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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감시 교리 (Overwatch Doctrine)

by 구호기사 2018. 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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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월 패치로 리뉴얼된 스킬셋

 

 

엽병 정찰분대 (Jaeger Light Infantry Recon Squad)  280 인력  1 CP

 

2018. 12월 패치로 추가된 유닛.

1분대의 엽병 정찰분대를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엽병 정찰분대 포스팅 (링크) 참조.

2018. 12월 패치와 2019. 2월 패치에서 등장 타이밍이 2CP에서 1CP로 빨라지고, 가격이 300인력에서 280인력으로 줄어들었으며, 성능도 리뉴얼 되었습니다. 대신, 중립건물에서 소환할 수 있는 특성이 사라졌습니다.

 

 

 

조기경보 시스템 (Early Warning Systems)

 

2018. 12월 패치로 조기경보 조명탄(Early Warning), 전진 수신기(Forward Receivers), 골리아트(Goliath), 이 세가지 스킬이 '조기경보 시스템(Early Warning Systems)'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 참조.

 

 

 

조기경보 조명탄 (Early Warning)  무료  1 CP

 

돌격공병, 국민척탄병, 상급병사는 점령한 거점에 조기경보 조명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자원거점에만 설치할 수 있고, 승리거점에는 설치할 수 없습니다. 만약, 적이 거점 점령을 시도한다면 조명탄이 자동적으로 발동되어, 12초 동안 거점 주위를 밝혀줍니다.

초기버전에선 거점 점령만 하면 자동적으로 설치하는 패시브형 스킬이었지만, 보병으로 설치해야 하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설치시간 7초가 더 걸리므로, 사실상의 떡너프.... 그래도, 팀원이 점령한 거점에 설치할 수 있게 되어, 팀전 한정으론 더 좋아졌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돌격공병, 국민척탄병, 상급병사 포스팅의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2019. 9월 패치에서 패시브 스킬에서 설치형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버그인지 의도적인지 모르겠지만, 표시는 1CP인데 0CP부터 쓸 수 있습니다.
 
 

 

 

 

 

전진 수신기 (Forward Receivers)  패시브  1 CP

 

sWs 트럭으로 본부를 설치하면, 범위 65 이내[각주:1]의 적을 탐지하여 미니맵에 표시해줍니다. 전투단 본부, 기계화 연대 본부, 중전차 본부에만 적용되며, 본진에는 적용되질 않습니다.

공짜에다 상시적용이라 은근히 쓸만한데, 장애물 뒤에 트럭을 설치하면 안개 속의 적을 파악할 수 있어 기습에 대응하기 좋습니다. 전술맵을 열면 적 유닛의 종류도 알아낼 수 있는건 덤... 단, 적외선 하노마크와 달리 표적으로 인식하질 않으므로, 포격을 할땐 따로 시야확보를 해줘야 합니다.

쓸만한 스킬이지만, 이걸 활용하려면 트럭을 전진배치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무리해서 전진배치했다가 트럭이 터지면 본진에 설치하느니만 못하니 주의...
 
 

 

골리아트 (Goliath)  100 탄약  1 CP

 

서부군 트럭에서 골리아트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골리아트 포스팅(링크) 참조.

 

2020. 6월 패치에서 0CP에서 1CP로 너프되었습니다.

 

 

 

 

조국을 위하여! (For The Fatherland!)  50 탄약  2 CP

 

아군 영역에 있는 모든 보병과 중화기는 30초동안 피격율 보너스가 35% 증가하고, 이동속도가 15% 빨라집니다. 아군 영역에서 벗어나면 잠시동안 유지되다가 사라지며, 보급이 끊긴 거점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소화기에 대해 상당한 내성을 부여해 주므로, 보병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정신나간 피격율 보너스 덕분에 비슷한 규모로 싸우면 왠만해선 안 지고, 이동속도 상승은 돌격공병으로 달라붙거나, 국척이나 옵졸로 수류탄을 투척할때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해금 타이밍도 빨라서 탄약만 충분하면 초반부터 써먹을 수 있다는 것도 강점... 2018. 12월 패치로 엽병이 추가되면서 무시무시해졌는데, 5벳 엽병이 조국을 위하여! 버프를 받으면, 피격율 보너스가 무려 70%에 달합니다. 사실상 소화기에는 무적에 가까울 정도로 안 죽으니 잘 써먹어 봅시다.

단점이라면, 다른 버프스킬보다 지속시간이 짧고, 아군영역에서 벗어나면 버프가 해제되므로, 상대가 보병을 뒤로 물리면 추격하기 애매해집니다. 그래서, 방어할때만 쓰는게 무난한 편...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지속시간이 30초라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여담이지만, 소련은 자국을 모국(Motherland)이라 부르는데, 독일은 자국을 조국(Fatherland)이라 부른게 차이점...

 

Tip. '조국을 위하여!'는 이동속도 증가량이 낮지만, 그 대신 이동중에도 사격이 가능합니다.

 

 

 

leFH 18 곡사포 (leFH 18 Artillery)  400 인력  50 연료  8 CP

 

2018. 12월 패치로 추가된 유닛.

이제, 돌격공병으로 leFH 18 곡사포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leFH 18 곡사포 포스팅(링크) 참조.

 

 

 

 

지역 공습 (Sector Assault)  250 탄약  12 CP

 

기총소사 슈투카 (2대)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2]
없음 없음
없음
선회 160
공격 185
50배

 

기관포 슈투카 (2대)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3]
없음
없음
없음
선회 160

공격 185
50배

 

전술폭격 슈투카 (패치로 삭제)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
없음 없음
없음
175
50배

 

시야가 밝혀진 곳에 지역 공습을 사용하면,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해당 범위 내에 슈투카가 지원사격을 합니다. 초기버전에선 1대의 기총 슈투카와 1대의 폭격 슈투카가 등장했지만, 2019. 2월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2대의 기총 슈투카와 2대의 카노넨포겔(기관포 슈투카)가 등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슈투카는 시야 내에 적이 포착되면 공격하지만, 범위 내에 적이 없거나 시야를 확보하지 못하면, 지속시간동안 상공을 선회하면서 대기합니다.

 

 

MG17 기관총 (MG17 Machine Gun) x2 (총 2대)

 

데미지 관통력
명중률(근/원)
폭발범위  연사력  연사시간 산탄도
 제압력  제압범위
2.5
2
1100% 0 16 4.25
6
0.0125 12

 

기총소사 슈투카는 신호탄이 떨어진 뒤 두번째, 네번째에 날아오지만, 바로 쏘질않고 맵 바깥으로 한번 나간 다음에 돌아오면서 사격합니다. 이 때문에 CAS 기총소사처럼 빠르게 제압하는 용도로 쓰긴 힘듭니다.

기총소사가 끝나면 곧바로 다음 사격을 준비하기 때문에 지속 제압력이 우수하지만, 두번의 사격이 끝나면 남은시간 상관없이 집에 갑니다. 목표를 못잡고 상공을 선회할때도 카노넨포겔보다 훨씬 일찍 집에 갑니다... 이 새끼 빠진거 보소...

참고로, 범위 내라면 약간의 추적성능이 있습니다. 다만, 살상력은 기대하기 힘들어, 광역제압용으로만 쓰는게 무난합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리뉴얼 되면서 2대가 등장하도록 상향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엄청난 수의 보병들을 순식간에 완전제압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25에서 0.0125로 반토막나고, 제압범위도 20에서 12로 크게 줄었습니다. 2대 등장하게 한 뒤엔 제압력이 너무 강해져서 너프한듯....

 

 

 

BK 3.7 기관포 (Bordkanone 3.7) x2 (총 2대)

 

데미지 관통력(근/원)
명중률
폭발범위 연사력 연사시간 산탄도
제압력 제압범위
기본 50
도탄 33
180/170/160
1100% 3 1 2
2.5
0.2 13

 

기관포 슈투카(카노넨포겔)는 신호탄이 떨어진 뒤 첫번째, 세번째로 날아오며, 차량이나 전차가 포착되면 바로 사격합니다. 한번의 사격이 끝나면 다시 선회하면서 공격을 준비하는데, 55초동안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적이 목표지역을 벗어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사격을 받게 됩니다. [각주:4] 정지한 목표물 상대로 무척 강력해서 어떤 전차든 걸레짝으로 만들 수 있지만, 움직이는 목표물은 잘 맞추질 못하므로, 이동속도가 느리거나 엔진이 파괴된 전차에게 사용합시다. 도탄당해도 66%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어서, 맞히기만 하면 강력합니다.

 

 

 

전술폭격기 폭탄 (Tactical bomber bomb)

 

데미지
 관통력
발사횟수
폭발범위 산탄도
 데미지보정 (근/원)
300
1000
15
5 80
100%/5%

 

폭격기는 심각한 로또성과 밸런스 문제로 삭제되고, 카노넨포겔 2대로 대체되었습니다.

 

초기버전의 지역 공습은 폭격기의 어마어마한 폭격오차 때문에 운빨이 심각한 스킬이었습니다. 적을 갈아버릴지, 나를 갈아버릴지, 팀원을 갈아버릴지 누구도 알 수 없는 스킬. 이 때문에, 패치로 폭격 오차를 줄였더니 심각한 op 스킬이 되어, 결국 2019. 2월 패치로 폭격기가 삭제되고, 기총 슈투카 2대와 카노넨포겔 2대가 날아오도록 리뉴얼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슈투카 근접항공 지원(Stuka Close Air Support) 스킬에 강습지원 교리의 슈투카 기총소사(Strafing Run)를 섞은듯한 공습스킬이 되었습니다. 비용은 비싸지만, 최대 4대나 날아와서 깽판을 치기 때문에 대공사격에 대한 저항력도 강하고, 보는 재미도 있는 스킬... 기총소사는 보병에게만 반응하고 카노넨포겔은 차량에게만 반응하므로, 보병+전차 혼성부대에 써야 제대로 위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건물에는 반응하지 않습니다.)

재사용시간은 200초로 지속시간 75초를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125초 정도입니다.

 

2018. 12월 패치로 리뉴얼 되었고, 2019. 2월 패치에서 10 CP에서 12 CP로 타이밍이 늦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제압을 거는 기총소사 슈투카의 제압력이 반토막나고, 제압범위도 크게 줄었습니다.

 

 

- 운용 -

 

 

 

감시 지휘관은 시야와 정찰에 강점을 보이는 지휘관입니다.

초기버전에는 골리아트 말곤 추가유닛이 없어, 견실하지만 운영이 심심한 지휘관이었지만, 2018. 12월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엽병과 곡사포가 추가되었습니다. 엽병은 다른 보병보다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있고, 조명탄으로 거점점령을 정찰할 수 있으며, 트럭의 전진 수신기로 우회하는 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이름 그대로 적을 감시하기 좋은데, 우월한 정보력을 바탕으로 리스크를 줄여가면서, 차근차근 거점을 굳히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주력으로 쓰기 좋은 유닛 1순위는 엽병입니다. 패치로 엽병이 크게 버프받은데다 감시 지휘관과 궁합이 좋아, 주력보병으로 손색이 없는 편... 특히, 조국을 위하여! 버프와 궁합이 흉악한데, 안그래도 피격율 보너스가 높은 엽병이 버프까지 받으면, 지속시간동안 소화기에 거의 죽질 않습니다. 이 때문에, 4인 분대임에도 전선 유지력이 흉악한 편... 대신, 재활용 교리의 엽병처럼 수류탄을 던질 순 없으니, 근접전이나 시가전에선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곡사포는 요새화 교리보다 보호하기 어려워 상황을 보고 짓는게 좋은데, 대포병사격이 크게 상향되었기 때문에, 상대가 엽병을 견제하기 위해 박격포나 경야포를 다수 운영한다면, 포격 저지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짜 조명탄은 감시 지휘관의 알파이자 오메가로, 조명탄이 제공하는 시야를 이용해 적을 파악하여 카운터 유닛을 준비하는게 기본적인 운영법입니다. 또, 조명탄이 유지되는 동안에는 시야가 짧은 유닛도 최대 사거리로 사격할 수 있으므로, 제압유닛을 이용하여 거점을 지키기 쉽습니다. 예를들어, MG34, 대공 하노마크, 3티어 중전차 본부를 거점에 최대 사거리로 배치하면, 조명탄이 터질때 사격을 가하므로 다른 지휘관보다 먼 거리에서 거점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시야가 밝혀진 동안 포병의 산탄도가 줄어들므로 보병포나 곡사포를 써먹기 좋고, 적이 점령을 포기하면 자동으로 조명탄이 재설치되므로 부비트랩처럼 손이 가지도 않습니다.

 

다만, 조명탄도 만능은 아닌게, 팀원이 거점을 점령하거나 폭발무기에 터지면 조명탄 재설치가 안됩니다. 이 때문에, 대규모 팀전에선 한계가 있는데, 4:4라면 내 라인의 거점갯수가 적고, 양측 모두 포격이 쏟아지므로, 조명탄을 설치하기도 어렵고 무력화도 쉽게 됩니다. 거기다 맵이 커서 전진 수신기의 효율이 떨어지고, 라인이 좁으면 골리아트가 잠입하기도 힘들어 이래저래 감시 지휘관을 써먹기 어렵습니다. 그나마, 곡사포가 추가된데다 지역공습 스킬이 리뉴얼되면서, 예전보단 팀전에서 써먹기 좋아졌습니다.

 

 

 

 

감시 지휘관은 골리아트 추가로 주목받은 지휘관이지만, 골리아트는 도박성이 너무 강하고 남발하면 탄약이 고갈되기 쉬워 양날의 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도박성 강한 스킬에 너무 연연하기 보단 시야싸움에서 얻은 이득으로 견실하게 운영합시다.

 

 

 게임유형 개인전 좋음  - 시야와 정찰에 우위
 - 곡사포와 공습 리뉴얼로 팀전에서 좋아짐
 - 조명탄으로 시야 제공 가능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좋음
 맵유형 개활지 좋음  - 엽병은 개활지에서 유효

 - 골리아트나 곡사포는 장애물이 많은 곳에 유효

 - 골리아트가 중립건물에 치명적 피해를 줌
시가전 보통
숲지 나쁨
자원관리
인력관리 보통  - 골리아트 남발하면 탄약이 매우 소모됨

 - 지휘관 스킬과 엽병 무장에 많은 탄약 필요

 - 트럭을 전진배치했다 터지지 않도록 주의
탄약관리 매우 나쁨
연료관리 보통

 

2018. 12월 패치와 2019. 2월 패치로로 크게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조기경보 조명탄, 전진 수신기, 골리아트가 '조기경보 시스템'으로 통합

2. 1CP에 엽병 정찰분대 추가

3. 8CP에 leTH 곡사포 추가

4. 지역공습이 기총 1대, 폭격 1대에서, 기총 2대, 기관포 2대로 리뉴얼

5. 지역공습 해금 타이밍이 10CP에서 12CP로 변경

 

기존스킬 3가지가 1개로 통합되고, 추가유닛이 2개 생긴거라 손해보는거 없이 대상향입니다. 특히, 엽병은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무시무시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고, 곡사포도 베테런시 보너스가 조절되어 대포병 사격에 강세를 보이는 포병이 되어, 리뉴얼 전보다 전방위적으로 좋아진 편...

덕분에, 비주류였던 감시 지휘관이 졸지에 1티어급 지휘관이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조명탄이 패시브에서 설치형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개인전에선 떡너프지만, 팀전에선 팀원이 점령한 거점에 설치할 수 있게 되어, 장단점이 있는 편...

덤으로 지역 공습 스킬의 기총소사 슈투카 제압력이 크게 너프당했습니다. 2대 나오게 할때부터 밸런스 좀 맞추지...

 

2020. 6월 패치에서 골리아트의 타이밍이 0CP에서 1CP로 늦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수치가 데이터를 열어봐도 확실치 않은데, 자세히 아는 분 제보바람. [본문으로]
  2. 비행기의 장갑이 1000이지만, 도탄당해도 데미지는 그대로 입습니다. 또, 관통되면 무조건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3.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기만 하면 격추되는듯 합니다. 자세히 아시는 분은 제보바람. [본문으로]
  4. 스킬 사용하면 지속시간 75초라고 표시되지만, 그전에 갑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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