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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독일] COH2 : 포위 교리 (Encirclement Doctrine)

by 구호기사 2016. 1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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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장훈련 (Ambush Training)  20 탄약  1 CP

 

척탄병, 기갑척탄병은 위장복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공병, 척탄병, 기갑척탄병, 돌격대는 5초동안 전력질주를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유닛의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2017. 12월 패치에서 위장복과 전력질주 스킬과 통합되었습니다.

 

 

 

돌격대 소환 (Stormtroopers)  340 인력  2 CP

 

1분대 돌격대를 소환합니다. 중립건물에서 소환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돌격대 포스팅(링크) 참조.

 

 

보급선 파괴 (Break Supply Line)   80 탄약   7 CP

데미지
 관통력
 AOE 관통력
발사횟수
산탄도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100 1000
1000 1 0 5 1.25/2.5/3.75
100%/35%/5%

 

슈투카로 승리거점을 제외한 자원거점을 정밀폭격하여, 해당 거점을 중립화시킵니다. 슈투카 급강하 폭격과 마찬가지로 비행기 없이 허공에 폭탄만 떨어지는 스킬이라, 대공사격이 반응하지 않습니다.

급강하 폭격과 마찬가지로 신호탄은 떨어지지 않고, 풍압식 사이렌 소리가 점점 크게 들려오다가 12초 정도 후에 폭탄이 떨어집니다. 급강하 폭격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대신, 데미지와 폭발범위가 대폭 감소하였고, 치명타 효과도 없으므로, 살상용으로는 매우 비효율적... 대신, 시야가 밝혀져 있지 않더라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포위망 닫기를 쓰기 직전 양념치는 용도로 유용합니다.

보급선 파괴는 데미지가 너무 구려서 자원 저장소를 파괴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 짓는 도중의 저장소도 파괴 못합니다...) 이 때문에, 저장소가 있는지 없는지 파악하는게 중요하며, 저장소를 지을 수 없는 탄약, 연료거점에 사용하는게 안정적입니다.

재사용시간은 150초로 상당히 깁니다. 비용이 저렴한만큼, 여러명의 포위 지휘관이 마구잡이로 거점을 끊을 수 없게 하기 위해서인듯...

 

Tip. 보급선 파괴를 사용한 뒤 돌격대를 소환하여 거점 위에 올려놓으면, 돌격대가 전멸하거나 퇴각하기 전까지 점령을 오랜시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돌파 (Breakthrough)  50 연료  9 CP

 

45초동안 자신의 모든 차량과 전차들의 최고속도를 25% 향상시키고 거점을 점령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중립화속도가 점령속도보다 2배 빨라 어떤 거점이든 순식간에 중립화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 전무후무한 연료쓰는 스킬로, 주 용도는 적의 취약거점을 급습해서 보급을 끊어버리는 용도입니다. 중립화 속도가 엄청나게 빠른데다, 전차들은 자력으로 자원 저장소를 파괴할 수 있으므로, 보급선 파괴나 돌격대로 무력화하기 힘든 저장소를 공격하기 좋습니다. 또, 최고속도 증가효과를 이용해 전투용으로 쓸 수 있는데, 장기전이 되면 연료는 어느정도 여유가 생기므로, 탄약스킬보다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습니다. 다만, 지속시간 중에 새로 생산한 전차에겐 적용되지 않으니 주의...

재사용시간은 120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75초입니다.

 

Tip. 돌파와 전격전을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보너스가 중첩되어, 4호전차나 오스트빈트는 약 68%, 판터는 약 43%의 최고속도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포위망 닫기 (Close the Pocket)  200 탄약  12 CP

 

포위망 닫기는 매우 특이한 오프맵 포격입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사용하면, 아군의 거점과 인접한 거점[각주:1]Light Mortar Fire Incoming 메세시가 뜨면서, 45초동안 81mm 박격포 포격이 떨이집니다.

적의 보급을 끊은 상황에서 사용하면, 보급이 끊긴 모든 적 거점에 Close the Pocket Active 메세시가 뜨면서, 45초동안 주변의 시야가 확보되고, 적 유닛에게 105mm 곡사포, 판저베르퍼 로켓, 슈투카 급강하 폭격이 차례로 떨어집니다.

 

 

 

81mm 박격포 포격 (GrW34 81mm Mortar)

데미지
 관통력
 AOE 관통력
발사횟수
산탄도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80 35
35/35/35 2 20 4 1/2/3
85%/50%/25%

 

거점의 보급을 끊지않고 사용할 경우에 발동되는 포격입니다.

발동된 거점 지역 내에 박격포 포격이 2발씩 띄엄띄엄 떨어지는데, 드넓은 맵에서 분산되어 떨어지기 때문에 맞추는게 로또급이고, 맞더라도 데미지가 약해 별로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이마저도 시야가 확보되어 있지 않으면 제대로 발동되지 않으므로, 200탄약을 허무하게 날리는 최악의 포격... 왠만하면 보급을 끊고 사용합시다.

 

Tip. 국방군 GrW34 81mm 박격포와 동일한 데이터를 씁니다. 패치로 박격포의 성능이 변하면, 이 포격의 성능도 변할 수 있습니다.

 

 

 

 

105mm 곡사포 포격 (Sector 105mm gun)

데미지
 관통력
 AOE 관통력
발사횟수
산탄도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160
생산건물 120
1000
750/675/607.5 3
1
6
2/4/6
100%/35%/5%

 

판저베르퍼 로켓 포격 (Panzerwerfer Rockets)

데미지
 관통력
 AOE 관통력
발사횟수
산탄도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80
도탄 20
50
50/50/50 10
15
6
1.5/3/4.5
100%/40%/15%

 

슈투카 500lb 폭탄 (Stuka 500lb Bomb)

데미지
 관통력
발사횟수
산탄도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400
1000
1 0 15 1.5/2.5/3.75
100%/35%/5%

 

적 거점의 보급을 끊고 사용하면, 거점을 기준으로 반경 30의 시야가 확보되면서, 보급이 끊긴 모든 지역[각주:2]에 있는 적 유닛에게 정밀한 포격이 떨어집니다. 105mm 곡사포 → 판저베르퍼 로켓 → 슈투카 50kg 폭탄 순으로 떨어지며, 적이 남아있으면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반복됩니다. 모든 지역에 동시다발적으로 포격이 떨어지므로, 한방에 전 맵을 초토화시킬 수 있는 포격 끝판왕 스킬...

단번에 게임을 뒤엎을 수 있는 초필살기급 성능이지만 조건이 심히 괴랄합니다. 시야가 제대로 확보되어야 포격이 떨어지는데, 상대가 보급을 회복하는순간 거점시야가 사라지므로, 남은 포격이 제대로 발동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거점을 재점령하지 못하도록 결사적으로 방해하는게 필수... 또, 포격 발동 후에 새로 점령한 거점에는 발동되지 않고, 중립지역이나 아군지역에 들어온 적에게도 반응하지 않으며, 정확도가 높아 계속 움직이면 잘 맞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계속 움직이면서 안전한 지역으로 대피한 뒤 거점을 회복하면 생각만큼 대박내기 힘듭니다. 그래도, 움직이지 못하는 진지는 손쉽게 털어버릴 수 있어, 후방거점 방어가 부실한 떡진지를 터는덴 좋습니다.

이래저래 리스크가 크고 성공시키기 힘들지만, 한번만 제대로 들어가면 대역전의 쾌감을 누릴 수 있는 마약같은 스킬이라, 포위 지휘관은 이거 하나 바라보고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박으로 신세를 망칠 타입이니 주의합시다.

재사용시간은 150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라, 체감 재사용시간은 105초입니다.

 

Tip. 105mm 포격은 지역포격과 데이터를 공유하고, 로켓 포격은 판저베르퍼와 데이터를 공유합니다. 패치로 해당 무기의 성능이 변하면 포위망 닫기 포격의 성능도 변할 수 있습니다.[각주:3]

 

 

- 운용 -

 

 

포위 지휘관은 적의 보급을 끊은 뒤, 한방 포격으로 게임을 터트릴 수 있는 도박성이 강한 지휘관입니다.

모든 스킬이 포위망 닫기(Close the Pocket)를 쓰기 위한 선행스킬로 쓰일 수 있는데, 건물에서 불러낸 돌격대로 거점을 점령한다던가, 보급선 파괴로 거점을 중립화 한다던가, 전차들이 돌파를 쓰고 달려가서 거점을 중립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성공적으로 적의 보급을 끊었다면, 포위망 닫기를 발동시켜 단번에 전 맵을 초토화할 수 있어, 조건만 갖춰지면 대역전이 가능합니다. 말은 쉽다. 

 

허나, 맵이 적절하지 않으면, 포위망 닫기 발동이 극히 힘들다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습니다.

거점 1~2개만 끊어도 보급이 끊기는 맵에서는 성공률이 높지만, 거점 3개 이상 점령해야 하는 맵에선 힘들어지고, 4개 이상이라면 거의 불가능합니다. 포위망 닫기를 발동시키기 힘든 맵이라면, 보급선 파괴와 돌파 스킬도 자연스럽게 사장되어, 전력질주와 돌격대만 믿고 운용해야 하는 하드코어한 지휘관이 되니, 반드시 맵을 파악하고 선택하는게 필수... 이 때문에, Crossroads, Crossing in the Woods, Vaux Farmlands 같이 취약거점이 두드러지는 맵에서만 포위 지휘관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리뉴얼로 위장복과 전력질주가 통합되면서, 포위 지휘관도 척탄병, 기갑척탄병, MG42가 위장복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이젠 위장 상태에서 대기하면서 상대를 함정에 빠트리는 방어적인 전술도 쓰기 좋아졌습니다. 돌격대는 패시브로 위장이 가능하므로, 위장복을 장착할 수 없으니 참고... 덤으로, 전력질주가 다른 지휘관들에게 추가되면서, 전력질주를 썼다고 지휘관이 들통나는 위험도 줄어들었습니다.

 

돌격대도 초기버전에선 STG44를 썼지만, 2018. 12월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MP40을 장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MP40은 STG44보다 중거리 화력이 떨어지지만, 근거리 화력이 강하고, 장착비용이 공짜이며, 장착시간도 빨라서 쓰기가 편합니다. 특히 탄약이 들지않으므로, 리뉴얼 전처럼 탄약부족에 허덕이던 상황이 크게 개선되었다는게 반가운 변경점... 포위 지휘관 한정으로 돌격대가 전력질주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MP40을 들고 기습적으로 거리를 좁혀 교전하는 패턴이 유효합니다. 덤으로, 돌격대가 거점을 중립화하는 시간이 빨라져, 전보다 포위망 닫기를 노리기도 쉬워졌습니다.

 

 

포위 지휘관은 심각할 정도로 맵을 타는 지휘관이라, 포위망 닫기를 쓰지 못하는 맵에선 활용도가 매우 떨어집니다. 이래저래 운용 난이도도 높고 범용적으로 쓰기 힘든 지휘관이니, 맵이 아주 적절하거나 팀원과의 호흡이 잘 맞을때만 선택합시다.

 

2017. 3월패치에서 돌격대의 탐지스킬이 떡너프를 맞고, 초기버전과 비슷한 방식의 스킬로 롤백되었습니다. 정예부대 지휘관과 달리, 다른 버프된 요소가 없어서 눈물이...

 

2017. 12월 패치에서 위장복과 전력질주가 통합되면서, 포위 지휘관도 위장복을 장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대신 전력질주를 0 CP에서 쓸 수 없게 되었지만, 어차피 0 CP 타이밍엔 탄약이 없어 전력질주를 거의 쓰지 못하니 큰 영향은 없는 편... 다만, 저격수와 중화기가 더 이상 전력질주를 쓰지 못하므로, 저격수 위주로 운영할땐 주의합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돌격대가 리뉴얼되면서 만성적인 탄약부족 현상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게임유형 개인전 보통  - 개인전은 보급을 끊기 쉽지만, 대박을 내기 힘듬
 - 팀전에선 성공하면 대박이지만, 보급을 끊기 힘듬
 - 2:2~3:3 정도의 규모가 무난한 편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보통
 맵유형 개활지 보통  - 건물이 없으면 돌격대를 쓰기 어려움

 - MP40 돌격대는 근접전에 유리
 - 우회로가 많아야 거점을 끊기 쉬움
시가전 좋음
숲지 보통
자원관리
인력관리 보통  - MP40이 무료가 되면서 탄약부담 경감

 - 위장복과 포격에 탄약이 많이 필요함

 - 연료스킬 때문에 연료도 많이 필요함
탄약관리 나쁨
연료관리 나쁨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중립거점과 적거점 모두 포함 [본문으로]
  2. 미니맵에서 지역이 깜빡거리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3. 슈투카 500lb 폭탄은 독립된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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