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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Flak 38 대공포 진지 (Flak Emplacement)

by 구호기사 2015.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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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Flak 38 대공포 진지(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Flak 38 대공포 진지
 플랙 엠플레이스먼트 (Flak Emplacement)
 필요지휘관 루프트바페 지상군 교리

요새화 교리
 Luftwaffe Ground Forces Doctrine (링크)
 Fortifications Doctrine (링크)
 커맨드 포인트
2 CP
 
 분류 중화기
 대공포
 비용 220 인력 20 연료
 
 인원 2인
 인구 4 (대공포 2 + 분대원당 인구 1)
 기본무기 2cm Flak 38 대공포
 2cm Flak 38 x1
 장착무기 없음
 없음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없음
 
 특이사항
  • 긴 사거리 (40)
  • 돌격공병으로 건설
  • 일반시야 (35)
  • 이동과 퇴각이 불가
  • 피격율 10배 페널티

 

 

 

 

 

체력 장갑
470 35

 

Flak 38 대공포 진지는 루프트바페 지상군 독트린이나 요새화 독트린을 선택할 경우, 2CP에 강화 요새화(Heavy Fortifications)가 해금되면, 돌격공병으로 건설할 수 있습니다.

중화기지만 Pak 43과 같은 고정식이라 이동과 퇴각이 불가능합니다. 대공포 운용병의 체력과 진지의 체력이 따로 관리되는데, 대공포 운용병의 체력이 0이 되면 운용병이 사망하면서 노획 가능한 중립진지가 되고, 진지의 체력이 0이 되면 파괴되면서 운용병도 같이 전멸하게 됩니다. 고폭범위가 넓은 폭발에 휘말리면 운용병과 진지 둘 다 피해를 입기도 합니다. 진지의 맷집은 벙커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운용병의 맷집은 체력 80, 장갑 1이기 때문에, 박격포나 화염무기에 매우 취약한 편... 그나마 다행인건 소화기에는 거의 면역입니다.

진지의 체력이 감소하면 돌격공병으로 수리해줄 수 있고, 운용병의 체력이 감소하면 돌격공병의 의료지원품으로 체력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또, 전투단 본부 옆에 지으면, 비전투시 자동적으로 치료를 받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어마어마한 버프를 받았습니다.

 

1. 이제 보병소화기에는 데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2. 저격을 무시합니다.

3. 수류탄에 대한 내성이 매우 강해졌습니다. (화염병 계열은 예외)

4. 운용병 2명중 한명이 죽어도 탈주하지 않습니다.

5. 돌격공병의 의료지원품을 근처에 떨어트리면, 운용병이 주을 수 있습니다.


Tip. 짓는 도중에 공격받으면 2배의 데미지를 입으며, 보병 소화기에도 관통됩니다.

 

 

 

 

참고로, 서부군은 본진에도 벙커대신 대공포 진지가 있습니다. (일부 맵에선 벙커가 배치되기도 합니다.)

 

돌격공병이 건설하는 대공포 진지와 성능이 거의 동일하지만, 인구요구치가 없습니다. 단, 운용병이 전멸하여 재노획할 경우, 노획한 보병에 따라 인구요구치가 들어가게 됩니다.

 

그 이외의 스탯은 돌격공병이 건설하는 대공포 진지와 동일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본진 대공포는 대공사격을 할 수 없게 되었지만, 그 대신 저격 즉사에 면역이 되었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2cm Flak 38 대공포 (2cm Flak 38)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연사력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쿨다운
재장전
탄창
기본 20
도탄 0
77.5%/56%/46%  30/30/30 3
2.25  100%/125% 3~3.5 5~6
5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AOE 관통력
(근/중/원)
데미지 보정
(근/중/원)
산탄도
격추확률
1 1/1/1
30/30/30
100%/100%/5%
4.15 17%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0~40 3/24/45 0.125~0.25
0.125~0.25
 100%/100% 400%

 

제압력
제압범위
사격각
(좌/우)
포신회전 범위 제압력
명중률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제압력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기본 0.0015
보병 0.15
15
180도/180도 90 80%
50%/25%
50%/10%

 

2cm Flak 38 대공포는, 독일군이 2차대전 중에 주력으로 사용한 대공포입니다. 사격각 제한없이 360도 회전이 가능하여 사각이 없고, 지상유닛은 물론 비행유닛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원래 시궁창급의 명중률과 약간 넓은 폭발범위, 빠른 연사력과 짧은 연사시간을 지닌 무기였지만, 2017. 12월 패치에서 대공 하노마크의 Flak38과 거의 비슷한 스펙으로 리뉴얼되었습니다. 덕분에, 패치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아졌는데, 데미지가 대공 하노마크보다 높아 차량을 더 잘 부숩니다. 대신, 대공 하노마크는 폭발보정이 모든 거리에서 100%지만, 대공진지는 중거리까진 100%, 원거리는 5%라서 보병 살상력은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대공능력도 눈에띄게 좋아졌으므로, 상대가 비행기를 자주쓴다면 대공용으로 짓는 것도 괜찮아졌습니다.

 

Tip. 주변에 적이 없으면 자동적으로 초기설정 위치로 포신을 돌리므로, 지을때 포신의 방향을 적절한 위치로 드래그해서 건설해야 사격각을 잡을때 빈틈이 줄어듭니다.

 

 

2. 스킬

 

대공포 진지는 스킬이 없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지면 강제공격이 생겼습니다. 단, 본진 대공포는 지면 강제공격이 여전히 불가능합니다.

 

3. 운용

 

Flak 38 대공포 진지는 루프트바페 지상군이나 요새화 독트린을 선택하면 건설할 수 있는 방어시설입니다.

 

결론부터 말해 이게임 최악의 노답 유닛으로, 한때 노답으로 명성을 떨쳤던 버프 전 경야포라던가, 섹스턴 같은 유닛도 운용하기에 따라 충분히 돈값을 할 수 있지만, 이놈은 어떻게 운영해도 본전을 뽑기 힘듭니다. 가장 큰 문제점은 천적이 너무 많아서 자력으로 상대할 수 있는 유닛이 거의 없다는것... 최악의 천적은 저격수로, 운용병 1명이 죽으면 1명이 탈주해 버리므로, 250 인력 10 연료가 저격한방에 사라지는 마술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박격포, 대전차포, 화염방사기, 화염병, 사첼, 수류탄, 백린탄, 전차포, 오프맵 포격 등등 천적이 아닌 유닛을 찾는게 더 빠를 정도로 취약유닛이 많아, 야전에선 쓰레기라고 밖에 볼 수 없을 정도로 생존력이 형편없습니다.

 

하다못해 가격이라도 저렴하면 이해를 하겠는데, 보포스 진지가 280 인력 30 연료인데, 이놈이 250 인력 10 연료라는건 아무리봐도 납득이 가지 않을 정도입니다. 서부군의 생계형 비리 더구나 MG벙커처럼 시야가 넓거나 인구수를 안 먹는 것도 아니고, 소화기에는 소화기대로 약하고 대전차무기에는 대전차무기대로 약한데다, 운용병이 죽으면 적에게 헌납까지 하게 되니, 짓는것 자체가 트롤링에 가까울 정도로 쓸모없는 유닛이 되고 말았습니다. 적이 노획해도 국척 소이수류탄 한방이면 되찾을 수 있어, 전혀 위협적이지 않다는건 덤... 덕분에, 전선에 지은 Flak 38 진지는 모두가 한번씩 돌아가면서 써보는 공공재라고까지 불릴 정도로, 전선 유지력이 꽝에 가깝습니다.

 

 

이 떄문에 실전에서 Flak 38 대공포를 짓는 경우는 딱 세가지 상황 밖에 없습니다.

첫째로,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일때...

둘째로 역전이 힘든 상황이라 상대를 굴욕적으로 관광태울때...

셋째로 상대가 비행기 소환을 주력으로 사용할때 입니다.

 

그나마 본연의 임무라고 할 수 있는 비행기 소환에 대한 대응책으론 나름 쓸만하지만, 서부군은 걸출한 대공능력을 지닌 3티어 중전차 본부가 있어, 딱히 이걸 추가로 지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도, 맵이 커서 본진 대공포가 사거리가 닿지 않는 경우, 비행기가 자주 출몰하는 지역에 지어두면 중전차 본부만 있는 것보다 빠르게 격추시킬 수 있습니다.

 

 

Flak38 대공포 진지가 효율적으로 격추시킬 수 있는 스킬과, 격추시키기 어려운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 Flak38 대공포 진지가 효율적인 스킬 -

 

 

 

 

 

정찰기와 보급기는 대공사격에 무력하므로, 대공포로 손쉽게 격추시킬 수 있습니다.

 

 

미국 공수중대의 P-47 썬더볼트는 차량만 공격할 수 있는데, 대공포 진지는 중화기 타입이라 P-47의 어그로를 끌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썬더볼트는 대공포 진지를 공격할 수 없어, 상공을 선회하면서 무저항으로 대공사격에 맞게 됩니다. 다만, 썬더볼트는 2대가 등장하는데다 맷집도 튼튼해서, Flak 38만으론 격추시키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에 주의.

 

 

- Flak 38 대공포 진지에게 위협적인 스킬 -

 

소련군의 IL-2 슈트르모빅은 보병과 차량을 공격할 수 있는데, 대공포 진지는 중화기 타입이라 IL-2에게 공격받을 수 있습니다. 대공포 진지는 운용병이 노출되어 있으므로, IL-2의 기총소사에 한방에 털려버릴 수도 있으니 매우 위험합니다. 대신 IL-2는 한대만 등장하므로, 대공화력이 충분하면 격추시키는게 어렵지 않습니다.

 

 

영국군의 호커 타이푼은 2대가 날아오는데, 로켓을 쏘는 놈은 차량만 공격할 수 있고, 기총을 쏘는 놈은 보병도 공격할 수 있습니다. 대공포 진지는 중화기 타입이라 기총소사에 털려버릴 수도 있는데, 기총쏘는 녀석만 격추시키면, 로켓을 쏘는 녀석에겐 공격받지 않습니다. 다만, 이놈들 역시 2대가 날아오는데다 튼튼해서 격추시키기는 시간은 오래 걸립니다.

 

위 두 스킬에게는 대공포 진지가 공격받을 수 있지만, 건물타입인 중전차 본부는 안전합니다. 이 때문에 중전차 본부를 적절한 위치에 건설하면 무난하게 격추시킬 수 있습니다.

 


- Flak 38 대공포 진지로 저지가 거의 불가능한 스킬 -

 

 

 

 


위 스킬들은 비행기가 공중을 선회하는게 아니라, 목표물에 일직선으로 날아가 공격을 하고 빠지는 타입이라, 대공사격으로 격추시키기 어렵습니다. 격추에 성공하더라도, 추락한 비행기가 관성때문에 목표물에 들이박는 경우가 많으므로, 대공사격이 딱히 효율적이지 않은 편...  특히 영국군의 전선을 사수하라!(Hold The Line!)는 새로운 호커 타이푼이 계속해서 날아오므로, 대공사격이 거의 무의미합니다.

 


- Flak 38 대공포 진지로 격추가 불가능한 스킬 -

 

 

 

이 정찰기는 고고도 비행을 하므로, 대공사격이 발동되질 않습니다.

(피격판정이 아예 없습니다)

 

 

즉, 상대가 비행기를 소환한다고 무작정 짓지말고, 어떤 스킬인지 확인하고 건설해야 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서부군의 Flak38 대공포 진지는 여러모로 문제가 많은 유닛으로, 중화기의 단점과 건물의 단점을 전부 농축시킨 최악의 유닛입니다. 비싼 가격, 낮은 생존성, 구린 화력, 좁은 시야, 수많은 천적 등 일일이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다, 대공사격이라는 본연의 임무도 대공 하노마크, 오스트빈트, 중전차본부, 본진 대공포 등 수많은 대체 유닛이 있어서 딱히 절실하지 않습니다. 하다못해 국방군에 있었다면, 대공유닛이 부족한데다 운용병 체력관리를 할 수 있어 그럭저럭 써먹을 수도 있었겠지만, 서부군에 넣어준 바람에 이래저래 제약이 심해 써먹을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차후 Flak38 대공포진지를 대대적으로 리메이크해서 아예 보포스처럼 건물타입으로 만들거나, 벙커처럼 시야 60에 인구수 0으로 만들어주는게 절실할 듯 합니다.

 

2015. 3월 패치에서 본진 대공포 진지의 대공능력이 하향되었습니다. (어떤 스탯이 변했는지 현재로선 불명, 아시는 분 제보바람) 아무래도 서부군과 싸울때 본진 대공포 때문에 비행스킬이 힘을 못쓰자 너프를 먹인듯... 예전보다 격추시간이 확연히 느려졌지만, 대공사격을 아예 못하는건 아니므로, 여전히 비행기에게 위협적입니다.

참고로, 건설하는 대공포의 스탯이 본진 대공포의 스탯과 동일한데, 따로 건설해야 하는 대공포 진지의 대공능력도 하향된게 아닐까 추측됩니다. 관짝에 못박은 것도 모자라 용접까지...

 

 

2017. 12월 패치에서 리뉴얼 되면서, 완전히 새로운 유닛이 되었습니다.

 

1. 건설비용이 250인력 10연료에서 220인력 20연료로 변경

2. 건설시간 17% 단축

3. 무기 스펙이 251 대공 반궤도 차량의 것으로 리뉴얼 (살상력, 제압력, 대공능력 대폭 상승)

4. 사거리 5 감소, 최소사거리(3) 삭제

5. 보병소화기 공격에 면역. (운용병이 먼저 죽질 않음)

6. 저격에 면역. (운용병이 저격에 죽지 않음)

7. 수류탄 내성 증가. (운용병 데미지가 아니라 진지 내구력 데미지)

8. 운용병 2명중 한명이 죽어도 탈주하지 않음.

9. 돌격공병의 의료지원품을 근처에 떨어트리면, 운용병으로 줍는게 가능.

 

이제 무기가 251 대공 반궤도차량의 것을 사용하므로, 제압력과 살상력이 눈에 띄게 좋아졌고, 대공능력도 무시무시해졌습니다. 거기다, 소화기와 저격에는 데미지를 입지 않고, 수류탄도 운용병 체력 데미지가 아니라 진지 내구력 데미지를 입으므로, 보병으로 대공포 진지를 철거하는게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덤으로, 운용병이 한명 죽어도 탈주하지 않고, 돌격공병의 의료지원품을 옆에 떨구면 주을수도 있어, 유지력은 리뉴얼 전과 비교할 수가 없을 정도... 덕분에, 보병 게릴라가 자주 침입하는 지역에 하나 지어두면, 게릴라를 원천차단할 수 있고, 겸사겸사 차량과 비행기도 저지할 수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전차나 오프맵 포격에는 쉽게 터져나가므로, 상대의 대규모 공세가 집중되는 곳에 짓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참고로, 수류탄에 대한 내성은 증가했지만 화염병과 박격포 및 고폭탄에는 여전히 취약합니다. 이런 무기들은 여전히 운용병을 먼저 죽여버리기 때문에 주의... 특히, 도트 데미지를 입히는 화염병, 소이탄이 가장 위험합니다. 운용병이 죽은 대공포 진지는 적에게 탈취당할 수 있는데, 리뉴얼 전보다 매우 강력해져 되찾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제압사격을 뚫고 국민척탄병으로 접근해 소이수류탄을 던지거나, 보병포로 꾸준히 사격하는 것이 무난한 탈환법... 수류탄이나 대전차무기가 없는 보병은 씨알도 안 먹히니, 아예 접근도 하지 맙시다.

 

전체적으로 리뉴얼전의 핵쓰레기같은 성능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좋아져, 미니보포스 같은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포스보다 저렴하고 선행 업그레이드가 필요없으며, 크기가 작아 보포스보다 짓는 부담이 적고, 포격에도 덜 맞는다는것도 강점입니다. 거기다, 지을 수 있는 타이밍도 빠르므로, 초반에 중요거점을 밀어붙여 점령한 뒤 대공포 진지를 지어두면, 상대 입장에선 탈환하기 매우 힘들어집니다. 박격포를 안 쓰는 상대에게 이런 패턴이 효율적이므로, 2CP 타이밍에 라인푸쉬 후 거점굳히기를 노려봅시다.

 

덤으로, 이번 패치로 본진 대공포가 대공사격을 하지 않도록 너프당했고, 중전차 본부의 대공능력도 떡너프를 당해, 대공유닛으서의 가치도 상승했습니다. 대공화력도 리뉴얼 전보다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아졌으므로, 상대가 IL-2나 썬더볼트같은 공격기를 자주 사용한다면, 대공용으로 하나 지어둡시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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