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KV-2 중돌격전차 (KV-2 Heavy Assault Tank)

by 구호기사 2015. 3. 30.
728x170
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KV-2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KV-2 중돌격전차
 KV-2 헤비 어설트 탱크
 (KV-2 Heavy Assault Tank)
 필요지휘관  소련 공업 전술
도심방어 전술
 Soviet Industry Tactics (링크)

 Urban Defense Tactics (링크)
 커맨드포인트  12 CP
 기계화 장갑 제작소 필요
 분류  전차  중돌격포
 비용 630 인력 230 연료
 
 인구 21  
 기본무기  M-10 152mm 주포
DT 차체 동축기관총
DT 포탑 후면기관총
 M-10 152mm Gun x1
 DT Light Machine Gun Hull x1

 DT LMG Turret Rear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사격 자세!
 Firing Positions! (토글)
 베테런시 스킬
보병고무
  Inspire Infantry (25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보병고무 가능
 포탑선회 +50%, 직사사거리 +10, 곡사사거리 +10
 체력 + 160, 선회 +25%, 가감 +20%
 특이사항
  • 일반사거리 (주포:40, 동축:35)
  • 일반시야 (35)
  • 외부 소환유닛
  •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 무한궤도 전차
  • 포탑선회 가능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사격 금지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 피격율 26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040
300/120
4.9
1.3/3.5
 28 60%

 

 

 

 

KV-2는 적의 방어선을 막강한 화력으로 깨트리기 위해 1939년에 제작된 중돌격전차입니다.

화력부족이었던 KV-1 차체에, 152mm 곡사포를 얹으면 어떨까... 라는 미친 발상으로 만들어진 전차인데, 당시 중전차 취급받았던 KV라도 152mm 곡사포를 얹기엔 무리가 있어, 포탑이 괴이할 정도로 커졌습니다. 덕분에 컬트적인 디자인으로 완성되어, 전차마니아들 사이에 은근히 인기가 있는 전차... 언듯보면 귀엽다.

독소전 초기 50mm, 75mm가 현역으로 뛰던 시절에 152mm 주포의 화력은 독일군에게 충격과 공포를 주기에 충분했고, 당시 빈약했던 독일군의 대전차 무기로 KV차체를 뚫을 수 없어, 독일군들은 KV-2를 '기간트'라고 부르면서 꺼려했습니다. 덕분에 독소전 초기에 나름 활약했지만, 설계부터가 무리수의 집대성이었기에 고장이 무지막지하게 잦았고, 심지어 옆으로 사격하면 반동으로 포탑 이음부에 금이 가기도 했습니다. 이 때문에 실전에선 고정포탑처럼 정면으로만 사격했다고 합니다. 게임에선 그런거 없다. 워낙 불량이 많아 생산량도 소련답지 않게 250대 정도로 무척 적은 편...

참고로, KV-2 상부에는 기관총수가 아니라 쌍안경을 장착한 전차장이 나와있는데, 스킬을 사용하면 차내로 들어갑니다. 쌍안경을 꼈는데 시야가 35밖에 안된다... 근시인듯...

 

2015.12월 패치에서 드디어 체력이 티거급인 104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이제 상황에 따라 탱킹도 무난하게 할 수 있게 되어 활용도가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후면장갑이 160에서 120으로 감소했습니다. 또, 3베테런시의 선회, 가속, 최고속도 보너스가 체력 160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덕분에 3베테런시 KV-2는 1200의 체력을 가지게 됩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에 선회와 가감속도 보너스가 다시 생겼습니다. 최고속도는 그대로라는게 아쉬운 점...

 

 

 

M-10 152mm 주포 (M-10 152mm Gun)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240
도탄 120
170/150/140
67.5/60.75/54.68 6 0.25/1.1/6 100%/25%/15% 정지 7.4

이동 14.8

 

사거리 명중률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40 5%/3.75%/2.5%
0.125 0.125
 400% 9
19
 50%

 

KV-2 전차에 달려있는 152mm 주포는, ML-20 152mm 곡사포를 소형화하여 전차포로 개조한 무기입니다.

소형화되었기 때문에 ML-20 곡사포보다 위력과 폭발범위가 감소하였지만, 그래도 왠만한 전차포의 1.5배에 달하는 위력과 무시무시한 폭발범위로, 강력한 일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위력만 따지면 쾨니히스 티거와 동급... 고폭탄이지만 워낙 대구경이라 왠만한 전차는 무난하게 관통이 가능하고, 도탄당하더라도 절반의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전차포보다 탄속이 미묘하게 느려서 피하기 쉬운 편입니다. (이거도 초기보다 엄청 빨라진거...)

다만 40이라는 짧은 사거리와 9초가 넘는 무시무시한 재장전속도, 느려터진 포탑 회전 속도 등이 걸림돌입니다. 이 때문에 사거리가 긴 전차에게 휘둘리기 쉽고, 근접난타전에선 느려터진 재장전 속도 떄문에 밀릴 위험도 높으며, 측면을 기습당하면 제대로 대응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나마, 사거리는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50으로 확장되어 판터나 스터그G와 동일한 수준이 되고, 포탑 회전속도도 베테런시에 따라 대폭 향상되므로 잘 키우면 어느정도 보완이 됩니다. 다만 재장전속도만큼은 베테런시 달아도 노답... 이 때문에 직사사격을 할땐 최대한 정확히 맞추기 위해, 정지상태에서 사격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40에서 50으로 확장됩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200/180/160에서 170/150/140으로 줄어든 대신, 재장전시간이 10~12초에서 9초로 대폭 줄어들었고, 폭발범위가 5에서 6으로 늘어났습니다. 또, 주포사격이 지형을 관통하게 되었고, 도탄당해도 50%의 데미지(120)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신 AOE 판정범위가 나빠져서 보병 상대로 한방분삭이 잘 일어나지 않게 되었습니다.

 

 

 

DT 차체 동축기관총 (DT Light Machine Gun Hull)

데미지
 명중률(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재장전
 탄창
8 54%/40% 8
2 2~3 50%/150% 4~6 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10/22.5/35 0.125 0.5~1
 50%/100% 100%  50%  100% 100%

 

KV-2 동체에 달려있는 동축기관총으로 7.62mm 탄을 사용합니다.

KV-2는 포탑 동축기관총과 상부기관총이 없어, 이게 그나마 쓸 수 있는 기관총입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잠수함패치로 차체 동축기관총의 명중률이 28~38%에서 40~54%로 상향되었습니다. 아쉽게도 T-34 시리즈와 다른 데이터를 쓰는터라, T-34만큼의 상향은 아니지만, 명중률이라도 조금 올라갔다는데 위안을 삼읍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차체 동축기관총이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데미지가 4에서 8로 증가하고, 연사시간이 1~2에서 2로 고정되었으며, 쿨다운도 5에서 2~3으로 줄어들어 화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DT 포탑 후면기관총 (DT LMG Turret Rear)


데미지
 명중률(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재장전
 탄창
4  38%/28% 8
2~3 5 50%/150% 4~6 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10/-1/-1 0.125
 50%/100% 100%  50%  100% 100%

 

KV-2는 다른 소련 중전차들처럼 포탑 뒤쪽에도 동축기관총이 달려있습니다.

이게임에서 가장 쓸모없는 무기로, KV-1이나 IS-2는 최전방에서 돌격하기 때문에 후면기관총이 사격각을 잡을 때도 있지만, KV-2는 아군 뒤에서 지원사격을 하는 용도로 쓰는터라 있으나마나 한 무기입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습니다.

 

 

- 추가 무장 -

 

KV-2는 추가무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사격 자세! (Firing Positions!)  무료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240
도탄 120
170/150/140
67.5/60.75/54.68 6 0.25/1.1/6 100%/25%/15% 7.4

 

사거리 명중률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각주:1]
포신
좌우회전
25~70 5%/3.75%/2.5%
 0.125 0.125
 400% 10~12
19

 

데이터 뜯어보면 이름이 대놓고 KV-2 시즈모드

토글스킬로 사용하면 5초 정도의 준비시간이 걸리며, 유지하는 동안 전차장과 조종수가 사격을 돕게 됩니다.

사격 자세를 유지하는 동안 움직일 수 없지만, 사거리가 70으로 확장되고 재장전속도가 25% 빨라집니다. 이때 완만한 곡사로 사격하므로 낮은 장애물을 넘을 수 있지만, 탄속이 느려지고 최소사거리 25가 생기게 됩니다.

적을 먼거리에서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어, 위치만 잘 잡으면 무척이나 위협적인 스킬입니다. 낮은 장애물 뒤에 배치하면 적은 KV-2를 공격할 수 없지만, KV-2는 시야만 확보하면 사격 할 수 있기 때문... 다만, 패치로 장애물 뒤에 적이 있어도 자동으로 쏘지 않게 되었는데, 수동으로 사격하면 여전히 잘 쏩니다. 버그인지 의도적인 패치인지는 불명... 이 때문에, 장애물 너머로 공격할땐 목표를 찍어주거나 강제공격을 지정해줍시다.

자원이 들지않아 여러모로 유용하지만, 움직이질 못하고 모드 변환에 시간이 걸리므로, 다른 유닛의 보호없이 사용하는 것은 자살행위입니다. 또, KV-2의 시야는 35밖에 되지 않으므로, 최대 사거리로 사격하려면 정찰유닛이 필수... KV-2를 보유한 지휘관들은 정찰스킬이 없으니, 유닛들을 이용해 시야를 확보해줍시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70에서 80으로 확장됩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사격자세 모드로 들어갔을때의 피격율 페널티와 시야 페널티가 삭제된 대신, 재장전 보너스가 50%에서 25%로 줄어들었습니다. 또, 재장전과 사거리 보너스 적용시간이 20초에서 10초로 줄어들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장애물 뒤의 적에겐 자동사격이 반응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수동사격은 여전히 장애물을 넘을 수 있습니다.

 

Tip. 재장전과 사거리 보너스는 10초 이상 사격자세를 유지해야 적용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점령 모드 (Secure Mode)  토글

 
2018. 12월 패치로 보병고무 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보병고무 (Inspire Infantry)  25 탄약

 

2018. 12월 패치로 새로생긴 스킬.

이제 1베테런시를 달성한 KV-2은 범위 30 이내의 아군보병에게 버프를 걸어, 30초동안 속도를 1늘리고(우라돌격과 동일), 쿨다운을 20% 감소시킵니다. 중화기는 오직 박격포병에게만 버프가 걸리고, 중기관총과 대전차포에는 걸리지 않습니다. 또, 팀원의 보병에게도 버프가 걸립니다.

단돈 25탄약으로 광역 우라돌격을 걸 수 있는 유용한 스킬로, 고무가 걸리면 KV-2의 범위 밖으로 나가도 지속시간동안 유지됩니다. 반대로, KV-2의 범위 밖에 있었으면 버프 지속시간 중에 근처로 와도 버프가 걸리질 않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고무를 쓰기 직전에 보병들을 KV-2 주변에 모아둬야 합니다.

쿨다운 감소는 형벌부대와 궁합이 좋습니다. 징집병은 볼트액션 소총이라 쿨다운이 줄어들어도 DPS 상승량이 미미하지만, 형벌부대는 반자동 소총이라 쿨다운의 영향을 훨씬 많이 받기 때문... 또, 이동속도 증가 보너스는 충격병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Tip. 보병고무의 이동속도 상승과 우라돌격의 이동속도 상승 효과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시무룩

 

 

- 지휘관 전용 스킬 -

 

 

 

승무원 자가 수리 (Vehicle Crew Self Repair)  35 탄약  7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전투공병 없이 스스로 수리하여 초당 10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용시 35 탄약이 필요한데, 수리 중엔 이동할 수 없고,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수리 중에 적이 공격하면 수리가 취소됩니다. 전투에서 벗어나도 10초동안은 사용할 수 없고, 한번 사용하면 6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30탄약에서 35탄약으로 상승한 대신, 사용 중의 탄약수급 페널티가 사라지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수급 페널티가 없어진만큼,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자가수리와 전투공병의 수리를 같이 사용하여 수리속도를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3. 운용

 

 

KV-2는 대구경 주포를 가진 중돌격전차로, 게임 내에선 강력한 고정포탑으로 많이 쓰입니다.

KV-2의 주포는 보병과 건물과 전차 모두에게 효과적입니다. 152mm라는 대구경에서 뿜어져나오는 화력은 대부분의 중형전차를 3방에 격파할 수 있고, 판터급도 4방, 티거급은 5방에 격파가 가능합니다. 폭발범위도 엄청나게 넓어 약간 빗맞아도 보병들이 휘말려 몰살당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느려터진 재장전 속도와 넓은 산탄도가 걸림돌이지만, 사격모드 중엔 재장전속도가 상승하므로 약점을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허나 산탄도는 답이 없다...베테런시 쌓아도 명중률이 안 오르니... 다만, 고폭탄을 사용하다보니 관통력은 보기보다 떨어지므로, 중전차와 싸울땐 잘 도탄됩니다. 그나마 패치로 50% 도탄데미지가 생겨, 계속 맞추다보면 무시못할 피해를 입히긴 합니다.

 
이동이 가능한 직사사격 모드와, 이동이 불가능하지만 사거리가 길어지는 곡사사격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대부분 중요한 거점을 지키는 곡사사격 모드로 박아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곡사사격 상태에선 사거리가 길어지고 대부분의 장애물을 무시하고 사격하므로, 시야만 확보하면 여러개의 거점을 혼자서 지킬 수 있습니다. 덕분에 크기가 작은 개인전맵이라면 2개 이상의 승리거점을 KV-2 하나로 커버할 수 있으므로, 상대 입장에선 거점을 회복하기 매우 껄끄로워 집니다.
 

 

KV-2는 적의 대전차 공격을 대비하기 위해 장애물 뒤에 박아두는 것이 안정적인데, 장애물이 너무 높으면 KV-2도 사격을 못하니 직사만 막아주고 곡사는 할 수 있는 낮은 장애물 뒤에 배치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가장 무난한 곳은 무너진 건물 뒤) 이렇게 배치된 KV-2는 시야확보용 유닛과 약간의 지원유닛만으로 탄탄한 방어선을 구축할 수 있으므로 중요거점을 안전하게 지켜둔 상태에서 적의 거점을 공략할 수 있습니다.

 

KV-2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소련공업 지휘관 뿐이었지만, 2018. 12월 패치로 도심방어 지휘관도 소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두 지휘관은 전선 구축에 도움이 되는 시설을 지을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는데,  소련공업 지휘관은 수리에 도움을 주는 수리시설을 건설할 수 있고, 도심방어 지휘관은 보병을 충원하고 치료하는 야영장을 지을 수 있습니다. 즉, 공세로 적을 밀어내었다면 수리소와 야영지를 최전선에 새로이 건설하여 방어선을 구축하는 식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런 패턴은 소련공업 지휘관보다 도심방어 지휘관에게 어울리는데, KV-2에게 새로생긴 보병고무 버프와, 야영지가 제공하는 집중방어(Rally Defence) 버프가 중첩이 되므로, 강력한 보병진으로 적을 압박할 수 있게 됩니다.

 

KV-2는 초기버전에 쓰기 껄끄로운 전차였지만, 현재로선 많은 상향을 받아 나름 괜찮은 전차가 되었습니다. 특히 약점이던 맷집이 대대적으로 향상되었고, 패치로 운영도 많이 쉬워지면서, 방어선 구축에 특화된 중전차라는 독특한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거기다, 천적이었던 슈투룸티거가 대전차용으로 떡너프 당한 것도 반가운 소식...

 

 

 

2015.6월 패치에서 외부소환 중전차가 1대로 제한이 되어, 2대 이상 소환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KV-2는 트롤러 아니면 두 대 이상 뽑지 않는 전차라서 별 상관없는 변경점... 추가적으로, 중형전차 이상 체급은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KV-2는 일반 중형전차보다 튼튼하기 때문에, 보병 대전차 무기에 엔진이 더 잘 버틸 수 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소련의 빌드가 대대적으로 변하면서, KV-2... 아니 소련공업 지휘관의 운용법이 완전히 변했습니다.

 

가장 큰 변경점은 3티어가 필수적으로 변하고, SU-76M이 3티어로 내려오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이 말은 려성동무가 가장 애용하던 T-34/76 스팸을 더 이상 쓸 수 없게 된 점입니다. 대신 SU-76M 스팸을 쓰기 좋아졌는데, T-34/76을 스팸할때보다 보병 상대로는 좋지 않지만, 전차와 싸우거나 적의 방어선을 포격으로 무력화할땐 훨씬 좋습니다. 더구나 려성동무가 소환할 수 있는 KV-8과 KV-2가 상당한 맷집을 자랑하므로, 허약한 SU-76M 앞에서 탱킹과 시야확보를 할 수 있어, 조합 밸런스도 훨씬 좋아졌습니다. 여기에 T-70과 미트초퍼의 등장타이밍이 빨라지면서 보병 소모전을 최대한 피할 수 있게 되었고, T-70을 잘 키우면 정찰모드로 KV-2의 사격모드를 활용 할 수 있어 정찰스킬이 없다는 단점까지 상쇄됩니다.

 

뭣보다 가장 큰 강점은 T-34/76을 스패밍할때보다 유통기한이 비약적으로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예전엔 T-34/76으로 중반을 압도하지 못하면 그대로 망하는 지휘관이었지만, 지금은 SU-76M을 꾸준히 모은뒤 KV-2나 KV-8을 추가하면 후반 독일군 조합과도 싸워볼만 합니다. 여기에 려성동무의 가장 큰 약점이었던 포격과 정찰이 없다는 점이 SU-76M과 T-70으로 상쇄되면서, 똥레어 소리까지 듣던 쓰레기 지휘관에서 대세급은 안되더라도 팀전에서 꽤나 쓸만한 지휘관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IS-2와 ISU-152가 인구요구치가 줄어드는 버프를 받았는데, KV-2만 쏙 빠졌습니다... 안그래도 중전차 취급이라 CP와 소환댓수에 제약을 받았는데, 혼자 버프패치에서 소외당하니 뭔가 서러움이 느껴집니다...

존재감이 없어서 제작진이 잊어버린건지도... 이 때문에 KV-2는 소련 전차중 가장 인구를 많이 먹는 전차가 되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대대적으로 버프를 받았습니다. 인구 요구치가 24에서 19로 감소하였고, 체력이 800에서 1040으로 증가하여, 다른 중전차급의 존재감을 과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KV-2를 생산할 수 있는 소련공업 지휘관의 스킬이 변경되었는데, 예전엔 인력수급에 페널티를 받고 연료수급에 보너스를 받는 패시브 스킬이었지만, 지금은 탄약으로 보급기를 호출하여 본진에 연료를 드랍하는 스킬로 변해, 인력난에 시달리는 일이 사라졌습니다. 원래부터 탄약이 남아돌던 지휘관이었던만큼, 잉여탄약을 연료로 바꾸는 스킬을 쓰는데 부담이 없고, 인력난이 해소되면서 무시무시한 인력을 소모하던 KV-2를 호출하기도 쉬워져, 예전보다 여러모로 쓰기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소련공업 지휘관은 유통기한이 사라졌고, 오히려 후반으로 갈수록 팀원에게 연료를 먹여줄 수 있어, 활용도가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연료를 드랍하는 수송기는 전시대여 지휘관과 동일하게 아군 본진에서 가장 먼 위치에서 호출되어 날아옵니다. 지휘관 특성상 남아돌던 탄약을 유효적절하게 써먹을 수 있어 좋아졌지만, 대공포에 격추될 확률이 높으니 주의... 그래도 이 스킬 덕분에 개인전에서 무척 강력해졌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딱히 변경점은 없는데, 다른 중전차들의 후면장갑이 전부 너프를 맞으면서, 졸지에 KV-2가 최강의 측면장갑을 가진 전차가 되었습니다. (KV-2 후면장갑은 180, 쾨니히스 티거는 150, IS-2와 티거는 140...) 그렇다고, IS-2 대신 KV-2로 돌격하는 만용은 부리지말고 여전히 후방에서 포격질만 합시다.

어째, 인구요구치 패치처럼 제작진이 존재 자체를 깜박한게 아닐까...

 

2017. 4월 패치에서 사격금지가 가능해졌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많은 점이 변경되었습니다.

 

1. 인구요구치가 19에서 21로 상승

2. 후면장갑이 160에서 120에서 하락

3. 1베테런시 점령모드가 보병고무 스킬로 대체

4. 3베테런시의 포탑회전과 이동속도 보너스가 체력 160 보너스로 대체.

5. 주포 관통력이 200/180/160에서 170/150/40으로 하락.

6. 주포 도탄시에 50% 데미지.

7. 주포 폭발범위가 5에서 6으로 증가.

8. AOE 근/중/원 판정범위가 대폭 너프.

9. 직사사격 재장전 시간이 10~12초에서 9초로 단축.

10. 주포사격이 장애물을 무시.

11. 곡사모드 중의 재장전 보너스가 50%에서 25%로 감소.

12. 곡사모드 중에 시야페널티 삭제.

13. 곡사모드 변경시 버프가 적용되는 시작 시간이 20초에서 10초로 단축

 

너프된 것도 많고 버프된 것도 많은데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주포의 로또성이 많이 감소하고, 안정적인 딜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전엔 운좋으면 전차에게도 치명적인 피해를 주고 보병도 한방에 분삭시킬 수 있었지만, 지금은 관통력이 낮아진 대신 도탄데미지가 생겨 전차 상대로 로또성이 많이 줄어들었고, 폭발범위가 증가한 대신 AOE 판정 범위가 나빠져서 보병분대에게 골고루 큰 데미지를 잘 주지만 한방에 분삭시키는건 보기 힘들어졌습니다.

 

둘째로, 지나친 곡사모드 의존도가 감소했습니다.

패치전엔 직사사격은 거의 못써먹을 정도였지만, 지금은 직사사격의 재장전시간이 대폭 감소하고 곡사의 재장전 보너스가 줄어, 상황에 따라 직사를 쓰는 것도 쓸만해졌습니다. 패치전에는 재장전시간이 직사 10~12초, 곡사 5~6초로 큰 차이가 났지만 패치후 직사 9초, 곡사 7.5~9초로 차이가 크게 줄어들었기 때문... 참고로 KV-2는 베테런시에 재장전 감소 보너스가 없으므로, 0벳이든 3벳이든 화력은 동일합니다.

 

셋째로, 장갑이 줄어들었지만 3베테런시에 체력이 늘어, 확률 의존도가 줄어들었습니다.

3벳 기준으로 무려 1200의 체력을 가지기 때문에, 무리해서 최전선에 꼴아박거나 호위병력이 전멸한 상황이 아니라면 죽을 일이 거의 없습니다. (KV-2를 후방지원용으로 사용한다면 더더욱...) 하지만 측면장갑이 대폭 감소했기 때문에, 공략하는 입장에서도 취약한 측면을 노려 기습하면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즉, 직사사격이 쓸만해졌지만, 그렇다고 IS-2 처럼 최전방에 꼴아박는 용도로 쓰긴 여전히 어려우니, 조심스러운 운영이 필요합니다.

 

전체적으로 지나친 화력과 확률 의존도를 칼친 대신, 밸런스가 좋아지고 운영 난이도가 낮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대를 가리지 않고 안정적인 활약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상향으로 봐도 무방할 듯 싶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기계화 장갑 제작소(4티어)가 필요해진 대신, 소환 타이밍이 14CP에서 10CP로 감소했습니다. 소환조건에 최종티어 건물이 필요해진 대신, CP가 낮아진건 콜인 중전차들의 공통적인 변경점...

 

2019. 9월 패치에서 차체 동축기관총의 화력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사실, KV-1을 버프한건데, KV-2가 같은 동축 데이터를 쓰는터라 겉다리로 상향된 거라 볼 수 있습니다... 개이득

 
2020. 4월 패치에서 모든 중전차들의 등장 CP가 늦어졌는데, KV-2도 10CP에서 12CP로 타이밍이 늦어졌습니다. 또,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 쿨타임이 생겨서, 연속으로 소환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그 대신 3베테런시에 선회속도와 가감속도 보너스가 롤백되어, 어느정도 손해를 만회하였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실제 재장전 시간은 7.5~9초 [본문으로]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