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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독일] COH2 : 근접항공지원 교리 (Close Air Support Doctrine)

by 구호기사 2016. 10.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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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투카 정찰기 통과 (Stuka Reconnaissance Pass)  35 탄약  2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1]
40

100
360

90
90 80 50배


한대의 슈투카 정찰기를 불러내어 시야를 밝힐 수 있습니다.

마우스 드래그 방향으로 정찰기가 등장하는데, 선회하지 않고 일직선으로 통과하므로 목표 지역을 지나도록 방향을 설정하는게 중요합니다. 고공 정찰(Reconnaissance Overflight) 스킬보다 효율이 떨어지지만, 가격이 워낙 저렴해서 납득이 가는 스킬... 수류탄 1개 = 정찰기 1대 다만, 재사용시간이 90초인데 정찰기가 워낙 빨리 사라지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이 길게 느껴집니다.

정찰기는 적진을 탐색하는 것은 물론, 다른 공격기를 소환하기 위해 시야를 확보한다던가, 공격기로 오인시켜서 심리적으로 위축시키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적 방향으로 호출하면 격추당해도 적진에 떨어지므로, 카미카제 자폭용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시야가 특이한데, 40까지의 시야는 주변 360도 확보되고, 40~100 사이의 시야는 부채꼴로 90도의 시야만 확보됩니다.

2017. 패치로 정찰기의 속도가 매우 느려져서, 시야확보용으로 쓰기 더 좋아졌습니다.

 

Tip. 정찰기는 녹색(혹은 노란색) 신호탄이 떨어지고, 공격기는 빨간색 신호탄이 떨어집니다. 적을 오인시키기 위해서는 신호탄이 보이지 않는 위치에 호출하는게 좋습니다.

 

 

 

 

 

보급품 투하지역 (Supply Drop Zone)  200 인력  3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피격율
1000
1000
없음
없음 없음 50배

슈투카 보급기를 탄약거점이나 연료거점에 연속으로 호출하여 5개의 보급품을 투하할 수 있습니다.

보급기는 보급품을 투하하기 전까지 무적판정이라서 대공사격에 맞질 않습니다. 이 때문에 적의 대공방어가 탄탄해도 보급받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탄약거점이나 연료거점을 점령해야 사용할 수 있고, 거점의 보급이 끊겨있어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총 5대의 보급기가 5개의 보급품을 떨어트리는데, 탄약거점에는 각각 30 탄약씩 총 150탄약을 획득할 수 있고, 연료거점에는 각각 10 연료씩 총 50 연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소비되는 인력이 부담스럽지만, 빠르게 자원을 땡겨쓸 수 있어서, 기갑유닛을 확충한다던가, 스킬을 쓰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급중에는 거점이 깜빡이므로, 적도 보급중인지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적이 총공세를 가하면 고스란히 보급품을 뺏길 수도 있으니, 최대한 안전한 거점에서 공수받읍시다.

모든 보급품을 투하받는데 62초의 시간이 걸립니다. 재사용시간이 없으므로 인력만 충분하면 연속해서 공수받을 수 있습니다.

 

Tip. 팀전에서 팀원 서부군에게 연료를 몰아줘서 쾨니히스 티거같은 강력한 전차를 빠르게 불러낼 수 있습니다.

 

 

 

 

슈투카 JU-87D 대보병 기총소사 (Stuka JU-87D Anti-Infantry Strafe)  60 탄약  6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2]
없음
없음
없음
사격전 175

 사격후 150
50배

 

JU-87 슈투카는 독일이 2차대전 중에 운용한 급강하 폭격기로, JU-87D 버전은 특유의 사이렌 장치가 제거된 버전입니다. 근접항공지원 지휘관이 호출하는 슈투카는 양 날개에 장착된 MG17로, 지상의 보병을 공격하고 지나갑니다.

 

 


MG17 기관총 (MG17 Machine Gun) x2

 

데미지 관통력
명중률(근/원)
폭발범위  연사력  연사시간 산탄도
 제압력  제압범위
8
2
60%/10% 0 48 4.25
2.0
0.1 20

 

MG17 기관총은 7.92mm 구경의 항공기용 기총으로, 대전 초기에 주로 쓰였습니다.

시야가 확보된 곳에 마우스 드래그로 호출하면, 빨간 신호탄이 떨어진 뒤 드래그 방향으로 슈투카가 날아와 기총소사를 하고 지나갑니다. 유도성능이 전혀 없는 일회성 공격 스킬로, 강습지원 지휘관의 기총소사보다 성능이 안 좋지만, 저렴한 가격이 단점을 전부 커버합니다.

MG17은 소화기 판정이라 명중률이 좋지 않고, 유도성능도 없어 살상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대신 20이란 무시무시한 제압범위와 미친 연사력 덕분에, 한번 쓸고 지나가면 범위 내 보병들을 모조리 완전제압 시킬 수 있습니다. 덕분에 보병 블로빙 저지용으로 매우 좋지만, 관통력이 낮아서 기갑유닛에겐 쓸모가 없고, 살상력이 낮아 건물 안의 보병을 잡기 어려우니 주의합시다.

재사용시간이 93초로 슈투카가 공격하는 시간을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70~80초 정도입니다. 이 때문에 가격이 싸도 남발하긴 어려우니 신중하게 사용합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01에서 0.1로 무려 10배나 상승했습니다. 대신, 인접한 목표에 대한 제압보정이 0.8에서 0.5로 줄어들었지만, 늘어난 제압력이 훨씬 이득... 참고로, 일직선으로 공격하는 공격기는 이번 패치로 전부 시야가 생겼는데, 이 스킬만 시야가 안 생겼습니다...

 

 

 

 

슈투카 JU-87 대전차 기관포사격 (Stuka JU-87 Anti-Tank Strafe)  110 탄약  10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3]
40
100
360
90
없음
사격전 175
사격후 150
50배

 

JU-87 슈투카는 독일군이 2차대전중 운용한 급강하폭격기입니다. 이 중 전차를 상대하기 위해 3.7cm 기관포를 장착한 버전을 카노넨포겔(Kanonenvogel:대포새)이라 불렀는데, 이 스킬은 카노넨포겔 1대로 해당지역을 공격하고 지나갑니다.

 

 

 

BK 3.7 기관포 (Bordkanone 3.7) x2

 

데미지 관통력(근/원)
명중률
폭발범위 연사력 연사시간 산탄도
제압력 제압범위
20
180/170/160
1100% 3 1 2
2.5
0.2 13

 

BK 3.7 기관포는 전차의 상부장갑을 공격하기 위해 사용된 기관포로, 카노넨포겔의 양 날개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시야가 확보된 곳에 마우스 드래그로 호출하면, 빨간 신호탄이 떨어진 뒤 드래그 방향으로 슈투카가 날아와 사격하고 지나갑니다. 유도성능이 전혀 없는 일회성 공격스킬로, 적이 움직이면 헛수고가 된다는게 약점... 대신, 차량에게 데미지 6배 보정이 붙기 때문에, 차량 상대로 근접항공지원보다 데미지가 강력합니다. 가격도 절반 수준으로 저렴하다는 것도 강점...

일렬로 길게 사격하기 때문에 길쭉한 목표물일수록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덩치가 작은 경전차에겐 240~360점 정도의 피해를 줄 수 있지만, 차체가 긴 전차에겐 600~720점 정도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마우스 드래그할때 앞부분에 사격이 집중되는 경향이 있으니, 앞부분으로 조준합시다.

재사용시간이 140초로 상당히 깁니다. 카노넨포겔이 공격하는 시간을 제해도 110초 이상의 쿨타임이 필요하므로 자주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기본 데미지가 120에서 20으로 떡너프당하고, 차량에게 데미지 보정 6배가 붙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진지나 중화기 상대로는 잉여스러워졌으니 주의... 거기다 명중시 확률적으로 승무원 충격, 마비, 부상, 엔진손상 일으키는 효과가 사라지는 떡너프도 당했습니다. 그 대신, 시야가 생겼다는데 위안을...

 

 

 

 

 

슈투카 급강하 폭격 (Stuka Bombing Strike)  200 탄약  12 CP

데미지
 관통력
발사횟수
산탄도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400
1000
1 0 15 1.5/2.5/3.75
100%/35%/5%

 

JU-87D 슈투카로 시야가 밝혀진 위치에 50kg 폭탄을 떨어트립니다. 아이콘을 보면 공군소환 스킬로 보이지만, 비행기없이 허공에 폭탄만 떨어지는 스킬... 이 때문에 대공사격이 반응하지 않습니다.

슈투카 급강하 폭격 최고의 강점은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아 상대가 어디에 폭탄이 떨어질지 예측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대신, 슈투카 특유의 풍압식 사이렌 소리가 점점 크게 들려오기 때문에 상대도 폭격을 썼다는걸 파악할 수 있습니다. 폭탄은 목표지정 후 15초 정도에 떨어지는데, 상대가 목표위치를 화면에 잡으면 사이렌 소리가 크게 들리기 때문에, 정확히는 몰라도 대략적으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대놓고 쓰는거보단 이동경로를 예측해서 쏘는 등의 심리전이 필요합니다.

폭발에 휘말리면 보병은 거의 전멸하고, 대부분의 중립건물도 한방에 붕괴시킬 수 있으며, 직격을 맞추면 전차에게도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 거점에 사용하면 중립화 할 수 있는건 덤... 하지만, 깡뎀이 약해서 일반건물에는 비효율적인데, 본진벙커를 한방에 못 부수고, 영국진지에도 데미지가 만족스럽지 않으니, 막타칠때나 씁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이며, 폭격이 끝나는 시간을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5초 정도입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정찰기 띄우고 슈투카 폭탄 떨어트리는게 CAS 지휘관의 주력 패턴이었던만큼 뼈아픈 변경점....

2017. 12월 패치에서 보병 치명타 판정이 사라지고 비용이 160탄약에서 200탄약으로 비싸지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그 대신, 데미지 원거리 보정이 5%에서 8%로 상승했다는게 위안점...

 

 

- 운용 -

 

 

'근접항공지원(CAS)'은 공군이 저공으로 비행하면서 육군을 지원해주는 전술을 뜻합니다.

근접항공지원 지휘관은 모든 스킬이 공군호출 스킬인데, 이를 이용해 정찰, 보급, 지원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공군 스킬보다 성능이 살짝 낮은 대신, 비용도 저렴하게 설정되어 있어, 부담없이 불러낼 수 있다는게 장점... 대신, 모든 공격 스킬이 유도성능이 없어서, 적의 이동경로를 예측하고 호출한다던가, 느린 목표물 상대로 불러내야 제값할 수 있습니다.

 

한때, 개인전 개사기 지휘관이였는데, 당시엔 보급기 대신 연료를 즉석으로 탄약으로 바꾸는 스킬이 있어서, 상대보다 한 타이밍 앞서 무기를 갖추고 강하게 압박할 수 있었습니다. 더구나, 초기버전에선 공격기가 빨리나와서 피하기 매우 힘들었고, 재사용시간도 짧아서 공격 간격도 짧았습니다. 이 때문에, 밸런스 문제로 탄약전환 스킬이 보급기로 대체되었고, 공격기도 떡너프를 당해 옛날만큼의 사기성은 보여주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대신 보급기 덕분에 팀전에서 강세를 보이는 지휘관이 되었습니다.

보급기는 예전처럼 즉석에서 탄약을 수급받지 못하지만, 연료도 수급받을 수 있어 기갑유닛을 확충하기 좋고, 팀원에게 자원을 떠먹여 줄 수도 있습니다. 또, 근접항공지원 지휘관의 슈투카들은 원거리에서 사격하는터라, 대공사격을 당하더라도 공격을 끝마치고 격추당하므로, 적에게 대공유닛이 있어도 부담없이 불러낼 수 있습니다. 카미카제로 2차피해까지 줄 수 있습니다. 덕분에, 연합이 대공유닛을 스팸하든 보포스 도배를 하던 제 역할을 할 수 있어, 팀전에서도 나쁘지 않은 편...

 

근접항공지원 지휘관의 단점은 모든 스킬이 공격범위가 좁고 추적성능이 없어, 확 트인 개활지에서 피하기가 너무 쉽다는 점입니다. 슈투카 급강하 폭격을 제외하면 신호탄이 떨어지기 때문에, 상대가 신호탄을 보고 범위 밖으로 벗어나면 헛되이 탄약만 날리게 됩니다. 이 때문에 대놓고 쓰지 말고, 여기저기 소규모 교전을 일으켜 적을 정신없이 만든 뒤에 몰래 호출한다던가, 병목현상이 생기는 좁은 길목에서 사용해야 명중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 너무 큰 맵에선 공격기가 목표지역까지 도착하는 시간이 오래걸리므로, 크기가 작은 맵에서 사용해야 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근접항공지원 지휘관은 보급기가 생기는 바람에 루프트바페 지휘관과 너무 비슷해져서 개성이 죽어버렸다는게 아쉽습니다. 그래도, 공군이 격추되어도 제 역할을 하고 죽으므로, 대공방어막이 탄탄한 상대에겐 루프트바페보다도 안정적이라는게 강점... 대신, 맵을 많이 타는데다 기동전을 벌이는 상대에겐 비효율적이란 점에 주의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주력 스킬이었던 슈투카 대전차사격이 차량 외엔 데미지를 거의 줄 수 없도록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데미지 보정방식이 달라지면서 진지나 보병에겐 잉여스러운 데미지만 보이게 된 것... 거기다 슈투카 급강하 폭격의 가격이 비싸지면서, 탄약소모가 더욱 커진 것도 걸림돌입니다. 그나마 슈투카 기총소사가 상향되었지만, 이번 패치로 엄청난 타격을 받은 것은 부인할 수 없을듯...

 

 

 게임유형 개인전 보통  - 개인전에선 보급기를 써먹기 어려움

 - 공군호출로 팀원 지원가능
 - 대공방어가 탄탄해도 큰 문제없음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좋음
 맵유형 개활지 나쁨  - 개활지에선 공습을 피하기 쉬움
 - 좁은 통로나 병목현상이 일어나는 지형이 유리
 - 중립건물을 무력화하기 쉬움
시가전 좋음
숲지 보통
자원관리
인력관리 나쁨  - 보급기로 탄약이나 연료를 선택해서 공수가능
 - 보급거점이 최전선에 있으면 활용하기 어려움
 - 보급기를 쓰지못하면 탄약압박이 심함
탄약관리 나쁨
연료관리 보통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2.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3.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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