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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벙커 (Bunker)

by 구호기사 2015. 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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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벙커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벙커
 벙커 (Bunker)
 필요지휘관 요새화 교리
 Fortifications Doctrine (링크)
 커맨드 포인트
 3 CP
 
 분류 건물
 진지
 비용 150 인력
 
 인원 없음  인구 없음
 기본무기 없음
 
 장착무기 MG42 중기관총  MG42 Heavy Machine Gun x1 (60 탄약)
 기본스킬 보병 승하차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없음
 
 특이사항
  • 국민척탄병으로 건설
  • 일반시야 (35)
  • 이동과 퇴각이 불가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5%보너스 (동축)
  • 피격율 26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
480 35

 

벙커는 요새화 독트린을 선택할 경우, 3CP에 야전방어(Field Defenses)가 해금되면, 국민척탄병으로 건설할 수 있습니다. (돌격공병은 건설할 수 없습니다.)

건물이라서 이동과 퇴각이 불가능하며, 피해를 입으면 공병으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안에 보병 1분대를 배치할 수 있으며, 60 탄약을 주고 거치 MG42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까놓고 국방군 벙커를 복사-붙여넣기 한 다음, 의무병과 지휘소만 삭제한 하위호환 버전이긴 한데, 서부군은 기본 방어시설이 없다보니 감지덕지하면서 쓰게됩니다...

장갑이 무려 35나 되어 보병 소화기 대부분에 면역입니다. 관통력이 매우 높은 소이철갑탄이나 두쉬카 정도면 흠집이 나지만, 대부분의 소화기엔 피해를 거의 입지않기 때문에, 대전차무기가 없는 보병들 상대로 유효합니다. 다만, 관통력이 높은 기관포나 대전차화기에는 취약한데, 대부분의 주포(데미지 160)에는 3방밖에 견디질 못하니 주의합시다. 콘크리트 벙커에 비해선 체감 맷집이 낮은 편이니, 너무 무리해서 건설하지 맙시다.

벙커의 강점이라면, 아무런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아도 기본시야 35가 보장된다는 점입니다. 업그레이드 전엔 장님이나 마찬가지인 파이팅 포지션에 비하면 명백히 이득... 여기에 업그레이드를 하면 시야가 40으로 확장됩니다.

Tip. 짓는 도중에 공격받으면 2배의 데미지를 입으며, 보병 소화기에도 관통됩니다.

 

- 추가 무장 -

 

 

 

MG42 중기관총 (MG42 Heavy Machine Gun)  60 탄약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3  50%/31.25%/12.5% 2.2/1.8/1.4 16
 120%/100% 1.75~2.2 200%/100% 2
50%/100%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 탄창
총신
좌우선회
0~45 10/-1/-1  0.125 0.125
 50%/100% 100% 6 5 50

 

제압력
제압범위
사격각
(좌/우)
범위 제압력
명중률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제압력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기본 0.000125
보병 0.0125
13
 45도/45도 80%
50%/25%
50%/10%

 

벙커는 60 탄약을 지불하여 MG42 중기관총과 기관총 사수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거치된 MG42는 전방의 제한된 사격각을 가지며, 사거리는 MG34 중화기 분대와 동일한 45 입니다. 서부군이 사용하는 MG34 중기관총보다 성능이 훨씬 좋기 때문에, 제압무기가 부족한 서부군에게 꽤나 유용한 편...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2배까지 증가하므로, 왠만한 보병 블로빙은 자력으로 제압이 가능합니다.

업그레이드를 하면 벙커의 시야가 5 늘어나서 40의 시야를 가지게 됩니다. 넓어진 시야 덕분에 라케텐베르퍼나 보병포를 운용할때도 도움이 되므로, 시야확보용으로 건설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하지만, MG 사거리가 45라서 자체시야만으론 최대사거리 사격이 불가능하니, 정찰유닛을 병용해야 합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0125에서 0.000125로 줄어든 대신, 보병에 대한 제압보정 100배가 붙었습니다. (탄환이 보병에게 명중할 경우엔 보정 100배가 붙어서 0.0125 제압력이 적용되고, 탄환이 근처에 떨어지거나 차량 상대로 사격되면 0.000125로 적용되는듯 합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벙커에 MG를 달았을때의 시야가 60에서 40으로 대폭 짧아졌습니다.

 

Tip. 장착된 MG42는 측후면으론 사격할 수 없으므로, 벙커를 건설할때 마우스 드래그로 적절한 방향을 잡아줍시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보병 배치

 

벙커에는 1분대의 보병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배치된 보병은 건물에 들어간 것과 흡사하게 엄폐 효과를 받게 되며, 인접한 적에게 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보병 외에 MG34 중기관총이나 라케텐베르퍼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출입구는 벙커 후면에 위치하고 있으니 참고...

 

보병의 경우 모든 방향으로 사격이 가능하므로, 엄폐물이 없는 곳에서 교전할땐 들어가서 싸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MG34와 라케텐베르퍼는 전방으로만 사격이 가능하므로, 상황에 따라선 벙커 밖에 배치하는 것이 좋을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보병을 배치한 벙커가 터지면, 안에 있는 보병도 모조리 폭사합니다. 이 때문에, 벙커의 체력이 얼마남지 않았다면 반드시 보병을 밖으로 뺍시다. 거치해제에 시간이 필요한 MG34와 라케텐베르퍼는 특히 조심...
 

 

Tip. 라케텐베르퍼를 벙커에 배치하면, 평지에 있을때보다 사격각이 확장됩니다.

 

3. 운용

 

 

벙커는 요새화 독트린을 선택하면 국민척탄병이 건설할 수 있는 방어시설입니다.


MG42를 장착하기 전엔 1분대의 보병을 배치할 수 있는것 외엔 별 쓸모없는 건물이지만, 60탄약을 지불하고 MG42를 장착해주면, 적 보병들의 접근을 막아주는 방어진지로 쓸 수 있습니다. 기본 제압유닛이 부족한 서부군 입장에서 상당한 메리트가 있지만, 하필 요새화 지휘관은 MG34를 소환할 수 있다보니, 상대적으로 존재감이 낮은 비운의 진지... 특히 3CP라는 늦은 타이밍 때문에, 벙커를 지을때쯤엔 강력한 차량이나 경전차가 나와서 활보할때도 많으므로, 국방군처럼 초반부터 중요 지역을 틀어막는 전술은 쓰기 어렵습니다.

그래도, 서부군 벙커만의 강점이라면 라케텐베르퍼를 벙커에 배치하여, 대전차 방어건물로도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벙커에 배치된 라케텐베르퍼는 밖에 있는것보다 생존력이 좋아지고 사격각도 확장되므로, 우회하기 힘든 지역에선 차량에게 꽤나 위협적입니다. 상대가 보병으로 공격하면 MG42의 제압사격으로 저지할 수 있고, 차량으로 공격하면 라케텐베르퍼로 반격할 수 있어, 어떤 유닛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게 강점... 여기에, 전차장애물과 바리게이트 철조망을 적절히 건설해주면 더욱 효과적으로 적을 저지할 수 있고, 추가로 대공포 진지나 Pak 43 등으로 지원해주면 포격 지원없이 상당히 뚫기 힘든 방어선이 완성됩니다. 다만, 상대가 사격범위 밖으로 우회하면 완전히 무력하고, 벙커가 박살나면 안에 배치한 라케텐베르퍼도 같이 끔살당하므로, 우회로가 많거나 벙커의 체력이 많지 않다면 라케텐베르퍼는 바깥으로 빼두는게 좋을수도 있습니다.

MG42 사격각(좌) 라케텐베르터 사격각(우)

 

MG 벙커는 거점을 지키는 용도로도 쓸만합니다.

서부군은 자원저장소를 지을 수 없어 거점테러에 굉장히 취약한데, MG벙커를 중요거점에 건설하면 거점테러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MG34 중화기분대를 사용하기엔 시야와 생존력과 인구수가 아쉽고, 대공포 진지는 짓는게 아예 논외일 정도로 가성비가 바닥이므로, 거점 지키는 용도로는 MG 벙커만한게 없습니다. 이때 초보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가, 거점을 지킨다고 거점을 등진 형태로 벙커를 짓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적이 벙커를 우회하여 거점을 점령하면 아무짝에도 쓸데없는 자원낭비가 되므로, 벙커의 사격범위 내에 점령구역이 들어오도록 건설합시다.

 

MG 벙커로 거점을 지키는 전술은, 특정 거점을 끊으면 자원줄이 말릴 수 있는 맵에서 꽤나 유효합니다. 

아군의 취약거점을 MG 벙커로 보호하면, 적의 소규모 게릴라 부대가 거점을 끊는 것을 저지할 수 있고, 적의 취약거점을 밀어붙여 탈취한다음 MG 벙커로 굳혀버리면, 상대가 벙커를 부수기 전까지 자원을 먹지 못하게 압박할 수 있습니다. 단, 벙커로 거점을 봉쇄했다고 안심하지 말고, 상대가 차량, 전차, 대전차포, 박격포를 쓸 것을 예상하고 이에 대한 대비를 해둬야, 벙커를 오래 살려두면서 이득을 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합시다.

 

 

 

서부군의 벙커는 타이밍이 늦고 업그레이드가 제한되어 있어, 국방군의 벙커보단 이래저래 성능이 떨어집니다.

그래도, 라케텐베르퍼를 안에 배치할 수 있다는 점, 돌격공병의 빠른 수리속도를 이용해 생존력을 올려 줄 수 있다는 점, 서부군이 건설할 수 있는 바리게이트 철조망과 전차장애물과의 궁합이 좋다는 점 덕분에 여전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건설은 국민척탄병만이 할 수 있지만, 수리를 위해선 반드시 돌격공병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염두에 둡시다. (서부군의 수리트럭은 벙커에 반응하지 않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MG를 장착한 벙커의 시야가 60에서 40으로 대폭 너프되었습니다.

개활지에서 MG 벙커로 넓은 시야를 손쉽게 확보할 수 있었는데 이젠 불가능해졌으니, 정찰유닛을 잘 활용해줍시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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