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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연방군]

[공략/소련] COH2 : 카츄샤 로켓 트럭 (BM-13 Katyusha Rocket Truck)

by 구호기사 2021. 3.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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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카츄샤 로켓트럭 BM-13 카츄샤 로켓 트럭
(BM-13 Katyusha Rocket Truck)
등급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
(Mechanized Armor Kampaneya)
분류 다연장로켓 차량 (Vehicle)
캬츄샤 (Katyusha)
비용 360 인력 85 연료  
인구 12  
기본무기 132mm 로켓 x16 132mm Rocket x16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132mm 로켓 포격 132mm Rocket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이동탄막 포격 Creeping Barrage (40 탄약)
베테런시 Vet ☆ (1570)
Vet ☆☆ (3140)
Vet ☆☆☆ (6280)
이동탄막 가능
스킬재사용 -20%, 산탄도 -20%
스킬사거리 +33%
성능 - 사륜차량
- 로켓 매우 긴 사거리 (150)
- 로켓 최소 사거리 (50)
- 차량 기본 시야 (35)
- 차량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산탄도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산탄도 -20%, 사거리 +33% 보너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특이사항
포탑선회 불가
공격당하면 적에게 높은 경험치 제공

 

1. 무장

- 기본 무장 -

BM-13 카츄샤 로켓 트럭 (BM-13 Katyusha Rocket Truck)

 

체력
장갑
(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
(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60 7/5 6.9 1.9/4.2 34  6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BM-13은 다연장 로켓 발사기를 장착한 트럭으로, 카츄샤는 이런 류의 무기를 모두 일컫는 애칭입니다.

BM-13 버전은 132mm 로켓을 16발까지 장전할 수 있으며, 발사시의 독특한 소음 때문에 '스탈린의 오르간'이란 별명이 붙었습니다. 로켓 발사기가 따로 회전이 안되기 때문에 트럭은 발사방향을 바라봐야 했고, 발사시의 후폭풍과 매연이 무척 심해, 발사할땐 지지대를 세우고 앞유리를 보호판으로 가렸습니다. 132mm 로켓은 광범위한 영역을 초토화시켜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베를린 공방전 등에서 대규모로 운용하였습니다.

게임에서 등장하는 카츄샤는 4발씩 총 4번을 사격하게 됩니다. 사거리가 길고 총 화력이 높지만, 네번의 사격이 끝날때까지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적의 대포병 사격에 역으로 당할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카츄샤의 차체 내구력이 굉장히 빈약해 보병 소화기나 박격포에도 큰 데미지를 입고, 전차 주포나 대전차포에는 한방에 끔살당하므로 가급적 안전한 후방에서만 지원사격을 하고, 사격이 끝나면 역포격에 대비하여 장소를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14.2%, 후면 관통확률 20% 입니다.

 

 

M-13 132mm 로켓 (M-13 132mm Rocket)

 

카츄샤에 장착된 다연장 로켓으로, 스킬로만 사격이 가능합니다. (성능은 스킬 항목 참조)

길이 약 80cm, 지름 13.2cm, 무게 42kg의 로켓으로, 총 16개가 창작되어 있습니다. 로켓무기 중에서는 사거리가 긴 편이라, 안전한 후방에서도 목표를 타격할 수 있는 것이 강점...

로켓은 완만한 곡사로 발사하는데, 거리가 가깝고 장애물이 없으면 저각으로 쏘기 떄문에, 착탄시간이 매우 빨라서 피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를 이용해 적에게 들키지 않을 정도로 가까이 접근한 뒤, 기습적으로 초탄을 먹이는 패턴도 유효하지만, 카츄샤 차체가 너무 빈약해서 조심해서 운용해야 합니다. 거리가 멀거나 앞에 높은 장애물이 있으면 고각으로 쏘게 되는데, 장애물이 너무 높으면 탄이 걸릴 수도 있으니 주의합시다.
자주포나 곡사포와 비교하면 단번에 여러발의 로켓을 투사하기 때문에, 뭉쳐있는 보병을 처리하는 용도로 쓸만합니다. 4번에 걸쳐서 지속적으로 사격하므로, 건물을 공격하면 오랜시간 수리를 못하게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대신, 첫 포격으로 위치가 들통나면 적의 반격을 당할 수도 있는데, 모든 로켓을 발사할 때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선 중간에 포격을 취소하고 도망치는 것이 좋습니다.

카츄샤는 순간화력이 강력하지만, 재사용시간이 매우 길어서, 포격으로 이득을 보지 못하면 유지비 먹는 애물단지가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합시다.

 

 

2. 스킬

- 기본 스킬 -

132mm 로켓 포격 (132mm Rocket Barrage)  무료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80
도탄 20
기본 50~150
3벳 50~199.5
50
(보정없음)
4 x 4
(총 16)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 0.125 2.5 없음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6 1.5/3/4.5 50
(보정없음)
100%/35%/10% 기본 15 (안개 19)
2벳 12 (안개 15)

 

카츄샤는 장전한 16발의 로켓을 지정된 위치에 포격할 수 있습니다.

4발씩 끊어서 4번 발사하게 되므로, 움직일 수 있는 목표물은 첫번째 포격을 받고 바로 자리를 벗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움직이기 힘든 대전차포, 박격포, 건물 등은 고스란히 포격을 맞을 수 밖에 없고, 상대는 4번의 포격이 끝나기까지 포격 위치에 함부로 접근하기 어려워지므로, 적군의 공세를 막는데 유용합니다.

132mm 로켓은 보병과 차량에 효과적으로, 폭심지 근처에 있다면 어떤 보병이든 한방에 즉사합니다. 이 때문에 적이 중화기로 방어선을 만든 경우 로켓 포격으로 치명적인 타격을 줄 수 있고, 적의 차량에도 상당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다만 관통력이 50에 불과해서 중전차에겐 도탄당할 확률이 높은데, 도탄당해도 20점의 피해를 주므로, 전차도 어느정도 견제할 수 있습니다.

독일의 판저베르퍼와 비교해보면, 사거리가 더 길고, 16발의 로켓을 날려 총 피해량이 우수하지만, 4발씩 끊어 사격하기 때문에 위치가 드러나면 역포격 당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적에게도 장거리 로켓 무기나 곡사포가 있다면, 사격 중에 포격음이 들리는 순간 발사를 취소하고 도망치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10초이며, 2 베테런시가 되면 88초로 단축됩니다.

 

Tip. 카츄샤의 로켓은 칼리오페 등과 달리 생산건물 피해보정이 없어서, 건물을 잘 부숩니다.

 

 

더보기

2021. 2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의 스킬 재사용 감소가 40%에서 20%로 대폭 너프되었습니다. (모든 로켓 공통 변경점)

 

 

 

- 베테런시 스킬 -

이동탄막 포격 (Creeping Barrage)   40 탄약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80
도탄 20
기본 50~150
3벳 50~199.5
50
(보정없음)
4 x 6
(총 26)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 0.125 0.125 없음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6 1.5/3/4.5 50
(보정없음)
100%/35%/10% 기본 10 (안개 12.5)
2벳 8 (안개 10)

 

2015. 6월 패치에서 새롭게 생긴 베테런시 스킬. 이제 카츄샤는 일렬로 로켓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로켓을 총 24발 지정한 방향으로 차례로 착탄되도록 발사합니다. 5발 - 5발 - 5발 - 6발 - 3발 씩 끊어서 발사하는데, 기본포격보다 산탄도가 감소하고 발사횟수가 많으며 재장전도 빨라서 더욱 위협적입니다. 산탄도가 작은 만큼 중화기반을 제거하는 용도로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므로, 중화기의 후퇴경로를 예상하여 발사하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편... 일렬로 길계 편성된 적의 방어선을 타격할때도 유용합니다.

다만, 사용할때마다 탄약이 들어가므로, 이동탄막이 절실한 상황이 아니라면, 보통은 일반포격을 쓰게 됩니다.

한번 사용하면 쿨타임이 110초로 상당히 긴 편으로, 2 베테런시를 쌓으면 88초로 줄어듭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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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아, 산탄도가 2.5에서 5.5로 상승하여 로켓이 좀 더 퍼지도록 변경되었고, 8발씩 끊어쏘던것을 일반포격처럼 4발씩 끊어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전보다 성능이 매우 안좋아졌지만, 비용이 90탄약에서 45 탄약으로 줄어들어 좀 더 부담없이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 잠수함 패치로 산탄도가 5.5에서 10으로 또다시 늘어났습니다. 그 대신,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5%에서 10%로 상승하였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엄청난 상향을 받았는데 최대 16발 쏘던 것을 24발을 쏘게 되어서, 총 화력이 엄청나게 상향되었습니다.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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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 포격 (Concentrated Barrage)  60 탄약

 

2015. 6월 패치에서 집중 포격이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이동탄막 포격이 새로운 베테런시 스킬로 추가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승무원 자가수리 (Vehicle Crew Self Repair)   35 탄약  7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전투공병 없이 전차나 차량이 스스로 수리하여 초당 10체력을 회복합니다.

토글 스킬로 사용시 35 탄약이 필요한데, 수리 중엔 이동할 수 없고,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수리 중에 적이 공격하면 수리가 취소됩니다. 수리가 완료되지 않아도 토글을 취소하여 수리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체력이 적고 후방에 배치되는 카츄샤는, 탄약주고 수리하기보단 공병으로 수리하는게 경제적이라, 딱히 쓸 일이 없습니다. 공병이 전멸했을때나 고려해봅시다.

전투에서 벗어나도 10초동안은 사용할 수 없고, 한번 사용하면 6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합니다.

 

Tip. 자가수리와 전투공병의 수리를 같이 사용하여 수리속도를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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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30탄약에서 35탄약으로 상승한 대신, 사용 중의 탄약수급 페널티가 사라지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수급 페널티가 없어진만큼,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운용

카츄샤는 기계화 장갑 제작소에서 생산할 수 있는, 다연장 로켓트럭 입니다.

 

카츄샤의 132mm 로켓은 넓은 범위를 초토화시킬 수 있는데, 발사횟수가 많고, 단 시간에 많은 로켓을 투사하므로, 보병과 중화기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츄샤는 로켓을 여러번에 걸쳐서 발사하기 때문에, 적의 이동경로를 예상해서 포격하면 더욱 효과적이며, 조준시간이 짧아서 차체방향만 맞춰주면 즉각적으로 발사하므로, 목표를 보고 빠르게 포격을 먹이기 좋습니다. 안전하다는 확신이 든다면 거리를 좁혀서 산탄도를 줄일 수 있지만, 차체가 너무 빈약하기 때문에, 칼리오페처럼 대놓고 근접사격을 하기엔 무리가 있는 편... 로켓차량 중에선 산탄도가 그럭저럭 좋은 편이므로, 시야만 확보해주면 먼 거리에서도 유효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카츄샤는 로켓차량 중에서 가장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어 안전한 후방에서 공격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거리를 좁히기 힘든 다대다 팀전에선, 추축의 판저베르퍼나 영국의 랜드 매트리스보다 운용하기 편합니다. 거기다, 지휘관 제한이 없는 기본유닛이라, 아무 지휘관이나 골라도 포병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는 소소한 이점도 있습니다. 다만, 차량 내구력이 종잇장 수준이라, 적의 전차가 돌입하면 금방 박살나니, 보호병력을 충실하게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우회로에 지뢰를 매설하여, 적 유닛이 카츄샤를 암살하러 들어올 때, 도주할 시간을 벌 수 있게 대비를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카츄샤의 로켓은 보병과 상대로 효과적이라, 중화기로 구성된 방어선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같은 지점을 네번 포격하므로, 상대의 반응이 늦다면 확정적으로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 다만, 상대가 칼같은 반응으로 첫 포격에 바로 유닛들을 전부 빼면, 후속포격은 단순히 위협 이상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유닛을 물리는 것만을도 큰 손해를 보는 상황을 노린다던가, 여기저기 교전을 일으켜 정신없게 만든 뒤에 적의 중화기 라인 제거를 노린다던가, 긴 사거리를 이용해 적의 본진을 직접 타격하여 충원중인 보병에게 피해를 주는 식으로 운용하는게 좋습니다.

 

베테런시 스킬인 이동탄막 포격은 몇번의 리뉴얼을 걸쳐서, 기본 포격의 상위호환급 포격이 되었습니다. 기본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기 때문에,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이동탄막 포격 위주로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동탄막 포격은 산탄도가 좁아서, 범위 내에 매우 정확하게 착탄되는데다, 적의 도망경로를 예측하여 발사하면 대박을 노릴 수도 있고, 뭣보다 날리는 로켓 수가 많아서 카츄샤가 경험치를 많이 먹게 됩니다. 그래서, 스킬 해금이 되었다면, 주력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은 편...  대신, 탄약이 부족하거나, 한 지점을 집중적으로 포격해야 할 땐, 기본 포격을 사용합시다.

 

카츄샤는 전선이 팽팽하게 고착되었을때 매우 유용합니다. 서로 중화기 방어선을 탄탄하게 굳혀 어느쪽도 함부로 공격하기 힘든 상황에서 카츄샤는 지속적으로 인력 손해를 입히고 중화기를 무력화시켜 방어선을 철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말해서 전선이 고착되지 않고 출렁이는 상황에서 생산한 카츄샤는 무용지물입니다. 양측이 모두 기동전을 펼치면 전선이 안정되지 못하고 수시로 움직이게 되는데, 이럴 경우 카츄샤는 사격할만한 목표물을 찾기 어렵고, 상대도 카츄샤를 제거할 기회를 포착하기 쉬워집니다. 더구나 132mm 로켓은 전차에 대한 위력은 그저 그렇고 전차 입장에서 피하기도 쉬워서, 전황이 전차전으로 흐르면 여러모로 생존이 위험해집니다. 그래서, 다대다 팀전이 아닌 이상 첫 유닛으로 뽑는 것은 도박수에 가까워서, 충분한 전차를 확보한 뒤, 상대가 전차를 견제하기 위해 대전차포를 운용할 때 추가하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로켓 무기 중에선 사거리가 매우 긴 편이고, 다 맞을 경우엔 화력이 뛰어나지만, 로켓을 4발씩 끊어쏘기 때문에, 반응이 빠른 상대는 후속타를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첫 4발의 사격에서 대박을 내기 위하여, 접근해서 사격할 수도 있는데, 성공하면 대박이지만, 차체 내구도가 약하고 포격시간이 오래 걸려서, 상대의 반격을 받으면 어이없이 격파당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이동 속도가 빠른 전차나 장갑차가 기습적으로 돌입하여 카츄샤만 잡아내고 탈출할 수 있고, 심하면 보병에게 잡힐 수도 있으므로, 최대한 안전한 장소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카츄샤를 사용할땐 적의 전차나 장갑차가 습격할 수 있는 루트에 지뢰를 깔거나, 보호병력을 근처에 준비해두는 것이 무난합니다.

 

초보들이 자주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가 카츄샤의 화력에 매료되어 전선을 고착화시킬 방어병력을 제대로 준비하지 않은 상태에서 대량의 카츄샤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카츄샤를 대량으로 운용하면, 전선을 유지하지 못해 거점싸움에서 크게 밀리는 것은 물론, 카츄샤도 포격목표를 제대로 잡지 못해 잉여신세가 되기 쉽고, 심하면 소수의 적 전차에 모든 카츄샤가 따이면서 한방에 전황이 기울기도 합니다. 거기다 카츄샤는 차량치고 인구를 많이 먹는 편이라, 다수의 카츄샤를 운용하면 필연적으로 보호병력이 부족해집니다. 이 때문에 전선을 탄탄히 굳힌 뒤에 소수의 카츄샤를 조합하는 식으로 운용해야지, 보호병력없이 다수의 카츄샤를 스팸하는건 필패의 지름길이라는 걸 명심합시다. 하지만 포병충들은 이 말을 듣지 않겠지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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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월 패치에서 정밀 포격이 사라지고 이동탄막 포격이 생겼습니다. 예전처럼 중화기 운용병이나 차량을 정확히 저격하여 잡을수는 없게 되었지만, 일반 포격보다 피하기 어렵기 때문에, 뭉쳐있는 적에겐 더 효율적인 스킬입니다. 덤으로, 소련 박격포반이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조명탄을 사용할 수 있어, 조명탄으로 시야 확보 후 카츄샤로 포격하는 효율적인 운영도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이동탄막 포격은 정밀포격보다 탄약소모가 크고, 플레어에 드는 탄약도 만만찮으므로, 이전보다 탄약수급에 신경쓸 필요가 생겼습니다.

 

2015. 7월 소련 빌드변경 패치에서, 4티어를 짓기 전에 무조건 3티어를 지어야 되도록 변경되면서, 카츄샤의 등장타이밍이 늦어졌습니다. 대신, 건물을 짓는데 필요한 연료가 소폭 감소되었지만, 3티어가 강제되면서 카츄샤 날빌은 트롤링에 가까워졌기 때문... 더구나 SU-76M이라는 걸출한 포격유닛(?)이 대세가 되면서, 카츄샤의 입지가 약간 흔들리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이동탄막의 산탄도가 넓어졌습니다. 이동탄막이 워낙 명중률이 좋다보니 밸런스 조절 차원에서 행해진 너프인듯... 또, 8발씩 2번 쏘던 것을, 일반사격처럼 4발씩 4번 쏘도록 변경되어 피하기가 훨씬 쉬워졌습니다. 대신 탄약비용이 절반으로 감소하여, 부담없이 쓸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 위안을 삼읍시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로켓차량 공통 변경점으로, 2베테런시의 스킬 재사용시간 감소 보너스가 40%에서 20%로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아무래도, 팀전에서 2대 이상의 2벳 로켓 차량으로 교차포격을 하면서 역전을 원천 봉쇄하는 걸 막기 위해서인 듯 합니다.

대신, 잠수함패치로 이동탄막 포격이 엄청나게 상향되었습니다. 기존에는 4발 - 4발 - 4발 - 4발로 최대 16발의 로켓을 발사했지만, 지금은 5발 - 5발 - 5발 - 6발 - 3발로 최대 24발의 로켓을 발사하도록 버프된 것... (다만, 데이터상으론 4발씩 총 6번이라서, 5발씩 쏘는건 버그인듯 합니다. 근시일내로 고쳐질지도...) 패치노트에는 카츄샤 이동탄막 버그 고쳤다는 내용 한줄이 전부인데, 실제론 스킬 성능이 엄청나게 상향되었습니다.

덤으로, 이동탄막 포격의 비용이 45 탄약에서 40 탄약으로 감소하여,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참고로, 이번 패치에서 3티어 건물의 가격이 감소했는데 4티어 건물 가격은 올라서, 등장 타이밍은 변화가 없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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