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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연방군]

[공략/소련] COH2 : T-34/85 중형전차 (T-34/85 Medium Tank)

by 구호기사 2021. 3. 17.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T-34/85 중형전차 T-34/85 미디엄 탱크
(T-34/85 Medium Tank)
필요지휘관
진보된 교전 전술
근위기갑 협조 전술
기갑강습 전술
소비에트 충격군
Advanced Warfare Tactics
Guard Motor Coordination Tactics
Armored Assault Tactics
Soviet Shock Army
커맨드 포인트
0 CP  
등급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
(Mechanized Armor Kampaneya)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중형전차 (Medium Tank)
T-34 (T-34)
T-34/85 (T-34/85)
비용 380 인력 130 연료  
인구 14  
기본무기 ZiS-53 85mm T-34/85 주포
7.62mm DT 포탑 기관총
7.62mm DT 차체 기관총
ZiS-53 85mm T-34/85 Gun x1
7.62mm DT Turret Vehicle gun x1
7.62mm DT Light Machine gun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충각기동 Ramming Maneuver (무료)
베테런시 스킬 점령모드 Secure Mode (토글)
베테런시 Vet ☆ (2020)
Vet ☆☆ (4040)
Vet ☆☆☆ (8080)
점령모드 가능
재장전 -25%, 포탑선회 +50%
재장전 -20%, 가감 +20%, 선회 +20%, 최고속도 +20%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기본 사거리 (4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재장전 -25%, 포탑선회 +50% 보너스
- 3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재장전 -40%, 포탑선회 +50%, 모든속도 +20%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50% 확률로 여성조종사 등장

 

 

1. 무장

- 기본 무장 -

T-34/85 중형전차 (T-34/85 Medium Tank)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800 160/80 기본 6.3
3벳 7.56
기본 2.5/4.6
3벳 3/5.5
기본 34
3벳 40.8
 6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T-34/85는 T-34/76을 대체하기 위해 1943년부터 소련에서 만든 전차입니다. (게임에선 1944년형으로 추정)

T-34/76은 단포신 4호전차를 상대로 선전하였지만, 점차 독일군의 주력전차가 장포신 4호전차와 티거, 판터로 변경되면서 76mm 주포로는 한계를 느끼게 됩니다. 이 때문에 T-34의 차체에 좀 더 대구경인 85mm 주포를 장착한 개량형을 개발하게 되는데, 이것이 T-34/85 입니다. 주포를 교체하는김에 겸사겸사 차체도 개선했기 때문에, 장갑과 내구력도 향상되어 여러모로 T-34/76의 상위호환격인 전차가 되었습니다. T-34의 높은 생산성과 뛰어난 주행성 덕분에 2차대전이 이후 한국전쟁에서도 쓰였기 때문에, 우리에게도 '인민군 탱크'로 잘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T-34/85는 체력이 다른 중형전차보다 높으면서도, T-34/76과 큰 차이없는 주행성능을 보여줍니다. 덕분에 중형전차치고 꽤나 높은 생존력을 보여주지만, 장갑은 4호전차보다 떨어지니 빠른 기동력을 이용해 치고 빠지는 전투를 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장갑은 M4C, M4A3 셔먼과 동일하며, T-34/76보단 조금 좋습니다)

T-34/85는 체력이 80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다섯번 버틸 수 있습니다. 네번을 맞으면 체력이 20% 남으므로, 확률적으로 주포파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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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패치에서 주포파괴 조건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변경되었습니다. (체력 800인 T-34/85에겐 영향이 적은 변경점...)

 

ZiS-53 85mm T-34/85 주포 (ZiS-53 85mm T-34/85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60
도탄 0
5%/3.75%/2.5% 0~40 -1/-1/-1 160/140/120 기본 35
2벳 52.5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6~6.3
2벳 4.5~4.73
3벳 3.6~3.78
5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2.5 0.625/1.25/1.875 80/70/60 100%/35%/5% 정지 5
이동 10

 

기존의 76mm 주포를 대체하여 장착한 85mm 구경의 주포로, 76mm와 사거리와 화력이 동일하지만 관통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했습니다. T-34/85의 최대사거리 사격과 T-34/76의 영거리사격이 관통력이 같을 정도... 덕분에, 가까이 붙을 필요없이 최대사거리에서 교전해도 중형전차는 무난하게 관통하지만, 판터나 티거를 만나면 도탄 확률이 높으니, 거리를 좁혀서 관통력을 끌어올리는게 좋습니다.

T-34/76의 주포와 비교해보면 연사력이 약간 느려진 대신, 산탄도가 감소하여 목표를 잘 맞춥니다. 이 때문에 정지상태에서 사격하면 보병도 꽤나 잘 맞추는 편이라, 보병이든 전차든 가리지 않고 잘 상대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2베테런시에 포탑 선회속도가 비약적으로 빨라져, 측면의 목표물에게도 반응이 빠르다는 것이 강점... 대신, 연사력은 상대적으로 느린 편이라, 확정적으로 관통하는 목표물에겐 T-34/76보다 효율이 떨어집니다.

베테런시의 재장전 보너스도 76보다 낮으므로, 한발한발 확실히 맞추기 위해 정지상태로 사격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7.62mm DT 포탑 기관총 (7.62mm DT Turret Vehicle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53%/48%/43% 35 10/-1/-1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3 100%
(보정없음)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3 50%/150% 4~6 50%/100% 6 50% 100% 100%

 

7.62 x 54mm 탄을 사용하는 소련제 기관총으로, T-34/76의 포탑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이 조준하면 알아서 공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도움이 됩니다. 또,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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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패치에서 엄청난 상향을 받았는데, 명중률이 28~38%에서 43~53%로, 연사시간이 2~3초에서 3초로, 쿨다운이 5초에서 2~3초로 상향하여, 보병 살상력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습니다.

 

2021. 2월 패치로 동축 기관총의 그래픽이 정상적으로 표시되게 되었습니다. (그 이전에는 버그때문에 투명 기관총을 쐈습니다... 피해는 줄 수 있었지만....)

 

7.62mm DT 차체 기관총 (7.62mm DT Light Machine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8
도탄 0
50%/45%/40% 35 10/-1/-1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5~1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2 100%
(보정없음)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3 50%/150% 4~6 50%/100% 6 50% 100% 100%

 

7.62 x 54mm 탄을 사용하는 소련제 기관총으로, T-34/76의 차체에 붙어 있습니다.

최강의 동축기관총 중 하나로, 다른 국가들의 동축보다 피해량이 높은데다 쿨다운과 재장전시간이 짧아 지속화력이 매우 강력합니다. 또,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상대할땐 반드시 차체를 목표 방향으로 돌려놓는 습관을 들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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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패치에서 엄청난 상향을 받아, 명중률이 30~40%에서 40~50%로, 연사시간이 1~2초에서 2초로, 쿨다운이 5초에서 2~3초로 상향되었습니다. 덕분에, 동축만으로도 쏠쏠하게 보병을 잡아내는 편...

 

 

- 추가 무장 -

 

T-34/85 중형전차는 추가무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충각 기동 (Ramming Maneuver)   무료

 

피해량
 관통력
가감속도
보정
 최고속도
보정
사거리
주는피해 160 (도탄 80)
받는피해 160 (도탄없음)
주는관통 160
받는관통 2000
500%  200% 17~35

 

T-34/85는 일시적으로 엔진을 혹사시켜, 빠르게 돌진하여 적의 전차에 들이박을 수 있습니다.

충돌 순간 양 전차 모두 160 피해와 함께 승무원 쇼크를 받습니다. (도탄시 목표전차는 80) T-34 쪽은 충돌에 성공하면 주포와 궤도가 확정적으로 파괴되어 수리 전까진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며, 공격받은 전차는 5초동안 쇼크 상태에 빠져 이동속도가 75% 느려지고 공격을 못하게 됩니다. 또, 관통하면 엔진손상 상태가 됩니다. (도탄시엔 모듈고장 없음)

들이박은 T-34는 움직이지도 공격하지도 못하여 아군의 도움이 없으면 죽은 목숨이지만, 들이박힌 측은 주포는 살아있어서 반격은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1:1 대결에서 박을땐 진짜로 동귀어진 할 각오로 써야하고, 일반적으론 T-34 한대를 희생해서 적 전차가 못 도망가게 발을 묶은 뒤 다른 수단으로 마무리 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T-34/85는 가격이 너무 비싸서 충각으로 던지기가 아까운데다, T-34/85가 있는 지휘관은 강력한 대전차용 오프맵 포격이 없어, 76보다 쓸 기회는 많지 않은 편...

충각 기동을 위해선 가속이 필요하므로 너무 가까운 거리에선 발동이 되지 않고, 너무 먼 거리로 적이 도망치거나 돌진 중에 장애물에 걸리면 엔진이 과열되어 일정시간 움직이지 못합니다. 그나마 고장이 아닌 과열이라서 기다리면 다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관통력이 160이라 중형전차는 정면에서도 높은 확률로 엔진을 파괴할 수 있지만, 중전차급은 측후면을 노립시다.

 

Tip. 충각 기동 중엔 T-34의 속도가 두배로 빨라지므로 보병들이 피하기 무척 힘듭니다. 만약 목표물 앞에 적 보병들이 많다면, 깔아뭉개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점령 모드 (Secure Mode)   무료

 

토글스킬로 사용하면 무기를 사용 못하는 대신, 보병처럼 거점을 점령할 수 있습니다.

T-34의 기동력이 나름 좋아 그럭저럭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보병 없이 전차부대만으로 적진 깊숙히 들어가 타격을 줘야 할 때도 있는데, 이때 T-34로 적의 자원저장고를 파괴하고 점령 모드로 자원줄을 끊어버릴 수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장기전에서 보병 비중이 줄어들고 전차 비중이 늘어나는 상황에서도, 전차가 거점을 점령할 수 있으므로 운용이 편해집니다. 다만, 전투스킬이 아닌만큼, 1벳 싸움에서 이득을 보기 힘든게 단점...

자원이 들지 않고 토글스킬이라 켜고 끄는 것이 자유로우며 사용 중에 이동도 가능해서, 거점이 보이면 점령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 지휘관 스킬 -

승무원 자가수리 (Vehicle Crew Self Repair)   35 탄약   7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전투공병 없이 전차나 차량이 스스로 수리하여 초당 10체력을 회복합니다.

토글 스킬로 사용시 35 탄약이 필요한데, 수리 중엔 이동할 수 없고,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수리 중에 적이 공격하면 수리가 취소됩니다. 수리가 완료되지 않아도 토글을 취소하여 수리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T-34/85는 체력이 많지만 장갑이 평범해서 전차전을 벌여 체력이 소모되면 수리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덕분에, 탄약만 충분하면 상당히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전투에서 벗어나도 10초동안은 사용할 수 없고, 한번 사용하면 6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합니다.

 

Tip. 자가수리와 전투공병의 수리를 같이 사용하여 수리속도를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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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30탄약에서 35탄약으로 상승한 대신, 사용 중의 탄약수급 페널티가 사라지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수급 페널티가 없어진만큼,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운용

T-34/85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때 생산할 수 있는 중형전차입니다. T-34/76보다 월등히 나은 성능으로, T-34/76을 대체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85mm 주포와 2정의 동축기관총은 보병이든 전차든 가리지않고 상대할 수 있고, 일반 중형전차보다 높은 체력과 우수한 기동성 덕분에, 무리하지만 않으면 생존성도 나쁘지 않으며, 인구요구치는 판터나 티거보다 낮아서 숫적인 우위를 확보하기도 좋습니다. 이 때문에 T-34/85만 꾸역꾸역 모으면 보병이든 대전차포든 중전차든 가리지않고 상대가 가능하지만, 구축전차들에 비하면 관통력이 평범한 편이라, 단독으로 중전차를 상대하긴 힘든 편... 이 때문에, 장갑이 두꺼운 전차 상대로는, 대전차포나 구축전차를 조합해 주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소련 중형전차 특성 상 상부기관총이 없지만, 차체동축 기관총이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차체 방향만 잘 잡아주면 보병을 잘 갉아먹습니다. 거기다, T-34/85는 2대 이상 양산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여러 대 몰려 다니면서 하나씩 점사하면 보병 갈아버리는 속도가 엄청난 편... 대신, 상부기관총이 없어서, 대전차포의 측면을 기습하여 갈아버리는 속도가 느리고, 운빨 대공사격도 불가능하므로, 이 단점을 조합으로 보완해 줍시다.

 

T-34/85의 가장  큰 장점은 비슷한 타이밍에 등장하는 4호전차 상대로, 모든 거리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장갑이 두꺼운 서부군 4호 상대로는 약간의 우위를 점하는 정도지만,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는 것은 동일합니다. 덕분에 T-34/76을 운영할때보다 공격적으로 운영하기 좋은데, 4호를 만나면 다른 대전차 유닛을 불러와야 하는 76과 달리 자력으로 4호를 파괴하거나 쫓아낼 수 있어, 공세의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맵 이곳저곳을 찌르면서 상대가 방어하기 급급하게 만든 뒤에, 거점을 유리하게 가져가면서 후반을 대비하는 것이 주된 운용법입니다.

 

하지만 T-34/76은 연료를 90밖에 안 드는데 반해, T-34/85는 연료를 130이나 들어서, 모이는 속도가 매우 느리고 충각으로 던지는 것도 아까워서 주저하게 되므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거기다 T-34/76은 인구가 10이라 구축전차를 조합하는 것도 어렵지 않지만, T-34/85는 인구 14나 필요하므로 구축과 조합하면 여러대를 운영하기가 힘들어집니다. 이 때문에 T-34/85를 사용할땐 빡빡한 인구를 잘 조율해서 어떤 조합으로 부대를 편성할지 계획을 잘 세우는게 중요합니다. T-34/85만 모아도 어떤 적이든 상대할 수 있지만, 추축이 판터를 많이 모았다면 상성상 열세에 처하게 되므로, 장기전에선 구축이나 대전차포의 도움이 어느정도 필요합니다.

 

T-34/85를 생산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진보된 교전 전술 - PPSh 징집병  + T-34/85를 조합하는 스타일

근위기갑 협조 전술 - 근위소총병 + 120mm 박격포 + T-34/85를 조합하는 스타일

기갑 강습 전술 - IS-2 + T-34/85를 조합하는 스타일

소비에트 충격군 - 충격병 + 120mm 박격포 + T-34/85를 조합하는 스타일

 

진보된 교전(Advanced Warfare) 전술은 유일하게 T-34/85 1대를 소환할 수 있는 지휘관이었지만, 이젠 똑같이 생산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징집병 위주로 보병전을 풀어나가며, T-34/85가 피해를 입으면 징집병이나 형벌부대로 수리하여 회전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근위기갑 협조(Guard Motor Coordination) 전술은 다양한 소환유닛을 쓸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외부소환 유닛인 근위소총병 + 120mm 박격포로 조합을 짤 수 있고, 승무원 자가수리로 전차의 순환속도를 높일 수 있어 밸런스가 좋은 편입니다. 차량표식(Mark Vehicle) 스킬을 잘 이용하면, T-34/85보다 한체급 높은 판터나 티거를 상대할 수 있어서, 전차전에서 강세를 보이는 지휘관입니다.

 

기갑 강습(Armored Assault) 전술은 IS-2와 T-34/85를 같이 쓸 수 있는, 후반 지향형 지휘관입니다.

IS-2는 소환, T-34/85는 생산유닛이 되었는데, 공통적으로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가 필요하므로, 어찌됐든 4티어를 올리는게 중요합니다. 거기다 IS-2와 T-34/85를 같이 쓰려면 막대한 연료가 필요하므로, 연료수급에 신경을 쓰는게 좋은 편... 라디오 도청이 있어서 적의 유닛을 파악할 수 있고, 승무원 자가수리가 있어 회전력도 좋아 전차 힘싸움을 벌이기 좋지만, 강해지는 타이밍이 늦는게 단점입니다.

 

패치로 소비에트 충격군도 T-34/85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일하게 충격병 + T-34/85 조합이 가능하므로, 120mm 박격포와 오프맵 포격으로 적의 방어선을 파괴하면서 이득을 보는 공세적인 지휘관이 되었습니다. 다만, 수리수단이 하나도 없어서 공병을 2분대 이상 운영하는 것이 필수... 모든 T-34/85 지휘관들 중에서 수리속도가 가장 늦습니다.

 

초기버전에선 T-34/85는 2대씩 외부에서 콜인하는 전차였습니다. 2대분의 자원을 모아야 불러낼 수 있어서 타이밍도 매우 느리고 인구가 막혀서 못 부르는 경우도 많았지만, 하늘을 찌르는 가성비 하나만으로도 굉장히 좋았던 스킬....

하지만, 패치로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를 건설해야 T-34/85를 생산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생산은 소환과 달리 생산시간이 걸리지만, 4티어를 일찍 건설한다면 첫번째 T-34/85는 예전보다 빠른 타이밍에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운용법도 완전히 변해버렸는데, 예전엔 3~4티어를 짓지않고 연료를 모은 뒤 CP가 해금되는 순간 T-34/85를 왕창 불러내는 방식을 사용했다면, 이젠 적절하게 티어 유닛을 활용하다가 마무리로 T-34/85를 추가하는 식으로 쓰게 되었습니다. 물론 날빌로 빠르게 T-34/85를 생산하면 예전보다 나오는 타이밍이 빠르지만, 3~4티어를 모두 지어야 하기 때문에 모이는 속도는 훨씬 느려진 편... 그래서, 예전처럼 T-34/85 4대 모아서 몰아치는 러쉬를 하기엔 힘들어졌으니, 적절하게 다른 유닛을 조합해 줍시다.

 

 

- 과거 패치내역 -

 

더보기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 이상 체급은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T-34/85는 일반 중형전차보다 튼튼하기 때문에, 보병 대전차 무기에 엔진이 더 잘 버틸 수 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생산 방식이 완전히 변했습니다. 예전엔 CP를 모으면 외부에서 소환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0CP로 시작하자마자 해금되는 대신, 4티어를 건설해야 T-34/85를 생산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5. 7월패치에서 콜인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에따라 운용법도 완전히 변했는데, 자세한 내용은 본문 참조...

 

2016. 6월 패치에서 T-34 시리즈의 포탑기관총과 차체기관총의 성능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보병도 상대해야 하는 MBT인데, 상부기관총이 없어 대보병 성능이 애매했기 때문에 상향해준듯... 덕분에, 예전보다 보병을 잘 잡게 되었지만, 대전차포를 빙빙돌면서 잡아내는건 상부기관총이 없어 여전히 시간이 오래걸린다는데 주의합시다. 85는 왠지 76 겉다리로 상향된것 같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피격율이 22배에서 20배로 줄어들었습니다. 거의 모든 중형전차들의 공통된 변경점...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충각기동이 크게 너프되었습니다.

이제 승무원 쇼크 효과가 스턴에서 5초동안 75% 이동속도 감소 + 공격불가로 바뀌었으며, 엔진손상 외의 다른 모듈 고장(주포파괴, 궤도파괴, 엔진 파괴 등)은 일어나지 않도록 떡너프 된 것.... 물론, T-34 자신은 확정적으로 주포파괴와 궤도파괴가 일어나므로, 충각을 쓰고도 못 잡아내면 끔살당하는건 똑같습니다.

다만, T-34/85는 너무 비싸서 충각으로 던지는 경우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이번 너프는 영향이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애초에, T-34/85 쓰는 지휘관은 대전차용 오프맵 포격이 없어서, 충각+포격 패턴을 쓸 수가 없었기 때문...

 

또,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T-34/85는 체력이 800이라, 피해 160의 대전차무기에 4번 맞았을때 주포가 확률적으로 파괴되는건 패치전과 똑같습니다.

추가로, 이번 패치에서 3티어 건물의 가격이 감소했는데 4티어 건물 가격은 올라서, 등장 타이밍은 변화가 없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소비에트 충격군 지휘관이 리뉴얼 되면서, 새로이 T-34/85를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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