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KV-8 중 화염방사전차 | KV-8 헤비 플레임스로워 탱크 (KV-8 Heavy Flamethrower Tank) |
필요지휘관 |
전선 충격부대 전술 대보병 전술 테러 전술 소비에트 공업 전술 |
Shock Rifle Frontline Tactics Anti-Infantry Tactics Terror Tactics Soviet Industry Tactics |
커맨드 포인트 |
0 CP | |
등급 | 4티어 | 기계화 장갑 제작소 (Mechanized Armor Kampaneya) |
분류 | 전차 |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전차 (Heavy Tank) KV-8 (KV-8) |
비용 | 390 인력 145 연료 | |
인구 | 14 | |
기본무기 | ATO-41 화염방사기 45mm KV-8 주포 DT 차체 동축기관총 DT 포탑 후면기관총 |
ATO-41 Flame Projector x1 (45mm 주포와 교체가능) 45mm Main Gun x1 (화염방사기와 교체가능) DT Light Machine Gun Hull x1 DT LMG Turret Rear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ATO-41 화염방사기 사용 45mm KV-8 주포 사용 |
Use Flame Projector (토글 : 45mm 주포와 교체) Use 45mm Main Gun (토글 : 화염방사기와 교체) |
베테런시 스킬 | 보병고무 | Inspire Infantry (25 탄약) |
베테런시 | Vet ☆ (2070) Vet ☆☆ (4140) Vet ☆☆☆ (8280) |
보병고무 가능 재장전 -25%, 포탑선회 +35%, 최고속도 +20% 사거리 +5, 연사시간 +35%, 선회 +20%, 가감 +20% |
성능 |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짧은 사거리 (30 : 화염방사기) - 전차 주포 기본 사거리 (40 : 주포)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재장전 -25%, 포탑선회 +35%, 최고속도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재장전 -25%, 포탑선회 +35%, 모든속도 +20%, 사거리 +5, 연사시간 +35% 보너스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
|
특이사항 |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
1. 무장
- 기본 무장 -
KV-8 중 화염방사전차 (KV-8 Heavy Flamethrower Tank)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960 | 260/145 | 기본 5.1 2벳 6.1 |
기본 1.4/3.6 3벳 1.7/4.3 |
기본 29 3벳 34.8 |
60% |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
없음 | 없음 | 10% 주포파괴 | 5% 승무원 탈주 |
KV-8 화염방사전차는 러시아에서 KV-1의 차체를 이용해 제작한 화염방사 전차로, 돌파전차(Breakthrough tank)라고도 불렸습니다. 이미 T-34의 차체를 이용한 화염방사전차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좀 더 적의 공격을 버틸 수 있으면서도 대용량의 연료탱크를 실을 수 있는 차체가 필요하여, KV 차체를 개조하여 제작되었습니다.
포탑 동축기관총 위치에 ATO-41 화염방사장치 발사구를 달아, 화염을 중거리까지 뿜어낼 수 있었습니다. 대신, 차체 내부에 공간이 부족하여, KV-1의 76mm 주포를 제거하고 45mm 주포로 교체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주포의 화력은 KV-1에 비해 대폭 감소했으며, 화염방사기를 쏘는 동안엔 주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포탑이 각진 형태의 KV-8과 스탈린 전차처럼 포탑이 둥근 KV-8s가 제작되었는데, 게임 에 등장하는 버전은 각진 포탑의 KV-8 입니다.
KV-1의 차체를 쓴 만큼 맷집은 KV-1과 거의 비슷합니다. 대신 장갑은 전면, 측면 모두 KV-1보다 약간 낮고, 받는 피해 감소 패시브가 없어서 탱킹 능력은 떨어지는 편... 기본적인 기동력이 KV-1보다 살짝 안 좋은 편인데, 3벳을 쌓으면 가감속도 보너스가 있어서 KV-1보다 민첩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KV-8의 체력은 96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여섯번 버틸 수 있습니다. 다섯번을 맞으면 체력이 20% 이하로 떨어지므로, 주포파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는 분류가 중전차지만, 실상 판터급의 체급에 가깝습니다. (판터가 스펙은 더좋은데 중형전차이고, KV-8은 스펙이 더 낮은데 중전차인 이유는 시기의 차이 때문...) 그래도, 명색이 중전차라서 무거운 장애물을 밀어버릴 수 있으므로, 방해가 되는 파괴가능한 장애물을 이동만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처칠 크로커다일이나 화염방사 헷쳐와 비교하면, 회전포탑에서 화염을 발사하므로 자유롭게 모든 방향으로 화염을 뿜을 수 있습니다. 덕분에, 화염방사 전차 중에선 운용하기가 가장 쉬운 편...
2017. 12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240에서 260으로 단단해졌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체력이 800에서 960으로 상향되어 더욱 단단해졌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주포파괴 조건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변경되었습니다. KV-1 입장에선 어차피 대전차포 5번 관통되면 주포 파괴각이었므로, 체감 운빨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ATO-41 화염방사기 (ATO-41 Flame Projector)
ATO-41은 차량용으로 제작된 대형 화염방사기로, KV-8의 포탑 기관총구에서 발사합니다.
45mm 주포와 동시에 사용할 수 없으며, 주포와 화염방사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화염방사기를 장착한 것 때문에, KV-1에 있던 포탑 동축기관총이 삭제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스킬 항목 참조.
45mm KV-8 주포 (45mm KV-8 Main Gun)
KV-1의 76mm 주포를 들어내고 장착한 소구경 주포입니다.
ATO-41 화염방사기와 동시에 사용할 수 없으며, 주포와 화염방사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성능은 M-42 45mm 대전차포와 비슷하지만, 사거리는 MBT수준으로 짧고, 관통력이 더 낮아졌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스킬 항목 참조.
DT 차체 동축기관총 (DT Light Machine Gun Hull)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8 도탄 0 |
50%/45%/40% | 35 | 10/22.5/35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 | 0.5~1 | 50%/100% | 100% | 8 | 100% (보정없음) |
2 | 100% (보정없음)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2~3 | 50%/150% | 4~6 | 50%/100% | 6 | 50% | 100% | 100% |
KV-8 동체에 달려있는 동축기관총입니다.
KV 시리즈에 달려있는 동축기관총과 동일하며, 화염방사기의 존재감이 쩔어서 무시하기 쉽지만, 보병 살상력이 매우 좋습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습니다.
잠수함패치로 차체 동축기관총의 명중률이 28~38%에서 40~54%로 상향되었습니다. 아쉽게도 T-34 시리즈와 다른 데이터를 쓰는터라, T-34만큼의 상향은 아니지만, 명중률이라도 조금 올라갔다는데 위안을 삼읍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차체 동축기관총이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데미지가 4에서 8로 증가하고, 연사시간이 1~2에서 2로 고정되었으며, 쿨다운도 5에서 2~3으로 줄어들어 화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DT 포탑 후면기관총 (DT LMG Turret Rear)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 도탄 0 |
38%/33%/28% | 35 | 10/-1/-1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 | 0.125 | 50%/100% | 100% | 8 | 100% (보정없음) |
2 | 100% (보정없음)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5 | 50%/150% | 4~6 | 50%/100% | 6 | 50% | 100% | 100% |
KV-8에도 뜬금없이 달려있는 포탑 후면기관총입니다.
포탑은 적이 있는 방향을 자동으로 조준하므로 반대방향에 달려있는 동축은 쏠 일이 거의 없습니다.. 전선을 돌파할때 보병에게 포위당하면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지만, 그보단 포위당하기 전에 후진하면서 전면으로 쏘는게 훨씬 나은터라 큰 도움이 안되는 편... 사실 붙어있는지도 모르는 유저들이 많다 카더라... 허나, 실전에선 그럭저럭 도움이 되었는지, 후속기인 IS-2에도 포탑 뒤쪽에 기관총을 달게 됩니다.
성능을 보면 명중률이 낮고, 쿨다운이 무려 5초나 걸리는 잉여 기관총입니다. 그래서, 이런게 있다고만 알아둡시다...
이 무기 역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습니다.
- 추가 무장 -
KV-8은 추가무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ATO-41 화염방사기 사용 (Use Flame Projector) 토글 45mm 주포와 교체 가능
직격피해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포탑선회 |
기본 10 생산건물 12.5 영국진지 12.5 |
100% (보정없음) |
기본 0~30 3벳 0~35 |
-1/-1/-1 | 기본 2.5 건물 10 진지 10 |
기본 48 2벳 64.8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시간 | 재장전 | 탄창 |
0.75 | 1 | 100% (보정없음) |
150% | 기본 4~6 3벳 5.4~8.1 |
기본 3 2벳 2.25 |
0 |
영향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3 | 3/3/3 | 기본 2.5/2.5/2.5 건물 10/10/10 진지 10/10/10 |
100% (보정없음) |
50% | 100% |
화염피해
지속피해 | 관통력 | 피해빈도 |
지속시간 | 장판갯수 | 범위 |
기본 2 영국진지 2.5 생산건물 2.5 방어시설 3 |
기본 2.5 영국진지 10 생산건물 10 방어시설 10 |
1.25 | 20 | 2 | 3 |
KV-8은 보병과 건물에 효과적인 ATO-41 화염방사기를 포탑 동축총구에서 발사할 수 있습니다. 45mm 주포와 같이 사용할 수 없으며, 45mm 주포로 변경하면 4초의 교체시간이 필요합니다.
화염공격은 근거리에서 화염을 뿌려 범위피해를 입히고, 바닥에 불타는 지역을 만들어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힙니다. 엄폐를 무시할 수 있고, 벙커나 진지에 추가데미지를 주며, 중립건물을 불태울 수도 있지만, 장갑이 높은 차량과 전차에겐 거의 영향이 없습니다.
기본 피해는 낮지만 1초씩 끊어서 쏘는 보병 화염방사기와 다르게, 기본 최대 6초, 3벳이면 최대 8초 동안 연사할 수 있어 지속화력이 상당히 강합니다. 또, 공격하면 바닥에 20초동안 불길이 일어나 지속적인 피해를 주므로, 거치 상태의 중화기를 쫓아내거나, 건물 안의 보병을 쫓아내기도 좋습니다. 불길 덕에 공병이 수리하기 힘들게 만들 수 있는 것은 덤... 덕분에 중화기로 구성된 방어선을 파괴하는데 최적화된 성능을 보여줍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35가 되어서 운용하기 더 편해집니다.
Tip. 화염 직격피해는 아군에게 피해보정이 있지만, 불장판은 피해보정이 없으므로, KV-8이 불지른 지면 위에 보병을 이동시키지 맙시다. 그리고, 영국 진지를 화염방사기로 공격할 경우, 랜덤하게 50점의 추가피해를 입히고, 8초동안 시야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화염 범위가 1 감소하고, 즉사확률은 아예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화염을 발사하면, 20초동안 바닥을 불태워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명중률이 1100%에서 100%로 감소하였고, 이동사격 보정이 50%로 감소하여 정지상태에 쏴야 제대로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16에서 10으로 감소하고, 바닥을 불태우는 피해량이 1.25로 낮아졌습니다. 대신 바닥을 불태우는 범위가 3에서 5로 넓어지고, 불태우는 시간이 20초로 길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진지와 건물을 공격할때 25%의 데미지 보너스와 4배의 관통력 보너스(2.5→10)을 받게 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화염방사의 사거리가 25에서 30으로 길어져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한번 발사로 생기는 불장판 갯수가 3개에서 2개로 줄어드는 너프를 맞았습니다..
45mm KV-8 주포 사용 (Use 45mm Main Gun) 토글 화염방사기와 교체 가능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포탑선회 |
기본 80 도탄 0 |
5%/3.75%/2.5% | 기본 0~40 3벳 0~45 |
-1/-1/-1 | 140/80/60 | 기본 48 2벳 64.8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이동 명중 |
0.125 | 0.125 | 400% | 기본 4.75 3벳 3.56 |
50%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0.5 | 0.15/0.2/0.25 | 50/50/50 | 100%/15%/5% | 5 |
KV-8은 약한 위력의 45mm 주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ATO-41 화염방사기와 같이 사용할 수 없으며, 화염방사기로 변경하면 4초의 교체시간이 필요합니다.
철갑탄이라 폭발범위가 좁아 보병살상력은 기대하기 힘들지만, 화염방사기보다 관통력이 높아서 장갑차나 경전차를 상대할때 유효합니다. 의외로 베테런시 보너스가 적용되는 무기라, 3벳이 되면 사거리가 45가 되는게 특이한 점... 푸마 하드카운터
패치 전에는 관통력이 50이라 노답이었지만, 패치 후 관통력이 대폭 상향되어 중형전차 상대로 발악용으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KV-8이 워낙 튼튼하다보니, 상대 입장에선 더 많이 때렸는데 손해볼 때가 있을 정도... 다만, 보병에겐 거의 쓸모가 없으니, 보병과 중화기 상대론 화염방사기로 교체합시다.
참고로, 이동사격 산탄도 페널티 데이터 항목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동 산탄도 페널티를 먹지 않는 것으로 추정...
2018. 12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50/50/50에서 140/80/60으로 크게 상향된 대신, 폭발범위가 2.5에서 0.5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보병고무 (Inspire Infantry) 25 탄약
2018. 12월 패치로 점령모드를 대체해서 생긴 스킬.
이제 1베테런시를 달성한 KV-8은 범위 30 이내의 아군보병에게 버프를 걸어, 15초동안 속도를 1늘리고(우라돌격과 동일), 쿨다운을 20% 감소시킵니다. 중화기는 오직 박격포병에게만 버프가 걸리고, 중기관총과 대전차포에는 걸리지 않습니다. 또, 팀원의 보병에게도 버프가 걸립니다. 우리돌격과 비슷하게 질주 중에는 공격을 할 수 없으므로, 접근했다면 정지해서 사격하는게 좋습니다.
단돈 25탄약으로 광역 우라돌격을 걸 수 있는 유용한 스킬로, 고무가 걸리면 KV-8의 범위 밖으로 나가도 지속시간동안 유지됩니다. 또, KV-8의 범위 밖에 있었어도 근처로 다가오면 버프가 걸리므로, 스킬을 썼다면 근처 보병들을 끌어모아서 버프 받고 달려나가는게 좋습니다.
쿨다운 감소는 형벌부대와 궁합이 좋습니다. 징집병은 볼트액션 소총이라 쿨다운이 줄어들어도 DPS 상승량이 미미하지만, 형벌부대는 반자동 소총이라 쿨다운의 영향을 훨씬 많이 받기 때문... 또, 이동속도 증가 보너스는 충격병과 같은 돌격병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재사용시간은 70초이며 지속시간이 15초라, 체감 재사용시간은 55초 입니다.
Tip. 보병고무의 이동속도 상승과 우라돌격의 이동속도 상승 효과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시무룩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지속시간이 30초에서 15초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대신, 보병고무 사용했을때 범위 밖에 있던 보병도, 근처로 다가오면 버프에 걸리게 되었습니다.
- 삭제된 스킬 -
점령 모드 (Secure Mode) 토글
2018. 12월 패치로 보병고무 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승무원 자가 수리 (Vehicle Crew Self Repair) 35 탄약 7 CP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지휘관들이 리뉴얼되면서, KV-8과 승무원 자가수리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이 없어졌습니다.
3. 운용
KV-8 화염방사전차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때 기계화 장갑 제작소에서 생산할 수 있는 전차입니다.
주 무기인 ATO-41 화염방사기는 보병과 건물에 대단히 효과적이지만 사거리가 짧습니다. 대신, KV차체는 꽤나 튼튼하므로, 자연스럽게 최전방에서 탱커의 역할을 하면서 보병을 견제할 수 있습니다. 보병을 전문적으로 상대하는 전차라는 점에서 독일군의 오스트빈트나 미군의 불도저 셔먼 등과 비슷한 포지션이라 볼 수 있는데, 화염의 엄폐무시효과와 불질 덕에 차별화되는 강점을 보여줍니다. 덕분에 운용병이 엄폐효과를 받는 대전차포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므로, 한두대의 대전차포는 정면으로 당당히 들어가 운용병을 불태워 죽이는 패기를 부릴 수 있습니다.
건물을 깨는 속도가 무지막지하다는 것도 강점이었지만, 패치로 화염 직격피해가 크게 줄어들어 예전만큼 건물 테러를 하긴 힘들어졌습니다. 그래도, 벙커를 부수거나 중립건물에 주둔 중인 적 보병을 태워버리는데 이만한 유닛이 없고, 지속적인 화염장판으로 수리를 어렵게 만들어, 적의 방어선을 지속적으로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KV-8이 바닥을 불태우면 20초동안 화염이 유지되어, 적 보병의 진군을 늦추거나 중화기의 거치를 강제로 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전차 상대로는 상성상 밀립니다.
화염방사기를 45mm 주포로 바꿔서 발악(?)할 수 있지만, 낮은 관통력과 허접한 피해때문에 견제 이상의 의미는 없습니다. 이 때문에, 4호 전차나 스터그 상대로도 단독으론 승리를 장담할 수 없어, 대전차유닛과 조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주로 같이 사용하는 유닛으로는 PTRS 형벌부대나 ZiS 대전차포, 그리고 SU-76이나 SU-85같은 구축전차가 있습니다. 이 경우 KV-8은 최전방에서 시야확보와 탱킹을 해 주면서, 다른 대전차유닛으로 전차를 상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상대가 KV-8을 무시하고 난입할 경우, 취약한 측후면 장갑을 45mm 주포로 공격하여 약간이나마 도움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PTRS 형벌과의 조합이 쓸만한데, 패치로 형벌부대가 PTRS를 3정씩 들게 되어서 전차 저지력이 좋아졌고, KV-8의 보병고무 버프가 쿨다운을 감소시키므로, 대전차포나 구축전차는 영향이 없지만 PTRS는 화력이 대폭 상승합니다. 덕분에, PTRS 형벌 위주로 운영하면서 KV-8을 생산하여 대보병을 견제해주는 조합이 쓸만해졌습니다. 다만, 이 조합은 사거리가 짧아서, 추축이 사거리가 긴 전차로 거리조절을 하면 상대하기 힘드니, 장기적으로는 대전차포나 구축전차를 조합해 줍시다.
KV-8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보병 전술 - 충격병과 KV-8을 조합하는 스타일
테러 전술 - 충격병과 KV-8을 조합하는 스타일
전선 충격부대 전술 - 충격병 + IS2와 KV-8을 조합하는 스타일
소비에트 공업 전술 - 유일하게 수리소를 건설할 수 있는 지휘관
NKVD 전술 - 정치장교 + KV-8을 조합하는 스타일
대보병(Anti-Infantry) 전술과 테러(Terror) 전술은 충격병을 같이 사용할 수 있는데, 충격병과 KV-8 만으로 대보병 능력이 충분하므로, 대전차 유닛을 섞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PTRS 형벌부대나 ZIS 대전차포를 이용하여 조합을 보완해주면서, 다양한 오프맵 스킬들(특히 삐라)로 이들을 보조해주면 보병전에서 주도권을 잡을 수 있습니다. 대보병 전술은 정찰기와 소이탄 포격으로 다양한 오프맵 지원에 특화되어 있고, 테러 전술은 곡사포와 IL-2 정밀폭격으로 건물을 빠르게 털어버리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전선 충격부대(Shock Rifle Frontline) 전술은 IS-2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지휘관이라 KV-8은 차선책으로 사용됩니다. 충격병과 IS-2 위주로 운영하며, 상대가 IS-2에 대비하기 위해 구축전차 스팸을 한다면, 이를 처리하는 용도로 KV-8과 소이포격으로 돕는 역할을 맡습니다. IS-2가 인구를 많이 먹기 때문에, 구축전차까지 조합할거면 유닛 구성에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소비에트 공업(Soviet Industry) 전술은 보급기로 연료를 공수받아 빠르게 티어를 올릴 수 있으므로, 방해받지 않으면 다른 지휘관보다 빠른 타이밍에 KV-8을 불러낼 수 있습니다. KV-8로 깽판을 치면서 이득을 본 뒤, 수리소로 후퇴하여 재정비를 하는 식으로 운영하기 좋습니다. 수리소를 지키기 위해선 단단한 방어선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중화기와 KV-2로 적이 접근하지 못하는 구역을 확보하는게 필수적... 이 지휘관 역시 KV-2와 KV-8이 인구를 엄청 먹기 때문에, 구축전차까지 조합하기 빡빡합니다.
2018. 12월 패치로 NKVD 지휘관도 KV-8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KVD 지휘관은 정치장교를 이용하여 보병에게 버프를 주면서 교전할 수 있는데, 여기에 KV-8의 보병고무 버프를 더해서 보병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PTRS 형벌부대로 갈지, 징집병 + 중화기 조합으로 갈지 자유롭게 빌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KV-8의 부족한 대전차 능력은 오프맵 포격으로 보완해줄 수 있습니다.
패치로 0CP 생산유닛이 되었기 때문에, 날빌성으로 일찍 뽑아서 게임을 터트리는 것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최단시간에 KV-8을 뽑는데 들어가는 연료량은 335 연료 정도인데, 독일 국방군의 경우 차량없이 최단시간에 4호전차를 뽑으면 295 연료, 서부군이 최단시간이 4호전차를 뽑으면 320 연료 정도가 필요하므로, 4호보다 살짝 늦은 타이밍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4호를 무시하면서 추축 보병과 중화기를 녹여버리면, 4호도 힘을 쓸 수 없게 되므로, KV-8를 4호와 비슷한 타이밍에 뽑는데 성공하면 확실한 승기를 굳힐 수 있습니다. 다만, 소련은 차량~경전차 타이밍에 미트초퍼나 T-70을 쓰지 않으면 전투가 매우 힘들어지므로, 초반에 확실한 거점우위를 확보하고 승기를 굳혔을 때만 KV-8 날빌을 노립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 이상 체급은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KV-8은 일반 중형전차보다 튼튼하기 때문에, 보병 대전차 무기에 엔진이 더 잘 버틸 수 있습니다.
2015. 7월패치에서 소련의 빌드가 대대적으로 변경되면서, KV-8의 조합도 약간 달라졌습니다. 예전엔 4티어를 일찍 지어 SU-85를 조합해주는 조합이 자주 쓰였지만, 3티어가 필수적으로 변하면서 SU-76을 같이 쓰는 조합도 가능해졌습니다.
여담이지만, 모든 중전차가 1대 제한에 CP가 2 늘어나는 너프를 맞았지만, KV-8은 이름에 Heavy가 들어가는데도 너프를 피했습니다. 무늬만 중전차...
2015. 9월 패치에서 화염무기 시스템이 변경되면서, ATO 화염방사장치의 성능이 완전히 변했습니다. 즉사확률이 사라져 로또성이 없어진 대신, 바닥을 불태워 그 위의 보병에게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된 것... 덤으로, 이동사격 보정이 50%로 감소하여, 퇴각하는 보병을 집요하게 쫓아가서 삭제시키는 사악한 짓은 더 이상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바닥을 불태우는 것 덕분에 보병 살상력이 늘어나, 전차에게 위협이 되는 대전차포를 제거하기 더 좋아졌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화염방사기의 데미지가 16에서 10으로 감소하고, 바닥을 불태우는 피해량도 감소했습니다. 차량 화염무기가 지나치게 보병을 잘 죽여서 한 너프인데, 화염방사기 말고는 딱히 쓸만한 무기가 없는 KV-8에게 뼈아픈 변경점... 그 대신, 바닥을 불태우는 범위가 3에서 5로 넓어져, 광범위한 지역을 불바다로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콜인 유닛에서 4티어 생산유닛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 대신 전면장갑이 240에서 260으로 상승하였고, ATO 화염방사기로 진지와 건물을 공격하면 데미지와 관통력에 보정이 붙어서, 더 잘 파괴하게 되었습니다. 콜인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변한건 떡너프지만, 연료수급이 빠르다면 초고속으로 4티어를 지어 전보다 일찍 불러낼 수 있습니다. 타이밍이 생명인 KV-8 입장에선, 상황에 따라서 유리하게 써먹을 수 있을듯...
2018. 12월 패치에서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1. 체력이 800에서 960으로 상승.
2. 화염방사기의 사거리가 25에서 30으로 상승.
3. 45mm 주포의 관통력이 50/50/50에서 140/80/60으로 상승.
4. 45mm 주포의 폭발범위가 2.5에서 0.5로 감소.
5. 1베테런시의 점령모드가 보병고무 스킬로 대체
6. 사격금지와 보병사격 금지 추가
7. 유닛 아이콘 변경
맷집이 눈에띄게 좋아지면서 전보다 공격적으로 들이댈 수 있는데다, 화염방사 사거리가 늘어나 안정적으로 치고빠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거기다 45mm 주포가 대폭 상향되어 적 전차가 난입할때 견제할 수 있게 된 것도 강점. 45mm 주포의 폭발범위가 대폭 줄어들었지만, 어차피 주포로 보병잡을 일이 없었기 때문에 관통력 늘어난게 훨씬 이득이라 볼 수 있습니다.
또, 1베테런시에 있으나마나했던 점령모드가 삭제되고 보병고무 스킬이 추가되었습니다. 보병고무는 KV-8과 인접해있는 보병에게 강력한 버프를 부여하므로, 예전처럼 단독으로 돌아다니면서 테러만 하기보단, 보병들과 함께 다니면서 적의 방어선을 돌파하는 선봉장의 역할을 맡기기 좋아졌습니다.
결국, 상향 이후 너무 강력해지는 바람에, 2019. 2월 패치에서 화염공격으로 인한 불장판 생성 갯수가 3개에서 2개로 줄어들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차체 동축기관총의 화력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사실, KV-1을 버프한건데, KV-8이 같은 동축 데이터를 쓰는터라 겉다리로 상향된 거라 볼 수 있습니다... 개이득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KV-8은 대전차포에 5번 관통되면 단번에 체력이 20% 미만으로 내려갔던터라 별 의미없는 변경점... 대신 피해량 120의 판저슈렉 상대할때는 6번 관통에서 7번 관통으로 조건이 바뀌어서, 판슈 상대로 안정성은 나아졌습니다. 하지만, 판슈는 도탄데미지가 있어서 별 의미없다 카더라
간접적인 변경점으로 형벌부대의 PTRS가 대폭 상향되어, 형벌부대와 KV-8을 조합하는게 쓸만해졌습니다. 특히, KV-8의 보병고무가 쿨다운과 이동속도 보너스를 주므로, PTRS 연사력이 향상되는데다, 후진으로 도망치는 전차를 형벌부대들이 전력질주로 추격할 수 있어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참고로, 이번 패치에서 3티어 건물의 가격이 감소했는데 4티어 건물 가격은 올라서, 등장 타이밍은 변화가 없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베테런시 스킬인 보병고무 지속시간이 30초에서 15초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전력질주 30초는 좀 너무하긴 했어... 대신, 보병고무 사용했을때 범위 밖에 있던 보병도, 근처로 다가오면 버프에 걸리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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