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판터 지휘전차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판터 지휘전차 |
판터 판저캄프바겐 V 커맨드 탱크 (Panther PzKpfw V Command Tank) |
필요지휘관 | 특수작전 독트린 |
Special Operations Doctrine (Common) |
커맨드 포인트 |
9 CP |
중전차 본부 필요 (Schwerer Panzr Headquarters) 전차배치 권한부여 (Panzer Authorization) |
분류 | 전차 |
중형전차 |
비용 | 520 인력 200 연료 |
|
인구 | 19 |
|
기본무기 | KwK 42 7.5 cm 주포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
KwK 42 7.5cm Tank Gun x1 MG34 Coaxial x1 MG34 Hull x1 |
장착무기 | MG42 상부기관총 |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
기본스킬 | 지휘판터 리더쉽 협조사격 |
Command Panther Leadership (패시브) Coordinated Fire (35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전투용 전격전술 | Combat Blitz (30 탄약) |
베테런시 (차량) |
Vet ☆ Vet ☆☆ Vet ☆☆☆ Vet ☆☆☆☆ Vet ☆☆☆☆☆ |
전투용 전격전술 가능 포탑선회 +10%, 장갑 +10% 재장전 -10%, 선회속도 +10%, 가속도 +10% 효과없음 효과없음 |
베테런시 (리더쉽) |
Vet Vet ☆ Vet ☆☆ Vet ☆☆☆ Vet ☆☆☆☆ Vet ☆☆☆☆☆ |
시야 +15, 최고속도 +10%, 가속도 +10% 효과없음 명중률 +20% 재장전 -20% 사거리 +5 보병에게도 영향 |
특이사항 |
|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960 |
기본 260/90 쉬르첸 286/99 |
6.6 |
2.4/4.5 |
30 | 15% |
5호전차 판터(Panther : 표범)는 독소전에서 T-34에 충격을 받은 독일이 T-34의 설계를 많이 참고하여 만들어낸 중형전차입니다. 이 중 일부의 판터는 지휘차량의 목적으로 제작되었는데, 안테나가 2개 달려있는 것이 일반 판터와의 차이점으로, 탑승한 탄약수가 통신병의 역할을 맡았습니다. 초기에는 지휘판터만을 따로 생산하는 라인이 있었으나, 나중엔 일반 판터를 개조하여 지휘판터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를 변경하여, 생산력을 향상시켰습니다.
판터 지휘전차는 전장에 단 한대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국방군의 지휘전차는 전투력이 좋지 않은 단포신 4호전차지만, 서부군은 전투력이 우수한 판터를 지휘전차로 사용하는터라 혼자서도 잘 싸웁니다. 그 대신, 일반 판터보다 가격이 훨씬 비싸고, 인구 요구치도 높으므로 불러내는게 약간 부담스럽습니다.
판터 지휘전차는 스킨설정에 상관없이, 무조건 녹색의 위장무늬 패턴으로 등장합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판터에 쉬르첸(측면장갑)이 자동적으로 장착됩니다.
전면장갑이 260에서 286으로 상승하여 맷집이 더 좋아집니다.
KWK42 7.5cm 주포 (KWK42 7.5cm Tank Gun)
데미지 |
관통력 (근/중/원)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160 도탄 0 |
260/240/220 |
130/120/110 | 0.5 | 0.15/0.2/0.25 | 100%/15%/5% | 정지 8 이동 16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명중률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
재장전시간 |
포신 좌우회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0~50 | 0/25/50 | 6%/4.5%/3.5% |
0.125 | 0.125 |
400% | 5.2~5.6 |
33 |
50% |
판터에 장착된 KwK42 주포는 4호전차의 KwK 40과 구경이 동일하지만 여러가지 개량이 거쳐진 주포입니다.
일반적인 회전포탑 전차보다 더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고(사거리 50으로 푸마와 동일), 관통력이 라케텐베르퍼나 야크트판저 IV보다도 우수하여 대부분의 전차들을 쉽게 관통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축전차(SU-85, 잭슨, 야크트판져)보단 사거리가 짧고, 데미지는 야크트판저 IV나 라케텐베르퍼와 별 차이 없으므로, 가격대비 화력은 조금 아쉬운 편...
철갑탄을 사용하는터라 보병 살상력이 영 좋지 않아, 보병을 잘 잡는 유닛과 조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주포의 AOE 중거리 데미지보정이 조금 나빠졌습니다. (다른 판터와 동일)
2018. 5월 패치에서 국방군 판터와 스펙이 동일해졌습니다. (재장전 5.8~6.7에서 5.2~5.6으로 변경)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Coaxial)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4 | 70%/35% | 8 |
1~1.5 | 75%/150% | 1.75~1.75 | 75%/150% | 4~6 | 8~9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0/22.5/35 | 0.125~0.375 |
0.125~0.375 |
50%/100% | 100% | 50% | 100% | 100% |
7.92mm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판터의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다만 차량에는 작은 구경때문에 피해를 주기 어렵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MG34 Hull)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4 | 70%/35% | 8 |
1~1.5 | 75%/200% | 1.25~1.75 |
75%/150% | 4~6 | 8~9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10/22.5/35 | 0.125 | 0.125 |
50%/100% | 100% | 50% | 100% | 100% |
7.92mm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판터의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기관총과 성능이 거의 동일하며, 보병을 상대할땐 가급척 차체를 선회시켜 차체 기관총이 사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면 좋습니다. 상부기관총까지 합치면 3정의 기관총으로 보병에게 상당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사실 판터는 주포로 보병잡을 생각을 버리고 기관총으로 잡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력 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4 |
47%/41% | 12 |
100%/87.5% | 0.5~0.75 | 300%/100% | 1.5~2 | 50%/100% | 4.1~4.6 |
8~10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격추 확률 |
0~35 | 0/20/35 | 0.625~1.25 |
0.25~0.625 |
50%/100% | 50% | 60% | 50% | 25% |
1.04% |
판터 상부에 MG42 거치기관총을 장착합니다. 7.92mm 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보병 외에는 큰 피해를 주기 어렵지만, 다른 국가의 거치기관총보다 가격이 저렴하여 장착하는 부담이 적습니다.
다른 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성능이 구린 편인데, 다른 MG42는 연사력이 16이지만, 판터에 달린 MG42는 연사력이 12입니다. 이 때문에, 체감살상력도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편... 대신 탄창은 쓸데없이 많습니다. 목표물과 근접하면 연사시간이 최대 3배까지 길어지고, 쿨다운도 절반으로 감소하므로, 살상력이 그나마 좋아집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잡을땐 최대한 가까이 붙는게 좋습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해 어떤 방향이든 사격이 가능한데, 동축 기관총 2정과 같이 사격하면 기관총만으로도 보병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판터는 주포의 보병살상력이 형편없으므로, 보병을 상대하기 위해선 기관총에 의존해야 하므로 필수적으로 달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동축기관총 3정이 지속적으로 사격하면 의외로 무시할 수 없는 살상력을 보여주므로, 판터에게 필수...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구경 때문인지 격추확률은 연합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낮습니다. 그래도, 다수의 판터가 있다면 대공유닛 없이도 비행기를 격추시키기도 합니다.
Tip. 판터의 상부기관총은 포탑이나 차체 동축기관총과 달리, 하나의 목표를 공격한다고 명중보너스가 붙진 않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지휘판터 리더쉽 (Command Panther Leadership) 패시브
판터 지휘전차는 주변의 아군 차량을 강화시켜 줍니다.
베테런시 없음.
자신의 차량 : 시야 15 증가, 최고속도 10% 증가, 가속도 10% 증가
팀원의 차량 : 최고속도 10% 증가, 가속도 10% 증가
자신의 차량 : 시야 15 증가, 최고속도 10% 증가, 가속도 10% 증가, 명중률 20% 증가
팀원의 차량 : 최고속도 10% 증가, 가속도 10% 증가, 명중률 20% 증가
3 베테런시.
자신의 차량 : 시야 15 증가, 최고속도 10% 증가, 가속도 10% 증가, 명중률 20% 증가, 재장전 20% 증가.
팀원의 차량 : 최고속도 10% 증가, 가속도 10% 증가, 명중률 20% 증가, 재장전 20% 증가
4베테런시.
자신의 차량 : 시야 15 증가, 최고속도 10% 증가, 가속도 10% 증가, 명중률 20% 증가, 재장전 20% 증가, 사거리 5 증가
팀원의 차량 : 최고속도 10% 증가, 가속도 10% 증가, 명중률 20% 증가, 재장전 20% 증가
자신의 보병 : 명중률 20% 증가, 재장전 20% 증가
팀원의 보병에겐 적용되지 않음
판터 지휘전차는 주변의 아군 차량에게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버프를 줄 수 있습니다.
인접해있다면 자신과 동맹 가리지 않고 모든 차량을 강화시켜주는데다, 별다른 자원소모나 제한시간 없이 영구적으로 유지되는터라 상당히 쓸만한 스킬... 판터 지휘전차의 존재의의라 할 수 있으며, 범위도 엄청나게 넓습니다.
베테런시 없는 상태에선 전투력에 크게 도움이 되는 버프가 없지만, 시야가 20 증가하므로 대부분의 추축전차들이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덕분에 정찰유닛 없이 단독작전을 벌이기 좋아지는데, 특수작전 지휘관의 스킬인 조명탄을 같이 활용하면 시야싸움에서 우위를 점하기 좋은 편...
2베테런시에서 명중률, 3베테런시에서 재장전속도가 증가하여 화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하고, 4베테런시에선 사거리까지 확장되어 사거리 50의 판터들이 사거리 60의 구축전차와 맞짱을 뜨는게 가능해집니다. 5베테런시에선 명중률과 재장전 버프가 보병에게 적용되므로, 보병과 전차의 전투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단점은 지휘전차 자신은 버프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후반으로 갈수록 지휘판터의 전투력이 일반 판터보다 뒤쳐지게 됩니다. 또, 버프 스킬이 좋은만큼, 지휘판터는 일반 판터보다 성장속도가 느리므로, 왠만한 장기전이 아니면 5베테런시까지 못 키우는 경우도 흔한 편... 잘 키운 지휘판터를 잃으면 피눈물이 나니 주의합시다.
2017. 4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았는데, 팀원의 차량에겐 시야와 사거리 증가 버프가 적용되지 않도록 되었고, 보병에겐 명중률과 재장전 효과만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범위 내 모든 유닛 시야 +20이 특정 맵에서 사기적이었기에 시야공유를 못하도록 너프한듯...
2019. 6월 패치에서 버프 오라의 시야보너스가 20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Tip. 슈투룸티거나 워킹슈투카의 스킬공격은, 명중률, 재장전, 사거리 보너스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협조사격 (Coordinated Fire) 35 탄약
판터 지휘전차는 적군 차량이나 전차에 디버프를 걸어, 20초동안 받는 데미지를 25%, 피격율을 15%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디버프가 적용되면 지휘판터는 물론, 다른 유닛이나 팀원의 공격까지 효과를 받으므로 일점사의 효율이 굉장히 좋아집니다. 덕분에 개인전과 팀전을 가리지 않고 활약할 수 있는 스킬... 지휘판터의 주포도 160점이 아닌 200점으로 들어가므로 데미지 증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이 2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데미지 50%증가에서, 데미지 25% 증가, 피격율 15% 증가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뎀증 50%가 워낙 정신나간 효과였기에 어쩔 수 없었는듯... 대신, 타겟팅 된 목표물이 전장의 안개에 숨더라도 보이도록 변경되었습니다.
Tip. 장애물에 상관없이, 스킬 사거리 내에 있고 시야만 확보되어 있으면 디버프를 걸어버릴 수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전투용 전격전술 (Combat Blitz) 30 탄약
지휘판터는 10초동안 최고속도가 20% 증가, 피격율이 25% 감소, 명중률 20% 증가, 재장전시간 25% 감소하는 전투용 전격전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방군 판터가 사용하는 전격전 전술(Blitzkrieg Tactics)과 비교해보면, 지속시간이 5초 짧은대신 공격 보너스가 붙는다는게 특징.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는것도 동일합니다. 그리고, 4호전차보다 속도 보너스가 낮습니다.
빠른 이동속도를 이용해 적을 추격할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지속시간동안 명중률이 상승하므로 이동사격 페널티를 어느정도 줄여주고(페널티 50%에서 40%로 감소), 재장전감소 덕에 화력도 약간이나마 증가합니다. 명중률과 재장전 보너스만 노리고 가만히 선채로 사용해도 충분히 좋은 스킬... 다만, 지속시간이 짧아 주포 보너스는 두번 정도 밖에 못 받습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로, 지속시간을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리뉴얼되었는데, 가속도 보너스가 삭제되고 명중률과 재장전시간 보너스가 생겨서, 국방군의 전격전술과 차별화되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지속시간동안 화력이 증가하여 공격용으론 좋아졌지만, 가속도 보너스가 사라져 이동용으로는 너프... 또, 지속시간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남은 시간동안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적 보병들 다수가 뭉쳐있을때 난입하여 깔아뭉개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운용
판터 지휘전차는 특수작전 지휘관을 선택할때만 소환할 수 있는 고유유닛으로, 전장에 단 1대만 불러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성능은 서부군 판터와 크게 다르지 않은 대신, 시야가 넓고 주변의 아군 차량을 강화시키는 버프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테런시가 버프쪽으로 치우치면서, 성장에 따른 전투력 향상을 기대하기 어렵다는게 단점... 단독으론 협조사격 외엔 딱히 장점이 없지만, 주변에 버프의 영향을 받는 아군이 많을수록 가치가 상승하는 유닛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잘 키운 지휘판터 한대는 쾨니히스 티거 부럽지 않는 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다만, 그 댓가로 성장속도가 엄청나게 느리기 때문에, 지휘판터는 일찍 불러내는게 중요하고, 일단 성장시켰다면 잃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일찍 불러내야 성장효과를 체감할 수 있으므로, 특수작전 지휘관은 다른 전차보다 지휘판터를 먼저 생산하는게 무난합니다. (물론 연료를 적게먹는 차량이나 경전차를 쓰는 정도는 나쁘지 않은 편...) 지휘판터는 일반 판터보다 전투력이 떨어지지만, 협조사격을 적절히 이용하면 판터의 2% 부족한 화력도 보완할 수 있고, 시야가 넓어 단독작전에 용이하므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버프가 주력이니만큼 후반엔 다른 차량과 조합해줘야 진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가장 궁합이 좋은 전차는 역시 판터입니다. 지휘판터와 속도와 사거리가 동일하여 운용이 편하고, 협조사격 스킬로 판터만 운영할때의 화력부족을 보완할 수 있으며, 사거리 확장 보너스로 천적인 구축전차와 대등한 교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궁합이 좋습니다. 다만 일반 판터를 생산하려면 3티어 건설이 필수적인데다 연료도 엄청나게 먹기 때문에, 전차를 모으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연료수급이 부족하다면 푸마, 룩스, 4호전차, 야크트판저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푸마는 저렴한 가격 덕분에 비싼 지휘판터와 같이 쓰기에 가성비가 좋고, 지휘판터의 버프를 받으면 무지막지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룩스와 4호전차는 지휘판터에게 부족한 대보병 능력을 보완해줄 수 있고, 야크트판저는 버프를 받으면 정찰유닛 없이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대부분의 전차가 지휘판터의 버프와 궁합이 좋으므로, 자신이 선택한 전술에 따라 적당히 선택해도 무방한 편...
그 외에 같이 쓰기 좋은 유닛이라면, 적외선 스코프 STG44(뱀피르)를 장착한 상급병사를 들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CP만 모으면 불러낼 수 있어, 3티어를 짓지않고 룩스와 푸마를 주력으로 쓰다가 지휘판터를 불러내는 빌드가 남발되었습니다. 하지만, 패치로 지휘판터 소환에 중전차 본부 + 전차배치 권한부여가 필요해지면서, 2티어 날빌은 쓰기 어려워진 편... 3티어를 반드시 올려야 되므로, 연료수급에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또, 패치로 1대 제한이 걸린 슈퍼전차로 설정되면서, 쾨니히스 티거와 같이 불러낼 수 없게 되었으니, 쾨니히스 티거를 배제하고 조합을 구상합시다.
특수작전 지휘관은 최종결전 병기가 판터라는 점과, 괜찮은 포격 스킬이 없다는 점 때문에 초기엔 저평가 받았지만, 강습수류탄의 유용성, 뱀피르의 모친출타한 보병살상력, 지휘판터의 버프와 협조사격의 우수한 성능 덕에 재평가받아, 지금은 꽤 쓸만한 지휘관으로 꼽힙니다. 역시 서부군 지휘관은 Common이 최고다. 지휘판터가 강해질수록 같은 팀의 모든 차량도 강해지므로, 팀전에서 지휘판터 하나만 잘 키워도 본전을 뽑고도 남을 정도... 다만, 지휘판터의 버프는 중첩되지 않으므로 팀전에서 아군이 특수작전 지휘관을 선택했다면 다른 지휘관을 선택합시다.
2015. 6월패치에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지휘 판터는 일반 중형전차보다 튼튼하기 때문에 더 잘 버틸 수 있고, 2베테런시를 달성하여 체력이 960으로 상승하면, 보병으로 엔진을 파괴하기 더욱 힘들어져 생존력이 좋아졌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별다른 변경점은 없지만, 연료수급율이 올라가면서 예전보다 쉽게 불러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다른 전차와 조합하기도 쉬워져 지휘버프를 활용하기 좋아졌습니다.
2015. 12월 핫픽스에서 소환에 필요한 연료가 200 에서 225 로 증가하였습니다. 서부군의 자원수급율을 그대로 두면서 등장 타이밍을 늦추기 위해 가해진 너프인듯....
2017. 4월 패치에서 협조포격의 뎀증효과가 줄어들고, 주변 아군유닛에게 부여하는 버프가 제한적으로 적용되도록 떡너프 맞았습니다. 또, 등장 타이밍도 10cp에서 11cp로 늦어졌으니 주의... 덤으로, 쾨니히스 티거와 지휘판터를 같이 쓸 수 없게 되었으므로, 하나만 택일해서 써야 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금지가 생기고, 11CP에서 12CP로 더 늦어졌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18에서 19로 올라가고, 서부군 판터와 동일한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쉬르첸 2베테런시의 체력 보너스가 기본 체력에 통합되고(체력 800→960) 쉬르첸은 10%의 장갑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하지만, 장갑이 320/110에서 260/90으로 변경되어, 쉬르첸을 달아도 패치 전보다 장갑이 약합니다. 대신, 주포가 국방군 판터와 스펙이 동일해져서 재장전 시간이 약간 짧아졌습니다. 서부군은 수리속도가 빠른 편이라, 장갑이 낮아지고 체력이 증가한 변경점이 그리 나쁘진 않지만, 2벳 이상일땐 패치 전보다 성능이 나빠졌으니 참고합시다.
2019. 6월 패치에서 모든 중전차들의 소환조건이 변경되면서, 지휘판터도 변경되었습니다.
1. 소환조건에 중전차 본부(3티어) + 전차배치 권한부여 필요
2. 소환 타이밍이 11 CP에서 9 CP로 단축
3. 소환비용이 560인력 225연료에서 520인력 200연료로 감소
4. 기본시야 55에서 50으로 감소
5. 버프 오라의 시야보너스가 20에서 15로 감소
소환 조건에 최종티어 건물이 필요해진 대신, CP와 가격이 낮아진 건 6월 패치 콜인 중전차들의 공통적인 변경점입니다. 덤으로, 가격 감소폭이 더 커진 대신, 지휘판터의 시야와 버프 오라의 시야가 줄어들어, 예전처럼 압도적인 시야이득을 보긴 힘든 편... 전체적으로 가격과 성능을 둘 다 낮춘 패치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날빌면에선 크게 손해를 봤지만,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리스크는 약간이나마 줄어들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모든 중전차들은 파괴되면 180초의 소환 쿨타임이 생겨, 죽자마자 재소환하는 것이 불가능해졌는데, 판터 지휘전차는 60초의 소환 쿨타임만 생겼습니다. 중형전차라서 다행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 2베테런시 아이콘이 1베테런시로 표기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본문으로]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 > [예전 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략/서부] COH2 : 야크트티거 중구축전차 ("Jagdtiger" Panzerjäger Tiger Ausf. B) (100) | 2015.05.15 |
---|---|
[공략/서부] COH2 : 슈투룸티거 (Sturmtiger) (72) | 2015.05.15 |
[공략/서부] COH2 : Pak43 88mm 대전차포 (Pak 43 88mm AT Gun) (27) | 2015.05.11 |
[공략/서부] COH2 : 화염방사전차 38 헷처 (Flammpanzer 38 'Hetzer') (75) | 2015.05.10 |
[공략/서부] COH2 : 오스트빈트 대공전차 (Flakpanzer IV Ostwind) (34) | 2015.05.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