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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강하엽병 분대 (Fallschirmjäger)

by 구호기사 2015. 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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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강하엽병 분대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2017. 12월 패치에서, 공수강하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강하엽병 분대
 팔쉬름예거 (Fallschirmjäger)
 필요지휘관  루프트바페 지상군 교리  Luftwaffe Ground Forces Doctrine (링크)
 커맨드 포인트
2 CP
 
 분류 보병  돌격병
 비용 340 인력
 충원 36 인력
 인원 4인
 인구 9 (분대기본 5,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Kar98k 2정

FG42 2정
 Kar98k x2 (무기 여유슬롯 2)
 FG42 x4
 장착무기 FG42 2정
 2x Fallschirmjägergewehr (60탄약) 중전차 본부 필요
 기본스킬 집속수류탄

매복
선제공격 보너스
 Bundled Grenade (35 탄약)
 Cloak (패시브)
 First Strike Bonus (패시브)
 베테런시 스킬
 혼합 2H 파쇄 연막탄
야전구급품
 Blendkörper 2H Frangible Smoke Grenade (30 탄약) 
  Field Medikit (패시브) 4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Vet ☆☆
Vet ☆☆☆

Vet ☆☆☆☆
Vet ☆☆☆☆☆
 혼합 2H 파쇄 연막탄 가능
 피격율 -29%
 명중률 + 30%, 쿨다운 -20%

 야전구급품 가능
 선제공격 보너스 명중률 +20%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외부 소환유닛
  • 전장 어디든 강하 가능
  • 아군영역이 아닌 곳에서 무기장착 가능
  • 사격금지 가능
  • 체온저하에 저항력
  • 피격율 17% 보너스

 

 

1. 무장

 

- 기본 무장 -

 

 

 

 

Kar98k (Karabiner 98 kurz) x2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16 74.8%/66.1%/59.8%
0.75~1.25
25%/150%  1.3 1.5~2.6
5~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0/25/35 0.125~0.625 0.25~0.5
 12.5%/325% 25%  50% 150%

 

2019. 6월 패치에서 새로 생긴 무장. 기존에는 4정의 FG42를 기본무장으로 장착했지만, 리뉴얼 후엔 2정의 Kar98과 2정의 FG42를 장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7.92 x 57mm 마우저 탄환을 사용하는 볼트액션식의 소총으로, 2차대전 독일의 제식소총이었습니다.

다른 진영의 소총보다 성능이 좋은 편인데, 특히 명중률이 좋아, 장거리 교전에 적합합니다. 이동 사격시 명중률이 절반으로 떨어지므로, 가급적 엄폐를 끼고 장거리에서 교전하는 것이 무난한 활용법.... 강하엽병이 사용하는 Kar98k는 국방군 척탄병의 Kar98k 데이터를 쓰는터라 성능이 완전히 동일합니다. 국민척탄병이나 기갑경보병의 Kar98k보다 훨씬 강력하며, 장거리에서도 괜찮은 명중률로 적을 살상할 수 있지만, FG42보단 화력이 많이 떨어지니, 빨리 추가무장을 장착시켜줍시다.

 

참고로, 강하엽병은 강하후 일정시간은 4정의 Kar98만 장비하게 됩니다. 몇초가 지나면 2정의 FG42를 꺼내게 되므로, 그 전에 교전하면 화력면에서 손해를 보니 주의...

 

 

 

 

 

 

FG42 (Fallschirmjägergewehr 42) x2  드랍불가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8  60%/54%/48% 7 0.625~1.25  137.5%/100% 0.75~1.25 75%/135% 3.2~4
3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8/21/35  0.25~0.5 0.25~0.5
 50%/150% 37.5%  60%
 50%
25%

 

2019. 6월 패치에서 기본무장으로 들고나오는 FG42가 4정에서 2정으로 줄어들었습니다. 강하 직후엔 4정의 Kar98k만 장비하고 있지만, 몇초 후엔 2정의 FG42를 꺼내게 됩니다. [각주:1]

FG42는 '팔쉬름예거 게베어 42(Fallschirmjägergewehr 42)'의 약자로, 강하엽병을 위해 만들어진 자동소총입니다. [각주:2] 이전에는 강하엽병도 Kar98k나 MP40을 사용했지만, 크레타섬 작전에서 엄청난 피해를 입은 후, 공수강하를 할때 휴대할 수 있으면서도 화력이 강력한 소총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어 FG42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FG42는 1m 정도의 작은 크기에 7.92x57mm 마우저탄 20발들이 탄창을 끼워 연사할 수 있었는데, 자동과 반자동 선택이 가능하였고, 양각대나 스코프를 장착하여 분대지원이나 저격 등 다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는, 꽤나 획기적인 무기였습니다. 허나 비싼가격과 낮은 생산성 때문에 강하엽병 외의 보병들에겐 지급되지 못했고, 탄창이 측면에 달려있어 균형을 잡기 힘든데다, 반동까지 무지막지하게 심하여 자동사격 기능이 있어도 거의 쓰질 못했습니다. 게임에선 잘만 연사합니다.

게임에서의 FG42는 금속개머리판에 스코프가 달려있는 버전입니다. 한발한발의 데미지는 Kar98k보다 낮지만, 연사를 하기 때문에 DPS가 높으며, 이동 명중률 보정이 60%라 돌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리뉴얼 전에는 미국의 BAR와 비슷한 성능을 보이는 중거리 특화 옆그레이드 무기였는데, 리뉴얼 후에는 무시무시하게 버프를 받아 모든 거리에서 효과적인 사기무기가 되었습니다. BAR보다 원거리 명중률이 좋고 페널티가 적어서, 거리를 좁힐 필요없이 적당히 커버끼고 싸워도 된다는게 강점... 중근거리 화력도 여전히 무시무시해서, 적 보병 입장에선 거리를 좁힐 수도 없습니다. 그나마 단점이라면, 작은 탄창을 반영한건지 재장전 빈도가 잦다는 것 정도...

 

2019. 6월 패치에서 강하엽병의 무장이 리뉴얼되면서 4정이 아니라 2정만 들고 나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 대신 성능이 엄청나게 좋아졌는데, 연사력이 1늘고, 중거리 판정이 16에서 21로 증가, 원거리 쿨다운 페널티가 200%에서 135%로 감소하여, 모든 거리에서 화력이 비약적으로 좋아졌습니다.

 

 

- 추가 무장 -

 

 

 

 

 

2x 팔쉬름예거 게베어 42 (2x Fallschirmjägergewehr 42)  60 탄약  중전차 군단소 필요

 

2019. 6월 패치로 새로생긴 무장.

강하엽병은 FG42 2정만 들고 나오지만, 중전차 본부를 설치했다면, 60탄약을 지불하여 2정의 FG42를 추가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무장하면 리뉴얼 전과 같이 4정의 FG42를 장착하게 되며, 무기슬롯은 사라집니다.

성능은 기본무장으로 있는 FG42와 완전히 동일하며, 안그래도 버프받아서 미쳐날뛰는 FG42를 4정이나 들기 때문에 화력이 무시무시해집니다. 또, 상급병사는 추가무장을 위해 중전차 본부 설치하고 전차배치 권한부여(Panzer Authorization)까지 업그레이드해야 무장할 수 있는데, 강하엽병은 중전차 본부만 설치하면 업글할 수 있어서 타이밍이 훨씬 빠른건 덤.... 가격도 저렴해서, 미국은 BAR 1정이 60탄약인데 이건 2정이나 장착하는데도 60탄약이라 가성비도 엄청 좋습니다.

너프가 거의 확정적일 정도로 미친 무기이니 어서 꿀을 빱시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위장 (Camouflage)  패시브

원래 2베테런시 스킬이었지만, 2017. 12월 패치로 기본스킬이 되었습니다.

강하엽병을 엄폐에 배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 상태가 되어 적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다만, 저격수와 달리 움직이면 위장이 풀리므로 정지상태에서 대기하는게 좋고, 사격금지가 가능하므로 가까이 끌어들인뒤 수류탄을 투척하거나 기습적으로 공격하는게 효율적입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드디어 사격금지가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강하엽병은 시야가 35로 평범하여, 엽병처럼 정찰용으로 쓰긴 애매하므로, 사격금지로 적을 가까이 끌어들인 다음 공격하는 용도로 사용하는게 무난합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교전시 재은신에 4초, 사격시 재은신에 10초에 걸리게 되어, 전투 중에 은신으로 빠져나오는게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그 대신, 움직이면 위장이 풀리게 되었으니 주의...

 
 

 

 

선제공격 보너스 (First Strike Bonus)  패시브

 

강하엽병이 매복 상태에서 적이 접근할때 공격하면 선제공격 보너스를 받습니다.

선제공격 보너스는 5초동안 FG42의 사격에 명중률 25% 보너스를 줍니다. 또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추가로 20%의 명중률 보너스를 받으므로, 5벳 기준으로 FG42 원거리 명중률이 무려 74%에 달하게 됩니다. (2베테런시 명중률 보너스 포함) 여기에 용맹한 강습까지 중첩시키면 원거리 명중률이 92%.... 연사무기인걸 감안하면 엄청난 수준입니다.

다만, 버그인지 위장후 사격해도 선제공격 보너스가 안 붙을때도 있으니 주의....
 
2019. 6월 패치에서 첫사격에만 50% 명중률 보너스가 붙던 것에서, 5초동안 25% 명중률 보너스가 붙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FG42로 5초를 사격하면 한탄창 비울 정도로 쏠 수 있기 때문에, 있으나마나 했던 전보다 엄청나게 좋아진 편... 또, 5베테런시 보너스가 명중률 15%에서, 선제공격 보너스 20% 보너스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의 명중률 보너스는 3베테런시에 통합)
 

 

 

 

집속 수류탄 (Bundled Grenade)  35 탄약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100
 0.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25
5~20
5
1/2.1/3.75 100%/75%/30%
 

강하엽병은 7개의 모델 24 수류탄을 묶은 집속수류탄을 던질 수 있습니다.

기갑척탄병의 집속수류탄과 성능이 거의 비슷한데, 데미지보정률이 좋아서 폭발 바깥쪽의 보병에게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다른 국가와 달리 별다른 업그레이드 없이 수류탄을 던질 수 있는 것은 나름 메리트가 있는 편...

강하엽병은 오버졸다텐보다 집속수류탄을 쓰기 좋은데, 중거리 이내로 거리를 좁히는 경우가 많아, 수류탄을 투척할 기회가 많습니다. 사각으로 등장하여 수류탄을 투척하고 FG42를 갈기면 왠만한 중화기는 순식간에 무력화시킬 수 있을 정도...

2016. 6월 패치에서 집속수류탄이 대폭 버프를 받아, 데미지가 80에서 120으로 높아졌습니다. 추가로 AOE 보정 범위도 25% 정도 넓어져서, 체감살상력이 엄청나게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중화기 운용병을 안정적으로 전멸시킬 수 있는 것은 물론, 건물 안의 보병에게도 즉사급의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각주:3]
2017. 12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120에서 100으로 감소하고 AOE 원거리 판정이 넓어진 대신, 투척비용이 45탄약에서 35탄약으로 대폭 감소하였고, 원거리 데미지보정도 25%에서 30%로 좋아졌습니다.

 

Tip. 강하엽병의 스킬비용을 5% 줄여주는 불레틴을 장착하면, 집속수류탄을 33 탄약에 던질 수 있습니다.

 

 

 

 

 

저 파우스트 발사 (Fire Panzerfaust)  25 탄약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사거리
데미지보정
(근/중/원)
관통 100
도탄 45
 0.25 투척전 1.53
투척후 1.2
160/150/140
0.5
0~18
100%/15%/5%
 
2020. 4월 패치에서 판저 파우스트가 삭제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혼합 2H 파쇄 연막탄 (Blendkörper 2H Frangible Smoke Grenade)  30 탄약

직격데미지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폭발범위
사거리
데미지보정(근/중/원)
1
0.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0
3 5~15
100%/100%/100%

가스데미지

지속데미지
관통력
지속시간 장판갯수
영향범위
6[각주:4] 0 19
1
6

 

강하엽병은 유독한 화학약품으로 만들어진 연막탄을 투척하여, 일정 범위 내에 20초동안 독가스를 퍼트릴 수 있습니다. 독가스는 백린탄처럼 보병의 체력을 1로 만들고 이동속도를 감소시키지만, 그 자체로는 죽지 않습니다. 또, 일반 연막처럼 시야를 차단할 수 있는데, 색깔이 약간 누렇다는 것이 특징...
이 연막탄은 이중구조의 유리로 만들어져, 던져서 깨트리면 두 종류의 화학약품이 섞이면서 독가스가 생성되는 원리입니다. 원래 대전차 수류탄으로 제작되었는데, 차량에 던져서 깨트리면 유독가스가 차량 내부로 스며들어 승무원들이 차량을 포기하고 뛰쳐나오게 만들려는 의도였습니다. 근데, 게임에선 이런 효과가 없으므로 보병 상대로만 사용되는게 일반적... 차량에 던져서 어밴던 시킬 수 있었으면 OP확정인데... 주로 건물 안의 보병을 쫓아내거나, 중기관총을 무력화시킬 때 쓸만한데, 집속 수류탄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시야차단 효과로 중기관총의 사격을 멈추게 만들 수 있어 유용합니다. 하지만, 사거리가 집속수류탄보다 약간 짧으므로 주의합시다.

당연한 얘기지만 아군도 영향을 받으므로, 독가스를 터트리고 그 안으로 보병을 밀어넣으면 안됩니다.

 

Tip. 파쇄 연막탄은 제압 투척페널티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야전구급품 (Field Medkit)  패시브  4베테런시 필요

 

강하엽병은 4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교전 중이 아닐때 분대원의 체력이 초당 2.64 자동적으로 회복됩니다.

십자 아이콘이 달려 있는 것으로 판별 가능한데,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패시브 효과가 사라지며, 전투에서 벗어나 몇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이동 중에도 체력이 회복되므로, 분대원이 죽지만 않으면 오랜시간 전선에 머물면서 싸울 수 있습니다. 몸값 비싼 강하엽병에게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 스킬...

 

2017. 12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에서 4베테런시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3. 운용

 

 

 

 

강하엽병은 루프트바페 지상군 독트린을 선택할때만 소환할 수 있는 보병으로, 초기버전에선 중립건물에서 소환하는 기습보병이었지만, 2017. 12월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비행기에서 강하하는 공수부대가 되었습니다. 미국 공수부대와 마찬가지로, 투명 비행기라 대공사격이 반응하질 않습니다.

 

강하엽병(=팔쉬름예거,Fallschirmjäger)은 독일에서 공수부대를 부를때 사용하는 단어인데, 고유명사가 아니라서 독일에서 다른 나라의 공수부대를 부를때도 팔쉬름예거라고 불렀습니다. 강하엽병들은 크레타섬 작전에서 세계최초로 대규모 공수강하 작전을 펼쳤지만, 작전실패로 이겨도 이긴게 아닌 수준의 피해를 입는 바람에, 이후 공수강하가 금지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공수부대인데도 2차대전 내내 지상군 보병처럼 운용되었는데, 몬테카지노 전투 등에서 명성을 떨치면서 연합군에게 '녹색 악마'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FG42 4정을 장비하고 있어, 강하 즉시 전투력을 100%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뉴얼되면서 Kar98k 2정과 FG42 2정을 장착하고 강하하도록 변경되었고, 나중에 중전차 본부를 설치하면 추가적으로 FG42 2정을 장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신 FG42가 엄청나게 상향되어 4정을 장착할 경우 무시무시한 성능을 발휘하므로 화력면에선 탑티어 보병이 되었습니다. 즉, 상급병사는 높은 피격율 보너스와 안정적인 딜링 능력으로 지속딜을 하는데 특화되었다면, 강하엽병은 낮은 피격율 보너스를 커버하기 위해 높은 화력으로 위협적인 적을 먼저 녹이는데 특화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팔쉬름 : 엘리트보병은 피해를 버티는게 아니라, 피해의 근원을 찾아 제거해야 하거늘...  특히, 상급병사의 무기해금 타이밍은 중전차 본부 + 전차배치 업글인데, 강하엽병의 무기해금 타이밍은 중전차 본부만이라, 상급병사보다 포텐셜을 나오는 타이밍이 빠른 것도 강점입니다.

 



강하엽병은 강력한 엘리트 보병이지만, 비싼 충원비 때문에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손해를 입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저격수나 HMC같이 원거리에서 보병을 쉽게 끔살시킬 수 있는 유닛들에게 취약한데, 강하엽병은 분대원 하나하나가 화력에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두명만 사망해도 화력이 반토막납니다. 2베테런시를 쌓아야 추가 피격율 보너스가 생기므로, 2벳을 찍기 전까진 엄폐물을 이용해 안전빵으로 교전하다가, 경험치가 쌓여 2베테런시가 되면 적극적으로 돌격합시다. 리뉴얼로 엄폐시의 선제공격 보너스가 매우 유용해졌기 때문에, 이것만 잘 사용해도 보병교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루프트바페 지상군 지휘관은 12CP에서 공수부대 강습(Airborne Assault) 스킬로 강하엽병을 충원할 수 있습니다. 제공권 작살난 1945년대에 공수강하하는 패기 보소..

 

초기버전에선 공짜 강하엽병을 강하시키는 스킬이었지만, 2017. 12월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강습 지속시간동안 지상에 있는 강하엽병이 충원할 수 있는 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인력과 탄약만 충분하면 강하엽병을 무한 충원시키면서 밀어붙일 수 있고, 공격기도 기총으로 화력지원을 해 주므로, 리뉴얼 전과 다른 느낌으로 쓸만한 스킬이 되었습니다. 다만, 충원된 강하엽병은 낙하산을 타고 느릿느릿하게 떨어지므로, 적의 대공사격에 노출될 수 있으니 주의...

 

 

 

서부군은 항로선도대가 없기 때문에, 낙하산의 강하오차를 줄일 방법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나마, 시야가 확보된 곳에 강하하면 강하범위가 줄어들고, 전장의 안개로 가려진 곳에 강하하면 강하범위가 넓어지니, 게릴라전을 할 생각이 아니라면, 시야가 확보된 곳에 안전하게 강하시킵시다. 실수로, 리뉴얼 전처럼 건물에 클릭하면 건물에 걸려서 다 죽습니다... 그나마, 미국 공수부대보다 인원이 적어서, 왠만하면 4명 다 안전하게 내려오긴 합니다.

 

리뉴얼 이후 화력이 대단히 강력해진데다, 근중원 모든 거리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만능 보병이 되었지만, 너무 강해서 패치로 판저 파우스트가 삭제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차량과 전차에 무력하게 당하게 되었으므로, 판저 파우스트를 쓸 수 있는 국민척탄병을 섞어주거나, 다른 대전차 유닛과 같이 조합해줍시다. 또, 강하엽병의 판저 파우스트가 삭제되면서, 서부군에서 사거리 18의 엔진 파괴 스킬은 기갑경보병만 남게 되었습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사격금지가 가능해졌습니다. 이젠 엄폐위장 후 사격금지로 설정한 뒤, 적 보병이 부주의하게 접근하면 FG42나 집속수류탄으로 기습하는 운영이 가능해졌습니다. 돌격대 : 내 밥그릇 뺏지마라! 덕분에, 활용도가 대폭 상승했지만, 위장을 위해선 2베테런시까지 키워야하니, 열심히 육성해봅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충원비가 47인력에서 38인력으로 줄어드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패치로그는 10% 할인했다는데, 수치를 보면 20% 할인된 듯...혹시 버그로 판정되어 42인력으로 상승할지도...) 돌격병인데 피격율 보너스도 낮아 사망률이 높았던터라 반가운 변경점...

 

2015. 12월 패치에서 서부군 자원수급율이 재설정되면서 4, 5베테런시 명중율 보너스가 30%에서 15%로 낮아졌고, 잠수함패치로 분대원당 인구요구치가 2.5에서 2로 감소하여, 분대 인구요구치가 8이 되었습니다. 줄어든 인구요구치 덕분에 전차와 조합하기엔 더 좋아졌으므로, 베테런시 너프를 감안해도 충분히 좋아진 편... 다만, 예전에 팔쉬름야거와 궁합이 좋았던 야크트판저가 3티어로 밀려나는 바람에, 강력한 대전차 유닛을 준비하는데 시간이 걸리게 되었으니 주의합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집속 수류탄의 성능이 엄청 좋아져서, 경량 가몬 수류탄과 거의 동급이 되었습니다. 데미지와 AOE 보정률이 좋아지면서 체감살상력이 눈에 띄게 좋아진데다, 건물 청소능력도 탁월해져서, 확실히 돈값하게 된 것.. 단, 제압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23% 줄어들게 되었으므로 주의합시다. 참고로, 파쇄 연막탄은 사거리 감소 페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중화기를 노획했을때의 충원비가 예전 47인력으로 충원되는 버그가 드디어 고쳐졌습니다.

근데 팔쉬름으로 중화기 노획하는 유저가 있을까...

 

 

2017. 12월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되었습니다.

 

1. 중립건물에서 소환하는게 아니라, 낙하산을 타고 강하.

2. 소환비용 440인력에서 380인력으로 감소.

3. 충원비용 38인력에서 36인력으로 감소.

4. 분대 인구요구치 8에서 9로 증가, 분대원 인구요구치 2에서 1로 감소.

5. 피격율 보너스 13%에서 17%로 증가.

5. 위장이 2베테런시에서 기본스킬로 변경. 움직이면 위장해제.

6. 3베테런시의 피격율 10% 보너스 삭제. 쿨다운 20% 감소 추가.

7. 3베테런시의 야전구급품이 4베테런시로 이동.

8. 4베테런시의 명중률 15% 보너스가 3베테런시로 이동.

9. 5베테런시의 사거리 5 보너스 삭제.

10.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대략 20% 감소.

11. 집속수류탄 리뉴얼 (다른 집속수류탄 병종과 동일)

 

이제 기습용으로 쓸 순 없게 되었지만, 소환비용과 충원비가 줄어들고 피격율 보너스가 상승해서, 스패밍도 가능할 정도로 부담이 없어졌습니다. 다만, 분대 인구요구치가 늘어났는데, 이번 패치로 서부군 전차들의 인구요구치가 상승해서, 인구 최적화에 신경쓸 필요가 있습니다. 분대원 인구는 반대로 2에서 1로 감소했으니, 급할때 중화기 노획하는 것은 가능...

 

베테런시 보너스는 다른 서부군 유닛들처럼 칼질당했는데, 요구경험치가 감소해 성장시키긴 쉬워졌습니다. 안죽고 계속 살리기만하면 4~5벳을 무난히 달 수 있을 정도. 그래도, 사거리 보너스가 삭제된건 아쉽습니다.

 

그 외에 지휘관 스킬인 공수부대 강습(Airborne Assault)이 리뉴얼되어 무한 충원하면서 밀어붙일 수 있고, 용맹한 강습(Valient Assault)의 비용이 줄어들어 한타마다 질러주기 좋아졌습니다. 용맹한 강습 켜고 우르르 몰려오는 강하엽병의 위력은 충격과 공포... 이제 기습용으로 쓸 순 없지만 전투용으론 더 좋아졌으니, 쓰고 버리지말고 꾸준히 키워줍시다.

 

 

2019. 6월 패치에서 한번 더 리뉴얼되었습니다.

 

1. 소환비용 380 인력에서 320 인력으로 감소

2. 등장 타이밍 3 CP에서 2 CP로 감소

3. 기본무장 FG42 4정에서, Kar98k 2정 + FG42 2정으로 변경[각주:5]

4. 중전차 본부를 설치하면 FG42 추가장착 가능

5. FG42 연사력 6에서 7로 증가

6. FG42 중거리 판정거리 16에서 21로 확장

7. FG42 원거리 쿨다운 페널티가 200%에서 135%로 감소

8. 선제공격 보너스가 첫사격에서 5초지속으로 변경, 명중 +25% 보너스

9. 3베테런시 명중률 15%보너스에서 30%보너스로 증가

10. 5베테런시 명중률 15%보너스가 선제공격 명중률 +20% 보너스로 변경

 

요약하자면 등장 타이밍 빨라지고 가격도 더 저렴해진 대신, 팔쉬름! 기척보다 싸다! 기본무장에 약간 페널티가 생겼습니다. 대신, 추가무장을 하면 예전 이상으로 강해지기 때문에, 리뉴얼이지만 엄청난 버프라고 보면 될 듯... 일단, CP 낮아지고 비용이 줄어들어 모으기가 엄청 쉬워졌고, 버프된 FG42 화력이 미쳐날뛰는데다 용맹한 강습과의 무시무시한 시너지 효과 때문에, 강하엽병이 모이면 보병만으론 저지가 불가능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사실상 엽병 시즌 2 FG42 판정 변경으로 원거리에서도 엄청난 속도로 녹여버리기 때문에, 예전처럼 거리를 좁힐 필요조차 없을 정도... 다만, 맷집면에서는 버프된 것이 없으니, 생존에는 주의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결국 너프되었습니다. 소환비용이 320인력에서 340인력으로 비싸졌고,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구간별로 약 20%~25% 정도 높아졌습니다. FG42 화력이 강해지면서, 베테런시 쌓는 속도가 비정상적으로 빨라졌기에 요구경험치를 높인듯 한데, 정작 FG42 화력은 그대로라 추가적인 너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추가로, 용맹한 강습 사용할때의 전력질주 효과가 교전이 시작되면 사라지도록 너프당했습니다. 용맹한 강습 뽕맛(?)에 강하엽병 애용했던 유저들에겐 날벼락일듯...

 

2020. 4월 패치에서 판저 파우스트가 삭제되는 너프를 추가로 맞았습니다.

이 때문에, 차량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없어져서, 국민척탄병과 혼용해서 사용하는게 좋아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의도적인 건지 버그인지는 불명... [본문으로]
  2. 실제 분류상으론 그런데, 게임 내에선 경기관총으로 분류합니다. [본문으로]
  3. 패치로그에선 폭발범위가 4에서 5로 증가했다고 하는데, 집속수류탄 폭발범위는 원래 5였습니다... [본문으로]
  4. 독가스 데미지는 고정이 아니라 약간 랜덤하게(3.5~6)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확실한 시스템 아시는 분 제보바람 [본문으로]
  5. 강하직후엔 Kar98k 4정만 장비하고 있는데, 몇초 후에 자동으로 FG42 2정을 꺼내서 장착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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