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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소비에트 충격군 (Soviet Shock Army)

by 구호기사 2016. 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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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38 120mm 박격포 (HM-38 120mm Mortar Squad)  340 인력  2 CP

 

한 분대의 HM-38 120mm 박격포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M-38 박격포 포스팅(링크) 참조.

 

충격병 소환 (Shock Troops)  390 인력  2 CP

 

한 분대의 충격병을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충격병 포스팅(링크) 참조

 

징집병 강습 패키지 (Conscript Assault Package)  60 탄약  2 CP

 

징집병이 3정의 PPsh-41로 무장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징집병 포스팅(링크) 지휘관 전용무기 참조.
 

2017. 12월 패치로 '엎드려!(Hit the Dirt!)' 스킬과 통합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장착비용이 40탄약에서 6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해금 타이밍이 3CP에서 2CP로 빨라졌습니다.
 

 

ML-20 152mm 곡사포 (ML-20 152mm Gun-Howitzer)  400 인력  50 연료  8 CP

 

전투공병으로 ML-20 152mm 곡사포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ML-20 152mm 곡사포 포스팅(링크) 참조.

2017. 12월 패치에서 건설가격이 변경되었습니다.

 

 

 

 

 

IL-2 슈트르모빅 사격 (IL-2 Sturmovik Attack)  180 탄약  12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1]
없음
없음
없음
선회 160
공격 185
50배

 

IL-2는 2차대전중 소련이 주력으로 운용한 공격기로, 공중전보다 공대지 공격이 주 임무였기 때문에 기동력보단 화력과 방호력을 중시한 비행기입니다. 용도에 따라 기관포, 로켓포 등으로 무장했는데, 충격군 지휘관이 호출하는 IL-2는 볼고프-야르세프 23mm 기관포 2정이 장착된 버전입니다.

 

 

볼코프-야르세프 23mm 기관포 (Volkov-Yarsev VYa-23 autocannon) x2

 

데미지 관통력
명중률
폭발범위  연사력  연사시간 산탄도
 제압력  제압범위
3
42.5
1100% 0 10 4~5
2.0
0.0135 20

 

볼코프-야르세프는 개발자 이름인 '알렉산드르 볼코프'와 '세르게이 야르세프'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23mm 기관포입니다. 2차대전 중 소련이 가장 많이 생산한 기관포로 IL-2 슈트르모빅에 많이 장착되었습니다.

시야가 확보된 곳에 IL-2 슈트르모빅을 호출하면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IL-2 두대가 날아와 상공을 선회하면서 기관포로 공격합니다. 한번의 사격이 끝나면 다시 선회하면서 공격을 준비하는데, 55초동안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적이 목표지역을 벗어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사격을 받게 됩니다. (최대 3회)

IL-2 전술소사보다 데미지가 약하지만, 기관포가 2정 달려있는데다 목표물이 이동해도 위치를 보정해서 사격하기 때문에 체감살상력은 훨씬 좋습니다. 보병과 기갑이 같이 있으면 무조건 보병만 쏘므로, 기갑 상대론 쓸모가 없다는데 주의... 진보된 교전 지휘관의 IL-2 전술소사와 달리 도탄데미지가 없기 때문에, 장갑이 높은 전차에겐 무용지물입니다.

스킬 사용시 빨간 신호탄이 떨어지기 때문에 상대가 알아차리기 쉽지만, 목표물 인식범위가 엄청 넓어서(반경 50), 기동력이 느린 중화기는 IL-2의 공격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상공에 머무르는 시간이 긴 만큼 대공사격에 취약한데, 격추당한 IL-2가 아군에게 들이박을 수도 있으니 조심합시다.

재사용시간이 165초로 상당히 깁니다. IL-2가 상공에 머무르는 55초의 시간을 제해도 100초 이상의 쿨타임이 필요하므로 자주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기관포의 데미지가 8에서 5로 줄어든 대신, 제압범위가 13에서 20으로 늘어나고, 한대가 아닌 두대의 IL-2가 날아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총 6회의 공격을 하는데다, 다수의 보병을 단번에 제압시킬 수 있어 상당히 좋아진 편... 단, 추적성능이 전보다 떨어지게 되었고, 인식범위가 반경 60에서 반경 50으로 줄어들었기 때문에, 사용위치를 잘 잡아야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또 한번 5에서 3으로 줄어들었습니다.

 

Tip. IL-2 슈트르모빅 사격은 본진구역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인식반경이 넓기 때문에, 본진 경계에 최대한 붙여서 사용하면, 맵에 따라서 본진에서 충원중인 적 보병을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시야 필요)

 


- 운용 -

 

 

소비에트 충격군 지휘관은 충격병과 PPSh-41 징집병 조합이 가능한 유일한 지휘관입니다.

박격포와 곡사포로 적의 방어선을 약화시킨 후, 기관단총을 든 다수의 보병들로 폭풍같이 몰아치는 전술에 특화되어 있어서, 이름 그대로 적의 방어선에 '충격'을 주는데 특화된 지휘관... HM-38 박격포는 보병과 중화기를 견제하는데 좋고, ML-20 곡사포는 요새화된 방어선과 건물을 공격할때 유효하며, IL-2 슈트르모빅 기관포는 다수의 보병들을 제압시킬 수 있어서, 적 방어선에 따라 유효한 화력지원을 선택하면 됩니다.

 

충격병과 PPSh징집병은 근접전에 특화되어 있어서 시가전에서 운영하기 좋습니다. 확 트인 맵에선 제압무기에 쉽게 저지당하므로, 시야가 협소하고 장애물이 많은 맵에서 쓰는게 무난한 편... 충격병과 PPSh징집병은 근접전에 강력하지만, 건물에 이미 들어간 보병을 쫓아내기엔 좋지 않으므로, 화염방사기 공병이나 박격포를 적절히 조합해야 건물플레이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충격군 지휘관의 가장 큰 약점은 인력관리인데, 소련에서 가장 비싼 보병인 충격병과 가장 비싼 박격포인 HM-38 박격포를 같이 운영하는터라 인력관리가 무척 힘듭니다. 여기에 대전차 약점을 보완하려면 ZiS-3 를 필수적으로 운영해야하므로, 인력을 왕창 먹는 곡사포를 추가로 지으려면 허리가 휩니다. 실수로 분대가 전멸해버리면 인력부족으로 조합이 꼬일 수 있으니, 이래저래 자원관리가 힘든 편... 그래서, 기갑유닛을 빠르게 추가하여 인력손해를 줄이는 운영을 하는게 필수적입니다.

 

또, 충격군 지휘관은 시가전에서만 선택하게 되는데, 소련 기본전차 중 시가전에서 쓸만한건 T-34/76 정도 밖에 없어서, 상대가 강력한 중전차를 소환하면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전차전에 도움이 되는 스킬이 없어서 장기전에서 유통기한이 있으니, 충격병+PPSh징집병+박격포 조합이 가능해지는 2 CP 타이밍부터 공격적으로 밀어붙여 중전차를 못나오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다른 시가전 지휘관들(전선 충격부대, 예비군, 파르티잔 등)보다 인기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충격군 지휘관은 개인전이나 소규모 팀전에선 충격전술이 유효하지만, 대규모 팀전에선 접근이 힘드므로, 박격포와 곡사포로 포격지원을 하는 스타일로 운영하는게 좋습니다. 충격군 지휘관은 HM-38 박격포와 ML-20 곡사포 조합이 가능한 유일한 지휘관이라, 충격전술 포기하고 대놓고 포격전으로 운영해도 평타는 칠 수 있습니다. (정찰스킬 없는건 박격포 플레어로 대체) 다만, 서부군이 많아서 IL-2가 봉인되면 메리트가 없어지니, 상대팀 조합을 보고 지휘관을 선택합시다.

 

 게임유형 개인전 좋음  - 충격병과 PPSh가 보병전에 유효

 - 대규모 전투에선 보병이 돌격하기 힘듬

 - 기갑을 상대할 유닛이나 스킬이 부족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보통
 맵유형 개활지 매우나쁨  - 충격병과 PPSh가 근접전에 강력
 - 박격포와 곡사포는 병목현상이 있는 맵에 유효
 - IL-2와 곡사포의 공격이 높은 장애물에 잘 걸림
시가전 좋음
숲지 좋음
자원관리
인력관리 나쁨  - 충격병, 박격포, 곡사포 때문에 인력관리 어려움
 - IL-2를 남발하지 않으면 탄약에 여유가 있는편
 - 기갑유닛으로 인력손해를 줄이는 운용필요
탄약관리 보통
연료관리 보통

 

2017. 12월 패치에서 엎드려!스킬이 징집병 강습 패키지와 통합되었고, 충격병과 IL-2가 소소하게 버프받았으며, 곡사포 가격이 재조정되어, 간접적으로 혜택을 많이 받았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징집병 강습패키지의 장착비용이 40탄약에서 6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징집병 강습 패키지의 해금 타이밍이 3CP에서 2CP로 빨라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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