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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연방군]

[공략/소련] COH2 : M4C 셔먼 (M4C Sherman)

by 구호기사 2021. 3. 25.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M4C 셔먼 M4C 셔먼 (M4C Sherman)
필요지휘관
전시대여 전술 Lend Lease Tactics
커맨드 포인트
0 CP  
등급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
(Mechanized Armor Kampaneya)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형전차 (Medium Tank)
비용 380 인력 125 연료  
인구 12  
기본무기 셔먼 76mm 주포
M4A3 셔먼 포탑기관총
M4A3 셔먼 차체기관총
Sherman 76mm gun x1
Sherman M4A3 Coaxial Vehicle Turret x1

Sherman M4A3 Vehicle Hull x1
장착무기 .50 구경 M2HB 상부기관총 .50 cal Browning M2HB Machine Gun (60 탄약)
기본스킬 주포 철갑탄 장착
주포 고속철갑탄 장착
연막탄 투하
Load Armor Piercing (토글 : HVAP와 교체)
Load HVAP (토글 : 철갑탄과 교체)
Smoke Screen (30 탄약)
베테런시 스킬 라디오 통신 Radio Net Ability (패시브)
베테런시 Vet ☆ (1820)
Vet ☆☆ (3640)
Vet ☆☆☆ (7280)
라디오 통신 가능
포탑선회 +35%, 재장전 -30%
관통력 +25%, 선회 +20%, 가감 +20%, 최대속도 +20%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기본 사거리 (4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1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1배 페널티, 재장전 -30%, 포탑선회 +35% 보너스
- 3벳 피격율 21배 페널티, 재장전 -30%, 포탑선회 +35%, 관통 +25%, 모든속도 +20%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1. 무장

- 기본 무장 -

M4C 셔먼 (M4C Sherman)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640 160/80 기본 6.5
3벳 7.8
기본 2.3/4.4
3벳 2.8/5.3
기본 35
선회 42
8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2차대전 중 미국은 동맹국에게 다수의 전차를 전시대여(랜드리스:Lend Lease)법으로 지원했는데, 그 중 소련에게 대여한 M4A2 셔먼을 M4C라고 불렀습니다. M4A2 셔먼은 가솔린이 아닌 디젤엔진을 장착한 것이 특징이며(소련은 겨울전쟁에서 핀란드의 화염병에 전차들이 작살나서, 이후 전차들은 엔진을 거의 다 디젤로 바꿉니다) 차체성능은 미군의 M4A3 셔먼과 큰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어쨌든, 소련은 대여받은 셔먼이 꽤나 맘에 들었는지 '무고장 전차'라고 부르면서 T-34보다 훨씬 선호하여, 우선적으로 친위부대에 배정하였습니다.

전쟁 초기엔 75mm 셔먼을 지원받다가 1944년부터 76mm 셔먼을 지원받았는데, 게임에서 등장하는 셔먼은 후기의 76mm 장착 버전입니다. 그래서 포탑모양이 이지에잇에 가까운 형태이며, 75mm를 쓰는 M4A3 셔먼보다 전차를 상대하기 좋아진 대신, 보병 살상력은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T-34와 비교하면 76보단 기동력이 미묘하게 떨어지고 85보단 우수한 편... 그리고, 주행장치가 우수해서인지 빙판 페널티가 적습니다.

M4C는 체력이 64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네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세번을 맞아도 체력이 25% 남으므로 주포파괴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반대로 말해서 다른 대전차무기에 맞아 체력이 32점 이상 손상된 경우, 대전차포 3번을 맞는 순간 주포파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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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버전에선 스킨이 적용되지 않아 무조건 진녹색의 기본색상 셔먼만 등장했지만, 2015. 6월 패치에서 드디어 소련군 스킨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예전보다 좀 더 간지나는 셔먼을 구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주포파괴 조건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변경되어, 전차 맞대결에서 주포가 파괴되어 망하는 운빨이 어느정도 방지되었습니다. 이제 중형전차의 주포를 파괴하기 위해선, 피해량 32 이상의 대전차무기로 양념을 쳐야 합니다.

 

셔먼 76mm 주포 (Sherman 76mm gun)

 

M4C 셔먼에 장착된 76mm 주포는, 미국에서 75mm 주포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한 신형 전차포입니다.

전차전을 상정하고 개발된 주포라 75mm보다 관통력이 많이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장거리 관통력이 대폭 상승하여, 모든 거리에서 4호전차를 압도할 수 있습니다. 대신 폭발범위와 연사력이 감소하여 보병 상대로는 성능이 떨어지는 편... 그래도 구축전차보단 보병을 훨씬 잘 잡습니다.

게임 내에선 철갑탄과 고속철갑탄을 골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탄종을 교체하는데 6초의 시간이 걸리며, 한번 설정해두면 계속 그 탄환만 발사하게 됩니다.

 

자세한 스펙은 스킬항목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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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월 패치에서 리뉴얼 되었는데, 이젠 철갑탄과 고속철갑탄을 토글 스킬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두 탄종을 교체하는데 6초 정도의 시간이 걸리고, 자원이 들지 않습니다.

 

M4A3 셔먼 포탑기관총 (Sherman M4A3 Coaxial Vehicle Turret)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70%/55%/35%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0.5 0.12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0.75~1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3 50%/150% 4~6 100%
(보정없음)
8~9 50% 100% 100%

 

.30구경(7.62mm)를 사용하는 미국제 기관총으로, 셔먼의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다른 국가의 포탑 기관총보다 피해량이 높고 근거리 명중률이 높은 편이지만, 반대로 원거리 명중률이 매우 낮습니다. 그래서, 보병을 상대할 땐 거리를 좁혀서 사격하는 것이 좋은데, 정작 거리를 좁히면 연사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화력이 크게 높아지진 않는 편... 그래도,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M4A3 셔먼 차체기관총 (Sherman M4A3 Vehicle Hul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70%/55%/35%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0.5 0.25~1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0.75~1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3 75%/150% 4~6 100%
(보정없음)
8~9 50% 100% 100%

 

.30구경(7.62mm)를 사용하는 미국제 기관총으로, 셔먼의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동축기관총과 비슷하면서도 살짝 다른데, 조준시간이 약간 더 오래걸리고, 근거리 쿨다운 보정이 안 좋아서, 포탑기관총보다 성능이 더 떨어집니다. 그래도, 차체를 적 보병쪽으로 돌려두면, 상부기관총, 포탑기관총과 같이 사격할 수 있어서 은근히 쓸만합니다.

이것 역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M4C 셔먼의 동축기관총은, M4A3 75mm 셔먼의 동축기관총과 같은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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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9월 패치에서 M4C 셔먼의 동축기관총 데이터가, 미국 셔먼들과 통일되어서, 성능이 변경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50구경 브라우닝 M2HB 상부기관총 (.50 cal Browning M2HB Machine Gun)   60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격추
확률
기본 8
도탄 0
65%/55%/50% 35 10/-1/-1 4/3/2 1.97%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0.75 50%/100% 100% 6 100%/66.7% 0.75~1.25 137.5%/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25~2 75%/175% 4 100%
(보정없음)
12 37.5% 100% 100%

 

M4C 셔먼 상부에 .50구경 M2HB 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50구경(12.7mm) 덕분에 독일군의 MG42(7.92mm)보다 위력과 관통력이 우월하여, 보병은 물론 경차량에게까지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성능상으론 차체나 포탑에 붙어있는 동축기관총보다 훨씬 강력한데다, 360도 회전이 가능하여 모든 방향으로 사격이 가능하며, 대공사격도 할 수 있어 가끔씩 적기를 격추시킬 수도 있습니다. 구경이 커서 그런지 추축군의 전차상부 기관총보다 격추확률이 높은 편... 대신, 연사력이 느려서 체감 격추확률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른 동축기관총보다 연사력이 느리고 연사시간도 짧은 편인데, 거리를 좁히면 보정이 좋아지므로, 만만한 목표에겐 가까이 붙어서 사격하는게 좋습니다. 또,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으므로, 말뚝딜을 하면 보병을 하나씩 끊어먹기 좋습니다.

소련에선 보기 드문 중형전차의 상부기관총이라 깨알같이 도움이 되지만, 셔먼마다 탄약을 써서 장착시켜줘야 제 성능이 나온다는게 단점... T-34보다 차체, 포탑 동축기관총의 성능이 매우 떨어지므로, 상부기관총을 필수적으로 달아줘야 합니다.

 

Tip. 패치로 M4C 셔먼의 상부기관총은 미국 셔먼의 상부기관총과 같은 데이터를 쓰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미국 셔먼 상부기관총의 성능이 변하면, M4C의 상부기관총 성능도 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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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버전에선 미국 셔먼의 상부기관총과 동일한 성능이었지만, 잠수함 패치로 성능이 많이 변했습니다. 데미지는 줄어들고 연사력이 빨라지고 세세한 수치가 변경되어, 미국 셔먼 상부기관총과 완전히 다른 성능이 된 것... 다른건 몰라도 미국셔먼보다 연사력이 2배나 빨라지면서, 비행기만큼은 기가막히게 잘 격추시키게 되었습니다. 서너대쯤 모으면 미트초퍼가 필요없을 정도...

 

2021. 2월 패치에서 소련셔먼과 미국셔먼의 상부기관총 데이터가 통일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철갑탄 장착 (Main Gun : Load Armor Piercing)   토글   HVAP와 교체 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60
도탄 0
5%/3.75%/2.5% 0~40 0/20/40 기본 140/130/120
3벳 175/163/150
기본 35
2벳 47.25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4.85~5.25
2벳 3.34~3.68
7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2 0.5/1/1.5 70/65/60 100%/35%/5% 정지 5
이동 7.5

 

M4C 셔먼의 기본 사격으로, 모든 주포사격을 철갑탄으로 사격할 수 있습니다.

리뉴얼 되기 전의 기본 사격과 동일한 성능으로, T-34/76보다 관통력이 좋고, 재장전시간이 빠르며, 산탄도도 좁아서, 대전차용으로 훨씬 쓸만합니다. 다만, 폭발범위가 약간 좁아서, 보병 상대로는 그저그런 편... 예전에는 초월적인 연사력으로 보병을 다 갈아버릴 수 있었지만, 지금은 너프를 많이 맞아서, 다른 대보병 유닛으로 보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프 맞긴 했어도 연사력이 여전히 빠른 편인데, 베테런시의 재장전 감소 보너스와 라디오 통신 효과까지 중첩해서 받을 수 있어, 성장하면 DPS가 상당히 뛰어납니다. 주로, 보병, 차량, 중형전차 정도까진 주력으로 사용해 볼 만 한데, 보병 상대로는 선택의 여지가 없고, 관통확률이 높은 경장갑 목표물에겐 고속철갑탄보다 빠르게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쉬르첸을 단 추축 전차나, 판터, 티거 같은 중전차 상대로는 고속철갑탄으로 갈아끼우는 편이 낫습니다.

미국 전차 특성상 이동사격 보정이 좋고, 이동 산탄도 페널티도 적습니다. 그래서, 기동전에 동원할 수도 있지만, 75mm 셔먼과는 다르게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가 없어서, 확정타를 먹이고 싶다면 사격 타이밍에 정지해 줍시다.

재사용시간은 10초이며, 탄 교체는 6초만에 끝납니다.

 

Tip. 탄종 교체 중에는 포탑이 돌아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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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월 패치로 탄종교체가 추가되어, 고속철갑탄과 교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본 재장전시간이 4.1~4.5초에서 4.85~5.25초로 0.75초 느려졌습니다.

 

 

고속철갑탄 장착 (Main Gun : Load HVAP)   토글   철갑탄과 교체 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60
도탄 0
6%/4.25%/3.5% 0~40 0/20/40 기본 220/180/165
3벳 275/225/206
기본 35
2벳 47.25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6.1
2벳 4.27
7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0.25 0.15/0.2/0.25 120/105/90 25%/15%/5% 정지 5
이동 7.5

 

2018. 12월 패치로 탄종교체가 추가되면서 생긴 스킬입니다.

M4C 셔먼은 탄환을 고속철갑탄(HVAP)으로 교체하여, 모든 주포사격을 HVAP로 사격할 수 있습니다.

철갑탄보다 폭발범위가 매우 좁고 연사력이 느리지만, 명중률과 관통력이 상승하여 전차 상대로 유효타를 노리기 좋습니다. 느린 연사력도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어느정도 보완되는데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구축전차급의 관통력을 가지게 되므로 떡장갑 상대로 유효한 편... 일반 철갑탄과 마찬가지로 이동사격 명중보정이 좋은 편인고, 이동 산탄도 페널티도 50%만 받으므로, 도망치는 적 전차를 추격하여 파괴하기 좋습니다.

단, 폭발범위가 거의 없다시피 한데다, AOE 피해보정이 절망적으로 안 좋으므로 보병상대로는 쏘나마나입니다. 그래서, HVAP를 장착한 상태에선 차량우선 사격 모드를 켜 두는 편이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0초이며, 탄 교체는 6초만에 끝납니다.

 

Tip. HVAP 탄의 장착 여부는 폭발효과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더보기

2018. 12월 패치로 탄종교체가 추가되어, 일반철갑탄과 교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연막탄 투하 (Smoke Screen)   30 탄약

 

사거리 발사횟수
산탄도
15~55 4회 기본 8
안개 1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 0.25 100% 1.25 사격전 0
사격후 0.625

 

M4C 셔먼은 차체에 부착된 연막탄 발사기로, 먼 거리에 네발의 연막탄을 투하할 수 있습니다. 최소사거리가 있어서, 차레를 바로 가려주진 못합니다.

이번작에서 트루 사이트 시스템으로 연막이 대폭 상향되어, 연막으로 시야가 가려지면 아예 사격을 못하게 됩니다. (지면 강제공격은 가능) 20초동안 시야를 차단할 수 있으므로,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 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연막에 시야가 가려 공격을 못하게 되므로, 연막으로 적이 이득을 보지 않도록 사용 타이밍을 잘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셔먼 연막탄은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느라 착탄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조금 일찍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첫번째 연막탄이 발사되면 두번째부터는 움직여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으므로, 전방에 연막탄을 쓰면서 돌진하거나 후퇴경로에 연막을 쓰면서 도주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8초입니다.

 

Tip. 연막탄 투하가 발동되면 움직여도 취소되지 않지만, 최대사거리 밖으로 벗어나거나 정지 단축키를 누르면, 후속 연막탄을 쏘지 않고 취소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2018. 12월 패치로 M4C도 미국셔먼처럼 연막탄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M4C 셔먼은 생존스킬이 없었기에, 그야말로 가뭄의 단비와도 같은 스킬... 또, HVAP는 근거리 관통력이 매우 높으므로, 연막을 투사하고 근접전을 유도하는 것도 괜찮은 패턴입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라디오 통신 (Radio Net Ability)    패시브

 

2018. 12월 패치에서, M4C 셔먼도 라디오 통신 버프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M4C 셔먼은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라디오 통신'이라는 패시브 스킬을 얻게 됩니다.

 

아군 전차 1대에 인접해 있는 경우. 재장전 10% 감소, 시야 5% 증가.

 

아군 전차 2대에 인접해 있는 경우. 재장전 19% 감소, 시야 10.25% 증가.

 

아군 전차 3대에 인접해 있는 경우. 재장전 27.1% 감소. 시야 15.76% 증가.

 

재장전시간 기본 라디오통신 1 라디오통신 2 라디오통신 3
철갑탄 기본 4.85~5.25
2벳 3.34~3.68
기본 4.37~4.73
2벳 3.06~3.31
기본 3.93~4.25
2벳 2.75~2.98
기본 3.54~3.83
2벳 2.47~2.68
고속철갑탄 기본 6.1
2벳 4.27
기본 5.49
2벳 3.84
기본 4.94
2벳 3.46
기본 4.45
2벳 3.11

 

시야 기본 라디오통신 1 라디오통신 2 라디오통신 3
M4C 셔먼
35 36.75 38.59 40.52

 

패시브라 조건이 맞으면 자동적으로 적용되는데, 다른 아군 전차가 범위 35 이내에 있으면 시야가 증가하고 재장전 속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아군전차가 늘어나면 버프가 중첩되며, 최대 3대까지 보너스가 증가합니다. 라디오 통신 3레벨이 되면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전차 베테런시 스킬 중에선 꽤나 좋은 편으로, 자원이 들지 않고 상시 적용이라는 점이 꽤나 매력적이지만, 고립된 셔먼에겐 패시브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셔먼은 몰려다니는 것이 좋고, 여의치않다면 동맹군 전차 근처에서 싸우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Tip. 중형전차 이상의 체급이라면 다른 진영의 전차를 노획해서 붙여도 버프가 적용됩니다. 단, 차량은 적용되지 않으며, 경전차는 T-70만 적용됩니다.

 

더보기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본 철갑탄의 연사력이 낮아져서, 라디오 통신 적용 후의 연사력도 느려졌습니다.

 

 

 

- 삭제된 스킬 -

더보기

점령 모드 (Secure Mode)   토글

 

2021. 2월 패치에서 점령 모드가 삭제되었습니다. 승무원 승하차라도 달라!

 

 

3. 운용

M4C 셔먼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기계화 장갑 제작소에서 생산할 수 있는 고유유닛입니다.

 

미국 M4A3 76mm 셔먼과 스펙이 완전히 동일하며, 대전차 성능만 따지면 T-34/76의 상위호환급 성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범용성이 뛰어나고 연사력이 빠른 철갑탄과, 연사력이 느리지만 중전차에게 효과적인 HVAP탄을 상황에 맞춰 사용할 수 있으며, 상부기관총을 장착하여 대공사격도 가능합니다. 또, 미국 셔먼에 있는 연막탄과 라디오 통신 스킬이 있어, T-34와 차별화되는 운영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T-34/76보다 인구와 자원이 많이 드는 편이고, 연사력 너프 이후엔 대보병 능력이 떨어지는 편이라서, T-34/76보다 모든 면에서 좋지는 않습니다.

 

4호전차 상대로는 쉬르첸 달리기 전까진 살짝 유리, 쉬르첸이 달리면 살짝 불리한 정도의 상성인데, 쉬르첸이 달려도 고속철갑탄으로 대응할 수 있으므로 큰 문제가 안됩니다. 반면에, 판터, 티거 상대로는 맷집과 사거리 차이 때문에, 상당한 열세라서, 추축 중전차가 돌아다니기 시작하면 대전차포나 구축전차를 조합해주는 것이 무난합니다.

 

M4C 셔먼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시대여 전술 - 강습근위대 + 두쉬카 + ZIS보급트럭 + M4C 셔먼을 조합하는 스타일

 

사실상, 전시대여 지휘관 고유유닛이라 할 수 있는데, 초기버전에선 공중보급을 이용하여 연료를 받아먹을 수 있었습니다. 잉여탄약을 소모해서 연료를 펌핑한 뒤, 전차를 양산할 수 있는 점은 좋았지만, 적의 대공유닛 유무에 따라 효율이 극명하게 차이나는데다, 팀전에선 보급을 받는게 거의 불가능하여, 패치로 보급기가 삭제되고 ZIS-6 보급트럭 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ZIS-6 보급트럭은 추축의 오펠 블리츠 트럭과 동일하게, 거점에 배치하여 원하는 자원을 부스팅할 수 있습니다. 탄약이 필요하면 탄약거점, 연료가 필요하면 연료거점에 박는 식으로 유동적으로 수급량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이 강점으로, 보급기 시절에 비하면 원하는 자원을 부스팅할 수 있는 점이 좋지만, 탄약이 아니라 인력을 소모하여 장기전에서 약간 부담스럽습니다. 또, 보급기와 달리 팀원에게 자원을 밀어줄 수는 없어서 장단점이 있는 편... 그래도, M4C 셔먼은 상부기관총과 연막탄 때문에, T-34보다 탄약이 많이 들어가는 편이라서, 보급트럭을 적절히 이용하면 자원관리가 편해집니다. 그리고, 팀전 소련에도 트럭충이 생겨나는데...

 

M4C 셔먼은 승무원 승하차가 불가능하지만, 전시대여 지휘관에게 보병 수리 스킬이 있으므로, 다수의 징집병과 형벌부대를 동원하여 수리를 일찍 끝마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약간의 피해를 감수하고 밀고 들어가 적에게 확정적인 피해를 준 뒤에, 후퇴하여 수리를 반복하는 것으로 자원격차를 벌릴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징집병만 수리가 가능해서 징집빌드를 쓰는게 강제되었지만, 패치로 형벌부대도 수리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형벌 + M4C 셔먼 조합도 괜찮아 졌습니다.

 

새롭게 리뉴얼된 강습근위대와 조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적이 다수의 대전차포를 모아  M4C 셔먼을 저지한다면, 톰슨 강습근위대로 밀고 들어가 강습수류탄으로 대전차포 운용병을 몰살시킬 수 있고, 적이 판터나 티거같은 강력한 전차를 운용한다면, 바주카 강습근위대로 셔먼만으로 부족한 대전차 화력을 보조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강습근위대는 돌격에 필요한 유틸기가 없기 때문에, 셔먼의 연막탄 투하로 보조해주면 서로 시너지가 있는 편... 다만, 강습근위대는 수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수리용 공병이나 징집 or 형벌을 준비하는 것을 잊지 맙시다.

 

M4C 셔먼은 미국 76mm 셔먼과 스펙이 동일하지만, 미국처럼 승무원 승하차는 불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미국처럼 인구 100을 넘겨서 생산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지휘관 포격도 없어 방어선을 정면 돌파하기도 힘듭니다. 거기다 T-34의 충각돌격이나 미국의 제병협동 같은 일발역전기도 없기 때문에, 게임이 길어질수록 힘이 빠지는 약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상당히 유리한 상황이 아니라면, M4C 스패밍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중전차에 대한 대응을 위해 구축전차를 조합하거나, 중화기 제거용으로 카츄샤 같은 포병을 조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M4C 셔먼은 T-34/76보다 인구를 많이 먹어서 조합을 짜기 빡빡한 편이므로, 남은 인구를 잘 계산하여 최적의 조합을 완성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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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들은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단, M4C 셔먼은 체력이 그리 높지 않아, 한번은 괜찮아도 두번 관통당하면 엔진이 파괴당하니 주의...

 

2015. 7월 패치에서 소련의 빌드가 대대적으로 변경되면서, 기존에 많이 쓰던 1→4 티어 전술을 쓸 수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1→3 티어, 혹은 2→3 티어를 활용하면, 예전과 비슷한 느낌으로 쓸 수 있으니, 큰 문제는 안되는 편...  덤으로, 라이벌(?)이었던 T-34/85가 생산유닛으로 변경되면서, M4C셔먼은 T-34/85와 완전히 다른 운용이 필요한 전차로 차별화되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연료를 드랍하는 수송기가 상향받았는데,  전장에 들어오면 일정시간 무적판정을 지니기 때문에, 예전처럼 본진 대공포에 허무하게 격추되는 경우가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얼마안가 잠수함 패치로 본진 대공포에 맞도록 롤백되었습니다. 아무래도 개인전에서 기름 계속 받아먹는게 너무 강력해서 롤백한듯....

 

추가 패치로 M4C 셔먼의 호출 타이밍이 9CP에서 10CP로 늦춰졌습니다. 팀전에선 약해도 개인전에서 너무 강력하다보니 타이밍을 늦추는 식으로 너프한 듯...

 

2017. 4월 패치에서 콜인 재사용시간이 36초에서 2분30초로 굉장히 늦어져서, M4C 스패밍이 조금 힘들어졌습니다. 대신 4티어를 지으면 1분15초로 줄어들게 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콜인유닛에서 4티어 생산유닛으로 변했습니다. 동티어에 T-34/76이라는 가성비 끝판왕급 전차가 있는데다, 라이벌인 4호전차 시리즈의 가격이 줄어들면서, 랜드리스 셔먼의 입지가 많이 줄어든게 치명적... 차후, 가격이나 인구요구치가 줄어드는 식의 버프가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완전히 리뉴얼되면서 어마어마하게 상향 받았습니다.

 

1. 생산비용 380 인력 135 연료에서, 380 인력 125 연료로 감소.

2. 인구요구치 14에서 12로 감소

3. 고속철갑탄이 추가되어, 철갑탄과 고속철갑탄 교체 가능

4. 미국 셔먼에게 있던 연막탄 스킬 추가

5. 미국 셔먼에게 있던 라디오 통신 추가 (심지어 점령모드는 그대로 남아있음!)

6. 3베테런시의 재장전 20% 보너스가 관통력 25% 보너스로 대체

 

미국 76mm 셔먼과 성능이 비슷하게 통합되었는데, 가격과 인구는 줄어들고 성능이 대폭 향상되어 엄청나게 좋아졌습니다. HVAP 추가로 유통기한이 사라졌고, 연막탄 추가로 생존력이 대폭 좋아졌으며, 라디오 통신 추가로 1베테런시 스킬이 2개가 되었습니다. 거기다, 3벳 재장전 보너스가 관통력 보너스로 대체되었는데, 라디오 통신이 추가되면서 연사력에 큰 차이없이 관통력만 대폭 상향된거나 마찬가지... 

 

특히 연료가 125로 줄어들었는데, 전시대여 지휘관은 100탄약으로 30~40 연료를 땡길 수 있으므로, 보급기가 격추되지 않으면 M4C 셔먼이 90 연료에 튀어나오는 충격과 공포의 사태가 벌어집니다. 추축 입장에서 대공유닛 준비하지 않으면 M4C가 T-34/76보다도 빠르게 모인다는게 호러... 차후 M4C만 연료비용이 소폭 증가하거나, 보급기 스킬이 철퇴를 맞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서 꿀을 빱시다.

 

2019. 6월 패치에서 추축 오스트빈트의 대공능력이 엄청난 상향을 받았기 때문에, 오스트빈트가 존재하면 보급기를 받아먹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피격율이 23배에서 21배로 줄어들었습니다. 거의 모든 중형전차들의 공통된 변경점...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M4C 셔먼의 상부기관총이 미국 셔먼들과 공통 데이터를 쓰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성능면에선 기관총 연사력이 줄어들고 위력과 관통력이 늘어나, 차량 상대론 좋아졌지만, 비행기 격추시키기엔 안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잠수함 패치로 점령모드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승하차라도 달라!

 

또,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이제 M4C의 체력이 최대 상태(640)라면 피해량 160의 대전차 무기에 3대 맞았다고 주포가 박살나진 않게 되었다는 거...  (피해량 120의 판저슈렉은 예전과 차이없음) 그래서, 전차전을 벌이기 전에 최대한 수리해두면 주포가 파괴당하는 운빨좉망 상황을 방지할 수 있게 되었고, 적 중형전차는 PTRS나 대전차 수류탄으로 약간이나마 피해를 줘야, 주포 파괴를 유발할 수 있게 되었으니 참고합시다. (32점 이상의 피해 필요)

 

참고로, 이번 패치에서 3티어 건물의 가격이 감소했는데 4티어 건물 가격은 올라서, 등장 타이밍은 변화가 없습니다.


(추가 : 그동안 실수로 라디오 통신 버프를 합연산으로 기재했는데, 곱연산으로 수정했습니다. 그리고, 이동사격 산탄도 보정이 예전에 버그픽스로 고쳐진걸 빠트려서 수정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본 철갑탄의 재장전시간이 4.1~4.5초에서 4.85~5.25초로 느려지면서, 연사력이 0.75초 느려졌습니다. 기존에 철갑탄 연사력 + 베테런시 연사력 보너스 + 라디오 통신 보너스가 중첩되었을때의 DPS가 무시무시했기 때문에, 다른 전차와의 형평성 문제로 너프를 먹인듯... 이제, 기본 철갑탄과 HVAP의 연사력 격차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탄종교환을 적극적으로 쓰는게 무난해졌습니다. 철갑탄만으로 찍어 누르는건 이제 역사 속으로...

 

2021. 9월 패치에서 M4C 셔먼의 동축기관총 데이터가, 미국 셔먼들과 통일되어서, 성능이 변경되었습니다. 패치노트에 따르면 장거리 화력이 조금 더 상승했다고 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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