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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연방군]

[공략/소련] COH2 : 충격병 분대 (Shock Troops)

by 구호기사 2021. 3. 27.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충격병 분대 쇼크 트룹스 (Shock Troops)
필요지휘관
전선 충격부대 전술
소비에트 충격군
중기갑 충격 전술
반격 전술
도심방어 전술
Shock Rifle Frontline Tactics
Soviet Shock Army
Shock Motor Heavy Tactics
Counterattack Tactics
Urban Defense Tactics
커맨드 포인트
2 CP  
분류 보병 병사 (Soldier)
소총병 (Infantry Rifle)
정예보병 (Infantry Elite)
충격병 (Shock Troops)
비용 360 인력 충원 30 인력
인원 6인 인구 9 (분대기본 3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PPSh-41 6정 PPSh-41 x6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RG-42 대인 수류탄
RGD-1 연막탄
RG-42 Anti Personnel Grenade (30 탄약)
RGD-1 Smoke Grenade (15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680)
Vet ☆☆ (1360)
Vet ☆☆☆ (2720)
수류탄, 연막탄 재사용시간 -40%, 연막탄 비용 -33.3%
쿨다운 -25%, 피격율 -17%
명중률 +40%, 대인수류탄 사거리 +25%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높은장갑 (1.5)
- 0벳 피격율 보정 0%
- 2벳 피격율 -17% 보너스, 쿨다운 -25% 보너스
- 3벳 피격율 -17% 보너스, 쿨다운 -25%, 명중률 +40% 보너스
- 충원시간 5.5초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1. 무장

- 기본 무장 -

PPSh-41 (PPSh-41)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기본 81.6%/35%/12%
3벳 114.2%/49%/16.8%
35 10/17/30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25~0.625 0.25~0.5 50%/200% 12.5% 6 150%/66.6% 1~1.5 87.5%/12.5%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0.7~1.25
2벳 0.53~0.94
75%/150% 1.9~2.8 5~7 80% 50% 25%

 

충격병 분대는 전원이 PPSh-41 기관단총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PPSh는 '슈파긴 기관단총'의 약자로, 7.62 x 25mm 토카레프 탄을 분당 900발로 사격할 수 있는 기관단총입니다. 바나나형 탄창과 드럼형 탄창이 있는데, 게임에서 등장하는 것은 71발들이 드럼탄창입니다. 독일군의 MP40보다 연사력이 빨라 근접 화력이 우수하고, 탄창이 커 재장전 압박이 덜하다는 강점이 있어 시가전에서 상당한 위력을 발휘했던 기관단총... 게임에서는 미국의 톰슨보단 약하지만 독일의 MP40은 압도하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충격병이 사용하는 PPSh-41은 징집병이나 파르티잔이 사용하는 것보다 근접 명중률이 우수하여 거리를 좁혔을때의 화력이 훨씬 뛰어납니다. 더구나 분대원 전윈이 PPSh-41을 장비하고 있어 거의 대부분의 독일보병들을 근접전에서 압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중장거리 명중률과 보정이 굉장히 안 좋기 때문에, 최대한 가까이 붙어야 제 성능이 나옵니다.

참고로, 징집병이 사용하는 PPSh보다 근거리 화력이 강하지만, 중장거리는 효율이 더 떨어집니다.

 

Tip. PPSh-41은 연사시간 보정 최대치가 87.5%라서, 실제 연사시간은 수치보다 짧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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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패치에서 징집병 PPSh-41의 원거리 명중률이 대폭 상향되면서, 충격병의 PPSh-41 원거리 명중률이 상대적으로 구려졌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상향되었는데, 중거리 명중률이 27.6%에서 35%로 높아지고, 중거리 판정거리, 중거리 연사보정, 쿨다운 보정, 조준 보정등이 소폭 상향되어, 중거리에서의 화력이 전보다 나아졌습니다.

 

 

강철 방탄복 (Steel bib=Stalnoi Nagrudnik)

 

피격 관통력 1 1.1 1.2 1.3 1.4
도탄확률 33.3% 26.6% 20% 13.3% 6.6%

 

충격병은 분대원 전원이 강철 방탄복(bib는 '앞치마'라는 뜻이지만 방탄복으로 의역)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근접전에서 소구경 탄환과 수류탄 파편을 보호할 목적으로 제작된 원시적인 방탄복으로, 중세 말 흉갑과 비슷한 디자인입니다. 제작년도에 따라 SN-38 부터 SN-46까지의 버전이 존재하는데, 게임에서 등장하는 것은 SN-42가 아닐까 추측됩니다. 두께는 2.6mm 무게는 3.5kg 정도이며, 독일군 9mm탄 방호능력이 뛰어나 시가전에서 큰 위력을 발휘하였다고 합니다. 단점은 강철로 만드는 바람에 무거운데다 신축성도 없어 장비자는 여러모로 불편했다는 거... 불편함 vs 맨몸으로 목숨걸기

충격병은 장갑 보너스가 있는 몇 안되는 보병 중 하나입니다. 게임에선 연합 독일 가리지 않고 대부분의 보병장갑은 1로 설정되어 있는데, 충격병만 1.5 입니다. 0.5 차이가 별거 아닌거 같아 보여도, 대부분의 소화기들의 관통력이 1로 설정되어 있어 은근히 영향이 큰 편.... (피격율로 따지면 대략 33.3% 정도의 방호력을 가지며, 2베테런시 피격율 보너스와 합쳐지면, 관통력 1 소화기에 한해서 44.6% 정도의 피격보너스를 가진것과 비슷한 맷집을 가지게 됩니다.) 덕분에 보병끼리의 교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관통력이 높은 중기관총, 경기관총 및 차량의 동축기관총에겐 방호능력이 떨어지고, 화염방사기나 박격포 같은 무기는 1.5 정도의 장갑 정도는 무시해버리니 너무 무리하진 맙시다.

관통력이 높은 무기에 공격당하면 그만큼 방호효과가 떨어지며, 관통력 1.5 이상의 무기에 대해서는 방호효과를 전혀 받지 못하니 참고합시다.

 

Tip. 징집병으로 충격병 분대에 합류하면 PPSh-41은 주는데 방탄복은 주지 않습니다. 스탈린 쪼잔한 놈...

 

 

 

- 추가 무장 -

무기 투하 (Airdropped Weapons)    60 탄약   1 CP

 

SVT-40 (SVT-40) x4    드랍불가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10
도탄 0
기본 70%/65%/45%
3벳 98%/91%/63%
0~35 6/16/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5 0.5 100%
(보정없음)
37.5% 0.25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기본 1
2벳 0.75
25%/150% 2~3.5 10 50% 75%

 

2019. 6월 패치로 새롭게 생긴 무장.

일반적인 상황에선 쓸 수 없고 조건을 맞춰야 쓸 수 있는데, 2:2 이상의 팀전에서 나는 충격병 지휘관, 팀원은 소련 공수군 지휘관을 고른뒤, 공수군의 무기상자를 충격병으로 회수하면 SVT 충격병이 됩니다. 무기상자 1개를 회수하면 SVT 4정을 장착하고(무기슬롯 1개 필요), 2개를 회수하면 6정을 장착합니다. (무기슬롯 2개 필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실용성 없는 예능 조합으로, 굳이 비싼돈주고 SVT로 다운그레이드 할 이유가 없습니다. SVT 같은 반자동 소총이 필요하면 형벌부대 하나 더 뽑는게 훨씬 싸게 먹히기 때문... 360 인력 + 90 탄약 vs 290 인력. 거기다 충격병은 형벌부대보다 베테런시 명중률 보너스가 딸리고 패시브도 없어 같은 SVT를 들어도 화력면에서도 뒤쳐집니다. 또, 무기상자 하나당 슬롯 하나를 먹기 때문에, 다른 쓸만한 무기가 땅에 떨어져도 주을수가 없게 됩니다.

방탄복 덕에 맷집이 형벌부대보다 좋지만, 그거하나 보고 쓰기엔 도저히 채산이 맞지 않으니, 그냥 이런 조합이 가능하다 정도로만 알아둡시다.

 

Tip. 무기 투하 스킬로 장착되는 SVT-40의 성능은 형벌부대의 것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패치로 형벌부대 SVT-40의 성능이 변하면, 충격병의 SVT-40 성능도 같이 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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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4월 패치에서 비용이 45탄약에서 6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RG-42 대인수류탄 (RG-42 Anti-Personnel Grenade)   30 탄약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80
도탄 0
0.125 0.1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기본 5~20
3벳 5~25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4 25 1/2/3 100%/75%/50%

 

충격병은 RG-42 대인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RG-42는 비정규군이나 근위소총병이 던지는 RGD-33 수류탄보다 폭발범위가 좁지만, 기폭시간이 빠릅니다. (쿠킹 수류탄과 동일) 거기다, 수류탄 중에서도 원거리 피해보정율이 높은 편이라, 상대가 폭심지를 벗어나도 무시못할 피해를 입게 됩니다. 3벳을 쌓으면 투척 사거리도 길어지는 것은 덤... 덕분에 대인 수류탄 중에서도 손꼽히게 쓸만합니다.

충격병은 적진으로 난입하여 깽판치는 경우가 많아, 근위소총병보다 던질 기회가 많습니다. 수류탄 한방에 전멸시키지 못하더라도, PPSh-41의 근접살상력으로 살아남은 잔당들을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쿨타임이 28초인데,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17초로 줄어들어, 더욱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연막 수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Tip. 연막 수류탄을 던지고 그 안에 몸을 숨긴 경우, 1베테런시 이상이라면 연막이 사라지기 전에 RG-42 수류탄의 쿨타임이 돌아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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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23%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원거리 보정이 15%에서 50%로 상향되었습니다. 그 대신, 대인수류탄과 연막탄의 쿨타임이 같이 돌아가도록 수정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수류탄들의 쿨타임이 공유되지 않도록 롤백되었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수류탄 쿨타임이 공유되도록 다시 롤백되었습니다. 대신, 수류탄 쿨타임이 30초에서 20초로 감소하였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수류탄 쿨타임이 20초에서 28초로 다시 늘어났습니다. 2년전으로 롤백...

 

 

RGD-1 연막탄 (RGD-1 Smoke Grenade)   15 탄약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0.125 0.1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5~20

 

충격병은 사거리 20 이내에 RGD-1 연막탄을 투척하여 20초 동안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미군의 연막탄과는 달리, 던질때는 연막궤적 없이 땅에 닿는 순간 터지면서 넓게 연기가 퍼지게 됩니다. 연막으로 시야가 차단되면 사격을 할 수 없고 공격을 받지도 않으므로, 위협적인 적의 유닛을 차단하거나 제압걸린 아군을 구출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기관총을 무력화시키는 용도로 유용한데, 독일군의 중기관총은 거치해제에 시간이 오래걸리므로, 그 때를 노려 돌격하면 쉽게 전멸시키거나 본진으로 돌려보낼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필요없이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고, 비용도 저렴하여 여러모로 유용한 스킬...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비용이 10 탄약으로 줄어들어 더욱 부담없이 던질 수 있고, 쿨타임도 28초에서 17초로 줄어듭니다. 대신, 대인 수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Tip. 연막으로 시야가 차단되면 직접 공격하는 무기로는 공격할 수 없지만, 지면 강제공격이 가능한 무기나 수류탄류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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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33%줄어들게 되었는데, RGD-1 연막탄은 해당사항 없습니다. 만약 제압당해 수류탄 사거리가 닿지 않는다면 연막을 먼저 투척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비용이 10탄약으로 줄어들게 되었고, 대인수류탄과 연막탄의 쿨타임이 같이 돌아가도록 수정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수류탄들의 쿨타임이 공유되지 않도록 롤백되었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수류탄 쿨타임이 같이 돌도록 또 롤백되었습니다. 대신, 수류탄 쿨타임이 30초에서 20초로 감소하였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수류탄 쿨타임이 20초에서 28초로 다시 늘어났습니다. 2년전으로 롤백...

 

 

- 베테런시 스킬 -

 

원래 조명탄 지뢰가 베테런시 스킬이었지만, 패치로 수류탄과 연막탄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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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탄 지뢰 설치 (Trip Wire Flares)   10 탄약

 

2017. 12월 패치에서 삭제되고, 수류탄과 연막탄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3. 운용

충격병은 근위소총병과 함께 소비에트를 대표하는 고급보병입니다.

 

근거리에서 강력한 PPSh-41 서브머신건과 소화기 사격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강철 방탄복을 장비하고 있어, 근접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적은 피해로 접근하는데 성공하면 추축군의 고급보병도 단독으로 털어버리는 성능을 보여주므로, 장애물이 많아 시야제한이 심하고 우회루트가 많은 맵에서 강한 면모를 보여줍니다. 반대로 확 트인 개활지나 이동에 방해가 되는 늪지, 눈밭 맵에서는 아무리 방탄복이 있어도 일점사에 버텨내기 힘들어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맵을 보고 선택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충격병이 사용하는 PPSh-41은 미국의 톰슨 SMG보다 근접화력이 1.5배 정도 낮아, 톰슨을 4정 장비하는 공수부대와 PPSh-41을 6정 장비하는 충격병의 근접살상력이 엇비슷합니다. 대신, 충격병은 무기에 탄약을 지불할 필요가 없고, 방탄복 덕에 소화기에 대한 생존력이 높아 각자 장단점이 있습니다. 충격병은 6인 모두 살아있어야 제대로 된 화력을 발휘하므로, 돌격 중에 일점사를 맞고 끊겨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값싼 유닛을 미끼로 밀어넣고 후진입하거나, 연막탄을 이용하거나, 지형지물을 이용해 우회하여 접근해야 합니다.

 

수류탄과 연막탄은 충격병의 핵심스킬로, 접근전을 자주 벌이는터라 투척 기회가 많고, 무장하는데 탄약이 들지 않아, 남아도는 탄약으로 자주 던질 수 있습니다. 연막탄 던지고 돌진하기만해도 추축 중기관총과 소총수들은 뒤로 빠질 수 밖에 없을 정도... 수류탄과 연막탄의 쿨타임이 공유되기 때문에, 2분대 이상의 충격병을 운영한다면, 한분대가 연막탄을 던지고 한분대는 다가가서 수류탄을 던지는 식으로 역할분담을 하면 좋습니다. 다만, 상대에게 기갑척탄병, 상급병사, 강하엽병 같은 고급보병이 있는 경우, 충격병의 돌격루트에 집속수류탄이나 독가스 수류탄을 던져서 저지할 수 있으니, 접근할땐 상대가 수류탄을 던지는지 예의주시해야 합니다.

 

초기버전에선 충격병의 몸값이 매우 비쌌기 때문에, 징집병과 같이 운용하는 것이 정석이었습니다.

징집병이 합류스킬로 충격병 분대를 보충시켜주면, 저렴한 비용으로 충격병의 머릿수를 유지할 수 있었기 때문... 물론 합류한 징집병은 방탄복도 지급받지 못하여 오리지널 충격병 분대원보다 생존력이 크게 떨어지지만, 30 인력으로 충원할 걸 20 인력으로 충원 가능하다는 건 상당한 메리트입니다. 덕분에, 부대마크는 충격병인데 분대원 전부가 징집병인 경우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패치로 충격병의 가격이 꾸준히 감소하여, 깡으로 충원해도 크게 부담스럽지 않게 되었으므로, 징집병에 연연할 필요성이 사라졌습니다. 현재로선, PTRS를 장착한 형벌부대와 조합하여 대보병과 대차량의 균형을 잡는 조합도 유효합니다.

 

충격병은 소규모 교전에서 매우 강력하지만 천적도 많습니다.

그 중, 특히 상대하기 껄끄러운 적은 화염방사병... 화염방사기는 방탄복의 장갑수치를 무시하는데다, 범위피해를 입히므로, 충원비가 비싼 충격병 입장에서 상대하기 싫은 적입니다. 화염방사병쪽에서 엄폐하고 충격병과 교전을 벌이면 충격병쪽이 이기더라도 훨씬 손해가 크기 때문... 그 외에, 수류탄이 강하고 근접전도 잘하는 기갑척탄병이나 팔쉬름예거도 껄끄러운 적이고, 대부분의 차량에게도 취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차량의 동축기관총은 대부분 관통력이 1.1을 넘습니다) 이 때문에 충격병만 스패밍하기보단, 다양한 유닛을 조합하여 충격병의 약점을 보완해주는게 필요합니다.

 

충격병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선 충격부대 전술 - 충격병 + KV-8 + IS-2를 조합하는 스타일

소비에트 충격군 - 충격병 + 120mm + T-34/85 조합으로 라인파괴에 특화된 스타일

중기갑 충격 전술 - 충격병 + ISU-152를 조합하는 후반 지향형 스타일

반격 전술 - 충격병 + KV-1 + 203mm 곡사포를 조합하는 스타일

도심방어 전술 - 충격병 + 45mm 대전차포 + 전진기지를 조합하는 스타일

 

전선 충격부대 지휘관은 지휘관 고유유닛이 많다는 것이 특징으로, 충격병과 KV-8, IS-2를 조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차전이 가능한 IS-2를 우선하기 때문에, 충격병 + 대전차포(or PTRS 형벌부대) + IS-2 조합을 갖춘 뒤, 마무리로 KV-8을 쓰는경우가 많은 편... 대전차포 위장이 가능해서, 충격병의 천적인 차량과 전차를 견제하기 좋습니다.

 

소비에트 충격군은 리뉴얼 후, 충격병과 120mm 박격포, 그리고 T-34/85 조합으로 적의 방어선을 파괴하는데 특화된 지휘관이 되었습니다. 120mm 박격포와 충격병으로 라인을 파괴하면서, T-34/85의 기동전으로 적을 괴롭힐 수 있는데, 주력유닛들이 인구를 많이먹는 편이라, 유닛을 조합할때 인구배분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기갑 충격 지휘관은 충격병과 ISU-152를 같이 쓸 수 있는 지휘관인데, 충격병은 전차 저지력이 없다시피 하므로, ISU-152의 측면을 보호해주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PTRS 형벌부대로 ISU-152를 호위해 주면서, 충격병으로 전선돌파를 노리는 식으로 운영하면 좋습니다.

 

반격 지휘관은 탱킹 능력이 강력한 KV-1과 203mm 곡사포를 사용할 수 있는데, 충격병과 KV-1으로 곡사포를 지키면서 야금야금 적에게 포격으로 피해를 주는 식으로 운용하기 좋습니다. 또, 모국 러시아를 위해! 라는 강력한 보병 버프를 가지고 있어, 충격병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도심방어 지휘관은 충격병의 천적인 차량을 45mm 대전차포로 저지할 수 있고, 전진기지를 건설하여 전선에서 충원과 치료를 할 수 있어, 충격병의 약점을 보완하기 좋습니다. 다만, 전진기지는 움직일 수 없어 적의 포격에 쉽게 파괴될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기존에는 대보병 지휘관과 테러 지휘관도 충격병을 사용할 수 있었지만, 지휘관 스킬셋이 리뉴얼되면서, 더 이상 충격병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 대신 대보병 지휘관은 강습근위대(구 근위돌격병)을 소환할 수 있고, 테러 지휘관은 근위 공수부대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5. 12월 잠수함 패치에서 충격병 분대원당 인구요구치가 1.66에서 2로 너프 당했습니다. 충격병 한 분대 인구요구치가 무려 12나 되어서, 단일 보병분대 중 가장 많은 인구를 먹게 되었습니다... 인구 압박도 압박이지만, 안그래도 징집병 PPSH가 상향되면서 값비싼 충격병의 입지가 애매해졌는데 유지비까지 늘어나버렸으니, 관짝에 용접을 한 수준...

...이었는데 12월 핫픽스에서 분대원당 인구요구치가 1로 줄어들었고, 대신 분대 기본 인구요구치가 2 생겨, 최종적으로 인구요구치가 10 → 12 → 8로 변경되었습니다. 12월 이전과 비교해보면 엄청난 상향...덤으로, 분대원 개개인의 인구요구치가 감소한 덕에, 중화기를 노획할때의 부담도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인력만 감당이 된다면, 중화기를 충격병으로 노획하여, 접근한 적 보병에게 충격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2016. 6월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33%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제압 당한 후 엉금엉금 기어가서 수류탄으로 중기관총 쫓아내는 패턴을 쓰기 어려워졌지만, RGD-1 연막탄은 사거리 페널티를 받지 않기 때문에, 연막으로 시야를 차단하고 제압이 풀리길 기다리면 됩니다. 덕분에 충격병은 손해를 덜 입은 편...

 

2017. 3월 패치에서 형벌부대가 PTRS를 들 수 있게 되면서, 형벌부대와 조합하는 것도 괜찮아졌습니다. 충격병은 차량에 무력한데, 형벌부대가 차량을 견제해줄 수 있고, 맷집이 튼튼한 충격병이 앞장서서 돌격하면, 뒤에서 형벌부대가 지원사격을 할 수 있기 때문... 허나, 형벌부대와 충격병 둘 다 몸값이 비싸, 상대보다 머릿수가 딸릴 확률이 높으니, 이 조합으로 운영할땐 땅투기에서 밀리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상당한 버프를 받았는데, 충원비용이 33인력에서 31인력으로 줄어들었고, 충원시간이 1초 짧아졌습니다. 또, 1베테런시의 조명탄 지뢰가 삭제된 대신, 2베테런시의 수류탄 쿨다운 감소가 1베테런시 보너스로 내려가고, 연막탄 사용비용 감소 보너스가 새로이 생겼습니다. 추가로, 대인수류탄의 살상력도 상승하여, 자잘하게 버프가 많은 편... 덕분에,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수류탄과 연막탄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면서 교전할 수 있습니다. 그 대신, 수류탄과 연막탄의 쿨타임이 공유하도록 너프되었기 때문에, 어떤 수류탄을 던질지 신중하게 선택합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다시한번 큰 상향을 받았습니다. 부담스럽던 소환비용이 390인력에서 360인력으로 줄어들었고, 충원비도 31인력에서 30인력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또, PPSh의 중거리 보정이 좋아져서, 코앞까지 붙지 않아도 어느정도 화력이 나오게 되었고, 수류탄과 연막탄의 쿨타임이 공유하지 않도록 롤백되어, 연막을 치고 돌격하여 수류탄을 던지는 패턴을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결국 수류탄 쿨타임이 공유되도록 롤백되었습니다. 혼자서 연막치고 들어가 수류탄까서 중기관총 제거하는 패턴이 너무 강했기에 너프한듯... 대신, 일반 수류탄과 연막 수류탄 기본 쿨타임이 30초에서 20초로 줄어들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팀원과의 조합에 따라 SVT 충격병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근데, 실용성은 꽝...

 

2019. 9월 패치에서 수류탄의 쿨타임이 20초에서 28초로 다시 늘어났습니다. 사실상 2년 전으로 롤백... (2년전은 30초였으니 2초 이득...)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직접적인 변경점은 없지만, 형벌부대의 PTRS가 상향되어서 형벌 + 충격 조합이 더 쓸만해졌습니다. 형벌부대가 PTRS를 3정 들게 된데다 조준 반응성도 좋아져, 충격병의 천적인 차량이나 경전차를 순식간에 잡아낼 수 있기 때문... 그래서, 징집병이 필수가 아닌 지휘관이라면, PTRS 형벌과 조합하는 것도 괜찮아졌습니다.

참고로, 동패치에서 모든 수류탄들은 지뢰에 관통력 보정이 붙어서 지뢰를 실패없이 기폭할 수 있게 되었는데, 충격병의 RG-42 수류탄은 깜빡했는지 관통보정이 안 붙었습니다... (수정되면 제보바람)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충격병 분대의 인구요구치가 8에서 9로 늘어났습니다. 다른 소련 콜인 보병과 형평성 때문인듯...

추가로, 대보병 지휘관과 테러 지휘관이 리뉴얼 되면서, 이 두 지휘관은 이제 충격병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 대신 대보병 지휘관은 강습근위대를 소환할 수 있고, 테러 지휘관은 근위 공수부대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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