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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독일] COH2 : 전격전 교리 (Blitzkrieg Doctrine)

by 구호기사 2016. 9.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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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독일군의 모든 기갑유닛은 차체를 가리는 연막을 살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독일국방군 기갑유닛 포스팅의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전술 이동 (Tactical Movement)  40 탄약  4 CP

 

20초동안 모든 보병과 대전차포를 제외한 중화기들은 전력질주 상태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다른 전력질주 스킬처럼 달리는 중에는 사격을 하지 못하지만, 거리조절이 용이하므로, 적에게 빠르게 접근하거나 퇴각하지 않고 거리를 벌리고 싶을때 유용합니다. 또, 전차와 보병이 같이 진격할때 써주면 보병이 뒤쳐지지 않고 보조를 맞출 수 있어, 공세에 나설때도 쓰기 좋습니다. 다만, 한두분대의 보병만 빨리 이동시키고 싶을땐 가성비가 떨어진다는게 단점... 여러 분대의 보병에게 동시에 적용시키고 싶을때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75초인데, 지속시간이 2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55초입니다.

 

 

 

 

 

고공 정찰 (Reconnaissance Overflight)  60 탄약  4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1]
40
100
360
90
90
 160 50배


한대의 슈투카 정찰기를 소환하여 해당지역의 시야를 밝힐 수 있습니다.

1분 동안 지정위치를 선회하면서 시야를 제공해주는데, 전장에 진입할땐 전방으로 시야가 있지만, 선회를 시작하면 측면으로 시야가 이동됩니다. 이때문에 넓은 범위를 정찰하긴 힘들지만, 한 지점의 시야를 오래 밝힐 수 있으므로 호출 위치가 중요해진 편... 은신유닛을 탐지할 수 있으며, 재사용시간은 90초지만, 정찰기 유지시간이 60초라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30초 정도입니다.

시야확보용으로 매우 좋은 스킬이지만, 정찰기가 오랫동안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상대에게 대공유닛이 있다면 경험치 조공이 되기 쉬우니 주의...

참고로 시야가 특이한데, 40까지의 시야는 주변 360도 확보되고, 40~100 사이의 시야는 부채꼴로 90도의 시야만 확보됩니다. 주변시야가 확보되기 때문에, 다른 정찰기보다 체감시야가 넓어보인다는게 강점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비용이 80탄약에서 60탄약으로 감소하였습니다.

 

Tip. 슈투카 정찰기는 IL-2 정찰기처럼 전장 진입할때 시야가 좁아지는 페널티가 없고, 비행고도도 훨씬 높습니다.

 

 

 

4호 지휘전차 소환 (Command Tank)  360 인력  100 연료  7 CP

 

4호 지휘전차 1대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4호 지휘전차 포스팅(링크) 참조...

 

2019. 9월 패치에서 지휘4호의 버프가 너프되고, 보조기갑 군단소나 중전차 군단소가 필요해진 대신, 소환비용이 줄어들고 타이밍이 9CP에서 7CP로 빨라졌습니다.

 

 

 

 

 

 

 

슈투카 근접항공지원 (Stuka Close Air Support)  200 탄약  12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2]
없음
없음
없음
선회 160

공격 185
50배

 

JU-87 슈투카는 독일군이 2차대전중 운용한 급강하폭격기입니다. 이 중 전차를 상대하기 위해 3.7cm 기관포를 장착한 버전을 카노넨포겔(Kanonenvogel:대포새)이라 불렀는데, 근접항공지원은 카노넨포겔 2대를 불러내어 적 기갑유닛을 공격하는 스킬입니다.

 

 

 

BK 3.7 기관포 (Bordkanone 3.7) x2

 

데미지 관통력(근/원)
명중률
폭발범위 연사력 연사시간 산탄도
제압력 제압범위
50
180/170/160
1100% 3 1 2
2.5
0.2 13

 

BK 3.7 기관포는 전차의 상부장갑을 공격하기 위해 사용된 기관포로, 카노넨포겔의 양 날개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시야가 확보된 곳에 카노넨포겔을 호출하면 지정된 범위 내를 선회하면서 기갑유닛을 기관포로 공격합니다. 한번의 사격이 끝나면 다시 선회하면서 공격을 준비하는데, 55초동안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적이 목표지역을 벗어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사격을 받게 됩니다. 정지한 목표물 상대로 무척 강력해서 어떤 전차든 걸레짝으로 만들 수 있지만, 움직이는 목표물은 잘 맞추질 못하므로, 이동속도가 느리거나 엔진이 파괴된 전차에게 사용합시다. 도탄당해도 66%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어서, 맞히기만 하면 강력합니다.

스킬 사용시 빨간 신호탄이 떨어지기 때문에 상대가 알아차리기 쉽지만, 인식범위가 엄청 넓어서(반경 60), 기동력이 느린 전차는 카노넨포겔의 공격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기갑유닛만 목표로 잡을 수 있어서, 보병만 있으면 아예 반응하지 않으니 주의... 또, 상공에 머무르는 시간이 긴 만큼 대공사격에 취약한데, 격추당한 카노넨포겔이 아군에게 들이박을 수도 있으니 조심합시다. 그래도 2대가 동시에 날아오므로, 다른 공격기 호출 스킬보다 생존력이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이 165초로 상당히 깁니다. 카노넨포겔이 상공에 머무르는 55초의 시간을 제해도 100초 이상의 쿨타임이 필요하므로 자주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60에서 50으로 줄어들고, 명중시 확률적으로 승무원 충격, 마비, 부상, 엔진손상 일으키는 효과가 사라지는 떡너프를 당했습니다.

 

- 운용 -

 

 

전격전 지휘관은 기갑유닛을 이용한 기동전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지휘전차로 주변 아군유닛에 버프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우르르 몰려다니면서 치고 빠지는 운영을 하기 좋습니다. 전술이동으로 보병과 기갑이 보조를 맞출 수 있고, 정찰기로 대전차포와 구축전차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지휘전차의 방어버프와 연막탄으로 기갑유닛의 생존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 힛앤런 전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쉽게말해, 기갑유닛을 이용한 기습으로 적에게 손해를 입히고, 탈출해서 재정비를 하는 패턴으로 운영하기 좋은 편...

 

카노넨포겔이 뜨면 적 기갑유닛들이 제대로 싸움을 벌일 수 없으므로, 이때의 빈틈을 노려 치고들어가면 효과적입니다. 상대 입장에서 카노넨포겔이 뜨면 기갑유닛을 빼야되므로, 공세를 방어하기 어렵습니다. 또, 정찰기로 시야를 확보한 뒤에 카노넨포겔을 날려 적진 깊숙히 배치된 로켓차량이나 자주포를 공격하는 것도 가능한데, 특히 카츄샤는 움직임이 굼뜬데다 맷집도 빈약해서 이런 공습이 효과적입니다. 단, 정찰기와 카노넨포겔을 같이 쓰려면 막대한 탄약이 필요하므로, 자원관리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격전 지휘관의 최고의 약점은 중화기나 진지를 공격할 수 있는 수단이 전무하다는 점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카노넨포겔이 보병도 공격했지만, 패치로 차량만 공격할 수 있도록 변경되면서, 중화기, 건물, 진지를 제거할 수단이 마땅찮습니다. 특히, 주요스킬이 비행기 호출이라 보포스 진지가 박히면 피곤해지므로, 진지 위주로 운영하는 영국과 싸울땐 다른 지휘관을 선택하는게 좋은 편... 또, 상대가 기갑유닛을 상대하기 위해 대전차포 스패밍을 하면  돌파하기 힘들어지니, 이에 대한 대비로 저격수나 포병을 조합해줍시다. 

 

또, 전격전 지휘관은 보병전에 도움이 될만한 스킬이 부족한데다, 지휘전차 + 기갑유닛 조합을 갖추려면 시간이 걸리므로, 초반에 말리면 답이 없습니다. 이 때문에 기갑 타이밍이 늦은 개인전에선 운용이 어렵고 효율이 떨어지는 편... 후반까지 버티면 지휘전차 버프와 카노넨포겔로 그럭저럭 평타를 칠 수 있지만, 그래도 보병중심의 개인전보단 기갑중심의 팀전에서 쓰는게 무난합니다. 지휘전차는 아군유닛도 버프할 수 있고, 정찰기와 카노넨포겔로 먼곳의 아군을 지원할 수도 있으므로, 상대의 대공방어막만 부실하면 대규모 팀전에서도 괜찮은 활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대규모 팀전에서 대공방어막이 부실할리는 없습니다.

 

 

 

전격전 지휘관은 지휘전차 버프, 카노넨포겔 리뉴얼, 정찰기 시야버프 등의 짜잘한 버프를 많이 받아서, 초기버전에 비해 나쁘지않는 지휘관으로 격상되었습니다. 다만, 영국과 싸울땐 상성이 별로 좋지 않으므로, 소련이나 미국을 상대할때 선택합시다.

 

 게임유형 개인전 좋음  - 지휘전차는 팀전에 유효
 - 정찰기와 슈투카로 팀원 지원가능

 - 대규모 전투에선 슈투카가 쉽게 격추당함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보통
 맵유형 개활지 좋음  - 개활지에선 기동전이 유효

 - 시가전에 유효한 스킬이 없음

 - 높은 장애물엔 슈투카의 공격이 쉽게 방해받음
시가전 나쁨
숲지 나쁨
자원관리
인력관리 보통  - 지휘전차의 버프로 보병 피해를 줄일 수 있음
 - 탄약관리가 힘든 편
 - 기갑위주로 운영하기 위해 많은 연료 필요
탄약관리 나쁨
연료관리 보통

 

 

2017. 12월 패치에서 정찰기는 상향되었지만, 카노넨포겔이 떡너프를 당해서 조금 힘들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지휘4호의 버프가 너프되고, 보조기갑 군단소나 중전차 군단소가 필요해진 대신, 소환비용이 360인력 120연료에서 360인력 100연료로 줄어들고 타이밍이 9CP에서 7CP로 빨라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2.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기만 하면 격추되는듯 합니다. 자세히 아시는 분은 제보바람.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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