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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소비에트 연방군]

[공략/소련] COH2 : T-70 경전차 (T-70 Light Tank)

by 구호기사 2021.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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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T-70 경전차 T-70 라이트 탱크
(T-70 Light Tank)
등급 3티어 전차대대 지휘소
(Tankoviy Battalion Commad)
분류 전차 경차량 (Light Vehicle)
전차 (Armour)
T-70 (T-70)
비용 260 인력 70 연료  
인구 6  
기본무기 45mm M1938 주포
7.62mm 동축 포탑 기관총
45mm Model 1938 gun
7.62mm DT Turret Vehicle gun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정찰모드 Recon Mode (토글)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870)
Vet ☆☆ (1740)
Vet ☆☆☆ (3480)
정찰모드 중 점령가능
재장전 -20%, 명중률 +20%
시야 +30%, 산탄도 -20%, 선회 +20%, 가감 +20%, 최고속도 +20%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기본 사거리 (4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3벳 (45.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재장전 -20%, 명중률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재장전 -20%, 명중률 +20%, 산탄도 -20%, 시야 +30%, 모든속도 +20% 보너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특이사항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분대원 당 최대 3명에게만 피해 (주포)
저격수 타입의 유닛에게 50% 명중률 보너스 (동축)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5% 보너스 (동축)
위장시 발각거리 증가 (15)
50% 확률로 여성조종사 등장

 

1. 무장

- 기본 무장 -

T-70 경전차 (T-70 Light Tank)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400  70/35 기본 6.9
3벳 8.28
기본 2.6/4.9
3벳 3.12/5.88
 기본 40
3벳 48
  15%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T-70 경전차는 소련에서 제작한 경전차로, 총 두명의 승무원으로 운영됩니다.

전차장은 45mm 주포와 관측을 담당하였고, 운전수는 7.62mm 동축 기관총과 운전을 담당하였습니다.

작은 덩치에 준수한 기동력과 넓은 시야, 그리고 45mm 주포의 힘으로 보병에서부터 장갑차나 경전차까지 상대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4호 전차로 대표되는 중형전차급 장갑에는 45mm 주포가 씨알도 안 먹혔고, 전차장 혼자서 장전까지 담당해야 했기에 연사력이 매우 느렸습니다. (게임에선 밸런스 때문인지 오히려 연사력이 빠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소련은 점차 경전차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게 되어서 T-80을 마지막으로 경전차를 완전히 퇴역시켜버렸기 때문에, T-70은 소련에서 마지막으로 대량운용된 경전차가 되었습니다.

게임에선 빠른 기동력과 넓은 시야를 이용해, 보병견제와 정찰을 담당합니다. (기본시야는 평범하지만, 베테런시와 정찰모드로 시야를 넓힐 수 있습니다) 웬만한 소화기는 무시할 수 있는 장갑을 가지고 있지만, 생존기가 전무하므로, 적의 대전차 유닛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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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체력이 320 에서 40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덕분에 데미지 160 주포에 3대까지 버틸 수 있게 되었지만, 승무원 자가수리가 사라졌기 때문에 모듈파괴에 취약해졌습니다.

 

45mm M1938 전차포 (45mm Model 1938 Tank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기본 40
도탄 0
5%/3.75%/2.5% 0~40 -1/-1/-1 50/45/4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2.6
2벳 2.08
35 5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2 1.25/1.5/1.75 25/22.5/20 80%/35%/15% 기본 2.5 (이동 5)
3벳 2 (이동 4)

 

T-70 의 45mm 주포는 구경이 작아 화력이 약하고 폭발 범위가 좁지만, 연사력이 빠르고 산탄도가 좁습니다.

보병과 차량을 상대할때 효과적이며, 비슷한 타이밍에 나오는 모든 차량, 장갑차, 경전차를 무난하게 관통할 수 있습니다. 데미지는 약하지만 연사력이 좋아, 지속적으로 추격하면서 사격하면 웬만한 차량은 격파할 수 있고, 정지상태에서 사격하면 보병에게 효과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다만 AOE 근거리 피해보정이 80%라서, 보병에겐 직격이 아니면 최대 32점의 피해만 입힐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한번의 공격으로 스쿼드당 최대 3명의 보병에게만 피해를 주는 제한이 있으니 주의...

관통력이 낮아 전차에겐 대부분 도탄되므로, 중형전차가 전장에 등장하면 가급적 교전을 회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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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상당한 너프를 맞았는데, 재장전시간이 1.8~2.2초에서 2.1~2.5초로 느려졌고, 산탄도도 1.7에서 2.5로 넓어졌으며, 폭발 바깥범위 보정피해가 15%에서 5%로 줄어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 살상력이 눈에띄게 줄어들었으니 주의...

추가로,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산탄도가 20% 좁아지게(2.5→2) 되었습니다. 그래도, 예전만큼의 산탄도는 안 나오지만, 폭발범위와 큰 차이가 없어서 좀 더 보병을 잘 잡을 수 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2.1~2.5에서 2.6으로 다시한번 너프되었습니다. 또, 주포의 사격이 스쿼드당 최대 3명의 보병에게만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7.62mm 동축 포탑 기관총 (7.62mm DT Turret Vehicle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기본 38%/35.5%/33%
저격수 57%/53.25%/49.5%
35 10/-1/-1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2
~3
100%
(보정없음)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3 75%/125% 3 6 50% 100% 100%

 

7.62 x 54mm 탄을 사용하는 소련제 기관총으로, T-70의 포탑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명중률이 낮은데다 1정밖에 없어 화력은 기대하기 힘들지만, 기관총이 포탑에 장착되어 있어, 주포와 동시에 조준이 가능하다는게 장점입니다. 기관총으로 보병의 체력을 야금야금 갉아먹아두면 주포의 폭발로 숨통을 끊기 쉬워집니다.  

전면 기관총은 저격수에 대한 명중 보정을 받습니다. 그래서, 저격수에게 사격할땐 명중률이 57%/53.25%/49.5%로 적용됩니다. (목표 저격수의 피격 페널티는 따로 계산)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지속적으로 사격하면 명중률에 12%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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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명중률이 소폭 상향되고, 재장전시간이 대폭 감소하였으며, 쿨다운 보정 오차가 감소하여, 거리가 멀어도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저격수에게 50% 명중률 보정을 받도록 상향되었습니다.

 

2021. 2월 잠수함 패치로 쿨다운이 4.3에서 3으로 단축되었습니다. 아마, 동패치에서 주포를 너프했기 때문에 보상으로 동축을 상향시켜 준 듯...

 

 

- 추가 무장 -

 

T-70 경전차는 추가무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정찰 모드 (Recon Mode)  토글

 

  기본 정찰 모드
기본 시야 35 52.5
3벳 시야 45.5 68.25

 

자원이 들지않는 토글 스킬로, 사용하면 전차장이 해치를 열고 쌍안경으로 정찰하여 시야를 1.5배 늘릴 수 있습니다.  대신 정찰 모드 중엔 적을 공격할 수 없습니다. T-70은 전차장이 장전과 발사까지 해야 하니깐...

트루 사이트 시스템 때문에 장애물이 많거나 연막, 연기 등이 피어오르는 곳에선 효과를 보기 어렵지만, 개활지에선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3 베테런시를 쌓으면 정찰 모드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어, 대전차포나 구축전차, 혹은 포병을 운용할때 큰 도움이 됩니다.

눈보라가 불때도 유용한데, 눈보라가 불면 대부분의 유닛은 시야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하지만, 정찰 모드의 3 베테런시 T-70은 시야가 어느정도 가시거리가 확보되므로, 눈보라 중에도 적극적으로 교전이 가능합니다.

또, 1베테런시까지 성장하면, 정찰모드를 켜는 것만으로도 점령을 같이 할 수 있습니다. 점령하기 귀찮은 구석진 거점은 T-70을 보내서 정찰겸 점령할 수 있어, 편합니다.

 

Tip. 적을 만나서 정찰모드를 해제하고 공격하면, 재장전을 한번 거친 이후에 공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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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1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의 정찰 모드 40%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이젠 예전처럼 사기적인 시야를 확보할 수 없게 되었으니 주의...

 

2017. 3월 패치에서 점령모드가 정찰모드에 통합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정찰모드 해제 직후에 바로 공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정찰모드를 해제하면 재장전 시간을 한번 거친 이후에 첫 공격이 나갑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원래 점령모드가 베테런시 스킬이었지만, 패치로 정찰모드와 점령모드가 통합되면서, 정찰모드 중 점령이 가능하게 되는 보너스로 바뀌었습니다.

 

 

- 지휘관 스킬 -

전차매복 (Tank Ambush)   토글   2 CP

 

T-70 기본  전차매복
명중률 5%/3.75%/2.5% 6%/4.5%/3%
관통력 50/45/40 60/54/48

 

2017. 12월 패치로 전차사냥꾼 지휘관에게 새로이 생긴 토글 스킬입니다. 사용하면 전차를 나무로 가려서 매복할 수 있는데, 위장 상태에선 완전히 투명해지며, 적이 접근할때 초탄사격에 명중률 20%, 관통력 20%의 보너스가 붙게 됩니다. (피해 보너스 없음) 그리고, 완전히 위장하는데 5초의 시간이 걸리며, 위장을 푼 뒤엔 10초의 재사용시간이 있습니다. 위장 중엔 차체를 전혀 움직일 수 없지만, 포탑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 선회속도 50% 페널티를 받지만 차체 회전도 가능합니다.

이번에 생긴 사격금지 기능과 함께 사용하면 적을 함정에 빠트릴 수 있습니다. T-70은 시야가 넓기 때문에, 적이 알아차리지 못한 위치에서 몰래 정찰하거나, 적 보병이 다가오도록 유인한뒤 기습하는 식의 운영이 쓸만한 편... 위장과 정찰모드를 같이 사용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기에 따라 저격수처럼 정찰용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 와드

단, 전차위장은 보병위장보다 탐지되는 거리가 넓습니다. (15) 그리고, 공격하거나 탐지되서 위장이 풀리면 재위장 시간이 엄청 오래 걸리니 주의... 상황에 따라선 위장 상태를 풀고 위치를 벗어나는게 좋을수도 있습니다.

 

Tip. 위장한 T-70은 다른 위장전차보다 발각거리가 5 짧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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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패치에서 전차매복 중 선회속도 페널티가 85%에서 50%로 크게 감소했습니다. 또, 위장 발각거리가 20에서 15로 감소하였습니다.

 

 

승무원 자가수리 (Vehicle Crew Self Repair)   35 탄약   7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전투공병 없이 전차나 차량이 스스로 수리하여 초당 10체력을 회복합니다.

토글 스킬로 사용시 35 탄약이 필요한데, 수리 중엔 이동할 수 없고,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수리 중에 적이 공격하면 수리가 취소됩니다. 수리가 완료되지 않아도 토글을 취소하여 수리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T-70은 기동력이 빨라서, 공병이 있는 곳으로 직접 가서 수리를 받는게 경제적입니다. 하지만, 엔진이 파괴되었는데, 공병이 멀리 있는 경우엔, 근처에 적이 없을때 빠르게 수리하고 튀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투에서 벗어나도 10초동안은 사용할 수 없고, 한번 사용하면 6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합니다.

 

Tip. 자가수리와 전투공병의 수리를 같이 사용하여 수리속도를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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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30탄약에서 35탄약으로 상승한 대신, 사용 중의 탄약수급 페널티가 사라지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수급 페널티가 없어진만큼,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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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무원 수리 (Crew Repair)  60 탄약

 

2017. 3월 패치에서 삭제되었습니다. 이제 모듈이 파괴당하면 자력회복이 힘드므로, 판저 파우스트에 좀 더 몸을 사릴 필요가 있습니다.

 

 

점령 모드 (Secure Mode)   토글

 

토글스킬로 사용하면 무기를 사용 못하는 대신, 보병처럼 거점을 점령할 수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로 정찰 모드와 통합되었습니다. 0베테런시일땐 정찰모드만 적용되지만, 1베테런시부터는 정찰과 점령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3. 운용

T-70 경전차는 빠른 기동력과 넓은 시야를 지닌 경전차입니다.

45mm 주포는 데미지가 약하지만, 산탄도가 좁고 연사력이 빨라 보병 상대로 효과적이고, 차량도 어느정도 견제할 수 있습니다. 또, 명색이 전차라 소화기에는 흠집도 잘 안 나므로, 빠른 기동력을 살려 대전차 유닛을 피해다니면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철저한 타이밍 유닛으로 활용되는데, 적보다 많은 연료를 확보했다면 3티어를 짓자마자 첫번째로 생산하여, 대전차 수단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한 적을 농락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타이밍에 나오는 222 장갑차, 하노마크, 룩스 등에게 상성상 우위에 있고, 대전차포도 사각으로 접근하여 털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상대에게 다른 대전차 유닛이 있더라도, 빠른 기동력으로 피해다니면서 대전차 수단이 없는 유닛만 골라 공격하는 것으로 충분히 제 값을 할 수 있는 유닛.... 제대로 보호되지 못한 대전차포라면, 한대 정도 맞는걸 감수하고 뛰어들어 무력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다만, 푸마에겐 상성상 열세이므로, 푸마가 보인다면 대전차포나 PTRS 보병들과 같이 다니는게 좋습니다.

 

뛰어난 기동력과 넓은 시야, 보병과 차량을 잘 잡는다는 점에서 적의 게릴라전에 대처하기도 좋은 유닛입니다.

적이 후방으로 보병이나 수송차량을 보내 거점을 끊는다면, T-70 단독으로 가서 보병과 차량을 잡아내고 재점령까지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맵이 넓고 거점이 여기저기 흩어진 맵에서 더욱 활용도가 높아집니다.

 

문제는 철저하게 타이밍에 의존하는 유닛이다보니, 상대도 기동성이 좋고 대전차 능력이 뛰어난 전차를 뽑으면 급격히 입지가 좁아집니다. 대표적으로 4호 전차나 푸마 상대론 T-70이 이길 수 없기 때문에 몸을 사리면서 소극적으로 운영해야 됩니다. 이 타이밍 부터 T-70 은 혼자서 날뛰기보단 다른 병력 근처에서 지원사격을 하거나 시야를 밝혀주는 보조적인 용도로 사용하는게 무난합니다. 이 때문에 어정쩡하게 늦게 뽑은 T-70은 활약시기를 놓쳐 본전을 못 찾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급적 상대보다 많은 연료를 확보해 상대보다 자원우위에 있을때 생산합시다. (T-34/76과 T-70 연료차이가 적어서 전투용으로는 T-34를 양산하는게 낫기 때문)

 

만약 T-70이 제대로 활약을 해 3베테런시까지 성장했다면, 정찰모드로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시야를 가로막는 장애물이 없다면 최대 68 정도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데, SU-85와 다르게 360도 전방향 시야이기 때문에 장애물이 적은 개활지에서 상당한 시야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거기다 정찰기나 조명탄과는 다르게, 상대가 정찰당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포격으로 기습하기도 좋은 편... 이 때문에 시야확보가 중요한 ISU-152나 KV-2 같은 유닛을 쓸 수 있는 지휘관이라면, T-70을 신주단지 모시듯 정성들여 키워두면 후반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단, 패치로 2벳 시야보너스가 삭제되었기 때문에, 예전엔 100에 달하는 시야를 확보하진 못하게 되었습니다.

 

3베테런시 T-70의 활용도가 높다 해도, 실수로 적에게 파괴되면 다시 생산하는 것은 그다지 권장되지 않습니다. 생산하는데 연료가 너무 많이 필요하고 인구도 은근히 많이 요구하는 편이라, T-70을 생산할 자원이면 조금 더 비축해서 T-34/76 이나 Su-85를 생산하는 것이 전투면에서 훨씬 낫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늦게 생산한 T-70은 베테런시를 쌓기 어렵기 때문에, 초반부터 날뛴 T-70 만큼 쓸모있진 않습니다. 이 때문에 T-70은 유리한 상황에서도 한대만 뽑아 활용하는 것이 보통이고, 타이밍이 늦어져 이미 4호전차가 날뛰는 상황이라면 T-70은 건너뛰고 다른 전차를 뽑는 것이 나으니, 진행상황을 보고 뽑아서 활용을 할지 연료를 더 비축할지 잘 선택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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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월패치에서 스튜어트의 체력이 상향되면서, 유일하게 대전차포 2대에 파괴되는 경전차로 남게 되었습니다... T-70: 이보시오~ㅠㅠ

 

2015. 7월 소련 빌드변경 패치에서, 간접적으로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첫째로, 3티어 건물에 드는 연료가 120에서 80으로 감소하여 등장타이밍이 엄청나게 빨라졌습니다. 둘째로 SU-76M이 3티어로 내려오면서, 대전차 전력 공백을 쉽게 메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셋째로, 3티어 유닛 조합으로는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힘들었던 정찰모드가, SU-76M과 조합할땐 엄청난 꿀스킬로 거듭났다는 점입니다. SU-76M의 주포 사거리는 60, 포격은 사거리는 90이나 되기 때문에, T-70의 정찰모드로 쉽게 목표물을 포착할 수 있게 된 것...  그 대신, T-34/76의 가격이 하락하면서, 4티어를 건설했다면 T-70을 생산할 이유가 사라졌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리뉴얼급으로 크게 변화했는데, 체력이 다른 경전차와 동일한 400으로 상향된 대신, 생산가격이 200인력에서 270인력으로 비싸지고, 승무원 자가수리가 삭제되었습니다. 또, 주포가 대폭 너프된 대신, 동축기관총은 약간 더 좋아졌으며, 정찰모드와 점령모드가 통합되어 컨트롤이 편해졌습니다. 전체적으로, 화력이 감소한 대신 맷집이 향상되어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좋아졌는데, 승무원 수리가 삭제되면서 모듈 고장에 대처하기 힘들어졌으니, 전보다 몸을 사릴 필요가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또, 전차사냥꾼 지휘관을 선택하연 위장상태로 매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8에서 6으로 감소하여 쓰기 더 편해졌습니다. 또, 동축기관총이 저격수에게 명중률 보너스를 받게 되어, 스카웃카의 유통기한이 끝나면 T-70을 저격수 카운터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11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의 정찰모드 40% 시야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3베테런시 정찰모드로 압도적인 정찰 시야를 확보하는게 불가능해졌으니 주의... 3벳 기준으로 정찰모드 시야가 95.55에서 68.25로 줄어들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주포가 다시한번 더 너프되었습니다. 재장전시간이 2.1~2.5에서 2.6으로 늦어지고, 최대로 줄 수 있는 피해가 스쿼드 당 3명으로 한정된 것... 이 때문에, 옹기종기 뭉쳐있는 보병에게 직격으로 맞추더라도, 단번에 전멸시키긴 힘들어졌습니다. 그리고, 정찰모드 해제할때 재장전을 한번 하도록 변경되어, 정찰모드 해제 직후에 주포를 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대신, 잠수함패치로 동축기관총의 쿨다운이 4.3에서 3으로 단축되었습니다. 주포 너프의 보상인듯....

 

간접적인 변경점으로, T-70을 생산하는 전차대대 지휘소(Tankiovy Battalion Commad)의 가격이 240 인력 85 연료에서 200인력 75 연료로 감소하여, 등장 타이밍이 약간 빨라졌습니다. 주포 살상력은 너프되었지만, 등장 타이밍이 빨라지고 PTRS 보병들이 상향되어 푸마와 4호전차를 견제하기 좋아졌기 때문에, 여전히 자주 쓰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는데, T-70은 피해 160 대전차포 두대나, 피해 120 판저슈렉 세대만 맞으면 주포 파괴각이므로, 패치전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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