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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도심방어 전술 (Urban Defense Tactics)

by 구호기사 2016. 9.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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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월 패치로 리뉴얼된 스킬셋

 

 

 

 

 

 

 

전진 사령부 (Forward Headquarters)  250 인력  40 연료  1 CP


 

 

야영장 (Field Camp)  200 인력  25 연료  1 CP

 

 

 

집중방어 (Rally Defenses)  무료

 

도심방어 지휘관의 알파이자 오메가.

초기버전에는 중립건물을 전진 사령부로 바꾸는 능력이었지만, 2018. 12월 패치로 전진 사령부, 야영장, 집중방어 스킬로 분리되었습니다.

 

1. 중립건물에 자신의 유닛을 넣었다면, 자원을 지불하여 전진 사령부로 변환 가능. (의무병 6명 배치)

2. 전투공병으로 아무곳에서나 야영장을 건설 가능. (의무병 3명 배치)

3. 전진 사령부나 야영장에선 집중방어 버프를 무료로 사용가능.

 

전진 사령부와 야영장 근처에선 자신과 아군이 보병을 충원시킬 수 있고, 의무병이 배치되어 비전투시에 보병의 체력을 회복시켜줍니다. 또, 패치전에는 집중방어 버프가 상시 적용이었지만, 패치후엔 30초동안 적용되는 일시 적용스킬로 바뀌었습니다. 집중방어를 활성화하면 주변의 보병에게 명중률 25%, 장갑 0.25 보너스[각주:1]를 부여하며, 한번 사용하면 모든 전진 사령부와 야영장의 쿨타임이 같이 돌아갑니다. 재사용시간은 90초입니다.

패치 전엔 전진 사령부만 있어서 맵을 심하게 타는 스킬이었지만, 야영장이 추가되면서 맵을 덜 타게 되었습니다. 야영장은 전진 사령부보다 맷집이 약하지만, 크기가 작고 아무곳에나 지을 수 있으며, 공병으로 수리가 가능하고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해서, 상황에 따라선 전진 사령부보다 더 쓸만할 수도 있습니다. 대신, 배치된 의무병 머릿수가 절반이라, 전진 사령부보다 치료시간이 늦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가격이 300인력, 60연료에서 250인력 40연료로 줄어든 대신, 연결된 거점에만 건설할 수 있게 되었고, 명중률과 장갑버프가 50%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스킬이 리뉴얼되면서, 야영장이 추가되고 집중방어가 분리되었습니다. 또, CP 타이밍이 0 CP에서 1 CP로 늘어났습니다.

 

Tip. 중립벙커나 일부 중립건물(판잣집이나 헛간류)은 사령부로 변환할 수 없습니다.

 

 

 

M-42 45mm 대전차포 (M-42 45mm AT Gun)  240 인력  2 CP

 

한 분대의 M-42 45mm 대전차포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M-42 대전차포 포스팅(링크) 참조.

 

2019. 6월 패치에서 가격이 200인력에서 240인력으로 올랐습니다.

 

 

 

충격병 소환 (Shock Troops)  360 인력  2 CP

 

2018. 12월 패치로 추가된 유닛입니다.

한 분대의 충격병을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충격병 포스팅(링크) 참조

 

 

 

 

 

기갑 탐지 (Armored Vehicle Detection)  60 탄약  4 CP

2018. 12월 패치로 삭제되고, 충격병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부비트랩 (Booby Trap Point)  40 탄약  4 CP 

2018. 12월 패치로 지휘관 글로벌 스킬에서 전투공병 스킬로 변화되었습니다. 이제, 전투공병은 승리거점을 제외한 거점에 부비트랩을 매설할 수 있습니다. (점령한 거점에만 가능)
자세한 내용은 전투공병 포스팅(링크)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소이탄 포격 (Incendiary Artillery Barrage)  120 탄약  7 CP

 

직격데미지

데미지
 관통력
포격간격  폭발범위
산탄도
데미지보정(근/원)
10
1
1.5
4 15
 100%/100%

 

화염데미지

지속데미지
관통력
지속시간 장판갯수
영향범위
데미지보정(근/원)
2
2.5
20
6
5
 100%/100%
2018. 12월 패치로 삭제되고, KV-2로 대체되었습니다.
 
 

 

KV-2 중 돌격전차 소환 (KV-2 Heavy Assault Tank)  630 인력  230 연료   12 CP

 

2018. 12월 패치로 추가된 유닛.

기계화 장갑 제작소가 있다면, KV-2 중 돌격전차 1대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V-2 포스팅(링크) 참조...

 
2019. 6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기계화 장갑 제작소가 필요하도록 변경된 대신, 14CP에서 10CP로 줄어들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소환 타이밍이 10CP에서 12CP로 다시 늘어났습니다.

 

 

- 운용 -

 

 

도심방어 지휘관은 중립건물을 전진사령부로 변환시켜, 그곳을 거점으로 전투를 치루는데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중립건물을 변환시키기 때문에 맵을 많이 타는 지휘관이었지만, 패치로 전진 사령부를 대체할 수 있는 야영장이 추가되면서, 맵을 덜 타게 되었습니다. 만약, 적당한 위치에 튼튼한 벽돌건물이 있다면 전선 사령부로 변환시키면 되고, 없으면 전투공병으로 야영장을 지으면 되기 때문... 전진 사령부와 야영정은 의무병을 제공하므로, 본진의 의무병 업그레이드를 건너뛸 수 있습니다.

 

전진사령부 변환에 많은 자원이 들어가지만 최전방에서 충원과 치료를 할 수 있어, 전선유지력이 굉장히 좋아집니다. 소련 진영 특성 상 전선에서 충원은 해도 치료는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선치료가 가능하다는 것만해도 엄청난 희소가치가 있는 스킬... 거기다 건설제한이 없기 때문에, 자원이 넉넉하다면 팀원이 지키는 라인에 하나씩 지어주기만 해도 큰 도움이 됩니다. 단, 충원과 치료는 지원해도 퇴각지점 설정은 불가능하므로, 유닛들이 전부 본진으로 퇴각하면 전진 사령부와 야영장이 위험에 노출되니 주의합시다.

 

 

도심방어 지휘관은 45mm 대전차포를 소환할 수 있으므로, 선 1티어를 쓰기 좋은 편입니다. 거기에 리뉴얼로 충격병이 추가되면서, 형벌부대가 PTRS를 부담없이 장착할 수 있게 된 것은 덤... 또, 45mm 대전차포가 엄청난 버프를 받아 적의 중형전차 타이밍까진 너끈히 막을 수 있게 되었고, 고폭산탄으로 보병과 중기관총 조이기에도 대응할 수 있게 되어 중반운영이 한결 편해졌습니다. 하지만, 박격포에는 여전히 취약하니, 상대가 박격포 조이기를 시도한다면 형벌부대와 충격병으로 파고들 준비를 합시다.

 

땅투기를 유리하게 끌고갔다면 여기저기 부비트랩을 설치하여 적의 점령을 저지할 수 있습니다. 잘 이용하면 적에게 인력손해를 강제하면서 심리적으로 압박할 수 있지만, 전투공병만으로 설치할 수 있다는게 계륵입니다... 안그래도 수리와 건설로 바쁜 공병이 부비트랩까지 설치하러 가기엔 부담스러우므로, 부비트랩을 적극적으로 이용할 계획이라면 공병을 2분대 이상 운용합시다.

 

 

후반에는 KV-2를 소환하여 전진 사령부를 든든하게 지키면서 승리의 쐐기를 굳힐 수 있습니다. 리뉴얼 전의 도심방어 지휘관은 뒷심이 약한 편이었지만, KV-2가 추가되면서 장기전에서도 강해진 편... 단, 리뉴얼되면서 소이탄 포격이 사라졌기 때문에, 오프맵 포격이 하나도 없다는데 주의합시다. 이 때문에, 상대도 방어 굳히면서 니가와를 한다면 카츄샤같은 포격유닛을 조합해주는게 무난합니다. KV-2는 근중거리 화력지원이 가능하지만, 장거리 포격이 필요한 경우도 자주 생기기 때문.

 

 

 게임유형 개인전 좋음  - 전선사령부로 팀원 지원가능
 - 대규모 팀전에선 사령부가 쉽게 부서지니 주의

 - 적이 포병을 대규모로 운용하면 위험함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좋음
 맵유형 개활지 보통  - 적절한 위치에 튼튼한 건물이 있는 맵이 좋음

 - 야영장이 추가되어 맵을 덜 타게 됨
 - KV-2의 사격은 장애물을 무시
시가전 좋음
숲지 좋음
자원관리
인력관리 보통  - 사령부 버프덕에 보병 생존력 증가
 - 리뉴얼되면서 탄약이 남아도는 편

 - KV-2 소환에 많은 연료필요
탄약관리 좋음
연료관리 나쁨

 

2017. 12월 패치로 전진 사령부의 가격이 감소한 대신, 연결된 거점에만 만들 수 있고 명중률과 장갑 버프량도 50%에서 25%로 줄어들었습니다. 상대방 본진 근처에 전진 사령부 만들고 버프빨로 버티면서 말려죽이는 패턴을 막기 위해서인듯... 성능상으론 너프지만, 전진 사령부 만드는 부담이 줄어들어, 팀원들에게 사령부를 만들어주기 좋아졌습니다.

추가로, 공병이 설치하는 폭약이 너프를 당해, 부비트랩의 가치가 올랐습니다. 또, 워킹 슈투카와 수류탄들의 초월적인 건물 파괴능력이 전부 칼질당했기 때문에, 전진 사령부의 생존력이 훨씬 좋아진 것도 이득... 워킹 슈투카의 떡너프가 가장 반가운 지휘관일듯 합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스킬셋도 변경되었습니다. 야영장 추가, 집중방어 스킬 분리, 차량탐지 스킬과 소이탄 포격 스킬의 삭제, 충격병과 KV-2 소환스킬이 추가되어, 전체적인 운용법은 크게 변하지 않으면서도 매우 쓸만해진 편... 특히, 충격병과 KV-2, 45mm 대전차포가 전부 상향을 받았기 때문에, 이번 패치 최대 수혜자가 되었습니다. 단, 부비트랩은 너프당해서 대박을 내기 힘들어졌으니 참고합시다.

 

2019. 6월 패치에서 KV-2의 소환조건이 변경되었는데, 기계화 장갑 제작소가 필수가 된 대신 14 CP에서 10CP 로 낮아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KV-2의 소환 타이밍이 10CP에서 12CP로 다시 늘어나고, 파괴될 경우 3분의 소환 쿨타임이 생겨, 죽지마자 소환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패치 전엔 장갑 25% 보너스였는데, 충격병이 추가되면서 장갑 0.25 보너스로 바뀌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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