월 패치에서 참호 스킬이 야전삽 스킬로 리뉴얼되면서 꽤 쓸만해졌습니다. 이제 1CP 타이밍에 보병들이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어서 보병전이 꽤 강력해졌고, Pak43 가격도 변경되어 인력부담도 크게 줄어드게 된 것... 덕분에, 비주류에서 벗어나, 어느정도 실전에서 활약할 수 있는 지휘관이 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지휘관이 리뉴얼 되면서, 전차호가 삭제되고, 전차장애물이 야전삽과 통합되었으며, 동방부대, 콘크리트 벙커, 스터그 E형이 추가되었습니다. 또, 지역포격이 인접지역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스터그 E형의 소환조건에 배틀페이즈 2가 필요하도록 변경된 대신, 타이밍이 7CP에서 5CP로 빨라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신호탄이 떨어진 13~14초 후에 착탄됩니다. [본문으로]
  2. 기갑척탄병, 화방 하노마크, 4호전차 등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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