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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연방군]

[공략/소련] COH2 : SU-76M 돌격포 (SU-76M Assault Gun)

by 구호기사 2021. 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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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SU-76M 돌격포 SU-76M 어설트 건
(SU-76M Assault Gun)
등급 3티어 전차대대 지휘소
(Tankoviy Battalion Command)
분류 전차 경차량 (Light Vehicles)
전차 (Armour)
돌격포 (Assault Guns)
SU-76 (SU-76)
비용 240 인력 75 연료  
인구 8  
기본무기 ZiS-3SH 76mm 주포 ZiS-3SH 76mm Gun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경야포 포격 Light Artillery Barrage (35 탄약)
베테런시 스킬 매복 Ambush (토글)
베테런시 Vet ☆ (1044)
Vet ☆☆ (2088)
Vet ☆☆☆ (4166)
매복 가능
포격 재사용 -25%, 주포 피해량 +20, 명중률 +30%, 가감 +20%
포격 사거리 +10, 재장전 -25%, 선회 +17.5%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긴 사거리 (60)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주포 피해 +20, 명중률 +30%, 가감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주포 피해 +20, 명중률 +30%, 가감 +20%, 재장전 -25%, 선회 +17.5%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특이사항
고정포탑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차량우선 사격 상태로 배치
보병에게 엄폐 제공
위장시 발각거리 증가 (15)

 

1. 무장

- 기본 무장 -

SU-76M 돌격포 (SU-76M Assault Gun)

 

체력
장갑
(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
(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400 70/35 6.3 기본 2.3/4.4
2벳 2.76/5.28
기본 34
3벳 39.95
 6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SU-76은 독소전 초기 대전차 전력이 급히 필요했던 소련이, T-70 경전차의 차체를 약간 개조한 다음 ZiS-3 대전차포를 얹어서 만든 대전차 자주포입니다. 고정형 포탑에 상부 개방식 전투실을 가지고 있으며, 포각을 올릴 수 있어 ZiS-3 처럼 경야포 사격까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태생이 T-70 경전차 차체라 내구력이 심히 부실하였고, 개방식 전투실은 박격포와 고폭탄 공격에 취약하였기에, 이름은 돌격포지만 보병 대신 포화를 버텨내면서 전진하는 역할은 수행할 수 없었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의 후방에서 지원사격을 하는 중거리 지원용 자주포 처럼 사용되었습니다.

SU-76은 체력이 400 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 무기에 세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번만 맞아도 체력이 20%라 주포 파괴가 될 수 있으니, 다른 전차와 난타전은 피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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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월 패치에서 체력이 320에서 40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별게 아닌거처럼 보이지만, 대전차포 2대에 끔살당하던 맷집이 3발로 늘어나면서, 체감 생존력이 상당히 좋아진 편... 반대급부로 생산에 필요한 연료가 소폭 늘어났지만, 그다지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이라, 큰 버프를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기본 선회속도가 30에서 32로 빨라졌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기본 선회속도가 32에서 34로 한번 더 빨라졌습니다. 그 대신 3베테런시의 선회 보너스가 25%에서 17.5%로 감소하여 3벳 선회속도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기존 40 → 패치후 39.95) 또, 2베테런시에 가감속도 20% 보너스가 추가되어서, 좀 더 민첩하게 반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신, 늘어난 기동력으로 보병을 깔아뭉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인지, 중형 장애물 파괴가능한 차체인데도 보병은 깔아뭉갤 수 없게 되었습니다.

 

 

ZiS-3SH 76mm 주포 (ZiS-3SH 76mm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사격각
(좌/우)
기본 120
2벳 140
도탄 0
기본 5%/4%/3.75%
2벳 6.5%/5.2%/4.87%
0~60 -1/-1/-1 180/170/160 5도/5도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포신
좌우회전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3.9~4.4
3벳 2.9~3.3
사격전 0
사격후 0.875
15 7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0.5 0.15/0.2/0.25 55/50/45 100%/15%/5% 정지 4.7
이동 9.4

 

SU-76은 차체에 ZiS-3 대전차포를 올려놓았지만, 작은 차체에 무리해서 올려서 그런지 ZiS-3 대전차포에 비해 여러모로 성능이 떨어집니다. ZIS-3 대전차포와 비교해보면 피해량이 2/3 수준으로 낮아서, 단독으론 큰 피해를 주기 힘든 편... 대신, 대신 사거리는 대전차포와 동일하므로, 원거리에서 선제공격이 가능합니다.

직사사격을 할 경우 철갑탄을 사용하므로, 폭발범위가 좁아 보병을 잡는데는 무리가 있지만, 차량, 경전차, 벙커는 파괴할 수 있고, 중형전차까지도 무난하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중전차 상대로는 도탄당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거리가 더 긴 것을 이용해 안전한곳에서 피해를 누적시켜 쫓아낼 수는 있습니다.

다만, 명중률이 ZiS 대전차포나 SU-85보다 나쁜 편이라, 열심히 쏘는데 땅만 파는 경우가 많습니다. 패치로 명중률이 버프되었지만 여전히 ZiS와 SU-85보다 낮은 편인데, 명중률 높인다고 거리를 좁히면 위험하니 땅을 파더라도 최대 사거리를 유지하면서 교전하는게 무난한 편... 사격각이 굉장히 좁은 편이라, 미리미리 방향을 돌려놓는게 중요합니다.

참고로, 2베테런시까지 성장하면 데미지가 140이 됩니다. 약점인 명중률도 어느정도 보완되어 2벳부터 확실히 쓸만해지기 때문에, 열심히 벳을 쌓아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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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거의 2배가까이 늘어나 매우 쓸만한 구축전차가 되었습니다. 4호전차 정도는 아주 쉽게 관통하는데다, 판터나 티거의 전면장갑도 어렵지 않게 관통할 정도... 물론, 데미지는 다른 전차보다 낮지만, 가격이 저렴하므로, 다수의 SU-76M을 동원하면 약한 데미지도 보완이 됩니다. 이전에 비해 활용도가 매우 상승하여, SU-85의 자리를 위협하는 구축전차가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2.9~3.4에서 3.9~4.4로 너프당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200/190/180에서 180/170/160으로 나빠진 대신, 원거리 명중률이 2%에서 3.75%로 좋아졌습니다. 중전차 상대론 너프, 경전차, 중형전차 상대론 버프라고 볼 수 있을듯...

 

2021. 9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명중보정이 50%에서 75%로 상향되었습니다.

 

SU-76은 주포를 제외한 어떤 보조 무장도 없으므로, 대전차보병이 접근하면 치명적입니다.

이 때문에 반드시 다른 보병이나 호위병력과 같이 다니는 습관을 들입시다.

 

 

- 추가 무장 -

 

SU-76 돌격포는 추가무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경야포 포격 (Light Artillery Barrage)   35 탄약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80
도탄 0
기본 15~80
3벳 15~90
50
(보정없음)
6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 0.125 300% 2.25
~2.625
사격전 0
사격후 1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6 0/3/5 50
(보정없음)
100%/37.5%/12.5% 기본 10
안개 12.5

 

SU- 76이 포각을 올려 중거리 경야포 포격을 할 수 있습니다.

철갑탄이 아닌 보병용 고폭탄을 사용하여 총 6발의 사격을 가하는데, 곡사라서 약간의 장애물은 넘을 수 있고, 착탄 지역에 폭발을 일으켜 보병을 살상할 수 있습니다. 중화기나 뭉쳐있는 보병에게 사용되며, 제대로 들어가면 해당 분대에게 궤멸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폭탄이라 전차를 관통하긴 힘들고, 사용 중엔 무방비 상태가 되므로 적군이 접근하면 포격을 취소하고 후퇴합시다.

ZiS 대전자포의 포격과 비슷한데, 사거리가 더 길고 발사횟수도 더 많고 연사력도 빨라서, 성능이 훨씬 좋습니다. 비용은 똑같으므로, SU-76이 있다면 ZiS로 포격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ZiS 보다 재사용시간이 훨씬 길고, 뜬금없지만 관통력도 10 낮습니다.

재사용시간은 80초로, 2베테런시를 쌓으면 60초로 단축됩니다. 그리고, 3베테런시까지 성장하면 최대 포격사거리가 90까지 확장됩니다.

 

Tip. 매복 상태에서도 포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초탄이 발사될 때까지 위장이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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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5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았는데, 공짜에서 35 탄약이 들도록 변경되고, 데미지가 120에서 8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대신, 폭발범위와 AOE 보정이 향상되고 산탄도 수치가 세세하게 향상되어, 전체적으로 ZiS-3의 포격과 비슷하게 변경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AOE 범위가 1.5/3/4.5에서 0/3/5로 변경되고, 데미지 보정률이 100%/15%/5%에서 100%/37.5%/12.5%로 변경되었습니다. 한방분삭이 힘들어진 대신, 골고루 데미지를 입히기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완전엄폐 데미지 보정이 50%로 너프되었습니다. 포격 리뉴얼 후 너무 강했기에 너프한 듯...

 

2021. 2월 패치에서 ZiS 포격이 떡너프를 맞는 바람에, SU-76 포격이 상대적으로 더 좋아졌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매복 (Ambush)   토글

 

SU-76M 기본  매복
명중률 기본 5%/4%/3.75%
2벳 6.5%/5.2%/4.87%
기본 6%/4.8%/4.5%
2벳 7.8%/6.24%/5.4%
관통력 180/170/160 216/204/192

 

2021. 2월 패치에서 추적(Tracking)을 대신해서 생긴 베테런시 스킬입니다. 이제, SU-76은 제자리에서 차체를 나무로 가려서 매복할 수 있는데, 매복이 완료되면 투명해지며, 적이 접근할때 초탄사격 명중률 20%, 관통력 20% 보너스가 붙습니다. 완전히 위장하는데 2초의 시간이 걸리며, 위장을 푼 뒤엔 10초의 재사용시간이 있습니다. 위장중에는 선회속도에 50% 페널티가 붙으므로, 적에게 들켰다면 매복을 풀고 교전합시다.

결론적으로 말해, 전차사냥꾼 지휘관에게 있던 전차 매복 스킬을 SU-76의 베테런시 스킬로 바꾼 버전입니다. 전차사냥꾼 지휘관의 지휘관 스킬로 매복하면 5초의 시간이 필요한데, SU-76의 매복은 2초만에 위장하므로 성능면에선 이득...  전차사냥꾼 지휘관은 추적 스킬도 없어져서, 의문의 떡너프 또, 매복중 선회속도 페널티도 75%에서 50%로 크게 줄어들어서 쓰기 편해졌습니다.

주포를 발사하면 더 이상 전투 보너스를 받지 못하고, 이동불가와 선회 페널티만 받으니, 기습이 끝나면 바로 위장상태를 해제해줍시다.

 

Tip. 전차 매복은 보병 매복보다 상대에게 탐지되는 거리가 넓습니다. (15) 그리고, 전차사냥꾼이 사용하는 전차매복은 5초의 위장시간이 걸리지만, SU-76의 매복은 2초밖에 안 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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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잠수함 패치로 SU-76의 위장은 적에게 탐지되는 거리가 20에서 15로 감소하여, 다른 중형전차보다 약간 짧아졌습니다.

 

 

 

- 지휘관 스킬 -

승무원 자가수리 (Vehicle Crew Self Repair)   35 탄약   7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전투공병 없이 전차나 차량이 스스로 수리하여 초당 10체력을 회복합니다.

토글 스킬로 사용시 35 탄약이 필요한데, 수리 중엔 이동할 수 없고,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수리 중에 적이 공격하면 수리가 취소됩니다. 수리가 완료되지 않아도 토글을 취소하여 수리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SU-76은 체력이 적어서 공병으로만 수리해도 금방 체력을 채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엔진이 파괴되었는데, 공병이 멀리 있는 경우엔, 근처에 적이 없을때 빠르게 수리하고 튀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투에서 벗어나도 10초동안은 사용할 수 없고, 한번 사용하면 6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합니다.

 

Tip. 자가수리와 전투공병의 수리를 같이 사용하여 수리속도를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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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30탄약에서 35탄약으로 상승한 대신, 사용 중의 탄약수급 페널티가 사라지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수급 페널티가 없어진만큼,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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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적 (Tracking)  35 탄약

 

2021. 2월 패치에서 매복 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전차 위장 (Tank Ambush)   토글   2 CP

 

2021. 2월 패치에서 SU-76의 베테런시 스킬로 매복이 생기면서, 전차사냥꾼 지휘관의 전차 매복 스킬은 따로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3. 운용

SU-76M은 중거리 지원에 특화된 돌격포입니다.

 

이름은 돌격포이긴 한데, 경전차 차체에다 개방식 전투실 때문에 내구력이 형편없어 전방에서 보병을 보호해주기 보단, 보병 뒤에서 지원 사격을 하는데 최적화 된 차량입니다. 76mm 주포는 직사사격시에는 대전차용 철갑탄을, 경야포 사격은 대보병용 고폭탄을 사용하여 어떤 상대는 범용성있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사사격은 보병에게 거의 효과가 없고, 경야포 사격은 전차에게 거의 효과가 없으니 상대에 맞게 공격을 선택해야 합니다.

 

SU-76은 장갑과 내구력이 빈약하고, 기동력이 좋지 못해, 추축 전차와 난타전을 벌이면 버틸 수가 없습니다. 더구나 고정포탑 때문에 무조건 사격 방향으로 방향을 틀어야 해서, 적이 돌입할때 민첩하게 도망치기 힘듭니다. 이 때문에 돌입하는 적 전차의 발을 묶어줄 유닛(징집병, PTRS 형벌부대, 근위소총병 등)과 같이 운용하는 것이 좋고, 적이 돌입한다 싶을땐 무리해서 선회하지 말고 일단 후진하여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그래도 4호전차, 판터, 티거, 스터그보다도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최대사거리를 유지하면서 야금야금 때리면, 일방적으로 괴롭힐 수 있습니다.

 

SU-76의 포격은 낮은 장애물을 무시할 수 있으므로, SU-76을 여러대 모아 서부군 전진트럭에 날려주면 상대를 미치고 팔짝뛰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거기다, 리뉴얼 후엔 산탄도가 좁아져서 중화기 견제용으로도 좋아진 편... 포격 사거리가 박격포 사거리와 동일하기 때문에, 적 박격포가 포착되면 바로 견제샷을 날려줄 수도 있습니다. 다만, 포격을 시작하면 SU-76의 위치가 적에게 드러나므로, 적 전차가 우회기습하거나 카노넨포겔 등에게 공격받을 수도 있으니, 안전한 상황에서만 포격을 사용합시다.

 

SU-76을 주로 사용하게 되는 경우는 주로 1티어를 사용할때입니다. 1티어를 건설했다면 대전차포를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적의 거점을 공략하여 적 전차가 나오지 못하게 만들어야 하는데, 예상이 어긋나 상대가 안정적으로 전차를 확보한 경우 SU-76을 생산하여 급한불을 끌 수 있습니다. 다만, 1대의 SU-76으론 4호전차 1대도 저지하기 힘드므로, 반드시 PTRS 보병(형벌부대, 근위소총병)이나 대전차수류탄 등으로 보조해줘야 합니다. 이렇게 SU-76으로 상대 전차가 활약하지 못하도록 발을 묶는데 성공했다면, 4티어를 올려 T-34나 KV-1, KV-8 같이 탱킹을 해줄 수 있는 전차를 소환하여 대전차포 없이 조합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SU-76과 궁합이 좋은 유닛은 탱킹력이 우수한 IS-2, KV-1, KV-8과 같은 전차들입니다. 이들이 앞에서 어그로를 끌어주면, 몸이 약한 SU-76은 후방에서 안전하게 지원사격을 할 수 있으므로, 조합 시너지가 좋습니다. 팀전에서 팀원이 탱킹유닛을 뽑았다면, SU-76 여러대를 모아 지원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한데, 호흡이 잘 맞으면 전차 상대로는 철갑탄, 중화기 상대로는 경야포 포격으로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 SU-76은 시야가 평범해서 서포트해주는 유닛이 없으면 제 성능을 내지 못하기 때문에, 반드시 다른 유닛과 조합하여 약점을 보완해 줍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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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6월 패치에서 대폭 상향되어, 쓸만한 구축전차가 되었습니다. 약점이었던 관통력이 두배가까이 상승하면서, 대부분의 전차를 무난하게 관통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 가격이 저렴하고 인구요구치도 낮아 다수의 SU-76M를 쉽게 모을 수 있고, 어느정도 모이면 일점사로 중전차도 쉽게 파괴할 수 있으며, 체력이 소폭 버프되면서 대부분의 전차에게 2대에게 죽던걸 3대까지 버틸 수 있게 되어, 가성비가 엄청나게 좋아졌습니다. 여기에 중화기반이 버프되면서 독일군이 중화기를 많이 사용하게 되었는데, SU-76M의  경야포 포격이 중화기를 무력화하는데 매우 효율적이므로, 여러모로 활용도가 상승하였습니다. 연료요구치가 약간 늘어났지만 그래도 확실히 돈값을 하게된 편...

 

2015. 7월 소련빌드 변경 패치에서, 4티어에서 3티어 유닛으로 변경되는 엄청난 버프를 또 받았습니다.

여기에 3티어 가격까지 감소하면서, 대놓고 일찍 뽑으면 예전보다 훨씬 빠르게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4티어 SU-76M 스패밍의 가장 큰 약점인 보병을 상대할 차량이 없다는 부분도, 3티어의 미트초퍼와 T-70으로 커버가 되면서 리스크가 줄어들었고, T-70 정찰모드의 넓은 시야와 SU-76M의 긴 사거리가 궁합이 굉장히 좋아, 4티어에 있을때보다 활용도가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여기에 제압무기의 상향때문에, 별 생각없이 중화기 도배로 버티는 상대를 포격으로 괴롭혀줄 수 있어, 이래저래 간접적으로 좋아진 유닛.... 덕분에 6월 패치의 상향점과 겹쳐서, 여러모로 쓸만해졌습니다. 대신 가격이 조금 비싸졌기 때문에, 전보다 모으는 시간이 느려졌으니 주의.

 

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또, 전차사냥꾼 지휘관을 선택하연 위장상태로 매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았는데, 주포 연사력이 눈에띄게 느려졌고, 포격이 공짜가 아닌 탄약스킬로 변한데다 데미지도 감소하여 건물 상대로 비효율적이 되었습니다. 다수의 SU-76을 모아 서부군 트럭을 일점사로 깨버리는 플레이를 막기 위해서인듯... 대신, 포격 범위가 넓어져 보병에게 피해를 주긴 좋아졌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선회속도가 소폭 빨라지고 원거리 명중률이 좋아진 대신, 모든거리에서 관통력이 20 낮아졌습니다. SU-76 스팸으로 중전차를 상대하는걸 막기 위해서인듯... SU-76은 베테런시 관통력 보너스가 없으므로, 장기전에선 SU-76을 스팸하기보단 급한불을 끄는 용도로 쓰면서, SU-85를 생산하는게 무난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경야포 포격의 폭발 AOE 판정거리가 1.5/3/4.5에서 0/3/5로 변경되었고, 폭발 데미지 보정률이 100%/15%/5%에서 100%/37.5%/12.5% 로 변경되었습니다. 근거리 판정거리가 0으로 변해, 최대체력인 보병을 한방에 잡을 수 없게 되었지만, 원거리 판정거리가 넓어지고 전체적인 데미지 보정률이 좋아져, 다수의 보병에게 골고루 피해를 입히기 좋아진 편.... 운빨 로또샷 대신 안정성이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경야포 포격이 완전엄폐 중인 목표물에겐 데미지를 절반만 주도록 너프되었습니다. 포격 리뉴얼 후 엄폐한 보병을 한방에 삭제하는게 너무 강했기에 너프한듯...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많은 변경점이 생겼습니다.

 

1. 기본 선회속도 32에서 34로 상향

2. 2베테런시에 가감속도 +20% 보너스 추가

3. 3베테런시 선회속도 보너스 25%에서 17.5%로 감소 (최종 선회속도는 패치전과 거의 동일)

4. 1베테런시의 추적 스킬이 매복 스킬로 대체 (전차 사냥꾼 지휘관의 전차매복 스킬 비적용)

5. 매복 스킬의 선회속도 페널티가 75%에서 50%로 감소

6. 매복 스킬 사용후 투명해지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5초에서 2초로 감소

7.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870/1740/3480에서 1044/2088/4166으로 너프

8. 상하 사격각 2에서 5로 상향

9. 보병 압살 불가로 변경

10. (모든 구축전차 공통) 차량우선 사격 상태로 배치

 

일단, SU-76을 운용할때 가장 큰 에로사항이었던 암걸리는 기동력이 상당히 보완되었습니다. 기본 선회가 올라간 것과 2베테런시에 가감속도 보너스가 생겨서, 버벅거리는 상황이 상당히 줄어든 것... 패치 전보다 컨트롤이 편해져서, 후진하면서 사격각을 잡기도 쉬워졌습니다. (3베테런시 기준으로 선회속도는 동일하지만, 가감속도 보너스가 생긴게 체감이 되는 편) 대신, 빨라진 기동력으로 보병을 깔아뭉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인지, 보병 압살 불가로 바뀌었고, 어차피 T-70 차체라...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도 전체적으로 올랐습니다.

 

추적 대신 생긴 매복 스킬은 자원이 들지않고, 대치상태에서 적당히 쓸 수 있어서 쓸만합니다. SU-76은 추적에 쓸 탄약이 있으면 포격을 날리는게 이득이라, 추적 없어진게 그리 아쉽진 않은 편... 또, 매복을 사용할때 투명해지는 시간이 2초로 줄어들고, 선회속도 페널티가 50%로 감소하여, 전차사냥꾼 지휘관보다 써먹기 편해졌습니다. 그 대신, 전차사냥꾼 지휘관은 멀쩡히 쓸 수 있던 추적 스킬이 사라진터라, 의문의 너프...

 

그 외엔 모든 구축전차 공통으로 차량우선 사격 상태로 배치되게 되었습니다. 또,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는데, SU-76은 피해 160 대전차포 두대나, 피해 120 판저슈렉 세대만 맞으면 주포 파괴각이므로, 패치전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간접적인 변경점으로, SU-76을 생산하는 전차대대 지휘소(Tankiovy Battalion Commad)의 가격이 240 인력 85 연료에서 200인력 75 연료로 감소하여, 등장 타이밍이 약간 빨라졌습니다.

 

2021. 잠수함 패치로 SU-76의 위장은 적에게 탐지되는 거리가 20에서 15로 감소하여, 다른 중형전차보다 5 짧아졌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명중보정이 50%에서 75%로 상향되었습니다. 사격각이 매우 좁은 고정포탑 전차라서, 쏘는 중에 차체를 선회하는 바람에 명중 페널티를 너무 많이 먹어서, 보정치를 상향해 준 듯 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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