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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화염방사전차 38 헷처 (Flammpanzer 38 'Hetzer')

by 구호기사 2015. 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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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화염방사전차 38 헷처 (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화염방사전차 38 헷처
 플람판저 38 '헷처' (Flammpanzer 38 'Hetzer')
필요지휘관 화염폭풍 교리
 Feuersturm Doctrine (링크)
커맨드 포인트
0 CP
 
 등급  3티어
 중전차 본부 (Schwerer Panzer Headquarters)
 전차배치 권한부여 (Panzer Authorization)
 분류  전차
 화염방사전차
비용 300 인력 90 연료
 
인구 10
 
기본무기  헷처 쾨버 화염방사장치
 Hetzer Keobe Flamethrower x1
장착무기  MG34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34 machine gun (50 탄약)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Vet ☆☆☆☆
Vet ☆☆☆☆☆
 쿨다운 -15%
 최고속도 +30%, 선회속도 +25%
 쿨다운 -15%
 사거리 +5
 시야 +16, 데미지 +20%


특이사항
  • 짧은 사거리 (화염35, 동축 40)
  • 일반시야 (35)
  • 외부 소환유닛
  • 무한궤도 전차
  • 고정 포탑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핸드 브레이크 가능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0% 보너스 (동축)
  • 피격율 15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640
180/80
5.5
1.9/3.6
 30 15%

 

헷처는 체코에서만든 경전차 38(t)의 차체로 만든 고정포탑 구축전차입니다. 여기에 전차포를 떼어내고 화염방사기를 장착한 버전이 만들어졌는데, 이게 화염방사전차 38 (Flammpanzer 38)이라 부르는 물건입니다. 일반 헷처 2000대가 넘게 만들동안, 40대도 안 만들어진 레어전차인데, 어째 게임에선 일반 헷처보다 먼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경전차 체급이라 크기가 아담했지만, 전면 경사를 예술적으로 줬기 때문에 체급대비 방호력이 좋았습니다. 게임에서도 체력과 전면장갑이 4호전차급이고, 피격율도 전차 중에선 가장 낮은 수준이라, 보기보다 생존력이 매우 좋습니다. 덕분에, 만만한 대전차유닛 상대로는 부담없이 들이댈 수 있지만, 기동력이 느리고 선회속도가 속터지는 편이니 너무 무리하진 맙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체력이 560에서 64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대전차포에는 여전히 4방이지만, 보병 대전차무기엔 더 잘 버틸 수 있게 되었으니 개이득...

 

 

헷처 쾨버 화염방사장치 (Hetzer Keobe Flamethrower)

 

직격데미지

데미지
명중률
관통력 연사시간  영향범위
쿨다운 재장전
 데미지 보정
(근/원)
기본 9
진지 11.25

건물 11.25
벙커 13.5

생산건물 45
100%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벙커 10

생산건물 250
4 4 2~3 4~5  100%/100%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보정
0~35 -1/-1/-1
0.375~0.625 0.125
150%  50% 100%

 

화염데미지

지속데미지
관통력
지속시간 장판갯수
영향범위
데미지 보정

(근/원)
기본 2
진지 2.5
건물 2.5
방어시설 3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벙커 10
20
1
4
 100%/100%

 

 

화염방사전차 38은 주포위치에 쾨버 화염방사장치(Keobe Flamethrower)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소련군의 KV-8처럼 주포로 화염을 뿜어내는데, 영향범위 내의 목표물에게 범위 피해를 주고, 건물과 진지에는 추가데미지를 입힙니다. 또, 바닥을 20초동안 불태워 범위 4에 지속적인 데미지도 줄 수 있습니다.

KV-8과 비교하면 직격 화력이 약간 떨어지고 불장판도 하나만 깔려서 위력은 좀 약합니다. 그 대신 화염범위가 넓고 사거리가 긴데, 4베테런시를 쌓으면 사거리가 40으로 확장되어, 화염무기들 중 가장 긴 사거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KV-8이 단일 목표에 극딜하는 용도라면, 화방헷처는 넓고 얕게 피해를 주는 스타일이라고 보면 될 듯... 특이하게도 생산건물에 무지막지한 보정(데미지 5배, 관통력 100배)이 있어서, 모든 화염유닛 중에서 생산건물을 가장 잘 파괴합니다.

참고로 5베테런시까지 키우면 데미지도 9에서 10.8 으로 상승하는데,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을 하려면 5베테런시가 필요합니다. 베테런시 쌓는 난이도가 매우 높은 편이라, 실전에선 1~3벳 정도가 한계... 5벳 화방헷처는 전설에만 전해내려온다고 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데미지가 10에서 9로 줄어들었지만, 영향범위가 3에서 4로 늘어나고 연사시간이 1~2초에서 4초로 대폭 늘어나면서, 말뚝딜이 훨씬 강력해졌습니다. 덤으로, 사거리도 32에서 35로 늘어난것도 개이득... 그 대신, 1베테런시의 연사시간 증가 베테런시가 사라졌지만, 지금 연사시간이 훨씬 길기때문에 손해본건 없습니다.

추가로, 진지와 건물을 공격할때 25%의 데미지 보너스와 4배의 관통력 보너스(2.5→10)을 받고, 벙커와 참호를 공격할땐 50%의 데미지 보너스와 4배의 관통력 보너스를 받으며, 티어건물을 공격할땐 5배(!)의 데미지 보너스와 100배의 관통력 보너스를 받습니다. (티어건물 보너스는 다른 화염무기에 없고 화방헷처에만 존재하는 유니크한 보너스입니다.)

2019. 9월 잠수함 패치로 직격데미지의 벙커에 대한 보정이 새로 생겼습니다.

 

 

- 추가 무장 -

 

 

 

 

 

MG34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34 machine gun)  50 탄약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
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4
70%/35% 8
2~2.5 75%/200% 1.25~1.75 75%/150% 3.5~4
7~8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40 5/25/40 0.125~0.375 0.125~0.375
 50%/100% 100% 50% 10% 12.5%

 

화염방사전차 38 상부에 MG34 거치기관총을 장착합니다. 상부기관총 중에서 특이하게도 사거리가 40에 달하기 때문에, 거리조절만 하면 보병 대전차 무기에 맞지 않고 사격할 수 있습니다. 대신, 다른 독일군 전차에 장착되는 MG42 상부기관총보다 연사력이 매우 느린 편...  연사시간이 긴 편이고, 거리를 벌리면 연사시간이 2배나 길어지므로, 원거리에서 살살 갉아먹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화방헷처는 화염방사기만으로도 충분한 보병살상력이 나오기 때문에, 탄약이 부족할땐 건너뛰어도 됩니다. 차량을 견제하고 싶거나, 보병살상력을 조금이라도 끌어올리고 싶을때만 달아줘도 무방한 편...

참고로, 화방헷처의 상부기관총은 특유의 방패 디자인 때문에 360도 회전이 불가능하고 전방에 제한된 사격각(좌우 30도)을 가집니다. 실제의 헷처 상부기관총은 사격수가 밖으로 나올 필요없이 차체 안에서도 쏠 수 있었다는데, 어째서 사격수가 나와있는지는 의문...

 

잠수함 패치로 상부기관총의 사거리가 35에서 40으로 길어지고,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10%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Tip. 헷처의 상부기관총은 격추확률이 0%입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헷처 화염방사전차는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헷처 화염방사전차는 베테런시 스킬이 없습니다.

스킬창이 허허벌판입니다.

 

 

3. 운용

 

 

 

화염방사전차 38은 화염폭풍 지휘관 전용유닛으로, 서부군의 유일한 화염방사 차량입니다.

 

고정포탑 전차인 헷처의 차체를 썼기 때문에, 전방으로만 화염을 방사할 수 있습니다.

헷처는 경전차 수준의 크기를 가지고 있지만, 체급대비 최상급인 체력과 전면장갑 덕분에 생존력이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가격이 저렴하여 KV-8보다 부담없이 생산할 수 있고, 인구요구치가 적어 연료만 있으면 2대 정도 무리없이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 화염방사 사거리가 생각보다 길기 때문에, 먼 거리에서 화염을 뿜어대다 불리하면 후진으로 곧바로 튀어버리는 운영을 하기 좋습니다. 다만 고정포탑 특유의 굼뜬 움직임이 약점인데, 선회속도가 시궁창이라 2베테런시 쌓기 전까진 매우 답답한게 약점입니다.

 

화방헷처는 비용으로 보나 등장타이밍으로 보나, 재활용 교리의 오스트빈트와 흡사합니다.

둘 다 대보병 유닛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화방헷처는 전면장갑이 오스트빈트보다 튼튼하여 탱킹능력이 우월하고, 화염무기로 엄폐하거나 건물에 들어간 보병을 쉽게 쫓아낼 수 있으며, 대전차포와 진지를상대할때 오스트빈트보다 훨씬 유리하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반면, 오스트빈트는 헷처보다 기동력이 좋고, 대공사격도 가능하며, 차량을 쉽게 파괴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어느유닛이 특별히 더 우월하다곤 보기 힘듭니다.

 

 

화방헷처가 오스트빈트를 압도하는 강점은, 진지 철거속도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다는 점입니다.

보포스를 1:1 대결로 손쉽게 박살내는 것은 물론, 불길을 일으켜 공병의 수리를 방해하므로, 대부분의 진지를 빠르게 철거할 수 있습니다. 또, 중립건물에 틀어박힌 보병과 중기관총을 쫓아내는데도 효율적이고, 5베테런시까지 성장하면 시야가 넓어져, 위험을 감지하고 피하기도 좋습니다. 특히, 대전차포 상대로 정면으로 맞아가면서 접근해 운용병을 불태워버릴 수 있으므로, 오스트빈트보다 적의 방어선을 밀어버리는 능력이 좋은 편... 그대신, 기갑유닛에겐 공격이 씨알도 안 먹이기 때문에, 대전차유닛과 조합하는게 필수입니다.


화방헷처는 화염폭풍 지휘관의 고유유닛인데, 화염폭풍 지휘관의 스킬셋은 거의 다 대보병에 특화되어 기갑에 대한 대비를 해둬야 합니다. 판저슈렉, 라케텐베르퍼, 푸마, 야크트판저, 판터가 같이 쓸만한 유닛인데, 돌격공병이 화염방사기를 장착하면 판저슈렉을 쓸 수 없고, 푸마를 뽑으면 3티어를 올리는 타이밍이 너무 느려지므로, 초반엔 라케텐베르퍼로 버티다가, 3티어 올리면 야크트판저나 판터를 조합해주는게 무난합니다. 화방헷처가 콜인유닛이었던 시절에는 푸마+화방헷처도 괜찮았지만, 지금은 3티어 생산유닛이 되었기 때문에 푸마와 조합하긴 힘들어졌기 때문....

 

오스트빈트나 브룸베어같은 대보병 전차가 그렇듯, 화방헷처도 유리한 상황에서 뽑아야 제 위력을 발휘합니다. 불리한 상황에선 상대가 기갑유닛을 많이 뽑으므로, 화방헷처가 활약할 여지가 없기 때문... 상대가 진지충이면 그냥 뽑아도 됩니다. 이 때문에, 초반에 말려서 거점들을 많이 빼앗겼다면, 화방헷처보단 4호전차, 야크트판저같이 주포달린 전차를 뽑는게 낫고, 초반에 공세를 펼쳐 거점을 유리하게 가져갔다면, 화방헷처를 생산하여 쐐기를 박읍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국민척탄병의 판저슈렉이 삭제되고, 돌격공병에게 판저슈렉이 추가되면서 판저슈렉 돌격공병 + 화방헷처 조합을 쓰는 것도 괜찮아졌습니다. 다만, 판저슈렉과 화염방사기는 같이 장착할 수 없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택일하는게 좋습니다. 초반이라면 소규모교전과 건물청소에 탁월한 화염방사기를 쓰는게 좋고, 화방헷처가 나온 이후라면 새로 생산하는 돌격공병에게 판저슈렉을 들려주는게 무난합니다.

 

화염방사 헷처는 가격대비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유닛이지만, 현재 심각한 결함이 하나 있습니다.

그건 바로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거의 판터수준으로 높다는 거.... (KV-8보다도 높습니다...) 강력한 주포를 가진 4호전차나 판터조차 5베테런시 쌓는건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데, 화염방사기만 쓰는 헷처가 5베테런시를 쌓는다는건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현재 보병을 50명 이상 태워먹어야 2 베테런시를 겨우 넘기는 수준인데, 베테런시 단계마다 요구경험치가 대폭 오르다보니, 4~5베테런시는 사실상 그림의 떡... 과장안하고 슈투룸티거 5베테런시가 더 쉽습니다... 헷처 혼자서 보병을 수백명 태워먹어야 달성가능한 베테런시인데, 그 정도면 이미 게임을 터트릴 단계라 의미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차후 베테런시에 필요한 경험치를 낮춰주는 버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결국 암걸릴거 같은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대략 절반 가까이 줄어든터라 이제 잘 성장시키면 3벳 화염방사 헷처도 볼 수 있게 된 편... 그 대신 자원수급율 증가의 댓가로 4베테런시 사거리 보너스가 8에서 5로 감소하였습니다. 어차피 지금도 4~5 벳 헷처를 거의 볼 수 없었으니 상관없어. 다만, 유닛 자체의 성능은 좋아졌지만, 화염방사 헷처와 찰떡궁합이었던 야크트판저가 3티어로 밀려나면서, 유닛조합이 조금 어려워졌다는게 난점... 야크트판저가 없는 공백을 라케텐베르퍼나 푸마같은 다른 대전차유닛으로 보조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핸드 브레이크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콜인유닛에서 3티어 생산유닛으로 변경.

2. 280인력 100연료에서 300인력 90연료로 변경.

3. 인구요구치가 12에서 10으로 감소.

4. 차체체력 560에서 640으로 증가.

5. 화염방사기 사거리 32에서 35로 증가. 최소사거리 3 삭제.

6. 화염방사기 데미지 감소, 연사시간 증가, 영향범위 증가.

7. 중립건물, 진지, 벙커, 티어건물에 데미지와 관통력 보정. (티어건물 보정은 유일)

8. 1베테런시 연사시간 30% 증가 삭제.

9. 3베테런시의 쿨다운 30% 감소가, 1베테런시에 쿨다운 15% 감소+ 3베테런시에 쿨다운 15% 감소로 분할

 

콜인유닛에서 3티어 생산유닛으로 변경되었지만, 연료부담과 인구요구치가 줄어들어 부담은 살짝 줄어들었습니다. 또, 화염방사기 데미지가 1 감소한 대신, 연사시간이 엄청나게 늘어나 말뚝딜이 리뉴얼 전보다 훨씬 좋아진 편.... 이 때문에, 살짝살짝 불만 지르고 튀는거보단, 자리잡고 꾸준히 불질을 할때 최고의 화력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타이밍상으론 너프지만, 성능상으론 크게 버프되었습니다. 또, 다른 화염무기에 없는 벙커와 참호에 50% 데미지 보정(다른 화염무기는 대부분 25%)과 티어건물에 500% 데미지 보정(다른 화염무기는 없음)이 생겨서, 건물테러가 엄청 강력해진 편... 티어건물 테러할땐 주포달린 처칠 크로커다일보다도 3배 정도 빠르게 건물을 깹니다... 이제 빅포에 연연하지 말고, 본진 건물 깨서 승리합시다.

 

2019. 6월 패치에서 화방헷처의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전구간 20% 정도 감소했습니다. 그동안, 베테런시 쌓기 매우 힘든 유닛이었기에 환영할만한 변경점... 또, 잠수함 패치로 상부기관총의 사거리가 35에서 40으로 확장되었습니다.

 

2019. 9월 잠수함 패치로, 화염방사기의 직격데미지에 벙커 보정이 생겼습니다. 이제 벙커에 1.5배의 데미지와 4배의 관통력 보정을 받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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