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엽병 정찰분대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엽병 정찰분대 |
예거 라이트 인팬트리 리콘 스쿼드 (Jaeger Light Infantry Recon Squad) |
필요지휘관 | 재활용 교리 감시 교리 |
Scavenge Doctrine (링크) Overwatch Doctrine (링크) |
커맨드 포인트 |
1 CP |
|
분류 | 보병 | 소총병 |
비용 | 280 인력 |
충원 35 인력 |
인원 | 4인 | 인구 8 (분대기본 4 + 분대원 당 인구 1) |
기본무기 | Kar98k 4정 | Kar98k x4 (무기 여유슬롯 2) |
장착무기 | 저격용 G43 1정 | G43 Sniper Rifle (60 탄약) |
기본스킬 | 매복 부비트랩 전력질주 잔해수거 |
Cloak (패시브) Booby Trap Capture Point (40 탄약) Sprint (10 탄약) 무료 |
베테런시 스킬 |
야전 응급처치 | Field First Aid (15 탄약)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Vet ☆☆☆☆ Vet ☆☆☆☆☆ |
야전 응급처치 가능 피격율 -29%, 매복 가능 명중률 +40% 사거리 +2.5 쿨다운 -20%, 피격율 -20% |
특이사항 |
|
1. 무장
- 기본 무장 -
Kar98k (Karabiner 98 kurz)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근/원) |
사격딜레이 | 재장전 |
탄창 |
16 | 74.8%/66.1%/59.8% |
0.75~1.25 |
25%/150% | 1.3 | 1.5~2.6 |
5~6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0/25/35 | 0.125~0.625 | 0.25~0.5 |
12.5%/325% | 25% | 50% | 150% |
7.92 x 57mm 마우저 탄환을 사용하는 볼트액션식의 소총으로, 2차대전 독일의 제식소총이었습니다.
다른 진영의 소총보다 성능이 좋은 편인데, 특히 명중률이 좋아, 장거리 교전에 적합합니다. 이동 사격시 명중률이 절반으로 떨어지므로, 가급적 엄폐를 끼고 장거리에서 교전하는 것이 무난한 활용법....
엽병 정찰분대는 기본적으로 4정의 Kar98k를 장비하고 있는데, 국방군 척탄병의 Kar98k 데이터를 쓰는터라 성능이 완전히 동일합니다. 국민척탄병이나 기갑경보병의 Kar98k보다 훨씬 강력하며, 장거리에서도 괜찮은 명중률로 적을 살상할 수 있지만, 느린 연사력과 적은 인원수 때문에 접근전이 벌어지면 매우 불리하니, 거리유지에 주의합시다.
- 추가 무장 -
저격용 G43 (Scoped G43) 60 탄약 1티어 이상의 건물 필요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근/원) |
사격딜레이 | 재장전 |
탄창 |
16 | 57.5%/92%/115% |
1.3~1.9 |
100%/150% | 0.25 |
2~3.5 |
8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0/25/35 | 0.75~1 | 1.3~1.5 |
150%/250% | 25% | 10% | 100% |
엽병 정찰분대는 1정의 저격용 G43을 장비할 수 있습니다. (G43 x1, Kar98 x3)
원래 기본무장이었는데, 2018. 12월 패치로 추가무장으로 변하면서 성능이 향상된 무기...
엽병의 저격용 G43은 척탄병이나 기갑경보병이 사용하는 것과 성능이 완전히 다릅니다. 저격총 버전이라서 장거리 명중률이 무척 좋은 반면 근거리 명중률이 낮아 적에게 접근할수록 잘 안 맞습니다. 또, 75%이하의 체력(60)을 가진 보병이 이 총에 피격당하면 즉사합니다. 또, 저격총인데 이동사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동사격 보정이 무려 10%... 그냥 이동사격 못하게 만들어라
추가무장으로 변하면서 엄폐물에 대한 명중률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부분엄폐, 완전엄폐, 건물엄폐에 대한 명중률 보정이 무려 90%... (다른 무기는 50%대) 이 때문에, 상대가 엄폐물끼고 농성하더라도 한명한명 잡아낼 수 있습니다. 다만, 완전엄폐와 건물엄폐 상태의 보병에겐 다른 무기와 마찬가지로 50% 데미지 페널티를 받으며, 벙커와 참호 안에 들어간 보병에겐 다른 무기와 동일한 명중보정을 받으니 참고합시다.
저격총이긴 하지만 사거리가 일반 소총과 동일하여 저격수처럼 운용하긴 힘듭니다. 그래도, 4베테런시를 쌓으면 사거리가 확장되므로(35→37.5), 지정사수 비슷한 운용이 가능해집니다.
Tip. 엽병의 저격용 G43은 최대사거리 명중률이 115%입니다. 즉, 엄폐보정 90%를 적용해도 100%가 넘기 때문에, 부분엄폐, 완전엄폐, 건물엄폐의 상대로도 확실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위장 (Camouflage) 패시브
엽병 정찰분대를 엄폐에 배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 상태가 되어 적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패스파인더와 달리 엄폐 내에선 움직여도 위장이 풀리지 않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사격금지가 불가능해서 적이 시야내로 들어오면 쏴버렸지만, 지금은 사격금지가 가능하여 가까이 끌어들이는게 가능해졌습니다. 근데, 엽병은 최대사거리에서 교전하는게 이득인터라, 굳이 적을 가까이 끌어들일 필요가 없는편...
엄폐위장 중에 적을 발견하고 사격하면 5초동안 명중률 50% 보너스를 받습니다. 엽병이 사용하는 소총들은 명중률이 좋은 편이라, 거의 확실하게 유효타를 먹일 수 있습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사격금지가 생겼습니다. 이젠, 엄폐위장 후 사격금지로 설정하여, 적에게 들키지 않고 정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야가 50이나 되는데다 저격수보다 생존력이 좋아, 여러모로 쓰기 좋아진 스킬...
2017. 3월 패치에서 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교전시 재은신에 4초, 사격시 재은신에 10초에 걸리게 되어, 전투 중에 은신으로 빠져나오는게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특히, Kar98 사격간에 은신이 발동되지 않으므로 어그로관리가 더 중요해진 편..
2018. 12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스킬로 변경되었고, 기습 보너스 적용시간이 첫 사격에서 5초로 증가하였습니다.
부비 트랩 (Booby Trap Capture Point) 40 탄약
데미지 |
관통력 |
폭발범위 |
AOE 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80 | 1000 |
6 |
0.25/1/6 | 100%/75%/35% |
엽병 정찰분대는 아군 거점에 부비트랩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부비트랩이 매설된 거점 범위 안에 적 보병이 발을 디디는 순간 폭발하며, 차량에는 기폭되지 않습니다. 단, 폭발무기로 깃발 근처에 폭발을 일으키면 부비트랩이 기폭될 수 있습니다.
데미지가 약해 폭심지에 있는 보병을 제외하면 단번에 죽이기 힘들지만, 서부군은 적군의 거점 테러를 막을 수단이 부족하므로, 부비트랩을 적절히 이용하면 적을 심리적으로 위축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로, 상급병사가 설치하는 부비 트랩과 이름말곤 별 차이가 없습니다. 단지 Capture란 글자가 추가된 것 뿐...
2018. 12월 패치에서 부비트랩의 피해량이 250에서 80으로 떡너프 당하고, 근거리 판정범위가 1.5에서 0.25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중거리와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좋아졌지만, 폭심지 데미지가 80밖에 안되므로 한방분삭은 옛날 얘기가 되었습니다.
Tip. 거점 내에 아군이 있다면 적이 진입해도 부비트랩이 발동되지 않습니다.
철저한 잔해물 수거 (Thorough Salvage) 무료
감시 지휘관을 선택하면 잔해물 수거(Salvage Operations) 재활용 지휘관을 선택하면, 철저한 잔해물 수거(Thorough Salvag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량과 중화기의 잔해나 중립 상태의 중화기, 혹은 중립화된 차량을 수거하여 연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잔해물 수거 - 잔해와 중화기는 5 연료, 중립 차량에는 12 연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철저한 잔해물 수거 - 중화기와 잔해에선 15탄약 5 연료, 중립차량에는 36탄약 12연료를 얻게 됩니다.
내구력을 줄이면서 지속적으로 자원을 얻는 소련과 달리, 내구력 감소 없이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파괴되면서 자원을 얻게 됩니다. 특히 자원을 얻는 것을 떠나서, 방해되는 잔해물이나 적이 노획하면 골치아플 것 같은 버려진 중화기를 제거하는 용도로도 쓸만한 편...
다만, 수거 중에는 받는 피격율 3배, 받는 데미지 3배의 페널티를 받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018. 12월 패치로 추가된 감시교리의 엽병은 일반 잔해물 수거를 사용합니다. 잔해와 중화기는 5 연료, 중립 차량에는 12 연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재활용 지휘관의 수거속도가 2배 느린 페널티가 삭제되어, 일반수거와 동일해졌습니다.
Tip. 기본적으로 공식맵에서 배치된 잔해물은 수거가 불가능한 것이 기본이지만, 몇몇 맵에선 수거가 가능한 버그가 있습니다. (제작사가 발견할때마다 패치로 막는 중...) 신맵이라면 수거가 가능한지 확인해 봅시다.
전력질주 (Sprint) 10 탄약
엽병 정찰분대는 기본적으로 전력질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초 동안 최대속도로 달릴 수 있는데, 수류탄을 피하거나 적이 다가올때 거리를 벌리는 용도로 활용하게 됩니다. 패시브 스프린트와 달리 항시적용은 아니지만, 전투중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게 장점...
재활용 교리의 엽병은 수류탄 투척이 가능하므로, 전력질주로 거리를 좁혀 수류탄을 던지는 패턴이 쓸만합니다. 하지만 감시 교리의 엽병은 수류탄이 없으므로, 수류탄 피하기나 도주용으로나 쓰이는 편...
- 베테런시 스킬 -
야전 응급치료 (Field First Aid) 15 탄약
엽병은 국방군 보병처럼 상처입은 다른 보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준비시간을 가진 후 20초동안 80의 체력을 채워줍니다. 일단 치료효과가 발동되면 이동해도 치료가 지속된다는 것이 강점이지만, 준비시간 중엔 치료하는 분대와 치료받는 분대 둘 다 무방비상태가 되니 주의...공격받는다면 치료 준비자세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분대원이 모두 체력이 바닥일때 유용하지만, 국방군이 아닌 서부군에겐 약간 애매한 스킬... 서부군은 기본적으로 1티어 전투단 본부에 의무병이 배치되므로, 이런 치료스킬이 쓸모가 없습니다...그래도, 1티어를 안 지을 경우 체력 회복수단이 제한되므로, 써먹을 수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비용이 20탄약에서 15탄약으로 감소했고, 지속시간이 2배로 늘어 체력을 최대로 채울 수 있게 되었으며, 다른 보병은 물론 자신의 분대도 치료할 수 있게 되어 훨씬 쓰기 편해졌습니다. 준비자세 중에 언제든 취소시키는게 가능해진건 덤... 대신, 전투 중에는 치료효과가 중단되도록 너프되었기 때문에, 비전투 상태에서만 씁시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강습 수류탄 (Infiltration Grenade Assault) 20 탄약 3 CP
데미지 |
투척준비 | 투척 딜레이 |
관통력 |
사거리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40 |
0.25~2 | 투척전 0.25 투척후 0.75 |
25 |
5~20 |
4 |
1/2/3 | 100%/75%/25% |
재활용 지휘관의 엽병은 분대원 전원이 수류탄을 투척하는 강습 수류탄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엽병 4명 모두가 수류탄을 투척하는데, 준비시간이 오래 걸리며 데미지도 절반 수준으로 낮지만, 4발이 터진다는 것이 압박... 도망치지 않으면 궤멸적인 피해를 입게 됩니다.
전작의 수류탄 강습처럼 보병 제압을 걸지는 않지만, 살상력이 매우 좋아져서 뭉쳐있는 보병이나 건물 안에 있는 보병을 잘 잡습니다. 뭣보다 일반 수류탄보다 가격이 싸서, 자원 대비 효율이 무척 좋다는게 강점...
단, 분대인원이 적은 상태에서 던지면 화력이 급감하므로, 적의 화망을 뚫고 돌진해서 던지는 것은 좋지않은 선택입니다. 그래서, 다른 유닛으로 적의 시선을 끈 뒤 옆에서 몰래 던지는 식으로 사용합시다.
잠수함 패치로 사용비용이 10탄약에서 15탄약으로 증가하는 너프를 맞았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중립건물에 주는 데미지가 크게 줄어들어, 건물 무너트리기용으론 쓰기 힘들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15탄약에서 20탄약으로 다시한번 올랐습니다.
조기경보 조명탄 설치 (Setup Warning Flares) 무료 1 CP
감시 지휘관을 선택하면 엽병분대는 아군이 점령한 거점 깃발에 조기경보 조명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자원거점에만 설치할 수 있고, 승리거점에는 설치할 수 없습니다. 해당 거점을 적이 점령하려고 시도하는 순간 조명탄이 터지면서, 거점 주변의 시야를 12초동안 밝혀줍니다.
원래 거점 점령만 하면 자동적으로 설치되는 패시브형 스킬이었지만, 패치로 보병으로 설치해야 하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설치에 8초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데다, 재사용시간 때문에 연속설치가 불가능하므로, 패시브일때에 비하면 떡너프... 거기다, 리뉴얼 전에는 상대가 점령을 포기하고 물러나면 자동으로 재설치 되었지만, 지금은 무조건 보병으로 재설치해야 합니다.
그 대신, 팀원이 점령한 거점에는 조명탄이 설치되지 않았는데, 지금은 누가 점령하든 상관없이 설치할 수 있게 된게 위안점... 공짜 스킬이라 자원적으로 손해본건 없지만, 손이 매우 귀찮아진게 단점입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로, 설치시간 8초를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22초 정도입니다.
Tip. 조명탄이 설치된 깃발이 폭발에 휘말리면 조명탄이 발사됩니다. 이를 이용해, 보병포 등으로 조명탄이 설치된 거점을 강제공격하여 시야를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3. 운용
엽병 정찰분대는 넓은시야를 가진 경보병으로, 장거리에서 강력한 소총을 장비하고 있습니다.
'엽병(예거:Jaeger)'은 독일문화권 국가에서 쓰인 단어로, 사냥꾼들을 징집해서 만든 부대를 부르는 명칭이었습니다.
사냥꾼들이 농사짓는 애들보다 잘 움직이고 잘 싸우고 잘 숨다보니, 자연스럽게 '예거'란 명칭이 정예병들을 일컫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그 후 현대전에선 주로 정예 경보병을 예거라고 부르게 되었고, 구축전차에겐 '전차사냥꾼'이란 의미로 판저예거(PanzerJaeger)란 명칭을 붙였습니다. (참고로, '엽병'이란 명칭에서 '경보병'이란 뜻이 내포되어 있으므로, Jaeger Light Infantry Recon Squad를 본문에선 간략히 '엽병 정찰분대'라고 번역했습니다.)
엽병은 시야가 넓고 피격율 보너스가 우수한 경보병으로, 초기버전에선 중립건물에서 불러낼 수 있었지만 2019. 2월 패치로 평범하게 외부에서만 소환할 수 있도록 너프당했습니다. 정예보병치고 등장타이밍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해당 지휘관들은 국민척탄병을 소수만 운용하고 엽병을 주력으로 운영하는 조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사무기가 없어 폭딜능력은 떨어지지만, G43의 우수한 장거리 명중률과 엄폐무시 및 즉사효과 덕에, 장거리 교전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엽병만의 특징이라면 저격용 G43을 이용해 체력이 줄어든 적 보병을 즉사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체력 100%의 보병에겐 Kar98k와 데미지가 동일하지만, 75% 이하의 체력의 보병은 바로 즉사시킬 수 있어, 체력 40% 이하에 즉사시키는 패스파인더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대신 패스파인더는 저격총이 2정, 엽병은 1정) 더구나, 사거리가 멀수록 명중률이 증가하여 최대사거리 기준으로 명중률이 100%가 넘기 때문에, 엄폐를 하든말든 무조건 맞출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소수의 엽병으론 화력을 체감하기 힘들지만, 다수의 엽병이 모이면 수시로 즉사효과가 발동하여, 무시무시한 속도로 보병을 갈아버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엽병을 주력으로 쓸땐 오버졸다텐이 필요없을 정도인데, 특히 피격율 보너스가 독보적이라, 연합이 소화기 보병 위주로 운영한다면 엽병 스팸이 하드 카운터급의 위용을 자랑합니다. 특히, 등장타이밍이 빨라지면서 베테런시 쌓기가 좋아져, 예전엔 정말 보기힘들었던 5벳 엽병도 심심찮게 볼 수 있는 편... 하지만, 4인분대다보니, 피격율을 무시하는 수류탄, 박격포, 경야포 같은 무기에 주의하는 것이 좋고, 단독으론 차량을 상대할 수 없기 때문에, 판저파우스트가 있는 국척이나, 판저슈렉이 있는 돌격공병 등을 조합해주는게 안전합니다.
초기버전에선 재활용 교리 전용 보병이었지만, 2018. 12월 패치로 감시 교리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재활용 교리의 엽병은 강습 수류탄과 철저한 잔해수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특히 수류탄이 크게 도움되는데, 전력질주로 접근하여 투척한다던가 매복으로 끌어들인 다음 투척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쓸만합니다. 철저한 잔해수거도 추가탄약을 얻을 수 있어 도움되는 편... 하지만, 철저한 잔해수거는 수거시간이 2배 늘어나기 때문에 호불호가 조금 갈립니다.
감시 교리의 엽병은 스킬면에선 평범하지만, 조명탄 덕분에 시야를 확보하기 편합니다. 엽병 자체도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있으므로, 전방에서 적진을 정찰하면서 곡사포로 정확한 포격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 한타싸움에서 '조국을 위하여!' 버프로 미친 피격율 보너스를 확보할 수 있어, 보병 힘싸움이 매우 강력한 편... 보기는 힘들지만 5벳 엽병이 '조국을 위하여!' 버프를 받으면, 피격율 보너스가 무려 70%에 달합니다...
엽병 정찰분대는 보병전을 보조해주는 고급 보병유닛으로 가치가 있지만, 적은 인원과 비싼 충원비가 여전히 걸림돌입니다. 4인 분대는 조금만 실수해도 폭발무기 한방에 전멸당할 위험이 높고, 차량을 상대할 수 있는 무기나 스킬이 없어, 등에 매고 있는 판저슈렉 탄두는 장식입니다. 대전차유닛과의 조합도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5베테런시까지 성장하고 무기노획까지 성공한 엽병은 상당히 강력하지만, 성장속도가 늦고 무기노획은 운에 좌우되는 터라, 충분히 강해지기 전까진 다른 유닛과 조합하여 약점을 보완하면서 운용합시다.
2015. 6월 패치에서 엄폐 중 사격금지가 가능해졌습니다. 이제 정찰분대란 이름에 걸맞게 위장 정찰이 가능해져, 시야확보를 하기 편해졌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서부군 자원수급율이 재설정되면서 4베테런시 사거리 보너스가 5에서 2.5로 감소했고, 5베테런시 쿨다운 보너스가 25%에서 20%로 줄어들었으며, 5베테런시 피격율 보너스도 29%에서 20%로 낮아졌습니다. 다른 서부군 고급보병과 달리 딱히 버프된게 없기 때문에 뭔가 손해본 느낌...
2016. 6월 패치에서 국민척탄병의 판저슈렉이 삭제되면서 조합이 조금 애매해졌습니다. 예전처럼 국민척탄병+엽병 조합을 쓰기 어려워졌으므로, 조합을 좀 더 고민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추가로,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23%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엽병의 강습 수류탄도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
2018. 12월 패치로 크게 리뉴얼되었습니다.
1. 생산비용 300 인력에서 250 인력으로 감소
2. 충원비 37 인력에서 31 인력으로 감소
3. 등장타이밍 2CP에서 1CP로 감소
4. 충원시간 7.5초에서 6초로 감소
5. 저격용 G43이 기본무장에서 추가무장(45탄약)으로 변경
6. 저격용 G43의 부분, 완전, 건물엄폐 명중률 보정이 50%에서 90%로 상향
7. 베테런시 요구경험치 대략 10% 감소
8. 매복이 2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스킬로 변경
9. 매복사격 명중률 보너스 시간이 5초로 증가
10. 부비트랩 성능 하향. 설치비용 감소
11. 감시 교리 리뉴얼로 엽병 추가
12. 분대원 인구요구치 2에서 1로 감소. 분대기본 인구 4 추가 (잠수함 패치)
결론부터 말하자면 말도 안되는 사기유닛이 탄생하고 말았습니다... 국민척탄병과 동일한 가격으로 옵졸급 고급보병이 1CP에 나온다는거 자체가 심각한 에러.... 그나마, 기본무장 저격용 G43이 추가무장으로 바뀌었지만, 전방위적으로 성능이 좋아지는 바람에 오히려 밸붕의 원인이 되고 말았습니다.
결국, 2019. 2월 패치에서 급히 하향되었습니다.
1. 생산비용 250 인력에서 280 인력으로 증가
2. 충원비 31 인력에서 35 인력으로 증가
3. 저격용 G43 가격이 45 탄약에서 60 탄약으로 증가
3. 재소환시간 100초로 증가
4. 중립건물 소환 특성 삭제 (추가픽스)
가격 상승, 충원비 상승, 무장비용 상승으로 뽑는 부담이 늘어났고, 재소환시간이 대폭 느려져서 스팸하기 힘들어졌으며. 중립건물 소환능력이 없어져서 맵 밖에서 걸어와야 합니다. 덕분에, 사기성이 눈에띄게 줄어든 편...
그래도, 리뉴얼 전과 비교하면 훨씬 쓸만한데, 1CP라는 타이밍은 그대로라 조합갖추기도 쉽고 베테런시 경험치도 잘 쌓이며, 재소환시간 100초를 버티면서 꾸역꾸역 모으기만 하면 여전히 깡패같이 강합니다. 그래도, 몸값이 비싸진만큼 날로먹긴 힘들어졌으니, 주의해서 운용합시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 스킬 설명은 1CP 해금인데, 인게임에선 0CP부터 쓸 수 있습니다. 버그인지 의도적인 건지는 불명...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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