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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연방군]

[공략/소련] COH2 : HM-38 120mm 박격포 분대 (HM-38 120mm Mortar Squad)

by 구호기사 2021.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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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HM-38 120mm 박격포 분대 HM-38 120mm 모타 스쿼드
(HM-38 120mm Mortar Squad)
필요지휘관 근위기갑 협조 전술
소비에트 충격군
방어 전술
Guard Motor Coordination Tactics
Soviet Shock Army
Defensive Tactics
커맨드 포인트
2 CP  
분류 중화기 중화기 (Team Weapon)
박격포 (Mortars)
120mm 구경 (Mortar 120mm)
비용 340 인력 충원 15 인력
인원 5인 인구 9 (박격포 인구 4, 분대원 당 인구 1)
주무기 HM-38 120mm 박격포 HM-38 120mm Mortar x1 (필요인원 1)
보조무기 모신나강 4정 Mosin Nagant x4
기본스킬 박격포 포격
연막탄 포격
Mortar Barrage (무료)
Fire Smoke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지연신관 Delayed Fuse (30 탄약)
베테런시 Vet ☆ (960)
Vet ☆☆ (1920)
Vet ☆☆☆ (3840)
지연신관 가능
스킬 재사용시간 -40%
스킬포격 산탄도 -20%
성능 - 박격포 긴 사거리 (80)
- 박격포 최소 사거리 (25)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모신나강)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25% 페널티
- 3벳 피격율 +25% 페널티, 스킬포격 산탄도 -20% 보너스
- 충원속도 3초
특이사항
거치중에만 주무기 공격가능
거치시간 2.033초 필요
거치해제 2.5초 필요
사격금지 가능
수송차량에 탑승 불가

 

 

1. 무장

- 기본 무장 -

HM-38 120mm 박격포 (HM-38 120mm Mortar)

 

체력 장갑 선회속도 포신선회
사격각
(좌/우)
피격율
350 70 75 18 40도/40도 20배

 

HM-38 120mm 박격포는 소련제 대구경 박격포입니다.

당시 유럽의 박격포 표준구경이 60mm와 80mm였는데, 크고 아름다운 화력을 좋아했던 소련에서 웬만한 곡사포보다도 구경이 큰 120mm 박격포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타국의 박격포 최대구경이 100mm급이라 120mm는 지나치게 커서 쓸모없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였지만, 독소전 개전 후 곡사포급의 무시무시한 화력으로 위엄을 떨쳤고, 전후 한국전쟁과 베트남전에서도 서방연합군을 상대로 대활약하면서 타국에서도 120mm급 박격포를 개발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다만, 화력의 댓가로 무게가 280kg에 달할 정도로 무거워져, 바퀴를 달지 않으면 보병으로 운반이 불가능하였습니다.

근데, 게임에선 혼자서 밀면서 운반합니다...

조작에는 한명이 필요하며, 박격포에 바퀴가 달려있어 이동할때 방향을 전환하면 원을 그리며 움직이는 경향이 있으니 주의. 선회속도가 보병 박격포보다 매우 느립니다.

 

HM-13 박격포의 사격각 (40도/40도)

HM-38 박격포는 거치를 해야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거치와 해제에는 소구경 박격포보다 긴 시간이 걸리며, 거치가 완료되면 해제할때까지 이동이 불가능해집니다. 거치 중엔 완전한 무방비 상태가 되므로, 포격이나 수류탄에 전멸하지 않도록 주의...

 

참고로, 보병 박격포와 다르게 유일하게 사격각이 있습니다. (좌우 40도) 사격각 내의 목표에 대해선 보병 박격포와 비슷하게 포격하지만, 사격각 바깥의 목표를 공격하면, 거치를 해제하고 재거치를 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가급적 목표물이 있는 방향으로 드래그해서 거치를 시켜 두는 편이 딜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크기가 커서 건물이나 수송차량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소구경 박격포는 수송차량에 탑승할 수 있는데, 120mm는 알짤없이 못 탑니다.

 

HM-38 120mm 박격포탄 (HM-38 120mm Mortar)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사격각
(좌/우)
기본 80
도탄 0
25~80 35
(보정없음)
제한없음 40도/40도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1~1.5 0.25~0.75 100% 0 8.9 사격전 1.5
사격후 1.12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6 1.1/3.5/4.5 35
(보정없음)
85%/50%/25% 기본 10 (안개 12.5)

 

자동포격은 사거리 내에 적이 포착되면 알아서 사격합니다. 발사 후 착탄까지 시간이 걸려 움직이는 목표물에는 비효율적이지만, 중화기, 벙커, 제압당한 보병, 건물 안의 보병, 수리 중인 공병 등을 공격할때 탁월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패치로 폭발 근거리 보정이 85%(데미지 68)로 변경되어, 체력이 가득찬 보병은 한방에 죽이기 어려워졌지만, 직격은 여전히 80점의 데미지를 입히므로, 건물이나 벙커를 공격할때는 여전히 유용합니다.

HM-38의 포격은 소구경 박격포보다 연사력이 느린 대신, 사거리가 길고 폭발범위가 넓습니다. 그래서, 보병 상대로 유효타를 먹이기 좋지만, 연사력이 너무 느리니 고정된 목표물은 스킬 포격으로 공격합시다. 아니면 2대를 뽑아서 교차사격으로 틈을 보완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Tip. 지면 강제공격을 하면, 자동포격의 성능으로 포격하며, 명령을 취소하거나 다른 명령을 내릴때까지 해당 지점에 포격을 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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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100에서 8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이전엔 데미지가 높아 폭발에 휘말리기만 해도 보병이 끔살당했지만, 패치로 데미지가 보병체력과 동일해지면서 직격이 아니면 잘 죽지 않게 변경되었습니다... 더구나, 데미지는 약해졌는데 재장전속도는 여전히 느리므로, 건물깨는 속도가 PM-41보다도 느리다는 것이 안습... 그 댓가로 가격이 저렴해지긴 했지만, 너프된 점이 너무 뼈아픕니다...

 

2017. 3월패치에서 3베테런시의 사거리증가 보너스가 기본사격에 적용되지 않도록 너프당했습니다. 이제 3베테런시에서 사거리 효과를 누리려면 포격스킬로 수동 지정해줘야 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85%로 칼질당한 대신, 건물안 보병에게 25%가 아니라 50%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2월 잠수함 패치에서 사격후 딜레이가 2초에서 1.125초로 줄어드는 큰 상향을 받았습니다. 또, AOE 판정이 1.5/3/4.5에서 1.1/3.5/4.5로 리뉴얼 되어, 한방분삭이 힘들어진 대신, 안정적으로 피해를 주기 좋아졌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결국 자동포격의 사거리가 100에서 8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분대원은 모신나강으로 무장하고 있는데, 박격포 운용병 한명은 무장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특이하게도 포병유닛 중 유일하게 필요 운용병이 1명이라, 분대원이 전멸되기 전에는 탈주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덕분에, 운용병 혼자서 거치하고 방열하고 탄환넣는거 다 하는 안습한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쟤가 막내라 카더라...

그래서, 박격포 조작병 1명, 호위병 4명이 배치되며, 다른 박격포는 1명만 남아도 분대가 해체 되지만, HM-38은 전멸당하기 전까진 해체되지 않으므로 체감 생존력이 대단히 우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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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5월 패치에서 분대인원이 6명에서 5명으로 감소했습니다. (인구요구치는 변화없음)

 

 

2. 스킬

- 기본 스킬 -

박격포 포격 (Mortar Barrage)    무료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사격각
(좌/우)
기본 80
도탄 0
25~100 35
(보정없음)
6회 40도/40도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1 0.125~0.5 100% 0 3.25 사격전 1.5
사격후 1.12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6 1.1/3.5/4.5 35
(보정없음)
85%/50%/25% 기본 8 (안개 10)
3벳 6.4 (안개 8)

 

HM-38 박격포는 지정된 장소에 6발의 박격포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박격포는 사거리 내에 가장 가까운 적을 사격하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가까운 적이 최우선 목표물이 아닌 경우가 많으므로, 이 스킬로 직접 타겟을 지정하여 포격할 수 있습니다.

자동포격보다 사거리가 20 길어지고, 연사력도 빨라지며, 산탄도도 좁아져서, 화력을 집중할때 좋은 스킬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초탄 발사속도가 엄청나게 느려서 건물 때릴 때 말곤 쓸모가 없었지만, 패치로 반응속도가 많이 빨라져서 활용도가 높아진 스킬... 물론, 대구경이라 80mm급보단 반응속도나 연사력이 느리지만, 다른 박격포는 4번만 포격하는데, HM-38은 6번 포격하므로 고정된 벙커나 건물을 공격하기에 편합니다.

참고로, 방향이 맞지않으면 회전하는데 엄청나게 시간을 잡아먹으므로, 포격을 지정하기 전에 미리 방향을 잡아줍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연사력이 느려서 6발 다 쏘면 재사용시간이 이미 돌아와 있습니다. 그래서, 쉴틈없이 계속 포격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재사용시간이 18초로 단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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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5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보너스가 산탄도 감소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2020. 4월 잠수함 패치로 초탄 발사 딜레이가 다른 박격포와 비슷한 수준으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2021. 2월 잠수함 패치로 AOE 판정이 1.5/3/4.5에서 1.1/3.5/4.5로 리뉴얼 되어, 한방분삭이 힘들어진 대신, 안정적으로 피해를 주기 좋아졌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5.175에서 3.25로 대폭 감소하여, 배러지 포격의 연사력이 눈에띄게 빨라졌습니다.

 

 

 연막탄 포격 (Fire Smoke Barrage)   무료

 

사거리 발사횟수
산탄도
사격각
(좌/우)
25~100 4회 기본 8
안개 10
40도/40도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1~1.5 0.25~0.75 100% 0.3 0 사격전 1.5
사격후 0.375

 

HM-38 박격포는 사거리 100 이내의 위치에 4발의 연막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후 연막탄이 떨어질때까지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라 일찍 예측해서 사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막이 떨어진 곳은 적 아군 가릴 것 없이 20초 동안 시야가 차단됩니다.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연막에 시야가 가려 공격을 못하게 되므로, 연막으로 적이 이득을 보지 않도록 사용 위치와 타이밍을 잘 조절하는게 중요합니다.

참고로, 80mm급 박격포의 연막포격보다 초탄 발사속도가 약간 느리고 산탄도도 넓지만, 사격 후딜레이가 엄청나게 짧아서 연사속도가 80mm급보다 빠릅니다... 버그 아닌가...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재사용시간이 18초로 줄어듭니다.

 

Tip. 연막탄은 베테런시의 산탄도 감소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아, 다른 공격용 포격보다 넓게 착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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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5월 패치로그에서 사거리가 100에서 120으로 길어졌다고 공개했지만, 실제론 변경없습니다.

 

2020. 4월 잠수함 패치로 초탄 발사 딜레이가 다른 박격포와 비슷한 수준으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크게 상향되었는데, 연막탄 발사횟수가 3회에서 4회로 늘어나고, 사격후 딜레이가 2에서 0.375로 크게 줄어들었으며, 3베테런시의 스킬 산탄도 감소 보너스가 연막탄에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 공격용 포격과 재사용시간을 공유하지 않게 되어, 사용이 편해졌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지연신관 (Delayed Fuse)   30 탄약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사격각
(좌/우)
기본 160 25~100 1000
(보정없음)
4회 40도/40도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1~1.5 0.25~0.75 100% 0 1 사격전 1.5
사격후 1.12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5 1/2/3 1000
(보정없음)
85%/50%/25% 기본 8 (안개 10)
3벳 6.4 (안개 8)

 

2021. 지휘관 패치로 추가된 스킬...

HM-38 120mm 박격포는 지정된 위치에 4발의 지연신관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지연신관 포격은 땅에 떨어진 뒤 3초 뒤에 폭발하며, 위력과 관통력이 강해서 전차도 확정관통할 수 있습니다. 대신, 폭발하는 타이머가 적에게도 보이는데다, 폭발범위가 일반 고폭탄보다 좁기 때문에, 보병 상대로는 비효율적... 이 때문에, 고정된 벙커나 진지를 공격하거나, 지역 진입거부 및 중립구조물 파괴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적대적인 차량이나 전차에게 직격으로 명중하면 점착폭탄처럼 달라붙으므로, 제한적이나마 대전차용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

미국의 지연신관과 비교해보면 산탄도가 좁아서 정확하게 명중시킬 수 있고, 사거리도 더 깁니다. 대신, 폭발시간이 1초 더 걸리고, 조준시간도 느리며, 발사횟수는 적은게 단점... 그래도, 120mm 박격포가 연사력이 느려서 벙커를 잘 못 깼는데, 지연신관 덕에 쉽게 깰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로 일반 고폭탄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18초로 줄어듭니다.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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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밀 포격 (Precision Strike)   45 탄약

 

2015. 6월 패치에서 정밀 포격 스킬이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조명탄이 새로운 베테런시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조명탄 (Flare)   30 탄약

 

사거리 산탄도 조준준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25~100 2.5 1~1.5 0.25~0.75 사격전 1.5
사격후 1.125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지연신관으로 교체되었습니다.

 

 

3. 운용

HM-38 120mm 박격포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외부에서 소환할 수 있는 유닛입니다.

 

초기버전에선 120mm 구경이 80mm보다 피해량이 높았지만, 너무 사기라서 패치로 피해량이 소구경 박격포와 동일해졌습니다. 그 대신, 폭발범위가 넓고 AOE 판정범위가 우수해서, 보병에게 유효타를 먹이기 좋은 편... 또, 포격 스킬이 소구경 박격포보다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적 박격포를 견제하기도 좋습니다. 다만, 패치로 자동포격은 다른 박격포와 사거리가 같아졌기 때문에, 스킬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국방군 박격포 상대로는 대포병사격이 해금되기 전까진 압살할 수 있으며, 대포병사격이 해금되어도 HM-38 박격포 쪽이 유리하게 교전할 수 있습니다. 서부군 보병포는 서로 사거리가 같지만, 폭발범위와 생존력 차이로 역시 HM-38 박격포쪽이 유리합니다. 덕분에, 워킹슈투카나 판저베르퍼같은 로켓차량이나 105mm 곡사포가 등장하기 전까진, 포격전에서 우세를 점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착탄 시의 폭발효과가 무척 개성적이라, 한번만 봐도 '아 120mm가 떴구나!'라고 파악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이 독특한 폭발효과가 보병과 중화기 근처에 떨어지기 시작하면 적군 입장에선 전선을 당겨야 할지 밀고들어가 박격포를 공격해야 할지 고민에 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버티자니 너무 아프고, 밀고 올라가 잡자니 긴 사거리로 엄청난 후방에서 쏘고있으니 돌입이 부담되며, 전선을 당기자니 거점을 뺏기게 되어 진퇴양난에 빠지기 좋습니다. 어찌어찌 보병을 잠입시켜 수류탄을 던지면서 깽판을 쳐도, 5명 중에 1명만 살아남아도 퇴각해버리니 이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더구나 충원비도 무척 저렴하여, 1명이라도 살아서 도망갔다면 곧바로 5명으로 충원하여 전선에 복귀하는 뒷골 땡기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현존하는 박격포 중에 최고의 성능이라 평가받으며, 다른 진영에서도 군침을 흘리면서 노획을 노리는 유닛이지만, 무시무시한 인구요구치가 발목을 잡습니다. 인구를 무려 9나 먹기 때문에 생각없이 스팸했다간 인구가 막혀서 조합에 구멍이 생길 정도... 그나마, 초기버전보다 인구가 줄은게 이 정도이며, 인구요구치 13이 넘던 시절에는 빼박 고인이었습니다... 그래서, 화력이 세다고 무작정 스팸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으며, 최대한 굴려도 2대 정도만 굴리는게 무난합니다.

 

만약 역포격 위험이 적고 인구가 100에 육박할 정도로 조합이 갖춰줬다면, HM-38의 운용병을 일부러 충원하지 않는 것도 생각해볼만 합니다. 운용병 5명이 붙어있는 HM-38은 인구를 9 차지하지만, 최소운용병인 1명만 붙어있는 HM-38은 인구를 5밖에 안 먹기 때문... 물론 1명만 붙여놓으면 전멸할 위험이 너무 높으니, 역포격 위험이 없다면 2~3명 정도로 유지하면서 인구압박을 약간이나마 줄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HM-38 120mm 박격포를 불러낼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위기갑 협조전술 - 근위소총병+120mm박격포를 조합하는 스타일.

소비에트 충격군 - PPSh 징집병 + 충격병 +120mm 박격포를 조합하는 스타일.

방어전술 - 두쉬카 + 45mm 대전차포 + 120mm 박격포를 조합하는 스타일

 

근위기갑 협조(Guard Motor Coordination)전술은 근위소총병으로 난입하는 전차를 견제할 수 있어, 박격포를 보호하기 좋습니다. 또, 지휘관에게 오프맵 포격이 없기 때문에, 120mm 박격포로 어느정도 포격수요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밸런스가 좋은 지휘관이지만 오프맵 포격이 하나도 없어 일발역전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운영과 조합으로 게임을 풀어나가는게 중요합니다.

 

소비에트 충격군(Soviet Shock Army)은 공격적으로 적의 라인을 파괴하는데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120mm 박격포의 지원을 받은 PPSh 징집병과 충격병으로 적의 방어선을 파괴하고, 120mm만으로 부족하면 IL-2 공습과 152mm 곡사포까지 동원하여 방어선을 박살낼 수 있습니다. 초기엔 운용하기 까다로운 지휘관이었지만, 120mm 박격포의 반응속도와 연막탄이 상향되면서 공격용으로 많이 좋아진 편... 단, 대전차 능력이 매우 딸리기 때문에, 난입하는 전차에 대한 견제수단이 필수적입니다.

 

방어(Defensive)전술은 다양한 콜인 중화기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으로, 중화기 3종세트를 전부 소환할 수 있기 때문에 2티어보다 1티어를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형벌부대를 주축으로 초반을 이끌어나가면서 두쉬카와 전차장애물로 라인을 긋고, 120mm 박격포로 지원사격을 하는 것이 정석적인 운용법. 지휘관 리뉴얼로 대전차 감시포격이 가능해져서, 난입하는 전차를 견제하기 편해졌습니다.

 

120mm 박격포를 쓸 수 있는 지휘관들은 공통적으로 고정포대를 제거할만한 오프맵 포격이 없습니다. 이 말은 추축이 안전한 후방에 곡사포를 짓고 대포병 모드로 버티면 박격포만으론 어떻게 해볼 방법이 없다는 거... 그나마 충격군은 152mm 곡사포로 맞대결이 가능하지만(이것0도 대포병 사격이 해금되면 상성상 매우 불리), 근위기갑 협조나 방어 지휘관은 추축곡사포를 자력으로 제거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박격포를 쓰기 힘들어진 상황이 되었다면, 박격포에 연연하지 말고 카츄샤로 체제를 바꾸거나, 전차를 여러대 모아 적진에 난입하여 곡사포를 제거하고 빠지는 것을 고려해봅시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5. 3월패치에서 AOE 피해효과가 약간 변경되어, 빗맞았을 경우에 입는 피해가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예전엔 스쳐도 보병이 삭제될 정도로 강력했지만, 이젠 직격이 아니면 살아남을 확률이 상승하였습니다.

 

2015. 6월패치에서 드디어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다른건 몰라도 데미지가 100에서 80으로 줄어든 점이 가장 치명적... 이 때문에 사거리와 폭발범위를 제외하면 PM-41 박격포보다 좋은 점이 거의 없으며, 심지어 건물을 깰때는 느린 재장전속도 때문에 82mm급 박격포보다도 부수는 속도가 느립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밥줄이었던 정밀포격이 삭제되고 조명탄으로 대체되면서, 전체적으로 성능이 애매해진 편... 조명탄도 좋은 스킬이지만, 정밀포격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유닛이었기에 너무 뼈아픈 너프입니다. 대신, 가격을 400인력에서 340인력으로 줄어들었지만, 차라리 비싸고 강력할때가 훨씬 좋았던 유닛... 아, 옛날이여... 지금, 너프폭이 너무 커서 악평을 많이 듣고 있는데, AOE 데미지 보정을 바꿔주는 식으로 약간의 버프가 필요할 듯 합니다.

 

2015. 9월 잠수함패치로 모든 박격포의 원거리 폭발 데미지보정율이 5%에서 25%로 상향되었습니다. 데미지는 그대로지만 직격으로 맞지 않아도 큰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어 예전보다 좋아졌습니다. 특히 120mm는 폭발범위가 넓어 더 큰 혜택을 받았습니다.

 

2015. 12월 잠수함패치로 박격포의 인구요구치가 4에서 7로 상승하여, 총 인구요구치가 10 에서 13 으로 너프되었습니다...

 

2016. 4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 늘어난게 버그로 판명되어서, 인구 10으로 다시 롤백되었습니다...

버그 발견에 4개월이나 걸리다니...

 

2017. 3월 패치로 모든 박격포들은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보너스가 기본사격에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3베테런시를 쌓더라도 포격스킬을 써주지 않으면 사거리 증가 효과를 체감할 수 없으므로, 적극적으로 수동포격을 사용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수동사격 초탄 반응속도가 느린 120mm 박격포에게 뼈아픈 너프...

 

2017. 12월 패치에서 조명탄 비용이 40탄약에서 30탄약으로 감소하여 부담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박격포 리뉴얼로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85%로 감소한 대신, 건물안 보병에게 25%가 아닌 50% 데미지를 입히도록 변경되었고, 3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가 포격 산탄도 감소 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데미지 보정 때문에 이제 체력이 최대치인 보병분대를 한방에 삭제시키긴 힘들어졌고, 3베테런시 쌓고 본진에 박혀서 지원사격 하는 것도 불가능해졌습니다. 대신, 건물 안의 보병을 쫓아내기 좋아져, 시가전에선 좀 더 활약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분대인원수가 6인에서 5인으로 줄어들어, 독보적인 생존력이 약간 칼질을 맞았습니다.

 

2020. 4월 패치로 120mm 박격포 포격 스킬의 선딜레이가 소구경 박격포 수준으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예전에는 초탄 발사에 10초 이상이 걸렸지만, 이젠 5초 정도면 바로 발사하므로 쓰기 힘들었던 스킬샷을 적극적으로 써볼만 해진 것.... (물론 연사력은 그대로이며, 초탄 반응속도만 좋아졌습니다.)

단, 방향을 바꾸는데 거치해제가 필요한건 여전하므로, 포격 스킬을 쓰기전에 포신을 목표물 쪽으로 미리 돌려둡시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많은 상향을 받았습니다.

 

1. 인구요구치 10에서 9로 감소

2. 포격 AOE 판정거리가 1.5/3/4.5에서 1.1/3.5/4.5로 변경

3. 자동포격, 배러지포격 사격후 딜레이가 2에서 1.125로 감소

4. 연막탄 사격후 딜레이가 2에서 0.375로 감소

5. (박격포 공통) 연막탄과 공격용 포격은 이제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음

6. (박격포 공통) 연막탄 발사횟수 3회에서 4회로 증가

7. (박격포 공통) 베테런시 산탄도 감소 보너스가 이제 연막탄에는 적용되지 않음

8. (소련 박격포만) 운용병이 사망했을때 적에게 주는 경험치가 30에서 40으로 증가

9. 이제 HM-38은 대전차포나 곡사포처럼 사격각을 표시함

 

가장 눈에띄는 변경점은 일률적으로 자동포격과 배러지 포격 후딜레이가 2에서 1.125초로 감소하여, 체감 연사력이 0.875초 빨라진 점입니다. 그리고, 포격 AOE 판정에서 근거리 판정이 줄어들고 중거리 판정이 넓어져서, 한방분삭은 힘들어졌지만 안정적으로 여러명에게 피해를 주기 좋아졌으며, HM-38 최대의 단점이었던 인구요구치가 1 줄어들어 조합 짜는게 예전보다 덜 빡빡해졌습니다.

 

추가로, 모든 박격포 공통 변경점으로 연막탄 쿨타임이 독립되었고, 발사횟수도 늘어났으며, 후딜레이가 짧아져서 연사력도 빨라졌습니다. (참고로, HM-38은 포격 선딜레이가 짧고 후딜레이가 매우 긴 편이었는데, 연막 후딜레이를 일괄적으로 0.375로 바꿔버리는 바람에, 80mm급보다 빠르게 연막탄을 연사하게 되었습니다....) 또, 베테런시 산탄도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게 되어, 연막탄이 이전보다 약간 더 퍼지게 되었습니다. 연막은 시야를 가리는게 중요하므로, 초탄말고는 산탄도가 넓어지는게 좋으니 이것도 상향이라 볼 수 있을듯....

대신, 소련 박격포 운용병은 사망시 적에게 좀 더 많은 경험치를 주도록 너프되었습니다. (맥심 운용병과 동일한 수준) 생존력이 너무 좋았기 때문에, 어찌보면 당연한 너프...

 

요약하자면 HM-38 박격포의 숙원이었던 인구요구치, 연사력, 반응속도 전부 개선된데다, 연막탄도 대대적으로 상향되어 예전보다 훨씬 쓸만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근데 왜 전부 잠수함 패치냐...)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고폭탄 배러지 포격의 연사력이 빨라지고, 1베테런시의 조명탄 포격이 지연신관 포격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지연신관 포격은 미국 지연신관과 화력은 같지만 세세한 부분에서 스펙이 다른데, 폭발하는데 3초의 시간이 걸리고, 4번 발사하며, 사거리 100, 산탄도 10의 판정으로 발사합니다. 120mm 박격포는 연사력이 느려 고정진지를 부수는데 82mm 박격포보다도 효율이 떨어졌기 때문에, 지연신관 포격이 추가된 것은 환영할만한 변경점...  대신, 조명탄 포격이 삭제되었지만, 긴 조준시간 때문에 조명탄을 쓰기 힘들었기 때문에 바뀐게 이득입니다.

추가로, 고폭탄 배러지 포격의 재장전시간이 5.175에서 3.25로 감소하여, 연사력이 더 빨라졌습니다. (자동포격은 변화없음) 역시, 고정진지 부술때 유용한 편...

 

참고로, 동패치에서 박격포들이 중형 이상의 개방형 수송차량에 탑승할 수 있게 되었는데, 120mm 박격포는 여전히 탑승이 불가능합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자동사격의 사거리가 100에서 80으로 줄어드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연사력 버프 이후 특정 맵에선 카운터가 없을 정도로 미쳐 날뛰었기 때문에, 너프당한 듯 합니다. 그래서, 자동포격에만 의존하지 말고, 사거리 100의 스킬 포격을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추가로, 운용병들이 예전보다 밀집해게 되어서, 범위피해에 매우 취약해졌습니다. 필수 운용인원 1명인 특성 때문에, 박격포 중에서도 생존력이 독보적으로 좋았기에, 간접적으로 너프를 먹인 듯....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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