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T-34/76 중형전차 | T-34/76 미디엄 탱크 (T-34/76 Medium Tank) |
등급 | 4티어 | 기계화 장갑 제작소 (Mechanized Armor Kampaneya) |
분류 | 전차 |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형전차 (Medium Tank) T-34 (T-34) T-34/76 (T-34/76) |
비용 | 300 인력 90 연료 | |
인구 | 10 | |
기본무기 | F34 76.2mm T-34 주포 7.62mm DT 포탑 기관총 7.62mm DT 차체 기관총 |
F34 76.2mm T-34 Gun x1 7.62mm DT Turret Vehicle gun x1 7.62mm DT Light Machine gun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충각기동 | Ramming Maneuver (무료) |
베테런시 스킬 | 점령모드 | Secure Mode (토글) |
베테런시 | Vet ☆ (1410) Vet ☆☆ (2820) Vet ☆☆☆ (5640) |
점령모드 가능 재장전 -30%, 포탑선회 +35% 재장전 -20%, 가감 +20%, 선회 +20%, 최고속도 +20% |
성능 |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기본 사거리 (4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재장전 -30%, 포탑선회 +35% 보너스 - 3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재장전 -44%, 포탑선회 +35%, 모든속도 +20%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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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위장시 발각거리 증가 (20) 50% 확률로 여성조종사 등장 |
1. 무장
- 기본 무장 -
T-34/76 중형전차 (T-34/76 Medium Tank)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640 | 150/75 | 기본 6.5 3벳 7.8 |
기본 2.3/4.5 3벳 2.76/5.4 |
기본 36 선회 43.2 |
60% |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
없음 | 없음 | 10% 주포파괴 | 5% 승무원 탈주 |
T-34는 소련에서 제작한 중형전차로, 2차대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된 전차입니다.
당시로선 선진적인 경사장갑의 채용, 뛰어난 기동력과 주행성, 웬만한 중형전차까지 상대가 가능한 76mm 주포, 낮은 가격과 높은 생산성 등으로 전장에서 많은 활약을 해, 소련을 구한 전차라는 별명까지 붙었습니다.
T-34/76은 76mm 구경의 주포를 사용하는 T-34로 독소전 초기부터 중후기까지 널리 쓰였습니다. 독소전 초기에는 독일군에게 T-34 쇼크라고 불릴 정도로 큰 충격을 준 전차였지만, 전쟁 말기 중전차들이 등장하자 76mm 주포로는 점차 한계가 느껴져, 구경을 확장한 T-34/85를 주력으로 사용하면서 T-34/76은 점차 퇴역하게 되었습니다.
게임에서 T-34는 라이벌격인 4호전차에 비교해보면 장갑이 조금 약하지만 주행성능은 조금 더 우위에 있습니다. 체력은 둘 다 동일하지만, 주포 관통력과 장갑 차이로 4호 전차와 정면 대결은 조금 힘든 편... 대신, 가격이 저렴하고 인구를 적게 먹으므로, 숫적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T-34/76은 체력이 64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네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세번을 맞아도 체력이 25% 남으므로 주포파괴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반대로 말해서 다른 대전차무기에 맞아 체력이 32점 이상 손상된 경우, 대전차포 3번을 맞는 순간 주포파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주포파괴 조건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변경되어, 전차 맞대결에서 주포가 파괴되어 망하는 운빨이 어느정도 방지되었습니다. 이제 중형전차의 주포를 파괴하기 위해선, 피해량 32 이상의 대전차무기로 양념을 쳐야 합니다.
F34 76.2mm T-34 주포 (F-34 76.2mm T-34 Gun)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포탑선회 |
기본 160 도탄 0 |
5%/3.75%/2.5% | 0~40 | -1/-1/-1 | 120/100/80 | 기본 35 2벳 47.25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이동 명중 |
0.125 | 0.125 | 400% | 기본 5.2~5.8 2벳 3.64~4.06 3벳 2.91~3.25 |
50%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2.5 | 0.625/1.25/1.875 | 60/50/40 | 100%/35%/5% | 정지 6.9 이동 13.8 |
T-34/76의 76.2mm 주포는 대보병, 대차량, 대전차 모두 평균적으로 무난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피해량은 ZiS-3 대전차포나 SU-85와 동일하지만, 관통력이 많이 떨어지기 떄문에, 중전차가 등장하면 도탄될 위험이 큽니다. 대신 고폭범위가 적당히 넓어서 보병은 잘 잡는 편... 일반적인 전차 주포 사거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축전차나 판터를 상대할땐 먼저 접근해야 합니다.
베테런시가 성장하면 재장전 보너스를 두번 받기 때문에, 의외로 DPS가 높습니다. 이 때문에 건물이나 진지를 파괴하거나 보병을 갉아먹을때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며, 전차 상대로도 숫적 우위를 확보한 뒤, 공격횟수를 늘려서 어떻게든 유효타를 내는 식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다굴앞에 장사없다.
7.62mm DT 포탑 기관총 (7.62mm DT Turret Vehicle Gun)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 도탄 0 |
53%/48%/43% | 35 | 10/-1/-1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 | 0.125 | 50%/100% | 100% | 8 | 100% (보정없음) |
3 | 100% (보정없음)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2~3 | 50%/150% | 4~6 | 50%/100% | 6 | 50% | 100% | 100% |
7.62 x 54mm 탄을 사용하는 소련제 기관총으로, T-34/76의 포탑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이 조준하면 알아서 공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도움이 됩니다. 또,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엄청난 상향을 받았는데, 명중률이 28~38%에서 43~53%로, 연사시간이 2~3초에서 3초로, 쿨다운이 5초에서 2~3초로 상향하여, 보병 살상력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습니다.
2021. 2월 패치로 동축 기관총의 그래픽이 정상적으로 표시되게 되었습니다. (그 이전에는 버그때문에 투명 기관총을 쐈습니다... 피해는 줄 수 있었지만....)
7.62mm DT 차체 기관총 (7.62mm DT Light Machine gun)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8 도탄 0 |
50%/45%/40% | 35 | 10/-1/-1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 | 0.5~1 | 50%/100% | 100% | 8 | 100% (보정없음) |
2 | 100% (보정없음)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2~3 | 50%/150% | 4~6 | 50%/100% | 6 | 50% | 100% | 100% |
7.62 x 54mm 탄을 사용하는 소련제 기관총으로, T-34/76의 차체에 붙어 있습니다.
최강의 동축기관총 중 하나로, 다른 국가들의 동축보다 피해량이 높은데다 쿨다운과 재장전시간이 짧아 지속화력이 매우 강력합니다. 또,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상대할땐 반드시 차체를 목표 방향으로 돌려놓는 습관을 들입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엄청난 상향을 받아, 명중률이 30~40%에서 40~50%로, 연사시간이 1~2초에서 2초로, 쿨다운이 5초에서 2~3초로 상향되었습니다. 덕분에, 동축만으로도 쏠쏠하게 보병을 잡아내는 편...
- 추가 무장 -
T-34/76 중형전차는 추가무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충각 기동 (Ramming Maneuver) 무료
피해량 |
관통력 |
가감속도 보정 |
최고속도 보정 |
사거리 |
주는피해 160 (도탄 80) 받는피해 160 (도탄없음) |
주는관통 160 받는관통 2000 |
500% | 200% | 17~35 |
T-34/76은 일시적으로 엔진을 혹사시켜, 빠르게 돌진하여 적의 전차에 들이박을 수 있습니다.
충돌 순간 양 전차 모두 160 피해와 함께 승무원 쇼크를 받습니다. (도탄시 목표전차는 80) T-34 쪽은 충돌에 성공하면 주포와 궤도가 확정적으로 파괴되어 수리 전까진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며, 공격받은 전차는 5초동안 쇼크 상태에 빠져 이동속도가 75% 느려지고 공격을 못하게 됩니다. 또, 관통하면 엔진손상 상태가 됩니다. (도탄되면 모듈고장 없음)
들이박은 T-34는 움직이지도 공격하지도 못하여 아군의 도움이 없으면 죽은 목숨이지만, 들이박힌 측은 주포는 살아있어서 반격은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1:1 대결에서 박을땐 진짜로 동귀어진 할 각오로 써야하고, 일반적으론 T-34 한대를 희생해서 적 전차가 못 도망가게 발을 묶은 뒤 다른 수단으로 마무리 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예전엔 오프맵 포격과 병행하여 중전차를 한방에 보내는 패턴으로 많이 사용되었는데, 지금은 쇼크가 이속저하로 바뀌어서 당한쪽도 포격을 피할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충각 기동을 위해선 가속이 필요하므로 너무 가까운 거리에선 발동이 되지 않고, 너무 먼 거리로 적이 도망치거나 돌진 중에 장애물에 걸리면 엔진이 과열되어 일정시간 움직이지 못합니다. 그나마 고장이 아닌 과열이라서 기다리면 다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관통력이 160이라 중형전차는 정면에서도 높은 확률로 엔진을 파괴할 수 있지만, 중전차급은 측후면을 노립시다.
Tip. 충각 기동 중엔 T-34의 속도가 매우 빨라지므로 보병들이 피하기 힘듭니다. 만약 목표물 앞에 적 보병들이 많다면, 깔아뭉개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충각기동의 쇼크효과가 스턴에서 이속저하 75%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충각 + 포격으로 한방에 보내는 패턴이 너무 강력했기에, 이속저하로 대체한 듯... 이제 충각기동의 이속저하는 국방군 Pak40 약점타격의 부가효과를 따르기 때문에, 약점타격의 성능이 바뀌면 충각기동의 효과도 바뀔 수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점령 모드 (Secure Mode) 무료
토글스킬로 사용하면 무기를 사용 못하는 대신, 보병처럼 거점을 점령할 수 있습니다.
T-34의 기동력이 나름 좋아 그럭저럭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보병 없이 전차부대만으로 적진 깊숙히 들어가 타격을 줘야 할 때도 있는데, 이때 T-34로 적의 자원저장고를 파괴하고 점령 모드로 자원줄을 끊어버릴 수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장기전에서 보병 비중이 줄어들고 전차 비중이 늘어나는 상황에서도, 전차가 거점을 점령할 수 있으므로 운용이 편해집니다. 다만, 전투스킬이 아닌만큼, 1벳 싸움에서 이득을 보기 힘든게 단점...
자원이 들지 않고 토글스킬이라 켜고 끄는 것이 자유로우며 사용 중에 이동도 가능해서, 거점이 보이면 점령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 지휘관 스킬 -
전차매복 (Tank Ambush) 토글 2 CP
T-34/76 | 기본 | 전차매복 |
명중률 | 5%/3.75%/2.5% | 6%/4.5%/3% |
관통력 | 120/100/80 | 144/120/96 |
2017. 12월 패치로 전차사냥꾼 지휘관에게 새로이 생긴 토글 스킬입니다. 사용하면 전차를 나무로 가려서 위장시킬 수 있는데, 위장 상태에선 완전히 투명해지며, 적이 접근할때 초탄사격에 명중률 20%, 관통력 20%의 보너스가 붙게 됩니다. (피해 보너스는 없음) 그리고, 완전히 위장하는데 5초의 시간이 걸리며, 위장을 푼 뒤엔 10초의 재사용시간이 있습니다. 위장 중엔 선회속도 50% 페널티로 차체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번에 생긴 사격금지 기능과 함께 사용하면 적을 함정에 빠트릴 수 있습니다. 위장을 켠 상태에선 충각돌격을 쓸 순 없지만, 위장을 풀자마자 사용할 순 있으므로, 적 전차가 다가올때 초탄사격 후 기습적으로 들이박는 패턴도 가능...
단, 전차위장은 보병위장보다 탐지되는 거리가 넓습니다. (20) 그리고, 공격하거나 탐지되서 위장이 풀리면 재위장 시간이 엄청 오래 걸리니 주의... 상황에 따라선 위장 상태를 풀고 위치를 벗어나는게 좋을수도 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크게 상향되었는데, 원래 회전포탑 전차는 매복중에 차체를 움직이는게 불가능했지만, 패치후엔 선회속도 50%로 차체를 회전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승무원 자가수리 (Vehicle Crew Self Repair) 35 탄약 7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전투공병 없이 전차나 차량이 스스로 수리하여 초당 10체력을 회복합니다.
토글 스킬로 사용시 35 탄약이 필요한데, 수리 중엔 이동할 수 없고,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수리 중에 적이 공격하면 수리가 취소됩니다. 수리가 완료되지 않아도 토글을 취소하여 수리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전투에서 벗어나도 10초동안은 사용할 수 없고, 한번 사용하면 6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합니다.
Tip. 자가수리와 전투공병의 수리를 같이 사용하여 수리속도를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30탄약에서 35탄약으로 상승한 대신, 사용 중의 탄약수급 페널티가 사라지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수급 페널티가 없어진만큼,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운용
T-34/76은 소련의 주력 중형전차입니다.
T-34/76은 이 게임에서 가장 강력한 중형전차는 아니지만, 가장 가성비 좋은 전차인건 확실합니다. 다른 전차보다 생산비용이 저렴하고 인구도 적게 먹어, 다른 전차보다 많은 수를 모을 수 있고, 보병과 전차 가리지않고 범용적으로 상대할 수 있어, 다수의 T-34/76을 모으는데 성공하면 거의 모든 유닛을 상대할 수 있습니다.
T-34/76은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되는데, 준수한 기동력을 이용한 급습, 적의 공세에 대한 방어, 정찰, 거점점령, 보병 보호 등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중형전차의 특성상 모이면 모일수록 시너지효과가 상승하므로, 1대만 있을땐 가급적 몸을 사리면서 파괴되지 않도록 방어적으로 운용하다가 여러 대가 모이면 공격적으로 운영하는게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기동력을 이용하여 고립된 적 보병을 괴롭히다가, 전차전이 벌어지면 다른 구축전차의 보호를 위해 전방에서 탱킹을 하거나, 다수의 T-34로 측면을 기습하는 식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라이벌인 4호전차와 비교하면 스탯은 전체적으로 딸리는 편으로, 특히 장갑과 중장거리 관통력에서 크게 밀리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게임에 등장하는 4호전차는 독소전 초기의 단포신 4호전차가 아니라, 개량된 후기의 장포신 4호전차이기 때문...) 이 때문에 1:1 대결은 밀리는 편이지만, 원채 게임 시스템이 확률 의존도가 높으므로, 운이 좋으면 단독으로 4호전차를 잡기도 합니다. 그래도 숫적으로 동일한 4호전차와 싸우는건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고, 특히 쉬르첸이 달린 4호에겐 높은 확률로 박살나므로, 싸우더라도 중거리 이하로 접근하여 관통력 차이를 최소한으로 줄이거나, 측면을 기습하거나, 다른 대전차 유닛의 지원을 받아야 승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소련 중형전차 특성 상 상부기관총이 없지만, 차체동축 기관총이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차체 방향만 잘 잡아주면 보병을 잘 갉아먹습니다. 거기다, T-34/76는 2대 이상 양산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여러 대 몰려 다니면서 하나씩 점사하면 보병 갈아버리는 속도가 엄청난 편... 대신, 상부기관총이 없어서, 대전차포의 측면을 기습하여 갈아버리는 속도가 느리고, 운빨 대공사격도 불가능하므로, 이 단점을 조합으로 보완해 줍시다.
적군에게 스터그나 야크트판저같은 구축전차가 나왔다면 상대하기 힘들어집니다. 구축전차쪽이 사거리가 훨씬 길기 때문에 이쪽은 공격을 하지 못하는데 적으로부터 일방적으로 두드려맞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더구나 구축전차류는 전방장갑이 튼튼해서 76mm 주포로 관통하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적이 구축전차를 운용한다면 공격에 맞지 않도록 T-34를 숨기고 ZiS-3 으로 상대하면서 시간을 벌다가 빈틈이 보이면 측면으로 접근하여 공략하는게 좋습니다. 그나마 독일군의 구축전차는 고정포탑이라서 측면으로 파고들수만 있다면 T-34로도 충분히 잡아낼 수 있습니다.
게임 후반, 판터나 티거가 등장하면 아무래도 T-34/76의 주포로는 한계에 도달합니다. 이럴땐 관통력이 대전차포나 구축전차를 같이 운용하여, 전방에서 T-34가 맷집과 시야확보 역할을 하는 동안 후방에서 Su-85나 ZiS-3이 사격하는 식으로 상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적의 중전차가 겁없이 혼자 덤벼든다면, 충각 기동으로 엔진을 고장낸 후, 다른 대전차 유닛이나 오프맵 포격으로 잡아낼 수도 있습니다.
T-34/76은 외부지원 전차를 제외하면 소련이 뽑을 수 있는 가장 튼튼한 전차입니다. 이 때문에 딜러의 역할은 물론 상황에 따라선 탱커의 역할까지 수행하게 되며, 전면전에서부터 기동력을 이용한 기습까지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다만, 모든 진영의 MBT 중에 가장 스탯이 떨어진다는 것을 감안하여 숫적으로 압도하기 전엔 방어적으로 운용합시다.
- 지난 패치 내역 -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들은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체력이 최대인 상태에선 판저 파우스트나 대전차 총류탄에 관통당해도 괜찮습니다. 단, T-34/76은 체력이 그리 높지 않아, 한번은 괜찮아도 두번 관통당하면 엔진이 파괴당하니 주의...
2015. 7월 소련 빌드변경 패치에서 엄청나게 바뀌어서, 3티어에서 4티어 유닛으로 변경되었고 가격도 300인력 80연료로 줄어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운용법도 완전히 달라졌는데, 예전엔 빠르게 T-34/76을 불러내 적진을 흔들어 이득을 보는 타이밍 유닛의 역할을 맡았지만, 지금은 T-70이나 SU-76M같은 유닛을 운용하다, 후반에 탱킹을 위해 추가하는 유닛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등장 타이밍이 늦어진만큼, 76의 약한 관통력으로는 활약하기 힘들어졌기 때문에, 주력 전투유닛이라기 보단, 탱킹과 충각셔틀용으로 운용법이 완전히 변한 유닛.... 특히, 가격이 잃어도 아깝지 않는 수준으로 저렴해져서, 부담없이 충각으로 들이박아 적 전차와 1:1로 맞바꿔 먹기 좋아졌습니다. 덤으로, 예전엔 쓰기 힘들었던 SU-76M과 조합할 수도 있어, 다른 유닛과 섞어쓰기도 좋아진 편... 대신, 등장 타이밍이 늦어진만큼, 다른 전차보다 베테런시에서 밀리는 경우가 많아졌으니 주의합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12에서 10으로 감소했습니다.
가격할인과의 시너지효과로 이젠 진정한 인민웨이브를 보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T-34 시리즈의 동축기관총의 성능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보병도 상대해야 하는 MBT인데, 상부기관총이 없어 대보병 성능이 애매했기 때문에 상향해준듯... 덕분에, 예전보다 보병을 잘 잡게 되었지만, 대전차포를 빙빙돌면서 잡아내는건 상부기관총이 없어 여전히 시간이 오래걸린다는데 주의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생산에 필요한 연료가 80에서 90으로 상승했습니다. 가성비가 너무 좋긴했어... 추가로, 사격금지 기능도 생겼고, 전차사냥군 지휘관을 선택하면 위장상태로 매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피격율이 22배에서 20배로 줄어들었습니다. 거의 모든 중형전차들의 공통된 변경점...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충각기동이 크게 너프되었습니다.
이제 승무원 쇼크 효과가 스턴에서 5초동안 75% 이동속도 감소 + 공격불가로 바뀌었으며, 엔진손상 외의 다른 모듈 고장(주포파괴, 궤도파괴, 엔진 파괴 등)은 일어나지 않도록 떡너프 된 것.... 물론, T-34 자신은 확정적으로 주포파괴와 궤도파괴가 일어나므로, 충각을 쓰고도 못 잡아내면 끔살당하는건 똑같습니다...
아무래도, 충각기동 + 오프맵 포격으로 추축의 비싼 전차를 한큐에 잡아내는게 문제다보니, 쇼크 효과가 이속저하로 대체되었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공수군이 원흉이다.
또,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이제 T-34/76의 체력이 최대 상태(640)라면 피해량 160의 대전차 무기에 3대 맞았다고 주포가 박살나진 않게 되었다는 거... (피해량 120의 판저슈렉은 예전과 차이없음) 그래서, 전차전을 벌이기 전에 최대한 수리해두면 주포가 파괴당하는 운빨좉망 상황을 방지할 수 있게 되었고, 적 중형전차는 PTRS나 대전차 수류탄으로 약간이나마 피해를 줘야, 주포 파괴를 유발할 수 있게 되었으니 참고합시다. (32점 이상의 피해 필요)
참고로, 이번 패치에서 3티어 건물의 가격이 감소했는데 4티어 건물 가격은 올라서, 등장 타이밍은 변화가 없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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