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테러 전술 (Terror Tactics)

by 구호기사 2016. 9. 11.
728x170

 

 

 

 

 

 

KV-8 중 화염방사전차 (KV-8 Heavy Flamethrower Tank)  390 인력  145 연료   0 CP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Mechanized Armor Kampaneya)에서 KV-8 전차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V-8 포스팅(링크) 참조.

2017. 12월 패치에서 콜인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변경되면서, 9 CP에서 0 CP로 조정되었습니다.

 

 

 

 

 

충격병 소환 (Shock Troops)  390 인력  2 CP

 

한 분대의 충격병을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충격병 포스팅(링크) 참조

 

 

선전물 삐라 포격 (Fear Propaganda Artillery)  80 탄약  6 CP

 

데미지
 폭발범위
발사횟수 산탄도
0
15 8 18.5

 

시야가 확보된 위치에 선전물을 담은 포격을 8번 가합니다. 오라! 스탈린 각하의 따뜻한 품으로!

공중에서 폭발하여 선전물 삐라가 흩날리게 되는데, 데미지는 없지만 영향을 받은 적 보병은 이동속도가 1 느려지고, 제압에 걸리거나, 사기저하에 걸리거나, 강제퇴각을 하게 됩니다.

[각주:1]

건물과 차량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선전물 포격은 일반 오프맵 포격과 차별화되는 몇가지 강점이 있습니다. 첫째로, 포격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상대가 알아차리기 힘듭니다. (단, 먼 곳에서 곡사포 발사음이 들리므로, 주변이 조용할땐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둘째로, 선전물 포격이 가해지는 위치의 시야가 밝혀집니다. 셋째로, 아군은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적과 아군이 뒤섞인 곳에 포격을 가해도 안전합니다.

이 스킬은 보병 블로빙을 막거나 중화기 방어선을 철거할때 특효약으로, 시스템적으로 퇴각이 불가능한 대전차포도 강제퇴각 시킬 수 있어, 퇴각지점 설정이 불가능한 국방군 상대로 유효합니다. 대형 맵에서 Pak 40을 전부 집에 돌려보내면, 국방군 입장에선 뒷목잡고 쓰러질 지경... 또, 시야가 밝혀지는 점을 이용해, 다른 오프맵 포격을 쓰기 전에 정찰용으로 쓸 수도 있고, 사기저하 상태에선 점령이 취소되는걸 이용해, 적의 거점점령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지만, 포격지속시간이 30초 정도라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30초 내외입니다. 퇴각한 보병이 전선에 복귀하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탄약만 충분하면 쿨타임마다 집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ML-20 152mm 곡사포 (ML-20 152mm Gun-Howitzer)  400 인력 50 연료  8 CP

 

전투공병으로 ML-20 152mm 곡사포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ML-20 152mm 곡사포 포스팅(링크) 참조.

2017. 12월 패치로 가격이 재조정 되었습니다.

 

 

 

 

IL-2 정밀폭격 (IL-2 Precision Bombing Strike)  200 탄약  12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2]
100
90
없음
 175 50배

 

IL-2는 2차대전중 소련이 주력으로 운용한 공격기로, 공중전보다 공대지 공격이 주 임무였기 때문에 기동력보단 화력과 방호력을 중시한 비행기입니다. 용도에 따라 기관포, 로켓포 등으로 무장했는데, 정밀폭격용 IL-2는 고고도 비행으로 접근하여 4발의 폭탄을 한 지점에 집중적으로 떨어트립니다.

 

 

데미지
 관통력
발사횟수
산탄도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320
1000
4 5 10 2.5/5/7.5
100%/15%/5%

 

시야가 밝혀진 곳에 마우스 드래그로 호출하면, 빨간 신호탄이 떨어진 뒤 드래그 방향으로 IL-2가 날아와서 폭탄을 투하합니다. 폭탄은 유도성능이 전혀없고, 한 지점에 집중적으로 떨어지므로 움직이는 유닛을 맞추기 힘들지만, 데미지가 무시무시해서 고정된 목표물 상대로 위협적입니다. 4방이 다 맞을 경우 서부군 트럭의 체력을 한번에 60~80% 날려버릴 수 있고, 대부분의 중화기는 단번에 노획불가 고철로 만들 수 있어, 고정시설 철거용으로 이만한 스킬이 없을 정도... 마우스 드래그 방향을 잘 조절해서 최단시간에 투하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는게 좋은데, 일직선으로 날아와 폭탄을 투하하므로 격추확률이 낮은 편이지만, 간혹 운빨 관통으로 격추당할 수도 있으니 아군에 들이박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이며, 폭탄투하 시간을 뺀 체감 재사용시간은 4~50초 정도입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Tip. 마우스 드래그로 정밀폭격 목표를 설정할때, 4발의 폭탄은 뒷부분보다 앞부분에 집중적으로 떨어집니다.

 

 

- 운용 -

 

 

테리 지휘관은 적의 건물을 테러하는데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충격병을 제외한 모든 유닛과 스킬이 적의 건물을 터는 용도로 유효한데, 선전물 삐라로 중화기 방어선을 쉽게 철거할 수 있고, 곡사포와 KV-8로 방어선을 약화시킬 수 있으며, IL-2 정밀폭격으로 단번에 방어시설을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덕분에 이름처럼 건물을 테러하는데 특화되어 있어서, 전진기지를 짓고 우주방어를 하는 상대방에게 효과적입니다.

 

대보병 지휘관과 스킬셋이 비슷해서 초중반 운용법도 대체로 흡사합니다. 충격병은 보병에게 강력하지만 차량에 취약하므로, 징집병의 대전차 수류탄이나 ZiS-3로 차량 대비를 해주면서, KV-8과 구축전차를 추가해주는게 일반적인 조합.... 여기에 상황에 따라서 곡사포를 짓고, 포격 위주로 운영할 수도 있고, 곡사포 포기하고 기갑으로 체제를 변환해도 됩니다. 다만, 충격병과 KV-8만 해도 꽤나 인력이 들어가는데, 추가로 인력을 왕창 먹는 곡사포를 짓는건 굉장히 부담스러우니 자원관리에 주의합시다.

 

 

건물테러에 특화된 지휘관이라 서부군을 상대할때 유효합니다. 곡사포로 트럭 체력을 적당히 갉아먹은 뒤, 삐라를 뿌리고 KV-8로 불을 지르면서 IL-2를 호출하면, 수리할 틈도 없이 트럭이 단번에 철거됩니다. 덕분에, 겁없이 최전선에 트럭을 배치하는 서부군에게 참교육을 시켜줄 수 있지만, KV-8의 데미지가 너프당하면서 예전처럼 초고속으로 철거하긴 어려워졌다는게 아쉬운 점... 국방군은 본진에 건물을 짓기 때문에 테러하기 어려우니, 서부군을 상대할때 테러 지휘관을 선택합시다.

 

테러 지휘관은 어설프게 전진배치한 적의 전진기지를 털어먹기 좋지만, 스킬 밸런스가 엉망이라서 약점도 많습니다. 소련에서 가장 비싼 보병인 충격병과 가장 비싼 중화기인 곡사포를 같이 쓰는데다, ZiS-3가 조합에 필수적이라 인력관리가 매우 힘들고, 대전차 성능이 부실하여 장기전으로 갈수록 뒷심이 딸리며, 기동전을 벌이는 상대에게 유효한 스킬이 없어 범용성도 떨어집니다. 더구나 다른 지휘관과 차별화되는 개성있는 스킬이 있는거도 아니라서, 성능도 애매하고 예능용으로도 애매합니다... 이름만 존재감 쩝니다. 충격병 대신 지휘관 정체성을 강조할 수 있는 고유스킬(예를들어 징집병이 화염방사기를 장착한다던가...)이 있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지...

 

 

테러 지휘관은 맵이 작은 개인전에선 삐라의 퇴각 효과가 반감되고 152mm 곡사포도 써먹기 애매하지만, 충격병과 KV-8로 보병전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대규모 팀전으로 가면 기갑 위주의 전투가 벌어지므로, 테러 지휘관으로 할게 없어진다는데 주의... 곡사포, 삐라, IL-2 호출로 팀원을 서포트해주면서, 적이 빈틈을 보일때 강하게 밀어붙여 전진기지를 털어먹는 식으로 운영합시다.

 

 

 게임유형 개인전 좋음  - 보병전 위주의 개인전에서 쓸만함

 - 곡사포, 삐라로 팀원 서포팅 가능

 - 대규모 팀전에선 지원 위주로 플레이 가능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보통
 맵유형 개활지 나쁨  - 충격병, KV-8 덕에 시가전에 강력

 - 개활지에선 제압무기와 전차에 취약

 - 좁은 통로에는 삐리와 포격이 효과적
시가전 좋음
숲지 좋음
자원관리
인력관리 나쁨  - 충격병과 곡사포 때문에 인력관리 힘듬
 - 스킬 남발하지 않으면 탄약관리 어렵지 않음

 - KV-8 생산과 곡사포 건설에 많은 연료 필요
탄약관리 보통
연료관리 나쁨

 

2017. 12월 패치에서 KV-8이 콜인유닛에서 4티어 생산유닛으로 변해 손해를 봤습니다. 하지만, 충격병이 소소하게 버프되었고, 곡사포 가격이 재조정되어 자원밸런스는 전보다 좀 나아졌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KV-8과 충격병이 버프를 받은데다, 보병고무 스킬로 충격병이 우라돌격급 속도로 전진할 수 있어 활용도가 매우 좋아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선전물 자체에는 딱히 제압력이 없으며, 랜덤하게 상태이상에 걸리는듯 합니다. [본문으로]
  2.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