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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연방군]

[공략/소련] COH2 : KV-2 중돌격전차 (KV-2 Heavy Assault Tank)

by 구호기사 2021. 5. 26.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KV-2 중돌격전차 KV-2 헤비 어설트 탱크
(KV-2 Heavy Assault Tank)
필요지휘관
소련 공업 전술
도심방어 전술
Soviet Industry Tactics
Urban Defense Tactics
커맨드 포인트
12 CP 기계화 장갑 제작소 필요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전차 (Heavy Tank)
KV-2 (KV-2)
비용 630 인력 230 연료  
인구 21  
기본무기 M10 152mm 주포
DT 차체 동축기관총
DT 포탑 후면기관총
M10 152mm Gun x1
DT Light Machine Gun Hull x1
DT LMG Turret Rear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포격 태세로! Firing Position! (토글)
베테런시 스킬 보병고무 Inspire Infantry (25 탄약)
베테런시 Vet ☆ (3380)
Vet ☆☆ (6760)
Vet ☆☆☆ (13520)
보병고무 가능
포탑선회 +50%, 직사사거리 +10, 곡사사거리 +10
체력 + 160, 선회 +25%, 가감 +20%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기본 사거리 (40) 2벳 (5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사거리 +10, 포탑선회 +50% 보너스
- 3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사거리 +10, 포탑선회 +50%, 체력 +160, 선회 +25%, 가감 +20% 보너스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1. 무장

- 기본 무장 -

KV-2  중돌격전차 (KV-2 Heavy Assault Tank)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기본 1040
3벳 1200
300/120 4.9
기본 1.3/3.5
3벳 1.56/4.2
기본 28
3벳 35
 6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KV-2는 적의 방어선을 막강한 화력으로 깨트리기 위해 1939년에 제작된 중돌격전차입니다.

화력부족이었던 KV-1 차체에, 152mm 곡사포를 얹으면 어떨까... 라는 미친 발상으로 만들어진 전차인데, 당시 중전차 취급받았던 KV라도 152mm 곡사포를 얹기엔 무리가 있어, 포탑이 괴이할 정도로 커졌습니다. 덕분에 컬트적인 디자인으로 완성되어, 전차마니아들 사이에 은근히 인기가 있는 전차... 언듯보면 귀엽다.

독소전 초기 50mm, 75mm가 현역으로 뛰던 시절에 152mm 주포의 화력은 독일군에게 충격과 공포를 주기에 충분했고, 당시 빈약했던 독일군의 대전차 무기로 KV차체를 뚫을 수 없어, 독일군들은 KV-2를 '기간트'라고 부르면서 꺼려했습니다. 덕분에 독소전 초기에 나름 활약했지만, 설계부터가 무리수의 집대성이었기에 고장이 무지막지하게 잦았고, 심지어 옆으로 사격하면 반동으로 포탑 이음부에 금이 가기도 했습니다. 이 때문에 실전에선 고정포탑처럼 정면으로만 사격했다고 합니다. 게임에선 그런거 없다. 워낙 불량이 많아 생산량도 소련답지 않게 250대 정도로 무척 적습니다.


KV-2는 체력이 104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7번 버틸 수 있습니다. 거기다 3벳을 달성하면 체력이 1200이 되어, 대전차포에 8번이나 버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벳이든 3벳이든 대전차포 6번 관통되면 주포파괴가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

 

KV-2는 중전차라서 무거운 장애물을 밀어버릴 수 있으므로, 방해가 되는 파괴가능한 장애물을 이동만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방해되는 장애물을 밀어 버립시다. 기동력은 같은 차체를 쓴 KV-1, KV-8나 IS-2 보다도 느립니다. 저런 포탑을 달고 빠르길 바라는건 욕심 아닐까 그나마, 3베테런시에 가감속도와 선회속도가 향상되지만 최고속도는 늘어나지 않으니 참고합시다.

 

참고로, KV-2 상부에는 기관총수가 아니라 쌍안경을 장착한 전차장이 나와있는데, '포격 태세로!'를 사용하면 차내로 들어가서 재장전을 돕습니다. 쌍안경을 들고 있긴 한데 딱히 시야가 넓은거도 아니고 스킬을 써 주는 거도 아닌, 의미불명의 전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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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2월 패치에서 드디어 체력이 티거급인 104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이제 상황에 따라 탱킹도 무난하게 할 수 있게 되어 활용도가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후면장갑이 160에서 120으로 감소했습니다. 또, 3베테런시의 선회, 가속, 최고속도 보너스가 체력 160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덕분에 3베테런시 KV-2는 1200의 체력을 가지게 됩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에 선회와 가감속도 보너스가 다시 생겼습니다. 최고속도는 그대로라는게 아쉬운 점...

 

 

M-10 152mm 주포 (M-10 152mm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240
도탄 120
5%/3.75%/2.5% 기본 0~40
2벳 0~50
-1/-1/-1 170/150/140 기본 19
2벳 28.5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0.125 0.125 400% 9 5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6 0.25/1.1/6 67.5/60.75/54.68 100%/25%/15% 정지 7.4
이동 14.8

 

KV-2 전차에 달려있는 152mm 주포는, ML-20 152mm 곡사포를 소형화하여 전차포로 개조한 무기입니다.

소형화되었기 때문에 ML-20 곡사포보다 위력과 폭발범위가 감소하였지만, 그래도 웬만한 전차보다 높은 위력과 무시무시한 폭발범위로, 명중 시 강력한 일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대구경 고폭탄이라 무려 50%의 도탄피해를 입히는 것도 강점... 그래서 맞추기만 하면 관통여부에 상관없이 어느정도의 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만 9초가 넘는 무시무시한 재장전속도가 걸림돌... 전차들 중 거의 유일하게 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가 없어서, 성장에 따른 화력향상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사격을 할땐 최대한 정확히 맞추기 위해, 정지상태에서 사격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40에서 50으로 확장되고, 포탑 선회속도도 빨라져서 쓰기가 좀 더 편해집니다.

 

Tip. 잠수함 패치로 KV-2의 직사사격은 추적가능한 투사무기 판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제 명중판정에 성공하면, 탄이 목표를 추적해서 명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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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200/180/160에서 170/150/140으로 줄어든 대신, 재장전시간이 10~12초에서 9초로 대폭 줄어들었고, 폭발범위가 5에서 6으로 늘어났습니다. 또, 주포사격이 지형을 관통하게 되었고, 도탄당해도 50%의 데미지(120)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신 AOE 판정범위가 나빠져서 보병 상대로 한방분삭이 잘 일어나지 않게 되었습니다.

 

 

DT 차체 동축기관총 (DT Light Machine Gun Hul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8
도탄 0
50%/45%/40%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5~1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2 100%
(보정없음)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3 50%/150% 4~6 50%/100% 6 50% 100% 100%

 

KV-2 동체에 달려있는 동축기관총으로 7.62mm 탄을 사용합니다.

KV-2는 이게 유일한 전방 동축 기관총입니다. 1정 뿐이지만 보기보다 화력이 괜찮아서, 보병 살상력이 나쁘지 않은 편...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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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패치로 차체 동축기관총의 명중률이 28~38%에서 40~54%로 상향되었습니다. 아쉽게도 T-34 시리즈와 다른 데이터를 쓰는터라, T-34만큼의 상향은 아니지만, 명중률이라도 조금 올라갔다는데 위안을 삼읍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차체 동축기관총이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데미지가 4에서 8로 증가하고, 연사시간이 1~2에서 2로 고정되었으며, 쿨다운도 5에서 2~3으로 줄어들어 화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DT 포탑 후면기관총 (DT LMG Turret Rear)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38%/33%/28% 35 10/-1/-1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2 100%
(보정없음)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5 50%/150% 4~6 50%/100% 6 50% 100% 100%

 

KV-2는 다른 소련 중전차들처럼 포탑 뒤쪽에도 동축기관총이 달려있습니다.

이게임에서 가장 쓸모없는 무기로, KV-1이나 KV-8은 최전방에서 돌격하기 때문에 후면기관총이 사격각을 잡을 때도 있지만, KV-2는 아군 뒤에서 지원사격을 하는 식으로 운영하는터라 게임 내내 쏘는걸 보기가 힘듭니다. 차라리 앞에 달지 그랬니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습니다.

 

 

- 추가 무장 -

 

KV-2는 추가무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포격 태세로! (Firing Positions!)   토글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240
도탄 120
5%/3.75%/2.5% 기본 25~70
2벳 25~80
-1/-1/-1 170/150/140 기본 19
2벳 28.5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10~12
버프 적용 7.5~9
50%
(불가)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6 0.25/1.1/6 67.5/60.75/54.68 100%/25%/15% 기본 7.4 (안개 9.25)

 

포격 태세로! 를 사용하면 KV-2는 제자리에 정지하여 포격에만 집중하게 됩니다.

토글 스킬로 해제할때까지 유지가 되며, 포격태세를 유지하는 동안, 주포의 사거리가 70 (2베테런시는 80)까지 확장되고, 재장전시간이 25% 단축되며, 직사가 아니라 곡사로 사격하게 됩니다. 재장전과 사거리 보너스는 10초 이상 포격태세를 유지해야 적용되니 주의... 포격태세로 들어가거나 해제할때 5초의 준비시간이 걸리는데, 이 때는 공격하거나 움직일 수 없는 것은 물론, 포탑도 안 돌아갑니다. 포격태세 중에는 버프 아이콘이 뜨며, 포격태세 변환 중에는 디버프 아이콘이 뜨므로, 상대도 어떤 상태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포격태세 중엔 곡사로 쏘기 때문에 낮은 장애물 뒤에 배치하면 적은 KV-2를 공격할 수 없지만, KV-2는 시야만 확보하면 포격할 수 있습니다. 명중했을때의 성능은 직사사격과 동일하지만, 포탄이 느리게 날아가는터라 피하기가 쉽습니다. 이 때문에 재빠른 목표물보단, 느린 중화기나 움직일 수 없는 건물을 노리는게 무난합니다. 참고로, 곡사포격은 비추적 투사무기 판정을 받기 때문에, 명중판정에 성공해도 목표가 이동하면 추적하지 않고 지면에 착탄됩니다.

자원이 들지않아 유용하지만, 움직이질 못하고 모드 변환에 시간이 걸리며, 최소사거리 제한도 생겨서, 다른 유닛의 보호없이 사용하는 것은 자살행위입니다. 또, KV-2의 시야는 35밖에 되지 않으므로, 최대 사거리로 사격하려면 정찰유닛이 필요합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70에서 80으로 확장되고 포탑회전 속도도 빨라져서, 쓰기 더 편해집니다.

 

 Tip. 어느정도 높이가 있는 장애물 뒤에 적이 보일 경우, 포격 태세라도 반응하지 않지만, 지면 강제공격으로 공격하면 장애물 너머로 쏠 수 있습니다. (장애물이 너무 높으면 탄이 걸려서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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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월 패치에서 포격태세 모드로 들어갔을때의 피격율 페널티와 시야 페널티가 삭제된 대신, 재장전 보너스가 50%에서 25%로 줄어들었습니다. 또, 재장전과 사거리 보너스 적용시간이 20초에서 10초로 줄어들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장애물 뒤의 적에겐 자동사격이 반응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수동사격은 여전히 장애물을 넘을 수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보병고무 (Inspire Infantry)  25 탄약

 

2018. 12월 패치로 점령모드를 대체해서 생긴 스킬.

이제 1베테런시를 달성한 KV-2는 범위 30 이내의 아군보병에게 버프를 걸어, 15초동안 속도를 1늘리고(우라돌격과 동일), 쿨다운을 20% 감소시킵니다. 중화기는 오직 박격포병에게만 버프가 걸리고, 중기관총과 대전차포에는 걸리지 않습니다. 또, 팀원의 보병에게도 버프가 걸립니다. 우리돌격과 비슷하게 질주 중에는 공격을 할 수 없으므로, 접근했다면 정지해서 사격하는게 좋습니다.

단돈 25탄약으로 광역 우라돌격을 걸 수 있는 유용한 스킬로, 고무가 걸리면 KV-2의 범위 밖으로 나가도 지속시간동안 유지됩니다. 또, KV-2의 범위 밖에 있었어도 근처로 다가오면 버프가 걸리므로, 스킬을 썼다면 근처 보병들을 끌어모아서 버프 받고 달려나가는게 좋습니다.

쿨다운 감소는 형벌부대와 궁합이 좋습니다. 징집병은 볼트액션 소총이라 쿨다운이 줄어들어도 DPS 상승량이 미미하지만, 형벌부대는 반자동 소총이라 쿨다운의 영향을 훨씬 많이 받기 때문... 또, 이동속도 증가 보너스는 충격병과 같은 돌격병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재사용시간은 70초이며 지속시간이 15초라, 체감 재사용시간은 55초 입니다.

 

Tip. 보병고무의 이동속도 상승과 우라돌격의 이동속도 상승 효과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시무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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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지속시간이 30초에서 15초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대신, 보병고무 사용했을때 범위 밖에 있던 보병도, 근처로 다가오면 버프에 걸리게 되었습니다.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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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령 모드 (Secure Mode)  토글

2018. 12월 패치로 보병고무 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승무원 자가 수리 (Vehicle Crew Self Repair)  35 탄약  7 CP

 

2021. 지휘관 패치에서 KV-2를 보유한 지휘관 스킬셋이 리뉴얼되면서, 승무원 자가수리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3. 운용

KV-2는 대구경 주포를 가진 중돌격전차입니다.

소환을 위해선 기계화 장갑 제작소가 필요하며, 파괴되면 180초의 선행쿨타임이 적용되어, 연속소환이 불가능합니다.

 

152mm라는 대구경에서 뿜어져나오는 화력은 절륜하여, 보병이든 전차든 효과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폭발범위가 넓어 보병과 중화기에게 전멸급 피해를 입힐 수도 있고, 고폭탄으로 전차에게 효과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구경에 비해 관통력이 낮은 편이지만, 패치로 도탄 피해가 생겨 중전차 상대로도 유효한 편...

 

IS-2 보다 장갑은 낮지만, 베테런시 성장으로 체력 보너스를 받으므로, 탱킹 능력도 매우 우수합니다. 그 댓가로 거북이같은 이동속도와 느려터진 연사력을 가지게 되었으므로, KV-2를 운용할땐 이 약점을 얼마나 잘 보완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전차중에선 보기드물게 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가 없어 연사력이 참담한 수준이고, 2벳을 찍기 전까진 사거리가 40에 불과해서, 판터나 스터그같이 사거리가 긴 전차에게 농락당하기 좋습니다. 이 때문에 혼자서도 어느정도 잘 싸우는 IS-2 같은 중전차와 다르게, 서포트 해주는 유닛이 필수적입니다.

 

KV-2의 직사사격
KV-2의 곡사포격

KV-2는 기본적으로 직사사격 모드로 교전을 하거나, 아니면 '포격 태세로!' 를 사용하여 곡사포격 모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모드 변환이 자유롭고 자원이 들지 않으므로, 상황에 따라 적절한 전투모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사사격 모드는 전차전을 벌일때 유효합니다. 이때는 사거리가 짧고 장애물에 영향을 받지만, 탄속이 빠르고 추적 투사무기 판정을 받으므로, 움직임이 빠른 목표도 명중판정만 성공하면 맞출 수 있습니다. 대신, 2벳 찍기 전까진 사거리가 짧고 연사력도 암담하니, 다른 대전차 유닛으로 서포트를 해 주는 것이 좋은 편... 4호 상대로는 체력 장갑 믿고 맞다이 까도 됩니다. 조합하기 좋은 유닛은 측면을 보호하거나 우회기습을 할 수 있고, 여차하면 들이박아서 시간을 벌 수 있는 T-34/76이나, 탱킹하는 동안 안정적으로 대전차 피해를 입힐 수 있는 SU 시리즈 등이 무난합니다.

 

곡사사격 모드는 속도가 느리거나 움직일 수 없는 보병, 중화기, 건물을 공격할때 용이합니다. 이 때는 사거리가 길어지고 장애물을 무시하지만, 탄속이 느리고 비추적 투사무기 판정을 받으므로, 움직임이 빠른 목표를 맞출 수가 없습니다. 그래도 사거리가 매우 길어지기 때문에, 먼 거리에서 장애물 끼고 곡사 포격으로 야금야금 갉아먹으면, 적절한 대응수단이 없는 상대를 피말리게 만들 수 있어, 다른 중전차와 다른 독특한 운영이 가능합니다. 곡사포격은 시야가 있어야 쓰기 좋으므로, 정찰용으로 쓰기좋은 M3 정찰차량, 저격수, 박격포, T-70, SU-85 등과 같이 쓰는 것이 좋습니다.

 

KV-2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련 공업 전술 - KV-8 + KV-2 를 조합하는 스타일

도심방어 전술 -  전진사령부 + 충격병 + 45mm 대전차포 + KV-2를 조합하는 스타일

 

소련 공업 지휘관은 패치로 리뉴얼 되어서 운용법이 조금 변했습니다. 공중보급기가 삭제된 대신 ZIS-6 보급트럭으로 자원을 부스팅 할 수 있으므로, 연료거점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면 보급트럭을 박아 빠르게 KV 시리즈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 수리소를 건설할 수 있으므로, 체력이 높은 KV-8과 KV-2의 체력을 관리하기도 좋은 편... 리뉴얼로 정찰기가 생겼기 때문에 포격모드를 활용하기 좋은데, 탄약거점에 보급트럭을 박아 충분한 탄약을 확보한 뒤 정찰기를 날려 시야를 확보하고 KV-2의 포격으로 야금야금 갉아먹으면, 적절한 대응수단이 없는 상대의 피를 말릴 수 있습니다. KV-2의 잠재력을 극한까지 끌어올릴 수 있지만, 대전차 수단이 부족하므로 대비를 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심방어 지휘관은 전진사령부를 거점으로 탄탄한 방어선을 형성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방어선을 기점으로  KV-2를 소환하여 공수 양면에 활용할 수 있는데, 상황에 따라 탱커로 활용하거나, 포격모드로 야금야금 피해를 주는 딜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도심방어 지휘관은 정찰스킬이 없지만, 45mm 대전차포의 차량추적을 활용하면, 전장의 안개 너머로 도망치는 적 전차나 건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거리가 닿는다면 KV-2의 포격이 반응합니다.) 혹은 저격수나 박격포로 시야를 확보하는 것도 괜찮은데, 전진사령부 덕분에 체력관리가 수월하므로, 이들을 운영하기 편합니다.

 

두 지휘관 공통적으로 스킬셋이 대보병 능력은 충실하지만, 대전차 능력은 약간 부족해서 대비가 필요합니다. PTRS 형벌부대나 대전차포, 구축전차 등을 조합하여 전차전에 대비합시다.

 

KV-2는 강력한 전차지만, 단독작전을 벌이기 힘든 유닛입니다. IS-2 는 지뢰만 조심하면 어느정도 단독작전을 벌일 수 있지만, KV-2는 기동력과 연사력이 느려 적 입장에선 대응하기가 쉽고, 동축 기관총 갯수가 적어 보병을 안정적으로 갉아먹는 능력도 떨어집니다. 거기다 생존기가 하나도 없어, 혼자 들어갔다가 판터같은 빠르고 강력한 전차와 만나면 살아 돌아오기가 힘들 지경...  KV-2를 허무하게 잃으면 막대한 자원을 날려게 되니, KV-2를 혼자서 적진에 돌입시키지 말고, 언제나 호위병력과 함께 운용합시다.

 

 

- 지난 패치 내역 -

더보기

2015. 6월 패치에서 외부소환 중전차가 1대로 제한이 되어, 2대 이상 소환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KV-2는 트롤러 아니면 두 대 이상 뽑지 않는 전차라서 별 상관없는 변경점... 추가적으로, 중형전차 이상 체급은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KV-2는 일반 중형전차보다 튼튼하기 때문에, 보병 대전차 무기에 엔진이 더 잘 버틸 수 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소련의 빌드가 대대적으로 변하면서, KV-2... 아니 소련공업 지휘관의 운용법이 완전히 변했습니다.

 

가장 큰 변경점은 3티어가 필수적으로 변하고, SU-76M이 3티어로 내려오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이 말은 려성동무가 가장 애용하던 T-34/76 스팸을 더 이상 쓸 수 없게 된 점입니다. 대신 SU-76M 스팸을 쓰기 좋아졌는데, T-34/76을 스팸할때보다 보병 상대로는 좋지 않지만, 전차와 싸우거나 적의 방어선을 포격으로 무력화할땐 훨씬 좋습니다. 더구나 려성동무가 소환할 수 있는 KV-8과 KV-2가 상당한 맷집을 자랑하므로, 허약한 SU-76M 앞에서 탱킹과 시야확보를 할 수 있어, 조합 밸런스도 훨씬 좋아졌습니다. 여기에 T-70과 미트초퍼의 등장타이밍이 빨라지면서 보병 소모전을 최대한 피할 수 있게 되었고, T-70을 잘 키우면 정찰모드로 KV-2의 사격모드를 활용 할 수 있어 정찰스킬이 없다는 단점까지 상쇄됩니다.

 

뭣보다 가장 큰 강점은 T-34/76을 스패밍할때보다 유통기한이 비약적으로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예전엔 T-34/76으로 중반을 압도하지 못하면 그대로 망하는 지휘관이었지만, 지금은 SU-76M을 꾸준히 모은뒤 KV-2나 KV-8을 추가하면 후반 독일군 조합과도 싸워볼만 합니다. 여기에 려성동무의 가장 큰 약점이었던 포격과 정찰이 없다는 점이 SU-76M과 T-70으로 상쇄되면서, 똥레어 소리까지 듣던 쓰레기 지휘관에서 대세급은 안되더라도 팀전에서 꽤나 쓸만한 지휘관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IS-2와 ISU-152가 인구요구치가 줄어드는 버프를 받았는데, KV-2만 쏙 빠졌습니다... 안그래도 중전차 취급이라 CP와 소환댓수에 제약을 받았는데, 혼자 버프패치에서 소외당하니 뭔가 서러움이 느껴집니다...

존재감이 없어서 제작진이 잊어버린건지도... 이 때문에 KV-2는 소련 전차중 가장 인구를 많이 먹는 전차가 되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대대적으로 버프를 받았습니다. 인구 요구치가 24에서 19로 감소하였고, 체력이 800에서 1040으로 증가하여, 다른 중전차급의 존재감을 과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KV-2를 생산할 수 있는 소련공업 지휘관의 스킬이 변경되었는데, 예전엔 인력수급에 페널티를 받고 연료수급에 보너스를 받는 패시브 스킬이었지만, 지금은 탄약으로 보급기를 호출하여 본진에 연료를 드랍하는 스킬로 변해, 인력난에 시달리는 일이 사라졌습니다. 원래부터 탄약이 남아돌던 지휘관이었던만큼, 잉여탄약을 연료로 바꾸는 스킬을 쓰는데 부담이 없고, 인력난이 해소되면서 무시무시한 인력을 소모하던 KV-2를 호출하기도 쉬워져, 예전보다 여러모로 쓰기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소련공업 지휘관은 유통기한이 사라졌고, 오히려 후반으로 갈수록 팀원에게 연료를 먹여줄 수 있어, 활용도가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연료를 드랍하는 수송기는 전시대여 지휘관과 동일하게 아군 본진에서 가장 먼 위치에서 호출되어 날아옵니다. 지휘관 특성상 남아돌던 탄약을 유효적절하게 써먹을 수 있어 좋아졌지만, 대공포에 격추될 확률이 높으니 주의... 그래도 이 스킬 덕분에 개인전에서 무척 강력해졌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딱히 변경점은 없는데, 다른 중전차들의 후면장갑이 전부 너프를 맞으면서, 졸지에 KV-2가 최강의 측면장갑을 가진 전차가 되었습니다. (KV-2 후면장갑은 180, 쾨니히스 티거는 150, IS-2와 티거는 140...) 그렇다고, IS-2 대신 KV-2로 돌격하는 만용은 부리지말고 여전히 후방에서 포격질만 합시다.

어째, 인구요구치 패치처럼 제작진이 존재 자체를 깜박한게 아닐까...

 

2017. 4월 패치에서 사격금지가 가능해졌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많은 점이 변경되었습니다.

 

1. 인구요구치가 19에서 21로 상승

2. 후면장갑이 160에서 120에서 하락

3. 1베테런시 점령모드가 보병고무 스킬로 대체

4. 3베테런시의 포탑회전과 이동속도 보너스가 체력 160 보너스로 대체.

5. 주포 관통력이 200/180/160에서 170/150/40으로 하락.

6. 주포 도탄시에 50% 데미지.

7. 주포 폭발범위가 5에서 6으로 증가.

8. AOE 근/중/원 판정범위가 대폭 너프.

9. 직사사격 재장전 시간이 10~12초에서 9초로 단축.

10. 주포사격이 장애물을 무시.

11. 곡사모드 중의 재장전 보너스가 50%에서 25%로 감소.

12. 곡사모드 중에 시야페널티 삭제.

13. 곡사모드 변경시 버프가 적용되는 시작 시간이 20초에서 10초로 단축

 

너프된 것도 많고 버프된 것도 많은데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주포의 로또성이 많이 감소하고, 안정적인 딜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전엔 운좋으면 전차에게도 치명적인 피해를 주고 보병도 한방에 분삭시킬 수 있었지만, 지금은 관통력이 낮아진 대신 도탄데미지가 생겨 전차 상대로 로또성이 많이 줄어들었고, 폭발범위가 증가한 대신 AOE 판정 범위가 나빠져서 보병분대에게 골고루 큰 데미지를 잘 주지만 한방에 분삭시키는건 보기 힘들어졌습니다.

 

둘째로, 지나친 곡사모드 의존도가 감소했습니다.

패치전엔 직사사격은 거의 못써먹을 정도였지만, 지금은 직사사격의 재장전시간이 대폭 감소하고 곡사의 재장전 보너스가 줄어, 상황에 따라 직사를 쓰는 것도 쓸만해졌습니다. 패치전에는 재장전시간이 직사 10~12초, 곡사 5~6초로 큰 차이가 났지만 패치후 직사 9초, 곡사 7.5~9초로 차이가 크게 줄어들었기 때문... 참고로 KV-2는 베테런시에 재장전 감소 보너스가 없으므로, 0벳이든 3벳이든 화력은 동일합니다.

 

셋째로, 장갑이 줄어들었지만 3베테런시에 체력이 늘어, 확률 의존도가 줄어들었습니다.

3벳 기준으로 무려 1200의 체력을 가지기 때문에, 무리해서 최전선에 꼴아박거나 호위병력이 전멸한 상황이 아니라면 죽을 일이 거의 없습니다. (KV-2를 후방지원용으로 사용한다면 더더욱...) 하지만 측면장갑이 대폭 감소했기 때문에, 공략하는 입장에서도 취약한 측면을 노려 기습하면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즉, 직사사격이 쓸만해졌지만, 그렇다고 IS-2 처럼 최전방에 꼴아박는 용도로 쓰긴 여전히 어려우니, 조심스러운 운영이 필요합니다.

 

전체적으로 지나친 화력과 확률 의존도를 칼친 대신, 밸런스가 좋아지고 운영 난이도가 낮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대를 가리지 않고 안정적인 활약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상향으로 봐도 무방할 듯 싶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기계화 장갑 제작소(4티어)가 필요해진 대신, 소환 타이밍이 14CP에서 10CP로 감소했습니다. 소환조건에 최종티어 건물이 필요해진 대신, CP가 낮아진건 콜인 중전차들의 공통적인 변경점...

 

2019. 9월 패치에서 차체 동축기관총의 화력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사실, KV-1을 버프한건데, KV-2가 같은 동축 데이터를 쓰는터라 겉다리로 상향된 거라 볼 수 있습니다... 개이득

 

2020. 4월 패치에서 모든 중전차들의 등장 CP가 늦어졌는데, KV-2도 10CP에서 12CP로 타이밍이 늦어졌습니다. 또,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 쿨타임이 생겨서, 연속으로 소환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그 대신 3베테런시에 선회속도와 가감속도 보너스가 롤백되어, 어느정도 손해를 만회하였습니다.

 

 

- 최근 패치 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KV-2는 체력이 1040이라, 피해 160의 대전차무기에 6번 맞았을때 주포가 확률적으로 파괴되는건 패치 전과 똑같습니다. 3벳이 되어 체력이 1200이 되어도 마찬가지...

추가로, 이번 패치에서 3티어 건물의 가격이 감소했는데 4티어 건물 가격은 올라서, 등장 타이밍은 변화가 없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베테런시 스킬인 보병고무 지속시간이 30초에서 15초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전력질주 30초는 좀 너무하긴 했어... 대신, 보병고무 사용했을때 범위 밖에 있던 보병도, 근처로 다가오면 버프에 걸리게 되었습니다.

 

간접적인 변경점으로는, KV-2를 사용할 수 있는 소련공업 지휘관의 스킬셋이 리뉴얼되면서, 승무원 자가수리와 보급기 연료공수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자가수리는 수리소로 대체할 수 있고, 보급기도 ZIS-6 수송트럭으로 대체할 수 있으며, 뭣보다 새롭게 추가된 정찰기가 궁합이 좋아서, 리뉴얼 전보다 운영이 더 편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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