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근위 공수부대 | 가드 에어본 트룹스 (Guards Airborne Troops) |
필요지휘관 |
공수군 전술 테러 전술 |
Airborne Troops Tactics Terror Tactics |
커맨드 포인트 |
2 CP | |
분류 | 보병 | 병사 (Soldier) 소총병 (Infanty Rifle) 정예보병 (Infanty Elite) 근위대 (Guard Troops) 경기관총 이동사격 (LMG User Fires on the Move) |
비용 | 360 인력 | 충원 27 인력 |
인원 | 6인 | 인구 9 (분대기본 3 + 분대원 당 인구 1) |
기본무기 | SVT-40 6정 | SVT-40 x6 (무기 여유슬롯 3) |
장착무기 | DP 경기관총 3정 강습 패키지 |
DP Light Machine Guns (100 탄약) Assault Package (무료) |
기본스킬 | RGD-33 파편수류탄 | RGD-33 Fragmentation Grenade (30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IL-2 슈트르모빅 기총소사 야전구급품 |
IL-2 Sturmovik Strafing Run (45 탄약) 1베테런시 Field Medkit (패시브) 2베테런시 |
베테런시 | Vet ☆ (580) Vet ☆☆ (1060) Vet ☆☆☆ (2120) |
IL-2 슈트르모빅 기총소사 가능 쿨다운 -25%, 피격율 -29%, 야전구급품 가능 명중률 +30%, 스킬재사용시간 -20% |
성능 |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3% 보너스 - 2벳 피격율 -31.1% 보너스, 쿨다운 -25% 보너스 - 3벳 피격율 -31.1% 보너스, 쿨다운 -25%, 명중률 +30% 보너스 - 충원시간 5.5초 |
|
특이사항 |
외부 소환유닛 중립건물에서 소환 가능 무기슬롯이 1개 더 많음 아군영역이 아닌 곳에서 무기장착 가능 경기관총으로 이동사격 가능 위장시 발각거리 짧음 (4) |
1. 무장
- 기본 무장 -
SVT-40 (SVT-40)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10 도탄 0 |
기본 70%/65%/45% 3벳 91%/84.5%/58.5% |
0~35 | 6/16/35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0.5 | 0.5 | 100% (보정없음) |
37.5% | 0.25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쿨다운 |
기본 1 2벳 0.75 |
25%/150% | 2~3.5 | 10 | 50% | 75% |
SVT-40은 볼트액션식인 모신나강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반자동으로 제작된 후속 소총입니다.
모신나강과 동일한 7.62mm x 54 mm 탄을 사용하며, 10발들이 탄창을 장비하여 분당 20발의 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설계상의 이유로 사격시 조준점이 흐트러지는 경향이 있어 명중률이 좋지 못했는데, 게임에서도 이를 반영한건지 장거리 교전시엔 모신나강보다도 효율이 떨어집니다. 대신 우수한 연사력과 근중거리 명중률 덕분에, 거리를 좁히면 모신나강보다 훨씬 화력이 뛰어납니다. 이 때문에 추가무장을 하지않은 근위 공수부대는 장거리보단 중거리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건물에서 기습할땐 쉽게 거리를 좁힐 수 있으므로, 6정의 SVT로 무시못할 화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형벌부대의 SVT 데이터를 그대로 쓰는터라 기본성능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형벌부대는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를 두번에 걸쳐 받는데다 자체 전투 패시브도 있어서, 근위 공수부대의 화력이 상대적으로 딸리는 편... 추가무장을 하지않고 이걸로만 싸우면 영 돈값을 못하니, 빨리 무장을 달아줍시다.
Tip. 소총이라서 돌격 중엔 명중률 페널티를 50%나 받습니다. 접근했다면 정지시키고 교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추가 무장 -
DP-28 경기관총 3정 (3 x DP Light Machine Guns) 10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5 도탄 0 |
기본 56%/45%/39% 3벳 72.8%/58.5%/50.7% |
0~35 | 0/28/35 | 1.1/1.05/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625~1 | 0.25~0.5 | 75%/100% | 25% | 8 | 82%/125% | 0.5~1 | 75%/15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기본 1.5~2 2벳 1.125~1.5 |
75%/100% | 5~7 | 6 | 75% | 50% | 25% |
근위 공수부대는 3정의 DP-28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무장 : DP-28 x3, SVT x3) 무기슬롯 3개가 필요하며, 땅에떨어진 무기를 노획하여 슬롯이 2개 이하가 되었다면, 1정에 40탄약을 주고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근위 공수부대가 든 DP-28은 이동사격이 가능하며, 엄폐물에선 서서 사격하지만 비엄폐 상태에선 엎드려서 사격합니다.
근위소총병의 DP-28과 다른 데이터를 쓰는데, 기본 명중률이 약간 낮은 대신 이동사격이 가능합니다. 명중률이 낮아진 만큼, 정지해서 사격할 땐 근위소총병의 DP-28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편... 대신, 이동사격 명중보정이 75%로 높은 편이고, 이동 중에 멈춰도 엎드리면서 계속 사격하므로, 근위소총병보다 딜로스가 적습니다.
경기관총 특성상 거리가 멀때 연사력이 빨라지고 연사시간도 길어지므로, 장거리를 유지하면서 교전하는게 가장 효율적... 하지만, 근위소총병은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를 2번에 나눠서 받는데 근위 공수부대는 3벳에 몰아서 받기 때문에, 3벳을 찍기 전까진 화력이 그리 높지 않습니다. 대신, 베테런시 쿨다운 보너스가 상대적으로 높으니 위안을 삼읍시다.
참고로, 추가무장을 3개씩이나 들고 다녀서 죽을때 너무 잘 흘렸기 때문에, 패치로 드랍확률이 10%로 조절되었습니다. (다른 무기는 33%)
DP-28 경기관총 | 근위 공수부대 경기관총 이동사격 |
일반보병 | 상급병사 |
기본 명중률 | 56%/45%/39% | 64.4%/51.8%/44.9% | 56%/45%/39% |
특징 |
이동사격 가능 개활지 엎드려 사격 |
이동사격 불가 개활지 엎드려 사격 |
이동사격 가능 개활지 서서 사격 |
참고로, DP-28을 일반보병이 노획하면 명중률이 더 좋은 근위소총병 DP-28 스펙이 되는 대신, 이동사격이 불가능해집니다.
경기관총 이동사격이 가능한 다른 보병으로 노획하면, 근위 공수부대가 사용하는 것과 같은 성능이 됩니다.
서부군 상급병사도 근위 공수부대와 같은 명중률이지만, 개활지에서 서서 사격이 가능합니다.
강습 패키지 (PPSh-41 Submachine Gun Package) 무료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 도탄 0 |
기본 81.6%/35%/12% 3벳 106%/45.5%/15.6% |
35 | 10/17/30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25~0.625 | 0.25~0.5 | 50%/200% | 12.5% | 6 | 150%/66.6% | 1~1.5 | 87.5%/12.5%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기본 0.7~1.25 2벳 0.53~0.94 |
75%/150% | 1.9~2.8 | 5~7 | 80% | 50% | 25% |
근위 공수부대는 6정의 PPSh-41 기관단총으로 무장할 수 있습니다. 무기슬롯 1개가 필요하며, 땅에 떨어진 무기를 노획한 상황이라면, 노획무기를 들지않은 분대원만 PPSh를 장착하게 됩니다. DP 경기관총과는 병용할 수 없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이 무기 역시 충격병 PPSh-41 의 데이터를 그대로 쓰는 무기라 성능도 동일합니다. 하지만, 근위 공수부대의 베테런시 보너스가 충격병보다 낮아서, 장기적으론 성능이 조금 딸리는 편... 거기다 방탄복도 없기 때문에, 피격보너스 3%인 근위공수부대는 충격병보다 체감맷집도 많이 떨어집니다.
이 때문에 장착하는 메리트가 없어 보이지만, 무기 전용스킬이 추가되므로 충격병과 약간 차별화된 운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PPSh 형벌부대를 사용한다면 PPSh 근위 공수부대도 1분대 이상 섞어줘서 연막탄을 활용하는 것도 괜찮은 편... 또, 장착비용이 공짜라서, 남는 탄약을 다른 곳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PPSh-41 기관단총 패키지를 장착한 근위 공수부대는, 무기 전용스킬인 위장, 연막수류탄, 화력우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PPSh-41은 연사시간 보정 최대치가 87.5%라서, 실제 연사시간은 수치보다 짧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PPSh-41 기관단총 패키지에서 강습 패키지(Assault Package)로 이름이 바뀌었고, 강습 패키지 장착할때 위장과 선제공격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대신 전술강습 스킬은 삭제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RGD-33 파편수류탄 (RGD-33 Fragmentation Grenade) 30 탄약
피해량 | 조준준비 | 조준 | 투척딜레이 | 사거리 |
기본 80 도탄 0 |
0.125 | 0.125 | 투척전 0.125 투척후 0.75 |
5~20 |
폭발범위 | 관통력 | AOE판정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4.5 | 기본 25 지뢰 35 |
1/2/3 | 100%/75%/25% |
근위 공수부대는 RGD-33 파편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근위소총병이 던지는 수류탄과 성능이 같은데, 다른 연합군 기본 수류탄보다 폭발범위가 약간 더 넓습니다. 피해량이 80이라 폭심지에 머무르는 보병은 남은 체력 관계없이 원샷원킬이지만, 근처의 보병은 체력이 많다면 일격에 죽지 않습니다.
괜찮은 성능의 수류탄으로 DP경기관총보다 PPSh를 장착했을때 자주 쓰게 되는 스킬입니다. 거리를 좁혀야 하는 기관단총의 특성상 수류탄을 던질 기회가 많이 생기기 때문... DP라도 이동사격이 되기 때문에, 근위소총병보다 수류탄을 던지기 좋습니다.
참고로, 중립건물에서 소환할 경우 30초의 선행 쿨타임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건물소환 즉시 수류탄을 던져 중화기를 분삭시키는 패턴은 불가능합니다. PPSh를 장착시켜줄 경우, 연막탄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Tip. 근위 공수부대의 파편수류탄과 연막탄은 쿨타임이 30초와 20초로 다르기 때문에, 어떤걸 던졌느냐에 따라 공유하는 쿨타임도 바뀝니다. 수류탄을 던지면 30초의 공유쿨타임을 가지고, 연막탄을 던지면 20초의 공유쿨타임을 가지게 됩니다.
- 무기 전용스킬 -
위장 (Camouflage) 패시브 PPSh-41 필요
근위 공수부대 |
기본 |
필요 엄폐물 | 부분엄폐 완전엄폐 |
은신 탐지거리 |
4 |
이동 중 위장 | 불가 |
엄폐 밖 위장유지 | 0초 |
교전 후 재위장 | 4초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추가된 스킬.
이제 PPSh-41을 장비한 근위 공수부대는, 엄폐할 때 위장할 수 있고, 사격금지 상태로 대기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저격수나 파르티잔보다는 위장 능력이 떨어지는 편으로, 조금만 움직여도 위장 상태가 풀리기 때문에, 가만히 대기하다 적이 가까이 왔을때 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 상태에서 수류탄을 던지는 패턴이 유효하며, 위장 상태에서 들키지 않고 사격을 하면 선제공격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선제공격 (First Strike) 패시브 PPSh-41 필요
최종명중률 | 기본 (근/중/원) | 선제공격 (근/중/원) |
PPSh-41 | 기본 81.6%/35%/12% 2벳 106%/45.5%/15.6% |
기본 102%/43.8%/15% 2벳 132.5%/56.9%/19.5%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추가된 스킬.
위장 상태에서 사격을 하면 5초동안 선제공격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선제공격이 발동되면 5초동안 무기 명중률이 25% 상승하며, 엄폐에서 벗어나도 지속시간동안 유지됩니다.
근위 공수부대의 스펙이 좋기 때문인지, 파르티잔에 비해서 보너스가 낮은 편입니다. 근위 공수부대는 조금만 이동해도 위장이 풀려버리므로, 적에게 기습할땐 먼저 사격을 가해서 선제공격 보너스가 붙은 것을 확인하고 전진하는 것이 좋은 편... PPSh-41 기관단총은 명중률이 올라도 연사횟수가 적으면 화력이 안 나오므로, 사격금지 상태에서 최대한 가까이 끌어들인 뒤 사격합시다.
Tip. 선제공격을 발동하면 5초가 지나야 재발동이 가능합니다.
RGD-1 연막탄 (RGD-1 Smoke Grenade) 15 탄약 PPSh-41 필요
조준준비 | 조준 | 투척딜레이 | 사거리 |
0.125 | 0.125 | 투척전 0.25 투척후 0.75 |
5~20 |
근위 공수부대가 PPSh-41 패키지를 장착하면 사용할 수 있는 무기전용 스킬입니다.
근위 공수부대는 사거리 20 이내에 RGD-1 연막탄을 투척하여 20초 동안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미군의 연막탄과는 달리, 던질때는 연막궤적 없이 땅에 닿는 순간 터지면서 넓게 연기가 퍼지게 됩니다. 연막으로 시야가 차단되면 사격을 할 수 없고 공격을 받지도 않으므로, 위협적인 적의 유닛을 차단하거나 제압걸린 아군을 구출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기관총을 무력화시키는 용도로 유용한데, 독일군의 중기관총은 거치해제에 시간이 오래걸리므로, 그 때를 노려 돌격하면 쉽게 전멸시키거나 본진으로 돌려보낼 수 있습니다.
PPSh 형벌부대를 주력으로 사용할 경우 거리를 좁힐 스킬이 없어 개활지에선 애먹게 되는데, 이때 PPSh 근위 공수부대를 섞어주면 연막탄으로 돌격로를 개척할 수 있습니다. SVT 징집병과도 잘 어울리는 스킬이라, 제압무기를 무력화할때 적극적으로 사용해줍시다.
충격병과 동일하게 일반 수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20초의 재사용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3베테런시에는 16초로 감소합니다. 다만, 충격병같은 비용할인은 없습니다.
Tip. 연막탄은 수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하지만, IL-2 기총소사와는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연막탄을 던지고 접근하여 IL-2를 호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화력우세(Fire Superiority) 20 탄약 PPSh-41 필요
PPSh-41 | 기본 | 화력우세 |
명중률 | 기본 81.6%/35%/12% 3벳 106%/45.5%/15.6% |
기본 8.2%/3.5%/1.2% 3벳 10.6%/4.6%/1.6% |
쿨다운 | 기본 0.7~1.25 2벳 0.53~0.94 |
기본 0.07~0.125 2벳 0.053~0.094 |
연사시간 | 1~1.5 | 1.2~1.8 |
재장전 | 1.9~2.8 | 0.475~0.7 |
근위 공수부대는 11.1초동안 제자리에서 무기를 빠르게 연사하여, 목표 적 보병 분대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중화기 분대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속시간동안 근위 공수부대와 목표 적 보병에게 다음과 같은 효과가 붙습니다.
근위 공수부대 : 명중률 -90%, 쿨다운 -90%, 연사시간 +20%, 재장전 -75%
적 보병 : 명중률 -55%, 이동속도 -1
근위 공수부대는 쿨다운, 연사시간, 재장전에 엄청난 보너스를 받아 빠르게 연사할 수 있지만, 명중률에 -90% 페널티를 받으므로 피해를 거의 못 줍니다. 대신, 목표가 된 적 보병은 명중률 -55% 페널티를 받고 이동속도가 느려지므로, 근위 공수부대 하나를 제물로 바쳐(?) 적 보병 하나를 무력화하는 스킬이라고 보면 될 듯... 주로, 진입할때 가장 위협적인 적 보병을 무력화 시키거나, 수류탄 던지려고 다가오는 적 돌격병을 저지할때 쓰면 좋습니다.
화력우세를 사용할때 주의할 점은, 사용중에 조금이라도 이동하거나 공격 목표를 바꾸면, 스킬이 취소된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탄약 날리기 싫으면 화력우세가 끝날때까진 이동이나 공격명령을 내리지 맙시다.
참고로, 후방부대의 일제사격처럼 건물 안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방부대와는 달리 1명만 사격해도 디버프가 전부 적용되므로, 창문 갯수에 연연하지 않아도 된다는게 강점...
재사용시간은 35초인데 지속시간이 11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24초입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재사용시간이 28초로 감소하여, 체감 재사용시간이 17초로 짧아집니다.
Tip. 화력우세 사용 중엔 적 전차가 다가와도 회피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놔두면 깔려죽으니, 전차가 다가오면 스킬을 취소합시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화력우세의 비용이 25탄약에서 20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IL-2 슈트르모빅 기총소사 (IL-2 Sturmovik Strafing Run) 45 탄약
신호탄 딜레이 | 신호탄 지속시간 | 포격 딜레이 | 공습기 수 |
0 | 5 | 2 | 1 |
특정한 목표 지점에 마우스 드래그로 IL-2 슈트르모빅 기총소사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1대의 IL-2 슈트르모빅 공습기가 드래그 방향으로 날아와 기관포를 쏘고 사라집니다.
IL-2 슈트르모빅 기총소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없어도 호출할 수 있습니다.
- 시야가 없어도 공격할 수 있습니다.
- 드래그 한 지역을 공격하며, 유닛을 추적하여 공격하지 않습니다.
- 적에게 공습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IL-2 슈트르모빅
시야 |
시야각 | 은신탐지 | 속도 | 피격율 |
사격전 185 사격후 40 |
사격전 20 사격후 90 |
없음 | 160 | 50배 |
IL-2 슈트르모빅 기총소사는 총 1대가 등장하며, 은신탐지는 불가능하지만 시야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비행 중에는 시야각 20도에 길이 185로 좁은 사격각에 긴 시야를 가지게 되며, 사격 후에는 시야각 90도에 길이 40의 넓고 짧은 시야를 가지게 됩니다.
일직선으로 날아와 기관포를 쏘고 사라지므로, 스킬 지속시간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또, IL-2가 먼 거리에서 사격하므로, 적 대공유닛이 빵빵해도 쏠 거 다 쏘고 격추됩니다. 그래서, 대공유닛이 있어도 큰 부담없이 불러낼 수 있는 편...
볼코프-야르세프 23mm 기관포 (Volkov-Yarsev VYa-23 autocannon) x2
피해량 | 관통력 (근/중/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기본 2 도탄 1 |
20 (보정없음) |
12 | 4~5 |
제압력 | 제압범위 | 범위 제압력 |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기본 0.000135 보병 0.0135 |
10 | 100% | 50%/10%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5 | 0/1/3 | 20 (보정없음) |
100%/50%/15% | 기본 2 안개 2.5 |
연출은 다른 IL-2 기관포와 비슷하지만, 피해량이 너무 구려서 살상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 1명 죽이기도 힘들지만, 다수의 보병을 제압할 수 있어 블로빙 저지할때 좋은 편... 장애물에 막히지만 않으면 범위 내의 보병들을 단번에 완전제압 하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가격도 오프맵 공격기 스킬보다 저렴해서 보병끼리 붙을때마다 한번씩 써줄 수 있고, 상대가 포격신호탄 보고 산개하거나 퇴각하느라 진형이 무너지는 경우도 많아 심리전용으로도 유용합니다.
단점이라면 역시 잉여스러운 화력.... 피해량이 너무 적어서 제압면역이 있는 대전차포는 간지럽히고 지나가는 수준이고, 거치된 중기관총이나 박격포에게도 큰 피해를 기대하기 힘듭니다... 같은 이유로 건물안의 보병이나 차량, 전차에게도 매우 비효율적이니 무조건 보병에게만 써줍시다.
재사용시간은 80초이며 글로벌 쿨타임이 적용되어 있어, 여러분대의 근위 공수부대가 있어도 한번씩만 쓸 수 있습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재사용시간이 64초로 감소합니다.
Tip. IL-2의 글로벌 쿨타임역시 베테런시에 영향을 받습니다. 3베테런시 근위 공수부대로 IL-2를 호출하면, 2베테런시 이하의 근위 공수부대로 쓰는 것보다 글로벌 쿨타임이 짧아집니다.
야전구급품 (Field Medkit) 패시브 2 베테런시 필요
근위 공수부대는 2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교전 중이 아닐때 분대원의 체력이 틱당 2.64 회복됩니다.
십자 아이콘이 달려 있는 것으로 판별 가능한데,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패시브 효과가 사라지며, 전투에서 벗어나 몇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이 스킬 덕분에 근위 공수부대를 주력으로 사용한다면, 의료지원품에 들어가는 탄약을 절약할 수 있고, 자원이 충분하면 그 자리에서 집결지를 지은뒤 충원하여, 전선에서 바로 재편성을 마칠 수도 있습니다.
Tip. 위장 상태에서도 발동시켜서, 안전하게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체력 | 장갑 | 피격율 |
240 | 5 | 2배 |
충원속도 | 기본 | 퇴각지점 설치 |
맥심, PM-41, ZIS-3 | 3초 | 5.25초 |
징집병 | 4초 | 7초 |
전투공병 | 4.25초 | 7.44초 |
형벌부대 | 4.5초 | 7.88초 |
근위공수부대 | 5.5초 | 9.63초 |
공수군 지휘관을 선택하면, 근위 공수부대는 공병처럼 집결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집결지는 보병충원이 가능한 전진기지로,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를 건설하면 퇴각지점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 20탄약을 지불하여 의료지원품 투하(Air-Dropped Medical Supplies)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의료지원품 투하 (Air-Dropped Medical Supplies) 20 탄약
집결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
집결지 근처의 위치를 지정하면 잠시 후 보급기가 의료지원품 하나를 투하합니다. 의료보급품은 보병이나 중화기 분대로 회수할 수 있으며, 회수한 즉시 반경 25 내의 아군 보병과 중화기의 체력을 틱당 27 회복시켜줍니다. 차량과 전차는 영향을 받지 않으며, 동맹이 회수해도 영향을 받습니다. 이 스킬 덕분에 소련 공수군 지휘관은 본진 의무병 업그레이드를 건너뛸 수 있습니다.
엄청난 가성비를 보여주는 건물로, 100 인력 15 연료라는 말도 안되는 가격에 보병충원 + 퇴각지점 (4티어 필요) 지정이 되는데다, 의료지원품은 인원수 많은 소련 보병과 미친 시너지 효과를 보여, 미국 엠뷸런스 뺨치는 보병 회전력을 보여줍니다. 거기다, 소련의 유일한 퇴각지점 능력이라는 것도 강점. 영국의 전진집결지와 비교해도 들어가는 자원이 말도 안되게 적습니다.
가격이 저렴한데다 건설에 제한도 없어, 보병들이 전진할때 공병들이 뒤따라가면서 집결지를 짓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 경우 제압무기에 저지당해도 퇴각 후 재전진으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고, 손실이 생기면 잠깐 후퇴해 재정비를 쉽게 할 수도 있습니다. 가격이 싸 적에게 파괴당해도 그리 치명적이지 않다는 것도 덤... 회복할때마다 탄약이 든다는게 단점이지만, 본진 의무병을 건너뛸 수 있으므로 큰 문제는 아닙니다.
다만, 패치로 퇴각지점을 켠 상태에서 충원속도 75% 페널티를 받게 되었기 때문에, 여러개의 집결지에서 퇴각지점을 켜두면 충원속도 페널티가 중첩되어 어마어마하게 느려집니다. 이 때문에, 집결지를 여러개 건설했다면 퇴각지점은 반드시 한개만 활성화 해두고, 나머진 꺼 둡시다. 또, 퇴각지점을 해제하면 다시 활성화하는데 12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Tip. 여러개의 집결지에 퇴각지점을 활성화 했다면, 퇴각할때 가장 가까운 집결지로 퇴각합니다. 이 때문에 상황에 따라선 본진과 반대방향으로 퇴각하기도 합니다.
2021년 2월 패치로, 다른 진영의 퇴각지점과 마찬가지로 퇴각지점을 켜놓은 상태에서 충원을 하면 충원속도에 75% 페널티를 받게 되었고, 퇴각지점을 끄면 다시 활성화하는데 120초의 재사용시간이 걸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진영의 전진기지와 동일한 페널티라서 어찌보면 당연한 너프.... 여러개의 집결지를 건설하여 퇴각지점을 전부 켜 두면, 충원속도 페널티가 중첩되어 끔찍하게 느린 속도로 충원되므로, 반드시 1개만 켜 둡시다. 징집병 한명 충원하는데 전차 하나 만드는 시간 걸릴 수도 있습니다.
- 삭제된 스킬 -
전술강습 (Tactical Assault) 20 탄약 PPSh 필요
PPSh-41 | 기본 명중률 | 이동 명중률 | 이동 연사시간 |
기본성능 | 기본 81.6%/35%/12% 3벳 106%/45.5%/15.6% |
기본 65.3%/28%/9.6% 3벳 84.8%/36.4%/12.5% |
0.5~0.75 |
전술강습 | 기본 122.4%/52.5%/18% 3벳 159%/68.3%/23.4% |
기본 98%/42%/14.4% 3벳 127.2%/54.6%/18.8% |
1.25~1.875 |
최종 피격율 | 기본 |
2 베테런시 |
기본성능 | -3% | -31.1% |
전술강습 | +45.5% | +3.3%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삭제되고, 위장으로 대체되었습니다.
- 운용 -
근위 공수부대는 2019. 6월 패치로 소련 공수군 지휘관에 추가된 신유닛입니다.
형벌부대의 SVT 소총, 근위소총병의 DP 경기관총과 수류탄, 충격병의 PPSh와 연막탄, 파르티잔의 중립건물 소환능력을 지닌 극한의 짜집기 유닛으로, 6인분대에 SVT 소총을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어, 무기를 장착하기 전까진 형벌부대와 비슷한 느낌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형벌부대보다 훨씬 비싼 값이 소환하는 유닛이라, 무장 안하고 싸우면 가성비가 매우 나쁘니, 무기 장착은 선택이 아닌 필수...
첫 소환은 중립건물에서 불러낼 수 있으므로, 기습적으로 적 근처에 불러내 공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6정의 SVT는 무시못할 중거리 살상력을 보여주므로, 상대의 대응이 느리면 중화기 정돈 쉽게 털어먹을 수 있는 편... 혹은 창문이 많이 난 건물에 불러내어, 소환하자마자 건물에 집어넣어 농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건물농성으로 버티는 동안, 주력부대로 진격하여 적을 밀어내는 패턴이 나름 유효합니다.
참고로 이름은 공수부대인데 공수강하하진 않습니다. 2차대전 시기의 소련에서 대규모 강하작전을 펼친적이 없기 때문인듯... 은 변명이고, 패치팀이 공수강하 구현법을 잊어먹어서 라는게 오피셜...
근위 공수부대를 불러내었다면, 이후 무기를 어떤 것으로 들려주느냐에 따라 운용법이 많이 바뀝니다.
DP 경기관총을 장착시켜주면 중장거리 교전에 강력해집니다. 이때는 SVT 징집병을 근위 공수부대보다 앞세워 최적의 교전거리를 조성할 수 있고, 중요 거점에 샌드백을 짓고 DP 근위 공수부대를 배치하는 것으로, 강력한 보병방어선을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징집병 대신 PTRS 형벌부대를 조합하여 대차량 능력을 보완해 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단, DP 경기관총은 다른 국가의 LMG 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편이므로, MG42, MG34, M1919 같은 경기관총이 땅에 떨어져있다면, 일단 주은 뒤에 업글하는 것이 화력면에서 이득입니다.
다만, 소련 공수군 지휘관은 2CP 타이밍에 무가상자 드랍, 두쉬카 드랍이 해금되어, 단시간에 어마어마한 탄약을 소모하게 되므로, 100탄약이나 들어가는 DP 경기관총을 바로 달아주기는 자원적으로 힘들어 졌습니다. 두쉬카와 무기상자를 전부 포기하면 빠른 DP 업글이 가능하지만, 굳이 그렇게 할 필요성은 낮은 편... 그래서, 첫 공수부대는 탄약이 들지않는 강습 패키지를 장착하여 돌격병으로 운영하고, 두번째 공수부대부터는 탄약 여유를 보고 DP를 장착하는게 무난합니다. 반면에 테러 지휘관은 공수군처럼 탄약을 무지막지 소모하진 않으므로, 바로 DP업을 해도 됩니다.
강습 패키지를 장착시켜주면 근거리 교전에 매우 강력해집니다. 이땐 근위 공수부대가 앞장서서 연막탄으로 돌격로를 개척할 수 있으며, 패치로 새롭게 생긴 위장능력을 이용하여 거점을 점령하러 온 적 보병을 짤라먹는 것도 가능합니다. 짭퉁 코만도 장애물이 많아 시야가 협소한 맵에선 DP보다 쓰기 좋으며, 무기 슬롯이 2개 남기 때문에, 화염방사기나 BAR 같은 무기 노획을 노려보는 것도 괜찮은 편...
단, 근위 공수부대는 충격병보다 맷집이 떨어지므로, 정면에서 당당히 접근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반드시 우회, 연막, 후진입, 위장기습 등의 테크닉을 이용하여, 적의 화력을 분산시킨 뒤에 접근해야 제대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충격병처럼 맷집을 믿고 정면으로 밀어넣지 말고, 적은 피해로 접근할 방법을 염두에 두면서 운영하는게 좋은 편... 돌격이 여의치않은 대규모 한타 싸움에선 무리해서 돌격하지 말고, IL-2 공습, 연막탄 투척, 화력우세 같은 스킬을 이용하여 주 병력을 서포트해주는데 전념합시다.
초기버전에선 공수군 전용 유닛이었지만, 이제 테러 지휘관도 근위 공수부대를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수군 지휘관 - SVT징집병 + 두쉬카 + 근위 공수부대를 조합하는 스타일. 집결지 건설 가능
테러 지휘관 - 근위 공수부대 + KV-8 + 152mm 곡사포 조합하는 스타일
공수군은 집결지를 건설할 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적의 라인을 밀어냈을때 집결지로 거점방어를 시도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2베테런시에 근위 공수부대는 체력이 자동으로 회복되므로, 대충 충원만 시켜줘도 전투력을 최대로 유지시킬 수 있기 때문... 다만, 집결지의 퇴각지점을 켜두면 충원속도가 매우 느려지므로, 여러개를 켜두지 않도록 주의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테러 지휘관은 공수군보다 탄약압박이 덜하기 때문에, 자유롭게 조합을 짤 수 있습니다. 평범하게 징집병 + 중화기 + 공수부대 조합이라던가, 형벌부대 + 저격수 + 공수부대 조합도 입맛따라 가능한 편... KV-8이 등장하면 보병고무 버프를 이용하여 보병 싸움을 유리하게 끌 수 있습니다.
- 지난 패치내역 -
2019. 9월 패치에서 DP 경기관총의 드랍확률이 33%에서 10%로 크게 줄었습니다. 3정이나 들다보니 너무 잘 흘려서 확률을 줄인듯...
2020. 4월 패치에 소환비용이 380 인력에서 360 인력으로 줄어들고, 베테런시 스킬인 IL-2 기총소사 스킬의 비용이 60 탄약에서 45 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뛰어난 가성비의 SVT 징집 때문에 비싼 근위 공수부대가 잘 쓰이지 않자, SVT 징집을 너프하고 근위 공수부대를 버프해준듯...
추가로, PPSh를 장착하면 미공수와 동일한 전술강습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짧은 시간에 폭딜을 넣을 수 있으므로, 충격병과 차별화되는 운용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직접적인 변경점은 없고, 모든 수류탄 공통점으로 지뢰에 관통력 1.4배 보정이 붙게 되어, 지뢰에 수류탄을 던지면 100% 기폭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집결지에 퇴각지점 설정했을때의 충원속도 75% 페널티가 적용되지 않은게 수정되고, 퇴각지점 해제했을때 재사용시간 120초가 빠진것도 수정되어서, 결과적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상향되었습니다.
1. 등장 타이밍이 3 CP에서 2 CP로 단축
2. PPSh-41 패키지의 이름이 강습 패키지로 변경
3. 강습 패키지 장착시 위장 능력과 선제공격 능력(명중 +25%) 추가
4. 강습 패키지 장착시 전술강습 스킬 삭제
5. 강습 패키지 장착시 화력우세 스킬의 비용이 25탄약에서 20탄약으로 감소
다른것보다 CP 낮아진 것이 가장 큰 버프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근위 공수부대는 성능을 떠나서 등장 타이밍이 너무 느려서 조합을 짜기가 힘들었고, 늦게 나오는만큼 베테런시 격차 때문에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하기 힘들었는데, 이젠, 다른 소련 정예보병과 같은 타이밍에 등장하므로, 조합을 짜기가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강습 패키지에서 전술강습이 삭제된 대신, 위장과 선제공격 패시브가 생긴 것도 반가운 변경점입니다. 공수부대짭에서 코만도짭으로 변경 PPSh-41 근위 공수부대는 돌격병치고 맷집이 약했던터라, 양날의 검에 가까운 전술강습보단 이기적인 딜교가 가능한 위장쪽이 훨씬 활용하기 편하기 때문... 겸사겸사 화력우세 비용이 줄어들어, 탄약압박도 약간이나마 줄어들었습니다.
2021. 9월 스킨 패치에서 근위 공수부대의 모습이 기존에 쓰던 소련 남성 저격수 모습에서, 고유 스킨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하복은 위장무늬의 색상이 변하고, 모자의 색상이 파란색으로 변경되었고, 동복은 충격병이 입고나오는 것과 비슷한 방한복을 입고 나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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