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연방군]

[공략/소련] COH2 : ML-20 152mm 곡사포 (ML-20 152mm Gun-Howitzer)

by 구호기사 2021. 5. 22.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ML-20 152mm 곡사포 ML-20 152mm 건-하위처
(ML-20 152mm Gun-Howitzer)
필요지휘관 소비에트 예비군
근위부대 제병 전술
소비에트 제병 부대
테러 전술
Soviet Reserve Army
Guard Rifle Combined Arms Tactics
Soviet Combined Arm Army
Terror Tactics
커맨드 포인트
8 CP  
분류 중화기 중화기 (Team Weapon)
곡사포 (Artillery)
ML-20 (ML-20 Artillery)
비용 400 인력 50 연료 충원 30 인력
인원 4인 인구 13 (곡사포 9 + 분대원 당 인구 1)
주무기 ML-20 152mm 곡사포 ML-20 152mm Gun-Howizer x1
보조무기 모신나강 Mosin Nagant x2
기본스킬 중 곡사포격 Heavy Artillery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152mm 이동연막 포격 152mm Creeping Smoke Barrage (30 탄약)
베테런시 Vet ☆ (1200)
 Vet ☆☆ (2400)
 Vet ☆☆☆ (4800)
152mm 이동연막 포격 가능
산탄도 -15%, 선회속도 +30%, 스킬 재사용 -25%
사거리 +33%
성능 - 곡사포 긴 사거리 (35~250 : 152mm 곡사포)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모신나강)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보정 0%
- 2벳 피격율 보정 0%, 선회 +30%, 산탄도 -15% 보너스
- 3벳 피격율 보정 0%, 선회 +30%, 산탄도 -15%, 사거리 +33% 보너스
- 충원속도 6초
특이사항
공병으로 건설
본진구역에 건설불가
이동과 퇴각불가
분대원이 1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눈보라에 동사하지 않음

 

 

1. 무장

- 기본 무장 -

 

ML-20 152mm 곡사포 (ML-20 152mm Gun-Howitzer)

 

체력 장갑 가감속도
(가/감)
선회속도 사격각
(좌/우)
피격율
400 70 1.875/5.5 기본 20
2벳 26
5도/5도 20배

 

ML-20 152mm 곡사포는 1937년 러시아에서 제작된 중곡사포로 M1937 이라고도 불렸습니다. 참고로, Gun-Howitzer는 평사포(Gun)와 곡사포(Howitzer)의 역할을 전부 수행할 수 있는 다목적 포의 명칭이었는데, 한국어로 번역하기 매우 애매한 단어라서 '곡사포'라고 번역했습니다. (어차피 게임 내에선 저각 사격을 쓰지 않으니..)

당시 곡사포의 유럽 표준 구경이 105mm 였는데(독일군의 leFH 18, 미군의 프리스트 모두 105mm 구경) 크고 아름다운 구경을 좋아하던 러시아에서 152mm 구경을 처음으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를 비웃던 타국에서는 152mm의 긴 사거리와 무시무시한 화력에 놀라, 추축군은 152mm 곡사포를 적극적으로 노획하여 사용하였고, 2차대전 이후 서방세계에서 105mm를 버리고 155mm급 곡사포를 주력으로 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더구나, 러시아에서도 전차의 화력이 부족할땐 이걸 개조하여 전차에 달아버리는(KV-2, ISU-152) 일도 비일비재하였으니, 120mm 박격포처럼 시대를 앞서간 무기...  

 

게임에선 자동공격이 없고 오직 스킬로만 공격할 수 있는 포병입니다. 스킬 쿨타임 중에는 하는거 없이 유지비만 축내게 되니깐 주의... 

한번 만들면 이동과 퇴각이 불가능하고 선회만 가능합니다. 사격각이 좁은 편이라서 쿨타임 중에 다음 사격 방향을 미리 잡아주는 편이 좋은 편... 2벳을 달성하면 선회속도가 약간 더 빨라져서, 사격각 밖을 포격할때의 준비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분대원은 모신나강으로 무장하고 있으며, ML-20 곡사포 조작하는 두명이 동원됩니다.

현실적으로 이런 중곡사포 운용에는 10여명이 필요한데, 게임적 허용으로 운용병 2명이 8000kg에 달하는 곡사포를 번쩍들어 회전시키는 위엄을 볼 수 있습니다.

고정식 중화기라 이동과 퇴각이 불가능한데다, 운용병이 노출되어 있으므로, 적이 접근하면 쉽게 무력화 됩니다. 운용병이 1명만 남으면 곡사포를 버리고 탈주하니 주의... 비어있는 곡사포는 아무나 노획할 수 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중 곡사포격 (Heavy Artillery Barrage)  무료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200 기본 35~250
3벳 35~332.5
1000 9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2 0.125 0% 0 2.8~3.2 사격전 0
사격후 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8 2/4/6 1000
(보정없음)
90%/28%/5% 기본 18.5 (안개 32.4)
2벳 15.7 (안개 27.5)

 

ML-20 곡사포는 해당위치에 총 9발의 고폭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105mm급 곡사포보다 발사횟수가 적지만 위력이 더 강력합니다. 다만, 근거리 피해 보정이 90%라서 직격이 아니면 폭심지에도 180점의 피해만 입습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포병유닛은 생산건물에 피해 페널티가 있는데, ML-20 곡사포는 페널티가 없습니다. 덕분에 생산건물을 직접 공격하여 파괴하는 용도로, 다른 포병보다 유용합니다.

관통력이 1000이라 모든 전차를 관통할 수 있고, 제대로 명중되면 보병은 전멸, 전차나 건물도 체력이 뭉텅이로 깎이므로 여러모로 위협적입니다. 더구나 외부지원 포격과 달리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으므로, 상대가 포격음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면 첫발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힐 수 있습니다.

허나, 고정식 곡사포라, 자주포처럼 거리를 좁혀 산탄도를 좁힐 수가 없습니다. 전장의 안개로 가려진 곳을 사격하면 탄이 엄청나게 퍼지므로, 정확히 맞추고 싶다면 시야가 확보하고 포격하는 것이 필수... 거기다, 포격이 감지되면 상대가 그 위치에서 벗어나게 되므로 후속타는 별 의미가 없어집니다. 이 때문에, 움직일 수 없거나 느린 목표물을 노리거나, 해당 지역에 적이 진입하지 못하게 위협하는 용도로 사용하는게 무난합니다. 아니면 적의 생산건물을 다 부숴서 항복을 받아냅시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산탄도가 15% 감소하고,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무려 332.5까지 확장됩니다. 참고로, 3베테런시에는 3벳 전용 데이터를 사용하는데, 기본 포격보다 거리별 산탄도 보정이 좋아서, 같은 거리를 포격해도 좀 더 정확하게 착탄됩니다.

한번 사용하면 쿨타임이 70초 걸리며, 3 베테런시를 쌓으면 52초로 줄어듭니다. (원래 2베테런시에 스킬 쿨타임이 줄어야 되는데, 베타에선 3벳에 쿨감이 적용됩니다. 버그인지 의도적인지는 불명) 패치로 포격이 끝나야만 재사용시간이 돌아가게 되었으니 참고합시다.

 

Tip. 먼곳의 목표를 포격하면 고각으로 쏘고, 가까운 곳의 목표를 포격하면 저각으로 쏩니다. 저각으로 쏠땐 착탄시간이 빨라지지만, 건물같은 높은 장애물에 걸릴 수 있습니다.

 

더보기

2015. 7월 패치에서 4발이 아니라 무려 8발이나 쏘도록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여기에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무려 10번 포격... 이 때문에 건물 철거에는 지존급 성능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당해서 데미지가 300에서 120으로 감소되었습니다. (패치로그에는 160이라 표시됐는데, 실데미지 120입니다....) 너프가 너무 심하게 되어 이젠 빼도박도 못하는 관짝행... 3베테런시 달성하면 데미지가 160으로 상향되는데, 그래도 너무 약해서 이젠 보병잡을때 외엔 쓸모가 없어졌습니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데미지가 200으로 다시 상향되었습니다. 이럴거면 조금씩 너프하면서 테스트할 것이지...

 

2017. 12월 패치에서 보병을 너무 잘 잡는다고, 근거리 데미지 보정이 100%에서 90%,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10%에서 5%로 감소하였습니다. 또,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할때 산탄도 보정이 25%에서 75%로 증가하였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모든 곡사포들의 쿨타임이 포격이 끝나야만 돌아가도록 변경된 대신, 기본 쿨타임이 90초에서 70초로 줄어들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포격횟수가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0벳 8발, 1벳 10발이었는데, 이젠 벳 상관없이 9발로 고정되었습니다. 또, 베테런시의 스킬 쿨타임 감소 보너스가 2벳이 아니라 3벳에 적용됩니다. (데이터상으론 2벳에 쿨감 적용으로 되어있어서 버그일지도...)

 

 

- 베테런시 스킬 -

152mm 이동연막 포격 (152mm Smoke Creeping Barrage)   30 탄약

 

사거리 발사횟수
산탄도
사격각
(좌/우)
25~250 5회 2.5 5도/5도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2 0.125 0% 0 2.8~3.2 사격전 0
사격후 2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새롭게 생긴 베테런시 스킬.

이제 ML-20 곡사포는 목표 위치를 드래그하여, 일렬로 착탄되는 연막탄을 5번 발사할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후 연막탄이 떨어질때까지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라 일찍 예측해서 사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막이 떨어진 곳은 적 아군 가릴 것 없이 20초 동안 시야가 차단됩니다.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연막에 시야가 가려 공격을 못하게 되므로, 연막으로 적이 이득을 보지 않도록 사용 위치와 타이밍을 잘 조절하는게 중요합니다.

박격포가 사용하는 연막보다 좋은 점은, 사거리가 길어서 웬만한 맵에선 어디든 연막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 박격포는 공격기회를 포기하고 연막을 쏘는거지만, 곡사포는 포격 다하고 노는 시간동안 연막을 지원하는 거라서 딜로스가 없습니다. 대신, 사용하는데 탄약이 들어가는게 걸림돌... 처음엔 공짜스킬이었는데!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중 곡사포격과 쿨타임이 따로 계산되므로, 별개의 스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테런시를 올려도 사거리나 쿨타임이 변경되지 않습니다.

 

더보기

2021. 지휘관 패치에서 1베테런시 보너스인 포격횟수 +2회가 삭제되고, 이동연막 포격 스킬이 새로운 베테런시 스킬이 되었습니다. 그 대신 기본 발사횟수가 8회에서 9회로 상향되었습니다.

 

 

- 삭제된 스킬 -

 

더보기

정밀포격 (Precision Strike)  60 탄약

 

데미지
 관통력
 재장전시간  폭발범위
산탄도
사거리 데미지보정(근/원)
300
1000
 2.8~3.2 8.0  2.5  25~80  100%/25%

 

2015. 7월 패치에서 152mm 곡사포의 정밀포격이 삭제되면서, 이젠 정밀포격이란 스킬 자체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정밀포격 대신 기본포격 횟수가 2번 추가됩니다.

 

 

3. 운용

ML-20 152mm 곡사포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투공병으로 건설할 수 있는 고정식 곡사포입니다.

 

곡사포는 이동이 불가능하고 선회만 가능합니다. 패치로 본진구역에는 지을 수 없어서 바깥에 지어야 하는데, 소련은 본진 밖에서 M5 반궤도차량으로 충원을 할 수 있지만 치료가 불가능하여 유지력이 매우 떨어지니 주의합시다. 팀전이라면 미국의 엠뷸런스나 영국의 의무병을 이용하여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본진 바깥에 짓는만큼 적의 오프맵 포격에 매우 취약하므로, 상대의 시야가 닿기 힘든 장애물 뒤에 건설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사거리가 250에 달해, 웬만한 맵에선 본진에서도 맵의 절반은 가뿐히 커버할 수 있고, 3베테런시에 사거리가 33% 증가하므로, 작은 맵에선 적의 본진까지 포격할 수도 있습니다. 허나, 이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맵이 이보다 더 커지면 활용하기 힘들어집니다. 그렇다고, 욕심을 부려 전선 근처에 지었다간, 적의 공격에 당하기 쉬워 적절한 위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체로 적의 시야와 직사화기의 공격을 막아주는 장애물 뒤에 짓는 것이 좋고, 3베테런시 달성했을때 적의 본진까지 포격할 수 있는 위치라면 더욱 좋습니다.

 

곡사포의 기본적인 운용법은 포격 쿨타임이 돌아올때마다 적의 방어선을 두들기는 것입니다.

국방군은 방어적인 플레이를 하는 경우가 많고, 서부군은 트럭을 박아서 유닛을 생산하므로, 적의 방어선이나 생산건물을 안전하게 먼 곳에서 타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또, 사거리가 적의 본진까지 닿는다면, 적 보병들이 후퇴할때 본진에 포격하여 후퇴한 적 보병들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외부지원포격과 달리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고 로켓차량처럼 소음이 크지 않아, 초탄에 반응하기 힘든 편... 다만, 초탄 이후의 포격은 느릿느릿하게 발사되므로, 대박을 내기 힘듭니다. 이 때문에 곡사포는 적들이 해당 구역에 진입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용도로도 많이 쓰입니다.

 

ML-20 곡사포는 고정식 중화기인데다 운용병이 노출되어 있어, 적의 공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오프맵 포격을 막을 방법이 없다는 점입니다. 독일국방군의 슈투카 급강하 폭격이나 열차포 포격이 시작되면 눈뜨고 몰살당하게 되는데, 적군에게 정찰스킬까지 있다면 아무리 안전한 후방에 건설해도 오래 생존하기 힘듭니다. 이 때문에 무작정 여러대를 짓지말고, 상대의 지휘관을 파악하여 안전하다고 판단될때 건설하는게 좋으며, 2문 이상을 건설할땐 스킬 한방에 몰살된 뒤에 울부짖지 말고, 어느정도 안전거리를 띄워서 건설하는게 좋습니다. 또, 인구요구치가 크기 때문에, 여러대를 지으면 방어병력이 부족하여 전선을 방어할 수가 없으니, 3대 이상 짓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ML-20 152mm 곡사포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위부대 제병전술 - PPSh징집병 + 근위소총병 + KV-1 + 152mm 곡사포를 조합하는 스타일

소비에트 제병부대 - 근위소총병 + 매복 ZIS-3 + 152mm 곡사포를 조합하는 스타일. 정찰기 있음

테러전술 - 강습근위대 + KV-8을 조합하는 스타일

소비에트 예비군전술 - 정치장교  + PPSh 징집병을 조합하는 스타일

 

근위부대 제병전술은 징집병과 근위소총병 조합으로 보병전을 탄탄하게 끌고 갈 수 있고, KV-1으로 탱킹할 수 있어 조합 안정성이 뛰어난 지휘관입니다. 하지만, 정찰스킬이나 포병에게 도움이 되는 스킬이 없어서, 곡사포는 보조적인 역할로만 운영하게 됩니다. 주로, 공세에 나서기 전에, 적 방어선에 포격을 퍼부어 약화시키거나, 아군 공격루트에 연막을 투사하는 식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소비에트 제병부대는 152mm 곡사포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정찰기를 날리면 유효한 목표물을 포착하기 쉽고 산탄도도 줄어듭니다. 또, 적이 곡사포를 공격하러 밀고 들어오면, 근위소총병의 차량제압과 매복한 ZIS-3 대전차포로 저지할 수 있으며, 역포격을 위해 적도 곡사포를 짓는다면 IL-2 정밀폭격으로 한방에 철거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152mm 곡사포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습니다.

 

테러전술은 강습근위대와 KV-8의 조합과 프로파간다 삐라 + IL-2 정밀폭격의 오프맵 지원으로 강력한 충격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공격적인 지휘관입니다. 그래서, 방어적인 포격전보단, 공세에 나서기 전에 적 방어선을 약화시키고, 아군 공격루트에 연막을 투사하는 등의 공세보조 역할로 곡사포를 운영하는게 좋습니다. 또,  IL-2 정밀폭격과 곡사포의 포격을 조합하면 서부군의 전진트럭을 단번에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소비에트 예비군은 정치장교의 치료스킬을 이용하여 곡사포의 운용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맞포격전이 벌어져서 운용병 체력손실이 일어날때의 생존력을 보조해 줄 수 있습니다. 저격수를 쓰기 좋은 지휘관이므로, 저격수의 넓은 시야와 조명탄을 이용하면 포격 목표물을 포착하기 쉽고, 맥심 + ZIS-3 드랍으로 곡사포를 보호하는 방어선을 편성하기도 편합니다. 하지만 그 외엔 딱히 포격전에 도움이 되는 스킬이 없으므로, 근위부대 제병전술처럼 공세보조 역할로 곡사포를 운영하는게 무난합니다.

 

초기버전에선 소비에트 충격군도 152mm 곡사포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곡사포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T-34/85로 대체) 전차 사냥꾼 지휘관도 152mm곡사포가 203mm곡사포로 대체되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지난 패치 내역 -

 

더보기

 

2015. 3월패치에서 203mm 곡사포에 있던 정밀포격이 삭제되면서, 152mm 곡사포는 정밀포격을 쓸 수 있는 유일한 견인포가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직접적으로 상향받은건 없지만, 나름 존재감이 상승한 편...

 

2015. 6월패치에서 소련 박격포반에 있던 정밀포격도 모조리 삭제되면서, 152mm 곡사포가 유일하게 정밀포격을 쓸 수 있는 포병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직접적으로 버프된게 하나도 없음에도, 존재감이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엄청난 변경점이 가해졌습니다. 기본 포격횟수가 4회에서 무려 8회로 증가하였고,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무려 10회나 쏘게 되어, 한 지역을 완전히 초토화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대신 정밀포격이 삭제되었지만, 1베테런시에 포격횟수가 2회 증가하여, 웬만한 스킬포격 뺨치는 성능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특히, 포격 횟수가 늘어난만큼 203mm나 프리스트를 압도하는 건물 철거능력을 보여주므로, 서부군의 전진트럭을 제거하기 매우 쉬워졌습니다. 적의 본진까지 포격이 닿는다면, 지속적인 포격으로 건물들을 모조리 걸레짝으로 만들 수 있을 정도...

 

덤으로 소련의 빌드에 대대적으로 수정이 가해지면서, 티어전차들은 상향 받았는데, 152mm를 쓰는 지휘관은 대부분 티어전차에 의존하는터라, 간접적으로도 상당히 버프를 받았습니다. 특히 3티어만 건설해도, T-70의 정찰모드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SU-76M으로 전차를 저지할 수 있으며, M5로 운용병을 충원할 수 있어, 이전보다 곡사포를 활용하기 편해졌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엄청난 떡너프를 받아, 데미지가 300에서 절반 이하인 120으로 감소했습니다.

패치로그에는 데미지 160이라 표시했지만, 실데미지는 120으로 판저슈렉 한방 데미지에 불과합니다... 아무래도 제작진이 추축으로 겜하다 ML-20에 게임이 터져 원한을 샀나 봅니다... 3벳으로 키워야 데미지가 160으로 상향되는터라 이젠 빼도박도 못하는 관짝행... 사실, 너프전 데미지 300으로 10번 포격하는건 문제가 많긴 했지만, 그래도 105mm보다 데미지가 구린건 아무리봐도 비정상이라, 차후 데미지를 약간 상향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105mm 데미지는 기본 160, 3벳에 200 이라서, 152mm보다 더 셉니다...)

 

추가로, 모든 곡사포들은 본진에 지을 수 없게 변경되었습니다. 크기가 작은 맵에서 본진에 곡사포를 짓고 적 본진까지 지속적으로 쏘면서 건물을 전부 터트리는걸 방지하기 위함인듯 합니다. 그럼 데미지를 덜 줄이던가... 소련은 방어시설을 지을 수 없는 진영이다보니 여러모로 골치아프므로, 다시 살아날듯한 곡사포 지휘관들이 모조리 무덤으로 들어갈 듯 합니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데미지가 다시 200으로 상승했습니다. 너프 후 너무 심했다는 생각이 들었나보다.

3베테런시도 동일하게 데미지가 200으로, 이젠 적당히 밥값을 하는 유닛이 되었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모든 중 곡사포들은 본진 건물에 대해 주는 데미지가 25% 감소하도록 조절되었는데, 152mm 곡사포는 누락되었습니다. 이게 의도적인건지 버그인지는 미지수...

 

2017. 12월 패치에서 모든 고정포대 비용이 재설정되면서, ML-20 곡사포의 가격도 600인력에서 400인력 50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곡사포 지휘관들은 연료는 남아도는데 인력이 쪼달렸기 때문에, 자원밸런스 측면에서 훨씬 나아진 편... 덤으로, 충원비 2배 페널티가 사라져서, 충원하는데 기본만 들도록 상향되었습니다. 대신, 포격의 데미지 보정률이 나빠져서 빗맞았을때의 살상력이 감소하였고,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에서 75% 증가하도록 너프당했습니다.

(참고로, 아직도 건물 데미지 감소 25%가 안 붙었습니다)

 

추가로, 전차 사냥꾼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새로이 ML-20을 건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6월 모든 곡사포 공통 변경점으로, 포격이 끝난 뒤에 포격 쿨타임이 시작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기본포격의 쿨타임이 90초에서 70초로 줄어들었는데, 0벳 기준으론 별 차이 없지만 2벳 기준으론 엄청난 너프... 2벳 곡사포가 끝없이 포격을 가하여 수리할 틈도 없이 목표 건물을 박살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변경한듯 합니다. (참고로, 아직도 건물 데미지 감소 25%가 안 붙었습니다. 이쯤되면 의도적인건지...)

 

2020. 4월 패치에서 ML-20 곡사포의 인구요구치가 15에서 13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덕분에, 자주포보다 인구를 적게 먹어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 최근 패치 내역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몇가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기본 포격횟수가 8회에서 9회로 상향

2. 1베테런시 보너스 포격횟수 +2회를 삭제

3. 1베테런시에 이동연막 포격 스킬 추가 (30 탄약)

4. 3베테런시 기본포격에 거리별 산탄도 보정 상향

 

추가로 소비에트 충격군 지휘관은 스킬셋이 리뉴얼되면서, ML-20 곡사포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기본 포격횟수와 1베테런시 보너스 조절로, 0벳 타이밍에선 포격횟수 1번 더 늘어났기 때문에 상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신, 1벳 이후부턴 전보다 포격횟수가 1회 줄어들었지만, 이동연막 포격이 생겨서 보조용으로 쓸만해진 편.

이동연막 포격은 기본 곡사포격과 쿨타임이 별개로 돌아가기 때문에, 탄약만 충분하면 곡사포격 - 이동연막 포격 - 곡사포격 - 이동연막 포격... 식으로 무한 포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베타 초기엔 공짜스킬이었는데, 너무 사기적이라 바로 탄약이 들게 바뀌고 쿨타임도 길어진게 아쉬운 점...

 

또, 3베테런시 포격 데이터에 거리별 산탄도 보정이 상향되어, 3벳을 달성하면 같은 거리를 포격해도 좀 더 정확하게 착탄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