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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연방군]

[공략/소련] COH2 : ZIS-6 보급트럭 (ZIS-6 Supply Truck)

by 구호기사 2021. 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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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ZIS-6 보급트럭 ZIS-6 서플라이 트럭
(ZIS-6 Supply Truck)
필요지휘관
전시대여 전술
소련공업 전술
Lend Lease Tactics
Soviet Industry Tactics
커맨드 포인트
3 CP  
분류 차량 경차량 (Light Vehicle)
비용 200 인력  
인구 없음  
기본무기 없음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배치
배치해제
Lockdown (토글)
Disable Lockdown (토글)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없음  
성능 - 사륜차량
- 차량 기본 시야 (35)
- 차량 기본 은신감지 (10)
- 피격율 20배 페널티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전장에 8대만 유지 가능
무장없음
베테런시 없음
보병에게 엄폐 제공

 

ZIS-6 보급트럭 (ZIS-6 Supply Truck)

 

체력 장갑
(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
(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60 7/5 7.3 2.1/4.3 32 3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주포파괴 10% 5% 승무원 탈주

 

ZIS-6 트럭은 소련에서 제작된 6X4 군용 트럭입니다. 1933년부터 1941년까지 2만대 넘게 생산되어, 수송, 보급, 견인, 야전 작업소 등 다양한 용도로 개조되어 사용되었으며, 다연장 로켓포를 실은 카츄샤 로켓트럭도 ZIS-6 차체를 사용하였습니다. 독일군의 오펠 블리츠 트럭과 비교하면 차축이 1개 더 많고, 무게도 4톤으로 더 무겁습니다.

게임에서 등장하는 ZIS-6 트럭은 비무장 유닛으로, 적을 공격할 수단이 없습니다. 맷집도 최하급이라 전차포 한대에 끔살당하고, 보병 소화기에도 구멍이 숭숭 뚫리니 적이 접근하면 재빨리 도망치는게 중요합니다. 그나마 기동력이 나쁘지 않은 편이라, 얼음 위만 아니라면 느린 적에게는 무난하게 도망칠 수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ZIS-6 보급트럭은 인구수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인구제한이 꽉 찬 상태에서 인력이 남아돈다면 부담없이 불러낼 수 있고, 유지비도 들지 않습니다.

 

참고로, 모듈손상에 주포파괴 확률이 있는데 오타가 아닙니다... 주포가 없는데도 주포가 파괴됩니다... 클락션 파괴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14.3%, 후면 관통확률 20% 정도입니다.

 

 

1. 스킬

- 기본 스킬 -

배치 (Lockdown)  무료

 

ZIS-6 보급트럭은 우호지역에 배치하여 지속적으로 추가자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배치하는데 5초의 시간이 필요하며, 본진 구역이나 다른 ZIS-6 보급트럭이 배치된 구역에는 배치할 수 없습니다. 얻는 자원량은 거점에 따라 다릅니다.

 

  탄약 연료
일반거점 +5 +3
탄약거점 +11  
연료거점   +7

 

자원저장소보다 효율이 더 좋은데다, 자원저장소를 지을 수 없는 탄약거점이나 연료거점에도 배치할 수 있다는게 상당한 강점입니다. 더구나 자원저장소의 효과와 중복 적용되므로, 최소한의 거점에서 최대한으로 빨아먹는 것도 가능...

여러모로 유용하지만, ZIS-6 보급트럭의 내구력이 허접하여 잘 부서지고, 자원저장소처럼 거점을 점령 못하게 방해할 수도 없습니다. 만약 적이 거점을 끊는 것을 방해하고 싶다면, 트럭보단 자원저장소를 짓는 것이 안전합니다.

트럭이 배치된 구역은 미니맵에 노란색으로 표시됩니다.

 

Tip. 구역 내 아무곳에 배치할 수 있으므로, 장애물로 가려진 곳이나 찾기 힘든 구석진 곳에 배치하여 생존률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배치 해제 (Disable Lockdown)  무료

 

배치된 ZIS-6 보급트럭은, 배치를 해제하여 다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 동안 얻던 자원보너스는 사라지지만, 적이 접근할때 도망치거나 다른 자원 거점을 찾아가 재배치할 수 있습니다.

단, 해제할때도 5초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도주할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적당한 정찰유닛을 배치하여, 적이 가까이 오기전에 미리 배치를 해제하고 도망칩시다.

 

Tip. ZIS-6 트럭이 배치된 구역은 미니맵에 노란색으로 빛나는데 이 표식은 적도 볼 수 있습니다. 



2. 운용

ZIS-6 보급트럭은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공중보급기를 대체해서 생긴 유닛입니다.

 

기본적으로, 시어터 오브 워에서 나오던, ZIS-6 수송트럭 스킨으로 만든 오펠 블리츠 트럭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 이렇게라도 신유닛 만들어주는게 어디냐... 수송트럭이 보급트럭으로 바뀌면서 보병수송은 불가능해졌지만, 오펠 블리츠와 같은 자원 부스팅이 가능합니다.

 

무기가 없는 완전한 비무장 유닛으로, 자원을 주는 거점에 배치하여 추가적인 자원을 획득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무기가 없기 때문에 베테런시가 존재하지 않고, 인구요구치도 없으므로, 사실상 움직이는 자원저장소라 봐도 무방한 유닛...

 

한번 지으면 움직일 수 없는 자원저장소와 달리, 필요에 따라 거점을 옮겨 필요한 자원을 부스팅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그래서, 티어업이 중요할땐 연료를 부스팅하고, 스킬 사용이 필요할땐 탄약을 부스팅하는 식으로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맷집이 허약해서 소화기에도 피해를 많이 입는다는게 약점... 피해 160 이상의 대전차포나 전차에게 공격당하면 자원저장소는 3대를 버티지만, ZIS-6 보급트럭은 원샷원킬 당합니다. 이 때문에, 적이 다가오는게 감지되면 미리미리 배치를 해제하고 도주하는게 좋습니다.

 

ZIS-6 보급트럭을 배치한 곳은, 미니맵이나 전술맵에서 노란색으로 표시된다.

ZIS-6 보급트럭을 운영할때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보급트럭을 배치한 지역은 상대에게도 표시된다.

 

보급트럭을 박는 순간, 해당 지역은 미니맵이나 전술맵에서 노란색으로 표시됩니다. 이 말은 상대가 해당지역에 진입하는 순간, 기를 쓰고 트럭을 파괴하려고 찾아다닌다는 뜻입니다... 배치상태에서 전차에게 포착당하면 살아 도망치는게 거의 불가능하니, 정찰 유닛을 배치하여 적이 접근하는지 미리 파악하는게 좋고, 진입로에 지뢰를 매설하여 시간을 끌어주는게 좋습니다. 또, 배치할때도 직사형 무기에 맞지 않는 장애물 뒤를 선택하고, 구역 내에서 최대한 도망치기 좋은 끄트머리에 배치하는게 안전합니다.

 

2. 보급트럭으로 부스팅되는 자원은 팀원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

 

사실상 팀전 트롤링 유닛으로 낙인찍힌 가장 큰 이유... 자원 저장소와 다르게 팀원에겐 보너스가 없으므로, 팀전은 보급트럭보단 자원 저장소를 우선하는게 기본입니다. 물론 자원저장소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효율좋게 부스팅할 수 있기 때문에, 팀전이라도 1대 정도 굴리면서 상황에 따라 연료나 탄약을 집중 부스팅하는 정도는 괜찮지만, 초반에 2대 이상 뽑으면 충소리 듣기 딱 좋으니 주의... 오펠충에게 고통받던 추축의 심정을 느껴보자

 

3. 보급트럭은 거점점령을 방해하지 못한다.

 

자원저장소는 파괴되기 전까지 점령을 봉쇄할 수 있지만, 보급트럭은 배치여부와 관계없이 거점을 자유롭게 점령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뺏기면 치명적인 목줄거점을 보호할때는 자원저장소를 짓는 편이 좋습니다.

 

ZIS-6 보급트럭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시대여 전술 - 두쉬카 + M4C 셔먼을 조합하는 스타일.  전시대여인데 왜 미제트럭이 아니냐

소련공업 전술 - KV-8 + KV-2를 조합하는 스타일

 

두 지휘관 공통적으로 리뉴얼 전에는 공중 보급기로 연료를 펌핑할 수 있었는데, 리뉴얼로 보급기가 ZIS-6 보급트럭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보급기는 상대의 대공유닛 유무에 따라 운빨이 너무 심했고, 다대다에선 활용하기가 불가능했기 때문에, 개인전이든 다대다든 무난하게 운영할 수 있는 ZIS-6 보급트럭으로 대체한듯 합니다.

 

전시대여 지휘관은 M4C 셔먼을 양산할때 ZIS-6 트럭으로 자원을 부스팅하면 좋습니다. 셔먼이 T-34/76보다 비싸서 모이는 속도가 느린데, 연료를 부스팅해주면 꽤 도움이 되기 때문.. 하지만, 지휘관 스킬셋에서 탄약을 대량으로 소모하는 스킬이 없고, 고유유닛들도 무장 다 끝나면 탄약을 별로 쓰지 않는 편이라서, 장기전에서 탄약 부스팅 하다보면 남아도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무의미하게 탄약이 남아돌지 않도록 수시로 지뢰를 매설하고, 적극적으로 유닛들의 탄약스킬을 활용하는게 중요합니다. 싸울때마다 셔먼연막 질러줍시다.

 

소련공업 지휘관은 KV-8과 KV-2라는 자원돼지 유닛 두 종류를 보유하고 있어, 연료를 펌핑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또, 지휘관 스킬셋이 리뉴얼되어서 정찰기가 생겼기 때문에, 탄약을 부스팅하면 쿨타임마다 날려보낼 수 있는 것도 큰 강점... KV-2를 포격모드로 운영하면서 정찰기를 날려 시야를 확보하면, 먼 거리에서 적을 괴롭힐 수 있습니다. 또, 수리소 건설에도 탄약이 들어가므로, 연료든 탄약이든 부스팅 해두면 큰 도움이 됩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공중보급기 스킬이 전부 ZIS-6 보급트럭 으로 대체되었습니다.

 

공중 보급기 스킬은 100탄약으로 보급기를 소환하여 3~40 연료를 강하시키는 자원변환 스킬로, 보급기가 적 본진 위를 가로질러 오는데다 대공사격에 격추될 수 있어, 리스크가 매우 컸습니다. 한번 정도는 보급을 받아먹을 수 있지만, 보급기가 적에게 들통나면 바로 대공유닛을 준비했기 때문에, 한번쓰고 봉인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 특히, 대공유닛이 여러개 깔리는 다대다에선 보급 받아먹는게 사실상 불가능했고, 보급기가 격추되면 관성으로 내 본진에 꼴아박아 충원중인 보병들을 몰살시키는 어이없는 자폭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이 때문에, 운빨의 영향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보급기를 보급트럭으로 대체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공중보급기 스킬은 역사 속으로...

 

ZIS-6 보급트럭은 200인력으로 탄약이나 연료 중에 원하는 것을(혹은 둘 다) 부스팅하는 스타일이라, 보급기가 있을때와 운영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기본적으로 보급기 시절보다 탄약에 여유가 생기게 되었지만, 인력관리는 더 빡빡해진 편... 장기전에서 전차가 별로 안 죽을경우 연료가 잉여자원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보급트럭은 연료 부스팅을 탄약 부스팅으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전에선 보급기보다 확실히 좋습니다. 대신, 탄약거점과 연료거점이 맵 중앙에 오밀조밀 모여있는 맵에선, 효율이 떨어지는 일반거점에서 부스팅 할 수 밖에 없다보니 맵빨을 많이 탑니다.

 

요약하자면, 운빨 요소와 탄약부담이 줄고, 자원수급 밸런스를 잡기 좋아졌지만, 인력부담이 커지고 팀원에게 자원을 밀어주는게 불가능해졌다고 보면 됩니다.

 

잠수함 패치로 8대 제한이 생겼습니다. 이제 ZIS-6 트럭을 8대 소환했다면 더 이상 소환할 수 없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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