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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연방군]

[공략/소련] COH2 : IS-2 중전차 (IS-2 Heavy Tank)

by 구호기사 2021.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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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IS-2 중전차 IS-2 헤비탱크 (IS-2 Heavy Tank)
필요지휘관
기갑강습 전술
전선 충격부대 전술
Armored Assault Tactics
Shock Rifle Frontline Tactics
커맨드 포인트
11 CP 기계화 장갑 제작소 필요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s)
전차 (Armour)
중전차 (Heavy Tank)
IS-2 (IS-2)
비용 640 인력 230 연료  
인구 21  
기본무기 D25t 122mm IS-주포
DT 포탑 동축기관총
DT 포탑 후면기관총
D25t 122mm IS-2 Gun x1
Coaxial Turret Vehicle Gun x1
DT LMG Turret Rear x1
장착무기 두쉬카 38 12.7mm 중기관총 DShk 38 12.7mm Heavy Machine gun (60 탄약)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OF-471 파편탄 QF-471 Fragmentation Shell (40 탄약)
베테런시 Vet ☆ (3530)
Vet ☆☆ (7060)
Vet ☆☆☆ (14120)
OF-471 파편탄 가능
포탑선회 +50%, 사거리 +10, 명중률 +20%
재장전 -30%, 선회 +20%, 최고속도 +20%, 가감 +20%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기본 사거리 (40) 2벳 (5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사거리 +10, 명중률 +20%, 포탑선회 +50%
- 3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사거리 +10, 명중률 +20%, 포탑선회 +50%, 재장전 -30%, 모든속도 +20% 보너스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1. 무장

- 기본 무장 -

IS-2 중전차 (IS-2 Heavy Tank)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040 340/140 기본 5
3벳 6
기본 1.7/2.4
3벳 2/2.9
기본 32
3벳 38.4
 6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IS-2는 KV 전차를 대체하기 위해 제작된 후속 중전차로, 이오시프 스탈린(Iosif Stalin)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처음에는 T-34/85와 동일한 85mm 주포를 장착한 IS-1을 개발하였으나, '독일애들이 더 센거 만들면 85mm로는 좀 힘들지 않을까?' 라는 상부에 판단에 당시로서 꽤나 대구경이었던 122mm를 장착한 IS-2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꽤나 성공적인 판단이었지만, 미군 : 75mm 정도면 충분하지 않아? 티거보다 작은 차체에 대구경 주포를 쑤셔넣은 바람에, 운용에 상당한 무리가 있었다고 합니다.

태생이 전선돌파용 중전차로 개발한터라, 측면까지 엄청난 떡장갑을 발랐습니다. 여기에 T-34와 같은 경사장갑을 도입하여, 무게가 6호전차 티거보다 가벼웠는데도 방호력이 더 튼튼했습니다. 게임 내에서도 티거보다 크기가 작은데, 체력은 티거와 동일, 전면장갑은 티거나 판터보다도 튼튼하고, 측면장갑도 웬만한 중형전차 전면장갑을 뛰어넘습니다. 덕분에 대부분의 전차를 맞대결로 압도할 수 있지만, 쾨니히스 티거보다는 체력, 장갑, 화력 모두 뒤쳐지므로 단독대결로는 승산이 없는 편...  대체로 티거보단 강하고 쾨니히스 티거보단 약한 수준이라고 보면 됩니다.

기동력은 KV-1보단 느리지만 쾨니히스 티거보단 빠릅니다. 대신 전격전처럼 기동력을 늘릴 수 있는 스킬이 없으므로, 위험하다 싶으면 미리 뒤로 빠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3벳을 달성하면 최고속도, 선회속도, 가감속도 모두 향상되므로, 운용이 좀 더 편해집니다.

 

IS-2는 체력이 104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7번 버틸 수 있습니다. 하지만, 6번 관통되면 체력이 80밖에 안 남으므로, 모듈고장이 일어나거나 도탄 피해에 사망할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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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패치에서 후면장갑이 205에서 14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모든 중전차들의 후면장갑 밸런스가 재조절되면서 IS-2 역시 너프의 폭풍을 맞게 된 것... 이젠 KV 시리즈보다도 후면장갑이 낮아졌으므로, 측후면을 적에게 내주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020. 4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375에서 340으로 너프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주포파괴 조건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변경되었습니다. IS-2에겐 영향이 적은 변경점...

 

 

IS-2는 중전차라서 무거운 장애물을 밀어버릴 수 있으므로, 방해가 되는 파괴가능한 장애물을 이동만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방해되는 장애물을 밀어 버립시다.

 

 

 

D25t 122mm IS-2 주포 (D25t 122mm IS-2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60
도탄 0
기본 5%/3.75%/2.5%
2벳 6%/4.5%/3%
기본 0~40
2벳 0~50
-1/-1/-1 250/230/210 기본 19
2벳 28.5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6.2~6.6
3벳 4.34~4.62
5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5 0/0.85/3 125/110/95 75%/35%/17.5% 정지 5.7
이동 11.4

 

IS-2에는 D25t 122mm 주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위력(160)이나 사거리(40)는 T-34와 동일하지만, 구경이 커서 관통력이 대단히 높고 폭발범위도 넓습니다. 덕분에, 보병은 넓은 폭발범위로 쓸어버릴 수 있고, 전차는 우수한 관통력으로 뚫어버릴 수 있어 어떤 유닛이든 효과적으로 상대할 수 있는 편... 대신, 재장전 속도가 느려 지속화력은 생각보다 떨어집니다. 초기버전에선 산탄도와 산탄각이 엉망이라 포탄이 엉뚱한 곳으로 날아가는 경우도 허다했는데, 패치로 많이 완화되어 보병을 꽤 잘 맞추게 되었습니다. 대신, AOE 판정이 엉망이 되어서 보병 분대를 한방에 분삭내는 것은 보기 힘들어진 편...

122mm 주포의 또하나의 강점이라면 2베테런시에 사거리가 25% 상승하여 판터나 스터그G와 동일한 50의 사거리를 가지게 된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2베테런시부터 판터를 압도할 수 있고 구축전차와도 어느정도 싸워볼만 해집니다. 다만, 중전차이니만큼 베테런시 쌓이는 속도가 무척 느리므로, 2벳을 쌓기 전까진 판터와 구축전차를 견제할 수 있는 유닛을 같이 조합해 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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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패치에서 주포 도탄시의 쇼크효과가 삭제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모든 중전차 공통 너프라, 이제 주포를 맞춰서 스턴시키고 쫓아가 잡기가 매우 힘들어졌으니 주의합시다. 그 대신 IS-2의 주포 관통력이 250/220/190 에서 250/230/210으로 상향되어, 원거리 교전능력은 좋아졌고, 산탄도 수치도 약간 조절되어 목표물 근처에 착탄시킬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폭발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에서 10%로 상향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주포가 리뉴얼 되었는데, 폭발범위가 4에서 5로 늘어난 대신, AOE 범위가 1/2/3에서 0.25/1.35/3으로 변경되고, AOE 원거리 데미지 보정률이 10%에서 17.5%로 좋아졌습니다. 또, 탄 튐 현상의 주범이었던 산탄각이 7.5에서 5.75로 크게 줄어들어, 체감 명중률이 매우 좋아졌습니다. 전체적으로 한방 분삭 능력은 감소했지만,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주기 좋아져서 버프라고 봐도 될 듯...

 

2020. 4월 패치에서 결국 너프를 맞았는데, AOE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75%로 낮아지고, AOE 판정범위가 0.25/1.5/3.25에서 0/0.85/3 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DT 포탑 동축기관총 (Coaxial Turret Vehicle Gun )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38%/33%/28% 35 10/-1/-1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2~3 100%
(보정없음)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5 50%/150% 4~6 50%/100% 6 50% 100% 100%

 

7.62 x 54mm 탄을 사용하는 소련제 기관총으로, IS-2의 포탑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이 조준하면 알아서 공격하는데, 명중률이 낮고 쿨다운이 암걸리게 길어서, T-34에 달려 있는 동축 기관총보다 성능이 영 좋지 못합니다. 그나마,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지만, 안정적인 동축 딜 능력은 T-34보다도 떨어지는 편...

참고로, IS는 전면 떡장갑에 올인하느라 차체 동축기관총이 없습니다. 즉, 이게 제대로 쏠 수 있는 유일한 동축기관총이므로, 여유가 있다면 상부기관총을 빨리 달아줍시다.

 

 

DT 포탑 후면기관총 (DT LMG Turret Rear)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38%/33%/28% 35 10/-1/-1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2~3 100%
(보정없음)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5 50%/150% 4~6 50%/100% 6 50% 100% 100%

 

IS-2는 KV-1과 동일하게 포탑 뒤쪽에도 동축기관총이 달려있습니다.

실전에선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지만, 게임에선 포탑이 적이 있는 방향으로 자동으로 돌아가므로 사격할 기회를 잡기 어렵습니다. 있으나마나 한 무기... 성능도 포탑동축 수준으로 구려서 존재감이 없습니다.

후방 기관총 역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습니다.

 

 

- 추가 무장 -

두쉬카 38 12.7mm 중기관총 (DShK 38 12.7mm Heavy Machine Gun)   60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격추
확률
기본 8
도탄 0
60%/45%/40% 35 0/18/35 4/3/2 1.97%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625~1 0.25~0.625 25%/62.5% 37.5% 12 100%/75% 1~1.75 150%/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0.5~1 75%/175% 5~7 100%
(보정없음)
12 50% 50% 25%

 

IS-2는 소련 전차 중 보기 드물게 상부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크고 아름다운 구경의 두쉬카를 쓰기 때문에 위력과 관통력이 우월하여, 보병은 물론 경차량에게까지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성능상으론 포탑에 붙어있는 동축기관총보다 훨씬 강력한데다, 360도 회전이 가능하여 모든 방향으로 사격이 가능하며, 대공사격도 할 수 있어 가끔씩 적기를 격추시킬 수도 있습니다. 구경이 커서 그런지 추축군의 전차상부 기관총보다 격추확률이 높은 편... 연사력도 포탑동축보다 빨라서, 보병에게 안정적인 딜을 하고 싶으면 빨리 달아주는게 좋습니다.

대신, 첫 조준시간이 영 좋지 않습니다. 그나마, 재사격 조준은 반응이 빨라지는 편이라, 말뚝딜을 하면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편... 또, 이동사격을 하면 연사시간과 쿨다운이 짧아져서 짧게 점사를 하게 되니, 정지상태에서 사격해야 제대로 된 위력이 나옵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습니다. 기본성능이 좋은만큼 포탑동축보다 보너스가 적은 편...

 

 

2. 스킬

- 기본 스킬 -

 

IS-2는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OF-471 파편탄 (OF-471 Fragmentation Shell)   40 탄약

 

피해량 명중률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120
도탄 60
100%
(보정없음)
0~40 250/220/190 1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2.75 0.125 400% 6.2~6.6 없음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8 0.15/2/8 80/45/20 100%/50%/30% 5.7

 

2019. 9월 패치로 점령모드 대신 생긴 베테런시 스킬.

IS-2는 약간의 준비시간 후, 목표지역에 OF-471 파편탄 1발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목표지정 스킬이 아니라 지역지정 스킬이라, 타겟지정과 관계없이 지면에 발사합니다.

기본탄보다 데미지가 약하지만, 어마어마한 폭발범위와 위엄쩌는 이펙트로 뭉쳐있는 보병들을 단번에 삭제할 수 있습니다. 또, 차량이나 전차의 경우 폭발에 휘말리면 2.5초간 행동불가 상태에 빠집니다. (무기사용 불가, 선회속도 0%, 최고속도 0%)

AOE 보정 때문에 체력이 가득찬 보병들을 몰살시키긴 어렵지만, 중거리 판정이 넉넉하고 데미지 보정도 괜찮아서, 체력이 어느정도 감소한 보병이라면 어렵지않게 몰살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스킬 사용 즉시 IS-2에 포탄 아이콘이 표시되므로, 상대도 파편탄을 준비하는걸 쉽게 알 수 있는 것이 단점. 포신의 방향을 보고 발사위치를 파악하여 도주할 수 있는데, 이를 심리적으로 이용하여 스킬을 취소하고 추격하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장애물 관통이 안되므로, ISU-152 생각하고 썼다가, 귀한 탄약 건물에 꼬라박고 울고불고 짜도 소용없습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입니다.

 

Tip. 파편탄을 쏠때 목표 위치로 주포를 돌리는 시간은 준비시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주포방향을 미리 맞춰놓고 사용해야 준비시간을 최소로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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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파편탄의 사용비용이 45탄약에서 40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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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령 모드 (Secure Mode)  무료

 

2019. 9월 패치로 존재감이 희미했던 점령모드가 삭제되고, OF-471 파편탄으로 대체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승무원 자가수리 (Vehicle Crew Self Repair)   35 탄약   7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전투공병 없이 전차나 차량이 스스로 수리하여 초당 10체력을 회복합니다.

토글 스킬로 사용시 35 탄약이 필요한데, 수리 중엔 이동할 수 없고,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수리 중에 적이 공격하면 수리가 취소됩니다. 수리가 완료되지 않아도 토글을 취소하여 수리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IS-2에게 상당히 유용한 스킬로, 체력이 많은 중전차라 공병으로 일일이 수리하려면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자가수리를 잘 이용하면 빠른 속도로 전장에 복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추축 전차들이 수리를 끝내지 못한 타이밍에 공세를 펼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전투에서 벗어나도 10초동안은 사용할 수 없고, 한번 사용하면 6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합니다.

 

Tip. 자가수리와 전투공병의 수리를 같이 사용하여 수리속도를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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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30탄약에서 35탄약으로 상승한 대신, 사용 중의 탄약수급 페널티가 사라지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수급 페널티가 없어진만큼,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운용

IS-2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중전차입니다.

소환을 위해선 기계화 장갑 제작소가 필요하며, 파괴되면 180초의 선행쿨타임이 적용되어, 연속소환이 불가능합니다.

 

독일군의 티거 포지션에 위치한 중전차로, 이동속도가 느리지만 떡장갑으로 탱킹을 하면서 전선을 돌파하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IS-2의 122mm 주포는 T-34의 주포와 피해량이 동일하지만, 폭발범위가 넓고 관통력이 우수하여, 모든 유닛에게 효과적이며, 베테런시가 성장하면 사거리까지 늘어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야금야금 추축 병력에게 피해를 주고 후퇴하여 수리를 반복하는 것으로, 일방적인 손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다만, IS-2는 대구경 주포 때문인지 기본 재장전시간이 꽤나 느린데다, 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도 3벳으로 타이밍이 느린 편이므로, T-34 여러대를 굴리는것 보다 화력면에서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노벳 IS-2 혼자서 적진에 뛰어들어봤자 한계가 있으니, 화력이 강한 유닛과 함께 조합해주는 것이 무난한 편...  IS-2의 주포가 모든 목표물에 효과적이므로, 가장 위협적인 적을 우선적으로 제거해주면 좋은데, 새로생긴 OF-471 파편탄이 중화기나 뭉쳐있는 보병에게 유효해서 변수를 창출하기 좋아졌습니다.

 

IS-2는 강력한 전차이지만, 다음과 같은 천적들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째로 IS-2를 스펙으로 압도할 수 있는 쾨니히스 티거와 티거에이스입니다. 일반 티거와의 맞대결은 IS-2 쪽이 약간 유리하지만, 오차범위 내의 운빨로 승자가 결정되므로 방심은 금물...저런 적들과 싸울땐 1:1로 정면 맞대결을 펼치기 보단, T-34를 우회시켜 포위 공격 한다던가, 보병과 중화기의 힘을 빌리는 것이 무난합니다. 그나마, 새로 생간 OF-파편탄 직격 관통에 성공하면 무려 5초동안 스턴 되므로, 운이 좋으면 일발 역전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둘째로, 사거리가 긴 판터와 스터그G 입니다. 이들의 주포는 관통력이 강하고 사거리가 길어, 개활지에서 카이팅 당하면 IS-2로서는 괴롭습니다. 절대로 무리해서 추적하지 말고 교전과 수리를 반복해서 경험치를 충분히 쌓은 다음, 2베테런시를 달성하여 사거리가 50으로 확장되면 적극적으로 교전해 봅시다. 주의할 점은 IS-2는 생존기가 하나도 없으므로, 싸우다가 아니다 싶으면 빨리 탈출해야 합니다.

 

셋째로, 엘레판트나 야크트티거 같은 중구축전차입니다. 개인전에서는 볼 일이 없어서 문제가 안되지만, 라인이 좁은 다대다에선 IS-2가 중구축의 샌드백이 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생존기가 없는 IS-2로 적진 깊숙히 배치된 중구축을 추격하는 것은 자살행위이므로, 다대다에선 IS-2를 아예 뽑지 않는 것이 좋고, 뽑았다면 박격포의 연막투사 같은 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상대의 사격을 방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S-2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갑 강습 전술 - T-34/85 + IS-2를 조합하는 스타일

전선 충격부대 전술 - 충격병 + KV-8 + IS-2를 조합하는 스타일

 

순수하게 IS-2를 운용하기 좋은 지휘관은 기갑 강습(Armored Assault) 전술입니다. 그 이유는 승무원 자가수리로, 전차의 전장복귀 속도를 높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IL-2의 공중지원으로 적의 방어선도 해체하기 좋습니다. 허나, 통신감청 외엔 초중반을 버틸 수 있는 스킬이 없으므로, 유저의 숙련도가 매우 중요한 지휘관... 통신감청으로 상대의 유닛을 파악하여 카운터 유닛들로 버티다가 T-34/85로 급한 불을 끈 뒤, IS-2로 쐐기를 박는 식으로 운영하는게 무난합니다.

 

전선 충격부대(Shock Rifle Frontline) 전술은 적의 방어선을 돌파하기 좋은 충격병과 KV-8, 그리고 소이탄 포격을 가지고 있어, 적의 대전차포 방어선을 한방에 터트릴 수 있습니다. 상대가 중전차를 카운터치기 위해 대전차포 스팸을 할때 밟아버리기 좋은 지휘관... 대신, 수리속도를 높여주는 스킬이 없으므로, 전투공병으로 열심히 싸워 2베테런시 이상 키워두는게 중요합니다. 또, 충격병 + KV-8 조합은 전차전에 도움이 안되므로, IS-2를 보조할 대전차 유닛이 필수적입니다.

 

패치로 IS-2 소환조건에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가 필요해졌으므로, .연료가 적게드는 T-34/85나 KV-8로 중반을 버티다가, IS-2를 소환하면 역습에 나서는 식으로 운영하는게 무난해졌습니다. 선 IS-2는 리스크가 너무 커졌기 때문에, 완전히 상대의 연료를 틀어막은 상황이 아니라면 시도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 지난 패치 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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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6월 패치에서 외부소환 중전차가 1대로 제한이 되어, IS-2 스패밍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중전차 중 2대 이상 모아 밀어붙이는 전술을 가장 애용하던 전차가 IS-2다 보니 뼈아픈 너프...  추가적으로, 중형전차 이상 체급은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어, 생존력은 상승하였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중전차의 필요 CP가 2 증가하였고, 소련의 빌드에 대대적인 변경이 가해지면서 운용법도 많이 달라졌습니다. 이전엔 3~4티어를 짓지 않고, 1~2티어 유닛으로 버티면서 CP를 모은 후, 11CP가 되면 그동안 모은 연료를 모조리 IS-2에 투자하는 IS-2 스패밍이 주력 전술이지만, 중전차의 CP가 늘어나고 한대 제한이 걸리는 바람에, 티어를 올리지 않고 버티는게 매우 힘들어졌고 스패밍도 불가능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3티어를 짓고 기본유닛들을 운용하면서 중반을 버티다가, 후반에 IS-2를 소환하여 탱킹을 하면서 밀어붙이는 플레이가 무난한 편.... 3티어 건설가격이 저렴해져서 조합을 갖추긴 더 쉬워졌는데, ZiS-3 + 미트초퍼 + IS-2, 혹은 SU-76M + IS-2로 전차전을 수행하기 좋아졌습니다. 자원이 많으면 4티어를 짓고 SU-85를 추가하는 것도 나쁘진 않지만, IS-2가 연료를 워낙 많이 먹으므로 무리하지 맙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24에서 19로 감소하였습니다. 1대제한에 CP제한까지 겹쳐 예전만큼 위용을 보이지 못하는 상황에서 한줄기 빛이 되는 패치... 덤으로, IS-2 천적인 스터그G형이 약화되어 숨통이 트였습니다.


2016. 6월 중전차 밸런싱 패치에서 엄청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중전차 고유특성이었던 주포 도탄 쇼크효과가 삭제되었고, 후면장갑이 205에서 140으로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후면장갑이 굉장히 약해졌기 때문에, 예전보다 몸을 사리지 않으면 순식간에 죽습니다... 대신, 주포 원거리 관통력이 상향되었고, 산탄도 보정도 좋아져서 목표물을 잘 맞추게 되었으니, 이젠 적진으로 돌격해 난타전을 벌이지 말고, 거리를 유지하면서 야금야금 갉아먹는 운용을 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주포의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좋아져 보병에게 피해를 잘 줄 수 있게 되었고, 탄이 빗나갈 경우 목표물의 전방을 맞출 확률이 늘어났습니다. 또, 인구요구치가 19에서 20으로 상승했으며, 다른 전차들처럼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20에서 21로 또한번 상승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기계화 장갑 제작소(4티어)가 필요해진 대신, 소환 타이밍이 13CP에서 10CP로 감소했습니다. 소환조건에 최종티어 건물이 필요해진 대신, CP가 낮아진건 콜인 중전차들의 공통적인 변경점...

 

2019. 9월 패치에서 주포와 스킬이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주포 폭발범위 4에서 5로 증가

2. 주포 AOE 범위가 1/2/3에서 0.25/1.35/3으로 변경

3. 주포 데미지보정이 100%/35%/10%에서 100%/35%/17.5%로 상향

4. 산탄각 7.5에서 5.75로 감소

5. 1베테런시 점령모드를 OF-471 파편탄으로 대체

 

주포 변경점을 요약하자면 로또샷 한방분삭을 줄이고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주는 스타일로 바뀌었다고 보면 됩니다. 산탄각이 감소하여 탄이 튀는 현상이 크게 줄어들었고, 폭발범위가 증가하여 정지 사격시 보병 분대에 피해를 주기 좋아졌습니다. 그 대신, 최대체력의 보병분대가 한방에 삭제하는걸 막기 위해 AOE 근거리, 중거리 판정범위가 줄어들었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AOE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상향되어 꾸준히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베테런시 스킬이 변한 것도 반가운 변경점인데, 기존의 점령모드는 IS-2와 궁합이 너무 안 맞는 스킬이라(중전차가 한가롭게 점령하면서 다닐 여유가 있을리가...) 삭제되고, 대신 단발성 공격 스킬인 OF-471 파편탄이 새로 생겼습니다. 어마어마한 폭발범위로 뭉쳐있는 보병을 분삭시키는데 특화된 스킬이라, 대전차포 제거용으로 쏠쏠하게 사용할 수 있을듯...

 

전체적으로 6월패치에서 소환조건 바뀐거 감안해도, 9월 패치에서 크게 상향되어 매우 쓸만해졌습니다.

이제 너프를 걱정할 일만 남았습니다.

 

결국 2020. 4월 패치에서 떡너프 당했습니다.

 

1. 소환 타이밍이 10CP에서 12CP로 늦어짐

2.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 쿨타임 적용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

3. 전면장갑 375에서 340으로 감소

4. 주포 데미지보정이 100%/ 35%/17.5%에서 75%/35%/17.5%로 감소

5. 주포 AOE 판정범위가 0.25/1.35/3에서 0/0.85/3 으로 변경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등장 CP가 늦춰졌고,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쿨타임이 생겨 죽자마자 소환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거기에 추가로 IS-2는 전면장갑, 주포 폭발판정 전부 너프 되었습니다. 저번 패치에서 폭발범위가 넓어지고 산탄각이 줄어들면서, 보병을 너무 잘 잡는 바람에 결국 정의구현 당한듯...

 

- 최근 패치 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IS-2는 체력이 1040이라, 피해 160의 대전차무기에 6번 맞았을때 주포가 확률적으로 파괴되는건 패치 전과 똑같습니다. 그리고, 3티어 건물의 가격이 감소했는데 4티어 건물 가격은 올라서, 등장 타이밍은 변화가 없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IS-2의 소환조건이 12 CP에서 11 CP로 낮아지고,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3920/7840/15680에서 3530/7060/14120으로 10% 정도 완화되었습니다. 저번 패치 너프가 너무 커서, 다른 쪽에서 약간 보상을 준 듯... 그리고, 베테런시 스킬인 파편탄의 사용비용이 45탄약에서 40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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