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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연방군]

[공략/소련] COH2 : 벙커 (Bunker)

by 구호기사 2021. 5.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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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벙커 벙커 (Bunker)
필요지휘관
대보병 전술
방어 전술
근위부대 제병 전술
전차사냥꾼 전술
Anti-Infantry Tactics
Defensive Tactics
Guard Rifle Combined Arms Tactics
Tankhunter Tactics
커맨드 포인트
2 CP  
분류 건물 건물 (Building)
방어시설 (Defence Building)
전술구조물 (Tactical Structure)
비용 150 인력  
인구 0  
기본무기 없음  
장착무기 두쉬카 38 중기관총 Dshk 38 Heavy Machinegun (60 탄약)
기본스킬 보병배치 1분대의 보병 배치가능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없음  
성능 - 건물 기본시야 (35)
- 건물 은신탐지 불가 (0)
- 벙커 기본체력 (480)
- 벙커 기본장갑 (35)
- 벙커 피격율 26배 페널티
특이사항
공병으로 건설
건설 중에는 장갑 0
건설 중에는 받는피해 2배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5% 보너스 (중기관총)

 

 

1. 무장

- 기본 무장 -

벙커 (Bunker)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480 기본 35
건설중 0
26배 1인 기본 60초

 

벙커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여 2CP에 향상된 요새화(Advanced Fortifications)가 해금되면, 공병으로 건설할 수 있습니다. 건설투입 인원이 8명까지만 속도가 상승하므로, 2분대의 공병을 투입하는 것이 가장 건설효율이 좋습니다.

건물이라서 이동과 퇴각이 불가능하며, 피해를 입으면 공병으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안에 보병 1분대를 배치할 수 있으며, 60 탄약을 주고 거치 두쉬카 38 중기관총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까놓고, 디자인은 본진벙커 복사-붙여넣기 하고, 성능은 추축군 벙커를 복사-붙여넣기 했다고 보면 되지만, 다른 국가의 벙커와는 미묘한 차이점이 있는 편...

장갑이 무려 35나 되어 보병 소화기 대부분에 면역입니다. 관통력이 매우 높은 소이철갑탄 정도면 흠집이 나지만, 대부분의 소화기엔 피해를 거의 입지않기 때문에, 대전차무기가 없는 보병들 상대로 유효합니다. 다만, 관통력이 높은 기관포나 대전차화기에는 취약한데, 대부분의 대전차포나 전차주포(피해 160)에는 3방밖에 견디질 못하니 주의합시다.

벙커의 강점이라면, 아무런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아도 기본시야 35가 보장된다는 점입니다. 거치기관총 장착 전엔 장님이나 마찬가지인 미국 전투진지에 비하면 상당한 메리트... 다만, 은신탐지는 불가능합니다.

Tip. 짓는 도중에 벙커가 공격받으면 2배의 데미지를 입으며, 보병 소화기에도 관통됩니다.

 

 

- 추가 무장 -

두쉬카 38 중기관총 (Dshk 38 Heavy Machinegun)   60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16
도탄 0
60%/55%/40% 0~45 10/25/45 2/2/2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6 100%/66.67% 0.75~1.25 137.5%/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총신
좌우선회
사격각
(좌/우)
1.15~2 20%/100% 3~4 12 30 45도/45도

 

제압력 제압
범위
범위
제압력
명중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기본 0.0006
보병 0.06
13 80% 50%/25% 50%/10%

 

두쉬카 38 중기관총은 12.7x108mm 대구경 탄을 사용하는 소련제 중기관총으로, 장착하면 시야가 5 확장되어 40의 시야를 가지게 됩니다.

중화기 버전과 성능이 많이 다른데, 위력이 무려 16인 대신, 최대사거리 기준으로 연사력이 4에 불과하여, 엄청 느릿느릿하게 쏩니다. 대신, 맥심의 10배에 달하는 제압력과 높은 원거리 관통력 덕분에, MG42 벙커와 다른 강점이 있는 편... 또, 중화기 버전의 두쉬카 중기관총보다 사격각이 넓어서 커버할 수 있는 범위가 넓습니다.

전체적으로 미국 전투진지의 M2HB 거치기관총을 어레인지한 듯한 성능으로, 기본 스펙은 비슷하지만 조준시간이 짧고, 원거리 관통력이 높아서, 소련이 약간 더 우수합니다. (근거리 관통력은 M2HB가 좋지만, 벙커에게 근거리로 맞아주는 상황은 잘 일어나지 않으니...) 대신, 미국 전투진지처럼 보병을 배치한다고 시야가 늘어나진 않습니다.

중화기 버전 두쉬카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5% 보너스를 받습니다.

 

Tip. 벙커 자체시야는 40 인데, 거치 두쉬카의 사거리는 45라서, 정찰유닛이 있어야만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합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보병 배치

 

벙커에는 1분대의 보병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배치된 보병은 건물에 들어간 것과 흡사하게 엄폐 효과를 받게 되며, 인접한 적에게 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보병 외에 중기관총이나 라케텐베르퍼도 배치할 수 있는데, 버그인지 의도적인지는 몰라도 소련벙커에 배치한 중기관총이나 라케텐베르퍼는 공격할 수가 없습니다. 또, 추축벙커나 전투진지는 배치한 보병이 최대 4명까지 사격이 가능한데, 소련벙커는 최대 3명까지만 사격을 합니다.

웬만하면 배치를 할 이유가 없는데, 소련보병은 대부분 인원 6명이라, 벙커에 넣으면 사격을 못하는 분대원이 생겨서 화력이 줄어듭니다. 거기다 중기관총류는 아예 사격도 못하니, 배치하는거 자체가 삽질... 이 때문에, 유명무실한 기능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보병을 배치한 벙커가 터지면, 안에 있는 보병도 모조리 폭사합니다.

 

 

3. 운용

소련벙커는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추가된 유닛입니다.

기존의 전차장애물과 PMD-6 대인지뢰와 합쳐져서, 향상된 요새화(Advanced Fortifications)로 리뉴얼 되면서 추가되었는데, 이 스킬이 있는 지휘관은, 공병으로 벙커를 건설할 수 있게 됩니다.

 

두쉬카를 장착하기 전엔 1분대의 보병을 배치할 수 있는것 외엔 별 쓸모없는 건물이지만, 60탄약을 지불하고 두쉬카 거치기관총을 장착해주면, 제압사격으로 적 보병들의 접근을 막아주는 방어진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병 중기관총 박격포
일반제압
Suppression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수류탄 사거리 33% 감소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완전제압
Pinned

이동불가
공격불가
스킬사용 불가
거점점령 불가
이동불가
쿨다운 200% 증가
재장전 2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제압력 100% 감소
산탄도 320% 증가
스킬사용 가능
거점점령 불가
이동불가
쿨다운 200% 증가
재장전 200% 증가
산탄도 320% 증가
스킬사용 가능
거점점령 불가
완전제압 후 10초가 지나면 피격율 400% 페널티

 

기본 제압유닛이 구린 소련 입장에서 상당한 메리트가 있는데, 추축군이나 미군은 벙커 MG보다 중화기 버전의 성능이 더 좋아서 어디까지나 보조용으로만 사용되지만, 소련은 벙커 MG가 맥심보다 성능이 좋아서, 움직이지 못하는거 빼면 상위호환에 가깝습니다. 연사력은 느려도, 위력이 강하고 제압력과 관통력도 높아서, 보병 저지는 물론 차량 견제 능력조차 훨씬 뛰어나기 때문... 물론, 중화기 버전의 두쉬카보단 성능이 낮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사격각이 넓어서, 중화기 버전과 다른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련군 벙커의 사격각

요약하자면 연합군 본진 벙커의 디자인 + 국방군 벙커의 건물 스펙 + 미국 전투진지 거치기관총의 화력을 조합한 잡탕 건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잡탕이긴 해도 소련 특성상 원조들보다 써먹기 좋은 면이 많은데, 미군 전투진지는 거치기관총 업글시간이 엄청나게 느려서 알박기가 힘든 반면, 소련벙커는 추축벙커와 MG 업글시간이 같아서, 거점 알박기가 매우 쉽습니다. 또, 소련은 탄약에 어느정도 여유가 있는 진영이라, 지어둔 벙커 날아갈때마다 BAR나 MG42 한정이 사라진다고 울부짖는 미군이나 국방군에 비하면 부담없이 지을 수 있습니다.

 

벙커를 서포트할 수 있는 유닛도 탄탄한 편인데, 벙커 최대의 천적인 대전차포나 박격포를 핀포인트로 포격할 수 있는 ZIS 대전차포나 SU-76이 궁합이 좋은 편이고, 박격 대결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HM-38 박격포도 같이 쓰기 좋습니다. 또, 상대가 벙커를 제거하기 위해 차량이나 경전차를 보낸다면, PTRS 보병으로 벙커를 보호하거나, TM-35 범용지뢰를 매설하여 방어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범용지뢰가 없거나 제한적인 미군이나 국방군에 비하면, 벙커로 방어선을 구축하는게 매우 편합니다.

 

벙커를 건설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보병 지휘관 - 강습근위대 + KV-8을 조합하는 스타일.

방어 지휘관 - 두쉬카 + HM-38 박격포 + M42 대전차포를 조합하는 스타일

근위부대 제병 지휘관 - KV-1 + 근위소총병 + 152mm 곡사포를 조합하는 스타일

전차사냥꾼 지휘관 - PTRS 징집병 + 203mm 곡사포를 조합하는 스타일

 

대보병 지휘관은 강습근위대와 KV-8을  조합하여, 적의 방어선을 파괴하는데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오프맵 포격과 병행하면 대부분의 적 방어선을 밀어낼 수 있으므로, 적의 중요거점을 탈취한 뒤에, 벙커 알박기로 재점령을 방해해주면, 오랜시간 자원격차를 벌릴 수 있습니다. 아니면, 벙커가 인구가 들지 않는 점을 이용하여, 적이 침투하기 좋은 우회루트나 후방거점은 벙커로 방어하고, 주력병력은 한곳에 모아서 전투력을 극대화할 수도 있습니다.

 

방어 지휘관은 중화기 3종신기를 조합하여 방어를 굳힐 수 있는 지휘관으로, 탄탄하게 라인을 유지한 다음 HM-38 120mm 박격포로 야금야금 갉아먹으면서 피해를 주는 패턴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때, 사격각이 좁은 두쉬카 중화기로 모든 라인을 커버하긴 힘들기 때문에, 적절한 위치에 벙커를 건설하여 보호해주면 빈틈을 줄일 수도 있고, 시야확보도 용이해져서 안정성이 많이 상승합니다.

 

근위부대 제병 지휘관은 KV-1의 탱킹능력과 근위소총병의 원거리 교전능력으로, 안정적으로 방어선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패치로 징집병 PPSh-41이 삭제되고 벙커가 추가되었기 때문에, 전보다 방어적으로 운용하기 좋아진 편... KV-1과 근위소총병으로 곡사포를 보호하면서, 포격으로 야금야금 피해를 누적시키고, 적의 대규모 공세는 IL-2의 공습으로 저지하는 식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전차사냥꾼 지휘관은 벙커의 천적인 적 차량이나 전차를 PTRS 징집병이나 매복한 전차들로 저지할 수 있고, 적의 박격포나 보병포는 203mm 곡사포로 역포격을 가할 수 있어서, 벙커를 지키기 좋습니다. 리뉴얼 전의 전차사냥꾼 지휘관은 보병 저지력이 애매했는데, 벙커의 제압사격으로 보병저지가 쉬워졌기 때문에, 밸런스도 좋아진 편... 벙커와 매복유닛, 그리고 지뢰를 이용하여 방어선을 굳혔다면, 포격으로 상대에게 일방적인 손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세 지휘관 모두 전차장애물을 건설할 수 있으므로, 여유있을때 벙커 전면에 전차장애물을 지어두면 좋습니다. 적의 비 명중탄을 어느정도 막아주고, 아군 보병을 완전엄폐 상태로 배치할 수 있어, 탱킹과 시야 확보에 용이해집니다. 특히 전차사냥꾼 지휘관은 PTRS 징집병을 매복시킬 수 있어, 벙커를 파괴하러 다가온 적 차량을 기습할 수 있습니다.

 

추축벙커에 중기관총을 배치했을때
소련벙커에 중기관총을 배치했을때

이번에 추가된 소련벙커는, 소련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매우 유용한 방어시설입니다.

하지만. 버그인지 의도적인지는 몰라도, 벙커 내부에 중기관총이나 라케텐베르퍼를 배치하면 주무기로 사격을 하지 못합니다. 추축벙커는 배치된 중기관총 사수와 운용병 4명까지 사격이 가능한데, 소련벙커는 배치된 중기관총은 사격이 불가능하고, 운용병도 3명까지만 사격이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다른 진영 벙커 쓸때의 습관으로, 중기관총이나 라케텐베르퍼를 배치하면 대삽질이 되어버리니, 웬만하면 중화기를 배치하지 맙시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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