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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연방군]

[공략/소련] COH2 : B-4 203mm 곡사포 (B-4 203mm Howitzer)

by 구호기사 2021. 5. 23.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B-4 203mm 곡사포 B-4 203mm 하윗처
(B-4 203mm Howitzer)
필요지휘관 반격 전술
전차사냥꾼 전술
Counterattack Tactics
Tank Hunter Tactics
커맨드 포인트
8 CP  
분류 중화기 중화기 (Team Weapon)
곡사포 (Artillery)
B-4 (B-4 Howitzer)
비용 400 인력 50 연료 충원 30 인력
인원 5인 인구 13 (곡사포 8 + 분대원 당 인구 1)
주무기 B-4 203mm 곡사포 B-4 203mm Howtizer x1
보조무기 없음  
기본스킬 203mm 포격 203mm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직사포격 Direct Fire Attack (60. 탄약)
베테런시 Vet ☆ (1200)
 Vet ☆☆ (2400)
 Vet ☆☆☆ (4800)
직사포격 가능
산탄도 -15%, 선회속도 +50%, 스킬 재사용 -25%
사거리 +33%
성능 - 곡사포 긴 사거리 (35~250 : 203mm 곡사포)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보정 0%
- 2벳 피격율 보정 0%, 선회 +50%, 산탄도 -15% 보너스
- 3벳 피격율 보정 0%, 선회 +50%, 산탄도 -15%, 사거리 +33% 보너스
- 충원속도 6초
특이사항
공병으로 건설
본진구역에 건설불가
이동과 퇴각불가
분대원이 2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눈보라에 동사하지 않음

 

 

1. 무장

- 기본 무장 -

B-4 203mm 곡사포 (B-4 203mm Howitzer)

 

체력 장갑 가감속도
(가/감)
선회속도 사격각
(좌/우)
피격율
400 70 1.875/5.5 기본 10
2벳 15
5도/5도 1배

 

B-4 203mm 곡사포는 1932년 러시아에서 제작된 중곡사포로 M1931 이라고도 불렸습니다.

독일군이 부른 별명은 스탈린의 슬랫지해머. 203mm라는 어마어마한 구경에서 뿜어져 나오는 화력은 어떤 요새화된 방어진지도 떡실신 시킬 수 있어, 독소전 내내 애용된 곡사포입니다. 허나 지나치게 무거운 무게로 운용이 어려워, ML-20 152mm 곡사포보다 먼저 개발되었음에도 생산량이 1/8 수준으로 적은 편... 탄환 무게만 100kg에 달해 크레인이 없으면 장전조차 어려웠습니다.

게임에선 화력이 가장 강력한 곡사포로, 폭발범위도 105mm나 152mm급보다 넓어 맞추기도 쉽습니다. 대신 발사횟수가 적어서 총 화력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 폭발이 크고 아름답기 때문에, 다른 곡사포들과 확연히 차이나는 존재감을 보여줍니다.

 

참고로, 피격율 1배는 오타가 아니며, 예전에 패치로 중화기 피격율 높여서 부수기 쉽게 만들었는데, 깜빡하고 수정하지 않은거 같습니다... (중립 중화기는 장애물로 판정하기 때문에, 피격율 1배의 보병보다는 훨씬 잘 맞긴 합니다.)

 

게임에선 자동공격이 없고 오직 스킬로만 공격할 수 있는 포병입니다. 스킬 쿨타임 중에는 하는거 없이 유지비만 축내게 되니깐 주의... 

한번 만들면 이동과 퇴각이 불가능하고 선회만 가능합니다. 사격각이 좁은 편이라서 쿨타임 중에 다음 사격 방향을 미리 잡아주는 편이 좋은 편... 2벳을 달성하면 선회속도가 약간 더 빨라져서, 포격 준비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다른 곡사포보다 느리다...

 

203mm 곡사포의 운용병은 특이하게도 5명 모두 비무장입니다.

모션을 보면 5명이 각기 장전(1명), 방열(1명), 발사(1명), 회전(2명)의 임무를 맡아 움직이는게 보이지만, 실질적인 필수 운용병은 3명으로, 분대원이 줄어들면 발사 1명, 장전 1명(회전도 겸용), 회전 1명만 남게 됩니다. 덕분에, 17톤에 달하는 곡사포를 두명이 들어서 회전시키는 위엄을 볼 수 있습니다... 스트롱맨 최종형태

필수 운용병이 3명이니만큼, 공격을 받아 2명 이하가 되면 포를 버리고 탈주하니 주의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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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패치에서, 곡사포 운용병의 인구수가 1로 변경되었습니다. 203mm 곡사포 운용병은 인구를 3씩 처묵기 때문에, 화염병으로 다 죽이고 징집병 등으로 노획하면 적은 인구요구치로 곡사포를 운영할 수 있는 꼼수가 있었기 때문...

 

2. 스킬

- 기본 스킬 -

203mm 포격 (Barrage)  무료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400 기본 35~250
3벳 35~332.5
1000
(보정없음)
3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1 0.125 0% 0 3 사격전 0.5
사격후 4.97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12 2/2.5/7.5 1000
(보정없음)
100%/24.375%/11.25% 기본 18.5 (안개 23.1)
2벳 15.7 (안개 19.7)

 

제압력 범위
0.3 10

 

B-4 203mm 곡사포는 해당위치에 세발의 고폭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강력한 포격 1발만 발사했지만, 운빨X망이 너무 극심했기 때문에, 피해량이 줄어들고 세번을 포격하게 되었는데, 그래도 다른 곡사포들보단 위력과 폭발범위가 절륜해서 매우 위협적입니다. 특이하게도 탄환에 제압력이 있어서, 폭발범위 근처에 있는 보병들을 제압시킬 수 있습니다. 곡사포의 연사력이 느려서 다음 포격 전에 제압이 풀리지만, 이동이 느려지기 때문에 후속타를 피하기 어려워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정식 곡사포라, 자주포처럼 거리를 좁혀 산탄도를 좁힐 수가 없습니다. 그래도, 폭발범위가 넓어, 접근하는 적 전차를 직격으로 맞추는게 다른 곡사포들보다 쉬워서, 상대에게 오프맵 포격이 없다는 확신이 들면, 약간 전진해서 건설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산탄도가 15% 감소하고,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무려 332.5까지 확장됩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포병유닛은 생산건물에 피해 페널티가 있는데 B-4 곡사포는 페널티가 없고, 다른 곡사포들은 안개 산탄도 페널티가 75%인데, B-4는 혼자 25%로  롤백되었습니다.

한번 사용하면 쿨타임이 90초로 다른 소구경 곡사포보다 깁니다. 2 베테런시를 쌓으면 67.5초로 더 줄어드며, 3벳을 쌓으면 버그 때문에 50.6초로 줄어듭니다. 어서 꿀을 빱시다.

 

Tip. 먼곳의 목표를 포격하면 고각으로 쏘고, 가까운 곳의 목표를 포격하면 저각으로 쏩니다. 저각으로 쏠땐 착탄시간이 빨라지지만, 건물같은 높은 장애물에 걸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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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보병을 너무 잘 잡는다고,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10%에서 5%로 감소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포격이 완전히 리뉴얼되어, 피해량이 640에서 400으로 줄어든 대신 포격횟수가 1회에서 3회로 늘어나고, 세부적인 스탯이 여러가지로 조절되었습니다.거기다 베타에도 없던 제압력이 추가되어서, 보병 상대로 매우 강력해졌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포스팅 하단의 변경내용 참조)

추가로, 겸사겸사 이름이 포격(Barrage)에서 203mm포격(203mm Barrage)으로 알기쉽게 변경되었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제압범위가 14에서 10으로 감소하고, 쿨타임이 80초에서 90초로 늘어났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직사포격 (Direct Fire Attack)   60 탄약

 

피해량 명중률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400 1100%
(보정없음)
35~100 1000
(보정없음)
1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1 0.125 0% 0 7.3 사격전 0.5
사격후 4.97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10 2/5/7.5 170/150/130 100%/32.5%/15% 0

 

B-4 203mm 곡사포는 포신을 올리지 않고 직사로 1발의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다른 포격스킬과 달리 차량이나 전차를 타겟으로 지정해야 발사할 수 있는 스킬로, 비어있는 땅에 발사할 수 없습니다. 시야가 밝혀져 있지 않은 곳으로의 사격은 불가능하고, 사선을 장애물이 가로막고 있어도 포격명령을 씹어버립니다. 또, 사격 준비 중에 목표가 사격각 바깥으로 나가버리면, 다시 회전하느리 시간 다 잡아먹으니, 사격각 안에서 멈춰있거나 느리게 움직이는 목표를 조준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사용에 제약이 많지만, 직사포격은 포격이 아니라 투사무기로 판정되는데다 명중률 1100%, 산탄도 0이라서 매우 정확하게 착탄됩니다. 폭발범위는 곡사포격보다 좁지만 AOE 판정이 좋아서, 보병 살상력은 곡사포격 이상... 그래서, 보병과 가까이에 배치되는 충원차량에 사격하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장애물을 관통했는데, 이젠 장애물이 있으면 직사포격을 못합니다. 그래서, 직사포격을 활용할 생각이라면, 전방에 장애물이 없는 위치에 곡사포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로 곡사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하지만, 곡사포격은 포격이 끝난 뒤에 재사용시간이 시작되는데, 직사포격은 포격즉시 재사용시간이 시작되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더 짧은 편... 그래서, 곡사포격을 하면 직사포격 쿨타임이 먼저 돌아옵니다. 참고로, 베테런시 보너스를 받지 못하므로, 사거리나 쿨타임은 변동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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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3월패치에서 비용이 180탄약에서 90탄약으로 줄어들고, 탄환이 장애물을 관통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사거리가 2/3로 감소되었고, 일반스킬에서 베테런시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상향이라 봐도 무방한듯.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되었는데, 사용비용이 90탄약에서 60탄약으로 줄어든 대신, 피해량은 640에서 400으로 감소하고 장애물에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또, 자잘한 스탯이 조절되어, 전체적으로 패치 전보다 쓰기 편해졌습니다.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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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밀포격 (Precision Strike)  90 탄약

 

2015. 3월패치에서 정밀포격이 통째로 삭제되었습니다...

서부군 : 만세~

 

3. 운용

B-4 203mm 곡사포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투공병으로 건설할 수 있는 고정식 곡사포입니다.

 

곡사포는 이동이 불가능하고 선회만 가능합니다. 패치로 본진구역에는 지을 수 없어서 바깥에 지어야 하는데, 소련은 본진 밖에서 M5 반궤도차량으로 충원을 할 수 있지만 치료가 불가능하여 유지력이 매우 떨어지니 주의합시다. 팀전이라면 미국의 엠뷸런스나 영국의 의무병을 이용하여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본진 바깥에 짓는만큼 적의 오프맵 포격에 매우 취약해집니다.

 

사거리가 250에 달해, 웬만한 맵에선 본진에서도 맵의 절반은 가뿐히 커버할 수 있고, 3베테런시에 사거리가 33% 증가하므로, 작은 맵에선 적의 본진까지 포격할 수도 있습니다. 허나, 이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맵이 이보다 더 커지면 활용하기 힘들어집니다. 그렇다고, 욕심을 부려 전선 근처에 지었다간, 적의 공격에 당하기 쉬워 적절한 위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B-4 곡사포는 폭발범위가 넓고 직사포격이 가능해서 전선에 가까울수록 대박을 내기 쉬워지지만, 그만큼 자신도 위험에 처하기 쉬워지니, 그 중간의 밸런스를 잡는게 중요합니다.

 

폭발범위가 152mm곡사포보다 넓고 위력과 살상력이 뛰어나, 보병, 전차, 건물 가리지 않고 효과적입니다. 오프맵 포격과 달리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으므로, 초탄을 기습적으로 맞추기 좋은 편... 느릿느릿하게 3번을 쏘기 때문에, 해당 지역에 적이 진입하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역할도 가능하고, 건물 철거용으로도 상당히 좋습니다. 특히 생산건물에 대한 피해 페널티가 없어, 서부군 트럭을 매우 잘 부숩니다. 또, 직사포격을 활용할 수 있는 위치라면, 접근하는 적 전차를 방어병력으로 저지한 뒤, 정지한 적 전차에게 기습적인 직사포격을 날려, 단번에 적의 공세를 저지할 수도 있습니다. 

 

B-4 곡사포는 고정식 중화기인데다 운용병이 노출되어 있어, 적의 공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오프맵 포격을 막을 방법이 없다는 점입니다. 독일군의 슈투카 급강하 폭격이나 열차포 포격이 시작되면 눈뜨고 몰살당하게 되는데, 적군에게 정찰스킬까지 있다면 아무리 안전한 후방에 건설해도 오래 생존하기 힘듭니다. 이 때문에 무작정 여러대를 짓지말고, 상대의 지휘관을 파악하여 안전하다고 판단될때 건설하는게 좋으며, 2문 이상을 건설할땐 스킬 한방에 몰살된 뒤에 울부짖지 말고, 어느정도 안전거리를 띄워서 건설하는게 좋습니다. 또, 인구요구치 때문에, 여러대를 지으면 방어병력이 부족하여 전선을 방어할 수가 없으니, 많이 지어도 3대 이상 짓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B-4 203mm 곡사포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격 전술 - 충격병 + KV-1 + 203mm 곡사포를 조합하는 스타일

전차사냥꾼 전술 - PTRS 징집병 + 매복전차 + 203mm 곡사포를 조합하는 스타일

 

반격 지휘관은 충격병과 KV-1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지휘관으로, 가장 큰 장점은 정찰기가 있다는 점입니다. 정찰기를 띄운뒤에 B-4 곡사포로 포격하면 포격 목표를 잡기도 쉽고 산탄도도 감소하므로, 곡사포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다만, KV-1과 B-4 곡사포 둘 다 인구를 많이 먹는 편이라서, 조합에 구멍이 나지 않도록 전차와 포병의 비율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전차사냥꾼 지휘관은 정찰스킬이 하나도 없는대신, 곡사포를 지키기가 쉽습니다. 매복한 PTRS 징집병과 매복한 전차, 적 전차의 이동을 가로막을 수 있는 전차장애물, 보병 저지가 가능한 벙커 등을 이용하여, 곡사포를 제거하기 위해 몰려오는 적을 방어하기가 쉽습니다. 또, PTRS가 잘 통하지 않는 중전차나 중구축전차는 B-4 곡사포로 견제해줄 수 있어, 궁합이 좋은 편... 다만, 정찰이 없다보니 조명탄을 쓸 수 있는 저격수나 박격포, 혹은 정찰모드가 가능한 T-70 등을 조합하여 포격 전에 시야를 확보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B-4 곡사포의 경우, 베테런시 스킬인 직사포격이 장애물에 영향을 크게 받으므로, 이 스킬을 쓸지 안 쓸지 계획을 세우고 건설하는게 좋습니다. 안전빵으로 굴릴 생각이라면, 다른 곡사포들처럼 적의 시야에 닿지 않는 최후방 장애물 뒤에 건설하여 곡사포격 위주로 운영하는 것이 좋고, 위험을 감수하고 직사포격을 써먹을 생각이라면, 적의 주요 공격루트까지 장애물이 없는, 전선과 그리 멀지 않은 위치에 건설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후자가 훨씬 위험하기 때문에, 상대의 오프맵 포격의 유무, 맵 디자인, 현재 유닛 조합 등을 고려해여 위치를 신중하게 선택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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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3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스킬인 정밀포격이 삭제되고 직사포격이 베테런시 스킬로 변경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그 댓가로 직사포격이 약간 상향되었지만, 정밀포격 삭제가 훨씬 뼈아프다보니 여러모로 손해가 큽니다...

소련 저격수와 함께 3월패치 최대의 피해자...

 

2015. 7월 소련 빌드가 대대적으로 바뀌면서 활용하기가 좀 더 좋아졌습니다.

예전엔 203mm를 본진 바깥에 지을 경우, 3티어를 지어 M5 반궤도를 생산해야 했지만, 이 경우 KV-1을 서포트해 줄 구축전차가 부족해진다는 단점이 있었고, 반대로 4티어를 지어 SU-85를 생산하면 203mm를 본진 바깥에서 충원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젠 3티어만 건설해도 M5 반궤도로 본진 바깥의 203mm 운용병 충원을 하면서, KV-1을 서포트할 SU-76M을 생산할 수 있어 운용이 좀 더 편해졌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모든 곡사포들은 본진에 지을 수 없게 변경되었습니다. 크기가 작은 맵에서 본진에 곡사포를 짓고 적 본진까지 지속적으로 쏘면서 건물을 터트리는걸 방지하기 위함인듯 한데, 소련은 방어시설을 지을 수 없는 진영이다보니 여러모로 골치아픕니다. 그래도 203mm 곡사포는 152mm처럼 직접적인 너프를 당한게 아니라서, 그나마 손해를 덜 입었다는 것이 위안점...

 

2015. 10월 패치에서 모든 중 곡사포들은 본진 건물에 대해 주는 데미지가 25% 감소하도록 조절되었는데, 203mm 곡사포는 누락되었습니다. 이게 의도적인건지 버그인지는 미지수...

2016. 6월 패치에서 뜬금없이 인구요구치가 30으로 증가하였는데, 버그로 판명나서 20으로 재조정되었습니다. 그래도 예전엔 15였던터라 뜬금없는 떡너프... (예전엔 곡사포 인구 0 + 운용병 인구 3 = 총합 15였는데, 이젠 곡사포 인구 15 + 운용병 인구 1 = 총합 20이 되었습니다.) 안그래도 반격지휘관은 KV-1 때문에 인구요구치가 빡빡한데, 203mm 곡사포의 인구요구치가 엄청 늘어나면서, 졸지에 관짝에 반쯤 발을 들여놓게 되었습니다. 곡사포 2개만 지어도 인구 40...ㅎㄷㄷ

 

잠수함패치로 3베테런시 보너스가 피해량 +50%에서 사거리 +33%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극딜능력은 떨어졌지만, 큰 맵에서 써먹긴 좋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모든 고정포대 비용이 재설정되면서, B-4 곡사포의 가격도 600인력에서 400인력 50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덤으로 암걸리던 인구요구치가 20에서 15로 롤백되어 훨씬 써먹기 좋아진 편... 덤으로, 충원비 2배 페널티가 사라져서, 충원하는데 기본만 들도록 상향되었습니다. 대신, 포격의 원거리 데미지 보정률이 나빠져서, 빗맞았을때의 살상력이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참고로, 아직도 건물 데미지 감소 25%가 안 붙었습니다)

참고로, 2019. 9월 패치에서 곡사포들의 쿨타임이 포격이 끝난 뒤에 시작하도록 너프를 먹었는데, 203mm는 단발형이라 그런지 너프에서 빗겨갔습니다. 203mm는 여전히 포격 즉시 쿨타임이 시작됩니다.

(그런데, 아직도 건물 데미지 감소 25%가 안 붙었습니다. 이쯤되면 의도적인건지...)

 

2020. 4월 패치에서 B-4 곡사포의 인구요구치가 15에서 13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패치로그에는 없지만 ML-20 곡사포 버프해주면서 겸사겸사 같이 버프한 듯... 이제, 자주포보다 인구를 적게 먹게 되어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성능이 대대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1. 기본 포격횟수가 1회에서 3회로 상향

2. 기본 피해량이 640에서 400으로 감소

3. 기본 폭발범위가 10에서 12로 증가

4. 기본 AOE범위 판정이 2.5/5/7.5에서 2/2.5/7.5로 하향

5. 기본 AOE피해보정이 100%/15%/5%에서 100%/24.375%/11.25%로 상향

6. 재장전시간이 7.3에서 3으로 감소

7. 기본 안개 산탄도 페널티가 75%에서 25%로 감소 (버그일 가능성이 있음)

8. 기본 포격 재사용시간이 60초에서 80초로 증가 (2베테런시는 45초에서 60초로 증가)

9. 직사포격 비용이 90탄약에서 60탄약으로 감소

10. 직사포격 피해량이 640에서 400으로 감소

11. 직사포격 관통력이 600에서 1000으로 증가 (AOE 관통은 변화없음)

12. 직사포격 피해보정이 100%/15%/5%에서 100%/32.5%/15%로 상향

13. 직사포격의 장애물관통 능력이 삭제. (장애물에 막힌 곳에 지정하면 스킬 취소됨)

14. 직사포격이 투사무기 판정을 받아, 엉뚱한 곳에 박히는 상황이 감소

 

초기버전에선 B-4 곡사포는 핵펀치급 위력의 포격 1번만 발사했기 때문에, 운빨이 너무 심했습니다. 한방에 뭉쳐있는 적을 몰살시켜 단번에 GG를 받아내기도 하고, 아니면 1시간 게임하는 동안 0킬 찍는 전장의 잉여가 되기도 하는 등, 그야말로 운빨에 따라서 활약상이 극심했던 유닛. 이제 리뉴얼되어서 포격 한발한발의 위력은 약해진 대신, 총 3번을 포격하게 되었고, 폭발범위가 증가하고 AOE 판정이 대체적으로 상향되어서, 리뉴얼 전보다 운빨X망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직사포격도 리뉴얼 되었는데 위력이 줄어든 대신 AOE 판정이 좋아지고 비용도 줄어들어, 전체적으로 로우리스크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거기다, 투사무기 판정을 받게 되어서, 명중판정만 되면, 투사에 방해되는 장애물(중립잔해, 전차장애물, 중립차체, 적 전차 등, 발사는 방해하지 않지만 투사체를 방해할 수 있는 장애물 한정)을 무시하고 목표에 다이렉트로 적중하게 된 것도 큰 강점... 대신, 장애물 관통특성이 삭제되어서, 발사 자체를 방해하는 거대한 장애물이 막고 있으면 사용이 불가능하게 되었으니 주의합시다. 전체적으로 써먹기 매우 편해져서, 이제 직사포격 활용을 노리고 개활지에 짓는것도 고려해볼만 해졌습니다.

 

현재 베타에서 B-4 곡사포는 리뉴얼로 쓸만해진걸 떠나서 약간 사기유닛이 된 감이 없잖아 있는데, 다른 곡사포에게 일률적으로 적용되던 75% 안개 페널티가 혼자 25%로 적용되고, 베테런시 쿨타임감소 보너스가 이중 중첩되는 버그로 다른 곡사포들을 압도하는 수준으로 강합니다. 아마 본게임에 적용되기 전에 수정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본 게임에 적용되었을땐, 베타에 없던 제압력이 추가되어서 더 강해졌습니다. 너프 예상했는데 여기서 더 버프를!?

참고로, 무기 데이터에 제압력이 있는게 아니라, 탄환에 제압력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아군보정이 없으며, 직사포격은 여전히 제압력이 없습니다. 다수의 보병을 단번에 제압할 수 있기 때문에, 빗맞아도 한타 싸움을 터트릴 수 있는데다, 제압당한 보병은 다음 포격을 피하기 어려워지므로, 베타보다 더 사기유닛이 되었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포격의 제압범위가 14에서 1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그냥 제압을 삭제하면 안될까 그리고, 포격의 재사용시간이 80초에서 90초로 늘어나서, 전보다 자주 포격하기 힘들어졌습니다. 다만, 스킬 재사용시간 보너스가 3벳에 한번 더 적용되는 버그 때문에, 3벳 기준으론 여전히 다른 곡사포보다 자주 포격할 수 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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