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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골리아트 (Goliath)

by 구호기사 2015. 4.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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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골리아트 (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골리아트  골리아트 (Goliath)
 필요지휘관 감시 교리
 Overwatch Doctrine (링크)
 커맨드 포인트
1 CP
 
 분류 차량
 폭탄
 비용 100 탄약
 
 인구 0
 
 기본무기 없음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기폭
위장
 Detonate (무료)
 Camouflage (패시브)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없음
 
 특이사항
  • 일반시야 (35)
  • 무한궤도 차량
  • 무장 없음
  • 베테런시 없음
  • 파괴시 폭발
  • 지뢰 탐지기에 탐지됨
  • 피격율 3배 페널티
  • 다리에 5배 데미지
  • 영국진지에 5배 데미지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20
0/0
4
6/6
30 40%

 

세계 최초의 RC카

골리아트(골리앗의 독일식 발음)는 폭약을 장착한 초소형 전차로, 정식명칭은 'SdKfz 302 초소형 탑재운반차'입니다.

원격으로 조종하여 적의 벙커나 전차에 접근하여 자폭하는 무기인데, 정보전에서 밀리던 독일은 초대형 무기를 개발할땐 작아보이는 이름을 짓고(예: 마우스), 소형 무기를 개발할땐 커보이는 이름을 지었기에(예: 골리앗), 작은 덩치에 어울리지 않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폭약을 60kg나 적재하였기에 접근만 성공하면 엄청난 위력을 발휘했지만, 느려터진 속도(10km/h)와 유무선 조종의 낮은 신뢰도 때문에 성공율이 낮았던 편... 그래도, 장애물이 많은 시가전에선 꽤나 위력적이라, 바르샤바 봉기와 이탈리아 전선에서 나름 괜찮은 활약을 하였습니다. 여담이지만, 특유의 가지고 놀기 좋은 디자인 덕분에, 연합군 병사들의 머스트헤브 아이템이 되어, 많은 수가 노획되어 장난감이 되었습니다...

게임에선 밸런스 때문인지 속도가 은근히 빠릅니다. 또, 사람이 안 탄 무인차량 주제에 시야가 있고, 10 이내의 거리에선 은신 탐지까지 가능합니다... 원격 카메라라도 달았나... 피격율 3배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왠만한 보병 소화기는 다 맞는데, 장갑이 없어 맞는 족족 체력이 날아가니 주의합시다. 반대로 명중률이 낮은 대전차무기는 잘 피하는 편이니 마구 들이대도 됩니다.

 

Tip. 대부분의 보병들은 최고속도가 3 이므로, 최고속도 4 인 골리아트가 추격이 가능합니다.

 

 

 

데미지
 관통력
 AOE 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200
다리 1000
영국진지 1000
1000
 1000/1000/1000 8
 2.5/5/10 100%/75%/25%

 

골리앗은 피격되어 파괴되면 거대한 폭발을 일으킵니다.

관통력이 1000이라 장갑 관계없이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지만, 폭심지에 멀어지면 25%의 피해만 입히므로 최대한 달라붙어야 제대로 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피격되어 폭발하면 수동으로 기폭시키는 것보다 데미지가 떨어지기 때문에, 왠만하면 기폭스킬로 폭파시킵시다.

참고로, 골리아트는 차량 취급이라 공병으로 수리가 가능한데, 수리하다 공격당하면 공병까지 길동무로 삼게 되니 조심합시다.

 

Tip. 치명타 판정이 있기 때문에 폭발에 휘말린 보병은 무조건 즉사입니다. 또, 폭발이 차량 승무원에게 쇼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기폭 (Detonate)  무료

 

데미지
 관통력
 AOE 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400
다리 2000
영국진지 2000
1000
 1000/1000/1000 8
 2.5/5/10 100%/75%/25%

 

골리아트를 수동으로 기폭시켜 폭파시킬 수 있습니다.

피격되어 파괴될때보다 데미지가 2배로 상승하기 때문에, 왠만한 차량과 경전차들을 원샷원킬을 시킬 수 있습니다.

관통력이 1000이라 어떤 전차도 가까이 붙기만 하면 높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어 굉장히 위협적입니다. 기본적으로 체력 640 중형전차 체력이 2/3 정도 날아가고, 코멧, 퍼싱급 전차는 체력 절반이 날아가는 수준... 데미지가 높은만큼 구조물을 무너트릴때도 유효하지만, 전작처럼 다리를 한방에 파괴시키진 못합니다.

적에게 공격당해 폭파당하면 데미지가 절반으로 줄어드니, 위험한 순간이라면 기폭 버튼을 눌러 자폭시킵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다리에 5배 데미지, 영국진지에 5배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왠만한 작은 다리나 진지는 한방에 부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골리아트는 다른 폭발무기와 다르게 아군피해량 보정이 100%니 주의합시다. 하드트롤링 가능

 

 

 

 

 

 

위장 (Camouflage)  패시브

 

골리아트는 엄폐를 하면 위장상태가 되어 적의 눈에 띄지 않게 됩니다.

부분엄폐 완전엄폐 상관없이 위장이 되며, 이동 중에도 엄폐물을 끼고 있으면 엄폐가 유지됩니다. 엔진소리는?

엄폐물에 숨어있다 적이 무방비하게 접근하면 달려들어 자폭하는게 골라이트의 기본 운영법....

스킬이 스킬인만큼 맵을 상당히 많이 타므로, 확 트인 개활지일수록 엄폐할 곳이 없어 효율이 떨어집니다. 대신 전투가 지속될수록 잔해와 크레이터로 엄폐를 제공받을 수 있어, 후반으로 갈수록 점점 무서워지는 스킬... 양측 모두 포격을 많이 썼다면 맵이 크레이터 천지가 되면서, 골리아트가 맘놓고 돌아다니는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다만, 골리아트는 폭약과 달리 적이 가까이 접근하면 탐지됩니다. 특히 은신 탐지거리가 길어진 경차량에게 매우 잘 들키므로 주의... 또, 지뢰 탐지기에도 탐지될 수 있습니다.

2015. 12월 핫픽스에서 깊은 눈에서도 위장이 되도록 상향되어, 겨울맵에서 효율이 무척 좋아졌습니다. 대신, 눈 위에선 바퀴자국이 남는다는 점에 주의합시다... 아무것도 안 보이는데 바퀴자국이 점점 다가오는게 호러... 안타깝게도 비슷한 지형인 진흙탕에선 위장이 안됩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교전시 재은신에 4초걸리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공격받을때 바로 엄폐물을 찾아 위장하는게 불가능해졌으니 요주의...

 

Tip. 대부분의 유닛들이 은신을 탐지할 수 있는 거리가 10 이고 골리아트의 폭발범위는 8 이므로, 들켰을땐 달려나가야 자폭을 성공시킬 수 있습니다.

 

 

3. 운용

 

 

골리아트는 전작에서도 나온 자폭유닛으로, 감시 독트린을 선택하면 배치된 트럭에서 생산할 수 있는 고유유닛입니다.

 

움직이는 폭탄이라 할 수 있는데, 보병보다 약간 빠른 속도로 이동이 가능하고, 엄폐물에서 위장이 가능합니다. 일단은 차량 취급이라 피해를 입으면 공병으로 수리가 가능하며, 다른 유닛과 달리 인구요구치가 필요치 않습니다. 이 때문에 탄약만 충분하면 생산과 유지가 별로 어렵지 않은 편... 0 CP 유닛이라 탄약만 모이면 곧바로 생산이 가능하며, 모든 트럭에서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동시에 4 골리아트를 찍어낼 수도 있습니다. 400탄약이나 모아뒀으면 말이지.

다만, 현재 어떤 트럭에서 생산하든 골리아트가 본진으로 집결하는 버그가 있으므로, 골리아트를 생산할땐 트럭의 집결지를 새로 찍어줍시다.(수정되면 제보바람)

 

기본적인 운용법은 폭약(Demolition)과 동일합니다. 폭약보다 나은 점은 이동이 가능하고, 폭발범위가 넓으며, 기폭 데미지가 더 높다는 점으로, 적들 사이에 뛰쳐들어 기폭하는 식으로, 적극적으로 대박을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더구나 무인차량 주제에 시야도 있어 폭약보다 범용성도 좋습니다. 다만, 폭약보다 나쁜점도 있는데, 적이 접근하면 들통날 수 있어 신경을 잘 쓰지 않으면 허무하게 잃을 위험이 크다는 거... 특히 은신탐지 범위가 넓어진 경차량에 매우 취약하여 들키면 100탄약을 허무하게 날릴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경차량을 사용한다면 골리아트를 쓰지 않거나 뒤에 숨겨두는게 좋습니다.

 

엄폐가 있어야 위장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맵에 따라 엄청난 사기유닛이 될 수도 있고 탄약만 먹는 잉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확 트인 개활지보단, 장애물이 많은 곳에서 운용하는게 좋은데, 길게 난 담벼락을 따라 이동하거나, 깊은 눈밭을 헤치면서 나가면 위장이 계속 유지되므로, 적의 코앞에까지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엄폐물이 거의 없는 얼어붙은 강이나 넓은 평지에선 활약하기가 마땅찮은 편... 이런 맵에선 인위적으로 생성되는 차량잔해나 포격 크레이터를 이용하는게 좋으므로, 초반보단 후반에 운영하는게 좋습니다.

 

 

골리아트가 적에게 접근하는데 성공했다면, 기폭(Detonate)으로 수동으로 폭파시키는게 좋습니다. 기폭을 눌러 폭파하면 데미지가 400, 적에게 피격되어 파괴되면 데미지가 200 이라, 화력이 두배 가까이 차이나기 때문... 기폭에 성공하면 모든 차량과 경전차는 원샷원킬이 나고, 중형전차 이상도 뼈아픈 데미지를 입기 때문에 한방에 대박을 낼 수 있습니다.

 

골리아트의 피격율이 낮은 편이라 전자 주포에 잘 맞지 않으므로, 고립된 전차에겐 단독으로 접근하여 자폭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특히, 잭슨이나 SU-85같이 주포만 달린 전차라면 골리아트를 제거하기가 매우 버겁습니다. 물론 운빨게임이므로 피격율 3배밖에 안되어도 주포맞고 끔살당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동축기관총이 달린 전차에게 정면으로 접근하는 것은 자살행위므로, 동축기관총이 바라보지 않는 방향으로 접근하는게 중요합니다.

 

보병 상대로는 가급적 고립된 보병분대를 노리는게 무난합니다.

대표적으로 거점을 점령하는 보병인데, 거점 근처의 엄폐물에서 위장하고 있다가, 적이 거점 점령을 시작하면 달려나가서 날려버리는 패턴이 유효합니다. 거점을 점령하는 보병을 일일이 쳐다보면서 대기하는 유저는 별로 없으므로, 뛰쳐나가는 타이밍만 잘 잡으면 인력손해 입히기에 무리가 없는 편... 혹은 상대가 지레 겁에 질려 퇴각하게 만들어도 시간을 벌 수 있으므로 손해가 아닙니다. 다만 2분대 이상의 보병에게 접근하는 것은 자제하는게 좋은데, 골리아트가 접근할 경우 한분대가 유인하고 한분대가 사격을 가하면 따라잡기 전에 끔살당하니, 모여있는 보병에게 혼자 접근하지 맙시다.

 

 

아군의 연막포격 등을 지원받아 사용하면 효율적입니다.

패치로 보병포에 연막탄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보병포로 연막을 뿌린 뒤에 골리아트가 슬금슬금 접근하는 것도 괜찮은 패턴입니다. 연막 안의 유닛은 적에게 잘 보이지 않는데다 공격도 잘 받지 않으므로, 연기를 따라 접근하면 알아도 막기 힘들기 때문... 특히, 국방군의 연막폭격(Smoke Bomb) 스킬이 궁합이 가장 좋은데, 연막탄을 일렬로 투하하므로 그 길을 따라 골리아트가 안전하게 전진할 수 있어, 팀원과 호흡이 맞는다면 꽤나 무섭습니다. 나중엔 연막만 떨어트려도 적이 지래 겁먹고 거리를 벌립니다.

 

골리아트는 폭약처럼 사용자의 센스가 중요한 유닛으로, 어느 타이밍에 어디에 매복하느냐, 그리고 언제 뛰쳐나가느냐에 따라 대박을 낼 수도 있고, 탄약만 허비하는 애물단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더구나 적에게 공격당해 파괴되는 것과 수동으로 기폭하는 것의 데미지 차이가 크게 나기 때문에, 일일이 기폭해야 한다는 점에서 손이 많이 가는 유닛입니다. 그래도, 한방 대박으로 게임을 터트릴 수 있는 것은 물론, 상대에게 심리적인 충격도 줄 수 있으니, 컨트롤에 자신이 있다면 잘 써먹어 봅시다.

 

 

2015. 12월 핫픽스에서 골리아트가 보병에게 엄폐를 주는 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어차피 엄폐를 주더라도 60kg 폭약 뒤에서 붙어서 싸우는 정신나간 보병이 있을리 만무하지만, 조그만 크기의 유닛에 보병이 엄폐하는게 비현실적이라 삭제한듯....  덤으로, 골리아트가 엄폐효과를 받지 못하도록 너프되었고(엄폐 위장은 되지만, 엄폐 방어보너스는 받지 못합니다) 깊은 눈에서 위장이 유지되도록 상향되었습니다. 눈밭에서 위장이 되는 것 덕분에 겨울맵에서 상당히 무서워졌는데, 눈밭에선 대부분의 보병들이 이동속도가 대폭 감소하므로, 골리아트가 접근하기 더욱 쉬워졌습니다. (골리아트도 느려지긴 하는데 보병보단 덜 느려집니다.) 단, 눈 위를 이동할 경우 궤도자국이 남아 눈치빠른 상대방이 골리아트의 위치를 알아차릴 수 있으니 조심합시다.

 

2016. 6월패치에서 골리아트의 자폭이 다리와 진지에 5배 데미지를 줄 수 있도록 버프되었습니다. 덕분에 왠만한 작은 다리나 영국진지는 한방에 박살낼 수 있게 되어, 활용도가 더 좋아졌습니다.

 

2020. 6월패치에서 골리아트의 생산 타이밍이 0CP에서 1CP로 늦춰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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